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247회서울특별시동작구의회(제1차 정례회)

본회의회의록

제1호

서울특별시동작구의회사무국


일 시  2014년 9월 19일(금)  10시


  1.      의사일정(제1차 본회의)
  2.   1. 회기결정의 건
  3.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4.   3.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및 위원 선임의 건
  5.   4. 본회의 휴회의 건

  1.      부의된 안건
  2.   ⃝ 보고사항
  3.   1. 회기결정의 건(의장 제의)
  4.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 제의)
  5.   3.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및 위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6.   4. 본회의 휴회의 건(의장 제의)

(10시20분 개의)

◇의장 유태철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47회동작구의회 제1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금일 의사진행에 앞서 강한옥의원께서 5분자유발언을 신청하셨으므로 동작구의회 회의규칙 제27조의2 규정에 따라 발언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강한옥의원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강한옥 의원    존경하는 40만 구민 여러분!  의장님을 비롯한 동작구청장, 관계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흑석동․사당1․2동 의원 강한옥입니다.
  명절이 지나고 나니 성큼 가을이 찾아와 아침저녁으로 기온차가 심하게 나고 있습니다.  환절기 건강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동작구는 그간 연말연시에 불우이웃을 돕기 위해 통․반장을 통한 가가호호 방문으로 불법모금을 해오고 있었습니다.  통․반장이 하시는 일 중 집집마다 찾아다니며 모금을 하는 일이 가장 어렵다고들 하셨습니다.  또한 서울시 감사에서 통․반장을 통한 모금은 불법이라고 시정조치를 받은바 있었습니다.  시정조치를 받았음에도 동작구는 작년에도 동별 모금액을 정하고 모금에 큰 부담을 주었습니다.  통․반장들의 모금액은 동작복지재단에 기부하게 되고 오히려 복지재단의 역할을 대신해 왔기에 복지재단이 재단의 역할을 게을리 하게 만든 원인이기도 했습니다.  작년에는 구청에서 지시를 하지 않았다고는 하나 관행적으로 불법모금은 지속되고 있었습니다.  불법모금을 지적하자 동별로 통․반장들의 반발로 모금을 하지 않는 곳이 생기고 하는 곳과 안 하는 곳 동별 차이가 생겨 통․반장에게 혼란을 주기도 했었습니다. 
  모금, 성금이라는 것은 자발적으로 스스로  많은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는 문화를 만들어 가는 것이 바람직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불법모금을 하지 않는 동들은 오히려 일일찻집이나 각종 행사 등을 통해서 주민들 스스로의 참여를 확대시켜 예년 못지않은 모금을 이뤄냈습니다. 
  며칠 전부터 통장님들은 모금에 대한 불안감 때문에 벌써부터 걱정이라며 꼭 불법모금을 근절시켜 줄 것을 애원하고 계십니다. 
  구민을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시는 집행부에 대해 감사한 마음을 항상 갖고 있습니다.  올해부터 동작구청은 동별 목표액을 제시하는 일이 없도록 해 줄 것을 부탁드리며, 구민 스스로 자발적으로 함께 참여하는 문화를 만드는데 앞장서 주실 것을 부탁드리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시 한번 환절기 건강에 유의하시어 건강한 생활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유태철  강한옥의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9월 18일자로 시설관리공단 이사장으로 임명되신 백계문 신임 이사장의 인사말씀을 듣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백계문 이사장님 나오셔서 인사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설관리공단이사장 백계문  어제 제7대 시설관리공단 이사장으로 취임한 백계문입니다.
  어제 마침 우리 공단의 창립 14주년 기념식이 있었습니다.  보니까 우리 공단이 지난 14년간에 걸쳐서 많은 성장, 발전을 이루어왔습니다. 
  우리 공단이 서울시 여러 공단 가운데서도  양호한 위상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는 그런 것들을 바탕으로 해서 한 단계 질적인 발전을 도모해야 할 때가 된 것 같은 생각을 저는 갖고 있습니다. 
  여러 의원님들의 지도 편달을 받아서 한 단계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제가 가진 모든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유태철  백계문 이사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의회를 대표해서 축하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앞으로 우리 동작구의 발전을 위해서 또 시설공단의 더 많은 발전을 위해서 최선을 다해 주시기를 당부말씀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의회사무국장으로부터 집회보고가 있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보고사항 
◇의회사무국장 백용득  의회사무국장 백용득입니다.
  제247회 동작구의회 제1차 정례회 집회경위에 대해서 보고 드리겠습니다.
  이번 제1차 정례회는 지방자치법 제44조와 같은 법 시행령 제54조제1항 및 서울특별시 동작구의회 회의운영에 관한 조례 제4조제1호의 규정에 따라 소집하였습니다. 
  폐회 중 안건접수 현황을 보고 드리면 동작구청장으로부터 제출된 2013회계연도 세입세출결산 및 예비비 지출승인의 건 등 9건이 접수되어 각 소관 상임위원회에 회부하였습니다. 
  다음은 우리 구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총칙 제9조 규정에 따라 처리된 차수별 간주처리 사항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2014년도 제12차 간주처리 사항으로 일반회계 국시비보조금 4억 6,368만 8,000원을 사회복지전담공무원 인건비 등 26개에 사업에 간주처리하였고, 제13차 간주처리 사항으로 일반회계 특별교부금 국시비보조금 2억 3,611만 8,000원을 서울시민 생활체육대회 참가 지원비 등 7개 사업에 간주처리하였다는 구청장의 통보가 있었습니다. 
  자세한 간주처리 내역은 의석에 배부해 드린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유태철  백용득 의회사무국장 수고하셨습니다.
  1. 회기결정의 건(의장 제의) 

(10시27분)

◇의장 유태철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정례회 회기를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한대로 9월 19일부터 10월 16일까지 28일간으로 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참 조)

◯ !#A2562##의사일정

(부록에 실음)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 제의) 
◇의장 유태철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회의록에 서명하실 의원 두 분을 서명의원 순서에 따라 최민규의원과 신희근의원으로 선정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및 위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의장 유태철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및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금번 정례회 기간 중 다루어야 할 2013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및 예비비 지출승인의 건을 심사하기 위해 구성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과 위원 선임을 위하여 10분간 정회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29분 회의중지)

(10시31분 계속개의)

◇의장 유태철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간담회 결과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은 9명으로 구성하고자 하며 위원으로는 김명기의원, 최정춘의원, 서정택의원, 강한옥의원, 전갑봉의원, 김성근의원, 최민규의원, 최정아의원,  김주은의원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9명의 의원들이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선임할 수 있도록 10분간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이의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32분 회의중지)

(10시40분 계속개의)

◇의장 유태철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위원장, 부위원장을 호명하기 전에 아까 9명 위원들 중 김명기의원이 개인사정으로 사양하고 대신 김재열의원이 들어오게 됐습니다.  여기에 대해서 의원 여러분들 이의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담회 결과 위원장에는 서정택의원, 부위원장에는 최정아의원이 선출되었음을 말씀드립니다. 
  그러면 위원장으로 선출되신 서정택의원 나오셔서 인사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서정택 의원    안녕하십니까?  서정택입니다.
  저를 제7대 첫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뽑아 주신 존경하는 유태철 의장님과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2013년도 예산결산을 철저히 심사하여 2014년도 집행 및 2015년도 예산심사에 초석이 되도록 이바지하겠습니다.
  그리고 지금 국가적으로는 상위계층이 부담하는 법인세, 취득세, 증여세 등이 감소하고 우리 서민층이 부담하는 담배세 등 간접세, 자동차세 등이 증가하여 우리 서민들의 살림살이가 더욱 더 팍팍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럴 때일수록 존경하는 이창우 구청장님과 유태철 의장님 그리고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의 지혜로 우리 서민들의 마음과 지갑을 아우르는, 혜량하는, 배려하는 제7대 동작구의회가 되기를 소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유태철  서정택의원 수고하셨습니다.
  4. 본회의 휴회의 건(의장 제의) 

(10시43분)

◇의장 유태철  의사일정 제4항 본회의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각 상임위원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9월 20일부터 10월 13일까지 24일간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집행부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제1차 본회의를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10월 14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44분 산회)


동작구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