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240회서울특별시동작구의회(임시회)

행정재무위원회회의록

제2호

서울특별시동작구의회사무국


일 시  2014년 2월 19일(수) 10시

장 소  제1소회의실


  1.      의사일정
  2.   1. 2014년도 주요 업무계획 보고의 건

  1.      심사된 안건
  2.   1. 2014년도 주요 업무계획 보고의 건(계속)

(10시04분)

◇위원장 최정아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40회 동작구의회 임시회 제2차 행정재무위원회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선배 동료위원 여러분 그리고 집행부 관계공무원 여러분! 
  오늘은 어제에 이어 시설관리공단부터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받도록 하겠으며 신속한 회의진행을 위해 부서장의 업무보고는 자료로 갈음하고 바로 질의답변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위원님들의 많은 협조를 부탁드리며 회의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1. 2014년도 주요 업무계획 보고의 건(계속) 
◇위원장 최정아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14년도 주요 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시설관리공단의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받도록 하겠습니다.  시설관리공단 이사장님 나오셔서 소속 간부를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설관리공단이사장 최영수  안녕하십니까?  동작구시설관리공단 이사장 최영수입니다. 
  41만 동작구민의 복리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열정적으로 의정활동을 펼치고 계시는 최정아 행정재무위원회 위원장님과 위원님들의 노고에 감사와 경의를 표하며 2014년도 주요 업무계획 보고에 앞서 공단 임원 및 간부직원들을 소개하겠습니다.
  지난 2월 17일자로 임명된 박영출 상임이사입니다.
  고객만족팀장 박범석입니다.
  경영지원팀장 김인수입니다.
  주차사업팀장 김정명입니다.
  문화복지사업팀장 권용택입니다.
  체육사업팀장 차용렬입니다.
  이상으로 간부소개를 마치고 업무보고는 상임이사가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최정아  최영수 이사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김명기 위원    새로 오셨으니까 인사부터 하시지요.
◇위원장 최정아  제가 보기에는 질의라기보다 상임이사께서 새로 오셨으니까 앞으로 업무나 이런 부분에 대해서 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설관리공단상임이사 박영출  지난 2월 17일자로 공단 상임이사로 발령받은 박영출입니다.
  저는 동작구청을 비롯해서 서울시에서 30년 넘게 공직생활을 했습니다.  공직생활을 바탕으로 앞으로 공단운영과 질 좋은 고객서비스를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앞으로 위원님께 많은 지도와 편달을 부탁드리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참 조)

◯ !#A2383##2014년도 업무보고

(부록에 실음)

◇위원장 최정아  그러면 시설관리공단 소관 주요 업무계획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해 주시고 상임이사는 나오셔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최정춘 위원    15쪽에 보면 LED 조명 100% 보급 추진이 있습니다.  물론  LED가 좋다고 나와 있는데 현재 국가가 공인하는 제품 출시가 아직 안 됐는데 지금 여기 보면 계획만 2014년부터 2016년까지 하겠다고 되어 있는데 금액도 없고 자료가 전혀 없어서 앞으로의 계획에 예산이 얼마가 소요되고 이런 게 전혀 없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그러니까  LED가 좋은 건 다 아는데 국가가 인정하는 KS 출시가 안 됐습니다.  위원님들의 찬반의견도 많거든요.  과연 효과가 그렇게 좋은가, 효율이나 전력상 좋은데 가격대비, 가격이 상당히 비싸지 않습니까?  그런데 다 보급하시겠다고 했는데 자료에 금액이 없어서요.
◇시설관리공단상임이사 박영출  그 제품에 대해서는 아직 구체적으로 파악을 못 했고요.  현재 대상이 3,600개 정도인데 40% 정도 설치했고 나머지 60% 정도는 연차적으로 설치할 계획입니다.  전기절감 효과는 굉장히 탁월합니다.  
  KS 제품을 쓰고 있는지 여부는 잘 파악해서 가능하면 좋은 제품으로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최정춘 위원    예, 이상입니다.
◇시설관리공단이사장 최영수   참고로 한 말씀만 더 드린다면 가급적 저희 자본예산을 투입하지 않고 에스코 사업을 통해서 나머지 전기요금이 그쪽으로 충당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김명기 위원    기왕 말씀하신 김에 좀 구체적으로 계획을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장 최정아  위원님 잠깐만요.  상임이사님도 업무파악이 덜 되셨을 것 같고 하니까 해당 팀장이
김명기 위원    이사장이 많은 업무를 파악하고 있어서 말씀하시는 것 같은데요.
◇위원장 최정아  이사장님 답변 괜잖으시겠습니까?
◇시설관리공단이사장 최영수  예, 작년에 저희가 동작구민체육센터 예를 든다면 100% LED 조명으로 바꿨습니다.  우리 예산을 전혀 들이지 않고 에스코사업으로 했는데 상당히 효과가 좋습니다.  우선적으로 밝고 쾌적하고 그런 가운데서 전기요금은 인하된 상태에서 우리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이는데 상당 노력을 했고 지금 흑석체육센터나 사당문화회관 이런 쪽에도 가급적 그런 LED를 통해서 고객들에게 보다 더 쾌적한 환경에서 건강을 찾을 수 있도록 그런 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김명기 위원    예산을 안 들이고 에스코사업으로 했다는데 예산을 안 들이고 구체적으로 에스코사업을 어떻게 진행하시는지에 대해서 설명해 주십시오.
◇시설관리공단이사장 최영수   이를 테면 전년도 전기요금 들어갔던 부분과 올해 LED를 투입했을 때의 차액이 있습니다.  그 차액을 에스코 사업자한테 주고, 에스코 사업을 4년에서 5년 안에 끝내는 걸로 하면 상당히 실익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런 쪽으로 가면 우리는 자본예산을 전혀 들이지 않고 그동안 전기요금으로 고객들에게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줄 수 있다는 측면에서 추진하고 있고요.
  저희가 올해 사당 솔밭도서관 신설하는데 있어서 전체 등을 LED로 보급했습니다.  신축건물의 조명 전체를 LED로 바꿔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김명기 위원    그렇다면 시설관리공단뿐만 아니라 지금 여기 보건소장님 나와 계시는데 동작복지센터 건물도 그런 방법이 가능하겠네요?
◇시설관리공단이사장 최영수  예, 아주 좋습니다.  지금 효율이 상당히 높습니다.  전기요금에도 많은 차이가 나고요.  그리고 LED 등 값이 지금은 많이 다운됐습니다.  그래서 요즘에는 상당히 보편적으로 보급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최정춘 위원    갈수록 대량으로 나오기 때문에 많이 내려간답니다.
◇위원장 최정아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제가 한 가지만 여쭤보겠습니다. 
  CS 이행력 향상을 위한 프로세스 기반구축을 하시겠다고 하셨는데 고객서비스가 요즘 가장 많이 대두되고 있는 부분이거든요.  그런데 여기는 구체적인 내용에는 잠재역량개발, 설문조사방식이라든가 CS 관리 직원을 상향조정하시겠다고 하는데 CS 관리 직원을 어떻게 선발하실 거며 또 기준은 어떻게 삼으실 건지 구체적인 안이 있으세요?  추상적인 게 아니라 CS 전담부서가 생겨서 하는 건지 아니면 이 부분에 대해서 전체적인 공단경영을 이런 형태로 가시겠다는 건지요?
◇시설관리공단상임이사 박영출  위원장님, 좋은 지적을 해 주셨는데요.  저희들이 시설이용 인구가 하루 평균적으로 2만 5,000명 정도 됩니다.
  특히 저희는 다른 구보다 체육시설 이용인구가 많은 편입니다.  그리고 연간 900만 넘게 시설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전담팀이 고객관리팀이여서 CS만 전담하는 부서가 조직되어 있습니다.  이 부서에서 아까 말씀하신 대로 계속해서 이용자라든지 외부민원이라든지 외부의 요구사항들도 수시로 체크해서 민원사항에 불편이 없도록 해소하고 있고 특히 서비스 이행기준이라고 해서 자체적으로 저희들이 기준을 마련했습니다.  그래서 그것이 제대로 이행되고 있는지 또, CS 관련 전담직원에서 관 소장으로 직급을 상향 조정해서 적극적으로 CS 이행 정도가 더욱 향상될 수 있도록, 질 좋은 서비스를 펼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최정아  굉장히 좋은 내용이거든요.  가장 대민업무를 많이 하시는 부분이잖아요.
  제가 하나 제안을 드리면 공단에 주차시설이나 여러 가지 팀이 있잖아요.  이 CS교육을 분기마다 돌아가면서 하시면 1년에 두 번 정도 교육을 받으실 수 있도록, 고객관리팀이 CS팀이잖아요.  그러면 여기에서 주관해서 주차팀은 주차에 맞는 CS교육을 하시고 그 외에 시설에 계신 분은 시설에 맞는 교육으로 좀 차별화해서 1년에 두 번, 상․하반기로 하시면, 물론 그런 부분을 하시면서 설문조사를 해서 그것에 대응하시는 것도 굉장히 중요하지만 자체 내부에서 그런 서비스 마인드적인 게 생겨나야 민원도 줄거든요.  그런 방법을 강구하시고 논의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시설관리공단상임이사 박영출  위원장님 말씀대로 지금 현재도 외부강사를 초청해서 전문 서비스 교육을 실시하고 있고 저희들 전체 연수교육도 계획되어 있고요.  자체적으로 교육을 1년에 수 차례 할 수 있는 계획을 잡고 있습니다.  더 보강하고 강화해서 서비스가 향상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시설관리공단이사장 최영수  아울러서 직원들의 사기진작,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 평가를 합니다.  평가에 의한 인센티브도 수여하고 있습니다.  다음 주 화요일에 그 계획도 세워놓고 있습니다.
◇위원장 최정아  알겠습니다. 
  김채원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채원 위원    얘기드릴 부분은 사실 많이 있습니다마는 업무보고 자리니까 지켜보기로 하고요.
  한 가지 지적차원인데 주민들한테 얘기가 많이 나오는 부분이라, 지금 거주자 주차시설을 길에 해 놨는데요.  거기에 보면 주차하는 사람들도 문제가 있고 주차를 해 놓다 보면 그 밑에 쓰레기가 방치되어 있어요.  지금은 공공근로 시행을 하고 있는데 아주 불편하고 어떨 때 보면 담배공초도 그 자리에 부어버리고 가고 이런 사항들로 민원이 비일비재하고 본 위원도 실제로 보고 있고. 
  왜, 주차시설 관리비용은 받아가면서 이런 건 관리하지 않느냐는 얘기도 많이 나오고 있어요.  이 부분을 앞으로 검토해야 된다는 얘기를 드리고요.
  다른 하고 싶은 얘기는 있지만 생략토록 하고요.  보고의 자리니까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최정아  유태철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유태철 위원    건의 하나 드릴게요.  공영주차장하고 거주자우선주차장 주차요금이 세외수입에 꽤 기여하고 있습니다.
◇시설관리공단상임이사 박영출  주차시설 수익률이 제일 좋습니다.
유태철 위원    그런데 한 가지 부탁하고 싶은 건 관리만 하지 전혀 새로운 주차면을 발굴하려는 열의가 안 보여요.
  제가 지금까지 발굴해 준 것만 해도 75면이나 되더라고요.  구의원도 돌아다니면서 여기에 주차할 수 있으니까 해라, 가보면 적지거든요.  지금도 50면 정도 나올 수 있는 데를 건의해도 의지가 없어요.  어디냐면, 대방동 동사무소 옆과 거기를 넘어가면 근린공원 남도학숙 옆에 보면 매일 상시, 주야로 대형 관광버스 내지 이런 화물차가 거기서 라면도 끓여먹고 심지어는 놀음도 하고 이렇게 방치되어 있어요.
  제가 지난번에 교통행정과에 얘기해서 답사해서 하기로 했는데 과장이 바뀌니까 추진이안 되는데 이런 건 시설관리공단에서 적극적으로 나서서 해야 되는데 이렇게 좋은 데가 있다고 발굴을 해 줘도 안 하니 정말 너무 성의가 없다는 생각이 들거든요.
  지금 갈수록 주차면이 줄어들고 있지요?
◇시설관리공단상임이사 박영출  예, 그렇습니다.
유태철 위원    이건 해제해 달라, 삭선해 달라고 해서 공사장 부근, 새로운 건물이 들어서게 되면 삭선이 많이 되고 갈수록 줄어들고 있는데 이렇게 안이하게 대처하고 있을 건가요?  적극적으로 해서 거기서 요금을 받으면 무단주차도 안 할 것이고 거리도 깨끗해질 텐데.
  그리고 또 하나는 좀 전에 김채원위원님께서 지적하신 대로 거주자 우선주차 내지 거리주차장이 무단투기장이 되어 가고 있어요.  요금만 받아가지 치워주는 서비스는 없거든요.  이런 것도 하나의 서비스인데 이런 것을 병행해서 정말 우리 주민들이 봤을 때 “시설관리공단이 관리를 잘한다.  대민서비스가 대단하다.”  이런 소리를 들을 수 있도록 적극 관심을 가지고 대처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렇게 하실 거지요?
◇시설관리공단상임이사 박영출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유태철 위원    제가 보겠어요.  발굴해 준 거리주차장도 못 만들고 있는데 시설관리공단이 무책임한 건가, 아니면 구에서 우선주차장 라인까지 그려주면 공단은 돈만 받는다는 정신을 가지고는 안 된다는 거예요.
◇시설관리공단상임이사 박영출  잘 알겠습니다.
유태철 위원    주차팀장도 오늘 오셨는데 관리하시는 분들도 돌아다니면서 거주자 우선주차할 수 있는 공간이 얼마든지 있는데, 우리 눈에는 보이는데 주무부서인 시설관리공단 직원들 눈에는 왜 안 보이는지, 그래 가지고 월급만 타면 되겠어요?  앞으로 적극 발굴해서 세외수입에 지대한 공헌도 남기시기 바랍니다.
◇시설관리공단상임이사 박영출  유태철위원님께서 참으로 좋은 지적 해주셨습니다. 
  중장기적으로는 지금 7호선과 1호선이 중첩된 환승역이 있지 않습니까?  노량진역이나 이수역, 사당역 주차난이 가장 심각한 지역 중에 하나입니다.  그래서 건물식 주차장을 중장기적으로 건립할 계획을 갖고 있고요.  이 부분은 참 어려운 사업이기 때문에 위원님께서 적극적으로 지원해 주시고 끌어주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거주자우선주차를 말씀하셨습니다마는 3월에 거주자우선주차 구역에 대한 수요조사를 일체합니다.  직원들이 많이 발굴할 수 있도록 하고요.  앞으로 주택가 이면도로에는 일방통행 길을 지정하게 되면 사고라든지 소통이 굉장히 좋습니다.  외국 같은 데는 거의 이면도로는 일방통행 길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가능하면 일방통행 길을 많이 지정해서 거주자우선주차 구역을 대폭적으로 확대할 수 있도록 하고요.  여타 구역에 대해서도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대방동이라든지 그런 요소를 찾아서 주차장을 확충하는데 총력을 기울이도록 하겠습니다.
유태철 위원    앉아서 계획만 세우지 말고 돌아다니면서 직원들이 발굴 좀 하라니까요.
◇시설관리공단상임이사 박영출  알겠습니다.
유태철 위원    많이 있는데 왜 그렇게 놔두냐고요.  적극적으로 하시기 바랍니다.
◇위원장 최정아  교통행정과, 교통지도와 많이 협조하셔서 진행하시고요.  일방통행이나 거주자우선주차를 하는 주민들과의 대화도 있어야 돼요.  일방적으로 되는 게 아니니까 그런 부분을 면밀히 검토해서 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설관리공단이사장 최영수  아까 위원님께서 말씀하셨던 대방동 같은 경우는 지금 위원장님께서 말씀하셨듯이 주민들의 동의가 필요합니다.
유태철 위원    다 됐어요.  그걸 하려는 의지가 없어요.
◇시설관리공단이사장 최영수  대림아파트 주민들이 부녀회 대표자 회의에서 그쪽으로 했을 경우 상당한 공해문제가 있다고 해서 역민원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런
유태철 위원    무슨 역민원이 있어요?  우리가 조사했을 때 아무 민원이 없었는데, 그쪽으로 안 하고 이쪽 공원 쪽으로 한다니까.
◇위원장 최정아  이사장님.
유태철 위원    변명하지 말고, 아파트 쪽으로 안 하고 공원 쪽으로 했다니까, 오히려 지금 무단주차로 큰 차들을 무단주차해 놓은 것이 더 불편하지.
◇위원장 최정아  그 부분은 역민원이 있다든가 주민의 대화가 필요하면 유태철위원님 지역구고 유태철위원님이 적극적으로 나서서 하시고 김채원위원님도 계시니까 그런 부분들을 공단에서는 거꾸로 여기 위원님들의 도움을 받으시면 쉽게 해결될 것 같고, 또 두 분 위원님께서 잘 설득을 해 주셔야 가능한 부분이니까.
김채원 위원    그건 장단점이 있어요.  그렇게 알고 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필요한 부분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점도 있어서.  위원님이 하는 부분이 옳은 부분이 있고 역민원이나 그런 부분이 있는 것으로 본 위원도 알고 있어요.
유태철 위원    역민원 없다니까 추진도 안 하는데 무슨 역민원이 있어요.
◇위원장 최정아  이 부분은 여기에서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시설관리공단상임이사 박영출  면밀히 검토해서 좋은 쪽으로 시책을 펼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최정아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정재천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재천 위원    상임이사님 언제 취임하셨나요?
◇시설관리공단상임이사 박영출  인사를 못 드려 죄송합니다.
정재천 위원    인사는 어제 다 하셨고요.
◇시설관리공단상임이사 박영출  2월 17일자로 취임했습니다.
정재천 위원    업무보고 시간인데 공단 업무파악은 어느 정도 하셨나요?
◇시설관리공단상임이사 박영출  나름대로는 했습니다만 다소 부족합니다.  나머지 구체적인 답변은 제가 못 하면 팀장을 통해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정재천 위원    노량진1동 신성교회가 있습니다.  그 주변에 쌈지주차장이 있는데 거기가 구유지인데 관리를 누가 하십니까?
◇시설관리공단상임이사 박영출  공단에서 직접 운영하고 있습니다.
정재천 위원    주차를 하면 사용료를 받고 있나요?
◇시설관리공단상임이사 박영출  예, 받고 있습니다.
정재천 위원    받고 있어요?  어떤 방식으로 받고 있어요?  관리인이 아무도 없는데.
◇시설관리공단상임이사 박영출  거주자우선주차 지역
정재천 위원    거주자우선주차 지역 말고
◇시설관리공단상임이사 박영출  그 여타도 지로 고지서를 보냅니다.
정재천 위원    차량 몇 대가 주차합니까?
◇시설관리공단상임이사 박영출  주차 면수는 아직 파악이 덜 됐습니다.  제가 구체적으로 파악해서 위원님께 직접 설명드리면 안 되겠습니까?
정재천 위원    작년 8월에 신성교회가 준공을 받았는데 교회 측에서는 교회건물에 주차장이 확보되어 있는데 노상에 있기 때문에 교회에서 사용을 하고 싶다, 우리가 관리를 못 하면 자기네들이 사용료를 내고 쓰겠다고 하는데 거기에 대해서 어떤 커뮤니케이션이 없었나요?
◇시설관리공단상임이사 박영출  그 부분도
정재천 위원    관리가 힘들다면 지금 비어 있는데 보면 한 대 정도 서 있더라고요.  5-6면 정도 주차를 할 수 있는데 항상 방치되어 있는 거예요.  아까 유태철위원님 말씀대로 세입창출을 위해서라도 교회에서 필요한 거니까 우리가 사용료를 받으면 우리는 관리도 편하고, 그 지역이 다 아파트지역이라서 주민들이 주차할 일이 없으니 앞으로 신성교회 쪽에서 사용료를 내고 사용할 때 협조했으면 좋겠습니다.  오히려 시설관리공단에서 관리를 못 하니까.
◇시설관리공단상임이사 박영출  위원님 그 부분은 일단 주차면이 있으면 거주자우선주차 구역에 유사한 조건 같으면 거기 인근에 사시는 분이 우선이고요.  그다음에
정재천 위원    거주자우선주차 구역이 아니니까.
◇시설관리공단상임이사 박영출  그 부분은 잘 검토해서 하다못해 신성교회에서 사용한다면 사용료를 받으니까 공단입장에서는 좋으니까요.
정재천 위원    그렇게 업무처리 할 수 있죠?
◇시설관리공단상임이사 박영출  거주 주민의 수요가 없다면 그런 쪽으로 한번 면밀히 검토해 보겠습니다.
정재천 위원    바로 교회 앞에 붙어 있어서 주민들이 거기에 차를 세우지 않아요.
◇시설관리공단상임이사 박영출  그러면 충분히 검토 가능합니다.
정재천 위원    그렇게 좀 해 주십시오.
◇시설관리공단상임이사 박영출  예, 감사합니다.
◇위원장 최정아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시설관리공단 주요 업무계획 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최영수 이사장님, 박영출 상임이사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보건소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 받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보건소장 나오셔서 소속 부서장을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권선진  안녕하십니까?  보건소장 권선진입니다.
  건강도시 명품동작 구현을 위해서 항상 보건의료 행정에 아낌없는 호응과 관심을 가져주시는 행정재무위원회 최정아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존경과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그러면 저희 보건소 부서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김병인 보건기획과장입니다.  김판곤 보건위생과장입니다.  이미경 지역보건과장은 교통사고로 현재 병가 중입니다.  그 대신 최경희 지역보건팀장입니다.  조경숙 보건의약과장입니다.
  이상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최정아  권선진 보건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부서별 주요 업무계획 보고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참 조)

◯ !#A2384##2014년도 업무보고

(부록에 실음)

◇위원장 최정아  먼저 보건기획과 소관 주요 업무계획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해 주시고 보건기획과장은 나오셔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최정춘위원님.
최정춘 위원    7쪽에 보면 우리 위원들이 동작보건소 사당분소에 대해서 전액 삭감했는데 지금 다시 올라와 있어요.  그래서 준공 및 개관을 하겠다고 기록되어 있는데 과장님 이것 좀 설명해 주실래요?
◇보건기획과장 김병인  거기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단 시비보조금이 우리한테 14억 5,000만원이 지난 8월에 내려와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100평 이상되는 부지를 확보하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지금껏 대상부지가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최정춘위원님도 다른 부지물색을 많이 하고 계시고 우리 또한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현재 우리로서는 부지물색이 불투명하기 때문에 2014년 업무계획에 넣게 되었습니다.
최정춘 위원    아니, 제6대 의회에서 이 예산을 전액 삭감한 부분인데 제6대는 마지막이고 제7대 의회에 가서 어영부영하려고 과장님이 이렇게 하면 되겠습니까?  제6대 의원들이 전액 삭감한 부분을 지금 올려서 제7대에 가서 은근슬쩍 하시려고 올리신 거죠?  예산을 삭감했는데 어떻게 이걸 올릴 수가 있어요?
◇보건기획과장 김병인  아까 말씀드렸듯이 지난 8월에 시비보조금이 내려와 있어서 우리도 8월 이전에 착공이나 가시적인, 구체적인 공사가 없으면 그 돈을 반납해야 됩니다.
최정춘 위원    반납하더라도 구의회에서 의원님들이 구비 100%를 전액 삭감했는데 어떻게 8월에 하겠다는 거예요?
유태철 위원    그것보다 12억을 어떻게 충당할 건지 물어보세요.
◇보건기획과장 김병인  12억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그건 시 응모사업이거든요, 그래서 12억은 우리가 기존에 자원봉사은행 대지 값으로 환산해서 우리가 그만큼 투자하겠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시에 보여주기 위해서 12억을 해 놓은 겁니다.
유태철 위원    가편성이네?
◇보건기획과장 김병인  편성은 아니고요, 현재 땅값을 우리가  계상해 놓은 겁니다.
최정춘 위원    과장님 이거는 우리 제6대 의원을 모독하는 겁니다.  본 위원은 그렇게 생각할 수밖에 없습니다.  의원님들께서 삭감한 예산을 가지고 지금 집행부에서는 하겠다고 하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습니다.  그렇지 않습니까?  제6대 의회에서 이사비용까지 예산을 100% 다 삭감했는데 이렇게 올렸다는 것은 의원들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이 부분은 물론 제6대 의원이 한 명도 못 올라오고 제7대가 새로 싹 바뀌면 모르겠습니다만 그러지 않으면 이것은 이렇게 하시면 안 되는 거예요.  새로 대지를 꼭 알아보시고  진짜 주민을 위해서 할 수 있는 그런 장소를 마련하시기 바라고요.  
  자, 6쪽하고 16쪽을 같이 한번 보실래요?  정화조 유충구제약품 투여사업 신규하고 16쪽에 보시면 효율적인 친환경 방역소독 추진이 있는데 예산은 100% 다 구비이고 정화조 유충구제약품 투여사업 1,100만원이고, 친환경 방역소독은 8,300만원이 100% 구비인데 이게 보니까 똑같은 것 같아요.  정화조 모기유충 서식지에 대한 친환경 방역소독 활동이 그전에 하던 계속사업이 있는데 왜 신규로 했죠?
◇보건기획과장 김병인  그것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효율적인 친환경 방역소독 8,300만원은 약품비나 기타 종합적으로 들어가 있는 거예요.  방역위탁비, 약품비, 제반 재료 등이 다 들어가 있는 상황이고요.
최정춘 위원    아니, 효율적인 친환경 방역소독에도 정화조 모기유충 구제 5,133개소 다 들어가 있어요.
◇위원장 최정아  과장님 최정춘위원님 질의하신 내용은 6쪽이나 16쪽에 있는 사업이 같은 사업인데 왜 6쪽에 있는 사업을 신규로 편성했느냐는 겁니다.
◇보건기획과장 김병인  모기유충 구제사업은 친환경 방역소독의 일부입니다.
최정춘 위원    16쪽에도 똑같이 있잖아요?  보세요, 정화조 등 모기유충 서식지에 대한 친환경 방역소독 활동 그리고 2013년 추진실적을 보면 정화조 모기유충 구제 5,133개소를 다 하셨단 말입니다.  그런데 왜 또 신규로 정화조 유충구제약품 투여사업을 똑같은 사업인데 하냐는 거죠.
◇보건기획과장 김병인  정화조 유충구제약품 투여사업은 효율적인 방역소독의 일부분이고
최정춘 위원    그러니까 똑같이 써있어요.  16쪽에 보세요.
◇보건기획과장 김병인  효율적인 방역소독에
최정춘 위원    효율적인 방역소독하고 똑같이 써있다니까.
◇위원장 최정아  과장님, 잠깐만요. 
  지금 최정춘위원님 말씀하시는 거는 같은 사업인데 왜 신규사업에 했느냐 그러면 신규사업을 하게 된 가장 주된 이유가 뭐냐만 설명하시면 돼요.
◇보건기획과장 김병인  정화조 유충구제 투여사업이 사실 작년에도 추진했는데 이거는 당초에 사업계획에 없었습니다.  작년에는 우리가 시범적으로 시작한 거고 올해는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위해서 2014년 신규사업으로 작성하게 된 겁니다.
최정춘 위원    예, 그렇죠?  내가 왜 이렇게 물어보느냐 하면 작년에 시범사업을 했는데 너무 좋아서 강조하기 위해서 하는 건데 과장님이 자꾸 다른 얘기를 해서 그렇게 된 겁니다. 
  유충을 죽여야만 모기서식지에 모기가 없다, 위원님들도 말씀하시는 게 그런 거더라고요.  그래서 원천적인 모기유충을 죽여야 모기가 없다, 이게 참 좋은 사업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또 의심점 하나가 사업기간이 4월에서 9월인데 유충이 깨어나서 모기가 되는데 며칠 정도 걸립니까?
◇보건기획과장 김병인  제가 알기로는 15일 정도 걸리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최정춘 위원    그러면 4월에서 9월이 맞네요?  10월에도 모기가 있으니까 저는 좀 당기려고 했더니.  유충에서 모기가 되는 게 한 달 정도 걸리면 9월이면 너무 늦겠다 3월에서 8월이면 좋겠다 싶어서 물어봤는데 15일 정도 걸리면 이게 맞는 것 같아요.  
  그런데 정화조 유충구제 사업은 상당히 좋은 사업이라 작년에 시범사업할 때도 제가 말씀을 드렸는데 그러면 정화조 업체에 주나요?
◇보건기획과장 김병인  정화조를 의무적으로 청소하는 대상이 있습니다.  신청하면 청소행정과를 통해서 청소하시는 분들한테 약품을 전달해서 투여하고 또 우리는 자체적으로 공공근로사업자들을 채용해서
최정춘 위원    개인정화조는 6개월이 아니라 1년에 한 번씩 치우는 거 아니에요?
◇보건기획과장 김병인  1년에 한 번씩 합니다.
최정춘 위원    그러면 이게 안 맞잖아요.  4월에서 9월이라고 하면 그 시기에 푸는 정화조에 한해서만 과장님 말씀대로 유충구제 사업을 할 수 있는데 그 기간에 포함 안 된 데는 투약을 못 하는 것 아닙니까?
◇보건기획과장 김병인  실제적으로 투약을 못 합니다.  그래서 올해는 새로운 방법으로 동의 환경관련 직능단체를 통해서 배부할 계획을 구상하고 있습니다.
최정춘 위원    이왕 모기를 퇴치시키려면 전체적으로 정화조를 해야지, 일부 즉 4월에서 9월만 하면 안 된다는 말씀을 드리고, 그런 방안을 구체적으로 작성해서 실행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보건기획과장 김병인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최정아  과장님, 환경단체나 직능단체를 하실 때 제가 보기에는 환경단체는 환경과와 논의하시고, 직능단체는 안 그래도 일이 많으니까 직능단체는 제외하시고 환경과의 단체하고 하시면 사업성 효과가 좋을 것 같습니다.
◇보건기획과장 김병인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최정아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보건기획과 소관 주요 업무계획 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김병인 보건기획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보건위생과 소관 주요 업무계획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해 주시고 보건위생과장은 나오셔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참 조)

◯ !#A2385##2014년도 업무보고

(부록에 실음)

◇위원장 최정아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보건위생과 소관 주요 업무계획 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김판곤 보건기획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지역보건과 업무보고에 앞서 위원 여러분께 양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미경 지역보건과장이 교통사고로 입원한관계로 과장을 대신하여 주무팀장인 지역보건팀장이 위원님들의 질의에 답변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위원님들의 양해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러면 지역보건과 소관 주요 업무계획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해 주시고 지역보건팀장님께서는 나오셔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참 조)

◯ !#A2386##2014년도 업무보고

(부록에 실음)

◇위원장 최정아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지역보건과 주요 업무계획 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최경희 지역보건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보건의약과 소관 주요 업무계획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해 주시고 보건의약과장은 나오셔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참 조)

◯ !#A2387##2014년도 업무보고

(부록에 실음)

◇위원장 최정아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보건의약과 소관 주요 업무계획 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권선진 보건소장님, 조경숙 보건의약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것으로 우리 위원회 소관 2014년도 주요 업무계획 보고가 모두 끝났습니다. 
  집행부에서는 업무보고 시 지적된 사항이나 건의 및 개선 요구사항을 충분히 검토하여 구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이상으로 제240회 동작구의회 임시회 제2차 행정재무위원회 회의를 마치고 제3차 회의는 2월 21일 오전 10시에 개회하도록 하겠습니다.
  선배 동료위원 여러분!  그리고 집행부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44분 산회)


동작구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