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1회 서울특별시동작구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제1차

서울특별시동작구의회사무국


[ 일  시 ]  :  1991년4월 15일(월) 오전10시


  1. [ 의사일정 ]
  2. 1. 의장선거
  3. 2. 의장(양태석)당선인사
  4. 3. 부의장선거
  5. 4. 부의장(방달호)당선인사

  1. [ 부의된 안건 ]
  2. 1. 의장선거
  3. 2. 의장(양태석)당선인사
  4. 3. 부의장선거
  5. 4. 부의장(방달호)당선인사

(10시 개의)

◇간사 최종호   간사 최종호입니다. 여러 의원님들의 등원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그러면 제1회 임시회의 집회에 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지난 3월26일 지방의회 총선거가 실시되어 우리 동작구에서는 스물아흡 분의 의원이 당선되어 전원이 등록을 마치셨습니다. 오늘 임시회의가 열리게 된 것은 지방자치법 제39조제1항 외 규정에 의하여 동작구청장으로부터 원 구성을 하기 위하여 임시회의 소집요구가 .있어서 오늘 집회가 열리게 된 것입니다. 현재 의원 전원이 출석하셨습니다. 지방자치법 제48조 규정에 의하여 오늘 출석하신 의원 중에서 가장 연장자이신 위병룡의원으로 하여금 사회를 맡겨서 우리 기장 선거를 행하게 되겠습니다. 위병룡의원님께서는 의장석으로 나오시기 바랍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 의장선거 

(10시06분)

◇의장직무대행 위병룡   상도1동에서 당선된 위병룡입니다. 방금 간사로부터 소개가 있은 바와 같이 지방자치법 제48조 규정에 의하여 본 의원이 연장자로서 의장 선거를 위한 회의를 주재하겠습니다.
  지금으로부터 제1회 동작구의회 임시 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 동작구의회 임시 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는 뜻깊은 이 자리에서 의장직무대행의 역할을 맡게 된 것을 매우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비록 의장선거를 위한 짧은 시간이지만 사회진행에 여러 의원님들의 아낌없는 협조를 당부 드립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의장선출의 건을 상정하겠습니다. 여러 의원님들께서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의장, 부의장 선거는 지방자치법 제42조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의장 1인, 부의장 1인을 각각 무기명 투표로써 선거를 하게 되겠습니다. 
  그러면 동작구의회회의규칙제41조제2항의 규정에 따라 먼저 감표위원을 지명하겠습니다.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의원들 중에서 가장 젊으신 분으로 유영일의원, 박원규의원, 박상배의원, 권성범의원 이상 네분께서 감표위원으로 수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앞으로 나오셔서 적당히 자리를 안배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형갑 의원 의석에서 -의장! 의사진행 발언이 있습니다. 의사진행 발언 있어요.)
  예.
박형갑 의원   의사진행 발언을 하겠습니다. 상도1동 의원 박형갑 이올시다. 통상 관례에 의해서 의회 첫 구성 시에는 의원 중 최고연장자가 임시의장이 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기 때문에 조건없이 동의합니다. 그러나 감표 및 개표위원을 최연소자로 해야 된다는 것은 규정에도 없을 뿐 아니라 모양새도 좋지 않기 때문에 연령을 초월해서 적합한 의원을 본회 의원의 동의로 선임해 주실 것을 제의하오며, 아울러 저한테 추천할 기회를 주신다면 갑구에서 유일하게 여성 두분 당선되신 장매자의원님과 을구에서 박원규, 박상배 두의원을 추천코자 하오니 동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계장 이석기   제41조제2항의 규정에 의해서 의장님께서 감표위원을 지정하도록 되어 있어 가지고요 임시의장님께서 여러 가지를 고려해서 그렇게 지정하신 걸로 알고 있습니다. 갑 구에서 두분, 을구에서 두분, 여기 나오시는 것은 의원 여러분께서 골고루 자격을 갖추시고 또 인격적으로 다 같다고 보기 때문에, 특히 또 여기 와서 수고하시는 것은 그렇게 영예로운 면보다도 여기 와서 더 자리도 불편하신 자리에서 수고하시는 걸로 고려했기 때문에 전체 의원님들께서는 이 기준에 대해서 크게 문제가 없을 것으로 사료 되옵고, 또 사실은 발언도 사전에 신청해서 의장님의 허가를 득 해서 하시게 되어 있는 관계인데, 이것은 의장단을 구성하는 것이지 감표위원께서 영향력을 행사하는 일이 아니기 때문에 회의의 원만한 진행을 위해서 의장님의 지시하신데 대해서 참고하셔서 의견을 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의장직무대행 위병룡   죄송합니다. 제41조제2항의 규정에 임시의장이 지명을 하게 돼 있기 때문에 양해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이의 없으시죠?
  (「이의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그러면 다음 진행하겠습니다. 그러면 이제 지명 받으신 분 앞으로 나오셔서 자리를 안배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지금으로부터 먼저 의장 선거를 시작하겠습니다. 투표방법에 관하여 간사로부터 설명이 있은 다음 투표를 시작하겠습니다. 간사 나오셔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간사 최종호   투표방법에 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투표는 제가 말씀드리고 있는 발언대 왼쪽에 기표소를 설치해 봤습니다. 투표하시는 순서는 의장 석을 향하여 맨 왼쪽, 우측이죠, 차례로 호명하여 그 순서에 의해서 하기로 하겠습니다.
  호명되신 의원님께서는 앞으로 나오셔서 여기에 명패를 나누어 드립니다. 또, 여기서 투표용지를 나누어 드립니다. 받으신 다음에 기표소에 가셔서 투표용지 기명 란에 의장으로 선출하실 분 성명을 한글이나 한문이나 좋습니다. 기재한 후 앞에 설치된 명패 함이 저쪽에 있습니다. 구멍이 작아요. 자기 명패를 여기서 받은 것을 넣으시고, 그 다음에 투표함에 투표를 해주세요. 이 수가 나중에 맞아 떨어져야 됩니다. 그리고 마치신 다음에 의석으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고 호명을 해 드리겠습니다. 편의상 존칭은 생략하고 호명을 해드리기 전에 이 투표함의 이상 유무를 우리 감표위원들께서 네 분이 전 의원을 대표해서 한번 속을 점검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 함 및 투표함 점검) 
  (10시13분 투표개시) 
  (간사 : 의원성명 호명)
  이상으로 호명을 전부 마치겠습니다.
◇의장직무대행 위병룡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다 하셨으면 이제 투표 순서를 마치고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10시24분 투표종료)

  (명패 함 및 투표함 폐함) 
  먼저 명패함부터 개함을 하겠습니다. 
  (명패 함 개함)
  (명패 수 점검)
  명패 수를 계 수한 바 29매였습니다. 그러면 다음 투표함을 개함 하겠습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수 점검)
  투표용지를 계 수한 바 투표수도 29매여서 명패 수와 동일합니다. 투표결과는 집계가 끝나는 대로 곧 발표해 드리겠습니다. 잠깐만 기다려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계 표)
  그러면 투표결과를 발표해 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수 29표 중 양태석의원 14표, 임천식의원 7표, 한근도의원 4표, 김성근의원 2표, 정문자의원 1표, 기권 1표로 재적의원 과반수 의원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득표자가 없으므로 동작구의회회의규칙 제8조제3항의 규정에 의거하여 의결 정족수 미달로 재투표를 할 것을 선포합니다. 2차 투표방법에 관하여 간사로부터 설명이 있은 다음 투표를 시작하겠습니다. 간사 나오셔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간사 최종호   2차 투표에 들어가겠습니다. 2차 투표방법도 1차와 똑같은 방법으로 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의장직무대행 위병룡   감표위원 다시 한번 수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 잠깐 좀 나와주세요. 감표위원수고 좀 해주세요. 감표위원 죄송합니다. 좀 빨리 나와 주세요.
◇간사 최종호   투표순서에 따라서 존칭은 생략하고 의원님 투표순서를 호명해 드리겠습니다.
  (간사 : 의원성명 호명)
◇의장직무대행 위병룡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다 하셨으면, 투표의 순서를 마치고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10시45분 투표종료)

  (명패 함 및 투표함 폐함) 
  먼저 명패 함을 개함 하겠습니다. 
  (명패 함 개함)
  (명패 수 점검)
  명패 수를 계 수한 바 29매입니다. 다음 투표함을 개함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수 점검)
  투표용지를 계수한 바 투표수도 29매로 명패 수와 동일합니다. 개표결과는 집계가 끝나는 대로 발표해드리겠으니 잠깐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계 표)
  발표해 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수 29매중 양태석의원 19표, 임천식의원 8표, 한근도의원 1표, 기권 1표, 제56조 규정에 의하여 양태석의원이 의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의장으로 당선된 양태석의원께서 인사말씀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앞으로 나오십시오.
2. 의장(양태석)당선인사 

(10시 53분)

◇의장 양태석   상도3동에서 당선된 양태석입니다. 경험과 덕망이 부족한 이 사람을 초대 동작구의회 의장으로 선출하여 주신 여러 의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지방자치제가 30년만에 부활되어 그 역사적인 동작구 의회가 소집되어 이 자리에 모이신 의원 여러분과 함께 구정 발전과 주민의 생활향상 및 복리증진을 위하여 전심전력을 다 함께 하게 됨을 무한한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이제 지방의회 시대가 활짝 열렸습니다. 우리는 이제 의원의 신분으로 만족을 해서는 안될 것입니다. 구민과 함께 호흡하고 구민이 무엇을 원하는지 불철주야 뛰어야 만이 우리의 소임을 이룩할 것입니다.
  의원 여러분! 우리 모두 혼연일체가 되어 동작구 발전을 위하여 다 같이 노력합시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의장직무대행 위병룡   이제 제 임무는 다 끝났습니다. 그 동안 의사진행에 적극적으로 협조하여 주셔서 회의를 원만하게 진행시켜 주신데 대하여 전의원님께 감사드립니다. 
  (위병룡의장직무대행, 양태석의장과 사회교대)
3. 부의장선거 

(10시56분)

◇의장 양태석   그 동안 사회를 맡아주신 위병룡의원님께 심심한 감사를 드립니다. 다음은 부의장 선출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장 선거에서 수고해 주신 감표위원님께서는 다시 한번 수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선거 방법은 의장 선거때와 같은 방법으로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조래준 의원 의석에서 - 의장!) 
  그러면 곧 투표를 시작하겠습니다. 간사의 호명이 있겠습니다. 
  (◇조래준 의원 의석에서 - 의사진행발언 하겠습니다.)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규정에 의해서 의사발언은 접수하지 않겠습니다. 죄송합니다.
◇간사 최종호   감표위원님들께서는 다시 한번 수고해 주십시오.
  (명패 함 및 투표함 점검) 
  투표함 확인을 마쳤습니다. 그러면 투표순서대로 호명하는 의원님께서는 앞으로 나오셔서 의장 선거 때와 같이 투표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0시59분 투표개시) 
  (간사 : 의원성명 호명)
◇의장 양태석   투표 다 마쳤습니까? 투표를 다 하셨으면 지금으로부터 투표를 마치고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11시10분 투표종료)

  (명패함 및 투표함 폐함)
  먼저 명패함을 개함해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 함 개함)
  (명패 수 점검)
  명패 수를 계 수한 바 29매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개함 하겠습니다. 
  (투표 함 개함)
  (투표 수 점검)
  투표용지를 계 수한 바 투표수도 29매로서 명패 수와 같습니다. 투표결과는 집계가 끝나는 대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계 표)
  회의장 밖에 계신 의원님께서는 입장해주시기 바랍니다. 곧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수 29표 중 방달호의원 14표, 박상배의원 10표, 박형갑의원 1표, 장매자의원 1표, 무효 3표가 되겠습니다. 그러면 즉시 2차 투표에 들어가겠습니다. 먼저 수고하신 감표위원님 네 분 다시 한 번 수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성수 의원 의석에서 -의장님, 의사진행발언 있습니다.)
  규정상 투표 중에는‥‥ 동작구의회 발족해 가지고 처음 아니겠습니까? 그래서 일일이 자문을 해 가지고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투표 중에는 의사발언을 할 수 없다는 규정이 있습니다.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즉시 2차 투표로 들어가겠습니다. 네 분 의원께서는 다시 한번 수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간사 최종호   부의장 선거 제2차 투표를 실시하겠습니다. 호명을 드리기 전에 명패 함 및 투표 함 점검을 하겠습니다.
  (명패 함 및 투표 함 점검) 
  (11시17분 투표개시) 
  (간사 : 의원성명 호명)
◇의장 양태석   투표를 다하셨으면 투표를 마치고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11시26분 투표종료)

  (명패 함 및 투표함 폐함) 
  먼저 명패 함을 개함 하겠습니다. 
  (명패 함 개함)
  (명패 수 점검)
  명패 수를 계 수한 바 29매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개함 하겠습니다. 
  (투표 함 개함)
  (투표 수 점검)
  회의장 밖에 계신 의원님께서는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수도 29매, 명패수와 같습니다. 곧 집계가 되는대로 발표하겠습니다. 
  (계 표)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방달호의원15표, 박상배의원 10표, 홍운철의원 1표, 박형갑의원 1표, 무효 2표, 그래서 재적기원 29명중 15표를 얻으신 방달호의원께서 부의장으로 선출되 었습니다. 부의장으로 선출되신 방달호의원 나오셔서 인사말씀이 있겠습니다.
4. 부의장(방달호)당선인사 

(11시35분)

◇부의장 방달호   흑석2동에서 당선된 방달호입니다. 존경하는 의장 그리고 동료의원 여리분! 새로운 역사의 지평을 열어야 할 제1대 동작구의회의 부의장으로 뽑아 주신데 대하여 무한한 영광과 중책을 맡겨주신 책임감으로 두 어깨가 무겁습니다. 탁월한 식견과 경륜을 고루 갖추신 덕망 높은 의원 여러분의 성원과 지도편달을 바라면서 동작구 발전에 온 힘을 다할 것을 맹세합니다.
◇의장 양태석   이번 회기중의 의사일정은 배부해드린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내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그리고 산회하기 전에 말씀드릴 것은 오늘 오후 3시에 개청식 행사가 있고 3시30분에 개회식 행사 그러고 4시에 간담회 및 다과회가 구청 5층 강당에서 있겠습니다. 특히 개회식에는 의원선서를 하게 되오니 의원 여러분께서는 한 분도 빠짐없이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산회를 선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1시38분 산회)


동작구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