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332회서울특별시동작구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제1호

서울특별시동작구의회사무국


일 시  2024년 2월 14일(수) 10시


  1.      의사일정(제1차 본회의)
  2.   1. 회기결정의 건
  3.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4.   3. 2024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
  5.   4. 제8기 동작구 지역보건의료계획 1차년도 시행결과 및 2차년도 시행계획 보고의 건
  6.   5. 본회의 휴회의 건

  1.      부의된 안건
  2.   ◯ 보고사항
  3.   1. 회기결정의 건(의장 제의)
  4.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 제의)
  5.   3. 2024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동작구청장 제출)
  6.   4. 제8기 동작구 지역보건의료계획 1차년도 시행결과 및 2차년도 시행계획 보고의 건(동작구청장 제출)
  7.   5. 본회의 휴회의 건(의장 제의)

(10시11분 개의)

◇의장 이미연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32회 동작구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회의진행에 앞서 안내 말씀드립니다. 
  김형엽 복지국장께서 일신상의 사유로 금일 본회의 참석이 불가함을 양해해 달라는 집행부의 통보가 있었습니다.  
  의원 여러분의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그럼 먼저 지난 1월 1일자 인사발령에 따라 승진 보임되신 김희습 행정자치국장과 우리 구로 전입 오신 전기현 도시교통국장의 인사 말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행정자치국장 나오셔서 인사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자치국장 김희습  안녕하십니까?  지난 1월 1일자로 행정자치국장으로 승인 임용된 김희습입니다.
  저희 행정자치국 소관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구의회 이미연 의장님을 비롯한 여러 의원님과 함께 소통하고 협력하면서 구민이 바라는 행정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미연  김희습 행정자치국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도시교통국장 나오셔서 인사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교통국장 전기현  안녕하십니까?  저는 올해 1월 1일자로 도시교통국장으로 발령받은 전기현입니다. 
  먼저 이미연 의장님과 여기 계신 의원님들을 만나 뵙게 돼서 기쁘게 생각합니다.
  저는 우리 동작구의 비전인 “일하는 동작, 새로운 변화”를 이룰 수 있도록 여기 계신 의원님들과 적극 협력하고 소통하여 열심히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미연  전기현 도시교통국장 수고하셨습니다.
  우리 의회를 대표해서 진심으로 축하와 환영의 말씀을 드리며 앞으로 동작구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금일 의사진행에 앞서 이주현의원, 정유나의원께서 5분자유발언을 신청하셨으므로 동작구의회 회의규칙 제27조의2 규정에 따라 5분자유발언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이주현의원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주현 의원    존경하고 사랑하는 동작구민 여러분!  이미연 의장님과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박일하 구청장님을 비롯한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신대방1․2동 지역구 이주현의원입니다. 
  오늘 저는 구민의 눈높이와 상식에 부합하는 조례 개정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서울특별시 동작구의회 의원 의정활동비 등 지급에 관한 조례 제8조 의정활동비 등 지급 제한 규정을 살펴보면 “의원이 구금상태에 있는 경우에는 의정활동비 및 여비를 지급하지 아니한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구속되어 재판받고 있는 의원은 의정활동이 전혀 불가능한 상태이기에 이 조항은 무척이나 당연하다고 생각될 것입니다.  그런데 이 조항에는 심각한 구멍이 있습니다. 
  저희 동작구 의원들의 보수에는 의정활동비와 여비뿐 아니라 월정수당이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2023년 기준 월 264만 4,000원으로 각 구의원들에게 매달 지급되고 있습니다. 
  문제는 이런 현 조례의 맹점으로 인해 의원이 구속되어 의정활동을 못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매달 이 월정수당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에 대한 사례가 현재 우리 동작구의회에서 보여지고 있습니다. 
  함께 했던 동료의원으로서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지만 잠깐 언급은 해야 될 것 같습니다. 
  동작구의회 부의장이 작년 9월 법정구속되어 현재 전혀 의정활동을 못 하고 있음에도 매달 264만 4,000원의 월정수당을 5개월 넘게 받아와 지금까지 총 1,000만 원이 넘는 세비가 지급되었고 이번 2월에도 또 지급될 예정입니다. 
  과연 이것이 구민의 눈높이와 상식에 맞는 일일까 생각해 봤습니다. 
  대한민국 어디에도 일하지 않고 버젓이 돈을 받는 그런 국민은 없습니다.  하물며 구민의 세금으로 세비를 받는 구의원은 더욱 그래야 마땅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왜 무노동 무임금의 원칙에 예외가 되고 그런 특혜를 받고 있는 걸까요? 
  그런데 여기서 더 문제는 이런 사항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개선의 노력을 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재작년 12월 국민권익위는 구속된 지방의원에게 의정비 지급을 제한하도록 제도개선을 권고하였습니다.  그리고 현재 많은 지자체에서 개선의 노력을 하고 있고 작년 10월에는 서울시 의회에서도 이 내용을 담은 개정안이 통과되었습니다. 
  그런데 왜 우리 동작구 의회에서는 운영위원회에 상정조차 되지 못하고 있는 걸까요? 
  왜 구민의 눈높이와 시대의 흐름에 따라가지 못하는 것인가요? 
  우리 구민들의 정치의식은 굉장히 높은 수준이지만 제대로 응답을 못하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 자리를 빌어 이번 회기에서는 반드시 이 월정수당 개정안을 상정해 주시고 통과시켜 주시길 부탁드리며 앞으로는 구민들의 눈높이와 상식에 부응할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이상으로 5분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이미연  이주현의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정유나의원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유나 의원    존경하는 동작구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이미연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박일하 구청장님을 비롯한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사당 3․4동 구의원 정유나입니다.
  작년 가을 동작구의 휘장 색깔이 바뀌면서 색깔에 대한 논쟁이 있었습니다.  집행부에서는 안전한 동작을 만들겠다는 의지를 담아 휘장의 색을 주황색으로 변경하였지만 불필요한 논쟁이 된 것도 사실입니다. 
  이번 휘장 색깔 논쟁을 지켜보면서 본 의원은 본질적인 질문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 휘장이 정말 동작구를 상징하는 CI로서 제대로 역할을 해왔던가 하는 것입니다. 
  휘장의 색깔을 문제 삼기 전에 먼저 이 휘장이 왜 동작구를 상징하는 휘장인지, 휘장으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해왔는지 자신있게 설명할 수 있는 의원님이 계신가요?
  기존의 휘장에서 색깔만 바뀐 현재의 휘장에서는 동작구의 밝고 역동적인 모습이 느껴지지 않습니다.  최소한 이 휘장이 어떻게 동작구를 상징하는 CI인지 공감하고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현재의 휘장은 이것이 왜 동작구의 휘장인지 설명을 들어도 납득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CI란 무엇입니까? 
  마케팅 용어에서 유래한 CI 즉 corporate identity는 기업의 정체성을 의미합니다. 
  기업이 갖고 있는 정체성을 축약하여 하나의 디자인으로 고객들에게 서비스나 제품에 대한 기대감과 가치를 직․간접적으로 경험하게 하고 나아가 미래의 방향성도 제시할 수 있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의미를 가진 CI가 자치구에도 적용되어 구를 상징하는 표시나 그림 등으로 구의 휘장이 됩니다.
  지방자치단체에서 사용되는 CI는 city identity라고 하는데 기업의 CI와 맥락은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동작구의 휘장은 단지 색깔만의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휘장 교체로 인한 예산 낭비를 주장하는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만 잘못된 것은 근본부터 바꿔야 합니다.  동작구 휘장은 동작구를 상징하는 얼굴이기 때문입니다.
  올해 여름이 되면 그동안 건설되어 왔던 동작구 신청사가 개청하게 됩니다.  동작이 새로운 변화와 함께 미래를 향해 힘찬 발걸음을 내딛는 원년이 되는 해입니다. 
  이번 기회에 동작구 휘장 리뉴얼로 인해 있었던 색깔 논쟁에서 벗어나 보다 미래 지향적이고 발전적인 동작구 CI 조성을 함께 고민할 것을 제안드립니다.
  동작구의 휘장은 동작의 역사와 문화를 담고 나아가 미래의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방향으로 재편되어야 할 것입니다.  동작구의 휘장은 특정 정치 성향을 대변하는 것이 아니라 진실로 동작구 주민들을 위하고 동작의 가치를 항구적으로 대변할 수 있는 모습으로 조성되어야 합니다. 
  새 술은 새 부대에 담는다는 말이 있듯이 동작구가 새집으로 이사하면서 그동안 가지고 있던 것들 중 변화가 필요한 것은 새것으로 교체하여 보다 새롭고 발전적인 구민 서비스를 펼쳐야 할 것입니다.
  주민들에게 대대적으로 의견을 구하여 동작의 역사와 문화를 녹여내면서 미래의 발전적인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는 동작구의 가치 있는 CI 조성은 동작구민의 자긍심과 애향심 고취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자치구 CI를 개발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 구의 역사와 문화를 정확하게 인지하고 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지역 발전에 이바지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누가 봐도 동작구의 휘장이라고 기억할 수 있는 CI가 필요합니다.  주민들이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멋지고 의미 있는 CI가 만들어진다면 예산 낭비에 대한 논쟁은 없을 것입니다.  더 이상 휘장에 대한 불필요한 색깔 논쟁에서 벗어나 제대로 된 휘장을 만들어야 합니다.  
  집행부에서는 주민들과 의회의 의견을 꼭 청취하여 주민들이 화합하고 동의할 수 있는 그런 CI를 만들어 주시기 바랍니다. 
  새롭게 변화하고 발전해 가는 동작구의 정체성을 재정립하고 색깔 논쟁에서 벗어나 동작의 이미지를 항구적으로 대변할 수 있는 동작구 CI 개발에 대해 함께 고민해 보자는 의미에서 오늘 이 발언을 하게 되었습니다.
  저의 작은 고민이 동작 발전의 밑거름이 되길 기대하면서 이만 5분 발언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이미연  정유나의원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5분자유발언 시간을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의회사무국장으로부터 집회보고가 있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보고사항 
◇의회사무국장 윤소연  의회사무국장 윤소연입니다.
  제332회 동작구의회 임시회 집회경위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이번 임시회는 지난 2월 7일 민경희의원 외 다섯 분의 의원으로부터 임시회 소집요구가 있어 지방자치법 제54조제3항의 규정에 따라 소집하게 되었습니다.
  폐회 중 안건접수 현황을 보고드리면 서울특별시 동작구 보훈교육 활성화 지원에 관한 조례안 등 의원발의 안건 여덟 건과 동작구청장으로부터 서울특별시 동작구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열 건이 제출되어 열 일곱 건을 각 소관 상임위원회에 회부하였고 한 건은 본회의에 부의하였습니다.
  또한 2023년 4분기 예산의 전용 내역과 2023년 업무제휴 및 각종 협약체결 추진사항 평가결과,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 시정 및 건의사항 조치결과, 2023년 동작구 옴부즈만 운영성과가 보고되었으며 그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전산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우리 구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총칙 제9조의 규정에 따라 처리된 차수별 간주처리 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2023년도 제14차 간주처리 사항으로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국시비보조금 66억 7,519만 8,000원을 한파대책비 지원 등 서른아홉 개 사업에 간주처리하였고 제15차 간주처리 사항으로 일반회계, 국시비보조금 24억 7,866만 6,000원을 종합행정타운 건립 지원 등 다섯 개 사업에 간주처리하였으며 2024년도 제1차 간주처리 사항으로 일반회계, 국시비보조금 12억 4,716만 6,000원을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운영 사업 등 스물한 개 사업에 간주처리하였고 제2차 간주처리 사항으로 일반회계, 국시비보조금 16억 8,353만 1,000원을 지선 하수관로 개량 지원 등 스물네 개 사업에 간주처리하였다는 구청장의 통보가 있었습니다.
  자세한 간주처리 내역은 전산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이미연  윤소연 의회사무국장 수고하셨습니다.
1. 회기결정의 건(의장 제의) 

(10시24분)

◇의장 이미연  그럼 의사일정 제1항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임시회 회기를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한 대로 오늘부터 2월 27일까지 14일간으로 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 제의) 
◇의장 이미연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회의록에 서명하실 의원 두 분을 서명의원 순서에 따라 정유나의원과 김은하의원으로 선정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원 여러분께 안내말씀 드립니다.
  현재 시스템 문제로 2024년 주요업무계획 전산자료가 열리지 않고 있습니다. 
  자료는 추후 메일로 배부하여 드리도록 하겠으며 의원 여러분의 많은 양해 부탁드립니다.
3. 2024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동작구청장 제출) 
◇의장 이미연  의사일정 제3항 2024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늘은 기획재정국장으로부터 주요업무계획에 대한 총괄적인 보고를 받고 부서별 추진 업무는 소관 상임위원회별로 상세하게 보고받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그러면 기획재정국장 나오셔서 2024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재정국장 김현호  자료 업로드가 안 돼서 그냥 원고를 읽는 것으로 대체하겠습니다.
  의원님들의 이해가 있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기획재정국장 김현호입니다.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열정적으로 의정활동을 펼치고 계시는 이미연 의장님을 비롯한 여러 의원님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2024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구정방향과 구정현황은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정현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금년도 본예산 규모는 총 8,553억 7,000만 원이며 일반회계는 8,420억 원, 특별회계는 133억 7,000만 원입니다.
  올 한해도 외부재원을 최대한 확보하고 건전한 재정운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동작구 비전, 수상내역 등은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주민이 직접 뽑은 동작구 주요성과도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동작구가 선도하여 최초로 시행한 사업들도 시기별로 정리해 두었습니다.
  2024년 중점 추진사업으로 임신․출산부터 어르신까지 일자리, 문화생활, 교통정책 등 어느 것 하나 빠짐없이 챙겨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동별 핵심 추진 사업은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7대 전략과제 추진계획을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힘이 되는 복지입니다.
  전국 최고 수준의 보육정책을 더욱 업그레이드 하겠습니다.
  동작형 육아도우미를 야간까지 확대 운영하고 전국 최초 어린이집 연장보육아동 대상으로 석식 도시락 사업을 본격 추진하겠습니다.
  어린이집 교사 대 아동비율을 개선하여 보육의 질을 높이고 동작 유아스포츠단 등 특화프로그램을 확대하겠습니다.
  아이돌봄 걱정 없는 돌봄네트워크를 구축하겠습니다.
  올해 흑석동을 비롯한 모든 동에 키움센터를 설치하고 제1회 동작어린이 대축제를 개최하겠습니다.
  아울러 뮤지컬, 오케스트라 등 아이들을 위한 문화프로그램도 곳곳에서 운영하겠습니다.
  관내 전체 인구 중 32%에 달하는 청년 세대를 위해 동작구가 팔을 걷어붙이겠습니다.
  자치구 최초 동작구형 청년 전세임대주택 사업을 실시하여 저렴하고 안정적인 주택을 청년에게 직접 공급하고 자격증 응시료 및 취득 축하금과 취업 성공 축하금을 지원하여 청년의 역량강화 및 구직활동을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청년 1인 가구 대상 무료 건강검진도 실시해 소홀하기 쉬운 건강도 꼼꼼히 챙기겠습니다.
  명품 여성친화정책을 선보이겠습니다. 
  가사활동이 힘든 임신맘을 위해 소득․재산 상관없이 임신맘 도우미를 지원하고 양육에 지친 부모를 위한 육아힐링 프로그램을 확대하겠습니다.
  아울러 취업 트레이닝센터를 조성하여 경력단절 여성의 재취업을 지원하겠습니다.
  초고령화 시대를 맞아 어르신 행복지원 정책을 강화합니다.
  관내 전체 경로당에 실버체조 등 어르신이 선호하는 다양한 여가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허리, 무릎, 어깨 보호형 맞춤형 헬스케어기구도 모든 경로당에 지원하겠습니다.
  어르신 교통복지 또한 향상시키겠습니다.
  어르신 행복콜택시 사업으로 이동 불편 어르신의 외부활동을 돕고 어르신 운전면허 반납지원금을 10만 원에서 최대 34만 원까지 증액하겠습니다.
  복지사각지대를 제로화하고 장애인의 행복은 더하겠습니다.
  지역 곳곳을 경유하는 동작복지카의 배차 간격을 평일 1시간에서 30분으로 줄이고 장애인도 부담없이 찾을 수 있는 장애친화 미용실을 새롭게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둘째 고품격 도시입니다. 
  4차산업을 선도하는 도시로 앞서나가겠습니다.  노량진 고시촌 일대에 AI, 로봇 등 신산업 거점 첨단산업 단지를 조성하고 현 청사부지는 LH와 협의를 통해 기업, 어학연수타운 등을 유치하여 주변 상권 활성화를 촉진하겠습니다.
  동작구형 도시개발을 본격화하겠습니다.
  지난해 역세권 활성화사업 5곳과 모아타운 3곳, 신속통합기획 3곳이 선정되었고 올해 상반기 모아타운 2곳, 신속통합기획 4곳 등 6개 지역에 사업대상지 확정을 추진하겠습니다.
  공공주도 도시개발․관리 가이드라인을 통해 동작구형 재개발 선도구역으로 관리 중에 있는 신대방삼거리 북측과 남성역 일대는 올해 정비계획을 확정하고 착공을 목표로 추진하겠습니다.
  랜드마크 조성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천혜의 자연경관인 한강을 누리는 도시가 되겠습니다.
  장승배기 일대를 변화시킬 미래형 헬스케어 실버타운은 올해 착공하고 상도동 최고급 사우나와 수영장은 2025년 하반기까지 완공하겠습니다.
  올해 개청 예정인 신청사는 동작구의 핫플레이스로 조성해 지역상권 활성화를 견인토록 하겠습니다.
  서울시 그레이트 한강 프로젝트와 연계해 한강변을 개발하고 흑석동에 지금까지 없던 수변 문화공원을 조성하겠습니다. 
  셋째 편리한 생활입니다.
  사통팔달 편리한 교통체계를 만들겠습니다. 
  수변공원 조성과 연계한 흑석역 급행열차 정차와 대림삼거리역 출입구 추가 설치는 올해 본격 추진하고 숭실대, 민간사업자와 협력해 전국 최초로 자율주행 마을버스가 2025년에 동작구에서 운행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신상도초 사거리 좌회전을 신설한 것처럼 올해에도 주민 불편 신호체계를 확실히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친환경 녹색도시를 만들겠습니다.
  황톳길 6개소, 주민쉼터 50개소와 한강조망 해돋이 명소를 새롭게 조성하고 탄소절감을 위한 친환경보일러 보조금 지원과 전기차 충전소 확충도 힘쓰겠습니다.  
  쾌적하고 품격 있는 생활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십수 년째 꿈쩍 않던 도로 한가운데의 전봇대를 계속 뽑아 통행 불편을 해소하고 너덜너덜한 공중 전깃줄도 계속하여 지중화하겠습니다.
  아울러 가정용 분리수거함을 보급하여 분리배출 문화를 조성하고 동별 클린기동대를 배치하여 365일 쾌적하고 청결한 도시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구민 만족을 최우선으로 소통행정을 펼쳐나가겠습니다.
  스마트게시대 설치와 웹툰 제작 등 밀착 홍보로 정보를 몰라 활용하지 못하는 구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넷째 활기찬 경제입니다.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겠습니다.
  동작경제활성화재단을 설립하여 동작구 소상공인, 시장 상인들의 홍보 마케팅 등 경영 경쟁력 강화를 지원해 지역 경제를 견인하겠습니다.
  최근 고물가를 고려해 착한가격업소를 확대하고 온누리상품권 이용이 가능한 골목상점가도 지속 확충하겠습니다.
  일자리는 확 늘리겠습니다.
  관내 사업장에서 동작구민을 고용할 경우 1인당 연간 최대 510만 원의 인건비를 파격적으로 지원하고 창업지원센터 2개소를 확충하여 동작구에서 유니콘 기업을 제대로 육성하겠습니다.
  소상공인을 든든하게 지원하겠습니다.
  동작구 이커머스 플랫폼을 구축하여 지역 소상공인은 유통기한 임박 상품을 소진하고 소비자는 구매비용을 절감하는 거래시스템을 운영해나가겠습니다.
  고금리 상황을 고려하여 구청 기금 30억 원으로 1.5%의 저금리 대출을 실행하고 4년간 1,000억 규모의 특별보증융자도 계속 지원하겠습니다.
  다섯째 미래지향 교육입니다.
  명품교육 인프라를 구축하여 미래인재를 양성하겠습니다.
  흑석동 고등학교는 교육청과 협의하여 2026년에 차질 없이 개교토록 추진하고 아이들이 놀이과정을 통해 영어를 배울 수 있는 영어마루도서관과 어린이 영어놀이터는 올해 본격 운영하겠습니다.
  수학․과학 체험관은 2026년까지 조성하여 차별 없는 교육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또한 동작장학재단을 출범하여 어려운 학생들의 학비와 생활비 부담을 줄이고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전 세대를 아우르는 평생학습을 지원하겠습니다.
  평생학습관을 동작구민대학으로 개편하여 관내 교육프로그램을 통합․연계하고 초등학력 인정 문해교실을 새롭게 운영하여 배움의 기회를 놓친 분들을 돕겠습니다. 
  여섯째 풍요로운 역사문화입니다.
  지역 곳곳에 문화․체육 인프라를 크게 확충하겠습니다.
  관내 공공 예술공연장 2개소를 추가로 확보하고 신대방2동 도서관 인프라 확충을 위해 동작구민체육센터에 작은도서관을 조성하겠습니다. 
  아울러 대방동 파크골프장은 올해 완공하고 반포천 친수시설은 파크골프장을 포함해 올해 설계 후 조속히 조성하겠습니다.
  1년 내내 즐겁고 신나는 축제를 개최하고 충효의 고장에 걸맞게 역사적 가치를 높이겠습니다.
  권역별 특색을 반영한 동 대표축제를 개최하고 어린이 물놀이장, 물총대첩은 전년 대비 기간도 늘리고 프로그램도 확대하겠습니다.
  보훈예우수당은 전년 5만 원에서 올해 6만 원으로 인상하고 이정영묘역에는 한옥형 마을카페와 역사문화둘레길을 조성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든든한 안전입니다.
  각종 재난․재해, 묻지마 범죄 등으로 안전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높은 상황입니다.
  무엇보다 안전한 동작을 만들겠습니다.
  사당동 일대 이수-과천 복합터널 조속한 착공과 도림천 일대 대심도 빗물배수터널은 올해 착공하여 항구적인 침수 예방 대책을 만들겠습니다.
  작년에 도로열선 21개소를 확충한 것처럼 올해에도 외부재원 등을 지속적으로 확보하여 필요한 곳에 크게 늘리겠습니다.
  범죄로부터 안전한 도시를 만드는 데 노력하겠습니다.
  범죄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방범용 CCTV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주차로 인한 개인번호 노출 예방을 위해 동작구 안심번호 발급 사업을 시행하겠습니다. 
  안전사고 제로 동작을 만들겠습니다.
  공사장 안전관리를 위해 합동점검, 정기교육 등을 강화하고 다중밀집 인파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관리시스템을 더욱 강화하겠습니다.
  올 한 해도 우리 동작구 전 직원은 구정 주요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리며 의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2024년 주요업무계획 보고

(부록에 실음)

◇의장 이미연  김현호 기획재정국장 수고하셨습니다.
  4. 제8기 동작구 지역보건의료계획 1차년도 시행결과 및 2차년도 시행계획 보고의 건(동작구청장 제출) 

(10시37분)

◇의장 이미연  의사일정 제4항 제8기 동작구 지역보건의료계획 1차년도 시행결과 및 2차년도 시행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보건소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문상희  안녕하십니까?  보건소장 문상희입니다.
  지역발전과 주민 건강증진을 위해 노력하시는 이미연 의장님과 여러 의원님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지역보건법 제7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4조 규정에 의거한 제8기 동작구 지역보건의료계획의 2023년 시행결과 및 2024년 시행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자료 1쪽 제8기 지역보건의료계획 중장기 추진체계입니다.
  안심하고 모두가 누리는 건강도시 동작의 비전 아래 건강환경 조성, 건강 형평성 제고, 건강수명 연장이라는 목적을 달성하고자 3개 전략 및 8개 추진과제를 선정하였습니다.
  다음 자료 2쪽 제8기 지역보건의료계획 대표 성과지표에 대한 1차년도 실적입니다.
  지표별 세부결과는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자료 3쪽에서 11쪽까지 세부 추진과제별 1차년도 실적 및 2차년도 계획입니다.
  2차년도 시행계획 위주로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자료 3쪽에서 4쪽 중단입니다.
  감염병 및 응급의료 대응체계를 강화하겠습니다.
  지역사회 맞춤형 방역소독, 감염취약시설 감염관리 강화로 감염병 대응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국가 필수 예방접종 실시 외에도 저소득층 대상포진 예방접종 실시 등 접종대상 확대로 집단 면역체계를 강화하고 주민 및 전 직원 대상으로 응급처치 교육을 실시하여 응급의료 대응체계를 강화하고자 합니다.
  다음 4쪽 하단에서 6쪽 중단입니다.
  건강 안심 환경을 구축하겠습니다.
  유통수산물 방사능 검사, 식중독 발생 취약업소 위생점검, 어린이급식소 관리 등으로 안심 먹거리 환경을 조성하고 스마트 흡연부스 설치, 금연구역 확대 등 금연환경을 구축함은 물론 의약품 안전사용 및 마약류 오남용 예방 교육으로 의약품 안전관리를 강화하겠습니다.
  또한 생애주기별 자살예방 서비스 및 자살예방 프로그램 제공 등으로 생명존중 문화를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6쪽 하단에서 7쪽 중단입니다.
  저출산 극복 지원 및 산모․영유아의 건강관리로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환경 조성에 힘쓰겠습니다.
  이를 위해 산모 신생아 건강관리 본인부담금과 난임시술비 지원을 확대하고 건강한 임신 준비부터 출산까지 단계별 모자건강서비스를 확대 지원하여 임산부와 영유아 건강을 집중 관리하겠습니다.
  다음 7쪽 하단에서 8쪽 상단입니다.
  고령사회를 대비하여 맞춤형 건강관리를 강화하겠습니다.
  치매 조기검진과 대상자 맞춤 보건서비스 연계 등 치매통합관리서비스를 제공하여 치매를 예방․관리하고 스마트기기 앱을 통해 개인 맞춤형 건강미션을 제공하여 어르신이 스스로 건강관리를 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다음 8쪽 중단에서 9쪽입니다.
  건강 취약계층의 의료안전망을 강화하겠습니다.
  맞춤형 방문건강관리 강화 및 청년 1인가구 무료 건강검진 지원 등 취약계층 건강검진을 확대하고 장애인 건강관리를 위한 방문재활서비스 확대, 생애주기별 정신건강 관리 교육 등을 실시하겠습니다.
  다음 10쪽에서 11쪽입니다.
  만성질환 예방관리 및 건강 100세 생활 실천역량을 강화하겠습니다.
  스마트밴드와 모바일앱을 활용한 개인 맞춤형 건강 모니터링과 상담을 제공하여 만성질환을 관리하고 생애주기별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신체활동 증가, 건강한 식생활, 절주, 구강건강 등 올바른 건강관리 습관 형성을 위해 힘쓰겠습니다.
  다음 12쪽에서 13쪽입니다.
  제8기 지역보건의료계획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2차년도 주요 성과지표를 10개 선정하였으며 목표 달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14쪽에서 16쪽입니다.
  감염병 위기 시 위기대응과 함께 보건소의 업무를 신속․유연하게 조정하고 효율적인 업무추진을 위하여 감염병 위기 강도에 따라 3단계로 업무를 조정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제8기 동작구 지역보건의료계획 1차년도 시행결과 및 2차년도 시행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앞으로도 동작구 보건소 전 직원은 동작구민 모두가 차별 없이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참 조)

제8기 동작구 지역보건의료계획 1차년도 시행결과 및 2차년도 시행계획 보고의 건

(부록에 실음)

◇의장 이미연  문상희 보건소장 수고하셨습니다.
  5. 본회의 휴회의 건(의장 제의) 

(10시43분)

◇의장 이미연  의사일정 제5항 본회의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각 상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2월 15일부터 2월 26일까지 12일간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존경하는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집행부 공직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제1차 본회의를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2월 27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44분 산회)

◇의결결과   
1. 회기결정의 건(원안) - 가결
  재석의원(15명)
  정  재  천     신  동  철     김  효  숙
  민  경  희     장  순  욱     이  주  현
  신  민  희     정  세  열     정  유  나
  김  은  하     이  미  연     변  종  득
  노  성  철     김  영  림     이  영  주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원안) - 가결
  재석의원(15명)
  정  재  천     신  동  철     김  효  숙
  민  경  희     장  순  욱     이  주  현
  신  민  희     정  세  열     정  유  나
  김  은  하     이  미  연     변  종  득
  노  성  철     김  영  림     이  영  주
5. 본회의 휴회의 건(원안) - 가결
  재석의원(15명)
  정  재  천     신  동  철     김  효  숙
  민  경  희     장  순  욱     이  주  현
  신  민  희     정  세  열     정  유  나
  김  은  하     이  미  연     변  종  득
  노  성  철     김  영  림     이  영  주

동작구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