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314회서울특별시동작구의회(제2차 정례회)

행정재무위원회행정사무감사회의록

제1호

서울특별시동작구의회사무국


일 시  2021년 11월 22일(월) 10시

장 소  제1소회의실


(10시04분 감사개시)

◇감사반장 최재혁  성원이 되었으므로 2021년도 행정재무위원회 소관 행정사무감사 실시를 선언합니다.
  존경하는 선배 동료위원 여러분 그리고 집행부 관계공무원 여러분!
  지방자치법 제41조 서울특별시 동작구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에 따라 지난 한 해 동안의 구정을 검토하여 미흡하거나 잘못된 부분을 시정하고 보다 발전적인 대안을 제시하여 구정이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위원 여러분께서는 이러한 행정사무감사의 목적과 취지를 잘 살려서 건설적인 감사를 부탁드리며 집행부 관계공무원들께서도 행정사무감사를 구정발전과 업무개선의 계기로 삼아 성실히 수감에 임해 주시길 당부드리면서 감사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행정사무감사 진행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국별로 소속 부서장 소개와 증인선서 후 국장으로부터 주요업무 추진실적에 대한 총괄보고를 받고 각 부서별로 개별 서류감사를 실시하는 것으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지방자치법 제41조제4항 및 서울특별시 동작구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8조에 따라 행정사무감사에 따른 부서장 소개와 증인선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선서방법은 소관 국장께서 대표로 발언대로 나오셔서 선서해 주시고 소속 부서장께서는 자리에서 일어나 선서할 때 오른손을 들어주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지방자치법 제43조제5항 및 서울특별시 동작구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8조 및 제8조의2의 규정에 따라 거짓증언을 한 사람은 고발될 수 있으며 서류를 정해진 기한까지 제출하지 아니한 경우 출석요구를 받은 증인이 정당한 사유 없이 출석하지 아니하거나 선서 또는 증언을 거부한 경우에는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도록 규정되어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그러면 감사담당관과 안전재난담당관 그리고 기획조정국의 증인선서 및 업무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기획조정국장 나오셔서 소속 부서장을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조정국장 김미경  안녕하십니까?  기획조정국장 김미경입니다. 
  구정발전과 구민의 복리증진을 위하여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최재혁 행정재무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감사담당관 및 안전재난담당관, 기획조정국 소관 부서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유재천 감사담당관입니다. 
  최달수 안전재난담당관입니다. 
  김현호 기획조정과장입니다.
  소미경 홍보과장입니다. 
  문정순 미래도시과장입니다. 
  김종우 전략사업과장입니다.
  이상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감사반장 최재혁  다음은 증인선서가 있겠습니다.
  부서장들은 선서할 때 오른손을 들어주시고 기획조정국장은 대표해서 선서문을 낭독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조정국장 김미경  선서, 본인은 서울특별시 동작구의회가 지방자치법 제41조에 따라 소관 업무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 임함에 있어서 성실하게 감사를 받을 것이며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진술이나 서면답변에 거짓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맹세합니다.  
                지방행정서기관  김  미  경
                지방행정사무관  유  재  천
                지방시설사무관  최  달  수
                지방행정사무관  김  현  호 
                지방행정사무관  소  미  경
                지방행정사무관  문  정  순
                지방시설사무관  김  종  우
◇감사반장 최재혁  부서장들은 자리에 앉아 주시고 기획조정국장은 주요업무를 추진실적위주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조정국장 김미경  기획조정국장 김미경입니다.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에 앞서 배부해 드린 행정사무감사 업무보고 자료를 중심으로 기획조정국 소관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부서별 일반현황은 업무보고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감사담당관 소관 주요업무부터 보고드리겠습니다.
  2쪽 공정하고 투명한 자체감사 실시입니다.
  공정하고 투명한 구정 운영을 위해 육아종합지원센터 및 어르신행복주식회사 종합감사, 계약분야 특정감사 등 구와 산하기관에 대한 감사를 12회 실시하였습니다.
  다음은 3쪽 사전 예방적 일상감사 강화입니다. 
  행정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일상감사와 계약원가심사를 실시하여 2021년 10월 31일 기준 총 777건, 2억 9,000만원의 예산을 절감하였습니다.
  다음은 4쪽 청렴한 공직사회 구현을 위한 청렴시책 추진입니다. 
  청렴한 공직문화 정착을 위해 청렴서한문 발송, 청렴모니터링, 청렴교육 실시 등 실효성 있는 청렴도 향상 대책을 수립ㆍ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5쪽에서 6쪽입니다.
  비위공무원에 대한 철저한 조사 및 감찰활동을 강화하여 공직비위 예방과 깨끗한 공직문화 조성에 만전을 기하였으며, 구민의 인권증진을 강화하기 위해 인권위원회를 비롯해 인권교육과 인권학교를 운영하였고 시민단체 대상 인권증진 사업을 지원하였습니다. 
  다음은 7쪽에서 8쪽입니다.
  적극적인 민원해소로 구민 만족도를 향상하고자 민원조정위원회 및 옴부즈만을 운영하여 구민의 권리보호 및 불편사항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다음은 9쪽입니다.
  적극적으로 일하는 공직문화 조성을 위해 적극행정위원회를 출범하였으며 적극행정 교육 및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선정 등 인식 확산에 노력하였습니다. 
  다음은 안전재난담당관 소관 업무입니다.
  2쪽 안전취약공사 안전계획 검토 및 현장관리 강화입니다. 
  건축물 인허가 및 시설물 안전 관리에 대한 전문적 기술지원 등으로 현장관리를 강화해 공사장 안전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3쪽입니다. 
  스마트 안전관리시스템 운영사업으로 사물인터넷을 기반으로 스마트기기를 활용하여 공사장 및 시설물의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4쪽 화재안전성능보강 지원사업으로 화재취약 민간건축물 1개소는 보강을 완료하였으며 7개소는 소유자에게 사업 안내 및 지속적인 면담으로 사업 참여를 통해 화재안전을 확보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5쪽 민간건축물 지진 안전시설물 인증지원사업은 사업공고 및 유관부서 추천을 통한 소유자 면담 등 현장 홍보를 지속적으로 실시해 해당 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6쪽 맞춤형 재난안전 교육 프로그램 운영입니다. 
  국공립어린이집 6~7세 원생을 대상으로 재난위기 인식도 조사를 실시해 구민 안전교육 방향 설정 등 기초자료로 적극 활용할 계획이며, 다음은 7쪽 안전취약계층 대상 맞춤형 안전교육 실시로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비대면 교육시스템을 구축해 총 76회 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다음은 8쪽입니다.
  2021년 동작구 안전관리계획은 행안부 및 서울시 안전관리계획을 반영하고 전년도 미흡사항을 개선․보완하여 수립하였습니다.
  다음은 9쪽 재난 현장의 신속한 수습․복구체계를 강화하고자 재난사고 초기대응 매뉴얼 등을 개정하여 주요 재난유형별 재난관리체계를 개선하였으며 유사시 신속한 재난대응ㆍ복구를 위해 재난관리자원 현황을 주기적으로 점검하는 등 재난관리자원 상시 동원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0쪽 재난예방 및 신속한 재난대응훈련입니다. 
  구, 유관기관, 민간기업, 민간단체 등이 참여하는 가상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통해 신속한 재난대응 체계를 확립하였습니다.
  다음은 11쪽에서 12쪽 코로나19 대응업무 추진입니다. 
  365일 재난안전방역대책상황실을 운영해 코로나19 위기상황에 대한 대응체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재난관리기금 집행, 자가격리자 전담반 운영 등을 통해 방역활동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기획조정과 소관 업무입니다.
  2쪽에서 3쪽 구정 주요시책 수립ㆍ추진 및 경쟁력 강화입니다.
  구정 운영방향 설정과 역점사업의 체계적 추진을 위하여 주요업무계획을 수립하였으며 서울시 및 정부 부처의 평가에 대비하여 대책보고회를 개최하는 등 대외기관 평가 관리에도 만전을 기하여 2020년도에는 총 31개 분야, 시상금 15억 9,200만원을, 2021년도는 10월 기준 총 15개 분야, 12억 7,400만원을 수상하였습니다.
  또한 주요업무 성과관리를 통해 사업추진 시 도출된 문제점을 보완ㆍ개선하여 성과중심 책임행정 구현에 노력하였으며 시기에 맞는 구민 생활안전대책을 수립하여 구민생활 안정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4쪽에서 6쪽 재정운용의 건전성 및 효율성 제고입니다. 
  2020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 편성 및 2021년 본예산 편성, 중기지방재정계획 수립 등을 통해 계획적으로 재원을 배분하고 재정운용의 건전성 및 실효성 확보를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아울러 주민생활에 꼭 필요한 사업이 예산에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주민참여예산제를 운영하여 총 71개 사업, 29억 8,100만원의 참여예산을 지원하였으며 시설관리공단이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 및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6쪽 하단에서 7쪽 구정 발전을 선도하는 업무혁신 추진입니다.
  혁신담당관 운영을 통해 직원 간 소통 활성화, 불필요한 관행 개선 등 조직 내 혁신 분위기를 확산하는데 노력하였으며 제안제도를 운영하여 구민과 직원의 창의적인 제안을 제도개선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7쪽 하단 민관협치 기반조성 및 활성화 추진입니다.
  복잡ㆍ다양한 지역사회 현안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결정ㆍ집행ㆍ평가 과정에 민과 관의 유기적 협력이 가능하도록 협치 기반을 조성하고 우리 구만의 지역사회혁신계획을 수립하여 실행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8쪽에서 9쪽 내실 있는 법무행정 추진사항으로 상위법령 제ㆍ개정과 행정여건 변화 등에 신속히 대처하기 위하여 자치법규를 정비하고 있으며 불합리한 규제완화 및 폐지를 지속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소송 수행부서의 원활한 업무 수행을 위해 송무심사, 법률자문 등을 통한 구정의 원활한 업무추진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홍보과 소관 주요업무입니다. 
  먼저 2쪽 동작구 소식지 발행입니다. 
  매월 동작구 소식지와 점자 소식지를 발간하고 분기별 어르신 소식지를 발행하여 계층과 연령에 맞는 다양한 방법으로 구정 소식을 전달하였습니다.
  다음은 3쪽 구정 주요시책 언론보도 및 홍보입니다.
  구정 주요시책 및 주요사업 등을 중앙지, 지역신문, 방송사 등 언론사를 통해 구민에게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하였습니다. 
  다음은 4쪽 지역신문 발전지원 사업으로 우리 구 지역신문사를 대상으로 공모를 통해 선정된 사업에 보조금을 지원하여 지역신문 경쟁력 강화 및 지역공동체의 건전한 발전에 기여하였습니다.
  다음은 5쪽 뉴미디어 활용 구정 홍보입니다. 
  SNS, 미디어보드, 옥외전광판 등을 활용하여 코로나19 대응 사항, 복지서비스, 주요정책 등 총 4,981건의 다양한 소식을 빠르게 전달하여 구정에 대한 이해와 신뢰도를 제고하였습니다. 
  다음은 6쪽 인터넷방송 운영사업으로 코로나19 대응 긴급지원사항, 용양봉저정 공원 개방 등 구에서 추진하는 주요사업을 기획영상물로 제작하여 홈페이지와 유튜브, 미디어보드를 통해 구민들에게 효과적으로 홍보하였습니다.
  다음은 7쪽 동작구 홈페이지 운영사업으로 홈페이지 서비스 품질향상을 위한 정기점검 및 개인정보 보안 강화조치 등 홈페이지 인프라를 안정적으로 유지ㆍ관리하여 구민들의 접근성을 향상하고 주요 구정정책 전달 및 소통창구로서 역할을 하였습니다.
  다음은 미래도시과 소관 주요업무입니다.
  먼저 3쪽에서 4쪽 주민 체감형 스마트도시 조성입니다.
  스마트도시 서포터즈 및 자문단을 구성하여 상시적 주민참여 시스템과 정책 전문성을 확보하였으며 지역아동센터 아동을 대상으로 AI로봇을 활용한 로봇체험캠퍼스를 운영하여 미래교육을 제공하였습니다.
  또한 국토교통부 주관 스마트도시 솔루션 확산 공모에 선정되어 주민의 교통안전 체감도 증진을 위한 사업을 추진 중이며 안전한 보행환경을 조성하고자 어린이보호구역, 교통사고 위험지역에 스마트 교통관제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다음은 5쪽 데이터기반 행정 활성화입니다.
  스마트 상권분석, 동작지도 등 2020년에 구축한 공공데이터 통합플랫폼을 기반으로 부가서비스를 개발하여 빅데이터 활용시스템을 구축 중이며 주차난 완화, 자전거 이용 위험지역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및 결과 시각화를 통해 현안문제 해결과 정책 의사결정을 지원하겠습니다.
  다음은 6쪽에서 7쪽 CCTV 통합관제센터 운영ㆍ관리입니다.
  CCTV 통합관제센터는 CCTV 실시간 모니터링, 경찰서 영상제공업무 등으로 범죄 예방 및 재난안전 대응에 기여하고 있으며 CCTV는 현재 759개소에 2,305대를 운영해 CCTV 유지보수 전문업체와의 계약으로 전문자격을 보유한 유지보수 요원이 상주하는 등 신속한 장애복구 체계를 확립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8쪽 정보화교육 운영입니다.
  전 구민을 대상으로 스마트폰․키오스크 사용, 4차 산업 관련 특강 등 구민 욕구를 반영한 맞춤형 교육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9쪽 정보시스템 안정적 운영사업으로 총 77종의 정보시스템에 대한 노후 기반시설 교체 및 기능개선 등 유지관리로 원활한 행정ㆍ민원서비스 업무처리를 지원하였습니다.
  다음은 10쪽 정보통신시스템 안정적 운영입니다.
  정보통신장비, 자가정보통신망 등 신속한 유지보수로 정보통신시스템을 운영하여 안정적인 통신환경을 조성하였습니다.
  끝으로 전략사업과 소관 업무입니다.
  먼저 3쪽에서 6쪽 동작구 종합행정타운 건립 추진입니다. 
  올해 10월 행정안전부 중앙투자심사 2단계 심사 승인으로 동작구 종합행정타운 본 공사에 착수하였으며 주변 도로ㆍ광장 조성을 위한 설계용역을 완료하였습니다.  
  행정타운 조성부지는 이주 및 철거, 보상이 완료되었으며 진입도로 등 보상지는 수용재결을 완료하여 2022년에는 북측광장 등까지 보상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행정타운 내 특별임대상가 조성ㆍ공급을 위하여 입점예정 상인과 의견조율을 진행하고 있으며 관련 조례 제정을 위한 검토 등 세부절차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2023년 10월 준공을 목표로 차질 없는 신청사 건립을 위해 철저한 시공 및 현장관리로 무재해ㆍ고품질의 열린 청사를 건립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7쪽에서 11쪽 지속 가능한 도시재생사업 추진사업입니다.
  사당4동 도시재생사업은 스마트 안전가로 조성, 생활SOC 복합시설 건립, 걷고 싶은 마을 중심가로 사업 등 지역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도시재생사업을 본격 추진 중에 있으며 본동 도시재생사업은 해당 지역의 옹벽, 계단 등 노후기반시설 정비 및 청년카페 조성을 완료하고 앵커시설 조성을 위한 부지 매입을 추진하는 등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상도4동은 지난해 12월 도시재생 마중물 사업을 완료하였으며 앵커시설인 상도어울마당과 청년ㆍ주민의 창업공간인 열린스튜디오를 주민이 자립 운영토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2쪽에서 14쪽 지역맞춤형 종합발전 청사진 마련입니다.
  올해 용양봉저정 공원과 청년카페 조성을 완료하였으며 용양봉저정 역사ㆍ문화공간 조성, 구노량진취수장 재정비 등 용양봉저정 일대 문화ㆍ관광 거점 조성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지속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 13쪽 사당동 공공복합시설 건립사업은 행정안전부 중앙투자심사 재검토 의견을 반영하여 투자심사 재의뢰 실시 후 사업의 제반절차를 단계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흑석빗물펌프장 이전부지 개발과 관련하여 올해 3월 공공주택지구 지정 등에 관한 주민공람을 완료하였으며 사업추진 시 우리 구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서울시와 적극 협의할 계획입니다.  
  대학과 지역의 상생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중앙대와 숭실대 캠퍼스타운 조성사업은 각 학교별로 거점센터 조성 및 운영, 창업육성, 지역상생을 위한 세부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감사담당관, 안전재난담당관 및 기획조정국 소관 업무보고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참 조)
◯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업무보고

(부록에 실음)

-------------------------------------
◇감사반장 최재혁  김미경 기획조정국장 수고하셨습니다.  기획조정국 국․과장은 퇴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일자리경제국의 증인선서 및 업무보고가 있겠습니다.
  먼저 일자리경제국장 나오셔서 소속 부서장을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자리경제국장 민영기  안녕하십니까?  일자리경제국장 민영기입니다. 
  구정발전과 구민의 복리증진을 위하여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최재혁 행정재무위원회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일자리경제국 소속 과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전혜영 일자리정책과장입니다. 
  김정원 경제진흥과장입니다.
  백금희 재무과장입니다.
  임종열 징수과장입니다.
  류인숙 재산세과장입니다.
  한대희 지방소득세과장입니다. 
  이상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감사반장 최재혁  다음은 증인선서가 있겠습니다.
  부서장들은 선서할 때 오른손을 들어주시고 일자리경제국장은 대표해서 선서문을 낭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자리경제국장 민영기  선서, 본인은 서울특별시 동작구의회가 지방자치법 제41조에 따라 소관 업무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 임함에 있어서 성실하게 감사를 받을 것이며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진술이나 서면답변에 거짓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맹세합니다.  
                지방행정서기관  민  영  기
                지방행정사무관  전  혜  영
                지방행정사무관  김  정  원
                지방행정사무관  백  금  희
                지방행정사무관  임  종  열
                지방행정사무관  류  인  숙
                지방행정사무관  한  대  희
◇감사반장 최재혁  부서장들은 자리에 앉아 주시고 일자리경제국장은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자리경제국장 민영기  일자리경제국장 민영기입니다.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에 앞서 배부해 드린 행정사무감사 업무보고 자료를 중심으로 일자리경제국 소관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부서별 일반현황은 업무보고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일자리정책과 3쪽 지역 일자리 목표 공시제 추진입니다.
  2020년 143개 사업, 2만 1,028명의 일자리를, 2021년 10월 말 기준 153개 사업, 1만 6,406명의 일자리를 창출하여 2020년 목표대비 123%를 달성, 2021년 목표대비 94.8%를 달성하였습니다.
  다음은 4쪽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고용노동부 공모사업으로 2020년 4개 사업, 2021년 5개 사업이 선정되어 지역특색에 맞는 일자리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다음은 5쪽 차세대 핵심인재 양성사업입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전문기술을 갖춘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2020년 2개 과정, 2021년 1개 과정을 운영하였습니다.
  같은 쪽 하단 2030 맞춤형 취업지원 사업입니다.  
  청년 고용촉진과 기업지원을 위해 2020년에는 20개 기업, 34명의 청년을 지원하였고 2021년 27개 기업, 28명의 청년을 지원하였습니다.
  다음은 6쪽 동작 직업교육특구 활성화 추진입니다.
  2020년, 2021년에 6개 특화사업, 19개 세부사업을 추진하여 총 20만명이 프로그램에 참여, 5,552명의 고용창출 효과를 거두었습니다.
  같은 쪽 하단 동작구 스타트업 펀딩사업입니다.
  창업자에 대한 기업성장 단계별 지원 및 민간투자 활성화 지원을 위해 크라우드펀딩을 실시하여 2020년 11개 기업 지원, 24명의 일자리 창출, 2021년 18개 기업을 지원하여 21명의 일자리를 창출하였습니다.
  다음은 7쪽 동작 인큐베이터 구독서비스 개발사업입니다.  
  1인미디어 산업 성장 가속화 추세에 따라 크리에이터 맞춤지원 및 일자리창출을 위해 40명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였고 11명의 일자리를 창출하였습니다.
  같은 쪽 하단 지역방역일자리사업 추진입니다. 
  2021년 동 생활방역단 운영으로 동작구민 101명이 참여하였습니다.  
  다음은 8쪽 희망근로 지원사업 추진입니다.
  공공일자리 확대 사업으로 2020년 971명, 2021년 총 502명이 참여하였습니다.
  같은 쪽 하단 어르신행복주식회사 운영입니다.
  2020년 177명, 2021년 116명을 채용하여 어르신들의 안정적인 일자리를 제공하였습니다. 
  다음은 9쪽 미취업청년 취업장려금 지원입니다.
  코로나19로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들을 대상으로 구직활동을 장려하고 생활안정을 지원하고자 총 1,977명에게 취업장려금을 지급하였습니다.
  같은 쪽 하단 동작구형 소상공인 D.N.A. 강화 지원사업입니다.
  관내 소상공인 사업의 온라인, 비대면화를 지원하고 청년에게는 직무교육과 일 경험 기회를 제공하여 경제활성화를 도모하고 청년 일자리를 지원하였습니다.
  관내 소상공인 사업의 온라인, 비대면화를 지원하고 청년에게는 직무교육과 일 경험 기회를 제공하여 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 청년 일자리를 지원하였습니다.
  다음은 경제진흥과 소관 주요업무입니다.
  4쪽 중소기업육성기금 융자 지원입니다.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경영부담 완화를 위해 2020년 509개 업체, 총 75억 2,200만원, 2021년 68개 업체, 총 17억 8,900만원 자금대출 지원과 서울신용보증재단 출연을 통한 1,025개 업체에 200억원 특례보증을 지원하였습니다.
  같은 쪽 하단 집합금지ㆍ제한업종 폐업소상공인 지원입니다.  동작구 소재 폐업소상공인 510개소에 2억 5,300만원을 지원하였습니다.
  다음은 5쪽 서울경제 활력자금 지원사업입니다.  버팀목자금플러스 수령 소상공인 4,761개소에 37억 7,600만원을 지원하였습니다.
  같은 쪽 하단 동작사랑상품권 발행 및 운영입니다.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상권 활성화 및 구민 소비 진작을 위해 총 4차에 걸쳐 350억의 동작사랑상품권을 발행하여 전액 판매 완료하였습니다.
  다음은 6쪽 소상공인 역량강화 사업 추진입니다.  소상공인의 경영환경 개선과 재창업 지원을 위해 총 298개 업체를 대상으로 업종별, 분야별 전문 컨설팅 지원, 온라인 마케팅 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같은 쪽 중단 창업지원센터 운영입니다.
  사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창업초기 기업가들을 위한 활동공간으로 중소기업창업지원센터와 청년창업지원센터를 운영하여 사무실과 공동회의실을 지원하고 경영, 회계 등 분야별 전문컨설팅을 지원하였습니다.
  다음은 7쪽 사회적경제기업 경영 활성화 지원입니다.  2020년 사회적경제기업 24개소에 1억 841만원, 2021년 26개소에 3억 8,986만 9,000원을 지원하였습니다. 
  다음은 8쪽 사회적경제지원센터 운영입니다.  예비사회적기업 및 협동조합 등 사회적경제조직 지원을 위해 2020년 사회적경제기업 설립ㆍ운영 상담 51건, 2021년 설립ㆍ운영 상담 256건, 청소년 체험교실 3회, 사회적경제인력양성사업 등 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다음은 9쪽 전통시장 활성화 지원입니다.
  전통시장 활성화 및 현대화 추진을 위해 2021년 온ㆍ오프라인 배달서비스, 코로나19 대응 방역 지원, 명절이벤트 추진, 장봄시스템 구축ㆍ운영과 전통시장 살리기 소비촉진 운동을 진행하였습니다.  
  다음은 10쪽 지역상권 활성화 지원입니다.
  상도4동 일대 생활상권 기반조성을 위해 무인택배 등 커뮤니티스토어를 발굴 및 운영하였고 상도도깨비, 상도약수골목형상점가 2개소에 상인 교육 및 경영지도 컨설팅을 지원하여 상점 브랜드 개발과 매출 증대를 도모하였습니다.
  또한 스마트기술을 도입한 스마트 슈퍼ㆍ상가를 육성하기 위하여 대상 슈퍼ㆍ상가 47개와 협약을 맺어 3억 3,365만원을 지원하였습니다.
  12쪽 우리동네 아트테리어 지원사업으로 소상공인 40개소를 대상으로 14명의 지역예술가와 매칭하여 가게 내ㆍ외부 디자인 개선을 지원하였습니다. 
  같은 쪽 중단 상자텃밭 보급사업입니다.
  도시농업 체험 공간 조성 및 운영을 위해 서울형 도시텃밭을 4개소 조성하였고 상자텃밭 추첨을 통한 분양으로 도시 농업 체험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다음은 12쪽 착한가격업소 지원 및 관리입니다.  지역 물가안정 및 경제 활성화를 추진하기 위해 외식업, 미용업 등 총 88개소의 착한가격 업소에 소모품 및 사회보험료를 지원하였습니다. 
  다음은 재무과 소관 주요업무입니다.
  2쪽에서 3쪽 공유재산 관리로 총 4,287필지, 면적 263만 8,979㎡에 달하는 토지와 총 216동, 연면적 17만 9,549㎡에 달하는 건물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있으며 공유재산 매각, 대부, 변상금 부과, 채납관리 등 구 재정수입 확충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4쪽에서 5쪽 계약관리입니다. 
  2021년 10월 기준 총 계약실적은 1,530건, 571억 6,100만원이며 계약상대자 온라인 만족도 조사, 계약심의위원회 운영을 통해 계약의 책임성과 투명성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6쪽 물품관리입니다.
  2021년 10월 22일 현재 우리 구는 943개 품목, 4만 2,525개의 물품을 보유하고 있으며 물품수급 관리계획에 따라 정기재물조사, 전자태그 부착과 불용물품의 적기 처분 등을 통해 효율적으로 물품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7쪽에서 8쪽 상단 회계관리입니다.
  우리 구 자금현황은 2021년 10월 기준 일반ㆍ특별회계 및 기금을 포함하여 총 3,457억 1,400만원이며 이자수입은 26억 4,300만원입니다.
  다음 8쪽 하단 지출 및 결산입니다. 
  2020회계연도 결산업무를 추진하여 예산집행의 적정성과 정확성 여부를 검증하고 재정운영의 건전성을 확인하였습니다. 
  다음은 징수과 소관입니다.
  2-3쪽 구세입 목표달성 적극추진입니다.  세원별 세입목표액을 설정하여 2021년 현재 목표액 대비 94.7%, 7,781억 7,500만원을 징수하였습니다.
  다음은 4쪽 현년도분 징수율 제고대책 추진입니다.  현년도 지방세 특별정리기간을 운영하여 100만원 이상 고액체납자 거주지 실태조사 등 집중관리를 하였고 차량 및 부동산, 매출채권, 급여 등 독촉 후 즉시 압류로 조기 채권확보를 통하여 769억 6,400만원을 징수하였습니다.
  다음 5쪽 지방세 지난 연도분 징수대책 추진입니다.  전 직원 목표관리제를 시행하고 특별 정리기간 운영, 체납차량 번호판 특별영치 기간 등 적극적인 징수대책을 추진하여 3억 8,500만원을 징수하였습니다.
  다음은 6쪽 과ㆍ오납 환급 적극 추진입니다.
  과ㆍ오납부자 대상 환급금 되돌려주기 운동 등 지방세 환급금 일제정리를 통해 총 947건, 1억 8,500만원을 환급하여 납세자 권리보호 및 신뢰세정을 구축하였습니다. 
  7쪽에서 9쪽 일반업무는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재산세과 소관 업무입니다.
  3쪽 구세 부과 및 징수 추진실적으로 2021년 구세 세입목표는 1,094억 5,100만원으로 금년 말까지 목표를 초과한 1,154억 3,200만원 징수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4쪽 시세 부과 및 징수 추진실적입니다.  시세 세입목표는 1,809억 4,100만원으로 금년 말까지 2,627억 6,700만원 징수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다음 5쪽 법인 지방세 세무조사 및 세원발굴로 관내 3,924개 법인 대상 세무조사와 세무종합전산시스템을 활용한 세원발굴로 세입목표 달성을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6쪽 개별주택가격 조사 및 공시 업무입니다.  2021년 우리 구 단독 및 다가구 주택 1만 4,085호에 대하여 개별주택가격을 결정ㆍ공시하였습니다.
  다음은 지방소득세과 소관 업무입니다.
  3쪽 종합소득세 도움창구 운영입니다.
  종합소득세 및 지방소득세 동시 신고체제로 5월 종합소득세 확정 신고의 달에 구청 내 통합민원실을 운영하여 총 513건을 접수하여 구민 편의를 증진하였습니다. 
  다음은 4쪽 구세 부과 및 징수입니다.
  등록면허세 세입목표는 2021년 16억 3,900만원으로 금년 말까지 16억 6,100만원 징수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다음 5쪽 시세 부과 및 징수입니다.  지방소득세, 주민세 등 시세 목표는 2021년 1,156억 8,100만원으로 금년 말까지 1,389억 9,600만원 징수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6쪽 세외수입 세입 목표달성 추진입니다.  2021년 세외수입 목표는 770억 3,500만원으로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사용료 수입 감소로 735억 8,900만원을 징수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일자리경제국 주요업무보고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업무보고

(부록에 실음)

◇감사반장 최재혁  민영기 일자리경제국장 수고하셨습니다.
  일자리경제국 국ㆍ과장은 퇴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행정국의 증인선서 및 업무보고가 있겠습니다.  먼저 행정국장 나오셔서 소속 부서장을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국장 인산  안녕하십니까?  행정국장 인산입니다.
  행정국 소속 과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코로나19 장기화 상황에서도 구민의 민생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의정활동에 매진하시는 최재혁 행정재무위원회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감사를 드리면서 행정국 소속 과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이용주 행정지원과장입니다.
  주선이 자치행정과장입니다.
  이순기 체육문화과장입니다.
  정종록 교육정책과장입니다.
  김유섭 민원여권과장입니다.
  오복석 부동산정보과장입니다.
  이상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감사반장 최재혁  다음은 증인선서가 있겠습니다.
  부서장들은 선서할 때 오른손을 들어주시고 행정국장께서는 대표해서 선서문을 낭독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국장 인산  선서, 본인은 서울특별시 동작구의회가 지방자치법 제41조에 따라 소관 업무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 임함에 있어 성실하게 감사를 받을 것이며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진술이나 서면답변에 거짓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맹세합니다.
                지방행정서기관  인      산
                지방행정사무관  이  용  주
                지방행정사무관  주  선  이
                지방행정사무관  이  순  기
                지방행정사무관  정  종  록
                지방행정사무관  김  유  섭
                지방시설사무관  오  복  석
◇감사반장 최재혁  부서장들은 자리에 앉아 주시고 행정국장은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국장 인산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에 앞서 행정국 소관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배부하여 드린 행정사무감사 업무보고 자료의 2021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 위주로 요약하여 보고드리고 좀 더 자세한 내용은 부서별 행정사무감사 또는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부서장이 상세히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각 부서별 일반현황은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행정지원과 소관 업무입니다.
  업무보고 자료 4쪽 청사 및 시설장비의 효율적 관리입니다.  구청사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주요설비 정비공사와 노후집기 교체를 시행하였으며 구청사 행정통신망 유지보수와 쾌적한 근무환경 조성을 위한 구청사 청소용역을 실시하였습니다.
  다음은 5쪽입니다. 
  민ㆍ관ㆍ군 통합방위태세 확립을 위해 예비군 동대운영 지원과 교육훈련 등 예비군 부대 운영을 지원하였으며 소통과 감동의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 우수공무원 65명을 발굴하여 표창하였고 공로연수자와 퇴직자를 지원ㆍ격려하였습니다.
  6-7쪽 창의적 인재양성 교육훈련 사업입니다.  직원 역량강화를 위한 다양한 직무 교육을 운영하였으며 코로나19 상황에 대응한 비대면 교육환경을 구축하고 온ㆍ오프라인 교육을 병행 운영하여 창의적인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에 참여하였습니다.
  8-12쪽까지는 직원후생복지 관련입니다.  8쪽 전 직원을 대상으로 맞춤형 복지제도를 운영하였고 하반기 전 직원 독감예방접종을 실시하여 코로나19 방역의 최일선에서 힘쓰고 있는 직원들의 건강을 보호함으로써 지역 방역 활동에 최선을 다 하도록 노력하였습니다.
  9-10쪽 전문기관을 통한 스트레스 조사와 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온라인 조사와 개별 심리상담에 200명 이상의 직원이 참여하였고 1,625명에게 문화바우처를 지원하였으며 임신부 편의용품 지원, 출산축하금 및 입학자녀 축하 상품권 지급 등을 통해 다양한 가족 친화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계속해서 11-12쪽 건전한 여가활동 지원 사업입니다.  직원들의 건전한 여가활동 지원을 위해 상설휴양소와 하계ㆍ동계휴양소를 운영하였고 동호회 활동은 코로나19로 인해 지원하지 못하였으나 직원 사기진작을 위해 생일 기념품 지급, 체련대회를 대체한 직원 격려 추진 등 다양한 사업을 실시하였습니다.
  이어서 13쪽 문화복지센터 청사관리 및 시설개선 사업입니다.  노후시설 개선을 위해 CCTV와 급탕 열교환기, 대강당 음향장비를 교체하였고 대관 시설물 유지보수와 청소용역을 실시하여 일상회복을 위한 준비에 만전을 기하였습니다.
  다음은 14쪽입니다. 
  구의회와 집행기관 간 협력체계 구축을 위하여 주요업무계획, 행정사무감사 등 각종 자료가 성실히 의회에 제출될 수 있도록 지원하였고, 연 4회 관내 주요 간선도로 10개 노선에 태극기를 게양하여 국경일을 기념하고 애국심을 고취하였습니다.
  끝으로 15쪽 코로나19 대응업무 추진사업입니다.  지역사회 감염병 예방을 위해 사당문화회관과 구청 주차장에 임시선별검사소를 설치하여 구민들이 편하게 선제검사를 받을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였고 고령자 등 백신접종자를 대상으로 백신접종센터 셔틀버스를 운영하여 이동편의를 제공하였습니다.
  다음은 자치행정과 소관 업무입니다. 
  3-4쪽 구민과 소통하는 열린 자치행정 구현을 위해 국민지원금을 지급하여 코로나19 장기화로 피해를 입은 구민들을 지원하였으며 위기취약 주민 보호기능을 유지하고 담당자 의무교육을 추진하여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사업 내실화를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다음은 5쪽입니다.
  공정한 선거 지원을 위해 서울특별시장 보궐선거를 법정 일정에 따라 차질 없이 추진하였고 동주민센터 환경개선 공사를 통한 주민 친화형 편의시설 조성으로 만족도 높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6쪽 상단 학생 아르바이트를 방학기간 외 학기 중에도 운영하여 학생들의 구정에 대한 관심과 참여를 제고하였고, 6쪽 하단에서 7쪽 지역 최일선에서 행정 가교역할을 수행하는 통장을 대상으로 직무교육을 실시하고 자녀 장학금 지급, 상해공제 가입을 통해 통장의 사기진작과 역량강화를 위해 힘썼습니다.
  이어서 8쪽입니다. 
  지역사회 발전에 헌신한 숨은 일꾼들을 발굴하여 7개 부문 10명에게 자랑스러운 구민상을 드렸고 모범ㆍ유공구민 분기별 표창을 수여하여 노고에 대한 감사와 경의를 표하였으며, 구민이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관내 71개소에 CCTV 신규 설치를 추진하였습니다.
  다음은 9쪽입니다. 
  주민자치회와 자치회관 운영 활성화를 위해 85개의 주민자치 의제를 실행하였고 온라인 주민총회를 개최하여 총 131개의 2022년 의제를 개발하였습니다.
  이어서 10쪽 코로나19 상황에서 자치회관 프로그램과 주민자치 아카데미 교육을 온라인으로 운영하여 주민자치회 조기 안착과 자생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다음은 11-12쪽 마을공동체 활성화 사업입니다.  마을자치센터 위탁을 통해 마을아카데미 교육, 활동가 상담ㆍ컨설팅 등을 실시하였고 마을공동체 공모사업으로 35개 단체에 총 5,788만원을 지원하여 마을공동체 지원 활동에 앞장섰습니다.
  13-14쪽입니다.
  주민 커뮤니티 공간인 마을활력소를 기존 4개소 외 사당3동에 추가로 신축하여 주민주도형 마을공동체 조성의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이어서 15-16쪽 공유활성화 사업입니다.  주민 모임, 비영리단체 등을 대상으로 공유촉진 지원사업을 추진하였고 관내 16개소 공구대여소와 5개 동의 공유부엌 운영을 통해 공유문화 확산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였습니다. 
  계속해서 17-18쪽 상단 사회단체 활성화와 주민소득 지원 사업입니다.
  9개 사회단체에 보조금을 지원하고 새마을지도자 자녀 20명에게 장학금을 지급하였으며 주민소득 지원 및 생활안정기금 융자사업으로 올해 6가구에 3억을 융자하여 사회단체 활성화와 주민 생활여건 개선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계속해서 18쪽 하단에서 19쪽 안전하고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 사업입니다.
  18개 자율방범대와 외국인 치안봉사대를 운영하여 우범지역에 대한 집중 순찰 활동을 실시하였고 우리동네 꽃길 조성사업과 범죄 피해자 지원으로 깨끗한 거리환경 조성 및 범죄피해자 회복과 안정을 도모하였습니다.
  20쪽 자원봉사 활성화 및 자원봉사센터 운영입니다.  자원봉사센터를 중심으로 찾아가는 셔틀버스, 백신예방접종센터 자원봉사를 실시하여 재난 대응 활동에 적극 앞장섰습니다. 
  끝으로 21-22쪽입니다.
  효율적인 민방위 운영 및 교육훈련 내실화를 위해 민방위 교육을 사이버로 전환하여 코로나19 환경에 맞춘 교육활동을 전개하였고 동작경찰서 등 7개 기관이 참여하는 을지태극연습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실시하지 못하였으며, 사회복무요원 직무 관련 교육을 통해 사회복무요원 관리에도 만전을 기하였습니다.
  다음은 체육문화과 소관 업무입니다. 
  먼저 3쪽 구민 건강증진을 위한 생활체육교실 운영 사업입니다.  구 직영으로 9개 종목의 생활체육교실을 운영하였으며, 3쪽 하단에서 5쪽 상단까지 유아ㆍ어린이ㆍ여성ㆍ청소년 대상 축구교실 운영, 6쪽 저소득층과 장애인 스포츠 강좌 이용권 지원, 7쪽 장애인 스포츠 활동지원, 어르신 생활체육교실 운영 등 구민의 건강 증진을 위해 다양한 생활체육 지원 사업을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방역수칙을 준수하면서 운영하였습니다.  
  8쪽입니다.
  생활체육 저변 확대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체육회 위탁 프로그램은 157회 운영, 4,600명이 참여하였으며 각종 생활체육대회 지원은 코로나19로 인해 축소ㆍ전환하여 추진하였습니다. 
  다음은 안전하고 편리한 공공체육시설 개선 사업입니다.  9-11쪽 구립체육센터의 지속적인 시설개선과 보수를 실시하였으며, 11쪽 동작체력인증센터 운영, 수영장 수질점검 등을 통해 구민들에게 안전하고 쾌적한 체육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고, 12쪽 노량진 축구장ㆍ야구장 개장으로 관내 실외 공공체육시설을 확대하였습니다. 
  13쪽입니다. 
  구민이 다양한 문화예술을 향유할 수 있도록 구립합창단을 운영하고 사육신추모제향과 백일장 대회를 지원하여 구민의 문화 욕구 충족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이어서 14-15쪽입니다.
  서울시와 문체부 공공미술 프로젝트 공모에 선정된 조형작품을 용양봉저정에 설치하였고 문화도시 조성 추진을 위해 지역문화 네트워크를 구성ㆍ운영하였으며 문화재청 공모사업인 생생문화재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15쪽 동작문화재단 운영을 지원하였고 디지털 동작 문화대전 편찬 사업 추진으로 우리 구 향토문화 보존과 콘텐츠 제공에 노력하였습니다.
  끝으로 16쪽 문화ㆍ종교시설 관리 및 운영 사업입니다.  사당문화회관, 동작아트갤러리 등 우리 구 대표 문화시설에 대한 시설 개ㆍ보수 등 운영 지원을 추진하였고, 17쪽 문화재, 전통사찰에 대한 관리를 통해 문화유산 보존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다음은 교육정책과 소관 업무입니다.
  먼저 3쪽 지속가능한 동작혁신교육 사업입니다.  민․관․학이 함께 소통하며 아이들이 행복한 교육환경을 만들기 위해 민․관․학 거버넌스 운영, 마을과 학교 연계, 청소년 자치활동 지원, 학부모 교육공동체 성장사업 등 총 23개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있습니다.
  3쪽 하단에서 9쪽 교육사업에 대한 효율적 지원을 추진하였습니다.
  관내 총 74개 학교에 교육경비보조금 44억을 지원하였고, 4쪽 하단에서 6쪽 상단 초ㆍ중ㆍ고 및 특수학교 46개교에 무상급식비를 지원하였으며, 5쪽 도농상생 공공급식 지원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공공급식센터에서 친환경 식재료를 구매하는 어린이집 등 약 80개소에 급식지원금을 지원하였습니다. 
  6쪽 하단에서 7쪽 상단입니다.
  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학기 중과 방학 중에 원어민 영어캠프를 온라인으로 운영하였으며, 7쪽 하단 저소득층과 틈새계층 초등학생을 위한 실용영어 교육프로그램도 예산을 확대하여 더 많은 학생이 참여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습니다.
  8쪽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진로직업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특히 코로나19 상황에 대응하여 온라인을 활용한 다양한 직업체험 프로그램을 발굴ㆍ추진하고 있습니다.
  9쪽입니다.
  2020년 관내 중학교 1학년 학생에게 제공한 청소년 체험학습카드 지원 사업은 지원대상을 확대하여 관내 주민등록이 된 중ㆍ고등학교 입학생에게 교복 또는 스마트기기 등 구입을 위한 입학준비금으로 1인당 30만원씩 지원하고 있습니다. 
  10쪽 평생학습관 운영 사업입니다.
  문화예술 프로그램, 테마 인문학 특강 등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개발ㆍ운영하여 평생교육의 거점기관으로서의 역할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1쪽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평생교육사업입니다.
  지역특성과 주민수요를 반영한 대학연계 평생교육 지원사업과 평생학습 동아리 지원, 동네배움터 운영 등을 통해 다양한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12쪽 도서구매 및 시설개선, 개관시간 연장 등을 통해 여덟 개 구립도서관 운영ㆍ지원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끝으로 13쪽 책 읽는 동작 만들기 사업입니다.
  독서토론 아카데미 운영 및 독서동아리 지원사업 추진을 통해 독서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다음은 민원여권과 소관 업무입니다.
  업무보고 자료 2쪽입니다. 
  수요자 중심의 고객만족 서비스 제공을 위해 쾌적하고 편안한 민원실 환경조성과 민원안내 도우미, 무료법률상담 서비스 제공 등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민원실 운영을 위해 노력하였으며, 3쪽 구민의 생활불편 신속 안내를 위한 120 시ㆍ구 통합콜센터 운영을 지원하고 행정우편물 통합관리 체계를 구축하여 우편물의 효율적 관리를 도모하였습니다.
  4쪽 기록물의 효율적 보존 관리를 통해 각종 기록물의 안전한 유지관리와 활용성을 제고하고, 5쪽 우리 구 보유 정보를 제공하는 행정 정보공개 서비스 운영과 24시간 민원서류를 편리하게 발급받을 수 있는 무인민원발급기를 운영ㆍ관리하고 있습니다.
  6쪽 하단 외국인 전용 민원창구 운영과, 7쪽 상단 산후조리원 등 출생 관련 민원서비스 안내 등 선제적 민원서비스를 통해 구민불편을 최소화 하였으며 일과시간 외 민원실 창구를 운영하여 근무시간에 민원실 방문이 어려운 주민들에게 편의를 제공하였습니다.
  다음 8쪽입니다.
  유기한 민원 접수ㆍ관리와 다양한 민원 서비스 제공을 위한 온라인 비대면 민원창구를 운영하고, 9쪽 안심상속 사망자 재산조회 통합처리 원스톱서비스, 가족관계등록신고 접수 및 처리와, 10쪽 우리 구 관내 거주자 혼인신고 시 전입신고 접수 대행, 전자여권 발급 업무를 추진하여 신속하고 친절한 민원서비스 제고에 노력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부동산정보과 소관 업무입니다. 
  먼저 3쪽입니다. 
  도로명주소 활성화를 통해 도로명주소에 익숙하지 않은 독거어르신에게 도로명주소 안내판을 제작ㆍ배부하여 응급상황 발생 시 구조 골든타임을 놓치기 쉬운 취약점을 해소하였습니다.
  4쪽입니다.
  투명하고 건전한 부동산 거래질서 확립을 위해 중개업소 위법 행위에 대한 행정처분과 고발을 실시하고 부동산 중개보조원 고용과 종료에 대한 온라인 비대면 원스톱 서비스를 실시하는 등 주민의 눈높이에 맞춘 부동산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다음은 5쪽 효율적인 지적공부 운영 사업입니다.
  2019년부터 2021년까지 지적영구 보존문서 전산화 사업을 완료하여 보존문서 관리의 효율성을 도모하였고 또한 우리 집 경계점 위치설명서를 제공하여 경계분쟁 예방에 기여하였습니다.  
  6쪽 개별공시지가 조사 및 결정입니다.
  토지 관련 국세 및 지방세 부과 기준이 되는 3만 7,700여 필지에 대한 개별공시지가를 조사, 결정ㆍ공시하였으며 의견제출 및 이의신청 토지에 대해서는 감정평가사가 주민에게 직접 설명ㆍ상담해 주는 감정평가사 상담제를 운영하였습니다.
  다음 7쪽에서 8쪽입니다.
  부동산 거래질서 안정화를 위해 부동산 실거래가 신고제 운영과 부동산거래 정밀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주택 전ㆍ월세 계약 시 필요한 정보를 문자로 안내하는 임대차 계약정보 알리미 서비스를 운영하여 올해 7,600건의 문자 전송으로 부동산 중개사고 사전예방과 구민 재산권 보호에 노력하였습니다.
  이상으로 행정국 소관 업무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업무보고

(부록에 실음)

◇감사반장 최재혁  인산 행정국장 수고하셨습니다. 
  행정국 국ㆍ과장은 퇴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 여러분, 위원님들과 관계공무원들의 휴식을 위하여 10분간 감사를 중지하고자 하는데 이의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0분간 감사를 중지하도록 하겠습니다. 

(11시07분 감사중지)

(11시32분 계속감사)

◇감사반장 최재혁  감사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건소의 증인선서 및 업무보고가 있겠습니다. 
  먼저 보건소장 나오셔서 소속 부서장을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모현희  안녕하십니까?  보건소장 모현희입니다.
  구민의 건강증진과 지역발전을 위해 항상 노고가 많으신 행정재무위원회 최재혁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면서 보건소 소관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코로나19 대응 보건소 부서별 역할을 말씀드리면 보건기획과에서는 재난안전방역대책본부 상황실, 재택치료관리팀을 운영하고 선별진료소와 예방접종센터 등 각종 시설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보건위생과에서는 식품접객업소, 공중위생업소에 대한 방역수칙 지도점검 등을 관리하고 있고, 건강관리과에서는 코로나19 예방접종과 이상반응 모니터링 등을 진행합니다.
  보건의약과에서는 선별진료소 운영을 맡아 체계적이고 신속하게 코로나19 방역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배부해 드린 업무보고 자료에 의하여 2019년, 2020년 주요업무 추진실적 위주로 요약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부서별 일반현황은 업무보고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보건기획과 소관 사항입니다.
  자료 3쪽부터 5쪽입니다.
  2021년 10월 31일 기준 코로나19 확진자 수는 4,694명이며 완치자는 4,350명, 사망 22명입니다.  7월 제4차 대유행 이후 월 700명 내외의 확진자가 발생 중이며, 특히 지난주에는 50-60명의 확진자 발생으로 금일 날짜 기준 5,558명이 발생하였습니다.
  보건소 3층에는 재난안전방역대책본부 상황실이 있고 역학조사팀, 자가격리팀 등 6개 팀, 70-100여 명의 인력이 상황실에서 근무 중입니다.
  자료 6쪽입니다.
  신속한 예방접종을 위하여 사당종합체육관과 동작구민체육센터 2곳에 예방접종센터를 개소하였고 13만 1,895명이 예방접종을 실시한바 있습니다. 
  자료 6쪽부터 8쪽 금연 사업 관련입니다.
  금연구역은 2021년도에 6개소를 확대 지정하여 현재 8,411개소로, 민원 다발지역 중심으로 지속적인 지도ㆍ점검을 실시하고 있으며 비대면 금연클리닉을 운영하는 등 금연분위기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9쪽에서 10쪽 건강증진 사업입니다.
  주민의 건강증진을 위하여 신체활동 늘리기사업과 걷기 마일리지 사업을 추진 중이며 취약계층의 영양관리 및 식습관 개선을 위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11쪽, 12쪽입니다.
  연중 감염병 감시체계를 운영하고 있으며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한 예방 홍보, 신속한 역학조사를 실시하는 등 선제적 대응을 하고 있으며, 결핵 조기발견을 위한 검진, 집단시설 결핵발생에 대한 신속한 역학조사 등 결핵확산 방지와 결핵환자 치료ㆍ관리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13쪽 마을 맞춤형 친환경 방역소독입니다.
  코로나19 및 모기 등 해충매개 감염병 발생 예방을 위해 방역소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보건위생과 소관입니다. 
  자료 3쪽 건강한 식생활 환경 조성을 위해 일반음식점과 집단급식소를 대상으로 나트륨 저감화 사업과 채식의 날 참여를 독려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자료 4쪽, 5쪽입니다.
  음식점의 서비스와 위생수준 향상을 위해 108개소의 모범음식점을 지정하였고 식품접객업소 수준 향상을 위하여 시설개선자금 융자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6쪽, 7쪽입니다.
  식품위생 안전관리와 유해환경으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하기 위하여 식품접객업소를 대상으로 지도점검을 실시하고 있으며, 특히 코로나19 대응 방역수칙 및 집합제한ㆍ명령 등의 준수 여부를 집중 점검하여 점검대상 5,522개소를 대상으로 점검건수 8만 2,924건, 적발건수 304건을 하여 코로나19 대응에 만전을 기하였습니다.
  어린이 식생활 안전을 위하여 어린이 기호식품 취급업소를 대상으로 지도점검 및 식품 수거검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8쪽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설치 운영입니다.
  영양사가 없는 어린이급식소에 대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위생 및 영양관리 지원을 위한 181개 급식소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이어서 9쪽입니다. 
  먹거리 신뢰구축을 위해 원산지표시 교육, 방문 컨설팅과 원산지표시 이행점검과 수거검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10쪽 식품제조ㆍ판매업소 지도점검입니다.
  식품제조ㆍ판매업소 1,406개소를 대상으로 식품의 안전성 확보 및 위생수준 향상을 위한 지도점검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11쪽 유통식품 안전 관리입니다.
  유통식품 판매업소를 대상으로 식품유형별로 분기별 1회 이상 수거검사를 실시하는 등 유통식품 안전관리 및 소비자 건강보호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12쪽 공중위생업소 위생 관리입니다. 
  공중위생서비스 질적 향상을 위해 지도점검을 실시하고 수준 평가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14쪽, 15쪽입니다. 
  유기ㆍ유실동물을 디아크동물종합병원에 관리 위탁하고 있으며 2021년도에 길고양이 436마리를 포획하여 중성화수술을 실시하였습니다.
  다음은 건강관리과 소관 사항입니다.
  2쪽부터 7쪽 임산부ㆍ영유아 건강관리 및 지원 사업입니다.
  방문간호사가 출산가정을 찾아가 임산부와 영유아의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울아기 건강 첫걸음 사업을 시행 중이며 임산부 산전ㆍ산후관리, 난임시술비 지원, 가임기 남녀 임신준비 프로그램 제공, 저소득층 대상 보충영양식품 제공 및 영양교육 등 다양한 임산부ㆍ영유아 지원사업을 추진 중입니다.
  8쪽부터 9쪽 예방접종 사업입니다. 
  어린이, 어르신, 고위험군,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연중 예방접종을 실시하고 있으며 특히 2021년 2월 26일부터 코로나19 예방 접종을 시작하여 2021년 10월 26일 기준 1차 접종 31만 3,101명, 접종률 81.22%, 접종완료 28만 1,391명, 접종률 72.99%, 추가접종 479명을 기록하였습니다만 금일 기준 1차 접종 83.33%, 접종완료 80.52%로 접종완료자가 80% 이상이 넘었음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아울러 지금 추가 접종을 독려하고 있고 1만 6,598명의 추가 접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추가 접종을 진행하고 있음을 보고드립니다. 
  예방접종자의 안전과 건강관리를 위해 이상반응 모니터링도 진행 중이며 위탁의료기관에 대한 수시 점검과 교육을 실시하여 오접종 사례를 예방하고 있습니다.  또한 취약한 곳에 찾아가는 예방접종서비스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0쪽부터 12쪽 방문보건 및 의료비 지원 사업입니다.  
  동별 방문간호사가 취약계층 및 만 65세 이상 어르신, 빈곤 위기가정 대상으로 찾아가는 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의료급여수급자 등 의료취약계층에게 암질환 치료비, 희귀질환 치료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저소득근로자와 자영업자가 생계비 걱정으로 입원치료를 못해 큰 병으로 악화되는 사례를 예방하기 위해 건강검진 또는 입원 시 생활임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3쪽에서 15쪽 치매관리 사업입니다.
  만 60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치매예방, 조기검진 등 치매통합관리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민관 협력 치매예방 네트워크, 치매가족 커뮤니티, 치매돌봄 거버넌스를 구축하는 등 치매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치매환자ㆍ가족, 지역주민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사회 분위기 조성에 힘쓰고 있습니다.
  16쪽에서 19쪽 정신건강서비스 지원 사업입니다.
  정신질환자와 가족, 정신질환 고위험군 등을 대상으로 정신건강상담, 사례관리 및 재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코로나19 감염병 스트레스 완화를 위해 코로나블루 심리방역을 실시 중에 있습니다.  또한 주민과 직장인, 노량진 수험생 등을 대상으로 정신건강 위험요인을 사전에 차단하여 자살을 예방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신질환자 가족을 대상으로 해당 질환에 대한 지식, 정보를 제공하고 가족 자조모임을 운영하거나 힐링 프로그램을 진행 중입니다.
  보건의약과 소관 사항입니다.
  자료 3쪽과 4쪽 의약업소 관리사업입니다.
  1,400여개 의약업소에 대한 인터넷 자율점검과 기획점검을 실시하였고 코로나19 대응 의약업소 특별 방역관리와 집단감염 취약시설인 요양병원에 대해 주기적 선제검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의료용 마약류 취급업소 687개소에 대한 지도점검과 비대면 교육을 진행하고 자료 5쪽과 6쪽에 약물 오ㆍ남용 예방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자료 7쪽부터 10쪽 보건진료 서비스 제공입니다.
  1차진료실, 치과, 한방진료, 물리치료 등 진료 서비스와 대사증후군 검진 등은 선별진료소 운영으로 현재 운영이 일부 중단된 상태로 비대면 상담 등을 확대하여 등록환자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특히 선별진료소를 운영하여 지금까지 56만 4,700명에 대한 검사와 검체의뢰 등을 진행하였고 특히 인력관리와 안전한 감염관리를 위해서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찾아가는 선별검사로 15회, 2,523건을 한 바도 있습니다. 
  구강보건사업입니다.
  어린이집, 학교, 복지관 등을 대상으로 영상교육과 불소양치사업을 진행 중이고 주 1회 “지역주민 불소의 날”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초등학교 4학년에게 치과의원 방문과 구강검진을 독려하고 예방치료 비용을 지원하였으며 취약계층 아동ㆍ청소년에게 40만원 범위에서 치과치료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14쪽, 15쪽 건강검진사업은 코로나19 업무로 일부 중단되고 있습니다. 
  16쪽 취약계층 의료비 지원사업입니다
  국가 암 검진비 4억 6,000여만원과 의료급여수급권자에게 건강진단비 6,100만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17쪽, 18쪽 응급의료기능 강화사업입니다.
  구조 및 응급처치교육을 대면 및 비대면 교육을 병행하여 총 3,759명에게 실시하였습니다.
  19쪽에서 21쪽 질병 예방관리 서비스 제공입니다.
  64세 이하 성인을 대상으로 대사증후군관리와 심뇌혈관질환 예방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으나 코로나19로 인하여 비대면 건강관리 상담으로 전환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22쪽 지역사회중심 재활사업입니다.
  장애인 건강증진 프로그램 운영과 재가 장애인 방문 재활 지원사업을 추진 중이며 비대면으로 발달장애인, 뇌병변ㆍ지체장애인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운영 중입니다.
  마지막으로 보건지소 소관 사항입니다.
  3쪽 만성질환 예방관리사업입니다.
  고혈압, 당뇨, 이상지질혈증을 조기발견ㆍ관리하여 질병으로 인한 사망, 장애를 최소화하기 위해 대사증후군 검진 서비스를 제공하고 영양, 운동 등 분야별 전문 건강상담과 치매 무료 선별검진, 정신건강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특히 비대면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4쪽 건강돌봄서비스 제공입니다.
  건강고위험군을 대상으로 보건ㆍ의료ㆍ복지 측면에서 포괄적으로 케어ㆍ관리하여 존엄성을 높이고 자립생활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방문보건, 찾동 간호사를 통하여 대상을 발굴하고 보라매병원 등과 연계하여 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보건소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업무보고

(부록에 실음)

◇감사반장 최재혁  모현희 보건소장 수고하셨습니다. 
  보건소 소장ㆍ과장은 퇴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시설관리공단의 증인선서 및 업무보고가 있겠습니다.
  먼저 이사장 나오셔서 소속 간부를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민석  안녕하십니까?  시설관리공단 이사장 김민석입니다. 
  먼저 구정발전과 구민 복리증진을 위해 연일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행정재무위원회 최재혁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시설관리공단 임직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임인재 상임이사입니다. 
  김영필 경영지원팀장입니다. 
  최용승 기획재정팀장입니다. 
  윤현웅 체육사업팀장입니다. 
  권용택 시설안전팀장입니다. 
  김영호 주차사업팀장입니다. 
  김영대 CS혁신팀장입니다. 
  문안식 사업개발P/L입니다. 
  최화정 윤리감사P/L입니다. 
  이상으로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감사반장 최재혁  다음은 증인선서가 있겠습니다.
  소속 간부들은 선서할 때 오른손을 들어주시고 이사장께서는 대표해서 선서문을 낭독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민석  선서, 본인은 서울특별시 동작구의회가 지방자치법 제41조에 따라 소관 업무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 임함에 있어서 성실하게 감사를 받을 것이며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진술이나 서면답변에 거짓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맹세합니다.
           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  민  석
                     상임이사   임  인  재
                 경영지원팀장   김  영  필
                 기획재정팀장   최  용  승
                 체육사업팀장   윤  현  웅
                 시설안전팀장   권  용  택
                 주차사업팀장   김  영  호
                  CS혁신팀장   김  영  대
                 사업개발P/L   문  안  식
                 윤리감사P/L   최  화  정
◇감사반장 최재혁  간부들은 자리에 앉아 주시고 상임이사께서는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설관리공단상임이사 임인재  시설관리공단 상임이사 임인재입니다.
  저희 공단에 대하여 항상 각별한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지원해 주시는 최재혁 행정재무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제314회 정례회 행정사무감사에 앞서 공단의 주요업무 추진실적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 순서는 배부해 드린 자료에 의해 일반현황, 주요업무 추진실적 순으로 요약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자료 1쪽입니다.
  저희 공단은 주민생활과 밀접한 시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구민의 편익과 복리증진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지난 2000년 설립되었습니다. 
  다음은 2쪽 인력현황입니다.
  인력은 정원 141명에 현원 133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정원 외 인력으로 고객관리직 2명과 주차관리원 등 파트직 34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다음 사업 현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주차사업은 공영주차장 13개소, 723면과 거주자 우선주차장 2,736면 그리고 견인보관소 82면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체육사업은 체육시설 6개소와 동작주차공원 내 테니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공공ㆍ기타 사업은 구민회관, 동작휴양소, 청소년독서실 6개소와 현수막 벽보 게시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3쪽부터 6쪽까지는 2020년 주요업무 추진 실적이며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7쪽 2021년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경영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세외수입은 연간 예산목표 136억 5,900만원 대비 9월 30일을 기준하여 30억 8,600만원으로 22.6%를 달성 중에 있습니다.
  사업별로 보고드리면 주차사업은 공영주차장의 시차 및 주차면수 증가와 거주자우선주차장의 공유주차 이용이 증가하였고 견인차량 보관소는 킥보드 견인이 증가함에 따라 목표대비 초과 달성이 예상됩니다.
  체육사업 및 기타사업은 코로나19로 인해 장기간 휴관함에 따라 실적이 매우 저조한 상황입니다. 
  세출은 연간 예산액 181억 7,400만원으로 9월 30일 기준 71억 1,500만원을 집행하여 39.1%의 집행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2021년도 총 세출 전망은 코로나19로 인한 체육시설 및 휴양소 휴관에 따른 비용 감소와 원가심사 및 공개경쟁 입찰을 통한 비용절감 등 원가절감을 통해 전체 예산대비 63.1%인 114억 6,600만원을 집행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8쪽, 주요업무 추진실적입니다.
  공단은 모든 임직원이 합심하여 노력한 결과 2021년도 행정안전부가 실시한 전국 지방공기업 경영평가에서 최우수공기업으로 선정되었습니다. 
  또한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대부분의 공단 시설을 휴관함에 따라 공단의 고유 업무보다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시설 및 인력지원에 적극 동참하였습니다.
  먼저 인력지원으로는 선별진료소 지원에 3,579명 등 총 5,112명의 인력을 지원하였습니다.  시설지원 분야는 선별진료소인 사당문화회관 등 3개소 및 백신예방접종센터인 사당종합체육관과 동작구민체육센터의 시설을 지원하였으며,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관내 3개 소의 전통시장과 업무협약을 추진하여 매월 마지막 주 금요일을 전통시장 가는 날로 운영하였습니다.
  이어서 9쪽입니다.  
  공단의 시설 전문 인력을 통해 전통시장 내 점포의 무상 수리 및 시설관리 노하우를 전수하였습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체육시설 회원 대상 1 대 1 유선 상담을 운영하였으며 비대면 접수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에 적극 참여하였으며 아울러 비대면 수업 동영상을 제작하여 공단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배포하였습니다. 
  또한 공정거래위원회가 인증하고 한국소비자원이 운영하는 소비자중심경영 재인증을 3회 연속 받았습니다.  공단의 시설안전 체계의 우수성을 검증된 기관으로부터 인증받기 위해 임직원 모두가 더욱 노력한 결과 안전보건 경영시스템도 8년째 인증을 받았습니다. 
  이어서 10쪽입니다.
  범죄예방 순찰과 상시점검을 실시하여 동작경찰서로부터 빙수골 장미 공영주차장, 도화 공영주차장, 사당 종합체육관 주차장이 범죄예방 우수 주차장 인증을 획득하였습니다.
  지역사회의 사회적가치 확산과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한 결과 보건복지부가 주관하는 지역사회 공헌 인증제를 최초로 획득하였으며 또한 사랑나눔 봉사단을 운영하여 헌혈증 기부, 현충원 묘역정비 봉사활동 등 아름다운 기부 캠페인에 참여하였습니다. 
  공단은 지속적으로 고객중심 경영정책을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위하여 고객 체감형 맞춤서비스 확대를 위한 노력으로 다양한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시행하였습니다. 
  또한 안전이 무너지면 공단이 무너진다는 신념하에 재난안전관리 체계를 구축하여 매월 시설물 정기 안전 점검을 실시하였고 민ㆍ관 합동시설 안전화 추진위원회를 운영하여 시설 안전점검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권존중의 조직문화 정착을 위해 직장 내 갑질 발생 위험진단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인권침해 신고를 위한 계약제도 및 부조리 신고센터를 마련하였습니다.
  동작구시설관리공단 임직원은 동작구민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시설관리공단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업무보고

(부록에 실음)

◇감사반장 최재혁  임인재 상임이사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증인선서 및 업무보고를 마치고 이어서 서류감사를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감사장 준비와 위원님들과 관계공무원들의 중식을 위하여 오후 2부터 서류감사를 실시하고 서류감사의 특성상 속기를 생략하고자 하는데 이의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오후 2시부터 서류감사를 실시하고 서류감사가 시작되면 속기를 중단토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위원 여러분께서는 감사장 준비 및 중식을 위하여 이동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1시56분 기록중지)

                       (16시52분 기록개시)
◇감사반장 최재혁  선배 동료위원 여러분, 잠깐 감사를 멈춰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행정사무감사는 이것으로 마치고자 하는데 이의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금일 행정사무감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께서는 금일 감사 중 잘못된 점과 시정 요구사항, 건의사항 등을 배부해 드린 행정사무감사결과보고서에 작성하여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선배 동료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장시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행정재무위원회 제1일차 행정사무감사를 마치고 제2일차 행정사무감사는 11월 23일 오전 10시에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오늘의 행정사무감사 종료를 선언합니다. 

(16시53분 감사종료)


동작구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