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305회서울특별시동작구의회(제2차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회의록

제7호

서울특별시동작구의회사무국


일 시  2020년 12월 17일(목) 10시

장 소  제1소회의실


  1.      의사일정
  2.   1. 2021년도 예산안
  3.   2. 2021년도 기금운용계획안

  1.      심사된 안건
  2.   1. 2021년도 예산안(계속)
  3.   2. 2021년도 기금운용계획안(계속)

(10시03분 개회)


◇위원장 김용아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05회 동작구의회 제2차 정례회 제7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선배 동료위원 여러분!  그리고 집행부 관계공무원 여러분!
  오늘은 어제 보건소 보건의약과에 이어 생활환경국 소속 부서의 예산안 심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안건 상정에 앞서 위원 여러분께 안내 말씀드립니다.
  금일 맑은환경과에서 환경부 스마트 그린도시 공모사업 현장평가 참석 관계로 예산안 심사순서 조정 요청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생활환경국 첫 번째 순서로 예산안 심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위원님들의 많은 협조를 부탁드리며 회의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1. 2021년도 예산안(계속) 
  2. 2021년도 기금운용계획안(계속) 
◇위원장 김용아  의사일정 제1항 2021년도 예산안, 의사일정 제2항 2021년도 기금운용계획안을 일괄하여 상정합니다.
  그러면 맑은환경과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심사하겠습니다.
  먼저 세입예산안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명세서 11쪽, 15쪽, 19쪽, 23쪽, 32쪽입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다음은 세출예산안에 대해 심사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명세서 101쪽부터 115쪽입니다. 
  101쪽 녹색도시 조성 협의체 회의 참석수당에 협의체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습니까?
◇맑은환경과장 이정심  올해 구성할 건데요.  흑석동에 공사장하고 취약시설이 있어서 미세먼지 안심구역으로 지정이 됐습니다.  사업추진하면서 주민협의체를 구성하려고 했는데 코로나19 때문에 계속 늦어져서 올해 12월 중에 구성하려고 하고요.
◇위원장 김용아  올해 12월 중에 구성하신다고요?
◇맑은환경과장 이정심  10명 이내로 구성하고요.  시설 관계자, 공사자, 주민 그리고 시ㆍ구ㆍ동 직원까지 해서 10명 이내로 구성하려고 합니다.
◇위원장 김용아  시설 관계자, 동 주민
◇맑은환경과장 이정심  공사장이 많아서요.  공사 관계자하고
◇위원장 김용아  공무원도 포함되나요?
◇맑은환경과장 이정심  공무원 3명, 민간 7명으로 위촉할 예정입니다.
◇위원장 김용아  그러면 3명씩 4번을 한다고 했는데 그것도 70%만 한다고 했어요.
◇맑은환경과장 이정심  올해 코로나19 때문에 회의를 못했습니다.  내년에도 올해하고 비슷할 거라고 생각해서 편성한 겁니다.
◇위원장 김용아  공사는 계속 하고 있잖아요?
◇맑은환경과장 이정심  예.
◇위원장 김용아  미세먼지 민원은 얼마나 있어요?  있어요, 없어요?
◇맑은환경과장 이정심  미세먼지 민원은
◇위원장 김용아  비산먼지나
◇맑은환경과장 이정심  비산먼지 민원은 항상 있습니다.
◇위원장 김용아  얼마나 있냐고요.  현장에서는 미세먼지 민원은 아닐 것 같고 비산먼지나
◇맑은환경과장 이정심  비산먼지나 소음 민원이 많습니다.
◇위원장 김용아  민원이 얼마나 돼요?
◇맑은환경과장 이정심  올해 12월까지 2,300건 정도 됩니다.
◇위원장 김용아  흑석동 공사하는 게 3구역인가요?
◇맑은환경과장 이정심  현재는 3구역이고요.
◇위원장 김용아  3구역 민원만 2,300건이에요?
◇맑은환경과장 이정심  동작구 전체의 민원건수입니다.  흑석동만 나와 있는 자료는 없습니다.
◇위원장 김용아  흑석동 때문에 한다고 하지 않으셨어요?
◇맑은환경과장 이정심  주민협의체는 공사장 관리를 위해서가 아니라 이거와 관련된 사업을 발굴한다든지 미세먼지 저감 관련해서 논의하거나 공사장에 필요한 사항들을 논의하는 것이지 지도단속을 하는 건 아닙니다.
◇위원장 김용아  10명으로 구성한다고 하셨는데 3명만 참석하시는 거예요?  3명이 4번 하는데 70%만 잡으셨어요.
◇맑은환경과장 이정심  3명은 환경단체로 잡았습니다.
◇위원장 김용아  주민들에게 지급되는 수당은 없고 환경단체에만 수당을 드린다고요?
◇맑은환경과장 이정심  예.
◇위원장 김용아  다른 위원회들은 일반 주민들에게도 위원 수당을 주려고 하던데 여기는 근거가 없어서 그런 건가요?
◇맑은환경과장 이정심  주민협의체는 관련 기관이 되는 거고요.  환경단체는 전문가 입장이기 때문에 잡은 겁니다.
◇위원장 김용아  109쪽 빛공해 관리에 옥외조명 실태조사 용역은 저한테 사전에 말씀하시길 허가된 간판과 가로등, 조명에 대한 실태조사 용역을 하겠다고 해서 제가 비허가된 부분까지도 봐야 될 텐데 그 부분은 어떻게 하실 거냐고 말씀드렸어요.
  어떻게 하실 거예요?
◇맑은환경과장 이정심  조명이 2만 3,000개 정도 됩니다.
◇위원장 김용아  허가 조명이?
◇맑은환경과장 이정심  예, 저희가 전체를 용역하는 게 아니라 샘플링을 해서 용역을 하는 거기 때문에 무허가까지 하기는 어렵다고 봅니다.
◇위원장 김용아  샘플링한다는 것은 제대로 나오는 게 아니잖아요.
◇맑은환경과장 이정심  전체 용역을 하려면 몇 억원이 소요됩니다. 
  서울시에서 조명에 대한 용역을 하도록 요청하고 있어서 21개 구가 했어요.  우리 구도 빛공해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서는 용역을 해야 된다고, 절반은 시비 지원을 해준다고 해서 했고요.
  사실 빛공해 민원이 많지만 측정해서 행정 처분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전부를 할 수는 없고 부서별로 민원이 많은 지역에 대한 조명을 샘플링해서 기준을 마련하려고 합니다.
◇위원장 김용아  샘플링은 어떻게 하겠다는 거예요?
◇맑은환경과장 이정심  부서와 협의를 해야겠죠.
◇위원장 김용아  어느 부서요?
◇맑은환경과장 이정심  공원녹지과, 가로행정과, 도로관리과가 해당됩니다.
◇위원장 김용아  제대로 하지 않으면 의미 없는 데이터가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 그래요.
◇맑은환경과장 이정심  빛공해 관련 과태료 부과가 2019년 12월에 저희에게 위임됐습니다.  실제로 해당 부서에서 체계적인 기준이 없기 때문에 민원이 들어와도 과태료 부과를 못합니다.  그 기준을 마련하기 위해서, 사실 가로등, 보안등, 공원등은 다 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일부만 해서 기준 초과 등의 개선 기준을 부서에서 마련해야 되겠죠.  그런 식으로 샘플링하려고 합니다.  만약에 이 용역을 하게 되면 나머지 예산은 다 저희 예산으로 해야 되기 때문에 부담이 큽니다.
◇위원장 김용아  샘플링 하는데 어디를 어떻게 할 건지에 대한 내용이 없으니까 그런 거예요.
◇맑은환경과장 이정심  용역할 때 부서와 협의해서 TF팀을 구성해서
◇위원장 김용아  어디를 어떻게 한다는 준비를 하고 용역비를 잡아야 되는 거 아닌가요?
◇맑은환경과장 이정심  시비 투자 사업으로 발굴해서 요청한 건데
◇위원장 김용아  요청했다는 의무감 때문에 하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어요.
◇맑은환경과장 이정심  50%를 지원해 준다고 해서 5,000만원의 범위 내에서 하려고 합니다.  사실 다른 구에서도 다 그렇게 했기 때문에 저희도 그 수준으로 해서 기준을 마련하려고 합니다.
◇위원장 김용아  그러면 빛공해로 민원이 많이 들어오는 데가 어디예요?
◇맑은환경과장 이정심  도로관리과가 많습니다.
◇위원장 김용아  어느 지역입니까?
◇맑은환경과장 이정심  지역은 자료로 드리겠습니다.
◇위원장 김용아  제가 지난번에도 말씀드렸잖아요.
  이 부분은 정확하게 포인트를 잡아서 목적을 가지고 하지 않으면 의미 없는 데이터가 될 법 하니까 좀 더 구체적으로 계획을 잡아달라고 말씀드렸는데 그냥 가져오셨잖아요.
◇맑은환경과장 이정심  예산이 반영되면 내년에 계획수립할 때 부서와 협의해서, 민원이 많이 들어오는 곳 중심으로
◇위원장 김용아  과장님, 계속 얘기하는 게 예산 편성해 놓고 그 실정에 맞춰서 할 게 아니라 꼭 필요한 곳에 어떻게 할 건지, 세부계획을 세워서 예산을 편성해야 된다고 말씀드렸잖아요.  아무리 시비가 지원돼서 구비는 2,500만원만 들어간다고 해도 세금으로 하는 거잖아요.  그러면 어디를 어떻게 하겠다는 계획과 실제로 그 데이터를 어떻게 써야겠다는 명확한 목적은 있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맑은환경과장 이정심  목적은 빛공해 기준치를 초과하게 되면 과태료를 부과하게 되어 있습니다.  현재는 만들어 놓은 자료가 없기 때문에
◇생활환경국장 김미경  위원장님께서 지적하신 대로 저희가 예산을 반영하기 전에 세밀하게 어떤 지역에 대해서 어떻게 용역을 할 것인가에 대해서
◇위원장 김용아  어떤 민원이 있고 어떤 문제가 있어서 용역을 하겠다는 정확한 계획을 해주셔야 되는데
◇생활환경국장 김미경  그 부분을 놓쳤다고 지적하신 건 맞는데 지금까지 환경 분야에 대한 여러 가지 실태나 현황 분석이 많이 안 되어 있다 보니까 놓쳤는데요.  위원장님이 예산 반영해 주시면 지적하신 부분이 미흡하지 않도록 꼼꼼하게 챙기고 위원님들하고 상의해서 어느 지역을 할 것인지 검토해서 세밀하게 추진하겠습니다.
◇위원장 김용아  명확하게 어느 지역에 어떤 게 필요하고 어떻게 하겠다는 안을 가져오세요. 
  재논의 의견 내겠습니다. 
  이지희위원님.
이지희 위원    자료는 봤는데요.  104쪽 미세먼지 신호등 설치 1,500만원이 한 대 가격인 거죠?
◇맑은환경과장 이정심  예.
이지희 위원    취지는 좋은데 비싼 것 같아요.  업체에서 제시한 가격이에요?
◇맑은환경과장 이정심  예, 업체에서 견적을 받은 겁니다.
이지희 위원    미세먼지 신호등이라는 게 미세먼지 수치를 나타내는 거죠?
◇맑은환경과장 이정심  예.
이지희 위원    그것 때문에 이렇게 비싼 건가요?
◇맑은환경과장 이정심  디자인하고
이지희 위원    사진은 봤어요.
◇맑은환경과장 이정심  미세먼지를 거기서 바로 측정합니다.  미세먼지 센서가 들어가서 비쌉니다.
이지희 위원    미세먼지 센서가 그렇게 비싸요?
◇맑은환경과장 이정심  보통의 미세먼지 신호등은 환경청에서 데이터를 가져와서 표시하는데 이거는 신호등 자체에 측정센서가 있어서
이지희 위원    시범적으로 해보시는 거 같은데, 이 사업이 좋아서 앞으로 계속해 나가려면 무지막지한 예산이 들겠네요?
◇맑은환경과장 이정심  효과를 보고 확대 여부는, 국ㆍ시비 예산이 지원돼서 하는 사업이어서 만약에 필요하면 국ㆍ시비 요청을 하겠습니다.
이지희 위원    한 대 가격치고는 너무 비싼 것 같아서요.  
  107쪽 절수기 설치 현황조사는 필수 사업이에요?
◇맑은환경과장 이정심  필수 사업은 아니고요.  올해 절수기기 설치 조례를 제정하면서 절수기를 민간에 보급하기 전에 공공시설에 대한 조사를 해서 절수기를 설치하는 겁니다.
이지희 위원    밑에 시설비에 수도꼭지형 절수기하고 변기형 절수기 예산을 잡아놨는데 예산을 잡아놓고 조사를 한다는 거예요?
◇맑은환경과장 이정심  용역으로 조사해서 바꿔야 되는 건 바꾸려고 합니다.
이지희 위원    공공기관 절수기가 용역까지 써서 조사할 일인가요, 담당 직원이 조사하면 안 돼요?
◇맑은환경과장 이정심  담당 직원이 조사를 못해서 용역으로 넣었습니다.
이지희 위원    못하는 이유가 뭐예요?
◇맑은환경과장 이정심  시설의 담당 직원들이 절수기인지 아닌지 잘 모릅니다.
이지희 위원    사진으로 배포해서 조사하면 안 돼요?
◇맑은환경과장 이정심  그걸 못해서 용역으로 넣은 거거든요.
이지희 위원    일반인이 눈으로 식별하기 어려워요?
◇맑은환경과장 이정심  예.
이지희 위원    어떻게 설치되어 있는지 사진 좀 주세요.
  공공기관 절수기 설치 현황조사 900만원은 자료를 보고 재논의 의견 내겠습니다. 
  그리고 111쪽에 태양광 미니발전소 설치비 지원은 다른 자치구도 그렇고 말이 많던데 다 사용한 태양광 발전소 처리는 어떻게 해요? 
  심각한 토지오염, 중금속오염, 환경오염의 원인이 된다고 해서 이거에 대한 논의가 많더라고요.
◇맑은환경과장 이정심  업체에서 수거하고 있고요.
이지희 위원    업체에서 당연히 수거해 가겠죠.  그런데 그 이후에 심각한 오염원이 된다고 하니까
◇맑은환경과장 이정심  환경부에서 그것과 관련된 재활용센터를 구축 중에 있습니다.
이지희 위원    처리 근거가 아직 없는 거잖아요.
◇맑은환경과장 이정심  예, 구축 중에 있고요.  2021년 9월 정도에 구축할 예정입니다.
이지희 위원    심각한 환경오염 때문이라도 처리 근거 없이 지원되는 건 지양해야 된다고 생각해서 삭감의견 내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용아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맑은환경과 소관 예산안 중 빛공해관리 연구용역비 옥외조명 실태조사 용역 5,000만원 재논의 의견, 물 환경보전 관리 연구용역비 공공기관 절수기 설치 현황조사 900만원 재논의 의견, 신재생에너지 보급 전체 사업비 5,000만원 삭감의견에 대해서는 최종 계수조정 시 재논의하기로 하고 맑은환경과 소관 예산심사를 마치겠습니다. 
  이정심 맑은환경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청소행정과 소관 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해 심사하겠습니다. 
  먼저 세입예산안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명세서 6쪽, 9-10쪽, 15쪽, 19쪽, 32쪽입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다음은 세출예산안에 대해 심사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명세서 61쪽부터 86쪽입니다. 
  최민규위원님.
최민규 위원    사업명세서 68쪽 파상풍주사 접종비가 있어요.  무단투기 없는 마을 만들기 사업이잖아요?
  근거 조례를 폐기물관리법 제8조 폐기물의 투기금지를 제시하셨는데 이 근거 조례와 파상풍 주사가 무슨 관련이 있어요?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무단투기 단속원이 우리 과에 20명이 있는데 이 단속원들이 쓰레기봉투를 직접 파봉하기 때문에 전염병 예방 차원에서 이분들은 별도로 파상풍 예방주사를 맞아야 되기 때문에 무단투기 없는 마을 사업에 반영했습니다.
최민규 위원    그건 좋은데.  근거 법령 제시가, 폐기물관리법에 파상풍 주사 접종비 내용이 들어가 있어요?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근거법에는 무단투기 관련 단속이 있고, 구체적으로 파상풍 예방주사를 맞으라는 내용은 없는데요.  이 분들이 무단투기단속 업무를 하다 보니까
최민규 위원    근거 조례가 안 맞는다는 말씀을 드리는 거니까, 타 과도 그런 게 많은 것 같아요. 
  우리가 근거 조례를 달아달라고 부탁해서 달았는데 이건 좀 맞지 않아서 말씀드리는 거니까, 다음에는 근거자료를 확실히 달아달라고 해 주세요.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폐기물 조례를 개정할 사유가 여러 개 있는데 그때 반영해서 포함시키도록 하겠습니다.
최민규 위원    76쪽 분뇨정화조 오니 처리 수수료가 있는데 감편성한 이유가 기준단가가 높게 책정돼서 감편성한 건가요?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분뇨 정화조 오니 처리 수수료는 서울시물재생센터에 납부하는 돈인데 금년도에 사용해 보니까 좀 남아서 내년도 예산에
최민규 위원    높게 책정된 거지요?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예, 불용될까 봐 감액한 겁니다.
최민규 위원    2020년 최종 예산을 보면 왜 감추경이 안 되어 있어요?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수수료다 보니까 연말까지 가봐야 알 수 있기 때문에 미리 감추경할 수가 없었습니다.
최민규 위원    2020년도 예산 진행률이 어떻게 돼요?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내년도는 결산을 해봐야 알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내역은 내년에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최민규 위원    지금까지 한 건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전년과 비교해서 볼 때 금액을 낮춰도 될 것 같아서 줄였습니다.
최민규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용아  이지희위원님
이지희 위원    64쪽, 65쪽에 있는 스마트 배출수거관리시스템이 어떤 거지요?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스마트 배출관리시스템이라는 게 요즘 스마트시티라고 얘기하는데 쓰레기배출도 인공지능을 반영해서 내년에 스마트 배출장소 알리미를 구축합니다.  길거리에 무단배출된 쓰레기를 무단투기 단속원이나 주민들이 사진을 찍어서 올리면 그 지역에 무단투기 수거반이 즉시 가서 수거할 수 있는 시스템도 있고, 청소대행업체 수거차량에 GPS를 장착해서 배출차량이 다닐 때 배출하는 시간대를 지역 주민에게 알리면 그 시간에 맞춰서 내놓을 수 있는 아이디어, 대형 폐기물 처리할 때 대행업체에서 스티커를 발급 받아서 붙여놔야 가져가는데 이걸 앱을 깔고 본인들이 스마트폰으로 신청하면 대행업체에서 바로 수거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대행업체에서 수거하는 양, 환경지원센터나 매립지로 가는 배출량을 실질적으로 수기로 하고 있는데 이런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서 전산상 배출량과 수거량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하고, 스마트 수거함이 있는데 길거리 쓰레기통에도 IOT 기술을 가미하면 쓰레기가 차면 자동으로 수거하는 사람한테 연락이 가서 치울 수 있도록 하는, 제가 이런 여러 가지를 예를 들어서 말씀드렸는데 이런 것을 동시에 전문 업체에 용역을 줘서
이지희 위원    좋은 시스템인데 업체에 이런 시스템을 구축하라고 얘기해서 그런 업체와 계약해야 되는 거 아니에요?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업체는 아직 안 정했고 내년도 특수사업으로 올 초부터 담당과 계속 연구해 본 결과 이런 방법을 반영할 수 있는 스마트시티를 도입할 수 있는 길이 있기 때문에 예산을 구축비로 반영했습니다.
이지희 위원    실효성에도 의문이 들고 다른 자치구도 한 데가 있나요?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일부 부분적으로 하고 있는 데도 있고 시중에 전산 전문 업체를 사전에 콘택해 보니까 다 할 수 있는 사항이기 때문에 내년도 특수사업으로 할 계획입니다.
이지희 위원    설치비도 50만원씩 들고, 20개소에 한 달에 60만원씩 든다는 거예요, 유지보수비라는 게?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면 전산시스템을 관리하는 유지비도 들어가야 되고 구축비도 들어가야 돼서 스마트 수거관계 금액이 상당히 많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그 이상의 효과가 나타날 수 있고 우리 구가 다른 구보다 앞서 갈 수 있다면 꼭 필요하거든요.  몇 억이 아닌 몇천만원이면 되는 사항이니까 반영되도록 협조 부탁드립니다.
이지희 위원    스마트 수거함 설치와 관리시스템 유지보수비, 스마트 수거함 유지보수비, 스마트 배출수거관리시스템 구축비에 대한 상세한 자료를 받고, 재논의 의견이고요. 
  68쪽 무단투기 단속원 파상풍 주사 접종은 미화원분들도 맞고 있나요?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미화원은 아니고 환경지원센터에 스티로폼 녹이는 직원만 맞습니다.  공무관들은 직접 쓰레기 파봉하는 게 없기 때문에 미화원까지는 안 맞습니다.
이지희 위원    이런 건 좋은 것 같은데, 20명이 전체 인원인 거지요?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예, 전체 인원입니다.
이지희 위원    알겠습니다. 
  79쪽 재활용품 자동선별회수기기 구매가 주민참여예산으로 올라왔는데 어떻게 선별하게 되는 시스템이에요?  지금도 재활용은 충분히 잘 해서 버리고 있지 않나요, 선별회수기기가 필요해요?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그런 의미가 아니고 시중에 나와 있는 게 네트론이라는 회사에서 재활용 캔하고 페트병만 분리수거할 수 있는 기기가 시중에 나와 있습니다.  커피 자판기처럼 주민센터에 갖다 놓으면 페트병이나 캔을 압축하면서 버린 사람한테 코인으로 보상해 줄 수 있는 시스템으로 만들어져 있는데 이걸 3개 동에서 주민참여예산으로 올려서 보니까 분리수거를 해서 실적을 올린다기보다 지역주민들 의식개선, 쓰레기 분리하는데 초등학생이나 어린아이들한테 사전 교육시키는 효과가 상당히 있을 것 같아서 반영했습니다.
이지희 위원    기계 사진을 봤는데 규모가 생각보다 작던데요.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예, 커피 자판기 정도의 크기일 겁니다.
이지희 위원    왜 이렇게 비싸요, 깜짝 놀랐어요.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3개 정도만 시범 운영해 보고, 분리수거는 주민들 의식개선이 상당히 중요하기 때문에 반영했습니다.
이지희 위원    저는 9,700만원 삭감의견입니다.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주민참여예산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해당 동에서 신청해서 주민투표에 의해서 결정된 사항이니까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지희 위원    80쪽 페트병 수거함이 뭐예요?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클린하우스라고 재활용정거장이 주택가 골목길에 19개 설치되어 있는데 그 중에 금년에 설치한 3개소는 투명페트병 수거함을 분리해서 같이 설치했는데 작년 이전에 설치한 16개는 투명페트병 분리수거제도가 없을 때라서 설치를 못 했습니다.  그래서 여기에 1개씩 더 붙이는 사항입니다.
  현재 공동주택은 금년 12월부터, 단독주택은 내년부터 투명페트병을 분리하도록 했기 때문에 투명페트병 함을 하나 더 붙이는 사항입니다.
이지희 위원    지금은 페트병을 놓는 데가 없어서 플라스틱에 합쳐져 있단 거예요?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예, 그렇지요.  혼합해서
이지희 위원    요즘에 플라스틱은 비닐 제거해서 버리잖아요?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환경부 지침에 의해서 전국적으로 투명페트병은 일반재활용과 완전히 분리하도록 1년 이상 홍보를 계속 해왔는데, 원래는 금년 초부터 해야 되는데 코로나19로 연장했습니다.  공동주택은 금년 12월 25일부터 투명페트병은 별도로 배출해야 되고 단독주택은 내년부터 추진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지희 위원    지침 내려온 것 주세요.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법도 개정됐고 우리 조례도 내년에 개정할 계획입니다.
  법령으로 개정된 걸 드리겠습니다.
이지희 위원    보고 재논의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용아  최민규위원님
최민규 위원    77쪽 RFID 종량제시스템 통신비 2015년부터 2018년 설치분, RFID 종량제 시스템 유지관리비 2015년부터 2018년 설치분이 있는데 어떻게 2015년부터 2018년도 통신비와 유지관리비를 내년 예산에 넣어요?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RFID를 설치할 때는 무상으로 하고 1년 동안 유지관리비를 안 내지만 기간이 지나면 유지관리비를 내야 되거든요.  연도별로 차이가 있다 보니까 반영한 겁니다.  RFID 유지관리비를 구청에서 대신 냅니다.
최민규 위원    3년 주기로 내요?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2015년부터 2018년 설치분하고 2019년 설치분을 구분해서 한 이유는 오래된 건 더 많이 내야 되고, 최근에 한 건 무상이라 구분해서 예산이 반영된 겁니다.
최민규 위원    유지관리비가 90% 적용된 이유는 뭐예요?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우리는 100%로 올렸는데 예산 부서에서 10% 깎아서 90%입니다.
최민규 위원    그러면 이 회사에서 좋아해요, 유지가 되겠어요? 
  그리고 하단에 RFID 개별 계량장비 설치라고 되어 있는데 새로 나온 장비입니까?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기존에 설치한 것에 추가로 금년에 설치한 사항입니다. 
  시비 35%, 구비 65% 매칭해서 매년 50대씩 설치하는 예산입니다.
최민규 위원    매칭이에요?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매칭사업입니다.
최민규 위원    여기는 매칭 표시가 없어요?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설치는 매칭으로 했기 때문에 계속 지금까지 설치했고 유지관리는 순수 구비로 해야 되는 사항입니다.
최민규 위원    예산서에 매칭으로 안 나와 있어서, 표시가 안 돼서 여쭤본 거예요.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용아  이지희위원님
이지희 위원    아까 재활용품 자동선별회수기기 구매 예산 삭감의견 냈는데 78쪽에 네트론 전기료 90만원과 통신비 130만원도 같이 삭감의견입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용아  과장님, 스마트 배출수거관리시스템이 동작구 전역을 하는 건가요?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전체가 다 해당되는 겁니다.
◇위원장 김용아  전역을 다 하는데 아까 여러 가지를 말씀하셨는데 그게 다 들어가는 거예요?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예, 제가 얘기한 건 예시로 이런 다섯 가지 정도의 다양한 제도가 있는데 예산에 따라서 또 용역업체와 협의 과정에서 기술개발이 어떤 게 될지, 우리 구 전역에 해당되는 겁니다.
◇위원장 김용아  우리 구가 매일수거제를 시행하는데 매일수거제 시행하는 구가 다른 데도 있습니까?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관악구, 영등포구 등 상당히 많은데 방법에는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우리 구는 모든 쓰레기를 동시에 다 수거하지만 관악구는 재활용 같은 경우는 분리수거장이 있다 보니까 구청에서 직영으로 처리하고 나머지는 용역으로 처리하고 이렇게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25개 구가 거의 다 매일수거를 합니다.
◇위원장 김용아  매일수거제는 매우 좋은 것 같은데 스마트 배출수거관리시스템이 잘 되면 특히나 큰 대형쓰레기 같은 경우 직장인들이 가서 하는 게 굉장히 어렵더라고요.  만약 이런 게 잘 활용되면 주민들한테는 굉장히 좋은 시스템인데, 유지관리비를 20개소에 10개월로 잡았는데 설치는 내년 3월에 한다고 생각한 건가요?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작년부터 계속 검토해 왔기 때문에 예산만 편성해 주시면 바로 시행하겠습니다.
◇위원장 김용아  여기에 10개월로 되어 있고 공공운영비에서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내년 초에 해도 3월부터 시행할 것에 맞춰서 10개월로 잡았습니다.
◇위원장 김용아  관리시스템 유지보수는 65만원, 수거함 유지보수는 1만 6,000원인데 스마트 배출수거관리시스템을 20개소만 하겠다는 건가요?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스마트 수거함은 20개 정도 생각하고 있고 스마트 배출수거관리시스템은 4-5개 사업을 동시에 하나의 앱을 구축해서 다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위원장 김용아  수거함과 배출시스템과의 연동은 어떻게 되나요?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시스템은 전산상, 기계이고 수거함은
◇위원장 김용아  연동은 어떻게?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연계할 수 있지요.
◇위원장 김용아  연동하는 거지요?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예, 예산을 연구개발비로 하다 보니까 이쪽으로 나왔고 일반사무관리비로 하다 보니 예산목이 달라서 분리된 겁니다.
◇위원장 김용아  제가 볼 때 스마트 배출관리시스템만 따로 했으면 좋은데 전체적으로 연동되어 있다 보니까 스마트 배출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이지희위원님께서 말씀하셨듯이 한 장으로 요약해서 별도로 드리겠습니다.
  다만 예산은 편성목에 따라서 움직이다 보니까 여러 개로 흩어져 있습니다.  주민참여예산 같은 경우도 흩어져 있듯이 마찬가지입니다.
◇위원장 김용아  자료를 주시고요.
  일단 원안의견을 내겠습니다. 
  75쪽 공중화장실 위탁관리는 어디에 하는 건가요?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관내 공중화장실 16개를 어르신행복주식회사에서 관리합니다.
◇위원장 김용아  공중화장실이 어디예요?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각 동에 1개씩 다 있습니다.
◇위원장 김용아  공원에 있는 공중화장실은 공원녹지과에서 하고?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예, 일반 지역에 있는 건 청소행정과에서 합니다.
◇위원장 김용아  일반 지역에 있는 공중화장실이 동마다 거의 1개씩 있어요?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꼭 동마다 있다기보다는 예를 들어서 국립묘지 앞에 공중화장실 그런 게 16개 있습니다.
◇위원장 김용아  개소당 연간단가로 위탁하는 거예요, 계약을 어떻게 하나요?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일괄로 용역계약을 합니다.
◇위원장 김용아  매년 하는 거예요, 그러면 매년 같은 가격입니까?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가격은 그쪽에서 요구하는데 약간 차이가 있지요, 동작구 생활임금을 적용하고요.  거의 인건비니까요.
◇위원장 김용아  16개 유지관리 하는데 비용이, 몇 명이 하나요, 생활임금을 어떻게 주시는 거예요?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한 사람이 2-3개씩 관리하고 있습니다.  한 개를 한 사람이 관리할 수는 없고 지역에 따라서 여러 명이, 어르신행복주식회사에서 인력을 파견해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김용아  몇 명이 하는지 세부 자료를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6명이 관리합니다.
◇위원장 김용아  6명 곱하기 생활임금하면 2억 2,500만원이 나와요?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산출내역을 받아서 드리겠습니다.
◇위원장 김용아  78쪽 아이스팩 재활용사업은 하는데 이걸 새롭게 하겠다는 거지요?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아이스팩 재활용사업을 우리 구는 실시를 못 했습니다.  서울시에서 시비가 7,000만원 배정되다 보니까 우리 구에서도 7,000만원 반영해서 하는 사업인데 상당히 기대되는 사업입니다.
◇위원장 김용아  그러니까 어떻게 하겠다는 거예요?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아이스팩을 수거해서 재활용할 수 있도록 재생시켜서 파는 방식입니다.
◇위원장 김용아  수거는 어떻게 하실 거예요?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아이스팩 재활용사업을 하려면 인건비도 들어가야 되고
◇위원장 김용아  1억 3,400만원을 어떻게 쓰겠다는 세부내용이 없어서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이 사업계획도 같이 드리겠습니다.
◇위원장 김용아  수거해서 재생은 다른 데 주나요?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우리가 인력을 고용해서 용역을 주든지 해야 되겠지요.
◇위원장 김용아  재생하는 장소는 어디 있어요?
◇생활환경국장 김미경  제가 보충 설명드리겠습니다.
  수거해서 그대로 재활용하기에는 그러니까 소독이나 여러 처리과정을 거쳐서
◇위원장 김용아  그러니까 처리과정을 어디에서 하냐는 거예요.
◇생활환경국장 김미경  전문적인 소독이 가능한 업체를 찾아서 하고 또 한 가지는 처리해서 관내 전통시장이나 소상공인 중에서 필요로 하는 데 수요조사를 해서 공급할 예정입니다.
◇위원장 김용아  재생을 해서 공급하겠다는 거예요?
◇생활환경국장 김미경  그렇습니다.
◇위원장 김용아  무상으로 공급하실 거예요, 유상으로 공급하실 거예요?
◇생활환경국장 김미경  아이스팩을 재활용해서 재사용하는 것은 환경차원에서 접근하기 때문에 현재는 전통시장에 무상으로 공급하려고 계획을 잡은 것입니다.
◇위원장 김용아  세부 사업계획서를 주십시오. 
  잘 하면 좋은데 아이스팩만 따로 쓰레기 수거할 때 할 수 없는 시스템이잖아요?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그래서 이 사업을 별도로 반영하는 겁니다.  지금은 쓰레기와 같이 배출되다 보니까
◇위원장 김용아  주민들은 일상적으로 거의 다 회사를 다니거나 낮에도 집에 없고 시간이 자유롭지 못하고 또 멀리 있는 수거함까지 가서, 폐건전지도 마찬가지로 접근하기가 어려우니까 그냥 쓰레기로 내놓는 분들도 많거든요.  아이스팩을 어떻게 수거할 지에 대해서는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주민들은 버리게 되면 일반 종랑제봉투에 넣어서 버리니까 쓰레기양이 늘어나니까 예를 들어서 주민센터에 수거함을 설치해 놓으면 자발적으로
◇위원장 김용아  그러면 주민센터에 수거함을 설치할 예정이에요?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그렇습니다.
◇위원장 김용아  수거함 15개?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현재는 주민센터뿐만 아니라 다른 데도 해서 17개 정도 계획하고 있는데 더 정확하게 조사해서 최소한 동 별로 1개 이상은 해야 되겠지요.
◇위원장 김용아  설치할 수 없는 주민센터도 많잖아요?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다른 지역 주민들이 접근하기 좋은 곳에 반드시 각 동에 1개씩은 들어가야 될 것 같습니다.  많은 양을 수거해야 재활용도 많이 될 수 있으니까
◇위원장 김용아  알겠습니다. 
  아이스팩 재활용사업 세부사업 내역서를 주십시오.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세부계획은 내년 초에 수립하기 때문에 대략적인 계획만 있는데 자료를 드리겠습니다.
  왜냐하면 구체적인 장소는 주민센터와 협의해서 해야지 구청에서 일방적으로 수거함을 놓을 수는 없지 않습니까?
◇위원장 김용아  소독업체나 유지관리에 대한 비용은 어느 정도라고 생각하세요?
  아이스팩 재활용 사업 1억 3,400만원은 수거함 설치비용이에요?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수거함 설치뿐만 아니라 세척, 소독, 위생처리 그리고 나중에 배송하는 것까지 다 포함한
◇위원장 김용아  배송까지 포함된 예산이란 말이지요.
  알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다음은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해 심사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금운용계획안 37쪽부터 63쪽입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참고로 복지건설위원회 기금심사 내역으로 청소행정과 재활용 선별장 운영 및 재활용처리 사무관리비 음식물쓰레기통 대형비닐 구매에 대해서 삭감의견이 있었고 재활용선별장 운영 재활용처리 사무관리비 재활용 분리배출 비닐봉투 구매 전액 삭감의견이 있었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청소행정과 소관 예산안 중 푸른골목길 만들기 지원 사무관리비 스마트 수거함 설치 1,000만원 재논의 의견과 원안의견, 동 사업 공공운영비 1,108만 1,000원 재논의 의견과 원안의견, 동 사업 전산개발비 스마트 배출수거관리시스템 구축비 3,960만원 재논의 의견과 원안의견, 재활용 폐기물 자원화 자산및물품취득비 재활용품 자동선별회수기기 구매 9,701만 4,000원 삭감의견, 동 사업 공공운영비 228만 6,000원 삭감의견, 재활용정거장 운영 사무관리비 투명페트병수거함 1,520만원 재논의 의견, 기금예산안 중 재활용선별장 운영 및 재활용 처리 사무관리비 음식물쓰레기통용 대형비닐구매 549만원 삭감의견, 동 사업 재활용 분리배출 비닐봉투 구매 600만원 삭감의견에 대하여는 최종 계수조정 시 재논의하기로 하고 청소행정과 소관 예산심사를 마치겠습니다.  
  이광정 청소행정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위원 여러분, 위원님들과 관계공무원들의 휴식을 위하여 10분간 정회하고자 하는데 이의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54분 회의중지)

(11시10분 계속개회)

◇위원장 김용아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가로행정과 소관 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 심사하겠습니다. 
  먼저 세입예산안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명세서 4-6쪽, 10쪽, 15쪽, 18쪽, 19쪽입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다음은 세출예산안에 대해 심사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명세서 89쪽부터 97쪽입니다. 
  최민규위원님.
최민규 위원    89페이지 하단에 거리가게 상생정책 자문단회의, 거리가게 상생정책 자문단 회의(2시간초과)라고 되어 있는데 거리가게가 컵밥거리 말씀하시는 거예요?
◇가로행정과장 문영삼  예, 맞습니다.
최민규 위원    위원회는 언제 여실 생각이세요?
◇가로행정과장 문영삼  올해는 안 열었고요.
최민규 위원    내년에요.  코로나19 때문에 열 수 있겠어요?
◇가로행정과장 문영삼  1회 편성을 해놓았는데 건의사항이나 처리사항이 있을 때 여는 건데
최민규 위원    1회이기 때문에 언제 열거냐고 여쭤보는 거예요.
◇가로행정과장 문영삼  시기는 안 정해졌습니다.
최민규 위원    언제 열게 되는 거예요, 사람들이 열자고 할 때 여는 거예요?
◇가로행정과장 문영삼  건의사항이나 개선사항이 있을 때 여는 겁니다.
최민규 위원    이거 조례 없죠?
◇가로행정과장 문영삼  조례 있습니다.
최민규 위원    이게 조례가 어디 있어요?
◇가로행정과장 문영삼  조례가 아니고요.  특화거리 운영규정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최민규 위원    조례가 있어야 위원회 수당을 주죠, 무슨 근거로 이 수당을 줘요?
◇가로행정과장 문영삼  수당은 수당 조례에 의해서 주는 겁니다.
최민규 위원    이것에 대한 조례가 있어야죠.  위원회를 열려면, 위원회 조례가 있어야 위원회를 열어서 수당을 주죠.  이거 얼마 안 되지만 40만원 삭감하고 조례 만든 다음에 집행하세요.
◇가로행정과장 문영삼  예, 알았습니다.
최민규 위원    어차피 뭐 급한 건 아니니까.  
  94페이지에 운영수당 옥외광고정비기금 운용심의위원회가 있는데 작년에도 계속 지적했는데 행정재무위원회 쪽은 거의 고쳐졌어요.  행정재무위원회 쪽은 기금운용위 수당을 기금으로 다 편성했는데 여기만 일반예산으로 편성했거든요?  245만원 삭감하고 기금으로 다시 잡으세요.
◇가로행정과장 문영삼  예, 알겠습니다.
최민규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용아  이지희위원님.
이지희 위원    92페이지에 가공배전선로 지중화사업하는 거 골목 가운데 위치한 KT 통신주 이설하는 게 전봇대 옮기는 거예요?
◇가로행정과장 문영삼  사당4동에서 주민참여예산으로 KT 전신주 두 개를 이설하는 예산입니다.
이지희 위원    이거 충분히 민원으로 해결할 수 있는 것 아니에요, 그런 사례도 있고?
◇가로행정과장 문영삼  KT에서는 원인자 부담이라고 해서 자꾸 주민들이 부담을 해야만 옮겨준다고 그래서 몇 번 협의하다가 안 되어서 편성한 겁니다.
이지희 위원    대방동에서는 민원처리해서 옮긴 적 있는데요?
◇가로행정과장 문영삼  1년에 한두 개씩은 옮겨주는데 그 이상은 KT에서도 예산이 들어서 그런지 옮겨주지는 않더라고요.
이지희 위원    적극적으로 해보셨어요?
◇가로행정과장 문영삼  예, 내년에는 전수조사를 해서 KT와 별도 협상을 해 볼 계획입니다.
이지희 위원    저는 이건 충분히 민원사항이 될 만하기 때문에 예산을 쓰지 않고 어필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어요.  저는 실제로 해 본 적도 있고, 800만원 삭감의견입니다. 
  95페이지에 불법광고물 부착방지판이 어떤 거예요?
◇가로행정과장 문영삼  전신주에 광고물이 부착되지 않도록 울퉁불퉁하게 나와있는 판이 있습니다.  그 판을 주민들이 설치하겠다고 주민참여예산으로 올린 겁니다.
이지희 위원    어떤 건지 감을 못 잡겠어요.  전신주에 설치한다고요?
◇가로행정과장 문영삼  전신주와 광고물이 많이 붙어있는 벽면에 설치하는 겁니다.
이지희 위원    사진 있으면 한번 보여주실래요?
◇가로행정과장 문영삼  네, 알겠습니다.
이지희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용아  91쪽에 가로정비 민간용역이 있는데 어떤 내용인가요?
◇가로행정과장 문영삼  저희가 단속하는데 민간용역 10명을 채용해서 같이 일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김용아  뭘 단속하는데요?
◇가로행정과장 문영삼  노점상 단속을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김용아  주로 전통시장이나
◇가로행정과장 문영삼  네, 맞습니다.  전통시장과 노점이 상습적으로 발생하는 지역에 사람을 배치해서 단속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김용아  예, 알겠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다음은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해 심사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금운용계획안 67쪽부터 75쪽입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가로행정과 소관 예산안 중 광고물 정비ㆍ인허가 관리 기간제근로자등보수 온라인 무료광고창 운영 2,031만 6,000원 삭감의견, 동 사업 사무관리비 온라인 무료광고창 홍보비 200만원 삭감의견, 노점ㆍ노상 적치물 정비 사무관리비 위원회 참석수당 40만원 삭감의견, 광고물 정비ㆍ인허가 관리 사무관리비 옥외광고정비기금 운용심의위원회 245만원 삭감의견, 가공배전선로 지중화사업 시설비 골목 가운데 위치한 KT 통신주 이설 사당4동 800만원 삭감의견, 가로행정과 기금 옥외광고정비기금 운용심의위원회 245만원 증액의견에 대하여는 최종 계수조정 시 재논의하기로 하고 가로행정과 소관 예산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문영삼 가로행정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공원녹지과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심사하겠습니다. 
  먼저 세입예산안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명세서 6쪽, 15쪽, 18쪽, 21쪽, 23쪽, 32쪽입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다음은 세출예산안에 대해 심사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명세서 119쪽부터 143쪽입니다. 
  이지희위원님.
이지희 위원    119페이지 일반운영비는 올해 불용액이 얼마나 되죠?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제가 정확한 데이터를 안 가져왔는데요.  사무관리비가 2,000만원에서 3,000만원 정도 됩니다.
이지희 위원    사무관리비 말고 일반운영비 전체요.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합쳐서 잔액이 9,300만원입니다.
이지희 위원    불용액이 9,300만원이에요?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사무관리비와 공공운영비를 합쳐서
이지희 위원    왜 이렇게 많이 남았어요?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올해 수경시설 운영을 좀 안 했거든요.  그런 게 좀 남고요.
이지희 위원    작년과 재작년 운영비 부분에서 불용된 금액 좀 가져다 주세요.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세부자료 제출하겠습니다.
이지희 위원    4,000만원 삭감의견입니다. 
  이게 이중으로 잡혀 있는 것 같은데 134페이지에 식목행사용 수목구입이라는 게 뭐죠?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예, 답변드리겠습니다.
  식목행사용 수목구입은 행사용이라고 쓰여 있지만 실질적적으로 재료비만 들어갑니다.  다른 행사처럼 행사비가 별도로 잡히는 게 아니고 행사를 하되 지역주민들이나 기간제 근로자들과 같이 나무를 심는 그런 사업이 되겠습니다.
이지희 위원    시설비 및 부대비에서 이런 것을 다 하잖아요, 왜 이걸 또 잡으신 거예요?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수목구입비입니다.
이지희 위원    시설비 및 부대비에서 할 수 있잖아요?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시설비에서 구입도 가능하지만 이것은 순수한 구입비이기 때문에 재료비 항목으로 넣었습니다.
이지희 위원    수목구입비 1,000만원과 행사용 자재구입 200만원 둘 다 삭감의견입니다. 
  그리고 공원 내에 소독제를, 판을 만들어서 비치해 놓으셨던데 내년에도 예산이 잡혀 있나요?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사무관리비에서 사서
이지희 위원    공원 한쪽에 신경 써서 잘 만들어 놓으신 것 같은데 주민들이 불편하다고 얘기하시더라고요.  판을 만들어 놓으신 게 취지는 좋지만 실제 사용하기에는 불편하시대요.  운동기구 있는 곳 등 손이 많이 닿는 곳에 그냥 묶어서 편하게 쓸 수 있도록 해달라고 하시거든요.  참고하시면 될 것 같아요.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현장을 재점검해서 다시 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지희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용아  최민규위원님.
최민규 위원    123페이지에 1억 5,000만원 동작구 생태학습장 조성이 있는데 어디에 설치하는 거예요?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대방동에 노량진근린공원이 있는데요.  거기 보면 연못이 조그맣게 있는데 너무 작아서 거기를 좀 더 확대해서 수생식물도 심고 생물 종 다양성을 위한 시설을 해서 정비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최민규 위원    아파트 안에 있는 것 말씀하시는 거예요?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아파트 안에 있는 게 아니고요.
최민규 위원    대방동 동주민센터 쪽에 있는 것?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네, 성남고등학교 뒤입니다.
최민규 위원    알고 있습니다. 
  1억 5,000만원이 들어가는 산출기초 자료를 주세요.  그것 보고 재논의할게요.  
  태양광 스마트벤치는 뭐예요?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벤치에 스마트폰 충전도 하고 벤치가 태양열을 받아서 발열해서 온열기능까지 포함된 스마트벤치입니다.
최민규 위원    태양광 스마트벤치 800만원 삭감의견이요.  
  야외 주민 헬스장이 있는데 야외에 헬스장을 만드는 게 얼마나 실효성이 있어요, 보통 운동기구가 다 있잖아요?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주민참여예산인데 내용을 알아보니까 헬스장이라고 표현은 했지만 실질적으로 운동시설을 보완하는
최민규 위원    사당3동 장소가 어디에요, 거기에 운동시설 기구들이 있어요?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삼일공원 쪽입니다.
최민규 위원    기존에 운동기구들이 있잖아요?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보완을 해달라는 내용입니다.
최민규 위원    그게 3,000만원이 들어가요?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체력단련시설을 종합적으로 갖추면 그렇게 들어갑니다.
최민규 위원    이것도 산출기초 보고 재논의 할게요.  왜 3,000만원이 들어가는지 이해할 수 없네요.  
  노량진근린공원 관리사무소 옆에 낡은 정자를 바꿔달라고 3,000만원을 잡았는데 저도 가봤는데 그렇게 낡지 않은 것 같던데요?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거기가 의자도 없고 그래서 의자를 놔 달라고
최민규 위원    기존에 의자 다 있어요.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실제로 가보면 거기도 노후되어 있습니다.  목재이다 보니까
최민규 위원    과장님, 그 정자에 가보셨어요, 그렇게 노후 안 되었는데?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일부 옆에 부식된 것도 있고 해서 교체하게 되었습니다.
최민규 위원    3,000만원 삭감의견 내겠습니다.  
  128페이지에 띠녹지 정비가 있는데 띠녹지 정비는 시비가 없어요?  
  예전에 보라매타운 할 때도 시 예산 받아서 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번에 시 예산 안 내려왔어요?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시 도로는 시 사업으로 하지만 구 도로는 구 사업으로 해야 됩니다.
최민규 위원    이번에 보라매타운 쪽에 시비 안 내려왔어요?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거기는 시비가 들어갔습니다.
최민규 위원    그것과 연관해서 이걸 하는 거예요, 아니면 띠녹지 정비는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별도입니다.
최민규 위원    4,000만원을 어디에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그때는 거기에 시 주차장을 없애면서 같이 들어가려 했는데 사업비가 부족해서 정비를 못했습니다.  그것을 정비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최민규 위원    왜냐하면 4,000만원으로 한다는 게 한계가 있으니까 시비 나온 것을 합쳐서 시너지효과를 냈으면 좋겠어요.  그쪽에 민원이 많으니까 아파트 주민들과 상의해서 띠녹지를 정비할 수 있게 부탁드리겠습니다.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시설할 때 꼭 상의해서 추진하겠습니다.
최민규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용아  이지희위원님.
이지희 위원    123페이지에 공원 LED조명 개선하는데 300만원 곱하기 17개라는 게 뭘 기준으로 하는 거예요?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구 공원에 있는 겁니다.  용봉정공원에 17개가 LED로 교체가 안 됐습니다.
이지희 위원    교체된 것도 있어요?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다른 데는 다 교체됐는데 구 공원 중에서는 용봉정 17개만 교체가 안 됐습니다.  17개를 완료해서
이지희 위원    1개라는 게 어떤 식으로 되어있는 조명이에요, 가로등 같은 게 아니에요?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산책로에 설치되어있는 공원 등입니다.  가로등과 비슷합니다.
이지희 위원    1개에 300만원이고 17개를 설치한다면서요?  그러니까 1개의 기준이 뭐냐고요.  1개가 어떻게 생겼어요?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등주하고 공원등하고 합친 금액이 되겠습니다.
이지희 위원    알겠습니다.  이거 한번 보여주실래요?  1개에 300만원짜리가 뭔지.
  그리고 134페이지 현충근린공원 내 운동시설 주변 공중화장실 설치라고 되어 있는데 화장실을 구매해요, 이동식 화장실이에요?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예, 화장실을 구매해서 설치하는 사업입니다.
이지희 위원    화장실이 없어요, 운동시설에서 화장실까지 얼마나 걸려요?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현재 재래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것을 개선해서 순환수세식 또는 수세식으로 바꾸려고 합니다.
이지희 위원    수세식으로요, 그게 어떤 거죠?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순환수세식은 한번 물을 넣으면 그 물이 순환해서 계속 씻겨 내려가는 구조로 되어 있고요.  수도가 닿는 부분은 수도를 연결하면 더 편한 구조입니다.
이지희 위원    지금 있는 화장실을 철거하고 새로 만든다는 건가요?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예, 그렇습니다.  재래식을 수세식으로 만드는 사업입니다.
이지희 위원    언제 설치한 거죠?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재래식은 옛날에 설치해서 정확한 연도는 제가 파악하고 있지 못합니다.
이지희 위원    이용이 불가능해서 재설치를 하는 건가요?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아무래도 냄새가 나니까 민원이 많습니다.
이지희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용아  123쪽에 어린이공원 놀이시설을 확충한다고 했는데 어디 어린이공원 놀이시설을 확충하는 거예요?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삼일근린공원 내 어린이공원입니다.  거기를 확충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위원장 김용아  세부내용을 주시고요.
  예전에 저희 지역구에 하는 것을 봤더니 미리 계획부터 재료라든가 설치라든가 이런 것들이 조금 매끄럽지 못했던 건 아시죠?  그 부분을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주민들과 소통하는데 올해는 조금 미진한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사진을 붙여놓고 주민들이 어느 것을 선호하느냐
◇위원장 김용아  특히 자재 같은 것들은 잘 챙겨서 내구적인 것과 미관과 안전을 잘 챙겨 주시기 바랍니다. 
  대방동 생태학습장 조성 부분은 민원을 많이 받은 곳입니다.  거기가 낙후되어 있습니다.  그 부분은 상세하게 어떻게 하실 것인지 계획이 있으신 거죠?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예, 생태 관련 전문가와 머리를 맞대서 생태학습장으로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조성하겠습니다.
◇위원장 김용아  그것에 대한 세부내역을 주시기 바랍니다.  
  저는 원안의견 내겠습니다. 
  128쪽 시설비 연간단가 부분에 있어서 연간단가는 지속적으로 올라가는 것 같습니다.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연간단가는 작년에 가로수 보식, 보호시설물 정비, 마을마당 및 녹지대 조성비 이런 거를 합쳤습니다.  합쳐져서 효율적으로 운영하고자 해서 연간단가로 해서 예산을 편성했습니다.
◇위원장 김용아  연간단가가 올라가는 이유가 합쳐져서 그렇다는 겁니까?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합쳐서 그렇습니다.
◇위원장 김용아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공원녹지과 소관 예산안 중 공원관리 일반운영비 4,000만원 삭감의견, 임야내 시설관리 재료비 식목 행사용 수목 구입 1,200만원 삭감의견, 공원관리 시설비 동작구 생태학습장 조성 1억 5,000만원 재논의 의견, 동 사업 태양광 스마트벤치 설치 800만원 삭감의견, 동 사업 야외 주민 헬스장 3,000만원 재논의 의견, 동 사업 노량진근린공원 관리사무소 옆 낡은 정자를 바꿔주세요 3,000만원 삭감의견에 대하여는 최종 계수조정 시 재논의하기로 하고 공원녹지과 소관 예산심사를 마치겠습니다. 
  김원식 공원녹지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교통행정과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심사하겠습니다.
  먼저 세입예산안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명세서 8쪽, 11쪽, 13쪽, 15쪽, 17쪽, 18쪽입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다음은 세출예산안에 대해 심사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명세서 147쪽부터 154쪽입니다.
  최민규위원님.
최민규 위원    149쪽 등기우편이 있는데 단가가 다른 과와 다른 이유가 뭡니까?  여기가 비쌉니다.  2,480원으로 되어 있습니다.
◇교통행정과장 한대희  등기우편 보내는 것이 올해는 2,180원인데 내년에는 2,480원으로 한다고 해서 잡은 겁니다.
최민규 위원    사업명세서 163쪽 보세요.  과장님 말씀은 원래는 2,180원인데 올해는 2,480원이라는 건데 163쪽 중간 주차관리과는 왜 2,180원으로 그대로 했습니까?  2,180원 적용해서 42만원 삭감의견 내겠습니다.
◇교통행정과장 한대희  건당 300원 인상이 된다고 해서 잡은 겁니다.
최민규 위원    그러면 주차관리과는 300원 손해 보고 등기를 보낸다는 겁니까?
◇생활환경국장 김미경  부서별로 그 부분까지 세밀하게 검토하지 못한 부분입니다.
  죄송합니다.
최민규 위원    그러면 주차관리과를 증액해 줘야 됩니까?
◇생활환경국장 김미경  원칙적으로는 그렇습니다.
최민규 위원    오른다는 게 있습니까?
◇생활환경국장 김미경  요금 기준액이 인상된다고 확정됐다고 합니다.
◇교통행정과장 한대희  2021년도 공통사무용품 등 기준단가에 의해서 편성됐습니다.  자료를 제출하겠습니다.
최민규 위원    주차관리과는 왜 그랬습니까?
◇생활환경국장 김미경  죄송합니다.  2,480원이 맞는 것 같습니다.
최민규 위원    그게 맞는다면 주차관리과 할 때 질의하겠습니다.  안 그러면 일을 못할 것 아닙니까?  42만원 삭감 철회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용아  이지희위원님.
이지희 위원    교통유발 과다시설물 교통량 조사를 해야 하는 주기가 있나요?
◇교통행정과장 한대희  올해 두 군데 했습니다.
이지희 위원    전년도 예산액은 안 잡혀 있었습니다.
◇교통행정과장 한대희  죄송합니다.  작년에 했습니다. 
  교통수요관리평가 있을 때 예산을 편성해서 저희가 교통량 조사를 합니다.
이지희 위원    내년에 평가가 있습니까?
◇교통행정과장 한대희  예, 매년 있는데 서울시에서 예산 가내시를 내려줍니다.  거기에 맞추어서 예산을 편성합니다.
이지희 위원    가내시가 내려온 겁니까?
◇교통행정과장 한대희  예, 제출해 드리겠습니다.
이지희 위원    알겠습니다. 
  150쪽 자산취득비 건설기계조종사 면허증 발급기 구매하는 것이 있는데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통행정과장 한대희  면허증이 주민등록증같이 수기로 작성해서 코팅해서 발부가 됐는데 작년에 건설기계관리법이 개정돼서 내년 3월부터는 카드로 발급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렇게 발급하려면 발급기가 필요해서 구매하게 된 겁니다.
이지희 위원    면허증인데 구에서 사야 됩니까?
◇교통행정과장 한대희  자치구로 다 위임이 됐습니다.
이지희 위원    알겠습니다. 
  151쪽 자전거주차장 유지관리는 어디를 얘기하시는 겁니까?
◇교통행정과장 한대희  자전거시설이 보라매만 있는 것이 아니고 자전거 거치대가 많이 있습니다.  거기에 대한 유지관리비입니다.
이지희 위원    총 몇 군데 있죠?
◇교통행정과장 한대희  자전거주차장은 신대방역에 한 군데 있고 나머지는 역 주변, 학교 이런 데에 있습니다.  101군데 있습니다.
이지희 위원    1,700만원 산출근거는 한 군데 당 얼마로 잡으신 겁니까, 산출근거가 있습니까?
◇교통행정과장 한대희  한 대당 얼마 이렇게 한 게 아니고요.
이지희 위원    장소로 하시는 것인지 1,700만원 잡으신 이유가 있을 것 아닙니까?
◇교통행정과장 한대희  업체에 AS 견적을 받아서 편성한 겁니다.  제출하겠습니다.
이지희 위원    견적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논의 의견 내겠습니다. 
  152쪽에 방치자전거 수거 용역을 따로 잡으셨습니까?
◇교통행정과장 한대희  방치자전거는 서울시에서 50%, 자치구에서 50% 해서 올해부터 수거 용역을 하고 있습니다.
이지희 위원    우리가 따로 인력 용역을 해야 돼요?
◇교통행정과장 한대희  서울시에서 직접 안하고 50 대 50입니다.
이지희 위원    하고 있는 인력을 활용하는 것은 안 되고 꼭 용역을 줘야 됩니까?
◇교통행정과장 한대희  따릉이는 터치를 안 합니다.  서울시에서 자체적으로 합니다.
이지희 위원    그건 그런데 방치자전거 수거 용역을 따로 둬야 됩니까?
◇교통행정과장 한대희  의외로 방치자전거가 많이 있습니다.  고장 나고 그러면 버리다시피 하는 자전거가 많기 때문에 자체적으로 수거하고 있습니다.
이지희 위원    1,000만원이 인건비입니까?
◇교통행정과장 한대희  인건비입니다.
이지희 위원    다른 인원을 활용해도 될 것 같은데 저는 1,000만원 삭감의견입니다.
◇교통행정과장 한대희  서울시에서 1,000만원, 저희가 1,000만원해서 하는 사업이기 때문에 삭감을 하게 되면 그 사업을 못하게 됩니다.  방치자전거가 많기 때문에 꼭 반영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지희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용아  151쪽 마을버스승차대 교체는 어느 위치에 하실 예정입니까?
◇교통행정과장 한대희  세 군데 예정이고요.  상도터널, 사당동 자이아파트 상가 앞, 신대방 우성아파트입니다.
◇위원장 김용아  노후돼서 교체하는 겁니까?
◇교통행정과장 한대희  예, 상도터널에 있는 것은 2010년도에 설치한 것이고 사당동도 2010년, 신대방 우성아파트도 2011년도에 설치한 겁니다.
◇위원장 김용아  내구연한 10년 되면 바꾸는 사업입니까, 계속 사업입니까?
◇교통행정과장 한대희  저희가 노후도에 따라서 잡고 있습니다.
◇위원장 김용아  노후되면 새롭게 개선해서 하나요, 아니면 그 시설을 그대로 교체하는 겁니까?
◇교통행정과장 한대희  버스승차대 형태로 바꾸는 겁니다.
◇위원장 김용아  거의 똑같은 모양대로 교체를 한다고요?
◇교통행정과장 한대희  예.
◇위원장 김용아  도시계획과에서 공공디자인을 하는 것 같습니다.  이것도 그런 부분을 협업하셔서 세련된 모양으로 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통행정과장 한대희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용아  그리고 자전거이용시설 전기통신요금은 신대방동에 있는 보라매공원 있는 데인가요?
최민규 위원    문창 초등학교 있는 데입니다.
◇위원장 김용아  그러면 무인으로 자전거를 대여해서 타는 시스템이 있나 봐요?
◇교통행정과장 한대희  대여해 주는 게 아니고 자전거주차장입니다.
◇위원장 김용아  무인경비용역 수수료가 있고 전기통신요금이 있습니다.
◇교통행정과장 한대희  자동으로 자전거를 주차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있습니다.
◇위원장 김용아  주차만 해요, 대여는 안 합니까?
◇교통행정과장 한대희  주차만 합니다.  주차장입니다.
◇위원장 김용아  무인경비로 자전거 주차를 하면 주차비는 안 내고?
◇교통행정과장 한대희  주차비는 없습니다.
◇위원장 김용아  그런데 왜 전기통신요금이 있는 거죠?
◇교통행정과장 한대희  전자동으로 하기 때문에 전기료 하고 통신료가 들어가게 되어 있습니다.
◇위원장 김용아  예를 들면 방치자전거 수거 용역에 대한 이야기가 있는데 우리 구에서 방치자전거가 연간 몇 개 정도 나와요?  신대방동에 있는 자전거 시스템에 들어가면 거기는 방치자전거가 안 나옵니까?
◇교통행정과장 한대희  거기도 한 달에 한 번씩 계속 주차하고 있는 자전거는 빼냅니다.
◇위원장 김용아  방치했다고 생각하는 게 한 달입니까?
◇교통행정과장 한대희  저희가 10일 기간을 주고
◇위원장 김용아  방치했다고 판단하는 게 10일이라는 거죠?
◇교통행정과장 한대희  예, 그런데 자전거주차장에 주차한 것은 고가이고 좋은 자전거를 주차장에 주차하기 때문에 거기는 10일 만에 하는 게 아니고 한 달에 한 번씩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김용아  거기는 한 달에 몇 개 정도 나옵니까?
◇교통행정과장 한대희  거기는 거의 없습니다.
◇위원장 김용아  일반자전거 관리할 때 방치자전거가 몇 개 정도 나와요?
◇교통행정과장 한대희  작년도에 388대, 올해는 420대 했습니다.
◇위원장 김용아  수거 용역을 하시는 분을 고용하는 비용이죠?
◇교통행정과장 한대희  그렇습니다.
◇위원장 김용아  한 분이 420개 수거를 돌아다니면서 하는 건가요?
◇교통행정과장 한대희  민원이 들어와서 방치자전거 수거 안내문을 부착하고 10일이 경과한 후에 업체에 연락해서 위치를 알려줘서 수거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김용아  그분이 직접 수거를 하는 것이 아니고 관리하러 돌아다니는 분을 고용하시겠다는 거군요?
◇교통행정과장 한대희  그렇습니다.
◇위원장 김용아  수거하는 업체에 수거를 요청하면 수거하는 업체에서 그냥 가져갑니까?
◇교통행정과장 한대희  그렇습니다.  그냥 가져가는 게 아니고 일단 보관을 합니다.  한 달이 지난 후에도
◇위원장 김용아  수거업체는 우리와 계약이 맺어져있나요?
◇교통행정과장 한대희  예, 연간으로 맺어져있습니다.
◇위원장 김용아  알겠습니다.  저는 방치자전거 수거 용역 원안의견 내겠습니다.  필요할 것 같습니다.  자전거가 길에 있으면 불편하고 미관도 안 좋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교통행정과 소관 예산안 중 자전거 이용시설 관리 사무관리비 자전거주차장 유지관리 1,700만원 재논의 의견, 동 사업 시설비 방치자전거 수거 용역 1,000만원 삭감의견과 원안의견에 대하여는 최종 계수조정 시 재논의하기로 하고 교통행정과 소관 예산심사를 마치겠습니다. 
  한대희 교통행정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주차관리과 소관 예산안에 대해 심사하겠습니다.
  세입예산안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명세서 15쪽, 17쪽, 19쪽입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다음은 세출예산안에 대해 심사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명세서 157쪽부터 172쪽입니다.
  최민규위원님.
최민규 위원    사업명세서 159쪽 교통봉사단체 지원이 있는데 교통봉사활동 지원에 200만원 곱하기 4회 있는데 산출기초가 어떻게 됩니까, 몇 명이 가는 겁니까?
◇주차관리과장 김병섭  교통봉사단체에 지원하는 겁니다.  일시불로 지원했습니다.
최민규 위원    달라고 하면 다 줍니까?
◇주차관리과장 김병섭  이분들이 하시는 게 주요 교차로 교통정리를 합니다.
최민규 위원    몇 명이 합니까?  왜 800만원이 나왔냐고 물어보는 겁니다.
◇주차관리과장 김병섭  교통정리캠페인 활동비로 280만원, 구민공동체 함양 150만원, 호국보훈 나라사랑운동 250만원, 피복비 이런 것을 산출해 보니까 800만원이 나온 겁니다.
최민규 위원    4회는 아니네요?
◇주차관리과장 김병섭  4회는 아니고
최민규 위원    산출기초를 이렇게 해서 갖고 왔어요?  산출기초를 똑바로 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차관리과장 김병섭  알겠습니다.
최민규 위원    세부사업설명서 168쪽 교통봉사단체 지원의 근거를 서울시 동작구 자원봉사활동 지원조례 제3조라고 언급하셨는데 자원봉사활동이면 산출근거가 말씀하신 것처럼 나오면 안 되는 것 아닙니까?  자원봉사는 교통비 5,000원, 급량비 8,000원 이게 기본이잖아요, 산출기초가.  그런데 지금 말씀하시는 것처럼 뭐 하는데 얼마 이러면 저희에게 제시한 법적 근거하고 안 맞는 겁니다.
◇주차관리과장 김병섭  거기에 식비도 들어갑니다.  이게 단체지원이기 때문에 보조금 관리 기준이라든가 이런 것을 보고
최민규 위원    근거자료가 자원봉사활동이라고 되어 있는데 자원봉사라면 저희가 별도의 보조금을 지급하는 건데 자원봉사라고 하면 취지에 안 맞는다는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주차관리과장 김병섭  그렇게 생각할 수 있지만 교통봉사를 하고 있지 않습니까?
최민규 위원    그러니까 산출근거가 틀렸다는 거죠.
◇주차관리과장 김병섭  그렇게 보실 게 아니라 넓은 쪽으로 보셔야죠.
최민규 위원    저보고 넓은 쪽으로 보라는 겁니까?
◇주차관리과장 김병섭  산출기초를 아까 말씀드렸듯이
최민규 위원    법적 근거를 똑바로 하라는 겁니다.
◇주차관리과장 김병섭  알겠습니다.
최민규 위원    법적 근거가 안 맞잖아요.  책 누가 쓴 겁니까?  그 과에서 쓴 것 아닙니까?
◇주차관리과장 김병섭  다음부터는 맞춰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최민규 위원    지적을 하면 받아들여야지 네가 알아서 잘 이해하라는 게 무슨 말입니까, 그게 답변 태도입니까?
◇주차관리과장 김병섭  제가 말씀드렸지 않았습니까?  다음부터는 그렇게 기준에 맞게끔 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최민규 위원    내가 그렇게 말했으니까 너 이해하라는 겁니까?  근거가 잘못됐으니까 얘기는 하는 겁니다.
◇생활환경국장 김미경  저희가 꼼꼼히 근거를 챙길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최민규 위원    160쪽 의견진술심의위원회 참석수당이 있는데 12회로 되어 있다는 것은 한 달에 한 번 개최하겠다는 겁니까?
◇주차관리과장 김병섭  그렇습니다.
최민규 위원    과태료 의견진술을 20일 안에 해야 되는데 날짜가 안 맞으면 어떻게 됩니까, 놓치는 경우가 생기잖아요?
◇주차관리과장 김병섭  그런 경우를 대비해서 조례에 월 2회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그런 경우는 없었습니다.
최민규 위원    163쪽 등기우편료가 2,180원으로 잡혀 있는데 예산편성기준 바뀐 것 모르셨습니까?
◇주차관리과장 김병섭  그거는 저희들이 실수했습니다.  잘못된 겁니다.
최민규 위원    300원 올리면 1,080만원 차이가 나는데 과장님 이거 어떻게 일하려고 했습니까?
◇주차관리과장 김병섭  저희들 실수를 인정하겠습니다.  잘못된 겁니다.
◇생활환경국장 김미경  위원님께서 지적 안 해 주셨으면 내년에 집행하다가 예산이 부족해서 추경을 편성했을 것 같습니다.  좋은 지적해 주셔서 감사하고요.  저희가 예산 편성할 때 좀 더 꼼꼼하게 살펴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최민규 위원    등기우편료 1,080만원 증액의견 냅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용아  이지희위원님.
이지희 위원    164쪽에 견인차량보관소 위탁관리대행비가 있는데 지금 위탁하는 차량보관소와 몇 년째 계약하고 있죠?
◇주차관리과장 김병섭  위탁게시를 2006년 1월 1일부터 했고요.  최근에는 2021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3년 단위로 계약하고 있습니다.
이지희 위원    2006년도부터 하나의 업체하고 계속 계약하는 거죠?
◇주차관리과장 김병섭  예, 그렇습니다.
이지희 위원    이유가 있나요?
◇주차관리과장 김병섭  견인차량보관소는 운영 주체가 동작구 시설관리공단입니다.
이지희 위원    그럼 비용 산출을 시설관리공단에서 해요?
◇주차관리과장 김병섭  10명이 근무하고 있는데 그 인건비를 산출해서
이지희 위원    산출 자료를 받으실 것 아니에요?
◇주차관리과장 김병섭  예.
이지희 위원    그것 좀 저에게 가져다주세요.  
  165쪽 주차장 모바일 결제시스템 도입 4,400만원
◇주차관리과장 김병섭  홈페이지 기능 개선인데요.  주차장 홈페이지 기능을 강화해서 주차장별 정보라든지 콘텐츠를 확대하기 위한 겁니다.
  모바일로 결제하는 시스템을 도입하기 위한 것으로 인건비가 되겠습니다.  인건비하고 기타 비용, 부가가치세를 포함해서 산출된 금액입니다.
  모바일 결제시스템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홈페이지를 통한 모바일 결제를 위해서 구축하는 겁니다.
이지희 위원    모든 주차장에 모바일 결제시스템이 도입되는 거예요, 앱을 설치해야 되나요?
◇주차관리과장 김병섭  모바일로 결제할 수 있습니다.
이지희 위원    지금 주차장에서 카드결제가 되는데 따로 모바일 결제를 도입하시는 이유가 있어요?
◇주차관리과장 김병섭  이용자 편의를 증진하기 위해서
이지희 위원    모바일 결제도 모바일에 연결된 카드로 결제하는데, 지금도 무인으로 카드결제 하는 데가 많잖아요.  또다시 모바일 결제시스템을 도입하는 이유가 뭐예요, 뭐가 다른 거예요?
◇생활환경국장 김미경  현재 시스템은 카드로만 결제할 수 있는데 요즘은 카드를 소지하지 않고 모바일 안의 카드 칩을 이용해서 결제를 하잖아요.  우리 구에 그런 시스템이 안 되어 있다 보니까 불편을 제기하시는 분이 많아서 이용자 편의를 증진하기 위해서 신용카드로도 결제가 가능하고 모바일로도 결제가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하는 비용입니다.
이지희 위원    그 시스템 비용이 4,400만원이에요?
◇생활환경국장 김미경  시스템 구축비용은 여러 가지를 구축해야 해서
이지희 위원    인건비라면서요.
◇주차관리과장 김병섭  인건비가 3,700만원 정도 되고요.
이지희 위원    세부 자료를 주세요.
  재논의 의견입니다.
  160쪽에 올해 공공운영비 불용액이 얼마죠?
◇주차관리과장 김병섭  산출해 보니까 4,200만원 정도로 예상되고요.  올해 예산을 편성할 때 3,231만 9,000원을 감액해서 편성했습니다.  1,000만원 정도 차이가 있는데 이 1,000만원은 국제유가로 인해 올라갈 수 있습니다.
이지희 위원    재작년은요?
◇주차관리과장 김병섭  재작년 통계자료는 없는데 별도로 제출해 드리겠습니다.
이지희 위원    재작년 공공운영비 내역을 주세요.  
  재논의 의견입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용아  이미연위원님.
이미연 위원    163쪽 3번 불법 주ㆍ청자 과태료 부과 등 관리의 공공운영비에 전년대비 증감 사유가 첫 번째는 주ㆍ정차 위반 과태료 전자고지 시행으로 우편요금 감소 예상, 두 번째는 체납고지서 매월 발송에서 격월 발송 정착화에 따른 우편요금 감소라고 되어 있는데, 등기우편료 산출근거로 열두 달을 다 받는 게 맞는 거예요?  조금 전에 최민규위원님이 지적하셨던 금액 얘기하는 거거든요.
  증감 사유에는 우편요금이 감소하고 격월 발송으로 인해서 감소됐다고 하셨는데 산출기초에는 열두 달로 되어 있어요, 그 내용이 맞는 거죠?
◇주차관리과장 김병섭  맨 처음에 사전납부를 카카오톡으로 하고 그분들이 안 열어봤을 때 등기우편을 하고요.  납부를 안 했을 때는 일반우편으로 냅니다.  등기우편은 3,000건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미연 위원    산출근거는 맞다는 거죠?
  우편요금 감소를 예상해서 여섯 달로 편성되어 있는 금액이 일반우편 때문에 감소됐다는 얘기신가요?
◇주차관리과장 김병섭  그렇습니다.
이미연 위원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용아  과장님, 166쪽 주차장 확충 사업에서 IoT 주차공유센서 설치를 지난해에 시범적으로 40개소를 하셨죠?
◇주차관리과장 김병섭  지난 연도에 30개, 올해 100개를 설치했습니다.
◇위원장 김용아  이미 130개가 설치되어 있겠네요?
◇주차관리과장 김병섭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김용아  실적이 어떻게 돼요?
◇주차관리과장 김병섭  IoT 주차공유라고 해서 3,018건입니다.
◇위원장 김용아  3,018건을 공유해서 같이 사용하는 거죠, 주민호응도는 어떤 가요?
◇주차관리과장 김병섭  아주 좋습니다.
  모바일앱으로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위원장 김용아  올해 150개를 더 설치할 예정이신 거죠?
  그러면 동작구 내에 거의 300개 정도가 있는 건데, 앞으로 얼마나 더 설치할 예정이세요?
◇주차관리과장 김병섭  호응이 좋기 때문에 공영주차장이라든가 거주자우선주차장에 확대 설치할 계획입니다.
◇위원장 김용아  제가 주차장 확충 부분에 대해서 생각해 봤는데, 지금 예산심사 중이지만 위원회가 좀 달라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아파트 주차장이 낮에는 자리가 생기니까 아파트협의체하고 우리 구하고 논의해서 전부는 아니더라도 일부를 공영주차장으로 활용할 수 있게 협의할 수 있지 않을까요?
◇주차관리과장 김병섭  그렇게 협의해 나가겠습니다.
◇위원장 김용아  시도는 안 해보셨어요?
  주로 아파트나 오피스텔일 텐데.
◇주차관리과장 김병섭  아파트 주차장을 개방해 달라는 시도는 많이 했었는데 해준다는 곳도 있었지만 거의 되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아파트 주민들도 차를 주차해야 되기 때문에요.
◇위원장 김용아  그러니까 낮에라도 사용할 수 있도록 우리 구에서 선도적으로 협약을 해서, 아파트에도 좋은 수입원이 될 수 있으니까.
  앞으로 좋은 협력 관계를 가져가면, 우리가 주차장을 확보하려면 굉장히 많은 예산이 소요되거든요.  한 면에 3억원에 가까운 비용이 산출돼요.  원하는 만큼의 확충은 절대로 안 되니까 그런 부분들을 설득해서 공공의 이익을 위한 방향으로 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주차관리과장 김병섭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용아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주차관리과 소관 예산안 중 불법 주ㆍ정차 과태료부과 등 관리 공공운영비 등기 1,080만원 증액의견, 주차장 및 견인차량보관소 운영지원 공사ㆍ공단자본전출금 주차장 모바일 결제시스템 도입 4,400만원 재논의 의견, 불법 주ㆍ정차 단속 공공운영비 3억 4,687만 5,000원 재논의 의견에 대해서는 최종 계수조정 시 재논의하기로 하고 주차관리과 소관 예산심사를 마치겠습니다. 
  김미경 생활환경국장, 김병섭 주차관리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위원 여러분, 위원님들과 관계공무원들의 중식과 휴식을 위하여 오후 2시 30분까지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이의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오후 2시 30분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2시13분 회의중지)

(14시32분 계속개회)

◇위원장 김용아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복지정책과 소관 예산안에 대해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세입예산안에 대해 심사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명세서 24쪽, 34쪽입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다음은 세출예산안에 대해 심사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명세서 177쪽부터 190쪽까지입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복지정책과 소관 예산안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유원식 복지정책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어르신장애인과 소관 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해 심사하겠습니다. 
  먼저 세입예산안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명세서 7쪽, 12쪽, 14쪽, 16쪽, 19쪽, 21쪽, 24-25쪽, 34-36쪽입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다음은 세출예산안에 대해 심사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명세서 193쪽부터 236쪽입니다. 
  최민규위원님.
최민규 위원    어르신장애인과는 예산 편성목이 굉장히 많이 변경됐어요.  왜 그런 거예요?
◇어르신장애인과장 이선희  예산 과목 성격에 따라서 기술적으로 과목을 변경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최민규 위원    예를 들어서 193쪽 경로식당 운영, 식사배달이 있는데 2020년도에는 경로식당이 일반보증금의 사회적보장 수혜금, 식사배달도 일반보증금의 사회적보장 수혜금이라고 되어 있는데 2021년도에는 민간이전의 사회복지사업보조로 되어 있잖아요.  이런 건이 굉장히 많더라고요?
◇어르신장애인과장 이선희  행안부에서 매년 예산편성 지침을 주는데 거기에 맞춰서 편성한 겁니다.  저희가 인위적으로 한 건 아니고 사업의 성격에 따라서
최민규 위원    2021년도 예산편성 기준에 변동사항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어르신장애인과장 이선희  하여튼 기술적인 부분이 있어서
최민규 위원    지금 예산편성 기준 때문에 바뀌었다고 했잖아요.  예산편성 기준이 바뀐 게 없는데 통계목이 다 변경됐다니까요?
◇어르신장애인과장 이선희  기준이 아니라 지침에, 일반보전금하고 자치단체 등 이전의 내용은 규정에 따라서 편성한 부분입니다.
최민규 위원    205페이지 상단에 노인요양시설 인권지킴이 활동비의 산출기초가 뭐로 되어 있는 거예요, 자원봉사예요?
  활동비를 지원하는 법적 근거가 뭐예요?
◇어르신장애인과장 이선희  노인복지법에 노인복지명예지도원으로 임명해서 운영할 수 있는 근거를 가지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최민규 위원    5만원의 산출기초는 어디서 나온 거예요?  노인요양시설 인권지킴이 하는 분들은 자원봉사 개념이에요?
◇어르신장애인과장 이선희  자원봉사로 볼 수는 없고요.  법에 의해서 하는 거기 때문에 한 번 활동하는 수당을 5만원으로 편성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노인복지법에 명예지도원으로 임명해서
최민규 위원    5만원의 근거가 뭐예요?
◇어르신장애인과장 이선희  일반적인 활동수당에 준해서 편성한 겁니다.
최민규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용아  과장님, 동작휴양소 개선공사에 대해서 지난번에 시설관리공단 이사장님께도 부탁을 드렸는데 국장님께도 말씀드릴게요.
  중장기적으로 어떻게 해야 될지, 제가 봤을 때는 동작휴양소에 가서 쾌적하고 안락하게 쉬고 올 수 있는 상황은 아닌 듯하더라고요.
  왜냐하면 계단도 많고 평평하지도 않은데 식당은 또 따로 있어서, 저렴하게 이용하시는 분들이 있기는 한 것 같은데 그거에 비해서 문제가 있으니까 중장기적인 계획안을 세우시는 게 어때요?
◇어르신장애인과장 이선희  작년에도 내부적으로나 위원님들도 예산 편성할 때
◇위원장 김용아  재작년부터 그런 것 같은데요.
  행정재무위원회에서도 다녀왔고 중장기적인 계획안을 세워주시라고 부탁드렸는데요.
◇어르신장애인과장 이선희  말씀이 있으셨는데요.  안면도, 원산도, 대천항을 잇는 해저터널이 내년 말에 준공된다는 얘기가 있어서 일단은 상황을 지켜보자고 얘기가 됐습니다.  거기에 따라서 중장기계획을 세워야 될 것 같고요.
  현재로서는 내년도에 편성한 예산은 시설을 유지관리하는 데 있어서 소요되는 최소한의 예산만을 반영한 부분이에요.  이 시설을 주민들이 아예 모르고 이용을 안 한다면 그냥 둬도 문제없을지 모르겠지만 일단은 이용하시는 구민들에게 이 정도는 관리가 돼야 행정 신뢰도 깨지지 않고 운영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거기에 대한 중장기적인 계획은 내년에 주변 상황이라든가 충청도 지역의 발전 계획에 따라서
◇위원장 김용아  많이 알려져 있기 때문에 점차적으로 해서 언제쯤이면 되겠다는 중장기적인 계획이 필요해요.  그리고 제가 봤을 때는 해저터널이 준공된다고 하더라도 시설 자체가 휴양소 시설로 운영되기에는 부적합하잖아요.  여기 사진에도 보다시피 반 층 이상을 계단으로 올라가야 되고 장애인이 접근하려면 뒤쪽으로 가야하는데 그것도 어렵고, 실내에 들어가도 평평하지 않고 계속 단이 져 있고, 주방은 따로 떨어져 있는데 거기도 단이 져서 편안하게 이동할 수 없는 상황이더라고요.
  그러니까 이 부분에 대한 논의를 거국적으로 하셔서 명확한 계획을 세우셔야 될 것 같아요.  예산은 예산대로 들어가는데 여러 가지 문제들이 많아서 논의를 했던 거니까, 그렇게 좀 해주세요.
◇어르신장애인과장 이선희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용아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다음은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해 심사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금운용계획안 89쪽부터 105쪽입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참고로 세출예산에서 복지건설위원회 심사 내용 중 사당어르신종합복지관 운영 기간제근로자 보수 기본급 부장 1명에 대한 일부 삭감의견과 사당어르신종합복지관 운영 기간제근로자 보수 수당 부장 1명에 대한 일부 삭감의견이 있었고요.  동작휴양소 기능보강 공사ㆍ공단 자본전출금 동작휴양소 기능보강 일부 삭감의견이 있었습니다.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다음은 성인지예산안에 대해 심사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인지예산서 48쪽부터 52쪽입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어르신장애인과 소관 예산안 중 사당어르신종합복지관 운영 기간제근로자 등 보수 기본급 2,374만 2,000원 삭감의견, 동 사업 수당 349만 5,000원 삭감의견, 동작휴양소 기능보강 공사ㆍ공단 자본전출금 동작휴양소 기능보강 2,597만 6,000원 삭감의견에 대하여는 최종 계수조정 시 재논의하기로 하고 어르신장애인과 소관 예산심사를 마치겠습니다.
  이선희 어르신장애인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보육여성과 소관 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 심사하겠습니다. 
  그러면 먼저 세입예산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명세서 12쪽, 25쪽, 36-37쪽입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다음은 세출예산안에 대해 심사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명세서 239쪽부터 260쪽입니다. 
  최민규위원님.
최민규 위원    240페이지에 어린이집 운영 지원 관련해서 받은 자료를 보니까 육아종합지원센터 운영 지원의 신규사업 중에 전문 분야 선택형 컨설팅이라는 게 있어요.  내용이 재무회계, 보육경영, 관계ㆍ소통 영역에 대한 선택형 컨설팅 및 사후관리인데 지난번에 이 컨설팅의 주된 내용이 재무회계라고 말씀하셨던 것 같아요.
  그런데 2021년 구립어린이집 공동회계 사무원 운영 방안에 근무인원 5명으로 다시 운영하겠다고 6,591만원을 올리셨는데 전문 분야 선택형 컨설팅하고 공동회계 사무원하고 중복되지 않나 싶은데, 어떻게 생각하세요?
◇보육여성과장 김경옥  전문 분야 선택형 컨설팅은요.  구립 위탁어린이집 58개소하고 동작형 어린이집 23개소에 대해서 재무회계나 보육경영, 관계ㆍ소통의 3개 영역 중에서 선택형으로 지원받고자 하는 어린이집에 대해서 전체적으로 컨설팅 하는 사업이고요.
  공동회계 사무원은 구립어린이집에 재무회계나 행정, 여러 가지 시설관리, 교직원 관리 등 다양한 업무가 가중되어 있습니다.
  특히 재무회계가 가장 어렵다는 얘기가 있어서 저희가 어린이집을 개별적으로 방문해서 시스템을 보고 그 시스템을 점검하면서 지출 증빙 서류가 제대로 갖추어졌는지 어린이집을 순회하면서 컨설팅하는 사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최민규 위원    어린이집에서 주로 어떤 내용으로 재무회계를 하고 있어요?
◇보육여성과장 김경옥  구에서 지원하는 보조금 사업이 있고요.  어린이집에서 보육료 수입을 잡아서 지출하는 예산 업무를 수행하는데요.  각기 다른 예산 과목에 해당하는 분야에 착오를 일으키거나 미흡한 부분이 있어서 감사에 지적되는 사례가 많고 업무처리에 상당히 어려움이 있다는 얘기가 있어서
최민규 위원    요즘 회계 프로그램 관리해 주는 게 엄청 많아요.  배우는 것도 어렵지 않은데 어린이집 원장들은 무슨 역할을 하지요?  이런 거 안 하고, 자기 사업인데.
◇보육여성과장 김경옥  원장님들의 역할이 상당히 많습니다.  시설관리부터 예산 회계나 지출업무도 해야 되고 교직원 관리도 해야 되고 부모와 소통 관련해서 업무적으로 한 분이 재무회계 업무를 하지 않는 이상 상당한 어려움이 있어서 어린이집 한 곳에 한 분을 지원하는 건 과한 것 같고 다섯 분 정도 선발해서 주 2-3회씩 하루 6시간씩 어린이집을 순회하면서 지도한다면 예산지출 과오 부분이 줄지 않을까 해서 사업에 반영했습니다.
최민규 위원    공동회계사무원 근무기간이 10개월인데 그 뒤에는 어떻게 하려고 해요?
◇보육여성과장 김경옥  예산이 마련된다면, 물론 이번 연도에 체계적으로 순회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부분을 보완한다면 더 개선될 사항이라고 믿고요.  만약 예산이 된다면 추가적으로 더 지원할 수 있는 방법을
최민규 위원    회계 프로그램 깔아주고 원장님들한테 공부하라고 하는 게 낫지 않아요?  매년 6,500만원이 들어간다는 건 이해가 안 되는데요.
◇보육여성과장 김경옥  이건 올해 신규로 시행하는 사업이라 여러 가지 시행착오나 과오에 의한 걸 방지하고자 마련한 사업입니다.  지원사업을 한다면 어린이집에 큰 도움이 될 거라고 보고 있습니다.
최민규 위원    어린이집에 특이한 재무회계가 필요한가요, 대게 루틴적으로 돌아가는 재무회계가 많을 것 같은데 한번 교육하면 제가 볼 때 큰 문제가 없을 것 같은데 10개월 후에 또 다시 이 예산을 들여서 하겠다는 말씀이세요?
◇보육여성과장 김경옥  그렇지는 않고 만약 이 사업을 추진해서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반복적으로 틀렸던 부분이 그 분들이 컨설팅함으로써 이 어린이집에서는 이런 과오가 있었고 저 어린이집에서는 이런 과오가 있으면 개선할 수 있는 기회가 돼서 시스템 관리나 사후관리에 좋은 효과가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에서
최민규 위원    혹시 지난해에 재무회계 쪽으로 어떤 일이 터진 게 있어요?
◇보육여성과장 김경옥  큰 사건은 없었고 착오 그런 부분이지 중대한 사안은 아니었습니다.
최민규 위원    그러니까 착오로 인해서 큰 손실이 있던 적이 있냐는 거예요.
◇보육여성과장 김경옥  그렇지는 않습니다.
최민규 위원    그러면 굳이 6,500만원을 들여서 이분들을 써야 돼요?
◇보육여성과장 김경옥  상주하는 게 아니라 순회하면서
최민규 위원    그러니까 회계에 큰 문제가 없었다면 굳이 6,500만원이란 돈을 들여서 공동회계사무원을 써야 되느냐는 말이에요.  지금까지 재무회계 쪽으로 사고 터진 게 있어요?
◇보육여성과장 김경옥  터진 건 없습니다.
최민규 위원    그런데 뭐 하러 이걸, 이해가 안 되네요.
◇보육여성과장 김경옥  여러 가지 예산지출 기준에 의해서 약간의 착오가 자주 일어나기 때문에
최민규 위원    악간의 착오 때문에 이 돈을 쓴다는 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보육여성과장 김경옥  위원님, 잘 사용해서 정착하면 재무나 회계 쪽 분야에 대해서
최민규 위원    여기 컨실팅하는 거 있잖아요.  선택적으로 재무회계 있잖아요.  본인들이 자신이 없다면 선택적인 거에 재무회계를 하면 되는 거예요.  전문분야 컨설팅에 보면 재무회계, 보육경영, 관계소통영역, 컨설팅 및 사후관리가 있으니까 이중에서 선택하는 거잖아요?  문제가 되는 재무회계 쪽이 약하다는 분들은 컨설팅을 재무회계를 받으며 된다는 얘기예요.  실질적으로 착오나 이런 게 있었지 크게 재무적으로 일이 터진 적이 없잖아요?
◇보육여성과장 김경옥  재무회계가 여러 가지 다양한
최민규 위원    그래서 저는 6,551만원 삭감하겠습니다.
◇위원장 김용아  국장님 발언하십시오.
◇복지국장 김미자  과장님 설명에 부연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편성한 사업은 시범적으로 한번 해보고, 어린이집에서 회계가 굉장히 어렵다고 해서 시스템 부분을 교육해서 잘 운영되면 내년에는 원장들이 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함입니다.  그러니까 이걸 삭감하면 안 되니까 재검토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최민규 위원    그리고 민간·가정어린이집 명절상여금 8,000만원이 있는데 민간·가정어린이집에 명절상여금을 왜 구비로 줘야 되지요?
◇보육여성과장 김경옥  민간·가정어린이집 같은 경우 처우가 상당히 열악합니다.
최민규 위원    구립은 명절상여금 똑같이 나가고 있어요?
◇보육여성과장 김경옥  지금 편성한 것과는 다릅니다.
최민규 위원    구에서 구립어린이집에 명절상여금을 주고 있냐고요?
◇보육여성과장 김경옥  어린이집 운영비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최민규 위원    다시 물을게요, 명절상여금으로 주냐고요?
◇보육여성과장 김경옥  구립에는 지원하고 있습니다.
최민규 위원    명절상여금 얼마씩 주고 있어요?
◇보육여성과장 김경옥  본봉의 10% 이내로 지원할 수 있도록
최민규 위원    명절상여금을 줄 수 있는 근거가 어디 있어요?
◇보육여성과장 김경옥  어린이집 자체 운영비로 지원할 수 있다고 예산편성 기준을
최민규 위원    자체 운영비로 명절상여금을 줄 수 있다는 조례를 주세요.
◇보육여성과장 김경옥  알겠습니다.
최민규 위원    지금 주세요.
  자료를 보고, 8,000만원 삭감의견입니다.
◇보육여성과장 김경옥  이건 민간에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최민규 위원    예, 알고 있습니다. 
  민간은 개인사업 아니에요, 개인사업인데 명절상여금을 구비로 준다는 게 말에 됩니까?
◇보육여성과장 김경옥  교직원들의 처우가 너무 열악해서 다른 자치구에 확인해 봤습니다.  3개 자치구가 약간의
최민규 위원    3개 구는 주고 나머지 22개 구는 안 주네요.
◇보육여성과장 김경옥  그런데 지금 보육 교직원 처우개선을 위해서 우리 구에서 지원할 필요성이 있다고 봐서
최민규 위원    자료를 보고 말씀드리겠습니다.
  253쪽 열린육아방 맘스하트카페 인건비 및 운영비, 열린육아방 맘스하트카페 추가운영비 내용을 보면 인건비, 렌탈료 등 추가지원이 필요하다고 했는데 위에 것과 인건비가 중복되는 건 아닙니까?
◇보육여성과장 김경옥  중복되는 건 아닙니다.  시·구비로 지원하는 것도 일부가 있고 시·구비 외에 맘스하트카페가 13개소가 있는데 거기에 인건비를 한 분씩 50%는 시비로 지원하고 나머지는 구비로 지원하는데 그 외에
최민규 위원    부족해서?  매칭이 몇대 몇이에요.  5대 5네요.
◇보육여성과장 김경옥  시·구비 매칭이 5대 5고 부족분 추가 편성하는 건 순수 구비입니다.
최민규 위원    매칭이면 시에서도 똑같이 받아야지 우리가 구비로 해야 되는 거예요?
◇보육여성과장 김경옥  한 분의 인건비만 50% 지원하고요.
최민규 위원    한 분만?
◇보육여성과장 김경옥  그런데 사당3동이나 사당1동, 상도2동 같은 경우에는 두 분이 근무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그에 해당하는 인건비와 운영비입니다.
최민규 위원    근무할 수 있다는 게 무슨 말이에요, 근무하고 있다는 거예요, 앞으로 뽑는다는 거예요?
◇보육여성과장 김경옥  하고 있습니다.
최민규 위원    그런데 할 수도 있다고 말씀하세요? 
  254쪽 국공립어린이집 확충에 구유재산 대부료 연꽃어린이집이 있는데 개원일이 언제지요?
◇보육여성과장 김경옥  개원한 지 30년 이상 됐고 이 부지가 국유지라서 기획재정부 부지입니다.  그에 해당하는 사용료를 대부료로 편성
최민규 위원    30년 됐는데, 국유지 점유한 걸, 매년 냈어요?
◇보육여성과장 김경옥  무상대부 계약기간이 끝났고 이후에는 대부료를 지불해야 되는 황이라
최민규 위원    언제부터 지급한 거지요?
◇보육여성과장 김경옥  3년 치 정도를 못줘서 금년도 추경에 편성해서 다 지불했고요.
최민규 위원    3년 정도 된 거예요?
◇보육여성과장 김경옥  그렇다고 보시면 됩니다.
최민규 위원    다른 부지 알아봐서 이전해야 되는 거 아니에요, 계속 대부료 납부할 거예요?
◇보육여성과장 김경옥  구립 연꽃어린이집 대체 신축계획이 있는데 말씀하신 대로 대부료가 너무 많아서 대체부지도 확보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최민규 위원    다른 데 신규어린이집 확보하려고 계속 알아보는데 그런 건 지금 돈 나가는 게 없잖아요.  대부료 나가는 연꽃어린이집 자리부터 먼저 알아보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보육여성과장 김경옥  예, 알겠습니다. 
  알아보고 있습니다.
최민규 위원    259쪽 청소년 미혼모 임신출산 진료비 300만원이 있는데 보건소 건강관리과에 보면 청소년 산모 임신출산 의료비 지원이 있는데 겹치는 거 아니에요?
◇보육여성과장 김경옥  이 경우는 미혼모부에 대한 지원이고 보건소에서 지원하는 국민행복카드바우처 전액 소진 후에 추가적으로 지원하는 사업비입니다.
최민규 위원    여기 청소년 미혼모가 5명으로 되어 있는데 맞아요?
◇보육여성과장 김경옥  저희가 관리하는 가구에 해당하는 명수는 13가구, 15명이 있습니다.  미혼모 임신출산 진료비는 금년에 나간 적이 없어서 내년도에 어느 정도
최민규 위원    명수가 5명이 맞냐고요?
◇보육여성과장 김경옥  지금 확인한 자료는 없는데 예측해서 5명분 예산을 확보한 상황입니다.
최민규 위원    명수가 어느 정도인지 확인되지 않아요?
◇보육여성과장 김경옥  금년 하반기부터 시행한 사업인데 금년도에는 1명도 안 나갔는데 혹여 내년에 있을 수 있을 것 같아서 5명분을
최민규 위원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용아  과장님, 보건소에서는 작년에 청소년 미혼모가 2명 정도 됐던 것 같고요.  임신ㆍ출산도 중요하지만 사실 청소년이면 아이들인데 아이들이 안정적으로 할 수 있게 임신출산에 한정하지 말고 자리를 잡을 수 있게 도와주는 형식으로 가서 비용을 좀 더 많이 지원해 주면 어떨까 하는 생각입니다.  5명으로 한정짓지 말고 사실 그 아이들이 안정적으로 자리를 잡아 되지 않겠습니까?  그런 부분을 꼭 임신ㆍ출산비로만 줘야 됩니까, 법적근거가?
◇보육여성과장 김경옥  미혼보무 양육비나 가정에 도움을 주고자 냉ㆍ난방비하고 임신ㆍ출산 진료비 이렇게 3종류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김용아  청소년 미혼모가 따로 있으니까, 양육비 지원은 미혼모부 양육비 지원사업이고 그 안에 아동양육비 냉난방비 지원, 청소년 미혼모로 분류되어 있잖아요?  청소년 미혼모는 그냥 미혼모보다 더 불안정하잖아요.  좀 안정적으로 할 수 있도록 60만원으로 딱 정하지 말고 좀 더 많이 지원할 수 있는 방법은 없어요?  많이 나올 것 같지는 않아요.  작년에 2명, 재작년에 1명이라고 기억하고 있는데, 100만원이든 200만원이든 한 사람한테 줄 수 있게 방법을 바꿀 수 있냐는 말이지요.
◇보육여성과장 김경옥  그건 따로 검토해 봐야 되겠습니다.
◇위원장 김용아  그렇게 재논의 의견을 내겠습니다.  60만원씩 5명의 산출을 바꿔서 아이들이 좀 더 안정적으로 자리 잡을 수 있게 도와주는 의미로.
  250쪽 어린이집 안전관리 전문요원 운영은 이분들은 어디서 근무하나요?
◇보육여성과장 김경옥  육아종합지원센터에 있습니다.
◇위원장 김용아  몇 분이?
◇보육여성과장 김경옥  한 분이 근무하고 계십니다.
◇위원장 김용아  한 분이 어떤 일을 하시나요?
◇보육여성과장 김경옥  한 분이 어린이집을 순회하면서 경보수나 안전점검 관련된 걸 관리하고 있는 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위원장 김용아  안전점검, 설비를 해요?
◇보육여성과장 김경옥  경미하게 고장 난 부분을 고치고 위험한 시설이 있는지도 정기적으로 순찰하는 역할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위원장 김용아  관리 개념으로 보면 되나요?
◇보육여성과장 김경옥  직접 순회할 때 화장실이나 고장난 문이 있으면 직접 수리도 하고요.  소방, 전기, 안전관리 분야 자격증을 소지한 분으로 선발해서 간단한 건 수선하는 사항도 있습니다.
◇위원장 김용아  원래 있어야 되는 건가요?
◇보육여성과장 김경옥  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센터별로 한 분씩 채용해서 시비로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위원장 김용아  50%씩 하는 것 같은데요.
◇보육여성과장 김경옥  시비 보조사업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김용아  251쪽 클로버 부모교육 운영은 어떻게 하고 있습니까?
◇보육여성과장 김경옥  아동학대 사건에 대한 예방을 위해서 부모에게 올바른 양육관도 지도ㆍ교육하고 아이들과 놀 수 있는 역할놀이나 아이들과 놀아주는 실습을 진행하는 사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위원장 김용아  어린이집에 찾아가서 하나요?
◇보육여성과장 김경옥  방문도 하고 집합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김용아  노출되지 않은 부분에서 아동학대가 일어나잖아요.  교육도 받고 밖에서 활동하는 분들은 오히려 열성적으로 자녀를 키우고자 하는데 사실 아동학대 예방이라고 하면 숨어서 안 보이는 곳에서 일어나는 일을 찾아야 될 것 같습니다.  그런 부분을 찾아야지 보여주기 식으로 운영되는 건, 저는 예산을 삭감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숨어있는 열악한 가정을 발굴해서 살피는 게 포커스에 맞는 교육이지 않나 싶어서 조언을 드립니다.
◇보육여성과장 김경옥  예.
◇위원장 김용아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다음은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해 심사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금운용계획안 109쪽부터 115쪽입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다음은 성인지예산안에 대하여 심사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인지예산서 53쪽부터 69쪽입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복지건설위원회 심사내용 중 육아종합지원센터 운영 민간위탁금 연수ㆍ연구비 등 재논의 의견이 있었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보육여성과 소관 예산안 중 어린이집 운영 지원 민간위탁금 영유아 중심 보육환경개선사업6,551만원 삭감의견, 육아종합지원센터 운영 지원 민간위탁금 연수연구비 등 18억 2,838만원 재논의 의견, 어린이집 운영지원 사회복지사업보조 보육교직원 명절상여금 8,000만원 삭감의견, 여성 한부모 지원 사회보장적수혜금 청소년 미혼모 임신ㆍ출산 진료비 300만원 재논의 의견에 대하여는 최종 계수조정 시 재논의하기로 하고 보육여성과 소관 예산심사를 마치겠습니다. 
  김경옥 보육여성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아동청소년과 소관 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 심사하겠습니다.
  먼저 세입예산안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명세서 14쪽, 16쪽, 17쪽, 26쪽, 29쪽, 37쪽, 38쪽입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다음은 세출예산안에 대해 심사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명세서 263쪽부터 289쪽입니다.
  최민규위원님
최민규 위원    265쪽 아동친화도시 조성이 있는데 관련 근거 조례가 아동친화도시조성에 관한 조례 제24조 내용이에요.  운영수당 중에 아동옴부즈퍼슨 운영수당은 그 조례에 해당돼요.  그런데 아동권리모니터링이나 아동놀이혁신위원회 운영수당은 아무리 봐도 법적근거가 없더라고요.
◇아동청소년과장 박주일  적시해서는 없는데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각종 위원회 구성 조례는 있습니다.
최민규 위원    옴부즈퍼슨은 정확하게 있는데 이건 없더라고요.
◇아동청소년과장 박주일  놀이혁신위원회 놀권리 조례에 근거가 있는데요.
최민규 위원    어디에요?
◇아동청소년과장 박주일  그 조례를 출력해서 제출토록 하겠습니다.  아동친화도시 관련 조례에는 없는데 다른 조례에 근거가 있어서 편성했습니다.
최민규 위원    동작구 아동종합 실태조사에 6,000만원이 있는데 자체 조사하는 거예요, 왜 갑자기 하게 된 거지요?
◇아동청소년과장 박주일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올해 초부터 준비했고요.  거기에 따라서 아동친화도시 관련 용역을 하게 되어 있어요.  용역 3개를 패키지로 묶어서 할 건데요.
최민규 위원    1건에 6,000만원이 아니라
◇아동청소년과장 박주일  1건이 아니고 3건을 순차적으로 2개월 연차로 3건의 용역을 추진하는 겁니다.
최민규 위원    267쪽 취약아동 지원이 있는데 세부사업설명서 440쪽에 보면 취약아동 지원에 대한 근거를 아동복지법 제26조, 동법 시행령 제26조로 근거를 달았는데 아동복지법 제26조 동법 시행령 제26조 내용은 아동학대 신고의무에 대한 교육을 언급하고 있는데 이 근거를 달고 주요사업 내용을 보면 설, 추석, 어린이날, 아동양육시설 입소아동 생일상 차림이라고 되어 있는데 주요내용을 보면 제시한 근거하고 하나도 안 맞아요.
  주요사업 내용과 이 사업을 하겠다는 법적 근거가 전혀 맞지 않아요.
◇아동청소년과장 박주일  저희가 좀 불찰이 있었는데요.  근거를 잘못 제시한 것 같고요.
최민규 위원    과장님 과뿐만 아니라 아까도 얘기했지만 작년부터 근거 없이 사업을 하지 말라고 그렇게 얘기했는데 근거 달아놓은 게 주요사업과 안 맞는 게 굉장히 많습니다.  다음에는 꼭 사업취지에 맞게 근거를 달아 주시기 바랍니다.
◇아동청소년과장 박주일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용아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이지희위원님
이지희 위원    유니세프 인증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세요.
◇아동청소년과장 박주일  아동친화도시를 유니세프 주관으로 인증을 추진하는데 서울시 자치구별로 볼 때 15개 구는 이미 인증됐고 10개 구가 추진이 안 됐는데 올해부터 9개 구가 추진 준비 중에 있어요.  여성친화도시 일환과 비슷하게 동작구 전체 아동복지 관련 여러 가지 지표와 예산을 분석해서 유니세프에서 인증해 주면 동작구는 아동친화도시가 되는 겁니다.  바로 되는 건 아니고 올 초부터 준비해서 조례도 추진했고 내년도에 본격적으로 예산을 투입해서 용역할 건데 인증이 되는 게 내년도 말이나 후년도 초쯤 돼요.  유니세프 한국 지부하고 저희가 매뉴얼에 따라서 준비하고 있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인증을 받았다고 해서 계속 가는 것은 아니고 4년마다 재인증 절차가 있어요.  이 부분은 저희가 늦은 감은 있지만 반드시 인증을 받아서 공신력을 얻을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이지희 위원    공식적인 인증기관이 유니세프 하나예요?
◇아동청소년과장 박주일  예, 유니세프요.  그건 세계기구거든요.
이지희 위원    그렇죠, 세계기구죠.
  알겠습니다.  
  그리고 266페이지에 지역아동센터 등 프로그램 운영 지원하는 것 있잖아요?  이분들이 운영에 상당히 어려움을 토로하시던데 운영비 지원액이 10년째 동일하다면서요?
◇아동청소년과장 박주일  그렇지 않아도 말을 들어서 25개 구를 분석해 봤어요.  저희가 예산 수준이나 지역규모를 보면 중간 정도 되는데 저희가 자체 조사한 바로 볼 때는 중간보다는 상회된 106만원씩 지원을 하거든요.  타 구에 비해서 적지는 않은데 그분들의 입장은 저도 이해는 합니다.  운영이 어려운 측면이 있어요.  그래서 그 부분은 저희도 늘려주고 싶은 마음이 있긴 한데 일단 센터별로 여건들이 달라요.  어떤 데는 임차를 해서 임대료가 과다하게 나가는 센터가 있고 그렇다고 일일이 구분해서 지원을 하면 기준이 또 명확하지 않아서 일률적으로
이지희 위원    그런데 이분들이 지역에서 가정보육이나 이런 힘든 부분까지 커버해 주시는 분들이 있더라고요.  제 지역구만 봐도 아이가 밥을 안 먹고 가면 도시락을 따로 해서 선생님이 직접 갖다 주시더라고요.  그런 모습을 보고 운영을 좀 더 지원해 드리면 아이들이 양질의 서비스를 받겠구나 해서 운영비 10만원 증액 요청하고요.
◇아동청소년과장 박주일  월 10만원이면 26개소에 10만원씩 12개월이라 그 돈이 적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이지희 위원    3,120만원 증액 요청합니다. 
  밥 같은 것도 잘 챙겨주시고 고생하시더라고요.
◇아동청소년과장 박주일   예, 고생을 많이 하십니다.
이지희 위원    그리고 274페이지에 사당청소년문화의집과 동작청소년문화의집도 어떻게 보면 코로나19 시대에 소외된 청소년을 위해서 열심히 해주고 계신데 상황이 어떤가요?
◇아동청소년과장 박주일  코로나19로 정상적인 개관은 못했고 일시적으로 많아졌을 때 하긴 했는데 운영은 기존 연도보다 대면프로그램은 전혀 하지 못했고 대신 범위에 맞게  온라인이나 비대면으로 수업 내용이라든가 프로그램을 개발해서 진행을 했습니다.  아이들이 사실은 공간에 와서 또래 아이들과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게 가장 최선의 방법이긴 한데 어쨌든 안 한 것은 아니고 비대면으로는 진행했습니다.  그렇지만 충분하지는 않았습니다.
이지희 위원    보면 오히려 초등학생이나 이런 아이들은 여러 가지 교육프로그램도 있고 학교에서 많이 노력해 주시는데 청소년바우처가 있긴 하지만 청소년에 대한 지원이 조금 부족한 것 같아요.  청소년들이 갈 곳이 많이 없잖아요?  아이들이 집에서 취미활동 등을 할 수 있게끔 프로그램을 많이 개발해 주셨으면 좋겠어요.  요즘에 취미활동 키트가 잘 나오잖아요?  그래서 사당청소년문화의집과 동작청소년문화의집 1,000만원씩 사업비 증액요청합니다.
◇아동청소년과장 박주일  예, 알겠습니다.
이지희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용아  과장님, 266쪽에 아동 복지교사 건강검진비가 있는데 여덟 분이 어느 곳에서 일하시는 분이에요?
◇아동청소년과장 박주일  센터가 25개소가 있는데 수요조사를 했어요.  센터별로 했는데 아동복지교사가 전일제로 주 25시간 근무하는 형태가 있고 단시간 주 12시간 근무하는 형태가 있습니다.  그게 8명인데 센터의 수요조사에 의해서 연도별로 채용해서 배치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김용아  제가 알기로는 지역아동센터는 구에서 운영하는 게 아닌데
◇아동청소년과장 박주일  이것은 저희가 구비로 하는 것보다는 시비와 매칭해서 하는 사업입니다.
◇위원장 김용아  시비 매칭이라는 말이 없는데?
◇아동청소년과장 박주일  죄송합니다.  구비 전액입니다.
◇위원장 김용아  8명을 파견하는 거예요?
◇아동청소년과장 박주일  채용해서 배치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김용아  8명만?
◇아동청소년과장 박주일  희망하는 센터에만 채용해서 배치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김용아  25개소 중에 8개소만 희망하나요?  왜 25개소 중에 8개소만
◇아동청소년과장 박주일  지역아동센터에 생활교사들이 있어요.  단기로 하면 하루에 2-3시간씩 강사 역할을 하는 겁니다.
◇위원장 김용아  그렇겠죠.  애들 끝나고 하는 거니까
◇아동청소년과장 박주일  기초학습지도를 한다거나 영어교육 쪽으로 배치하고 있는데 기본적으로 센터에서 충족하고 있는 센터가 많이 있어요.  왜냐하면 기존 교사들이 있으니까요.  그런데 인원이 더 많거나 부족한 센터들은 수요를 조사했더니 8개소가 있어서 채용해서 배치하고 있는 겁니다.
◇위원장 김용아  이 분들은 전일제라면서요.
◇아동청소년과장 박주일  단시간제죠.  하루에 2-5시간 정도입니다.
◇위원장 김용아  알겠습니다.  
  다함께돌봄사업과 키움센터, 지역아동센터 이 3개가 헷갈리는 것 같아요.
◇아동청소년과장 박주일  간단히 설명드리면 지역아동센터가 자생적으로 본인들이 지역 내에서 취약아동을 대상으로 돌봄을 했어요.  하다 보니까 장시간 운영하게 되고 후원금 등으로 운영을 하다가 어려워져서 몇 년 전부터 예산을 지원해서 지역아동센터는 현재 운영하고 있고요.
  다함께돌봄은 정부에서 추진하는 키움센터형입니다.  다함께돌봄은 취약계층뿐만 아니라 일반아동도 돌봄 수요가 많이 있거든요.  정부에서 그걸 추진했는데 서울시에서 올해부터 역점으로 서울시만큼은 우리동네키움센터로 명칭을 바꿔서 추진하자고 해서 대상 아동을 취약계층에 한정하지 않는 거고요.
  그다음에 초등돌봄교실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교육청에서 주관해서 학교 내에서 아이들을 방과 후 지도하는 그런 세 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자료로 제출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용아  267쪽에 결식아동 급식비 지원에서 연중 석식, 방학 중 중식이 있어요.  이게 학기 중 중식과 똑같이 6,000원인가요?
◇아동청소년과장 박주일  단가는 6,000원씩이 맞습니다.
◇위원장 김용아  지난번에 과장님께도 말씀을 드렸지만 다양하게, 아이들이 편안하게 접근할 수 있게
◇아동청소년과장 박주일  위원장님 말씀 참고해서 좀 더 노력하겠습니다.
◇위원장 김용아  267쪽에 취약아동 지원에 양육시설아동 생일상 지원이 있어요.  그리고 268페이지에 양육시설아동 생일상 지원이 똑같이 있는데 이게 어떻게 다른가요?
◇아동청소년과장 박주일  설명드리겠습니다.  
  예산 성격이 달라서 구분해서 편성한 건데 양육시설 생일상 차려주는 예산이 맞습니다.  행사 실비 지원금 성격인 420만원은 봉사하는 참여자들의 식사비입니다.  앞에 있는 행사운영비는 양육시설에 있는 생일이 도래한 아이들이고요.  행사 실비 지원금은 같이 참여하는 사람들의 간식비나 식비입니다.
◇위원장 김용아  여기가 어느 시설이에요?
◇아동청소년과장 박주일  상도3동에 청운보육원, 노량진1동에 성로원, 상도1동에 시온원 이렇게 3개 시설이 있습니다.
◇위원장 김용아  제가 청운보육원은 자주 다니는데 여기는 사회단체에서 하는 걸로 알았더니
◇아동청소년과장 박주일  단체에서 참여를 같이 하시잖아요?  같이 참여해서 차려주는 거죠.
◇위원장 김용아  제가 알고 있는 것과 다른데
◇아동청소년과장 박주일  그것은 파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용아  더 이상한 게 생일이 도래한 아이들한테 980만원인데 봉사자들이 이렇게 식비가 많아서, 차린 거 같이 먹거든요?
◇아동청소년과장 박주일  같이 하는 거죠.
◇위원장 김용아  이걸 3개로 나눠주는 거예요?
◇아동청소년과장 박주일  3개 시설에 분기별로, 한 달에 한 번을 할 수는 없어서 분기별로 한 시설에 있는 아이들을 모아서 같이
◇위원장 김용아  우리 지역이 청운인데 한 달에 한 번 하거든요?
◇아동청소년과장 박주일  청운은 한 달에 한 번 한다고 합니다.  다른 시설은 분기로
◇위원장 김용아  분기로 합니까?  이걸 아이들이 되게 좋아한대요.  일반 주민들이 부모가 같이 가서 아이들도 직접 만나고 식사도 하니까 좋거든요?  그러면 이걸 매번 하기에는 성로원이나 이런 데서 힘들어해서 그럴까요?
◇아동청소년과장 박주일  청운이 매월 한다고 하니까 협의해서 다른 시설과 협의를 해서 크게 불편함이 없으면 매월 하는 쪽으로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용아  그러면 예산이 올라가야 할까요?
◇아동청소년과장 박주일  그렇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예산이 많으면 좋겠지만 행사를 기획하고 같이 진행해서 참여하는데 의의가 있다고 보거든요.
◇위원장 김용아  아이들이 기다린대요.
◇아동청소년과장 박주일  매월 도래되는 달에 하는 것으로
◇위원장 김용아  선물로 정성껏 만든 인형도 해주니까 아이들이 많이 기대해요.  만약에 예산이 더 필요하면 말씀하시고
◇아동청소년과장 박주일  저희가 한번 수요파악을 해보고 부족할 것 같으면 말씀드리겠습니다.
◇위원장 김용아  이미연위원님.
이미연 위원    273페이지에 청소년시설 운영비, 이번에 코로나19로 청소년시설 운영을 많이 안 했잖아요?
◇아동청소년과장 박주일  프로그램을 안 한 것은 아니고 비대면으로 내용을 진행했습니다.  대면으로 할 수밖에 없는 것은 못했습니다만 비대면으로 변경해서 하는 것은 가능하면 다 추진했고요.  그리고 휴관은 했지만 종사자들은 출근을 계속했어요.  인건비는 계속 발생한 사항이 있고 직원들이 근무하다 보니까 기본적인 운영비도 지출된 바가 있어서, 예산이 크게 보면 인건비와 운영비와 사업비로 되어 있잖아요?  인건비와 운영비는 정상적으로 지원이 됐는데 사업비 중에서 대면으로만 할 수 있는 건 부득이하게 못했지만 그렇지 않고 변경이 가능한 것은 온라인으로 해서 비대면으로 진행을 다해서 올해 정산을 해봐야 되겠지만 큰 변동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내년에도 빠른 시간 안에 코로나19가 없어질 거라고 보이지는 않지만 저희들 희망은 빨리 종식이 돼서 정상적인 운영이 될 수 있기를 바라는 측면으로 예산편성 요구를 한 겁니다.
이미연 위원    그동안 대면으로 못한 것을 비대면 프로그램을 이용한 걸로 알고 또 이번에 사업비도 3,800만원 정도가 올라서 32%가 오른 걸로 알고 있거든요.  예산이 충분히 반영된 걸로 알고 있는데 증액 얘기가 나와서 이것은
◇아동청소년과장 박주일  사업비 3,800만원 중에 연말에 신대방동에 청소년아지트를 개소할 겁니다.  거기에 대한 운영비가 들어간 부분이 있어서 증액 얘기가 나온 거고 일반적인 증액은 통상적인 부분만 반영된 거라 자료 제출하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올해 프로그램 운영 현황과 내년도에 증액된 부분에 대해서 어떻게 운영할 건지 설명드리겠습니다.
이미연 위원    저는 재논의하겠습니다.
◇위원장 김용아  과장님, 278쪽에 저소득층 여성청소년 위생용품 지원이 저소득층 여성 청소년으로 딱 정해져 있어요?
◇아동청소년과장 박주일  대상은 정해져 있습니다.
◇위원장 김용아  제가 들은 바로는 한부모가정에서 아빠와 사는 아이들이 어려움을 토로한다는 이야기가 있어서요.
◇아동청소년과장 박주일  한부모가정 자녀도 대상입니다.
◇위원장 김용아  알겠습니다.  
  이지희위원님.
이지희 위원    282페이지에 위기가족 상담 지원사업이요.  여가부에서 하는 프로그램과 중복되지 않나요?
◇아동청소년과장 박주일  위기가족 상담 지원은 저희가 건강가정ㆍ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 위탁해서 하고 있는 건데 그 센터에서 하는 업무가 여가부 관련 업무거든요.
이지희 위원    구비로 나가는 게 맞아요?
◇아동청소년과장 박주일  구비로 하게 된 이유는, 위기가정 대상이 뭐냐 하면 가정폭력 우려가 있거나 긴급 상담이 필요한 경찰서에 신고된 가정을 대상으로 상담 서비스라든가 미술치료, 놀이치료 등 특화사업을 진행하는 겁니다.  가장 어려운 시기에 바로 지원을 하는 시스템인데 구비 사업으로 하는 취지는 아주 위급한 가정에 즉시 개입해서 해소하고자 하는 내용이라서
이지희 위원    올해 운영실적 좀 가져다주세요.
◇아동청소년과장 박주일  예, 알겠습니다.
이지희 위원    이건 우리가 지원하는 게 아니라 시나 국가에서 해야 되는 것 아니에요?
◇아동청소년과장 박주일  해주면 좋겠는데 안 하고 있었기 때문에
이지희 위원    받을 수 있는 게 없어요?
◇아동청소년과장 박주일  그것은 저희가 시나 국가에 건의할 건데 실적으로 보면 총 2,280명을 지원한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올해 현재까지 상담이 1,917명, 치료상담이 363명, 놀이 및 미술 치료가 363명 이렇게 되어 있는데 자료로 드리겠습니다.
이지희 위원    위기가족의 상담을 지원하는 사업은 꼭 필요하죠.  필요한데 우리 구비를 안 쓰고 정부에서 하는 것과 연계시켜줄 수는 없는 건지를 여쭤보는 거예요.
◇아동청소년과장 박주일  그 부분은 현재는 없었고 내년에도 계획이 없기 때문에 구비로 진행을 하면서 정부나 시에 건의해서 예산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지희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용아  과장님, 287쪽에 아동보호전담요원은 어디에서 근무하시는 분들이에요?
◇아동청소년과장 박주일  저희 팀 내에 드림스타트가 있습니다.  취약계층 아동을 주로 사례관리하는 팀인데 그 안에 올해 10월 1일부터 정부에서 전국을 대상으로 각 지자체별로 아동보호체계를 구축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전담 직원으로 사회복지직 직원이 임기제 공무원으로 채용되어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내년에는 사회복지직 2명이 늘어나야 되고요.  사례관리원 7명이 더 충원되어야 하는 형편이라, 당연히 아동 학대가 안 일어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인데 요즘 언론에 보면 간헐적으로 각 지자체별로 사례들이 있어서 미연에 방지하고, 특히 또 이게 생긴 이유가 아까 3개의 시설이 있다고 말씀드렸는데 시설 내에서 이루어지는 학대도 간간히 있어요.  그런 부분도 미연에 방지하는 기능을 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위원장 김용아  드림스타트에서 이분들이 근무를 하면서 파견 나가서
◇아동청소년과장 박주일  사례가 생길 때마다 경찰과 전문가하고 같이 대동해서 아동 학대 사례에 대한 케이스 관리를 하는데 심하게는 몇 개월 이상 걸리는 경우가 있고 또 근래에 아동학대 의심이 있어서 가정 분리를 했어요.  일시보호로 갔다가 거기에 계속 있을 수 없으니까 강남에 있는 보호시설로 인계해서 관리하고 있는데 어쨌든 아동학대 부분은 계속해서 저희가 꾸준히 관심을 가져야 될 걸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김용아  그러면 이분들이 발굴하고 이런 것은 아니네요?
◇아동청소년과장 박주일  신고나 의심이 드는 경우에 하는 거죠.
◇위원장 김용아  여력이 되면 파견해서 상황도 보고
◇아동청소년과장 박주일  파견이 아니고 직원입니다.
◇위원장 김용아  그런 것도 좀 했으면 좋겠습니다.
◇아동청소년과장 박주일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용아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다음은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 심사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금운용계획안 119쪽부터 125쪽입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다음은 성인지예산안에 대하여 심사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인지예산서 70쪽부터 80쪽입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아동청소년과 소관 예산안 중 지역아동센터 운영 지원 민간위탁금 부족교사 인건비 및 프로그램 운영비 3,120만원 증액의견, 청소년시설 운영 민간위탁금 사업비 2,000만원 증액의견과 재논의 의견에 대하여는 최종 계수조정 시 재논의하기로 하고 아동청소년과 소관 예산심사를 마치겠습니다. 
  박주일 아동청소년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위원 여러분, 위원님들과 관계공무원들의 휴식을 위하여 10분간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이의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5시43분 회의중지)

(16시11분 계속개회)

◇위원장 김용아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사회복지과 소관 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 심사하겠습니다.
  그러면 먼저 세입예산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명세서 21쪽, 27쪽, 38쪽, 39쪽입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다음은 세출예산안에 대하여 심사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명세서 293쪽부터 307쪽입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다음은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해 심사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금운용계획안 129쪽부터 135쪽입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사회복지과 소관 예산심사를 마치겠습니다. 
  김미자 복지국장, 최호규 사회복지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주택과 소관 예산안에 대해 심사하겠습니다.
  먼저 세입예산안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명세서 8쪽, 16쪽, 18쪽, 20쪽, 39쪽입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다음은 세출예산안에 대해 심사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명세서 313쪽부터 319쪽입니다.
  국장님께 제가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번에 맘스하트카페와 상도지역주택조합 기부채납 시설을 봤더니 기부채납을 받으면서 불합리한 것들이 있습니다.
  제가 부탁을 드리고 싶은 것은 기부채납 받을 거는 우리 구 재산이니까 우리 구가 쓸 수 있는 것을 잘 봐서 심의할 때 심의위원님들하고 건축과 담당하시는 분과 논의해서 동선이라든가 실이라든가 예를 들면 기계실을 공공시설을 통해서 들어가게 해 놨습니다.  들어오는 데를 돌아서 들어오게끔 해 놨는데 저도 아파트 설계를 해 보면 공공시설까지 깊이 못할 때가 있습니다.  이분들이 잘 못해서 그런 게 아니고 못 볼 수도 있으니까 그런 부분들을 우리는 기술진들이 많으니까 촘촘히 크로스 체킹해서 봐줄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도시건설국장 김승수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께서 말씀하셨듯이 공공시설에 대해서는 그만큼 주고 받는 것이기 때문에 공짜가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역세권에 근접해야 되고 가장 좋은 위치에 가장 좋게 짓도록 노력하겠고요.  평면계획 자체도 주관 부서와 협의를 통해서 앞으로 시행해 나가겠습니다.
◇위원장 김용아  전담해서 누군가가 책임있게
◇도시건설국장 김승수  공공시설은 제가 전담해서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김용아  체계적으로 봤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주택과 소관 예산안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이등호 주택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도시개발과 예산안에 대하여 심사하겠습니다.
  먼저 세출예산안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개발과는 세출예산만 있으며 사업명세서 331쪽부터 333쪽입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도시개발과 소관 예산안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김형엽 도시개발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도시계획과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심사하겠습니다.
  먼저 세입예산안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명세서 11쪽입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다음은 세출예산안에 대하여 심사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명세서 323쪽부터 327쪽입니다.
  이지희위원님.
이지희 위원    323쪽 상도동 생활SOC복합화사업 부지매입비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계획과장 이의신  현재 상도동에 경로당과 살피재주차장 있는 거를 상도동에서 가장 필요로 하는 수영장과 주차장을 살리고 그 이외 행복주택 65세대를 복합화 사업하는 겁니다.
이지희 위원    보조를 얼마 받죠?
◇도시계획과장 이의신  생활SOC 사업으로 해서 국비를 보조 받을 예정이고요.
이지희 위원    얼마나요?
◇도시계획과장 이의신  100억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지희 위원    중장기계획에 들어가 있는 건가요?
◇도시계획과장 이의신  생활SOC 사업으로는 100억인데 국비 40억, 시비 24억은 행복주택에 들어갈 수 있는 돈을 저희 SOC 사업으로 당기는 것이고 그다음에 SH에서 17억을 더 해서 총 공공시설에는 100억이 들어가는 겁니다.
이지희 위원    100억 중에 21억을 구비로 지출하는 겁니까?
◇도시계획과장 이의신  토지매입비만 21억이고 공사비로 해서 19억을 더 지출해서 구비는 총 40억 들어갈 예정입니다.
이지희 위원    언제부터 계획한 겁니까?
◇도시계획과장 이의신  올 하반기부터 시작했습니다.
이지희 위원    이정도 규모이면 중장기계획에 넣었어야 되는 것 아닙니까?
◇도시계획과장 이의신  상도동 지역에 당초 생활권계획에서도 마찬가지이고 주민들의 수영장, 체육시설에 대한 요구사항이 많았습니다.  중기재정계획에는 체육문화과로 되어 있었습니다.  2016년도에 타당성 조사를 할 때는 공사비가 너무 많이 나와서 시행을 못했던 건데 올 하반기에 SH하고 행복주택 짓는 것으로 협의가 되는 바람에 수영장, 주차장, 행복주택 복합화 사업으로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도시건설국장 김승수  제가 보충설명 드리겠습니다.
  2016년도에 그 지역에 필요시설로 계획을 잡았는데 비용이 너무 많이 들어가다 보니까 못했고요.  최근에 정부에서 생활SOC 사업과 복합화해서 경로당도 유지하고 주차장도 유지하고 지역주민들이 필요한 수영장 4레인을 넣고요.  저희가 구비를 최소화하고 국비라든가 SH를 동원해서 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이지희 위원    지역 분들과 충분한 의견교환이 있었나요?
◇도시계획과장 이의신  2016년도에 타당성 조사를 할 때 설문조사를 한 사항이 있습니다.
이지희 위원    2016년이면 몇 년 전이죠?
◇도시계획과장 이의신  그 이후에도 계속적으로 수영장과 사우나, 체육시설에 대한 욕구는 있었습니다.  우리 구는 유휴부지가 없기 때문에 숭실대에서 사업하는 부분에 대해서 그 부분을 포함시키려고 노력해 봤고요.  최종적으로 국장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복합화 사업으로 해서 구비를 절감하면서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이지희 위원    그 정도 규모이면 충분한 설명이 있어야 된다고 보는데 21억 삭감의견입니다.
◇도시건설국장 김승수  사전에 위원님께 말씀 못 드린 부분에 대해서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바로 시간을 내서 진행과정과 왜 해야 되는지, 우리 구민들이 얻는 부분이 어떤 부분인지를 정리해서 별도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이지희 위원    미리 설명해 주셨어야죠?
◇도시건설국장 김승수  죄송합니다.  선별진료소 왔다 갔다 하다 보니까 놓쳤고요.  제 불찰이고 이 사업 자체는 주민들이 지속적으로 요구했는데 구 재정여건이 허락하지 않아서 못 했다가 최근에 정부에서 생활SOC가 나오는 바람에 저희가 같이 접목을 한 겁니다.  이 사업 자체도 정부 사업을 홍보하는 효과도 되는 부분이고 사업 취지는 위원님께서 공감하시는데 그런 부분을 제가 설명 못했다는 것에 대해서는 사죄의 말씀을 드리고 별도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이지희 위원    전에 체육문화과에서 중기계획에 넣었다고 했잖아요.  그것도 같이 갖고 오세요.
◇도시계획과장 이의신  알겠습니다.
이지희 위원    326쪽 상도3동 구참여예산에 골목길 솔라표지병 설치가 있는데 이게 뭡니까?
◇도시계획과장 이의신  상도3동에 골목길이 많은 부분이 있는데 그 부분에 솔라표지병이라고 해서 어두운 부분에 대해서 가로등이나 보안등을 설치할 수 없는 부분에 바닥에 솔라표지병을 설치해서 방범 및 안내해 주게 설치하는 겁니다.
이지희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용아  과장님, 상도동 생활SOC 복합화 사업 부지매입비는 행정재무위원회에서 재무과에서 논의할 때 논의가 있었던 사항이고 내용을 잘 알고 있잖아요.
  저는 원안의견 내겠고요.  
  지난번에도 계속 지속적으로 도시계획과에 요청하는 것이 동작구에 상업지역과 준주거지역이 부족하다 보니까 토지 지가는 많은데 안 나오니까 계속 개발이 잘 안 되고 있습니다.  많은 주민들이 그에 대해서 민원도 많이 오고 위원님들께서도 그런 민원을 받고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런데 이 도시관리 업무추진이 늦어지는 것에 대해서 특별히 보라매지구 부분에 대해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계획과장 이의신  보라매지구단위계획이 늦어진 것에 대해서는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시도 그전에는 협의 자체가 안 되었습니다.  그런데 현재는 담당도 바뀌고 팀장도 바뀌면서 보라매지구에 대해서도 이번 달 안에 열람공고 나갈 예정에 있습니다.  상업지역이라든지 용도지역 조정에 대해서 굉장히 많은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스팟으로 해서 특별계획구역을 지정했는데 이번에 최종적으로 시하고 협의된 게 광범위한 범위로 해서 용도지역 조정가능지역으로 최종 협의를 해서 이번에 공람할 예정으로 있습니다.  공람하게 되면 시 공동위원회에 바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용아  도시관리를 우리 동작구 지가도 그렇고 토지의 효율을 높일 수 있게 하시라는 의미에서 도시관리 업무추진비 시책추진업무추진비 300만원 증액의견 내겠습니다.
최민규 위원    그러면 다른 과에서 좋아하겠습니까?  다른 과도 다 올려줘야지.
◇위원장 김용아  여기는 다르잖아요.
서정택 위원    도시계획과 업무추진비를 다 합해 보니까 한 달에 100만원씩 업무추진비가 나갑니다.  예산지침에 업무추진비는 동결입니다.
◇위원장 김용아  그렇게 되어 있습니까?  담당이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산팀장 김혜란  기획조정과 예산팀장 김혜란입니다.
  업무추진비 증액에 대해서 올해는 신규 사업이 새로 생기지 않는 이상은 예산 편성할 때는 동결로 원칙을 잡았습니다.
◇위원장 김용아  구 원칙이에요?
◇예산팀장 김혜란  예, 구 내부에서 저희가 할 때는 그렇게 했습니다.  의회에서 시책업무추진비 증액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다른 부서와의 형평성 부분도 있기 때문에 저희가 심의한 것과 같이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편성할 때 저희도 내부기준을 가지고 편성하기 때문에요.
◇위원장 김용아  알겠습니다. 
  이지희위원님.
이지희 위원    타 부서 형평성 문제도 있기 때문에 업무추진비 원안의견입니다.
◇위원장 김용아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복지건설위원회 심사내용 중에 도시계획과 공공디자인 운용 연구용역비 공공디자인 클리닉 재논의 의견이 있었고 공공디자인 운용 시설비 공공디자인 진흥 선도사업 재논의 의견이 있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도시계획과 소관 예산안 중 공공디자인 운용 연구용역비 공공디자인 클리닉 1,000만원 재논의 의견, 동 사업 시설비 공공디자인 진흥 선도사업 1억원 재논의 의견, 도시계획관리 시설비 상도동 생활SOC복합화 사업 부지매입비 21억원 삭감의견과 원안의견에 대하여는 최종 계수조정 시 재논의하기로 하고 도시계획과 소관 예산심사를 마치겠습니다. 
  이의신 도시계획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건축과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심사하겠습니다.
  먼저 세입예산안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명세서 16쪽, 18쪽, 20쪽입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다음은 세출예산안에 대해 심사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명세서 337쪽부터 340쪽입니다. 
  이지희위원님.
이지희 위원    건축물 안전점검을 하실 때 보통 몇 분이 나가서 하시죠?
◇건축과장 임창섭  전문가 한 분에서 두 분이고 양이 많을 때는 배분해서 점검하고 있습니다.
이지희 위원    두 분의 의견이 다를 때는 어떻게 돼요?
◇건축과장 임창섭  한 장소를 두 분이 가는 건 아니고 양이 많을 때 장소를 나눠서 갑니다.
이지희 위원    건축물에 대한 안전을 꼼꼼하게 살펴야 하는데 한 분이 하시기에 적정한 업무량인가요?
◇건축과장 임창섭  전문가 점검이 정밀하게 한다기보다 육안으로, 전문가들이 그동안의 경험치로 보는데요.
이지희 위원    전문가들의 육안을 믿고 맡겨도 돼요?
◇건축과장 임창섭  아무래도 업무 경험치를 무시할 수 없고 만약에 필요하다면 장비를 사용할 수 있는데요.
이지희 위원    올해 적발된 사례가 어느 정도 있어요?
◇건축과장 임창섭  제3종시설물은 상도동 강남아파트 상가 1개소가 있고, 적발보다는 나가서 보수보강 등급에 대한 의견을 주면 시설물 소유자에게 보수ㆍ보강하도록 안내하는 사항이고요.
이지희 위원    안내하고 그다음 절차는 어떻게 돼요?
◇건축과장 임창섭  안내 후에도 보수보강을 하지 않을 때는 과태료 등의 행정처분을 할 수 있고요.
  마찬가지로 급경사지도 18개 정도 정해진 곳이 있는데 여기도 전문가들이 나가서 보수보강, 유지 방법들을 지적해 주면
이지희 위원    올해 행정처분 받은 곳은 몇 군데가 있나요?
◇건축과장 임창섭  지금까지는 안내 차원에서 했었는데요.  행정처분에 대해서는 조사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도시건설국장 김승수  보충 설명드리겠습니다. 
  안전점검이라는 것은 어떠한 시설물에 대해서 사전에 위험할 것을 예견해서 찾아내는 겁니다.  민간 건축물을 대상으로 하는데, 점검결과에 따라서 민간 건축물 건축주에게 이런 부분에 문제가 있으니까 고치라고 얘기하고 그런 얘기를 들으면 저희가 전문가를 동원해서 공법 등을 안내합니다.  당장 무너질 것 같으면 시에 바로 안 하면 큰일 난다고 특교를 요청합니다.
  올여름에도 이미연위원님 지역구에 축대붕괴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긴급 안전점검반을 편성해서 현장에 나가서 공법을 안내해서 건축주가 직접 처리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처벌 위주가 아니라 사전에 점검을 통해서 미연에 방지하고자 하는 사항입니다.
이지희 위원    알겠습니다.
  앞에 업무대행 건축사제 운영하고 있잖아요.  수당과 별도의 업무추진비가 잡혀있는데 이유가 있나요?
◇건축과장 임창섭  업무대행 건축사제는 준공할 때 특별검사원을 부르는 제도인데요.  준공 때 설계자, 감리자가 아닌 전혀 다른 건축사가 와서 준공검사를 하는데 그때 간담회라든가 격려 차원에서 사용합니다.
이지희 위원    몇 분이에요?
◇건축과장 임창섭  특별검사원은 서울특별시 건축사회 풀이 있습니다.  저희가 요청을 하면 서울시 건축사회에서 특별검사원을 지정해 줍니다.
이지희 위원    그러니까 몇 분이냐고요.
◇건축과장 임창섭  정해진 게 아니고
이지희 위원    건 별로 지정되는 거예요?
◇건축과장 임창섭  예.
이지희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용아  이미연위원님.
이미연 위원    과장님, 338쪽 승강기 사고대응 합동훈련에 300만원이 잡혀있는데 어떤 훈련이었죠?
◇건축과장 임창섭  격년으로 훈련하는데 승강기 갇힘, 갑작스러운 운행정지 등의 사고를 가정해서 대응하는 훈련을 하게 되고요.  1년에 1,000만원 정도를 국ㆍ시비 매칭으로 정부에서 500만원, 시에서 200만원, 구에서 300만원을 부담하게 됩니다.
이미연 위원    국ㆍ시비 매칭사업이에요, 왜 다 안 적고 구비만 적어두셨어요?  
  매칭사업이면 시비는 얼마인지 적잖아요, 예산서에 구비 300만원으로만 적어주셔서요.
◇건축과장 임창섭  표기 방법은 다시 한번 검토해 보겠습니다.
이미연 위원    300만원은 어느 분을 대상으로 하고 어떤 식으로 하시나요?  1,000만원을 분류해서 적어주셔야 하는데 300만원이라고만 적어주셔서요.
◇건축과장 임창섭  예산은 홍보 현수막이라든가 배너, 교육책자 등에 사용하게 되는데 저희는 그중에 300만원만 부담한다고 이해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이미연 위원    승강기 사고대응 합동훈련에 들어가는 모든 비용에 1,000만원을 국ㆍ시비로 넣고, 이중에 얼마가 구비로 나갈 건지 적어주셔야 하는데 300만원으로만 되어 있고 300만원에 대한 내용도 잘 나와 있지 않아서, 자료를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어떤 분을 대상으로 어떻게 하는지, 그거에 대한 예산은 어떻게 들어가는지
◇건축과장 임창섭  예.
◇도시건설국장 김승수  보충 설명드리겠습니다. 
  대형건축물이나 공동주택은 아파트 관리자에 승강기 관리자가 다 있습니다.  위탁해도 되는데, 소규모 건물은 열악합니다.  그런 부분 대한 이용자, 관리자를 교육하는 부분이고요.  말씀하신 자료는 추가로 보완해 드리겠습니다.
이미연 위원    그래서 제가 여쭤본 겁니다.  어떤 분이 대상이고 어떤 방식으로 몇 회를 하는지, 예산은 어떻게 들어가는지에 대한 자료를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건축과장 임창섭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용아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건축과 소관 예산안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임창섭 건축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도로관리과 소관 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해서 심사하겠습니다. 
  먼저 세입예산안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다음은 세출예산안에 대해서 심사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명세서 343쪽부터 357쪽입니다. 
  참고로 복지건설위원회에서 행정운영경비 사무관리비 기간제근로자 면접수당에 대한 증액의견이 있었고요.  동 사업 사무관리비 외부교육기관 위탁교육비에 대한 증액의견이 있었습니다. 
  최민규위원님.
최민규 위원    346쪽에 기금운용심의위원회 참석수당이 있는데요.
  작년부터 지적했는데 기금에 조례가 따로 있으면 일반예산이 아니라 기금에서 운용수당이 나가야 하는 거예요.  일반예산이 아닌 기금에 해당되기 때문에 일반예산에서 63만원을 삭감하고 도로굴착복구기금에서 수당을 주는 것으로 바꿔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장 김용아  이지희위원님.
이지희 위원    349쪽에 도로열선설치 시범사업 편성해 놓으신 게 있는데요.  열선설치 시범사업을 예전에 하지 않았어요?
◇도로관리과장 백원기  열선사업이 아니고요.  도로에 염수를 설치하는 사업을 11개소에 운영하고 있습니다.  
  열선설치 시범사업은 신규사업으로, 도로 하부에 열선을 깔아서 눈이 왔을 때 자동적으로 제설하는 사업입니다.
이지희 위원    염수로 해도 충분하지 않나요?
◇도로관리과장 백원기  염수설치는 하우스라는 3-6m 정도의 대형시설물이 필요하다 보니까 지역주민들이 혐오시설로 인식해서 설치 장소에 제약이 있습니다.  그리고 열선을 설치하는 곳은 4m 정도의 급경사 골목길로 대상 지역이 조금 다릅니다.
이지희 위원    몇 군데 설치하는데 2억 5,000만원이에요?
◇도로관리과장 백원기  2개소이고요.  m당 100만원이 소요됩니다.  2개소에 250m를 설치하려면 2억 5,000만원이 소요됩니다.
이지희 위원    대상지가 어디예요?
◇도로관리과장 백원기  성대로 105번지하고 사자암 주변으로 2개소를 사전에 조사해서 선정했습니다.
이지희 위원    경사가 심한 곳으로 선정하신 건가요?
  자료를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로관리과장 백원기  별도로 제출하겠습니다.
이지희 위원    344페이지 노량진 철도횡단 지하보도 철도부지 점용료 좀 설명해 주세요.
◇도로관리과장 백원기  드림스퀘어를 건축하면서 거기에 따른 공공기여분이 있습니다.  토지 가격의 일정 부분을 부담하는 비용인데 그 비용으로 드림스퀘어에서 철도를 횡단하는 지하차도를 건설했습니다.  그곳을 기부채납하게 되면서, 그 하부는 철도공사의 땅으로 그 땅에 대한 점용료가 발생돼서 점용료를 부과하는 것이고요.
  참고로 저희가 드림스퀘어 공공기여분을 지하보도 유지관리 비용으로 받았습니다.  2,500만원씩 22년 동안의 비용을 산정한 5억 5,000만원을 세외수입으로 부과해서 금년 12월 10일경에 세입 조치했습니다.
이지희 위원    세입으로 미리 받아 놓고 연마다 납부한다고요?
◇도로관리과장 백원기  예.
이지희 위원    올해요?
◇도로관리과장 백원기  올해 납부하면 내년부터 점용료가 발생되는 겁니다.
이지희 위원    세입을 언제 잡았어요?
◇도로관리과장 백원기  올해 12월에 5억 5,000만원에 대한 고지서 발부해서 지금 세외수입으로 들어와 있습니다.
이지희 위원    22년 뒤에는 어떻게 돼요?
◇도로관리과장 백원기  도로에 대해서는 계속 유지관리를 해야 되기 때문에 저희들이 유지관리를 하는 게 타당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지희 위원    2,500만원씩 주고요?
◇도시건설국장 김승수  공공기여를 하게 되면서 받은 건물이 수상시장을 통과하는 부분이고, 동작구의 장기플랜 자체가 여의도를 넘어가는 겁니다.  그 계획의 일환으로 일단 사람이 다닐 수 있게 했는데.  건물만 받으면 되는데 저희가 공공기여를 계산하다 보니까 부족한 부분이 일부 있었습니다, 거기는 청과물시장이었던 도시계획시설을 풀고 집을 짓는 거니까요.  그렇게 해서 점용료를 부담하라고 계산해 보니까 22년의 점용료가 나와서 그 금액을 받은 겁니다.
이지희 위원    그다음에는 어떻게 돼요?
◇도시건설국장 김승수  그다음에는 저희가 부담하는 거죠.
이지희 위원    왜 이렇게 무리한 일을 하죠?
◇도시건설국장 김승수  아까도 말씀드렸다시피 동작구의 장기계획에 따라서 횡단하는 부분이 나와야 하기 때문에요.
이지희 위원    지하차도를 누가 이용하는데요?
◇도시건설국장 김승수  시민들이 이용하고요.  저희가 근처에 대규모 체육시설도 만들고 하니까요.
이지희 위원    지하도가 없는 게 아니잖아요.
◇도시건설국장 김승수  하나 있는 지하도는 노량진수산시장에서 갖고 있는 도로고요.  거기 보시면 알겠지만 노점상도 있고, 환경 자체가 열악하지 않습니까?
  그런데 최근의 것은 장애인 엘리베이터도 있고 에스컬레이터도 있어서 접근성이 좋고 편합니다.
이지희 위원    22년 동안의 점용료를 세입으로 미리 받았다는 거잖아요?
  철도부지 점용료 삭감의견입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용아  노량진 철도 지하보도는 지하보도 하나를 설치하는데 130억원이 들어갑니다.  기존에 있는 지하보도는 거기에 노점도 있고 냄새도 나고 환경이 열악합니다.  열차가 지나가면 소음도 굉장히 심하고 오염되어 있고 낙후되어 있습니다.
  원래는 그 옆에 지하보도 하나를 다시 개설하려고 했었는데, 그 위에 분기구라는 게 있습니다.  분기구가 1mm만 내려가도 KTX가 멈춘다고 해서 서쪽으로 50m를 이동해서 지하보도를 개설했습니다.  그쪽으로 내려가면 쾌적한 환경이고 기존에 있는 지하보도만으로는 과밀해서 다니기가 불편하다는 이야기도 있어서 만들어놨고요.  수산시장을 통과해서 여의도로 나가기에는 사실 이것 가지고도 부족하고 추후에 노량진역사 쪽으로 길이 더 나야 해서, 저는 원안의견 내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다음은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해 심사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금운용계획안 139쪽부터 146쪽까지입니다.    참고로 복지건설위원회 심사내역에 도로굴착복구정비공사 사무관리비 기간제근로자 면접수당 전액 삭감의견과 동 사업 사무관리비 외부교육기관 위탁교육비 전액 삭감의견, 도로굴착복구정비공사 시설비 도로굴착복구공사 재논의 의견, 동 사업 시설비 불량도로복구공사 재논의 의견이 있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도로관리과 소관 예산안 중 행정운영경비 사무관리비 기간제근로자 면접수당 21만원 증액의견, 동 사업 외부교육기관 위탁교육비 260만원 증액의견, 포장도로관리 사무관리비 기금운용심의위원회 참석수당 63만원 삭감의견, 도로시설물관리 사무관리비 노량진 철도횡단 지하보도 철도부지 점용료 2,500만원 삭감의견과 원안의견, 도로굴착복구정비공사 사무관리비 기간제근로자 면접수당 21만원 삭감의견, 동 사업 외부교육기관 위탁교육비 260만원 삭감의견, 동 사업 시설비 도로굴착복구공사 5억원 재논의 의견, 동 사업 시설비 불량도로복구공사 4억원 재논의 의견, 동 사업 사무관리비 기금운용심의위원회 참석수당 63만원 증액의견에 대하여는 최종 계수조정 시 재논의하기로 하고 도로관리과 소관 예산심사를 마치겠습니다. 
  백원기 도로관리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치수과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심사하겠습니다.
  먼저 세입예산안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명세서 39쪽입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다음은 세출예산안에 대해 심사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명세서 361쪽부터 375쪽입니다. 
  참고로 복지건설위원회 심사내역에 하수시설물관리 시설비 신대방 골목 악취를 없애주세요.  구 주참 신대방 1동 전액 삭감의견, 동 사업 담배꽁초 없는 빗물받이 교체설치 구 주참 노량진1동 전액 삭감의견, 동 사업 관내 하수시설물 보수공사 연간단가 증액의견이 있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최민규위원님.
최민규 위원    363페이지 구참에서 “골목시장 악취를 없애주세요.”가 올라왔는데 무슨 악취가 있어서 올라온 거죠?
◇치수과장 김상훈  동작구를 포함한 서울시 전역에 하수관로를 통해서 오수가 흐르기 때문에 빗물받이를 통해 악취가 올라오고 있는 실정입니다.  유독 심한 지역이 있고 저지대 같은 경우는 덜 하는데 시장 쪽에는 음식물쓰레기도 적치가 돼서 더 올라올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최민규 위원    1,500만원으로 빗물받이를 교체해 달라는 내용이에요?
◇치수과장 김상훈  악취저감사업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악취를 차단하는 방법이 있고 악취를 흡착ㆍ분해하는 방식이 있는데 이 예산으로는 악취를 차단하는 방식이 적합할 것 같습니다.
최민규 위원    어떻게 하신다고요?
◇치수과장 김상훈  빗물받이 뚜껑 바로 밑에 평상시 비가 오면 물에 의해서 열려서 물은 들어가고 물이 없을 때는 닫히는 시스템이 있습니다.  빗물받이가 하나에 4만원, 5만원, 10만원 등 여러 가지 종류가 있는데요.  이 금액으로는 이러한 사업이 타당할 것 같습니다.
최민규 위원    그 골목에 빗물받이가 몇 군데 있어요?
◇치수과장 김상훈  현재 60개소 정도가 설치 가능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최민규 위원    하나에 4만원이요, 얼마라고 하셨죠?
◇치수과장 김상훈  5만원, 6만원, 10만원 등 종류가 몇 가지 있는데요.  60개소 정도는 설치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최민규 위원    60개소면 300만원밖에 안 되잖아요?
◇치수과장 김상훈  제품과 제품의 설치비용을 포함해서, 이 지역을 더 정밀히 판단해서요.
최민규 위원    총 300만원인데, 그러면 설치비가 1,200만원이에요?
◇치수과장 김상훈  그렇지는 않습니다.
최민규 위원    과장님, 정확히 답을 해주셔야죠.  이렇게 통으로 잡아놓으니까 위원들에게 설명이 안 되잖아요.  
  가격이 얼마고 몇 군데 설치하니까 얼마가 필요하다, 거기에 시설비까지 얼마라고 말씀을 해주셔야지 논의를 하는데.  지금 설명하는 게 60군데고 5만원이다, 그래봤자 300만원밖에 안 되는데.
◇치수과장 김상훈  주민참여예산으로 들어왔기 때문에 최소한의 개수를 말씀드린 거고요.  예산의 범위 내에서 그 지역 일대를
최민규 위원    10만원이라고 해봤자 600만원이고, 주민참여예산으로 올라오면 무조건 다 받아주는 거예요, 상황 확인도 안 하고?
◇치수과장 김상훈  그렇지는 않습니다.
최민규 위원    주민참여예산으로 했을 때 이 사람들이 1,500만원을 요구한 이유가 있을 거 아니에요?  그런 것도 없이 주민참여예산으로 1,500만원 주세요, 2,000만원 주세요 해서 설득이 되면 무조건 받는 거예요?  그건 말이 안 되잖아요.
◇치수과장 김상훈  주민들이 필요로 하는데 저희가 정확한 예산이나 그런 건 미흡했던 부분이 있던 것 같습니다.
최민규 위원    지금 삭감됐으니까 말씀드리는 거예요.  왜 삭감됐는지, 그런데 과장님 말씀대로 60군데라면 최고가로 10만원을 잡아도 600만원밖에 안 되는데 1,500만원이면 과다하게 잡은 거 아니냐는 얘기예요.  산출근거가 정확해야지 예산심의를 하면 1,500만원이 필요하구나 하고 통과시켜 주는 부분인데 그게 없잖아요.
◇치수과장 김상훈  설치방식은 1,000만원에 80개소도 될 수가 있습니다.  개소별로 다소 차이가 있고요.
최민규 위원    제가 지금 봤는데 이거 연간단가로 들어갔네요.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용아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치수과 소관 예산안 중 하수 시설물 관리 시설비 신대방 골목시장 악취를 없애 주세요 1,500만원 삭감의견, 동 사업 담배꽁초 없는 빗물받이 교체 설치 1,000만원 삭감의견, 동 사업 관내 하수시설물 보수공사 2,500만원 증액의견에 대하여서는 최총 계수조정 시 재논의하기로 하고 치수과 소관 예산심사를 마치겠습니다. 
  김승수 도시건설국장, 김상훈 치수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위원 여러분, 위원님들과 관계공무원들의 휴식을 위하여 10분간 정회하고자 하는데 이의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7시08분 회의중지)

(17시31분 계속개회)

◇위원장 김용아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의회사무국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심사하겠습니다.
  세출예산안에 대하여 심사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명세서 509쪽부터 520쪽입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강한옥위원님 질의하십시오.
강한옥 위원    의회사무국에 증액을 요청하려합니다. 
  본회의 열릴 때마다 청각장애인, 농아인들이 수화로 본회의 열리는 내용을 알고 싶은데 자치구에서 그걸 안 해줘서 소식 듣기가 어렵다는 얘기를 하시는데 제가 수화통역비를 보니까 본회의가 연 30회 정도로 정례회 빼고 한 달에 한 번 꼴로 하면 30회를 잡으면 본회의가 아닐지라도 수화통역이 필요하다고 하면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아서 30회로 잡고 한번 오실 때마다 1시간에 10만원, 1일 통역수당 10만원이면 300만원 편성하면 될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300만원을 본회의 시 수화통역 비용으로 증액 요청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용아  다른 의견 없으십니까?
◇의정팀장 김기택  그 부분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그 얘기가 있어서 자치구 사례를 봤더니 2개 자치구가 시행하고 있어요.  수화통역 하는 것에 대해서 저도 적극적으로 찬성하는데 자체 시스템을 바꿔야 됩니다.  2개의 송출로 해서 따로 겹쳐지게 프로그램이 돼야 되는데 이렇게 하려면 수화통역사 1명을 고정으로 하고 본회의장에서 말씀하시는 의원님을 고정으로 해서 화면이 2개로 겹쳐 나와야 되는데 현재 시스템은 1개밖에 안돼서 시스템 자체를 전면적으로 바꿔야 되는데 그 비용이 엄청나게 많이 들어서 일단 그 시스템 문제는 다시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강한옥 위원    그 시스템은 이후에 수화통역 한 다음에 차후에 구축하는 걸로 하고 일단 본회의 하는 건 우리가 동영상 촬영을 하니까 그걸 볼 수 있게 해달라고 하니까 통역을 하면 될 것 같아요.  
  300만원 증액 요청하겠습니다.
◇위원장 김용아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의회사무국 소관 예산안 중 수화통역비 300만원 증액의견에 대해서는 최종 계수조정 시 재논의하기로 하고 의회사무국 소관 예산심사를 마치겠습니다. 
  이정현 의회사무국장, 김기택 의정팀장 수고하셨습니다. 
  위원 여러분,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고자 하는데 이의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금일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고 제8차 회의는 12월 18일 오전 10시에 개회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그리고 집행부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7시36분 산회)


동작구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