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243회서울특별시동작구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제1호

서울특별시동작구의회사무국


일 시  2014년 6월 18일(수)  10시


  1.      의사일정(제1차 본회의)
  2.   1. 회기결정의 건
  3.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4.   3. 본회의 휴회의 건

  1.      부의된 안건
  2.   ◯ 보고사항
  3.   1. 회기결정의 건(의장 제의)
  4.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 제의)
  5.   3. 본회의 휴회의 건(의장 제의)

(10시12분 개의)

◇의장 홍운철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43회 동작구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사진행에 앞서 박의식 기획재정국장이 장기재직휴가 관계로 이번 임시회 기간 중 회의에 참석하지 못함을 양해해 달라는 요청이 있었습니다.  의원님들의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다음은 김동연의원께서 5분 자유발언을 신청하셨으므로 동작구의회 회의규칙 제27조의2의 규정에 따라 발언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김동연의원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동연 의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사랑합니다. 
  특히 집행부 여러분!  사랑합니다. 
  제가 8년 동안의 의정생활을 마지막으로 하면서 느낀 바를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제가 두서없이 말을 하더라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냥 생각나는 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집행부 여러분, 그동안 고생 많이 하셨습니다.  
  의원이라 해서 다 아는 것이 아닙니다.  꼬투리를 잡아 집행부를 잡고 늘어진다든가 하는 일이 앞으로는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의원들께서는 새로 오는 후배 의원들이 모른다고 해서 어떤 일이 있으면 부추기고 앞장세우는 일은 하지 말았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구청장님이 어떤 안건을 냈을 때 같은 당이 아니니까 골탕 좀 먹여야 되겠다, 잡고 늘어지자 하는 식으로 해서는 안 됩니다.  그것이 구민을 위한 길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아무 이유없이 개인감정이 있다 해서 어떤 사람을 골탕 먹인다던가, 사사건건 물고 늘어지는 것을 저는 많이 보아 왔습니다.  저는 아무 것도 모르고 구의원 생활을 8년이나 했지만 집행부에서는 저 때문에도 애를 쓰고 많은 고통을 당한 것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 지금 여기 계신 구의원님들은 앞으로 후배 구의원들이 많이 들어오시니까 그분들을 부추기고 앞장세우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자기가 어떤 것을 발표하면서 자기만 똑똑하고 잘난척하는 폐단도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나서면 된다, 이것은 내가 발언하면 된다는 식으로 나서는 일은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예를 들면 가정복지과는 뭘 잘못했는지 몰라도 늘 지적을 당하고 늘 골탕을 먹는데 가정복지과에 대해서 깊이 너그럽게 생각하시고 천천히 잘 파악하시기 바랍니다.  가정복지과 과장님이 6명 정도 바뀐 것을 제가 봤습니다.  
  그러니까 잘 하시고 우리 구의원님들 서로 사랑하고 서로 이해해야지 나만 잘났다고 하면 일이 되는 것이 절대로 아닙니다.  
  인간은 의리가 있어야 됩니다.  첫째도 의리, 둘째도 의리.  비록 당이 같지 않더라도 의리가 있어야 됩니다.  그리고 아래․위가 있고 좌․우가 있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구민의 대표라 하면서 나와서 말만 잘하고 안건만 제출한다고 해서 그것이 구의원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인간의 도리를 다하는 것이 구의원이라고 생각합니다.  첫째도 인간의 도리, 모든 것에 예를 지켜야 합니다.  집행부가 잘못하면 꼬리를 무는데 집행부 역시 그렇습니다.  모르면 그 자리에서 공부를 안 해 왔습니다, 다음에 배워서 오겠습니다라고 하셔야지 자꾸 변명하려고 하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시비가 되고 그러면 또 어떤 구의원을 미워하게 되는데 사람이니까 미워하지 않을 수도 없고 그렇게 됩니다.
  구의원님들도 그렇고 집행부 여러분들도 제가 8년 동안 느낀 걸 간단하게 말씀드렸지만 말 가운데 뼈가 다 있으니까 깊이 생각하시고.
  마지막으로 떠나면서 집행부 여러분 정말 사랑합니다.  그동안 저에게 정말 고맙게 많이 했습니다. 
  여러분, 사랑합니다! 
  고맙습니다!
◇의장 홍운철  김동연의원님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다음은 박기서 의회사무국장으로부터 집회보고가 있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보고사항 
◇의회사무국장 박기서  의회사무국장 박기서입니다.
  제243회 동작구의회 임시회 집회경위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이번 임시회는 지난 6월 13일 강한옥의원 외 여섯 분의 의원으로부터 임시회 소집요구가 있어 지방자치법 제45조제2항의 규정에 따라 소집하게 되었습니다.
  폐회 중 안건접수 현황을 보고 드리면, 동작구청장으로부터 제출된 서울특별시 동작구 지방공무원 정원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총 10건이 접수되어 각 상임위원회에 회부하였습니다.
  다음은 우리 구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총칙 제9조의 규정에 따라 처리된 차수별 간주처리 사항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2014년도 제7차 간주처리 사항으로 일반회계 특별교부금 및 국시비보조금 2억 5,883만 3,000원을 공공시설 유휴공간 개방 활성화 지원 등 14개 사업에 간주처리 하였고, 제8차 간주처리 사항으로 일반회계 특별교부금 및 국시비보조금 17억 187만 7,000원을 자치회관 운영 등 24개 사업에 간주처리하였다는 구청장의 통보가 있었습니다.
  자세한 간주처리 내역은 의석에 배부해 드린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홍운철  박기서 의회사무국장 수고하셨습니다.
  1. 회기결정의 건(의장 제의) 

(10시20분)

◇의장 홍운철  의사일정 제1항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임시회 회기를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 한 대로 6월 16일부터 6월 25일까지 8일간으로 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 제의) 
◇의장 홍운철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회의록에 서명하실 의원 두 분을 서명의원 순서에 따라 김명기의원과 박필영의원으로 선정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본회의 휴회의 건(의장 제의) 
◇의장 홍운철  의사일정 제3항 본회의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각 상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6월 19일부터 6월 24일까지 6일간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제1차 본회의를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6월 25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21분 산회)


동작구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