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신뢰받는 의회, 행복한 동작구민 동작구의회 김은하 의원입니다.

홈으로 회의록 5분 자유발언

이전 페이지

5분 자유발언

다음페이지
5분 자유발언 글보기, 각항목은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분됨
구청장 행정 업무에 관한 제언
김은하
김은하 의원
대수 제9대 회기 제 327회 본회의
차수 2차 일자 2023-04-13
관련 회의록   회의록 보기 영상 회의록  영상 회의록

동작구청 1,400여 명 공무원의 수장이자 8,000억의 구 예산을 총괄 집행하시는 구청장님!  사당 3․4동이 지역구인 김은하의원입니다.


저는 오늘 구청장님께 주변을 둘러보면서 조금 천천히 가시라는 당부와 지금처럼 무턱대고 가시다가 큰 코 다칠 수 있다는 우려의 말씀을 드리기 위해 이 자리에 섰습니다. 


이번 임시회 행정재무위원회에 제출된 조례를 검토하면서 구청장님께서 너무 마음이 앞서다 보니 구청과 의회 간에 마땅히 지켜야 할 절차도 무시하시며 일하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선 입시지원센터 설치에 관한 조례가 의회에서 검토도, 가결도 되지 않았는데 벌써 입시지원센터의 간판을 만들어 놓았다는 부서의 답변은 어이없고 황당하기 그지없었습니다.  더 논의해야 할 조례임이 분명함에도 5월에 개소식을 해야 한다는 담당자의 울먹이는 모습과 구민의 세금으로 미리 제작해 놓은 간판이 아까워서 저는 어쩔 수 없이 가결하는 수밖에 없었습니다.

구청장님, 정중히 부탁드립니다.  앞으로는 38만 주민을 대표하는 동작구의회 의원들 체면 좀 챙겨주십시오!  모든 구민이 지켜보고 있습니다.


또한 동행 네트워크 관련 조례도 검토하여보니 위기가구와 결연을 맺는 동행인에 대해서도 좀 더 심도 깊은 정의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구청장님께서 동행인의 역할에 대해 너무 가볍게 생각하시는 것 같아 천천히 조심스럽게 사업을 진행하시라는 조언을 드립니다.
동별 경쟁적으로 통장님과 단체 위원님들에게 강제 아닌 강제방식을 동원하여 양적으로만 동행인 수를 늘리고 있는 현 동행인 모집을 당장 멈추어 주십시오!

소외된 이웃을 돌보고자 하는 본래 사업의 취지와는 다르기에 전혀 아름답게 보이지 않습니다.  오히려 행정력을 낭비하면서 보여주기식 행정을 펼치는 방만한 행정운영으로 보일 따름입니다. 

타인과 관계 맺기보다 개인정보와 개인 프라이버시를 보호받고자 하는 욕구가 더 중요시되고 위기가구들의 욕구 또한 다양해지는 요즘 시대에 정말 선한 의도로 누군가에게 손길을 내밀지라도 받아들이는 사람은 불편하고 귀찮을 수 있습니다.  위기가구를 돌보기 위하여 바쁘게 살아가는 지역 주민을 대가 없이 활용하는 1:1 결연 방식은 요즘 상황에 적합하지 않다고 봅니다.

 

더불어 올 하반기까지 정부에서 위기가구 발굴을 위해 수집하는 정보가 34종에서 44종으로 확대되기에 위기가구의 발굴은 지역에 있는 기존의 여러 단체와 기관을 활용한다면 이미 충분하다고 사료됩니다.
더 중요한 것은 발굴된 위기가구에 대한 사례관리인데 이것은 전문가를 투입해야 하고 집중적인 돌봄이 필요한 영역이기에 대가 없이 봉사하는 이웃들에게 부담을 주어서도 안됩니다. 비록 소수가 될지라도 진정으로 자발적이며 다각도로 검증된 봉사자를 모집하셔서 봉사에 기쁨을 주시고 이 봉사자들을 전문적인 사례관리팀과 연계하여 집중돌봄을 추진해 주십시오.  이렇게 체계적으로 조직된 사례관리팀에 물적․인적 자원을 아낌없이 지원해 주십시오!

살아가는 게 너무나도 힘이 들어 삶을 이어나갈 이유를 상실한 사람들에게 사례관리팀이 든든하고 안전한 끈이 되어주고 그분들이 다시 살아갈 이유를 찾아 더 행복해질 수 있다면 이 얼마나 아름다운 동행 네트워크입니까! 

 

구청장님, 시작은 다소 우왕좌왕하였지만 앞으로는 천천히 세밀하게 살피시어 동작구 복지생태계가 촘촘하고도 든든한 복지 서비스로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시기를 기대하겠습니다.
  

이상으로 5분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전글, 다음글, 각 항목은 이전글, 다음글 제목을 보여줍니다.
다음글 구청장님과 집행부에 세가지 당부사항
이전글 미래 교육 편성에 대한 제안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

동작구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