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신뢰받는 의회, 행복한 동작구민 동작구의회 조진희 부의장입니다.

홈으로 회의록 5분 자유발언

이전 페이지

5분 자유발언

다음페이지
5분 자유발언 글보기, 각항목은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분됨
의회정상화 촉구
조진희
조진희 의원
대수 제9대 회기 제 320회
차수 1차 일자 2022-07-15
관련 회의록   회의록 보기 영상 회의록  영상 회의록

안녕하십니까?  제9대 동작구의회 부의장 조진희의원입니다.
오늘 본 의원은 동작구의회 상임위원회 구성 합의와 의회 일정 정상화를 촉구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제9대 동작구의회는 국민의힘 9명, 더불어민주당 8명, 총 17명의 의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동작구의회는 2022년 7월 11일 제319회 임시회에 의장 및 의장단 선거를 실시하였습니다.  의장단 합의 선출로 어렵게 협치의 첫 발을 땠지만 상임위원장 선임과 관련된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의 당 대 당 약속은 지켜지지 않았고 상임위 구성을 두고 현재 치열하게 공전하고 있습니다.  협치와 협의를 따르지 않고 과거의 나쁜 선례를 답습하는 것 같은, 새로운 의회 출범을 앞두고 참으로 많은 아쉬움이 남습니다. 
25개 서울시 자치구의회 중 우리 의회와 종로, 성동, 은평, 서초, 강동구의회를 제외한 20개 자치구 의회는 이미 상임위원장 선출과 상임위원회 구성을 모두 마쳤습니다. 
노원구의회와 강서구의회의 경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국민의힘 의원보다 2명 많지만 상임위원장 4개 중 1개를 국민의힘에 배정하는 등 양당 간 협치를 이루어 상임위원장 선출과 상임위원회 구성을 끝냈습니다.
바로 옆, 영등포구의회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명 더 많지만 국민의힘에 상임위원장 의석 1석을 배정하였습니다. 
의회는 집행부 사업을 견제하고 감시하며 구민에게 도움이 되는 안건을 처리하는 것이 기본 책무입니다.  그리고 구민 발전과 행복을 위해서 일하는 것이 우리 의원과 의회의 존재 이유입니다.  만약 어느 한 당이 지나치게 우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된다면 자칫 의회의 본분을 잃게 될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국민의힘이 상임위원장을 더불어민주당에 한 석도 배정할 수 없다면 상임위원회 구성을 최소 여야동수로 하여 여야 합의로 동작구의회의 안건을 처리해나갈 필요가 있습니다. 
의원들의 자유로운 의견 개진과 심도 있는 토론을 통한 의결절차 등을 위한 의원총회 등도 요청을 거부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당 대 당 대표라는 신뢰와 약속을 바탕으로 의장직에 선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선거 전 공약이었다.” 또는 “개인의 일탈행동이었다” 등을 서로 간에 핑계를 대면서 서로 당 대 당 협의한 신뢰와 약속을 저버리는 모습은 참으로 부끄럽고 안타까운 모습입니다. 
그러므로 의회 파행 및 공전 등 작금의 모든 사태에 대한 책임은 약속과 신뢰를 저버린 이미연 의장과 국민의힘 측에 있음을 이 자리를 빌려서 분명히 밝혀둡니다. 
존경하는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동작구의회에서 다시는 이런 일이 되풀이 돼서는 안 될 것입니다. 
참으로 의원으로서 부끄럽습니다. 
마지막으로 제9대 동작구의회 선배 동료의원님들께 강력히 촉구합니다. 
기초의회의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기 위해서는 의회 정상화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하루라도 속히 협치와 민주적 의견수렴 등 합의에 기반한 상임위원회 구성을 위해 노력을 다 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9대 동작구의회의 성공적인 출발을 기대하면서 합의에 기반한 상임위 구성을 위해 같이 인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이미연 의장은 당 대 당 합의한 약속을 이행하라.  
둘째, 국민의힘은 구민들의 민생을 위해 합의에 의거한, 합의를 이행하고 의회 폭거를 중단하라.
셋째, 무능력하고 의회 파행에 책임이 있는 이미연 의장은 의장직에서 물러나라.
이상입니다.
고생들 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전글, 다음글, 각 항목은 이전글, 다음글 제목을 보여줍니다.
다음글 어르신행복(주) 출자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과 확대개편에 대하여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

동작구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