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284회서울특별시동작구의회(제2차 정례회)

본회의회의록

제4호

서울특별시동작구의회사무국


일 시  2018년 12월 21일(금)  10시


  1.      의사일정(제4차 본회의)
  2.   1. 2019년도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
  3.   2. 2019년도 기금운용계획안
  4.   3. 서울특별시 동작구의회 의원의 의정활동비․월정수당 및 여비 지급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5.   4. 서울특별시 동작구 미세먼지 피해 저감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
  6.   5. 서울특별시 동작구 전기자동차 이용 활성화 지원 조례안
  7.   6.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
  8.   7.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증인 불출석자에 대한 과태료 부과 결정의 건

  1.     부의된 안건
  2.   1. 2019년도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동작구청장 제출)
  3.   2. 2019년도 기금운용계획안(동작구청장 제출)
  4.   3. 서울특별시 동작구의회 의원의 의정활동비․월정수당 및 여비 지급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서정택의원 대표발의)(서정택․이지희․민경희․신민희․곽향기․조진희․이미연의원 발의)(7명)
  5.   4. 서울특별시 동작구 미세먼지 피해 저감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최정아의원 대표발의)(최정아․이미연․신희근․서정택․김광수․최재혁․곽향기․최민규․전갑봉․민경희․김용아․신민희․이지희의원 발의)(13명)
  6.   5. 서울특별시 동작구 전기자동차 이용 활성화 지원 조례안(신민희의원 대표발의)(신민희․이미연․신희근․김명기․서정택․김광수․최재혁․곽향기․민경희․전갑봉․최민규․최정아․이지희․강한옥의원 발의)(14명)
  7.   6.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위원장 제출)
  8.   7.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증인 불출석자에 대한 과태료 부과 결정의 건(위원장 제출)

(10시03분 개의)


◇의장 강한옥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84회 동작구의회 제2차 정례회 제4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12월 31일자로 유제환 부구청장과 최성연 복지환경국장께서 공직생활을 마치고 명예퇴직과 공로연수를 하십니다.  
  금일 의사진행에 앞서 유제환 부구청장과 최성연 복지환경국장의 인사말씀을 듣는 시간을 잠시 갖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유제환 부구청장 나오셔서 인사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구청장 유제환  존경하는 강한옥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금년 12월 31일자로 공직생활을 마무리하게 된 부구청장 유제환입니다.
  먼저 34년 2개월간 기나긴 공직생활을 동작에서 시작해 동작에서 무사히 마무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신 의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난 시간을 돌이켜보면 힘들고 어려울 때 도 있었지만 보람 있고 기쁜 일이 더 많았습니다.  그 중에도 짧은 기간이지만 강렬했던 부구청장 재임기간 동안이 공직자로서 가장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고민하고 행동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주민의 대표기관인 동작구의회와 집행부의 동반자적 관계를 위해 작은 힘이나마 보태고자 노력했지만 부족한 부분도 많았습니다.  집행부와 의회가 수레바퀴의 양 바퀴처럼 서로 상생하며 균형을 맞추어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여기 계신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과 공직자 여러분께 동작의 미래를 부탁하면서 공직을 마무리하고자 합니다.  비록 몸은 떠나지만 마음만은 늘 동작구와 함께 하겠습니다.
  그동안 의원 여러분과 함께 해서 행복했습니다.  그리고 이창우 구청장을 비롯한 직원 여러분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강한옥  다음은 최성연 복지환경국장 나오셔서 인사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복지환경국장 최성연  안녕하십니까?  복지환경국장 최성연입니다.
  공직을 마무리하는 저에게 오늘 인사말씀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해 주신 강한옥 의장님과 의원 여러분께 먼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는 이제 35년 공직사회를 떠나려 합니다.  막상 퇴직을 앞두고 보니 만감이 교차하여 지난 세월이 주마등처럼 지나가고 외길을 걸어온 공직생활을 뒤돌아볼 때 아쉬움과 감회를 억누를 길이 없습니다. 
  저는 최일선 행정기관인 동의 최고책임자로서 또한 청소행정과, 동작구 의회사무국 책임자로서 그리고 마지막으로 동작구의 복지를 총괄하는 책임자로서 사명감과 책임감을 갖고 열심히 일했다고 자부합니다마는 되돌아보면 아쉬움과 부족한 부분도 없지 않아 많았던 것 같습니다.
  존경하는 강한옥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 여러분 그리고 사랑하는 후배 공직자 여러분!
  이제 저는 공직사회라는 울타리를 벗어나 지역사회라는 더 넓은 세상으로 나아가려 합니다.  시작이 있으면 끝이 있다는 만고진리가 있습니다.  끝을 시작삼아 그동안 공직사회에서 익힌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희망의 인생 2막을 위해 열심히 준비하겠으며 또한 저는 동작구의 내일이 오늘보다 더 나으리라는 기대를 가지고 떠납니다.  그 이유는 여기 계신 모든 의원님들께서 가지고 계시는 동작구를 위한 사랑과 열정 때문일 것입니다. 
  그동안 의원님과의 소중한 인연을 결코 잊지 않고 영원히 간직하겠습니다.  의원님 모두 건승을 기원하며 인사말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강한옥  두 분께 그동안의 노고에 대해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무쪼록 퇴직 후에도 항상 건승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다음은 의회사무국장으로부터 회기 중 접수된 안건의 보고사항이 있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보고사항
◇의회사무국장 김연순  의회사무국장 김연순입니다.
  회기 중 안건접수 현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복지건설위원회에서 의결한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증인 불출석자에 대한 과태료 부과결정의 건 및 의원발의로 접수된 서울특별시 동작구의회 의원의 의정활동비․월정수당 및 여비 지급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3건이 소관 상임위에 회부되어 금일 본회의에서 부의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우리 구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 총칙 제9조의 규정에 따라 처리된 차수별 간주처리 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제13차 간주처리 사항으로 일반특별회계 특별교부세 및 교부금, 국․시비보조금 10억 5,341만 1,000원을 일자리 창출 사업 등 34개 사업에 간주처리하였고 제14차 간주처리 사항으로 일반회계 특별교부금, 국․시비보조금 22억 172만 6,000원을 사회복지 전담 공무원 인건비 등 21개 사업에 간주처리하였다는 구청장의 통보가 있었습니다. 
  자세한 내역은 전산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강한옥  김연순 의회사무국장 수고하셨습니다.
  1. 2019년도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동작구청장 제출) 
  2. 2019년도 기금운용계획안(동작구청장 제출) 

(10시10분)


◇의장 강한옥  그럼 의사일정 제1항 2019년도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 의사일정 제2항 2019년도 기금운용계획안은 모두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소관이므로 일괄하여 상정합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위원장이신 민경희의원 나오셔서 심사경과와 결과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부위원장 민경희  안녕하십니까?  존경하는 강한옥 의장님과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이창우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위원장 민경희의원입니다. 
  먼저 심사결과 보고에 앞서 그동안 예산심의에 적극 협조하여 주신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과 관계공무원 여러분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번 제284회 제2차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는 2019년도 예산안 등 2건을 심사하였으며 심사결과를 다음과 같이 보고드리겠습니다.
  우리 위원회에서는 2019년도 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 해당 상임위원회에서 예비 심사한 내용을 토대로 사업추진의 타당성과 적정성 등을 심도 있게 논의하고 심사하였습니다.
  우리 위원회 심의결과 먼저 2019년도 예산안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2019년 우리 구 총 예산규모는 5,635억 1,479만 7,000원으로 전년도보다 11.31% 증가하였으며 이중 일반회계는 5,472억 3,436만 5,000원이고 특별회계는 162억 8,043만 2,000원입니다.
  주요내용으로 인권정책 연구용역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비는 원안가결하였고 동작구 스마트시티 구축 마스터플랜 수립 용역비는 증액하는 등 심도 있는 논의를 거쳐 2019년도 예산안 중 36건, 7억 9,469만 5,000원을 증액하였고 33건, 14억 9,453만 8,000원을 감액하는 것으로 수정가결하였습니다. 
  다음으로 2019년도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우리 구에서는 통합관리기금 등 총 15개 기금을 운용하고 있으며 기금운용 총액은 558억 1,140만 4,000원으로 전년도보다 13억 5,005만 6,000원이 감소하였으며, 청소행정과 소관 재활용품판매대금관리기금 중 재활용나눔장터 시책추진업무추진비 240만원을 삭감하여 수정가결하였습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심사보고서와 전자시스템에 등록된 계수조정 결과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본 예산결산특별위원회가 심사의결한 대로 가결할 수 있도록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께서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2019년도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한 심사보고서

2019년도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한 수정안

2019년도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심사보고서

2019년도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수정안

(부록에 실음)

◇의장 강한옥  민경희의원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19년도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을 수정안대로 가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2항 2019년도 기금운용계획안을 수정안대로 가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서울특별시 동작구의회 의원의 의정활동비․월정수당 및 여비 지급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서정택의원 대표발의)(서정택․이지희․민경희․신민희․곽향기․조진희․이미연의원 발의)(7명) 

(10시14분)


◇의장 강한옥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서울특별시 동작구의회 의원의 의정활동비․월정수당 및 여비 지급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상정합니다. 
  의회 운영위원회 부위원장이신 곽향기의원 나오셔서 심사경과와 결과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운영위원회부위원장 곽향기  안녕하십니까?  의회 운영위원회 부위원장 곽향기의원입니다. 
  이번 제284회 제2차 정례회 기간 중 우리 위원회에 부의된 안건으로 서울특별시 동작구의회 의원의 의정활동비․월정수당 및 여비 지급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심사경과와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본 개정조례안은 지방자치법 시행령 제33조에 따른 의정활동비․월정수당 및 여비의 지급기준 범위에서 동작구 의정비심의위원회에서 결정하는 금액 이내로 하여 조례를 개정하고자 하는 것으로 전산자료와 같이 원안가결하였습니다. 
  이상 보고드린 심사결과는 우리 위원회에서 심도 있는 토론의 과정을 거쳐 가결된 것임을 감안하시어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께서 우리 위원회의 의결대로 가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서울특별시 동작구의회 의원의 의정활동비.월정수당 및 여비 지급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심사보고서

(부록에 실음)

◇의장 강한옥  곽향기의원 수고하셨습니다. 
  의사일정 제3항 서울특별시 동작구의회 의원의 의정활동비․월정수당 및 여비 지급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원안대로 가결하고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4. 서울특별시 동작구 미세먼지 피해 저감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최정아의원 대표발의)(최정아․이미연․신희근․서정택․김광수․최재혁․곽향기․최민규․전갑봉․민경희․김용아․신민희․이지희의원 발의)(13명) 
  5. 서울특별시 동작구 전기자동차 이용 활성화 지원 조례안(신민희의원 대표발의)(신민희․이미연․신희근․김명기․서정택․김광수․최재혁․곽향기․민경희․전갑봉․최민규․최정아․이지희․강한옥의원 발의)(14명) 

(10시16분)


◇의장 강한옥  의사일정 제4항 서울특별시 동작구 미세먼지 피해 저감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 의사일정 제5항 서울특별시 동작구 전기자동차 이용 활성화 지원 조례안은 모두 복지건설위원회 소관으로 2건을 일괄하여 상정합니다. 
  복지건설위원회 부위원장이신 이미연의원 나오셔서 심사경과와 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복지건설위원회부위원장 이미연  안녕하십니까?  복지건설위원회 부위원장 이미연입니다.
  이번 제284회 제2차 정례회 기간 중 우리 위원회에 회부된 서울특별시 동작구 미세먼지 피해 저감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 등 2건에 대한 심사경과와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서울특별시 동작구 미세먼지 피해 저감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본 제정 조례안은 미세먼지로 인한 대기오염이 해마다 심해져 구민의 일상생활 및 건강한 삶을 위협하고 있어 이러한 미세먼지 피해를 저감하고 그에 대한 지원책을 마련하여 구민 모두가 쾌적한 삶을 영위하는데 기여하고자 하는 사안으로 전산자료와 같이 원안가결하였습니다. 
  다음은 서울특별시 동작구 전기자동차 이용 활성화 지원 조례안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본 제정 조례안은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적고 각종 유해 배기가스가 없는 환경친화적인 전기자동차의 보급 추진과 이용 활성화를 위한 지원근거를 마련하여 구민 모두의 행복하고 건강한 삶에 기여하고자 하는 사안으로 전산자료와 같이 원안가결하였습니다. 
  이상 보고드린 심사결과는 우리 위원회에서 심도 있는 토론회 과정을 거쳐 가결된 것임을 감안하시어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께서 우리 위원회의 의결대로 가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서울특별시 동작구 미세먼지 피해 저감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에 대한 심사보고서

서울특별시 동작구 전기자동차 이용 활성화 지원 조례안에 대한 심사보고서

(부록에 실음)

◇의장 강한옥  이미연의원 수고하셨습니다. 
  의사일정 제4항 서울특별시 동작구 미세먼지 피해 저감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5항 전기자동차 이용 활성화 지원 조례안을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하는데 의원여러분 이의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6.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위원장 제출) 

(10시20분)


⃟◇의장 강한옥  다음은 의사일정 제6항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지난 11월 22일부터 30일까지 9일간 실시했던 행정사무감사 결과에 대해 각 상임위원회의 보고서를 수합하여 의회운영위원회에서 종합적인 결과보고서를 작성한 건으로 별도의 제안설명 없이 배부해 드린 원안대로 채택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채택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참 조)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부록에 실음)


  7.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증인 불출석자에 대한 과태료 부과 결정의 건(위원장 제출) 
◇의장 강한옥  다음은 의사일정 제7항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증인 불출석자에 대한 과태료부과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기간 중 삼화데이케어센터 시설장에 대한 복지건설위원회 출석요구에도 불구하고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하고 당일 출석하지 않은 황보태자 시설장에 대해 지방자치법 제41조제5항 및 서울특별시 동작구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8조2에 의거 과태료를 부과하는 것으로 별도의 제안설명 없이 배부해 드린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하는데 이의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참 조)
◯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증인 불출석자에 대한 과태료 부과 결정문

(부록에 실음)

◇의장 강한옥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집행부 공직자 여러분!
  지난 11월 15일부터 37일간 진행된 제2차 정례회 일정이 모두 마무리됨으로서 우리 동작구의회 회기도 모두 마치게 되었습니다. 
  먼저 올 한 해 우리 구 발전과 구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불철주야 활발하게 의정활동을 펼쳐주신 의원 여러분들과 맡은바 소임을 성실히 수행해 주신 공직자 여러분께 감사와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우리 의회에 많은 관심과 애정을 보내주신 40만 구민 여러분께도 이 자리를 빌려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019년 기해년 새해에도 우리 동작구의회는 구민의 봉사자로서 동작구의 발전과 구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해 맡은바 소임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그 어느 해보다 다사다난했던 2018년도 이제 열흘 남짓 남았습니다.  얼마 남지 않은 올해 잘 마무리 하시고 다가오는 새해에는 가정에 항상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고 뜻하는 바를 모두 이루는 한 해가 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드립니다. 
  이상으로 제284회 동작구의회 제2차 정례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22회 산회)


동작구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