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332회서울특별시동작구의회(임시회)

행정재무위원회회의록

제3호

서울특별시동작구의회사무국


일 시  2024년 2월 19일(월) 10시

장 소  제1소회의실


  1. 의사일정
  2.   1.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

  1. 심사된 안건
  2.   1.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계속)

(10시02분 개회)

◇위원장 민경희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32회 동작구의회 임시회 제3차 행정재무위원회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선배 동료위원 여러분, 집행부 관계공무원 여러분!
  오늘은 지난 생활경제국 업무보고에 이어 보건소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받도록 하겠습니다.
  1.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계속) 
◇위원장 민경희  의사일정 제1항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보건소장 나오셔서 소속 부서장을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문상희  안녕하십니까?  보건소장 문상희입니다.
  보건소 소속 과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소미경 보건행정과장입니다.
  최원아 감염병관리과장 직무대리입니다. 
  박성희 건강증진과장입니다.
  김문희 보건의약과장입니다.
  보건지소장 겸임 소미경 과장입니다 .
  이상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민경희  문상희 보건소장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보건소 소관 부서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시작하겠습니다.
  보건행정과를 제외한 부서장들은 퇴실했다가 순서가 되면 입실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계공무원 외 퇴실)
  보건행정과장 나오셔서 주요업무계획을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행정과장 소미경  안녕하십니까?  보건행정과장 소미경입니다.
  구민의 복리증진과 지역발전을 위하여 노고가 많으신 행정재무위원회 민경희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께 감사드립니다.
  보건행정과 소관 2024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일반현황은 자료 1쪽과 2쪽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주요업무로 자료 4쪽 보건소 청사 이전입니다.
  지역보건의료서비스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고자 보건소 의료시설 등을 재배치하여 업무의 효율성과 지역주민의 건강증진을 도모하겠습니다.
  5쪽 소규모 음식점 주방환경개선 컨설팅입니다.
  위생이 취약한 소규모 음식점에 대한 주방환경개선 컨설팅을 실시하여 위생업소의 위생수준을 향상시키겠습니다.
  6쪽 유통수산물 방사능 안전관리입니다.
  일본 방사능 오염수 방류에 따른 구민 불안감을 해소하고 안전한 먹거리 확보를 위해 식품 방사능 안전관리를 강화하겠습니다.
  다음은 7쪽입니다.
  미용세미나를 개최하여 1인 미용사 기술향상으로 관내 미용업소 경쟁력을 강화시키겠습니다.
  8쪽 동작구 일일보건소 운영입니다.
  찾아가는 일일보건소 운영으로 구민에게 통합적 건강체험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이어서 9쪽 건강친화도시 조성입니다.
  모든 정책에 건강개념을 반영한 도시 건강정책 추진으로 지속가능한 평생 건강도시를 조성하겠습니다.
  10쪽 건강한 외식문화 조성사업입니다.
  식품접객업소에 대한 지도점검 및 우수업소 지정관리 강화를 통해 안전하고 건강한 외식환경을 구축하겠습니다.
  11쪽 어린이 식생활 안전관리입니다.
  학교 주변 안전한 식품위생 환경조성과 어린이 급식의 위생 영양관리로 어린이의 건강을 보호하겠습니다.
  다음은 12쪽 식품접객업소 및 농수산물 판매업소 원산시 표시 지도점검을 통해 소비자가 신뢰할 수 있는 소비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13쪽 식품제조ㆍ판매업소 지도점검입니다.
  식품제조ㆍ판매업소 지도점검으로 유통 식품의 안전성과 위생수준 향상을 도모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14쪽 공중위생업소 위생 관리입니다.
  세탁업, 이ㆍ미용업 등의 공중위생업소 지도점검과 위생서비스 평가를 실시하여 위생 수준을 향상시키겠습니다.
  일반업무는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보건행정과 소관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 

(부록에 실음)

◇위원장 민경희  소미경 보건행정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변종득위원님.
변종득 위원    과장님, 수고하십니다.  
  7쪽을 보시면 작년 예산심의할 때도 나왔던 얘기인데 미용세미나 개최에서 경쟁력 강화라고 하셨는데 어떤 경쟁력을 강화시키려고 하시는지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게 올해 신규로 시행되는데 일부 미용업소들의 전유물이 되는 사업이 아니고 동작구 전체 업소들의 사업이 될 수 있도록 해야 되는 방안에 대해서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보건행정과장 소미경  우선 경쟁력 강화를 말씀드리면 현재 트렌드에 맞는 교육을 하고 다니시는 강사분들이 계십니다.  요즘 미용의 커트나 올림머리 등 트렌드에 맞는 강의를 하시는 분들을 초대해서 그분들이 강의를 하는 거고요.
  일부 업소 전유물로 한다는 말씀은 저희 업소가 900개 정도 됩니다.  업소에 전부 다 우편물을 보냅니다.  그리고 협회에도 부탁을 해서 한번씩 홍보를 할 수 있게끔 부탁도 드리고 있고 우선 많은 분들이 할 수 있게끔 전부 안내문을 보내고 있기 때문에 참여하거나 의지가 있으신 분들은 다 오실 거라고 봅니다. 
  올해 신규 사업으로 들어갔지만 작년에는 문화원하고 연계해서 해 봤는데요.  그때도 200-300개 업소가 참여했고요.  계속 지속되다 보면 많은 업소가 참여하리라고 봅니다.
변종득 위원    제가 작년에도 심의할 때 염려스러웠던 부분이 경기가 안 좋다 보니까 지역 골목골목 생기는 게 미용업, 네일아트인데 이런 식으로 계속 생기다 보니까 스스로도 경쟁력이 떨어지는 겁니다.  지방자치단체나 이런 데에서 지원하는 것도 좋지만 자생적으로 갈 수 있는 방법도 있어야 되는데 편중해서 가다 보면 일부 미용업을 하시는 분들은 우리는 이런 것도 있는데 모르는 거고 그걸 왜 해야 되냐는 같은 업종끼리도 이런 얘기가 나오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염려돼서 심의 때 말씀드렸던 부분입니다.
◇보건행정과장 소미경  저희가 업소에 전체 다 안내문을 발송하고 있습니다.
변종득 위원    올해는 신규로 하신다고 하니 구민들이 골고루 만족할 수 있는 사업이 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보건행정과장 소미경  알겠습니다.
◇위원장 민경희  수고하셨습니다. 
  김은하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은하 위원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보건소 이전은 확실히 되는 건가요?  잘 진행되고 있어요?
◇보건행정과장 소미경  설계 들어가 있습니다.
김은하 위원    자료를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행정과장 소미경  예.
김은하 위원    감사합니다.
◇위원장 민경희  수고하셨습니다. 
  김영림위원님.
김영림 위원    예산심의할 때는 명칭이 굉장히 중요한데 처음에 미용세미나로 조례에도 왔고 예산 때도 그래서 저희가 말씀드려서 예산심의할 때는 이미용세미나로 들었는데 왜 갑자기 미용세미나가 된 것인지?
◇보건행정과장 소미경  이거는 예산편성할 때 사업으로 가지고 온 거고요.  아직 사업계획을 수립 안 했고 이용업소 협회장님을 제가 만나봤습니다.  실질적으로 이용업소가 40개 정도 회원이라고 하시고요.  말씀은 드렸는데 생각해 보시겠다고 하셨고 미용업소 회장에게 얘기했을 때는 좋은 생각이라고 말씀을 하셨습니다. 
  저희가 그래서 이용도 같이 하려고 하고 있고 이용업소 회장님이 이용업소가 열악해서 협회 사무실도 없어서 이거는 생각을 해 보셔야 된다고 하셔서 하게 될 때는 같이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김영림 위원    애초에 저희가 예산 때도 말씀드렸던 것이 오히려 이용업이 잘 안 되는 추세이니 그분들을 더 격려하고 활성화가 됐으면 하는 바람으로 말씀을 드렸던 건데 그리고 요즘에는 바버샵이라는 이름으로 하는 것들이 있으니까 다시 활성화될 수 있는 여건이 있는데 미용으로 국한되면 항상 그렇더라고요.  제목이 중요하니까 꼭 잘 배려하셔서 진행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보건행정과장 소미경  알겠습니다.
◇위원장 민경희  수고하셨습니다. 
  정재천위원님.
정재천 위원    보건소 청사 이전과 관련해서 질의하겠습니다.  
  금년 4월이면 보건소 청사가 이전한다는 계획을 갖고 계시죠?
◇보건행정과장 소미경  예.
정재천 위원    4월 언제쯤입니까?
◇보건행정과장 소미경  지금 설계를 하고 있는데 계속 늦어져서 4월 계획을 세웠다가 더 늦어지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정확하게 설계가 끝나야 공사기간이 나올 것 같습니다.
정재천 위원    보건소 청사 이전과 관련해서 건물이 새로 다 지어졌잖아요.  그런데 설계비, 공사비가 다시 추가되는 거죠?  13억이?
◇보건행정과장 소미경  그렇습니다.
정재천 위원    추가로 들어가는 거죠?
◇보건행정과장 소미경  기존에 동 주민센터로 설계가 되어 있었고 보건소가 의료시설, 사무공간으로 하기 때문에 거기에 맞게끔 내부 설계나 다시 돼야 되고 내부 인테리어도 다시 돼야 됩니다.
정재천 위원    그러니까 추가로 많은 금액이 투입되는 거잖아요?
◇보건행정과장 소미경  보건소 입장에서는 추가가 아니라 신규 사업입니다.
정재천 위원    작년에 보건소 청사 이전 계획이 나왔을 때 제가 질의한 게 보건소가 이전하면 대체 건물이 있냐, 그 당시에는 이거는 상도2동 복합청사로 쓰려고 했던 거잖아요.  대체 건물이 있냐고 했더니 찾아보겠다는 얘기를 했는데 막상 찾지 못하니까 기존에 상도2동 청사로 쓰려고 했던 건물로 쉽게 들어가는 거잖아요.  대안도 찾아보지도 않고, 그 당시에 제가 염려스러웠던 부분이 동작구 관내에 보건소가 들어갈 수 있는 건물이 있냐, 그렇게 많지 않을 텐데 건물이 굉장히 큰 규모가 필요한데 그러면 보건소를 부서별로 다 쪼개서 새로운 건물이 만들어질 때까지 부서를 이전할 것인지, 연구를 계속 하겠다고 했는데 굉장히 쉽게, 상도2동 주민들에게도 동 청사가 들어온다고 약속이 되어 있었는데 그당시에 담당 국ㆍ과장들이 찾아보지도 않고 너무 쉽게 들어오니까 주민들 반발도 생긴 것 같고 그래서 그 당시에 청사가 들어왔으면 설계비, 공사비가 13억이 안 들어갈 문제도 생기는 거죠.  우리 예산이 투입된 거니까, 물론 청사기금으로 들어갔지만.
◇보건행정과장 소미경  위원님, 저희가 다른 곳으로 이사를 가더라도 이 예산은 필요한 예산이고요.  보건소가 이전을 하려면 다시 인테리어 공사를 해서 들어가야 되는 것이지 새 건물에 그냥 들어가는 것은 아닙니다.
정재천 위원    물론 이해는 합니다.  그런데 기존 건물 지은 걸로 설계비가 엄청 투입되는 거잖아요.  예산이 중복이 된 거잖아요.
◇보건행정과장 소미경  저희는 보건소가 어느 장소로 이전을 하든지 설계비와 공사 인테리어, 이사비는 다 필요한 사항이고요.
정재천 위원    처음부터 그 자리가 보건소 청사로 계획을 했다면 설계비가 중복적으로 투입이 안 되는 거잖아요.  처음부터 설계를 짰을 테니까.  그런데 지금 같은 경우는 이중으로 중복이 됐기 때문에 예산이 쓸데없이 많이 들어갔다는 거죠.
  그리고 부서별 불용물품 조사 및 매각 처리를 위한 사전 준비를 하고 있다는데 매각 처리를 하면 어떤 거를 매각 처리합니까?
◇보건행정과장 소미경  예를 들면 내구연수 지난 물품들이 있으면 조사해서 매각 처리하고
정재천 위원    매각을 어떻게 계약합니까?
◇보건행정과장 소미경  저희가 재무과와 연계해서 같이 합니다.
정재천 위원    비용을 어느 정도 예상합니까?
◇보건행정과장 소미경  아직 물량조사를 못한 상황입니다.
정재천 위원    사전준비를 하겠다고 했는데
◇보건행정과장 소미경  올해 안에 사전조사 하는 겁니다.
정재천 위원    올해 안에?
◇보건행정과장 소미경  이사가기 전에 다 조사를 해서 하는 겁니다.
정재천 위원    내구연수가 지난 물품이 어느 정도인지 모릅니까?  거기는 에어컨, 냉장고, 난방시설, 컴퓨터까지 다 있을 텐데.
◇보건행정과장 소미경  컴퓨터는 저희가 가져가는 거고요.  말씀하신 것처럼 보건소 냉ㆍ난방용품 등 가져갈 필요가 없는 것들도 다 조사해야 됩니다.
정재천 위원    아까 미용세미나 개최에 대해서 위원님들께서 얘기를 하셨는데 우리 자치구가 우리 예산으로 이런 분들까지 경쟁력 강화를 시킨다는 게 시대에 맞지 않는 것 아닙니까?  자생력을 키우려면 이분들이 스스로 교육비를 투입해서 더 나은 기술을 개발해서 이용객들에게 돈을 받고 하는 직업들 아닙니까?
◇보건행정과장 소미경  자영업자들도 꾸준히 교육을 받고 본인들이 노력하고 있고요.  저희가 여기서 하는 거는 여기 오시는 분들이 대부분 미용도 기능장 업그레이드되어 있는 강사들이 오는 것이고 그분들이 실질적으로 개인 교육을 받기는
정재천 위원    그분들은 자기 교육으로 자기개발을 해야 되는데 돈을 우리 구가 지불해 주는 거잖요아, 그런 강사들을 초빙해서.
◇보건행정과장 소미경  계속 그분들도 하고 있고 저희는 한 번 전체적으로 미용사들이 오셔서 같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거죠.  개인적으로 본인들이 하기 위해서는 계속 노력하고 계시겠죠.
정재천 위원    그러니까 개인적으로 교육비를 투입해서 기술을 개발하는데, 숙명여대는 미용 최고 과정도 있고 원장님들이 자기 돈으로 그 과정을 이수하잖아요.  미용업소가 900개 정도 된다는데 이분들은 자기개발하는데 돈을 전혀 투입 안 하고 우리 구가 해 주는 것밖에 안 되잖아요.
◇보건행정과장 소미경  아닙니다.  본인들은 개인의 개발을 위해서 노력하는 것이고 저희가 이거 한 번 한다고 해서 본인들이 기술이 업그레이드 크게 되는 것은 아니고 지속적으로 하는 것이고 저희 구에서는 이분들이 접할 수 없는 분들, 퀄리티 있는 분들이 오셔서 다같이 볼 수 있는 기회를 드리는 거죠.
정재천 위원    금년에 신규 사업인데 계속적으로 할 사업입니까?
◇보건행정과장 소미경  성과를 봐서요.
정재천 위원    나중에 성과 결산할 때 의회에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행정과장 소미경  만족도 조사를 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정재천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민경희  수고하셨습니다.   
  정유나위원님.
정유나 위원    보건행정과에서 이번에 보건소 이전 문제라든지 몇 가지 신규 사업이 있는데요.  소규모 음식점 주방환경개선 컨설팅 사업이 신규로 보건행정과에 있는데 궁금합니다.  33㎡ 미만이 동작구에 35개 더 될 것 같습니다.
◇보건행정과장 소미경  전체의 4% 정도 계획을 했습니다.
정유나 위원    제가 볼 때는 소규모 업소가 늘어나는 추세라고 봐야 되겠죠?
◇보건행정과장 소미경  예, 계속 늘어나고 있고요.  위생업소 점검을 작년도에 전 업소를 하려고 노력하면서 했는데 그중에 다니면서 정말 취약하고 열악해서 문제가 많은 업소들이 많았습니다.  그런 업소 위주로 컨설팅을 실시해 보고 이것도 평가를 해 보려고 합니다.
정유나 위원    컨설팅 내용은 주로 어떤 게 되나요?  33㎡면 상당히 작습니다.  사실 정리나 수납 방법은 제 생각에는 그분들이 더 잘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당신들이 맨날 쓰는 공간이니까, 그런데 이게 배달음식과 연결돼서 위생에 관해서 많은 분들이 우려하고 있습니다.  좀 더 실질적인 컨설팅이 되어야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보건행정과장 소미경  저희가 현재 교육하고 있는 거는 수납 컨설팅은 기본이고 청소방법이나 필요한 것에 대한 컨설팅을 그분들이 원하는 것들을 같이 고민하는 컨설팅을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정유나 위원    결국은 거기 업소에 종사하고 계신 분들이 가장 원하는 것, 제 생각에는 공간이 협소하다 보니까 환경적인 부분에 고민이 많을 것 같습니다.  그 부분에 대한 컨설팅을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보건행정과장 소미경  알겠습니다.
◇위원장 민경희  수고하셨습니다. 
  변종득위원님.
변종득 위원    열의를 가지고 행정을 해 주는 거는 고마운데요.  정유나위원님께서 얘기한 소규모 업소 주방환경개선 이게 경제정책과의 착한가게하고 맞물리는 부분이 있지 않을까요?
◇보건행정과장 소미경  외식업이 착한가게에 지정되는 거는 대부분 가격 기준을 많이 보는 거고요.  착한가게하고 약간 연계되는 거는 모범업소가 있는데 위생상태나 청결상태를 많이 보는 겁니다.  이 경우는 착한가게하고는 연결할 수 없고 정말 위생이 너무 취약하고 조그마한 업소에서 지저분하게 장사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것에 대한 컨설팅을 해 주고자 하는 겁니다.
변종득 위원    모범업소나 착한가게나 지금까지 지방자치단체에서 지원해 주고 보조해 주는 것을 보면 밑에 선정 업소라고 되어 있어요.  어떻게 선정되는지도 궁금하고요.  보건소에서는 지역주민의 위생을 위해서 지도를 해야 되는 것이 첫 번째 목적인데 지도하고 감독하는 것보다 해 준다는 거는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것은 좋은 얘기인데 이게 안 되기 때문에 위생상태가 나빠지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보건행정과장 소미경  저희가 그래서 위생업소 지도 점검을 정말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작년에도 많이 했고요.  현장에 나가서 특별하게 관리해야 될 것들을 정리해서 컨설팅을 하려고 하는 겁니다.
변종득 위원    제가 의회에서 말씀드린 적이 있는데 요새 배달문화가 많아졌습니다.  간판없이 전화번호만 가지고 배달하는 데도 동작구에 많이 산재되어 있죠?  그거는 파악하고 계십니까?
◇보건행정과장 소미경  그거는 파악을 못했습니다.
변종득 위원    사실 그게 더 중요합니다.  보이지 않는 곳을 찾아내서 위생 상태를 점검하는 게 중요한 건데 요즘에 포퓰리즘이 있는 것 같아요.  사업을 하면 지방자치단체장이나 이런 분들 열심히 하는 건 다 좋은데 사실은 사업의 어떤 종류나 이런 걸 할 게 아니고 기존에 있던 거를 갖다가 철저하게 할 수 있는 것도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하거든요.  그게 우리가 환경을 지키고 위생을 지켜갈 수 있는 건데, 자꾸 뭐를 주겠다, 뭘 해 주겠다 이런 식으로 가다 보면 언제까지 계속 사업만 넓힐 건지 저도 걱정이 되는 부분이 있어요.  그래서 신규 사업이라고 하니 이런 것도 어떤 부분에 대해서 샘플로 선정 업소를 정하는 것도 어떻게 정할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과거에 모범 업소나 착한 가게 업소도 입김이 센 이런 사람들이 지역에서 선정이 돼서 그분이 사업을 한 경우도 왕왕 제 눈에 실제적으로 봐왔기 때문에 염려돼서 말씀드리는 거예요.  과연 이 사업을 했을 적에 어떤 식의 사업의 효과를 갖고 할 수 있는지가 궁금한 겁니다.
◇보건행정과장 소미경  저희가 지도ㆍ점검하면서 정말 지저분한 곳을 위주로 선정을 할 거고요.  그리고 저희는 모범 업소 같은 경우도 무슨 입김 있는 분들 지정하는 건 아니고요.  실질적으로 현장 나가서 위생에 관련돼서 점수표가 있습니다.  그 점수가 85점 이상이면 저희가 지정이 가능한 거고 그 이하이면 지정을 안 해드리고 있습니다.
변종득 위원    하여튼 신규 사업이라니까 염려되는 부분이 있어서 말씀드린 거니까 하여튼 종류를 늘리고 사업 범위를 늘리는 게 중요한 게 아니고 지금까지 보건소에는 상당히 중요한 사업이 많이 있으니까 이런 것도 철저하게 올해 신년이니까 준비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보건행정과장 소미경  알겠습니다.
변종득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민경희  수고하셨습니다. 
  김은하위원님.
김은하 위원    제가 위생업소 활성화 지원 조례를 이번에 또 상정하게 되는데요.  아무튼 저는 앞으로, 솔직히 동작구 위생업소 선진 시설을, 어떤 분위기 그거를 우리가 선진국이 됐으니까, 제가 어느 가게들 가보면 진짜 바퀴벌레 나오고 여전히 굉장히 위생이 좀, 많이 우리가 신경을 써야 될 것 같더라고요.  우리가 예전에 가난했던 그 시절에서 못 벗어나는 가게들도 많이 있더라고요.  그래서 아무튼 그런 업체들을 우리가 지원을 해가지고 활성화시켜주는 거를 계속 아이디어를 발굴을 했으면 좋겠고요.  
  그다음에 문화원은 어디로 이전하나요?  여기 보면 시설 관리로 해가지고 15쪽에 보면 문화복지센터 청사 관리해서 9억 정도 예산이 들어가잖아요.  그러면 문화원은 어떻게 계속 있나요?
◇보건행정과장 소미경  그거는 아직, 여기 건물을 새로 지을 거기 때문에 거기도 이전을 하는 걸로 알고 있는데 어디로 이전하는지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고 봅니다.
김은하 위원    거기 그쪽 아니고 아직 몰라요?
◇보건행정과장 소미경  예, 보건소만 그쪽으로 이전을 하는 겁니다.
김은하 위원    그러면 이 시설 관련 예산도 축소되겠네요.
◇보건행정과장 소미경  그렇습니다.
김은하 위원    알겠습니다.
◇위원장 민경희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보건행정과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소미경 보건행정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보건행정과장 소미경  감사합니다.
◇위원장 민경희  다음은 감염병관리과장 직무대리 나오셔서 주요업무계획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염병관리과장직무대리 최원아  안녕하십니까?  감염병관리과장 직무대리 최원아입니다. 
  동작 구민의 건강 증진과 복지 향상을 위해 의정 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행정재무위원회 민경희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감염병관리과 소관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조직, 인력, 예산 현황 등은 일반 현황 1쪽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주요 사업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4쪽 국가 예방접종 사업 추진입니다.  접종 권장 시기에 맞춘 연령별 접종 안내를 통해 접종률을 높이고 위탁 의료 기관에 대한 관리 실태 점검을 실시하여 구민의 접종 편의를 증대하겠습니다.
  다음은 5쪽입니다. 
  취약 계층 어르신 대상포진 무료 예방접종을 실시하겠습니다.  고가의 백신 비용이 큰 부담이 되는 취약 계층 어르신들에게 우선적으로 무료 예방접종을 실시해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고 지원 대상을 점차적으로 확대해 어르신들의 건강 보호에 앞장서겠습니다.
  6쪽 결핵 예방 관리로 결핵 환자 발생을 최소화하겠습니다.  취약 계층에 대한 선제적 검진을 통해 결핵 발생을 최소화하고 결핵 환자 관리를 통해 치료율을 높이겠습니다.
  이어서 7쪽 법정 감염병 감시 체계 운영입니다.  감염병을 조기에 발견하여 전파를 차단하는 감시 체계 운영으로 동작 구민의 건강을 보호하겠습니다.
  이어서 8쪽입니다. 
  절기 대상별 맞춤형 방역을 실시하겠습니다.  적기 방역 실시로 해충 매개 감염병을 사전에 차단하고 주민 참여형 자율 방역단 운영과 방역 장비 대여로 맞춤형 보건 행정을 실현하겠습니다.
  다음은 9쪽 정신건강 증진 및 정신질환자 관리를 강화하겠습니다.  정신질환자에게 전문적이고 개별화된 사례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여 정신적 증상의 재발을 예방하고 응급 위기 개입을 통해 환자와 구민의 안전을 도모하겠습니다.
  다음은 10쪽 자살 예방 및 생명 존중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주민 참여를 통한 지역 밀착형 자살 예방 사업을 추진하여 생명의 가치가 존중되는 정신건강 환경을 만들겠습니다.
  다음은 11쪽 건전한 반려 동물 문화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반려 동물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수요가 꾸준히 증가함에 따라 반려 동물 친화 사업 추진 등 관련 인프라를 조성하여 건전한 반려 동물 문화에 앞장서겠습니다.
  다음은 12쪽 사람과의 조화로운 공존을 위한 동물 복지 정책을 추진하겠습니다.
  동물 생명 보호와 복지 증진을 위한 사업을 추진하여 사람과 동물이 함께 행복할 수 있는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마지막으로 13쪽에서 14쪽 일반 업무는 자료로 갈음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

(부록에 실음)

◇위원장 민경희  최원아 감염병관리과장 직무대리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변종득위원님.
변종득 위원    수고하십니다.  변종득위원입니다. 
  올해 감염병 예방에서 방역에 대한 체계는 잘 구축이 되고 계신 거지요?
◇감염병관리과장직무대리 최원아  그렇습니다.  저희가 일단 작년에 빈대 관련해서도 민원이 많았었고 또 기후 위기 때문에 여러 가지 민원이 많이 들어오는데 저희가 그것도 다 대응을 해드렸고 그다음에 저희가 올해는 추가적으로 뚜벅이방역단이라고 해서 방역 차량이 들어가지 못하는 골목이라든가 혹은 동네의 작은 소공원에 있는 물웅덩이 이런 것까지 도보로 다 직접 다니면서 방역을 추진하기 위해서 올해 그렇게 계획하고 있습니다.
변종득 위원    그다음에 장비 같은 건 사전에 점검을 다 하고 계신가요, 올해 연초에?
◇감염병관리과장직무대리 최원아  예, 저희가 보유하고 있는 방역 장비는 저희가 평소에 꾸준히 하고 있고요.  그다음에 동네에서 간혹 장비가 고장이 나거나 그런 거는 저희한테 동에서 공문을 보내주시면 저희가 수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변종득 위원    그 문제는 각 주민센터에 장비가 나눠져 있을 텐데, 작년 같은 경우 보면 한 7대 중에서 6대가 작동이 안 되고 1대 작동되는 부분이 있던 주민센터도 있었어요.  올해는 사전에 여름철 오기 전에 한번 장비 점검을 철저히 해 주셔서 실제적으로 그 업체의 능력이 부족하다면 한번 전체 컨트롤을 보건소에서 해서 지도를 잘해 주시길 부탁드리겠고, 그다음에 또 방역을 하면서 사실은 연막 방역보다는 웅덩이나 일단 원충이 발생된 부분에 하는 것도 작년에 분명히 제가 말씀드린, 올해는 예산을 잘 계획 세우고 계십니까?
◇감염병관리과장직무대리 최원아  예, 올해 작년 대비해서 예산이 조금 증액된 상태고요.  그걸 기반으로 해서 저희가 충분히 지원 가능하고 그렇게 실시하겠습니다.
변종득 위원    그다음에 또 요새 방역을 새마을 같은 데다 의뢰해서 하고 있지요, 각 주민센터에?  새마을지도자협의회 같은 데서 아침에
◇감염병관리과장직무대리 최원아  예, 동별로 방역단이 있습니다.  1개 동 제외하고는 방역 단위 동별로 하나 있습니다.
변종득 위원    방역단이 없는 데는 보건소에서 직접 나갑니까?
◇감염병관리과장직무대리 최원아  예, 그렇습니다.
변종득 위원    사실 방역단한테 맡기는 것도 요새는 새마을지도자 같은 경우도 활성화가 되는 동은 잘 돼 있는데 안 되는 부분은 참 어렵잖아요.  이런 부분은 근본적인 대책도 강구해야 되지 않을까요?
◇감염병관리과장직무대리 최원아  일단은 저희가 하절기, 동절기 상시 방역을 하는데 특히나 하절기에는 매일 지정된 순찰 구간이 있어서 지정된 구간을 매일 돌고요.  그다음에 전 구간을 매일 돌 수는 없지만 저희가 일정을 다 정해서 그 구간을 방역을 하고 있고 그 외에 요청이 들어오면 또 별도로 나가기도 하고 그러기 때문에 방역에 대한 전담은 사실 동 자율 방역단보다는 저희 보건소에서 하고 있다고 말씀드리겠습니다.
변종득 위원    하여튼 새마을지도자에서 하는 것도 상당히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데
◇감염병관리과장직무대리 최원아  맞습니다.
변종득 위원    요새 단체가, 관변 단체가 자꾸 갈수록 힘들어지는 부분이 있어요.  과거에는 거기에 의지했던 부분이 있는데 안 되는 부분이 있으니까 사전에 이걸 잘 검토해 주시기 바라겠고요.  
  그다음에 요즘에 길에 다니는 길고양이들이 과거에 비하면 많이 줄어들었어요.  중성화 사업의 효과라고 봅니까?
◇감염병관리과장직무대리 최원아  서울시의 자료를 봐도 길고양이 개체 수가 2017년 이후로 점점 줄어가는 추세고요.  그거는 역시 중성화가 추진이 됐고 또 동작구는 서울시의 중성화 추진율보다 약간 높은 상황이라서 그거로 인해서 개체수가 적어지는 거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변종득 위원    지금도 계속 지속적으로 하고 있는 거지요?
◇감염병관리과장직무대리 최원아  예, 하고 있습니다.
변종득 위원    올해는 얼마큼 계획을 갖고 계십니까?
◇감염병관리과장직무대리 최원아  올해 500마리.
변종득 위원    하여튼 저희가 아침에 일찍 차를 운행하고 나오다 보면 옛날에는 길고양이가 툭툭 많이 나왔는데 많이 줄어든 것 같아서 하여튼 감사드리고, 이상입니다.
◇위원장 민경희  수고하셨습니다. 
  노성철위원님.
노성철 위원    구의원 노성철입니다. 
  일단 12쪽 보면 올해도 동작 반려견 공원 관련해서 시설 개보수 공사가 잡혀 있는데, 제가 작년에도 말씀드렸지만 동작 갑 지역에 모든 시설들이 다 집중이 돼 있다는 인식, 그리고 현실인데 저희 동작 을 에는 반려견 놀이터나 공원이 없습니다.  그래서 그 공간을 제가 알아봐 달라고 했었어요.  알아봐 달라고 했었는데 이게 또 공원녹지과랑 같이 해야 되는 부분들이 있지 않습니까?  그래서 올해 같은 경우에는 동작 을 지역 주민들한테도 혜택이 갈 수 있게끔 한번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염병관리과장직무대리 최원아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민경희  수고하셨습니다. 
  정유나위원님.
정유나 위원    감염병관리과 같은 경우는 제가 중점적으로 여쭙고 싶은 게 정신건강 증진 및 정신질환자 관리 강화가 계속 사업이고요.  예산도 적은 편은 아닌 것 같은데 저희가 지역에서 정신건강센터가, 동작구에는 어디 있는 걸 말하는 거지요?  보라매병원을 말하나요?
◇감염병관리과장직무대리 최원아  정신건강센터는 사당동 분소 안에 있습니다.
정유나 위원    지난번에 제가 분소에 갔을 때는 아직 업무 개시가 안 됐다고 그러더라고요.
◇감염병관리과장직무대리 최원아  정신건강센터 말씀하시는 거지요?
정유나 위원    분소 안에 있잖아요.  정신건강센터가 있거든요.
◇감염병관리과장직무대리 최원아  거기서 업무를 하고 있고요.  그다음에 마음건강센터는 노량진에 또 별도로 있습니다.
정유나 위원    그게 보면 이게 사실은 날이 갈수록 정신건강 분야에 대해서 사회적으로도 그렇고 관심이 높잖아요.
◇감염병관리과장직무대리 최원아  맞습니다.
정유나 위원    제가 예전에 한번 묻지마 범죄 났을 때 사회적인 원인을 분석해 보니까 은둔형 외톨이, 일본에서 그런 사회화가 문제가 많이 됐잖아요.  그래서 이게 일단 사람들이 선입견이나 편견을 벗고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루트가 참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괜히 정신건강하면 뭐 가벼운 상담을 받고 싶어도 꺼려하는 그런 분위기가 있잖아요.  그거 그 틀을 깨고 접근을 쉽게 할 수 있는 그런 게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거든요.
  그래서 사당동의 분소를 가보셨는지 모르겠는데, 제가 놀라운 현상을 발견했어요.  그 건물에 보리선수라고 명상하는 종교시설 비슷하게 있거든요.  그 건물 6층에 있어요, 꼭대기 층에 있는데.  거기의 회원이 코로나 지나면서 굉장히 늘었어요.  그 사람들이 새벽에 삼일공원에서 기체조도 하거든요.
  그런데 거기서 또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하더라고요.  그런데 제가 구 것이랑 비교해 보니까 훨씬 더 앞서가요.  그만큼 어떤 마음의 병에 호소하는 사람이 많다는 거잖아요.  그래서 그런 분들이 어떻게 하는지도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을 것 같아요.  단순히 와서 행정적으로 “와서 상담받으세요” 이러면 가기 힘들어하잖아요, 많은 분들이.  그분들이 보니까 또 한 번은 거리에서 캠페인도 하면서 어쨌든 종교시설이니까 동지 때 팥죽 나눠주면서, 팥죽 나눠주시는 행사 때 제가 가보니까 일반인들도 많이 오시는 거예요.  편하게 접근하시잖아요.  그러면서 이런 게 있구나, 또 자기 기복 생활도 하면서 정신적으로 다스리는 치유 프로그램을 하더라고요.
  그래서 그런 것도 관에서 눈여겨보면서 벤치마킹할, 점점 프로그램이 늘어나요.  군데군데 지정 게시대 통해서 현수막도 붙이고 합법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하더라고요.  그래서 그런 것들도 벤치마킹하실 필요가 있으실 것 같고요.
  그리고 앞으로 동물 복지랑 반려 동물 문화가 굉장히 중요하잖아요.  그래서 반려 동물 문화 조성 사업도 보면 시비, 구비 들여서 억대의 예산이 들어가는데 가장 중요한 거는 반려 동물을 키우는 펫티켓 부분이 지난번에도 한번 얘기가 됐었는데, 아직도 그것 때문에 많은 분들이 눈살을 찌푸리고 계시거든요.  버젓이 보는 앞에서, 가로수 앞에서 반려견이나 반려묘가 배변이나 용변 보는 장면을 쉽게 발견할 수 있거든요.
  그런 부분에 대해 반려 동물을 키우시는 분들의 어떤 펫티켓에 대한 교육도 강화해야 되지 않을까, 어쨌든 남한테 피해를 줘서는 안 되니까요.  동물을 키우는 거를 나쁘다고 얘기하는 게 아니라, 그래서 그런 부분도 신경을 써주셨으면 좋겠고요.
  그리고 유기 동물, 유실된 동물?  유기 동물에 대한 대책은 어떻게 강구를 하고 계세요?
◇감염병관리과장직무대리 최원아  유기 동물 같은 경우는 저희가 신고가 들어오면 출동을 하는 건 서울시에서 출동하고 동물보호센터에서 그거를 데리고 와서 다쳤으면 치료를 하고 그리고 또 일정 기간의 공고 기간을 거쳐서 입양을 하기도 합니다.  그러면 입양이 되는 경우도 있고 그리고 또 입양보다는 사실 개는 동물등록제 대상이기 때문에 많이 등록이 되어 있어서 주인을 찾아가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신고자가 가져가는 경우도 있고, 반환 또는 입양 그렇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정유나 위원    저희 구 자체의 유기동물보호센터는 있나요?
◇감염병관리과장직무대리 최원아  동물보호센터가 있는데 거기서 유기 동물을 모두 다 수용하기는 사실 물리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일정 기간이 지나면 안락사가 되기도 합니다.
정유나 위원    동물보호센터는 그러면 운영을 시에서 하는 건가요?
◇감염병관리과장직무대리 최원아  일반 병원 중에 디아크동물병원이라고 해서 거기에 위탁을 줬습니다.  그거는 다른 구청도 마찬가지고요.
정유나 위원    그게 어떻게 운영이, 지금은 유기 동물이 숫자가 많지요?  포화 상태지요?
◇감염병관리과장직무대리 최원아  예, 그게 포화 상태이기 때문에 그거를 계속 가지고 있을 수는 없고 그래서 어쩔 수 없이 안락사도 있고 그리고 또 유기동물 중에서는 많이 다쳐서 와서 공고 기간 전에 자연사하는 경우도 있고요.
정유나 위원    앞으로 동물 복지 부분은, 유기 동물에 관한 부분은 계속 관심을 가지고 봐야 될 것 같고요. 
  그리고 관악산의 들개라든지 또 현충원 둘레길에도, 마을 사람들이 그러더라고요.  버려진 개가 있다고 그러더라고요.  산에 다니고 있는데 알고는 있는데 어떻게 처리가 안 되는 거지요?
  관악산 같은 경우는 보면 잡기 위해서 틀을 만들어 놨더라고요.  그런데 관악산이 관악 구민만 이용하는 건 아니거든요.  실제로 사당동 주민들이 굉장히 많이 가요, 아침에.  새벽에 실제로 본 사람들도 있고 그래서 그 부분도 조금 앞으로 대책을 마련해 놓으셔야 될 것 같아요.  제가 현재까지 들은 걸로는 관악산 한 마리, 현충원 둘레길 한 마리, 까치산에 수 마리가 있다고 들었습니다.
  관심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감염병관리과장직무대리 최원아  알겠습니다.
◇위원장 민경희  수고하셨습니다. 
  정재천위원님.
정재천 위원    대상포진 무료 예방접종 있잖아요.  우리 자치구가 처음 하는 건데 25개 자치구 중에서 시행한 지역이 있나요?
◇감염병관리과장직무대리 최원아  시행하는 구가 있습니다.  25개 중에서 한 10개 구 정도, 한 11개 정도 있습니다.
정재천 위원    추진 일정을 보니까 2월이면 대상자 명단 확보하고 시스템 등록, 사업 홍보까지 다 끝나는데 3월 1일부터 접종하겠다는 계획이잖아요?
◇감염병관리과장직무대리 최원아  맞습니다.
정재천 위원    추진 일정이 다 끝났나요?
◇감염병관리과장직무대리 최원아  저희가 지금 정상 추진하고 있고요.  현재는 사회보장과에서 명단을 받아서 저희가 개별 안내문을 보내드리려고 홍보물이랑 다 준비해 놔서
정재천 위원    의료 기관하고 위탁도 다
◇감염병관리과장직무대리 최원아  위탁 의료 기관, 자료에 보시면 참여 기관이 관내 위탁 의료 기관 112개소.
정재천 위원    다 체결했어요?
◇감염병관리과장직무대리 최원아  예.
정재천 위원    사업 대상이 우리 구에 주민등록을 둔 65세 이상 기초생활수급자잖아요.
◇감염병관리과장직무대리 최원아  맞습니다.
정재천 위원    그러면 만약에 이 사업을 시행하면 3월 1일부터 시행하는데 그 이후에 동작구에 전입한 이런 분들은 대상이 됩니까?
◇감염병관리과장직무대리 최원아  타 구 같은 경우는
정재천 위원    타 구가 하는 데도 있지만 안 하는 지역에서 우리 구로 전입한 기초생활수급자들이 있을 거 아닙니까?  이분들도 대상에 들어가느냐고.
◇감염병관리과장직무대리 최원아  그거에 대한 기준은 저희가 거주자로 했기 때문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으면 주민등록이
정재천 위원    우리가 사업을 3월 1일부터 접종을 하겠다는 거 아닙니까?  그 이후에 전입한 세대 이런 분들
◇감염병관리과장직무대리 최원아  대상자 맞습니다.
정재천 위원    그러면 우리가 금년에 2억 3,000만 원 정도 들어가는 구비 100%인데 대상자가 어느 정도 돼요?  65세 이상 기초생활 수급자가?
◇감염병관리과장직무대리 최원아  한 4,000명 정도 되고요.  그중에 저희가 목표는 한 50%는 접종을 할 계획이 목표로 있습니다.
정재천 위원    그러면 이게 신규 사업인데, 국가가 해야 할 사업 같은데 우리가 매년 지속적으로 계획을 세워서 접종을 할 의향을 갖고 계시는 건가요?
◇감염병관리과장직무대리 최원아  그거는 국가 예방접종으로 편입이 될 수도 있습니다, 사실은.  그런데 국가에서 백신별로 접종 백신비가 다 다른데 대상포진 접종의 백신은 굉장히 고가거든요.  그래서 국가에서 이걸 국가사업으로 할 때까지는 시간적으로 사실 좀 걸릴 거라고 저희가 예상하고 있고요.  그리고 국가가 보호해 주기 전에 동작구에서 먼저
정재천 위원     선제적으로 한다는 건데
◇감염병관리과장직무대리 최원아  그렇습니다.
정재천 위원    국가 간 사업을 못 하면 시하고 매칭해서 이런 사업을 하면 안 됩니까?
◇감염병관리과장직무대리 최원아  좋은 의견이십니다.  그런데 그건 시하고 협의가 돼야 될 사업인데 아마 시에서는 원칙적으로
정재천 위원    이 사업은 제가 볼 때 지속적으로 해야 할 사업 같아요.  왜냐하면 금년에는 65세 이상 또 내년이면 또 대상자가 생기잖아요.  그러면 금년만 하고 내년에 안 하면 형평성에 문제가 생기잖아요.
◇감염병관리과장직무대리 최원아  저희 꾸준히 할 계획입니다.
정재천 위원    저는 뭐냐 하면, 내년에는 예산이 어떻게 올라올지는 모르겠지만 우리 구의 재정이 부담이 된다, 이게 압박이 될 것 같은데 시하고라도 매칭을 해서 이 사업을 계속적으로 진행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시에도 건의해서 매칭으로 좀
◇감염병관리과장직무대리 최원아  예, 저희가 건의하겠습니다.
정재천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민경희  수고하셨습니다. 
  김은하위원님.
김은하 위원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염병관리과장직무대리 최원아  감사합니다.
김은하 위원    대상포진 이게 가격이 얼마예요?
◇감염병관리과장직무대리 최원아  백신 가격 말씀하시는 거지요?
김은하 위원    예.
◇감염병관리과장직무대리 최원아  저희가 현재 계약이 됐는데 단가가 8만 2,000원입니다.
김은하 위원    한 번 하는 데?
◇감염병관리과장직무대리 최원아  예, 그리고 의료 기관에서 맞게 되면 한 17만 원 정도예요.  돈 주고 맞으려면 그 정도를 부담해야 되기 때문에 저희는 백신을 최대한 싸게 구매해서 놔주는 걸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김은하 위원    이 사업을 하게 된 계기가 있나요?
◇감염병관리과장직무대리 최원아  아무래도 노인 인구가 많이 늘어나고 그러다 보니까 면역에 취약해 진 계층들이 생기는데 또 대상포진이 고통이 굉장히 크지 않습니까?  그래서 저희가 그런 민원을 간혹 가다 받았습니다.  인플루엔자는 무료로 맞는데 대상포진은 예방접종을 지원 안 해 주냐, 그런 전화를 받아서 이게 구민들의 요구라고 저희는 판단을 했고요.  그리고 저희가 조사를 해 보니까 타 구도 지원하는 구도 있고 해서 그래서 저희가 올해 신규 사업으로 잡았습니다.
김은하 위원    대상자는 기초생활수급자만 되는 거잖아요?
◇감염병관리과장직무대리 최원아  그렇습니다.
김은하 위원    알겠습니다. 
  그리고 제가 제안드리고 싶은 것은 정신이 굉장히 중요하잖아요.  그래서 저도 보리선수를 갔다 왔습니다.  갔다 왔는데 우리가 물론 종교라는 정신도 중요하지만 그거는 개인적인 거고 제가 볼 때는 약간, 그러니까 우리가 대학이 많잖아요.  숭실대, 중앙대 그다음에 총신대도 있고요.  그런데 저는 상담심리학과 교수들, 예를 들어서 저는 포지티브하게 일반인들도 굉장히 정신이 힘든 사람들도 있거든요.
  건강한 동작구를 만들기 위한 프로젝트로 해서 심리학과 교수들의 강연 영상을 만들어서 홈페이지에 올려놓는다든가 해서 구민들이 건강한 정신생활을 유지하게, 물론 자살예방 이런 것도 중요하지만 긍정적인 정신건강 문화 이런 것들을 우리가 추진하면 어떤가 하는 제안을 드립니다.
◇감염병관리과장직무대리 최원아  예.
김은하 위원    반려동물 관련해서 예전에 유재천 과장님 계실 때 사당4동에 반려견들 변을 펫티켓이 없어서 공원에 변들이 방치되잖아요.  변봉투 박스를 제가 작년에 제안했어요.  사당4동이라도 시범적으로 구석구석에 변봉투를 놓는 게 어떤지, 관악구 등 몇 군데 있습니다.  펫티켓을 리드하는 차원에서 몇 군데 시범적으로 놔두는 것도 제안드립니다.
◇감염병관리과장직무대리 최원아  알겠습니다.
김은하 위원    사람과 조화로운 공존을 위한 동물복지가 굉장히 좋은 말인데요.  사당4동 같은 경우는 길고양이를 돌보시는 할머니가 있어요.  결국 민원과 갈등 때문에 공원녹지과 분들이 와서 위협하는 상황도 있었는데 제가 볼 때는 그런 부분을 공원녹지과와 얘기하셔서, 그러니까 조화로운 공존이 중요하잖아요.  그런데 공원녹지과는 공존에 도움을 주는 것이 아니라 민원인에 민감하게 대응을 하는 것 같아요.  그래서 그런 민원이 있더라도 설득해서 공존할 수 있게 부서 간 협조를 하셔서 너무 민원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감염병관리과장직무대리 최원아  민원은 상대적인 게 많습니다.
김은하 위원    상대적이기 때문에 결국 원칙이 공존을 위한 방향으로 갔으면 부서도 같이 협조해서 주민들에게 계도를 한다면 주민들도 나중에 민원 넣다가 포기하겠죠.  공존하는 것으로 갈 수 있게 그런 방향이 어떤가, 부탁드립니다.
◇감염병관리과장직무대리 최원아  알겠습니다.
◇위원장 민경희  수고하셨습니다. 
  김영림위원님.
김영림 위원    사람부터 반려동물까지 너무 애를 많이 쓰시는데 궁금한 것에 대해서 질의하겠습니다.
  2023년 추진 실적을 보면 어르신 폐렴구균 예방 접종률이 다른 예방접종에 비해서 많이 낮아요.  혹시 사유가 있을까요?  오히려 어르신들 경우에는 폐렴 합병증으로 사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폐렴구균 접종을 하고 싶어 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다른 예방접종은 80%가 다 넘는데 이거는 60%대여서 원인이 있는지, 알고 계신지?
◇감염병관리과장직무대리 최원아  폐렴구균은 평생 1회 접종이 가능한 건데 대상자가 65세 이상이다 보니까 인플루엔자 같은 경우는 매년 맞는 건데 폐렴은 평생 한 번이기 때문에 접종률이 이렇게 나온 것으로 봅니다.
김영림 위원    이를 테면 대상포진처럼 대상자 안에 빠져야 되는 거잖아요, 이미 기접종을 했거나.  여기 대상자라는 표현은 연령과 조건이 맞는 분이 이만큼인데 그분들에게 홍보를 했더니 실제로 접종받은 분은 60%인 걸로 해석해야 되는 것 아닙니까?  폐렴구균도 대상포진 못지 않게 비용이 고가여서 접종해 준다면 맞으셔야 되고 실질적으로 저도 맞고 싶거든요.  다른 질환으로 병세가 악화됐을 때 결국 사망으로 이르게 하는 원인이 폐렴 합병이라서 이 예방접종이 중요하다고 저는 들었는데 접종률이 이렇게 떨어지는 게 홍보 부족인지 불안감 때문에 안 맞으시는 것인지, 만약에 이렇다고 하면 5쪽에 나오는 대상포진도 대상자는 이만큼 책정을 해 놨으나 예산이 이거에 절반밖에 안 될 수도 있는 상황이 되기 때문에 이유를 알면 좋겠습니다.  지금 확인이 어려우시면 확인되면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염병관리과장직무대리 최원아  확인해서 별도로 보고드리겠습니다.
김영림 위원    감사합니다.
◇위원장 민경희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감염병관리과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최원아 감염병관리과장 직무대리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건강증진과장 나오셔서 주요업무계획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증진과장 박성희  안녕하십니까?  건강증진과장 박성희입니다.
  동작구민의 건강증진과 복지향상을 위해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행정재무위원회 민경희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건강증진과 소관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조직, 인력, 예산현황 등 일반현황은 1쪽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주요사업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3쪽 모자건강센터 설치 및 운영입니다.
  올해 신규 사업으로 임신 준비부터 출산ㆍ양육까지 원스톱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모자건강센터를 설치 및 운영하여 체계적인 출산ㆍ육아 서비스의 전달체계를 확보하고자 하며 변화하는 출산ㆍ양육 방식에 맞춘 수요자 중심 보건교육실 조성, 출산정책 확대에 따른 임산부ㆍ영유아 통합건강관리 환경을 조성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4쪽 건강한 임신ㆍ출산을 위한 모자건강증진사업입니다.
  이 사업은 임신준비부터 임신 중, 출산 후 관리에 이르기까지 단계별 적정시기에 맞는 건강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아이맘 건강교실 운영, 영양플러스 사업, 서울맘 찾아가는 행복수유 지원사업을 통해 육아 역량을 강화하여 건강한 미래세대 양성에 노력을 기하고자 합니다.
  6쪽 영유아 사전예방적 건강관리입니다.
  신생아의 선천성 장애 조기검진과 미숙아 등 의료지원 사업을 통해 장애발생 예방과 건강한 성장발달 지원하는 사업으로 미숙아 및 선천성이상아의 의료비 지원, 선천성 대사이상 검사 및 환아 관리, 선천성 난청검사 및 보청기 지원, 기저귀ㆍ조제분유 지원 등의 사업으로 아동의 건강한 성장 발달을 돕고자 합니다.
  이어서 7쪽 서울아기 건강첫걸음 사업입니다.
  동작구에서 출생하고 가정방문에 동의하는 모든 가정에 영유아 방문간호사가 찾아가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서 임신부터 만 2세까지 보편방문 및 지속방문을 통해 건강한 미래 세대의 공평한 출발에 기여하고 건강하고 행복한 가정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다음은 8쪽 방문건강관리사업입니다.
  취약계층 가정 및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동별 방문간호사가 상시 가정방문을 실시하여 개인별 건강상태 평가 후 고위험군 발굴ㆍ등록관리, 건강상태별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 필요시 보건ㆍ의료ㆍ복지 서비스 연계를 실시하는 것으로서 취약계층 및 어르신의 자가건강관리 능력 향상과 허약 예방 등을 통하여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방문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9쪽 100세 디딤 건강주치의 사업입니다.
  방문건강관리에 건강주치의를 도입하여 다양한 보건의료 욕구 충족과 건강 위험 요인이 높은 대상자의 건강관리 서비스 수준을 향상시키고자 합니다.  집중관리가 필요한 대상자들의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의료, 간호, 영양, 운동 등 다학제 간 서비스를 제공으로 건강행태를 개선하여 노인 장기요양서비스 진입 방지와 필요시 보건복지 연계를 통해 어르신들의 건강 형평성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자 합니다.
  10쪽 AI-IoT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입니다.
  인구 고령화로 자발적 건강관리 역량강화가 필요한 시점에서 디지털 기술인 AI-IoT 기술을 활용하여 건강행태개선이 필요한 어르신들에게 지속적인 비대면 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해 어르신의 자가건강관리 역량을 향상하고자 합니다.
  건강행태가 필요한 어르신의 건강을 측정하고 측정 결과에 따른 건강 미션을 제시하고 필요한 스마트 기기 제공 후 건강관리 전문인력을 통한 비대면 건강관리서비스 실시 및 6개월 후 건강상태 재평가를 통하여 건강할 때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어르신들의 건강향상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11쪽 치매예방 통합건강관리 사업입니다.
  동작구 치매안심센터를 통해 지역주민의 치매조기 발견을 위한 선별검진, 치매예방을 위한 인지재활프로그램 운영, 치매 진행 단계별 건강관리, 치료비 지원, 돌봄체계 구축 등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찾아가는 치매검진 실시로 치매 조기 검진율을 향상시키고 구민 교통편의 제공을 위한 치매안심센터 셔틀버스를 운영하는 등 치매환자 및 가족의 부담경감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2쪽 금연구역 지정 확대로 금연환경 조성입니다.
  주민체감형 금연환경 조성을 위해 공동주택, 민원다발 지역, 법정금연구역 확대에 따른 금연구역 신규 지정, 흡연 단속과 지도 점검 등으로 금연환경을 조성하고 있으며 이동 금연클리닉 운영, 흡연 예방 교육 및 홍보를 통해 구민 건강증진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13쪽 스마트 흡연부스 설치 및 운영입니다.
  관내 금연구역 중에서 흡연인구가 가장 많은 노량진 금연거리 내에 폐쇄형 스마트 흡연부스를 설치ㆍ운영하는 사업으로 담배연기의 외부유출을 방지하는 음압설비 설치와 깨끗한 공기를 배출하는 공조시스템을 설치하여 흡연권과 혐연권을 보장하고 보행자 간접흡연을 차단하여 구민의 건강증진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14쪽 신체활동 늘리기 사업입니다.
  걷기 문화 확산을 도모하기 위한 다각적 프로그램, 중등도 이상 신체활동 실천 확대를 위한 근력강화 프로그램 운영, 아동ㆍ청소년 비만예방을 위한 신체성장 발달 측정 등 생애주기별 건강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신체활동 늘리기 사업으로 구민의 건강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15-16쪽 일반업무는 자료로 갈음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 

(부록에 실음)

◇위원장 민경희  박성희 건강증진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변종득위원님.
변종득 위원    과장님, 수고하십니다. 
  3쪽 모자건강센터 설치 및 운영이 있는데 신규입니다.  대상은 동작구민 전체입니까?
◇건강증진과장 박성희  동작구민 전체로 예비부부부터 난임부부, 임산부 및 영유아까지 포괄하는 모자건강센터입니다.
변종득 위원    지원하게 되면 실질적으로 임산부는 이런 내용을 알고 계십니까?
◇건강증진과장 박성희  모자건강센터는 25개 구 다 운영하고 있지 않지만 전부 하고 있는 사업 중에 저희가 1층으로 가십시오, 3층으로 가십시오 하지 않고 센터에 모아놓고 원스톱으로 오셔서 임신준비부터 출산 후까지 안내하는 그리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 공간에서 모두 제공하겠다는 얘기입니다.  그리고 나머지 옆에는 보건교육실을 만들어 모자가족모임도 운영하고 교육도 하겠다는 내용입니다.
변종득 위원    취지는 내부적으로는 참 좋은데 실질적으로 대상자가 이 내용을 잘 알고 있습니까?
◇건강증진과장 박성희  임산부들은 거의 100% 보건소를 이용합니다.  왜냐하면 보건소가 생긴 이후로 가장 먼저 생긴 게 모자건강사업이기 때문에 임산부는 보건소 가서 등록해서 엽산제도 받고 철분제 받고 서비스를 받는다는 인식이 거의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작년 말에도 임산부 등록이 100% 됐습니다.  모자건강센터는 모를 수가 없습니다.
변종득 위원    동작구에는 100% 다 된다는 거죠?
◇건강증진과장 박성희  예.
변종득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민경희  수고하셨습니다. 
  정재천위원님.
정재천 위원    12쪽 금연구역 지정 확대에 대해서 질의하겠습니다.
  단속 인원이 10명입니까?
◇건강증진과장 박성희  단속 인원이 금연단속 현행 임기제 6명입니다.
정재천 위원    6명이 15개 동을 순차적으로 다 돌면서 단속합니까?
◇건강증진과장 박성희  금연구역 내에서 흡연행위를 단속하기 때문에 금연구역을 주로 단속하고 있습니다.
정재천 위원    동별로 금연구역은 다 있지 않습니까?
◇건강증진과장 박성희  예.
정재천 위원    그러면 6명이 15개 동을 매일 순회합니까?
◇건강증진과장 박성희  금연구역 중에서 유동인구가 많은 금연구역을 주로 순회하고 있습니다.
정재천 위원    6명이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이 다 커버가 가능하냐고요?
◇건강증진과장 박성희  조금 역부족이라서 지난번에 노위원님께서 너무 부족하다, 어떻게 할 거냐, 더 늘렸으면 좋겠다는 말씀이 있었고요.  운영지원과에서 작년 11월 22일에 인력운영 선순환을 위해서 정원외 인력운영방안 개선 계획이 있었는데 거기서 결정된 게 금연단속요원으로 기간제 3명을 뽑아서 할 수 있다고 말씀해 주셔서 추경을 받아서 추가 3명을 할 예정입니다.
정재천 위원    9명이 단속 인원이 되겠네요?
◇건강증진과장 박성희  예.
정재천 위원    금연구역 신규 지정을 어떻게 합니까?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건강증진과장 박성희  올해 건강증진법이 확대 개정돼서 유치원ㆍ어린이집시설 경계가 10m에서 30m로 늘어났고요.  초ㆍ중등 교육법에 의한 학교시설 경계가 30m 추가됐습니다.  그래서 올해는 이것을 중점적으로 금연구역 지정을 확대, 신설할 예정에 있습니다.
정재천 위원    규정에 의해서
◇건강증진과장 박성희  법에 의해서 하고 있습니다.
정재천 위원    신규 지정하겠다는 건데 민원에 의해서도 지정합니까?
◇건강증진과장 박성희  민원이 가장 많은 곳이 50% 정도 비금연구역입니다.  건물 앞 그렇게 되어 있어서
정재천 위원    민원인들이 건의하면 금연구역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까?
◇건강증진과장 박성희  저희가 타당한지 검토를 합니다.
정재천 위원    타당한 근거가 뭔지 자료를
◇건강증진과장 박성희  유동인구가 많고
정재천 위원    유동인구가 많다고만 정하지 말고, 아마도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은 당연히 그렇게 될 수 있고 지역에 보면 일반 골목에도 금연 골목길로 지정해 버리니까 흡연자들이 더 갈 데가 없고 오히려 더 안으로 들어가고 담배꽁초를 많이 버리는데 어떻게 하면 되는 것인지 자료를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증진과장 박성희  예.
정재천 위원    아까 노량진 구역이, 저는 노량진이 지역구라서 민감하게 받아들였는데 흡연인구가 최다라고 해서
◇건강증진과장 박성희  맞습니다.
정재천 위원    그렇게 설명하면 안 되고 유동인구가 많아서 그런 것이지
◇건강증진과장 박성희  유동인구가 많아서지요.
정재천 위원    그렇죠?
◇건강증진과장 박성희  예.
정재천 위원    15개 동 중에서 노량진 주민들이 특별히 담배를 많이 피우는 것은 아닌데 그렇게 말씀하시니까 좀 민감하게 들렸습니다.
◇건강증진과장 박성희  죄송합니다.  관내 주민뿐만 아니라 거기는 전체적으로 국철이 다니기 때문에 관내 주민이 아닌 분들도 상당히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정재천 위원    10쪽 스마트 흡연부스를 금년 7월에 설치할 계획인데 작년에도 말씀드렸는데 설치 장소는 정해졌나요?
◇건강증진과장 박성희  저희가 설치 장소는 가장 타당하다고 보는 게 노량진역 3번 출구 앞 보도로 생각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유동인구도 많고 거기가 벤치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거기서 과태료 부과 건수가 작년에 674건 중에서 426건, 63.2%가 거기서 끊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흡연인구가 많아서 스마트 흡연부스가 저렴한 게 아니고 유지비용도 들기 때문에 가장 효과적인 곳에 설치해야 되겠다고 생각해서 저희는 노량진역 3번 출구 앞 보도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정재천 위원    노량진 역사 옆에 보면 그 거리가 노량진의 거울인데 각종 시설물들이 엄청 많이 들어왔습니다.  예전에는 포장마차 노점상들이 한쪽으로 다 치우쳤는데 그래서 컵밥거리가 만들어졌잖아요.  그 이후에 구청에서 설치하는 시설물들이 너무 많이 들어왔어요.  보행도로를 확보해 줘야 되는데 오히려 시설물들이 더 방해를 합니다.  최근에도 태양광 시설물도 설치하고 유동인구가 많은 거리인데 마을버스 정류장을 만들어요.  스마트 흡연부스까지 들어오면 그 거리가 환경적으로 보기 좋은 거리가 아닙니다.  구청에서 유동인구가 많다고 해서 거기에 설치하는 것도 문제가 되는 것이고 전 구청장이 노력해서 노점상들을 다 치웠는데 구청에서 시설물을 다 갖다 놨습니다.  그 지역의 얼굴인데 어떻게 생각하겠습니까?  시설물을 노량진역 쪽으로 다 배치하는 겁니다.
◇건강증진과장 박성희  위원님 말씀을 듣고 보니 공감이 가는데요.
정재천 위원    작년에도 얘기했지만 민원이 발생하는 지역에 설치하는 것이 맞아요.
◇건강증진과장 박성희  민원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지역입니다.
정재천 위원    최초에 흡연부스가 있었던 지역에서 민원이 발생했던 것 아닙니까?  스마트부스는 작년에도 얘기했지만 원래 그 자리에 설치하는 것이 맞다고 보기 때문에, 아니면 노량진의 얼굴인데 얼굴에 계속 기스를 내고 있는 겁니다.
◇건강증진과장 박성희  말씀드리기 죄송한데요.  저희가 그게 너무 고민스러워서 어차피 오픈형 흡연부스가 있으니 저희 팀장님과 팀원들과 얘기해서 다시 가서 몇 번 랜덤하게 해 보자 해서 1시간 동안 랜덤하게 3회 정도 했는데 1시간 동안 평균 30명이고 그것도 노량빌딩 학원가에서 15명 54%입니다.  저희가 다 물어봤습니다.  그래서 효율적이지 않다, 왜냐하면 유지비용도 많이 들어가고 해서.  그거를 없애거나 아니면 약간의 제연설비가 들어있는 폐쇄형으로 바꿀까 생각하고 있는데 거기에 스마트 흡연부스를 들여놓는 거는 너무 비효율적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정재천 위원    지금은 개방형이고 이제는 폐쇄형이잖아요.  설치하고 나서는 이용자가 많으면 더 안 좋지만 금연을 해야 하는 우리가 부추기는 역할을 하는 거잖아요.  막상 설치를 하고 나서는 이용자가 더 있을 수 있잖아요.  지금은 개방형이니까 주민들이 상가 쪽에서 많이 민원을 제기하니까 조심스러운 면도 있는데 만약에 스마트 흡연부스가 생기면 민원은 줄어들 것이고 흡연자들은 좀 멀더라도 그쪽으로 오지 않겠습니까?
◇건강증진과장 박성희  그런데 저희가 노량진역 3번 출구에 세우려고 하는 게 위원님 가 보셨을지 모르겠지만 메가스터디 학원 쪽에 담배를 너무 많이 펴서 답이 없어요.  개방형이건 폐쇄형이건 세울 수 있는 답이 없어서 저희가 그쪽에 금연거리를 만들고 금연구역을 만들려고 하면서 노량진역 3번 출구에 세우면 그쪽 흡연인구가 이쪽으로 와서 정말 필요하다면 수업에 5분 늦더라도 와서 피우고 가야 됩니다.  그래서 많은 거를 해결해 줄 수 있는 열쇠입니다.  다만 위원님께서 아까 말씀하셨던 여러 가지를 구청에서 설치한다고 하니 그거와 얼마나 조화를 이루어야 될 것인가는 저희가 고민스럽습니다.  그래서 이런 거 저런 거 해결할 수 있는 방법, 메가스터디도 금연구역을 만들고, 그러면 노량진역 3번 출구가 가장 적절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위원님 말씀을 듣고 보니 다시 고민해 봐야 될 필요성이 있을 것 같습니다.
정재천 위원    3월에 지역주민 의견조사를 한다고 하니까 지켜보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건강증진과장 박성희  예.
◇위원장 민경희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건강증진과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박성희 건강증진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보건의약과장 나오셔서 주요업무계획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의약과장 김문희  안녕하십니까?  보건의약과장 김문희입니다.
  우리 구의 건강증진과 복지향상을 위하여 항상 노고와 격려를 아끼지 않으시는 행정재무위원회 민경희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깊이 감사드리며 보건의약과 2024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1쪽 일반현황으로 예산은 21억 4,500만 원이며 동작구 아동 치과주치의 지원 지역협의체와 의약업소 1,658개소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3쪽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은 만성질환 예방관리와 촘촘한 보건의료 서비스를 부서목표로 안전한 의약환경 및 응급역량 강화, 보건진료 서비스 확대, 민관협력 건강기반 확충, 만성질환 예방관리를 업무전략으로 계획하여 추진 중입니다.
  4쪽부터 주요사업 중심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4쪽 동작구 청년 1인 가구를 위해 맞춤형 건강검진을 무료로 지원하겠습니다.
  학업, 취업 등의 이유로 건강관리에 소홀하기 쉬운 청년 1인 가구에 대하여 질병의 조기발견 및 예방관리를 위한 무료 건강검진을 실시하겠습니다.
  5쪽 상설교육장 운영 및 동작구청 전 직원 응급처치교육을 시행하겠습니다.
  구조 및 응급처치 상설교육장을 운영하고 전 직원 교육을 시행하여 동작구 직원의 응급의료 역량 강화 및 구민 보건안전 증진을 도모하겠습니다.
  6쪽 효과적인 의약업소 관리로 안전한 의약환경을 만들겠습니다.
  자율점검을 통해 의약업소의 자가 관리능력을 향상시키고 기획점검 등을 통한 체계적인 관리로 안전한 의약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7쪽 자동심장충격기 관리로 안전한 동작을 만들겠습니다.  
  관내 다중이용시설에 자동심장충격기 신규 설치 및 교체를 지원하고 자동심장충격기를 빈틈없이 관리하여 안전한 동작을 만드는 데 힘쓰겠습니다.
  8쪽 생애주기별 구강건강 관리를 강화하겠습니다. 
  생애주기별 특성에 맞는 구강보건사업 운영으로 구강건강생활 실천율을 향상시키고 장애인, 어르신 등 의료취약계층을 집중관리하여 구강건강 불평등 격차를 완화시키고자 노력하겠습니다.
  9쪽 지역사회중심 재활사업을 통해 장애인의 건강한 삶 유지에 힘쓰겠습니다. 
  관내 장애인의 건강문제를 종합적으로 파악하고 보건소 내외 협력기관이나 자원과 연계하여 맞춤형 건강보건 관리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장애인 삶의 질을 상승시키겠습니다.
  10쪽 구민과 취약 계층을 위한 맞춤형 건강검진을 실시하겠습니다.  구민을 위한 맞춤형 건강검진과 장애인,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 등 취약 계층을 대상으로 한 무료 건강검진으로 질병의 조기 발견 및 관리를 통한 주민의 건강 수준 향상을 도모하겠습니다.
  11쪽 저소득층의 건강검진 수검률을 향상시키겠습니다.
  건강 취약 계층인 의료 급여 수급권자와 건강보험료 하위 50% 이하 저소득층에게 사전 예방적 건강관리 기회인 건강검진을 독려하여 수검률을 향상시킴으로써 건강 증진 및 건강한 생활 실천을 위한 행동 변화를 유도하겠습니다.
  12쪽 건강관리센터 운영으로 주민 건강 통합 관리에 힘쓰겠습니다.  의사가 수립한 건강관리 계획 및 대사증후군 발견 검사에 따라 일대일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여 구민의 만성질환 예방 및 건강 증진에 기여하겠습니다.
  13쪽 대상자 중심의 심뇌혈관 질환 예방 관리로 건강 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만성질환 중심 건강 프로그램 운영으로 질환에 대한 인식 개선과 자가 건강관리 능력 향상을 통해 지역 주민의 건강관리에 힘쓰겠습니다.
  14쪽 마약류 및 약물 오남용 예방 사업으로 건강한 동작을 만들겠습니다.  구민을 위한 대상별 맞춤 마약류 및 약물 오남용 예방 교육과 홍보를 강화하고 마약류 감시를 통해 마약류 오남용 없는 건강한 동작을 만들겠습니다.
  15쪽 일반 업무는 문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보고 내역과 2024년도 주요업무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

(부록에 실음)

◇위원장 민경희  김문희 보건의약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변종득위원님.
변종득 위원    과장님 수고하십니다. 
  4쪽에 보시면 청년 1인 가구 무료 건강검진 있지요?
◇보건의약과장 김문희  예.
변종득 위원    이게 사실 우리 건강보험공단에서는 국민 전체로 건강검진 다 하고 있지 않나요?
◇보건의약과장 김문희  맞습니다.
변종득 위원    이 사업하고 이거하고는 차이점이 뭔가요?
◇보건의약과장 김문희  큰 차이점은 없지만 일단은 청년층, 그러니까 20세부터 39세 사이의 청년층은 공단에서 제공하는 무료 건강검진 수검률도 굉장히 낮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희 관내에 있는, 특히 1인 가구의 경우에는 건강검진율이 굉장히 낮기 때문에 그들을 대상으로 좀 더 홍보를 강화하고 보건소에서 해 줄 수 있는 무료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한 번 더 제공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 더 말씀드리자면 건강검진 같은 경우에는 홀수, 짝수로 나눠서 2년에 한 번씩 제공이 되고 있기 때문에 건강검진을 받지 못하는 해에도 저희 보건소에서는 건강검진을 해드리는 서비스입니다.
변종득 위원    그러면 2년에 한 번씩 보통 격년 주기로 건강검진이 나오잖아요.  그럼 그 사이를 메꿔준다는 겁니까?
◇보건의약과장 김문희  예, 그 사이도 메꿔드리고 그리고 또한 건강검진에서 일반적으로 수검할 수 있는 종류를 따져보자면 보건소에서 제공하는 것은 한 46종 정도가 되기 때문에 굉장히 많은 것에 대해서 건강 체크를 할 수 있습니다.
변종득 위원    제가 젊은 층들하고 해 보면 건강검진 받으라고 해도 안 받거든요.  이것도 문제인데 과연 이 사업을 했을 때, 이게 올해 신규 사업이지요?
◇보건의약과장 김문희  예.
변종득 위원    이게 잘 될까요?  지금 1인 가구 청년들이나 이런 분들이 건강검진을 조기에 정기적으로 받으라고 하는 것도 안 받고 있거든요.
◇보건의약과장 김문희  그래서 저희도 홍보를 집중적으로 강화하고 있고 작년 연말부터 담당 팀과 여러 가지로 머리를 맞대고 홍보 방안에 대해서 논의를 많이 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통장님 회의에도 참석해서 통장님들한테도 부탁을 드리고 그리고 또 관내에 있는 여러 가지 1인 가구를 상대할 수 있는, 노량진 쪽이나 그쪽이 굉장히 많아요.
  그리고 대학가, 중대나 아니면 숭실대 앞쪽에도 1인 거주 학생들이 굉장히 많기 때문에 그쪽을 집중적으로 해서 홍보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변종득 위원    사실 우리 사회가 현재 문제가 뭐냐 하면 1인 가구라는 개념이 다가구 지역, 가정이 다 무너지고 핵가족으로 가잖아요.  집이 없어서 1인 가구가 되는 게 아니라 본인이 1인 거주를 하고 싶어 1인 가구를 나가고 있어요, 현실이.
  그런데 문제는, 제일 중요한 것이 인식 자체가 자꾸 이런 사업을 벌이는 거는 거기에 문제가 있는 부분을 찾아가서 했다 했다는 건 좋은 방편일 수도 있겠지만, 한편으로는 이런 사업을 자꾸 늘리면서 있는 것, 아까 방금 전 부서에서도 제가 얘기 드렸지만 신규 사업을 자꾸 늘렸을 적에 기존의 사업도 다시 실행되지 않는데 자꾸 사업을 늘려가고 한다고 하면 범위만 자꾸 넓어지는 거지.
  또 공직에 계신 분들도 하나의 일을 가지고 세분화로 자꾸 나누니까 안 되는 부분도 있거든요.
◇보건의약과장 김문희  일단은 저희가 취약 계층 대상으로 무료 건강검진을 지속적으로 해 왔고요.  그 대상을 넓힐 필요성이 있다고 저희도 판단해서 특히나 청년 계층에 대한 건강검진을 통해서, 특히 간염이라든지 이런 것들에 대한 거 아니면 음주나 아니면 흡연 때문에 생기는 청년들의 건강 위험도도 굉장히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런 여러 가지 자료를 통해서 저희가 집중적으로 사업을 할 필요성이 있겠다고 판단해서 저희가 대상자를 늘린 상황입니다.
변종득 위원    본 위원이 봤을 적에는 1인 가구가 자꾸 정부 정책을 늘이는 효과가 발생되는 거거든요.  1인 가구를 자꾸 만들어주는 거거든요.
  그런데 1인 가구가 만들어지면서 문제가 되는 것도, 좋은 점도 있지만 1인 가구가 형성되다 보니까 자기 관리를 자기가 스스로 안 해서 자꾸 어려운 곳으로 자꾸 추락하는 경우도 많이 생길 수 있는 범위를 우리가 만들어주지 않나 이것도 한번 고민해 보셔야 되는 거 아닌가요?
◇보건의약과장 김문희  무료 건강검진을 해드린다고 해서 1인 가구를 저희가 활성화시킨다거나 그런 뜻은 전혀 없고요.  그리고 기본적으로 저희가 조사를 해 보니까 관내에 있는 1인 가구가 동작구에도 한 4만 1,000가구가 됩니다.
  그래서 20세에서 39세 안에 1인 가구도 이렇게 많은 상황이기 때문에 저희는 1인 가구를 독려한다기보다는 기존에 있는 1인 가구도 어느 정도는 보호를 받고 그리고 건강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을 받아야 되는 그런 상황이라고 보여지기 때문에 저희가 대상자를 늘렸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변종득 위원    하여튼 제가 독려한다는 뜻이 아니라 그러한 저기를 제공할 소지가 생기는 것도 이런 사업을 하실 적에는 세심하게 살펴야 한다는 뜻으로 말씀드린 것이고, 이런 사업을 했을 적에 실효성에 대한 것도 한번 잘 고민하셔서 사업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보건의약과장 김문희  알겠습니다.
변종득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민경희  수고하셨습니다. 
  김영림위원님.
김영림 위원    저도 청년 1인 가구 무료 건강검진인데, 지금 대상 인원이 안 나와 있는데 몇 명으로 생각하시고 이 예산을 잡으신 건가요?
◇보건의약과장 김문희  저희가 지금은 첫 해라서 200명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데 200명을 약간 넘더라도 저희는 가능합니다.
김영림 위원    그러면 46종의 검진 항목이 있는 게 건강보험공단에서 제공하는 그거랑 크게 차이가 없다고 했는데 이 예산을 나눠서 비교해 보면 1인당 들어가는 비용이, 제가 계산한 게 맞나요, 40만 원이 넘는 게?
◇보건의약과장 김문희  아니요.  40만 원이 넘지 않고요.  저희가 건강보험공단에서 제공하는 무료 건강검진보다 좀 더 많은 검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김영림 위원    여기 잡혀 있는 예산이, 제가 계산을 잘못한 건가요?  지금 말씀해 주신 인원수하고 안 맞아서요.
◇보건의약과장 김문희  9,300만 원으로 되어 있는 예산 자체는 청년 1인 가구만 별도로  예산이 책정되어 있지 않고 건강검진 총합으로 되어 있는 예산입니다.  건강검진 사업으로 저희가 예산이 책정되어 있는 부분 총액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김영림 위원    보통은 이 사업에 쓰는 예산을 기재하는데 그게 아니라는 말씀이신 거지요?
◇보건의약과장 김문희  예, 맞습니다.
김영림 위원    저는 어떤 생각이냐 하면 저도 코로나 발발 직전에 지옥고에서 지하 옥탑방 고시원에 있는 1인 가구 청년들한테 그 친구들이 여기 나오는 대로 불규칙한 생활 습관 또 영양 불균형 때문에 반찬을 어르신들이 만들어서 제공하는 이런 활동을 같이 했을 때 직접 가서 배달하다 보면 정말 지옥 같은 공간에 있는 어려운 청년들도 있는데, 이런 말씀 드려도 되는지 모르겠지만 저희 집보다 괜찮은 가구에 살고 있는, 그래서 대상자 선별이나 이런 것들이 굉장히 어렵고 중요한 부분인데, 어르신들이 조기 치매 검진을 잘 안 받으시려고 하는 이유는 다 아실 거예요.  치매라고 딱 진단이 나와서 낙인이 찍히면 그게 초기든 중기든 나는 자식들한테 막 버림받는다, 나는 몹쓸 사람이 된다는 인식 때문에 안 받으려고 한다고 그러더라고요.
  그러니까 청년들도 어쩌면, 저는 검진도 중요한데 검진 이후에 어떤 질환이 있다고 판별이 됐을 때 치료비가 그분들은 더 고민일 것 같아요.  그래서 이왕 국가에서 건강검진, 이게 무료로 이미 가능한 선이 있다고 하면 그리고 검진 내용의 항목이 크게 차이가 없다고 하면 조금은 더 예산을 투입해서라도 만약에 거기에서 질환이 발생됐을 때 치료받을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주시면 어떤가 말씀을 드려봅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민경희  수고하셨습니다. 
  김은하위원님.
김은하 위원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요. 
  4쪽, 그러니까 결국은 청년 1인 가구라는, 1인이라는 그게 가지고 있는 문제점이 있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예를 들어서 이 사업을 하고자 하는 취지는 어떤 청년들이, 취약 계층 청년들.  결국 취약 계층 청년들을 발굴하는 거잖아요.  그런데 할머니와 살 수도 있고, 그러니까 가구가 1인 가구가 아닐 수도 있는 취약 계층 청년이 있을 수 있잖아요.
  그래서 제가 볼 때는 대상자 선정을 넓게 해서 굳이 1인이 아니더라도 그냥 어떻게 보면 취약이라는 게 재산적으로 취약이 아니라, 대상을 넓게 가져갈 수 있는 방법은 없나요?  구비이기 때문에 제가 볼 때는 충분히 융통성이 있을 것 같은데요.
◇보건의약과장 김문희  일단 올해는 첫 해 사업이라서 일단은 청년 1인 가구로 한번 시행해 보고요.  그리고 오시는 분들이나 건강검진 대상자에 따른, 그러니까 저희도 홍보를 하면서 여러 주민들을 만나면서 조금 더 확대할 필요성이 있다고 느껴지면 내년도 사업으로는 좀 더 고민을 해 보겠습니다.
  그런데 일단 지금은 청년 1인 가구가 가장 좀 더 취약한 계층이라고 보여지고 그리고
김은하 위원    부모의 재산을 보나요, 안 보나요?
◇보건의약과장 김문희  아니요.  부모의 재산은 보지 않습니다.
김은하 위원    제가 말씀드리는 거는 부모가 충분히 풍요롭고 재산이 많은데 굳이 지원해 줄 필요는 없다는 거지요.  그래서 제가 볼 때는 아무튼 대상을 좀, 결국은 청년 사각지대를 우리가 찾고자 하는 거잖아요.  이거를 대상자 선정을 할 때 세심할 필요가 있다 이런 요청을 드립니다.
◇위원장 민경희  수고하셨습니다. 
  정재천위원님.
정재천 위원    제가 한 가지 궁금한 게 있어서요.  저번에 약사회 정기총회할 때 과장님 뵀는데, 우리 약국이 총 관내에 몇 군데 있다고 그랬어요?
◇보건의약과장 김문희  190여 개가 있습니다.
정재천 위원    제가 궁금한 게 뭐냐 하면, 약국이 영업시간이 보장이 돼 있나요?  자율적으로 합니까, 아니면 약사들이?
◇보건의약과장 김문희  자율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정재천 위원    보통 몇 시까지?
◇보건의약과장 김문희  보통 의원 앞에 있는 문전 약국 같은 경우에는 의원과 비슷한 시간대로 운영을 하고 있고요.
정재천 위원    보통 영업을 개장할 때 9시부터
◇보건의약과장 김문희  9시쯤에나 10시부터 하시는 경우도 있고요.
정재천 위원    저녁에 몇 시에 문 닫나요?
◇보건의약과장 김문희  저녁에는 의원 앞에서는 보통 의원이 보통 7시나 7시 반에 문을 닫기 때문에 거의 비슷한 시간에 문을 닫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재천 위원    7시면 약국이 닫는
◇보건의약과장 김문희  닫는 경우도 있습니다.
정재천 위원    닫는 거로 이해하면 되지요?
◇보건의약과장 김문희  예.
정재천 위원    그 이후에 특별하게 영업을 연장하면 그때 과장님한테 얼핏 들었던 것 같은데 시간당 지원을 해 준다고 제가 들었던 것 같아요.  야간 약국들.
◇보건의약과장 김문희  일반 업무에 보시면 맨 마지막에 공공 야간 약국 운영비 지원 사업이 있습니다.  관내에 한 곳이 지정이 되어 있고요.  15쪽
정재천 위원    190여 개 정도 약국이 1개 정도가 밤에도 문을 열고 일을 한다는 거지요?
◇보건의약과장 김문희  예.
정재천 위원    그런데 지원 금액이 시간당 8만 원이라고 그랬나요?
◇보건의약과장 김문희  아니요.  시간당 8만 원은 아니고요.
정재천 위원    그때 제가 그렇게 들었던 것 같은데?
◇보건의약과장 김문희  운영비 지원이 작년 같은 경우에는 2023년 1월부터 6월까지는 판매 건수에 따라서 지급을 했었고요.  그리고 7월부터 12월까지는 지정 시간대 운영비 시간당으로 3만 5,000원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정재천 위원    그런데 190여 개 정도에서 딱 한 군데만?  어딥니까?
◇보건의약과장 김문희  씨에이약국이라고 중대병원 앞에 있습니다.
정재천 위원    다른 약국도 개발해서 더 연장하면 좋은 거 아닙니까, 지역 주민들한테는?
◇보건의약과장 김문희  이게 지금은 시비 100% 사업이고요.  그리고 다른 자치구 같은 경우에도 대부분 다 한 곳이 운영 중에 있습니다.
정재천 위원    시에서 지원금을 준다는 건가요?
◇보건의약과장 김문희  예, 맞습니다.
정재천 위원    2023년 추진 실적 보니까 의약 업소 행정 처분이 많네요.  보니까 46개가 행정처분 받은 것 같은데 제가 설명으로 듣기는 좀 그렇고 자료를 저한테 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보건의약과장 김문희  그렇게 하겠습니다.
정재천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민경희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보건의약과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김문희 보건의약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보건지소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받겠습니다.
  보건지소장은 현재 소미경 보건행정과장께서 겸임 중입니다.
  보건지소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지소장 소미경  안녕하십니까?  보건지소장 소미경입니다. 
  구민의 복리 증진과 지역 발전을 위하여 노고가 많으신 행정재무위원회 민경희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보건지소 2024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일반 현황은 자료 1쪽과 2쪽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주요 업무로 자료 4쪽 신대방권, 사당권 건강관리센터 운영입니다.  대사증후군 검진, 혈압, 혈당 등 맞춤형 전문 상담을 통해 지역 주민의 만성질환 관리 능력 향상과 건강 수면 연장을 도모하겠습니다. 
  5쪽 시민 건강 동행 서비스 제공입니다.  민간 의료 기관과 연계하여 건강관리가 필요한 구민에게 건강 상담, 역량 관리, 방문 재활 등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6쪽 사당 지역 맞춤형 건강 증진 교육 운영입니다.  주민들의 생활 습관 개선을 위해 주민 건강 교실 등 지속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ICT 기반 스마트 체력 진단 시스템을 도입하여 주민들의 체력 증진도 노력하겠습니다. 
  7쪽 주민 참여형 건강 프로그램 운영입니다.  만성질환의 주요 원인인 비만의 체계적 관리를 위해 영양 교육, 운동 교육, 힐링 탁구 등 다양한 비만 탈출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8쪽 동 주민센터 찾아가는 소규모 일일 보건소 사업을 추진하여 주민 밀착형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시범 운영하겠습니다.
  일반 업무는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보건지소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

(부록에 실음)

◇위원장 민경희  소미경 보건지소장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은하위원님.
김은하 위원    새해 복 많이 받으셨지요? 
  6쪽에 저희 사당 지역 맞춤형 건강 증진, 저희 사당 지역이 사실은 너무 소외되고 있거든요.  그래서 제가 볼 때는 예산을 더 늘리셔가지고 본소에서 하는 프로그램들을 적극적으로 해서, 사실 사당 분소가 굉장히 활성화가 됐나요?  저도 한 번도, 1년에 한 번도 안 가봐서 죄송한데요.
◇보건지소장 소미경  사당 분소가 생긴 지 오래돼가지고요.  고정적으로 저희가 혈압 교육이나 당뇨 교육은 지속적으로 하고 있고요.
  그리고 지소나 분소들이 대부분 보건소에서 하고 있는 사업을 전체로 가져가서 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고요.  지소하고 분소가 기본 사항이 대사증후군
김은하 위원    그것만 그냥
◇보건지소장 소미경  예, 그게 기본이고 거기에 관련해서 교육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김은하 위원    공간도 많이 없지요?
◇보건지소장 소미경  예, 저희도 지소하고 분소를 활성화시키기 위해서 많이 고민을 하고 있는데
김은하 위원    저희가 아무튼 되게 소외된 지역이라, 그러면 보건소에서 하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할 수 있는 방안은 없네요?  이쪽에서도 운영할 수
◇보건지소장 소미경  저희가 사당 분소에서 심폐소생술 교육도 하려고 하고 있고요.  보건의약과에서 추진하는 사업을 거기서 같이 하려고 하고 있고 계속 고민하고 있습니다.
김은하 위원    교육 공간은 있나요?
◇보건지소장 소미경  조그마한 공간에서
김은하 위원    그러면 아무튼 분소를 활성화할 수 있는 그런 것들도 고민해 보면 좋으실 것 같아요.
◇보건지소장 소미경  예.
◇위원장 민경희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보건지소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문상희 보건소장, 소미경 보건지소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행정재무위원회 소관 2024년 주요업무계획 보고가 모두 끝났습니다.
  여러 좋은 의견 내주신 위원님들과 충실하게 임해 주신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집행부에서는 업무보고 시 논의된 사항을 충분히 검토하여 구정에 적극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러면 금일 회의를 이것으로 마치고 일반 안건 심사를 위한 제4차 회의는 2월 22일 오전 10시에 개회하겠습니다.
  선배 동료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50분 산회)


동작구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