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331회서울특별시동작구의회(제2차정례회 폐회중)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1호

서울특별시동작구의회사무국


일 시  2024년 2월 7일(수) 10시

장 소  제1소회의실


  1.      의사일정
  2.   1. 제332회 동작구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1.     심사된 안건
  2.   1. 제332회 동작구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위원장 제출)

(10시06분 개회)

◇위원장 장순욱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31회 동작구의회 제2차 정례회 폐회중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선배 동료위원 여러분 그리고 의회사무국 직원 여러분!
  오늘 회의는 2024년 갑진년 새해를 맞아 처음 열리는 회의입니다.  풍요와 행운을 상징하는 청룡의 기운을 받아 위원 여러분과 직원들 모두 건강하고 힘찬 한 해가 되시기를 기원드리며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회의 진행에 앞서 지난 1월 11일 자 인사발령에 따른 의회사무국 전입 직원을 소개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나오셔서 직원을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윤소연  의회사무국장 윤소연입니다.
  지난 1월 11일 자 인사발령에 따른 의회사무국 전입 직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의사팀 안건 담당 백소라 주무관입니다.
  이상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장순욱  백소라 주무관님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우리 의회에 전입 온 것을 진심으로 환영하며 의원님들의 의정활동 보좌와 맡은 업무에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1. 제332회 동작구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위원장 제출) 

(10시07분)

◇위원장 장순욱  그럼 의사일정 제1항 제332회 동작구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우리 구의회 회의규칙 제15조제2항에 따라 의장이 협의 요청한 사항으로 위원님들께서는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안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의사팀장 나오셔서 협의 요청한 의사일정안에 대하여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김영련  의사팀장 김영련입니다.
  제332회 동작구의회 임시회 의사일정안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금번 임시회는 민경희의원님 외 다섯 분의 의원님으로부터 소집요구가 있어 지방자치법 제54조제3항의 규정에 따라 소집하게 되었으며 회기는 2월 14일부터 2월 27일까지 14일간으로 하고자 합니다. 
  주요 일정을 설명드리면 2월 14일 오전 10시에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여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등을 처리하고 2024년 주요업무계획에 대한 총괄적인 보고를 받을 예정입니다.
  2월 15일부터 2월 19일까지 상임위원회를 개회하여 해당 위원회 소관 부서별로 2024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받고 2월 22일과 23일은 상임위원회별로 일반안건을 심사하겠습니다. 
  회기 마지막 일정인 제2차 본회의는 2월 27일 오전 10시에 개의하여 각 상임위원회에서 심사한 일반안건과 2023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검사위원 선임의 건을 처리할 예정입니다.
  폐회중 안건 접수 현황을 보고드리면 서울특별시 동작구 보훈교육 활성화 지원에 관한 조례안 등 의원발의 안건 여덟 건과 동작구청장으로부터 서울특별시 동작구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열 건이 제출되어 열일곱 건을 소관 상임위원회에 회부하고 한 건은 본회의에 부의할 예정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장순욱  의사팀장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안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동철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동철 위원    임시회 의사일정에 상임위 보고의 건이 있잖아요.  2월 15일부터 19일까지인데 꼭 이 날짜에 하는 거죠, 변경이 불가능한 사항이죠?
◇의사팀장 김영련  통상적으로 일반안건을 처리하기 전에 업무보고를 먼저 받고 일반안건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신동철 위원    상임위원회가 15일부터 19일까지잖아요.  토․일요일 지나고 월요일까지 하는데 굳이 날짜를, 연달아서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었냐는 얘기죠.  본회의를 14일에 꼭 해야 돼서 그런 겁니까?
◇의사팀장 김영련  그렇습니다.  전체적인 회기 일정은 의장님이 정하시지만 회기 일정 중 본회의를 제외한 위원회 일정에 대해서는 위원장님이 각 위원님들의 의견을 수렴해서 조정할 수는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2월 20일부터 21일까지 상임위 활동이 있지 않습니까?  그것을 15일, 16일로 조정하고 19일부터 21일까지로 할 수는 있습니다.
신동철 위원    그러니까 예를 들어서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하다가 중간에 토요일, 일요일이 끼면 연속성이 떨어지니까 할 때 계속적으로 한 파트가 이루어진다면, 그런 것을 항시 생각해서, 위원님들도 연속성 있게 한 가지가 딱 끝나는 게 훨씬 낫지 않을까.
  지난번에도 이런 것들이, 우리가 업무하다 보면 연속성이 있잖아요.  이런 것들은 나중에라도 배려해서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의사팀장 김영련  알겠습니다.
  이렇게 짠 이유를 부가적으로 말씀드리면 업무보고를 받은 후에 위원님들께서 안건을 검토할 수 있는 시간을 충분히 드리고자 중간에 이틀을 끼워 넣기 위해서 이렇게 한 겁니다.
  2월 20일부터 21일까지 이틀간 조례안 등에 대해서 검토할 시간을 드린 다음에 22일부터 23일까지 안건심사에 들어가게 해드리기 위해서 이렇게 조정한 사항입니다.
신동철 위원    주말에 하는 게 훨씬 낫지 않나요?
◇의사팀장 김영련  앞으로는 그것을 감안해서
신동철 위원    주말에 생각해서 정리할 수 있는 기간이, 보면 상임위도 토요일 껴서 월요일에 마지막 정리하는 것으로 되어 있는데 보니까 하루만 당겼으면 전반적으로 월요일이 아닌 금요일에 끝나고 토․일요일이 되는 것으로 진행되더라고요.  마지막 상임위도 그렇고 어떻게 하루만 조정하면 토․일요일 지나지 않고, 지금 월요일에 상임위가 끝나는 게 2번이나 되니까, 하루만 당기면 금요일에 끝나서 토요일에 쉬고 월요일부터 할 수 있는 상황이 됐을 거라는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의사팀장 김영련  다음 회기부터는 위원장님께 그런 부분들을 감안해서 보고드리고 확정 짓도록 하겠습니다.
신동철 위원    그런 부분을 배려하시고 추후에는 충분히 검토해서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의사팀장 김영련  알겠습니다.
◇위원장 장순욱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의사일정 제1항 제332회 동작구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을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선배 동료위원 여러분, 의회사무국 직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제331회 동작구의회 제2차 정례회 폐회중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14분 산회)


동작구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