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326회서울특별시동작구의회(임시회 폐회중)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1호

서울특별시동작구의회사무국


일 시  2023년 3월 30일(목) 11시

장 소  제1소회의실


  1.      의사일정
  2.   1. 제327회 동작구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3.   2. 동작구 조례 연구단체 등록 및 연구활동계획서 심의의 건
  4.   3. 동작구 문화예술관광 연구단체 등록 및 연구활동계획서 심의의 건

  1.     심사된 안건
  2.   1. 제327회 동작구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위원장 제출)
  3.   2. 동작구 조례 연구단체 등록 및 연구활동계획서 심의의 건(김효숙의원 대표발의)(김효숙․정유나․김영림․이영주․신동철․노성철․정세열․이미연․변종득․김은하․이주현․이지희의원 발의)(12명)
  4.   3. 동작구 문화예술관광 연구단체 등록 및 연구활동계획서 심의의 건(신동철의원 대표발의)(신동철․정세열․이주현․김효숙․이미연․정유나․이지희․김영림의원 발의)(8명)

(11시02분 개회)

◇위원장 장순욱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26회 동작구의회 임시회 폐회 중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선배 동료위원 여러분 그리고 의회사무국 직원 여러분!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오늘 우리 위원회에서는 제327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과 의원 연구단체 등록신청서 제출에 따른 연구활동계획서 심의 등을 하게 됩니다.
  그럼 위원님들의 많은 협조를 부탁드리며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1. 제327회 동작구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위원장 제출) 
◇위원장 장순욱  의사일정 제1항 제327회 동작구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우리 구의회 회의규칙 제15조에 따라 의장이 협의 요청한 사항으로 위원님들께서는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안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의사팀장 나오셔서 협의 요청한 의사일정안에 대하여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김영련  의사팀장 김영련입니다.
  제327회 동작구의회 임시회 의사일정안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금번 임시회는 정유나의원님 외 다섯 분의 의원님으로부터 소집요구가 있어 지방자치법 제54조제3항의 규정에 따라 소집하게 되었으며 회기는 4월 5일부터 4월 13일까지 9일간으로 하고자 합니다. 
  주요 일정을 설명드리면 4월 5일 오전 10시에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여 회기 결정의 건과 집행부에서 제출한 보고의 건 두 건을 청취하고 4월 6일부터 7일까지 안건검토 및 구정 주요현장 방문활동을 하겠으며 4월 10일부터 11일까지 상임위원회별로 일반안건과 예산결산위원회에서 기금 운용 계획 변경안을 심사하겠습니다.  회기 마지막 일정인 제2차 본회의는 4월 13일 오전 10시에 개의하여 각 상임위원회에서 심사한 일반안건과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 활동기간 연장의 건을 처리할 예정입니다.  
  참고로 심사예정 안건은 서울특별시 동작구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의원발의 안건 아홉 건과 동작구청장으로부터 이태원 희생자 가족에 대한 재산세 감면 동의안 등 다섯 건이 제출되어 총 열네 건을 심사할 예정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장순욱  의사팀장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본 안건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의사일정 제1항 제327회 동작구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을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안건 상정에 앞서 위원님들께 안내말씀 드립니다.
  지난 3월 27일 두 건의 의원 연구단체 등록신청서 및 연구활동계획서가 제출되었습니다.
  이에 서울특별시 동작구의회 의원 연구단체 운영 및 지원 조례 제5조 “연구단체의 등록 및 지원 등 필요한 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운영심의위원회를 두며 심의위원회의 기능은 운영위원회가 대행한다.”에 따라 제출된 연구단체 등록신청서 및 연구활동계획서를 금일 심의하고자 합니다.
  아울러 심의 내용은 동 조례 제6조에 의거 연구단체의 등록과 연구주제의 조정, 연구활동계획에 관한 사항 등을 심의하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2. 동작구 조례 연구단체 등록 및 연구활동계획서 심의의 건(김효숙의원 대표발의)(김효숙․정유나․김영림․이영주․신동철․노성철․정세열․이미연․변종득․김은하․이주현․이지희의원 발의)(12명) 

(11시06분)

◇위원장 장순욱  그럼 의사일정 제2항 동작구 조례 연구단체 등록 및 연구활동계획서 심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그럼 동작구 조례 연구단체 대표이신 김효숙의원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효숙 의원    존경하는 의회운영위원회 선배 동료위원 여러분!  동작구 조례 연구모임 대표 김효숙의원입니다.
  동작구 조례 연구모임의 활동계획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본 연구단체는 서울특별시 동작구의회 의원 연구단체 구성 및 지원 조례에 따라 구민들의 삶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동작구의 조례를 제․개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구성하게 되었습니다.
  연구단체에 대한 세부 운영계획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연구단체 구성원은 저를 포함하여 김영림의원, 김은하의원, 노성철의원, 변종득의원, 신동철의원, 이미연의원, 이영주의원, 이주현의원, 이지희의원, 정세열의원, 정유나의원으로 총 열두 명이며 활동기간은 2023년 4월부터 10월까지입니다.
  주요 연구내용으로는 현재 동작구 조례의 실효성 등에 대하여 심도있는 분석을 통하여 현실에 맞게 정비하고 지역여건이 유사한 타 지역의 우수사례를 조사하여 우리 구에 반영할 수 있도록 구민 맞춤형 연구 활동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소요예산은 정책개발을 위한 연구용역비 2,145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본 안건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연구활동 세부계획서를 참고하여 주시기바랍니다.
  본 연구단체가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지속적인 관심을 부탁드리며 연구단체 등록의 건이 원안대로 심의 의결될 수 있도록 협조 부탁드리면서 이상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장순욱  김효숙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본 연구에 대해서 의회운영위원회에서는 정유나위원님, 김영림위원님, 신동철위원님께서 참가하셨기 때문에 충분한 이해가 있을 거라고 생각하고 조진희위원님께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진희 위원    저는 수년 전부터 이걸 해야 된다고 얘기해 왔는데 저는 빠졌네요.  잘 되길 바랍니다.  필요한 거라고 생각합니다.
◇위원장 장순욱  그러면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고 조진희위원님께서 오래전부터 본 연구에 관해서 필요성을 느꼈기 때문에 의사일정 제2항 동작구 조례 연구단체 등록 및 연구활동계획서 심의의 건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김효숙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3. 동작구 문화예술관광 연구단체 등록 및 연구활동계획서 심의의 건(신동철의원 대표발의)(신동철․정세열․이주현․김효숙․이미연․정유나․이지희․김영림의원 발의)(8명) 

(11시09분)

◇위원장 장순욱  그럼 의사일정 제3항 동작구 문화예술관광 연구단체 등록 및 연구활동계획서 심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그럼 동작구 문화예술관광 연구단체 대표이신 신동철의원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동철 의원    안녕하십니까?  동작구 문화예술관광 연구모임 대표 신동철의원입니다.
  바쁘신 일정에도 불구하고 연구단체 등록 심의에 참석하여 주신 선배 동료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동작구 문화예술관광 연구모임의 활동 계획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최근 각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지역의 특성을 살린 도시 브랜드 구축과 문화예술관광 활성화를 위해 큰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동작구의회에서는 지난 8대에서 동작형 문화복지 모델 개발 연구를 통해 전반적인 문화복지 현황 파악 및 문화복지 정책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시한 바 있습니다.
  지난 연구 결과 문화예술관광 등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활성화 방안 수립에 필요성이 제기되었고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동작구 문화예술관광 잠재력 발굴과 지역적 특색을 갖춘 사업 콘텐츠 수립을 통해 동작구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다음은 세부 운영계획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문화예술관광 연구모임은 저를 포함하여 김영림의원, 김효숙의원, 이미연의원, 이주현의원, 이지희의원, 정세열의원, 정유나의원으로 총 여덟 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활동기간은 2023년 4월부터 7월까지입니다.
  주요 연구내용으로는 동작구의 문화예술관광 현황 및 여건을 분석하고 코로나19 전후의 트렌드를 비교하는 등 문화예술관광 기본 구상에서부터 활성화 사업 콘텐츠 수립까지 연구분석을 통하여 우리 구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소요 예산으로는 우수사례 벤치마킹을 위한 연구활동비 240만원, 정책개발을 위한 연구용역비 2,1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본 안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연구활동 세부 계획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연구단체 등록의 건이 원안대로 심의 의결될 수 있도록 위원 여러분들의 협조를 부탁드리면서 이상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장순욱  신동철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진희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진희 위원    질의라기 보다는 의견을 드리겠습니다.
  동작구 문화예술관광 연구모임은 어떻게 보면 예술관광이라는 게 전문적인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위원님들께서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지 위구스럽습니다. 
  기본적으로 동작문화재단이 훨씬 더 많은 인력과 자본을 가지고 연구하고 있고 일을 하고 있으니까 그분들과 협조하는 게 필요하지 않을까, 물론 우리 의회 입장에서는 목적이 약간 다를 수 있습니다.
  전문적인 분야이지만 위원님들께서 의욕적으로 하셔서 좋은 결과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 계속 지자체가 나름대로 이런 부분을 활성화시켜 나가야 되기 때문에 연구모임 자체는 좋은 목적을 갖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잘 되기를 바라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장순욱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조진희위원님께서 말씀하셨듯이 의회에서 동작의 문화예술과 관련된 새로운 콘텐츠를 제시한다는 건 굉장히 중요하고 제8대 때도 연구가 됐으니까 제9대에서 이어서 연구가 지속된다는 부분에 대해서 저도 동의합니다. 
  한 가지 부탁드리고 싶은 사항은 본 연구가 연구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동작구민, 또 동작구민뿐만 아니라 외부에서도 올 수 있는 결과물이 나오면 좋겠다는 것을 부탁드리면서 저도 열심히 응원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의사일정 제3항 동작구 문화예술관광 연구단체 등록 및 연구활동계획서 심의의 건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신동철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326회 동작구의회 임시회 폐회 중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선배 동료위원 여러분 그리고 의회사무국 직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16분 산회)


동작구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