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296회서울특별시동작구의회(제2차 정례회)

본회의회의록

제1호

서울특별시동작구의회사무국


일 시  2019년 11월 15일(금)  10시


  1.      의사일정(제1차 본회의)
  2.   1. 회기결정의 건
  3.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4.   3. 2020년도 예산안 제출에 따른 시정연설의 건
  5.   4. 겨울철 종합대책 보고의 건
  6.   5.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7.   6. 의회 운영위원회 위원 보임의 건
  8.   7. 본회의 휴회의 건

  1.      부의된 안건
  2.   1. 회기결정의 건(의장 제의)
  3.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 제의)
  4.   3. 2020년도 예산안 제출에 따른 시정연설의 건(동작구청장 제출)
  5.   4. 겨울철 종합대책 보고의 건(동작구청장 제출)
  6.   5.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의장 제의)
  7.   6. 의회 운영위원회 위원 보임의 건(의장 제의)
  8.   7. 본회의 휴회의 건(의장 제의)

(10시15분 개의)


◇의장 강한옥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96회 동작구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회의진행에 앞서 의원 여러분께 양해 부탁드립니다.  심형보 건설교통국장께서 일신상의 사유로 부득이 금일 본회의에 출석이 불가함을 양해해 달라는 집행부의 요청이 있었음을 알려드립니다.
  다음은 의회사무국장으로부터 집회보고가 있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보고사항
◇의회사무국장 유재용  의회사무국장 유재용입니다.
  제296회 동작구의회 제2차 정례회 집회경위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이번 정례회는 지방자치법 제44조와 같은 법 시행령 제54조제1항 및 서울특별시 동작구의회 회의운영에 관한 조례 제4조제2호에 따라 소집하였습니다.
  폐회 중 안건접수 현황을 보고드리면 서울특별시 동작구 안전취약계층 주거환경 안전점검 및 정비에 관한 조례안 등 의원 발의안 9건과 동작구청장으로부터 2020년도 예산안 등 20건이 제출되어 총 29건을 각 소관 상임위원회에 회부하였습니다.
  아울러 이번 정례회 기간 중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고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은
제3차 본회의에 부의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우리 구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총칙 제9조의 규정에 따라 처리된 차수별 간주처리 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2019년도 제12차 간주처리 사항으로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중 지방교부세 및 조정교부금과 국시비보조금 69억 4,273만 7,000원을 서울특별시 안전보안관 지원 등 32개 사업에 간주처리하였다는 구청장의 통보가 있었습니다.
  자세한 간주처리 내역은 전산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강한옥  유재용 의회사무국장 수고하셨습니다.
  금일 의사일정 상정에 앞서 김명기의원님으로부터 폐회 중에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직 사임서 제출이 있어 서울특별시 동작구의회 위원회 조례 제9조제4항을 준용하여 사임처리 되었으며 서울특별시 동작구의회 회의규칙 제16조에 따라 금일 의사일정에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보임의 건을 추가하여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1. 회기결정의 건(의장 제의) 

(10시18분)

◇의장 강한옥  의사일정 제1항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정례회 회기를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한 대로 오늘부터 12월 23일까지 39일간으로 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 제의) 
◇의장 강한옥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회의록에 서명하실 의원 두 분을 서명의원 순서에 따라 서정택의원과 김광수의원으로 선정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2020년도 예산안 제출에 따른 시정연설의 건(동작구청장 제출) 
◇의장 강한옥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2020년도 예산안 제출에 따른 시정연설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창우 구청장 나오셔서 시정연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구청장 이창우  존경하는 동작구민 여러분, 그리고 동작구의회 강한옥 의장님과 의원 여러분!
  오늘 제296회 정례회 개의를 맞아 의원님들께 2020년 예산안을 설명드리고 내년도 구정운영 방향에 대해 말씀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2020년 동작구는 개청 40주년이자 두 번째 스무 살을 맞이합니다.  오랫동안 소외된 지역, 잠자는 도시에서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앞으로의 변화가 더욱 기대되는 도시로 성장하기까지의 40년은 주민 여러분들이 있기에 가능했던 시간들이었습니다.  20대의 열정 그대로, 두 번째 스무 살을 맞은 우리 동작구는 지난 40년의 성과와 발전을 기반으로 앞으로 다가올 동작의 100년을 준비하여 가장 살기 좋은 도시를 향한 도전을 계속해 나가겠습니다.  동작의 특별한 내일, 주민과 함께 만들어가겠습니다.
  올 초, 민선7기 첫 해를 맞아 동작의 새로운 진화를 주민들께 약속드렸고 2019년 올 한 해에도 많은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전국 최초, 직업교육특구로 선정되어 노량진에 청년일자리센터를 개관하였고 2022년까지 8,000여 개의 일자리와 957억원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창출하여 구 전역을 활기찬 경제도시로 만들 것입니다.
  또한 동작의 미래 먹거리를 책임질 용양봉저정 관광명소화 사업도 차질 없이 추진되고 있어 2020년 백년다리 착공과 함께 가시화될 것입니다.
  10월에는 국토교통부 주관 도시재생 뉴딜사업으로 본동과 사당4동이 선정되었습니다.  2023년까지 총 390억원을 투입하여 서울시 최초 한강변 구릉지형 도시재생모델을 구현하고 생활 SOC 확충 등 주민이 체감하는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장승배기 종합행정타운 건립 사업은 올해 12월까지 건축설계를 완료하고 내년 상반기에 보상완료 후 착공하여 2022년 주민을 위한 열린 공간으로 돌려드리겠습니다.
  우리 구 보육정책은 전국 어느 자치단체도 따라올 수 없는 수준이라고 자부하고 있습니다.  창의혁신 체험공간 조성, 도농상생 공공급식 지원 등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정책도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올 한 해에만 54개의 공모사업을 유치하여 551억원의 외부재원을 확보하는 성과를 거두었고 이밖에도 전국 매니페스토 경진대회 우수상, 행정안전부 정부합동평가 6년 연속 우수 구, 대한민국 도시대상 특별상 수상으로 누구나 살기 좋은 도시임을 인정받았습니다.
  또한 구민의 일상을 살피고 개선하기 위한 쓰레기 매일수거제, 교통약자 무료셔틀버스, 어린이 물놀이장과 같은 생활밀착형 정책들은 구민들로부터 높은 호응을 얻었습니다.  구민들께서는 그간의 성과에 큰 지지를 보내주셨고 어디를 가나 동작구가 살기 좋아졌다는 말씀을 많이 해 주십니다.  이 모든 성과는 구민 여러분의 참여와 지지 그리고 구의회의 배려와 적극적인 협력이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구민 여러분과 의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 여러분!
  이러한 성과에도 불구하고 ‘살맛나는, 사람 사는 도시’에 대한 저의 고민은 해를 거듭할수록 더욱 깊어지는 것 같습니다.
  지난 8월에는 민선7기 1주년을 맞아 ‘동작구형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들기 위한 토론회를 개최하였습니다.  토론회에 참석한 전문가와 구민들은 외형적 개발뿐만 아니라 지역 정체성 확립, 녹지공간 확충, 동작구형 행복지수 개발, 인구변화에 대비한 행정서비스 등 주민들이 희망하는 동작구의 미래에 대해 열정적으로 말씀해 주셨습니다.  이러한 주민들의 소중한 의견을 구정에 반영하고 앞으로도 도시의 지향점과 방향성에 대해 주민과 함께 고민하고 주민의 희망을 담을 수 있는 동작의 미래를 준비해 나가겠습니다. 
  나라 안팎의 급속한 환경변화 속에 당면한 최대 과제는 역시 경제문제입니다.  우리 경제는 꾸준히 성장하고 있고 매우 건전하다고 하지만 고개를 돌려보면 힘들어하는 영세 소상공인과 청년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정부가 일자리 및 투자 확대, 세제 지원 등 경제 활성화를 위해 심혈을 기울이고 있으나 주민들이 체감하기에는 부족해 보입니다.  정부의 정책은 지역의 특수성을 반영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정부 지원이 늘어나고 있음에도 별다른 차이를 느끼지 못하겠다는 하소연을 들을 때면 구청장으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낍니다.  힘들어하는 주민들에게 조금이나마 보탬이 될 수 있도록 주민들이 꼭 필요로 하는 정책을 추진하겠습니다.
  2020년 동작구는 미래 경쟁력을 키우고 주민들의 삶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구정역량을 집중해 나갈 것입니다.
  먼저 우리의 미래, 지역경제의 힘을 키우겠습니다.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이 우리 경제의 당당한 주체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하겠습니다.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 속에서도 저렴한 가격과 좋은 서비스로 물가안정에 기여하고 있는 착한가격업소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겠습니다.  올해 처음으로 착한가격업소 57개소를 선정하여 사업장 청소와 소독, 근로자 사회보험료 납부, 업소 운영에 따른 소모품을 지원하였습니다.  내년에는 착한가격업소를 70개소로 확대하고 소규모 시설개선비 등 매출 증대에 도움이 되는 맞춤형 인센티브를 지원하여 경영부담을 완화하겠습니다.
  중소기업육성기금 융자 지원 금액을 늘리는 한편, 지역사랑상품권 30억원을 발행하여 지역 상권을 활성화시키겠습니다.
  또한 경쟁력 있는 전통시장 육성을 위해 공영주차장 건립, 고객지원센터 운영 등 현대화사업을 추진하고 문화관광형 시장육성 사업 등을 통해 전통시장 활성화 지원에 힘쓰겠습니다.
  진로를 찾는 청년들이 노량진을 찾아올 수 있게 만들겠습니다.  타 지자체와 차별화된 여러 가지 편의가 있을 때 청년들이 노량진을 떠나지 않을 것입니다.  한 단계 진화하는 미래형 직업교육의 메카로서 청년들이 새로운 일자리에 도전할 수 있도록 적성에 맞는 진로탐색 시스템을 구축하고 청년공간 조성 등 다양한 지원책을 펼쳐나가겠습니다.
  또한 관내 대학의 우수한 연구역량과 스마트산업이 결합된 산학 클러스터 조성과 함께 벤처․창업 스마트베이를 조성하겠습니다.  대학의 우수자원들을 활용하여 산업단지를 조성하고 창업기업에 과감하게 투자하여 돈 한 푼 없는 젊은이들도 아이디어만 있으면 창업에 도전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일하고 싶은 주민은 누구나 일할 수 있도록 더 좋은 일자리를 함께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신중년과 여성의 성공적인 재취업을 지원하고 어르신과 장애인 일자리도 확대하겠습니다.  지역문제를 해결하고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사회적 경제를 활성화하는 한편, 직업교육 심화․전문가과정을 개설하겠습니다.
  그동안 지역주민들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라이프마을기획사, 펫시터 등 창업교육을 진행하였으나 8주라는 짧은 교육기간으로 인해 직업으로 이어지기가 어려웠습니다.  내년에는 창업교육이 직업으로 이어지고 새로운 일자리가 지속성장할 수 있도록 실효성 있는 일자리정책을 추진하겠습니다.
  둘째, 동작구의 경제지도를 새롭게 만들겠습니다.
  먼저 노량진을 새로운 경제․활력 거점으로 육성하겠습니다.  노량진 대규모 신혼부부주택단지가 들어서고 수산시장 2단계 부지가 개발되면 노량진과 여의도는 하나의 생활권이 될 것입니다. 
  또한 우리 구 미래 먹거리인 용양봉저정 관광명소화 사업을 본격 추진하고 내년에 착공되는 백년다리와 노들섬, 한강과 연계하여 노량진 일대를 서울을 대표하는 한강 전망․문화명소로 조성하겠습니다.  이곳을 찾는 관광객들은 노들섬에서 공연을 감상한 뒤 백년다리를 건너 수산시장에서 제철 수산물을 맛보고 본동 카페거리에서 가족과 연인이 추억을 만들고 용양봉저정 전망대에서 한강 야경을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노량진은 문화․상업 거점으로 탈바꿈하여 동작구의 경제중심축이 될 것입니다.
  사당동도 함께 성장할 것입니다.  사당권 주민의 숙원사업인 공공복지 복합청사를 건립하여 남성역 일대를 동작의 제2경제 축으로 육성하겠습니다.  주민들은 다양한 복지, 문화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고 많은 방문객이 유입되어 주변 상권은 활성화될 것입니다.  남성역 일대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하여 지역개발을 유도하고 사당4동 뉴딜사업도 상권 활성화와 연계 추진할 것입니다.  남성역 골목시장 활성화를 위해 전문가 컨설팅을 실시하고 이수미로 특화거리를 버스킹, 플리마켓 등 공연과 문화가 어우러진 커뮤니티 거리로 조성하겠습니다.
  이밖에도 상도동 장승배기 종합행정타운 건립, 흑석동 빗물펌프장 이전부지에 복합문화 플랫폼 조성, 대방동 군부지에 일반주택과 문화체육시설 건립으로 구 전역이 골고루 발전하게 될 것입니다. 
  셋째, 쾌적하고 아름다운 도시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관내 어디서든 공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5분 공원 프로젝트를 추진하겠습니다.  먼저 주민의 우려가 컸던 도시공원 일몰제에 대해서는 녹지공간을 최대한 지켜낼 수 있도록 구의 책임을 다하겠습니다.  현충근린공원, 까치산근린공원 등 장기미집행 공원 보상 및 조성을 통해 도심 속 생태 휴식공간을 만들겠습니다.  주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동네마다 접근성이 좋은 곳에 걷고 싶은 산책로와 소공원을 조성하겠습니다.  구석구석 연결된 녹지공간으로 도시 경관이 좋아지고 주민들은 활기찬 삶을 살 수 있을 것입니다.
  도시를 더욱 매력적으로 만들기 위해 건축에도 적절한 변화와 도전이 필요합니다.  우리 구에는 다세대 주택이 활발하게 신축되고 있으나 대부분 획일적인 모습으로 도시경관을 저해하고 있습니다.  내년에는 도시의 품격을 높이는 공공디자인 개발은 물론 민간건축물에 적용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제작․지원하여 도시에 아름다운 색을 입히겠습니다.  개성 있는 도시공간은 아이들의 창의성을 높이고 우리의 삶을 보다 풍요롭게 만들어줄 것입니다. 
  생활 속 미세먼지도 지속적으로 관리해 나가겠습니다.  정부의 적극적인 감축 노력에도 연중 지속되는 고농도 미세먼지는 생활 불편을 넘어 주민의 건강까지 위협하고 있습니다.  우리 구는 4개 구 공동대응 협의체를 구성하여 노후 경유차 배출가스 단속, 민간 살수차 운행을 추진하고 공공시설에 공기청정기 1,471대를 설치하였으나 아직은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보다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합니다.  먼저 미세먼지 오염원을 줄이기 위해 친환경 보일러 교체 지원, 대기오염 배출원 시설 개선, 전기차 보급 확대 등을 지속 추진하고 미세먼지 대피소 설치, 취약계층 마스크 지원, 가로수 식재, 미세먼지 집중관리구역 운영으로 주민들의 건강 보호와 삶의 질 향상에 더욱 힘쓰겠습니다.
  넷째, 더 촘촘하고 더 따뜻한 복지동작을 실현하겠습니다.
  지난 5년간 동작구 인구변화를 살펴보면 출생아, 취학아동 수는 매년 감소하고 노령인구는 증가하여 이미 고령사회에 접어들었습니다.  특히 혼인신고 건수는 매년 200-300건씩 감소하고 있으며 1인 가구와 맞벌이, 취약계층은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저출산․고령화의 압박은 먼 미래가 아닙니다.  생산가능 인구를 늘리기 위해 노력하고 미래 행정수요를 예측하고 준비해야 합니다.
  먼저 저출산 문제는 전적으로 동작구가 책임지겠습니다.  인구절벽이 현실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작년 한 해 전국의 합계출산율은 0.98명, 동작구는 0.70명으로 출산율이 매우 낮은 실정입니다.  그동안 추진했던 출산장려금과 같은 일시적인 정책으로는 저출산 문제를 해결할 수 없습니다.  무너지는 집을 세우려면 지붕을 고칠 것이 아니라 지반과 기둥을 보수해야 합니다.  동작구는 일회성 출산 장려정책에서 벗어나 신혼부부의 삶의 질을 향상시켜 자연스럽게 출산을 선택하도록 유도하겠습니다.
  먼저 공보육시스템을 갖춘 신혼부부주택을 건립하겠습니다.  2030년까지 신혼부부주택 3,600가구를 공급하여 주거불안과 육아부담을 동시에 해소하겠습니다.
  또한 내년에는 국공립 어린이집 8개소를 확충하여 국공립 어린이집 이용률 55%를 달성하고 민간․가정어린이집에 동작형 어린이집 공인을 추진하여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보육환경을 조성할 것입니다.  아울러 놀이중심 보육컨설팅, 보육콜센터 활성화, 보육교사 채용시 인․적성검사 도입 등 보육서비스의 공공성과 함께 전문성도 강화하여 수준 높은 보육서비스를 제공할 것입니다.  우리 아이들에게는 아낌없이 투자하겠습니다.  우리 아이들의 행복한 미래를 위해 교육경비 지원을 확대하여 노후된 교육환경을 개선하고 미래창의교실, 예술활동, 뉴스포츠 등 학교별 특화사업으로 공교육의 질을 높여가겠습니다.
  또한 우리동네 키움센터를 지속 확충하여 믿고 맡길 수 있는 초등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아울러 국내외 청소년 체험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청소년 창의혁신 체험공간 조성도 서둘러 추진하겠습니다. 
  내년에는 각 부서에서 추진 중인 아동복지 기능을 통합한 아동청소년과가 신설됩니다.  
  교육, 문화, 체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아동과 청소년들이 공정한 성장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어르신들이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내년 6월에는 신대방1동 데이케어센터가, 12월에는 상도4동 개방형 경로당이 준공되며 앞으로도 어르신 복지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확충하겠습니다.
  또한 교통약자 무료셔틀버스 노선 확대, 고독사 위험가구 예방활동 강화를 통해 지속가능한 돌봄 공동체를 조성하겠습니다.
  어르신 일자리 확충과 주거 안정에도 더욱 힘써 어르신이 존중받고 살기 좋은 어르신 행복구를 만들겠습니다.
  한 단계 진화하는 장애인 복지정책을 추진하겠습니다.
  그동안 만났던 장애인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장애인 가족에 대한 실태조사와 복지욕구 분석이 부족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내년에는 장애인가족 실태조사를 실시하여 정책에 반영하고 장애 특성을 고려한 일자리 제공 및 일자리 확대로 자립생활의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또한 청각장애인 소리알림 넥밴드 보급, 장애인 학생 교복비 지원을 새롭게 추진하고 보행 불편지역 시설개선을 지속 추진하는 등 생활 속 불편 또한 각별히 살필 것입니다. 
  2020년 동작구는 구민 누구나 개개인의 가치를 인정받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촘촘한 사회안전망 구축에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다섯 번째, 생활SOC를 확충하여 살고 있는 동네를 살고 싶은 동네로 만들겠습니다. 
  올해 정부의 2020년 생활SOC 복합화사업에 흑석동 복합도서관과 동작구 가족센터가 선정되어 국비 65억 4,000만원을 확보하였습니다.
  흑석동 복합도서관은 도서관, 어린이집, 북카페 등 주민들을 위한 문화놀이터로 탄생될 것이며 동작구 가족센터는 건강가정․다문화지원센터, 초등 돌봄센터, 카페가 조성되어 가족 구성원의 생애주기별 특성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것입니다.
  이밖에도 구립 김영삼도서관, 상도4동 복합청사 건립을 추진 중에 있으며 청년 주거난과 주차난을 함께 해결하는 공영주차장 행복주택 복합개발, 안전한 보행환경 조성을 위한 가공배전선로 지중화도 연차별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앞으로도 걸어서 10분이면 갈 수 있는 우리동네 생활SOC 확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여섯 번째, 스마트도시를 본격적으로 조성하겠습니다.
  우리 구는 2019년을 스마트도시의 원년으로 삼고 스마트도시 조성을 위한 기반을 다지고 있습니다.  내년에 신설되는 미래도시과를 중심으로 3월에 완성될 동작구 스마트도시계획에 따라 다양한 스마트도시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새로운 행정수요를 과학적으로 예측하는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을 마련하고 CCTV관제센터에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을 구축하여 다양한 도시상황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주민의 삶을 더욱 편리하게 만들겠습니다.
  많은 재원이 필요한 사업인 만큼 공모사업 뿐 아니라 민간자본도 유치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교통, 환경, 복지, 안전 등 실생활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첨단기술로 해결하여 미래 세대를 위한 지속가능한 도시를 만들어나갈 것입니다.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 여러분!
  내년도 예산안의 총 규모는 역대 최고인  6,413억원으로 올해보다 13.8% 증가하였습니다.  세입예산 중 자체재원은 전년대비 15% 증가한 1,717억원이고 의존 및 기타 재원은 기초연금, 보육료 등 보조금 증가에 따라 전년대비 13% 증가한 4,696억원으로 전체 예산규모 증가분에 반영되었습니다.
  오늘 구의회에 제출하는 내년도 예산안은 동작의 미래 100년을 준비하고 구민 누구나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을 꿈꿀 수 있는 주민희망 예산안입니다.
  미래 먹거리 마련, 지역경제 활성화 생애주기별 복지수요 충족, 생활SOC 확충 등 구민이 원하고 구민에게 꼭 필요한 사업이 무엇인지 고민을 거듭하여 예산을 편성하였습니다. 
  그러면 분야별 예산내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복지분야 예산은 총 3,474억원으로 전체예산의 54%입니다.  그중 보육예산이 19%를 차지하며 국공립 어린이집 확충 42억원, 보육청 사업 지원비 20억원, 동작형 어린이집 운영비로 5억 2,0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아동,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지원을 위해 청소년 창의혁신공간 조성비 13억원, 초등 돌봄센터 확충비로 5억 5,000만원을 반영하고 교육경비는 올해보다 19% 증가한 35억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또한 어르신 기초연금 960억원, 어르신일자리 사업비 117억원을 편성하고 장애인 보행불편 개선 등 보도 관리에 13억원, 보훈예우수당으로 8억 6,000만원을 반영했습니다.
  경제분야 주요사업으로 전통시장 활성화 사업비 10억원, 차세대 인재양성 등 직업교육특구 사업 8억 2,000만원, 동작50플러스센터 운영비 7억 3,000만원, 착한가격업소 지원에 1억 5,0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을 위해 도시공원 일몰 대비 용봉정 근린공원 보상비 11억, 초미세먼지 줄이기 사업에 4억 1,000만원을 반영하고 우리동네 생활SOC 확충을 위해 장기미집행 도로 보상비 32억원, 상도역 인근 가공배전선로 지중화 20억원, 상도1동 청석주차장 복합화사업 18억원, 상도4동 개방형 경로당 건립비 13억원, 흑석동 복합도서관 건립비 7억 2,000만원을 편성했습니다.
  그 밖에도 주민들의 호응도가 높은 쓰레기 매일수거제 등 폐기물 처리비로 275억원, 어린이 물놀이장 운영비 4억 4,000만원, 동별 문화축제 지원비 3억 6,000만원을 반영하고 생활에 편리함을 더하는 스마트시티 구축을 위해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기반 구축비 6억원, 빅데이터 구축, 관리에 4억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 여러분!
  지난해 구의회에서 승인해 준 2019년 예산으로 주민들에게 꼭 필요한 사업들을 추진할 수 있었습니다.  주민의 소중한 세금이 주민의 삶을 풍요롭게 하고 우리의 미래를 준비하는데 최우선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여 2020년 예산을 편성했습니다.  힘든 과정을 거쳐 어렵게 편성한 예산인 만큼 헛되이 쓰이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의원님들께서도 편성취지를 충분히 이해하시어 제출한 예산안을 심의의결해 주시기 바라며 아낌없는 지원과 협력을 부탁드립니다.
  내년에는 모두가 희망을 가지고 미래를 꿈꿀 수 있는 한 해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이상으로 시정연설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참 조)

2020년도 예산안 제출에 따른 시정연설의 건

(부록에 실음)

◇의장 강한옥  이창우 구청장 수고하셨습니다. 
  2020년도 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안은 소관 상임위원회 예비심사 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심사를 거쳐 본회의에 부의하여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4. 겨울철 종합대책 보고의 건(동작구청장 제출) 

(10시43분)

◇의장 강한옥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겨울철 종합대책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민영기 기획재정국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재정국장 민영기  안녕하십니까?  기획재정국장 민영기입니다.
  활기찬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강한옥 의장님과 여러 의원님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1쪽에서 2쪽입니다.
  기상청 예측에 따르면 올 겨울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높겠으나 변화폭이 크겠고 강수량은 평년과 비슷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기후 전망에 맞춰 우리 구는 금년 11월 15일부터 내년 3월 15일까지 4개월 간 제설, 한파, 안전, 보건․환경, 민생 등 총 5개 분야에 걸친 겨울철 종합대책을 수립하여 구민 모두가 안전하고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5쪽에서 6쪽입니다.
  작년과 달라지는 대책으로 올해는 자동염수살포장치와 제설용 대형 살포기를 추가 확보하고 한파 피해 최소화를 위한 온기나눔쉼터 설치, 산불전문조사반 구성, 운영 등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분야별 세부 추진대책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7쪽에서 12쪽 제설대책입니다.
  제설대책본부 및 상황실을 설치, 운영하고 단계별 비상근무 체계를 구축하여 피해 예방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신속한 제설을 위해 인력과 장비를 확보하고 주민들이 손쉽게 제설작업을 실시할 수 있도록 주요도로 및 취약지점에 제설도구함과 제설함을 전진 배치하겠습니다.
  13쪽에서 16쪽입니다.
  강설 시 마을버스 우회 노선을 지정․운행하고 운행시간도 연장토록 하여 주민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비상단계별 조치사항 이행에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다음은 17쪽 한파대책입니다.
  한파 상황에 따라 상황관리 TF팀, 한파 대응 종합상황실, 한파대책본부를 구성․운영하겠습니다.
  20쪽에서 26쪽 취약계층 보호대책입니다.
  복지플래너와 동 단위 위기가정 발굴단 등을 통해 복지사각지대를 선제적으로 발굴, 지원토록 하겠으며 따뜻한 겨울나기 사업, 희망온돌 긴급지원 사업 등을 추진하여 소외되는 이웃이 없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독거어르신들의 안전을 위해 노인돌봄서비스를 실시하고, 폭설․한파에 대비하여 한파 쉼터와 임시대피소 총 7개소를 운영하는 등 한파 피해를 최소화하겠습니다.
  다음 27쪽 안전대책입니다.
  공동주택 및 재개발 구역, 각종 건축 공사장과 재난위험시설물 등에 대해 외부전문가와 합동으로 점검을 실시하여 주민 안전을 강화하겠습니다. 
  다음 31쪽에서 38쪽 다중이용시설 화재예방 및 안전점검입니다. 
  문화재 10개소를 비롯하여 다중이용시설 887개소와 복지시설 471개소에 대해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화재예방 안전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공원녹지 지역 내 각종 시설물과 가스 공급 및 사용 시설에 대해서도 철저히 점검 관리하여 겨울철 안전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건․환경대책입니다.
  먼저 41쪽 감염병 예방대책입니다. 
  우리 구는 감염병 감시와 대응체계를 구축하여 연중 운영하고 있으며 각종 감염성 질환 유행상태를 상시 모니터링 하고 있습니다.
  올해도 유관기관과 협조체계를 확립하여 감염병 예방에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43쪽입니다. 
  구민의 안전한 먹거리 제공을 위해 식품위생업소 지도점검과 부정․불량식품 특별단속을 실시하겠습니다.
  다음 45쪽입니다.
  고농도 미세먼지에 대응하기 위해 미세먼지 배출원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고 구민들에게 비상저감조치 발령상황과 행동요령을 신속히 전파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47쪽에서 50쪽 청소대책입니다.
  청소인력과 장비를 확보하여 순찰활동을 강화하고 주요 가로변의 쓰레기 및 낙엽 집중수거를 통해 깨끗한 도시환경이 유지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김장철을 맞아 주택가와 전통시장 주변 김장쓰레기를 적기에 수거하여 주민불편을 최소화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51쪽에서 53쪽 민생대책입니다.
  먼저 성수품 안정공급을 위해 물가안정대책상황실을 운영하여 물가동향을 파악하고 전통시장 장바구니 물가정보 공개를 통해 물가 안정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52쪽, 연료공급업소에 대해 지도․점검하고 사전비축을 권장하여 혹한과 폭설 시에도 안정적으로 연료를 공급할 수 있도록 대비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19년도 겨울철 종합대책을 5개 분야로 나누어 보고 드렸습니다.
  그동안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로
주민들이 보다 안전하게 겨울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올 겨울도 동작구민 모두가 따뜻하고 편안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전 직원이 합심하여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겨울철 종합대책 보고의 건

(부록에 실음)

◇의장 강한옥  민영기 기획재정국장 수고하셨습니다.
  5.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의장 제의) 

(10시48분)

◇의장 강한옥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제296회 제2차 정례회 회기 중에 집행부 관계공무원을 출석시켜 구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듣기 위한 것으로 별도의 제안설명 없이 전자회의 시스템에 첨부해 드린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참 조)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부록에 실음)

  6. 의회 운영위원회 위원 보임의 건(의장 제의) 
◇의장 강한옥  다음은 의사일정 제6항 의회 운영위원회 위원 보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서울특별시 동작구의회 위원회 조례 제9조 상임위원 선임은 의장이 추천하여 본회의 의결로 선임한다는 규정에 따라 신민희의원을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으로 보임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7. 본회의 휴회의 건(의장 제의) 
◇의장 강한옥  다음은 의사일정 제7항 본회의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각 상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11월 16일부터 11월 21일까지 6일간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존경하는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집행부 공직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제1차 본회의를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11월 22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50분 산회)


동작구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