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282회서울특별시동작구의회(제1차 정례회)

본회의회의록

제3호

서울특별시동작구의회사무국


일 시  2018년 9월 18일(화) 10시


  1.      의사일정(제3차 본회의)
  2.   1. 구정질문 및 답변의 건

  1.      부의된 안건
  2.   1. 구정질문 및 답변의 건

(10시05분 개의)


⃟의장 강한옥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82회 동작구의회 제1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은 어제에 이어 계속해서 구정질문과 답변의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1. 구정질문 및 답변의 건 
◇의장 강한옥  의사일정 제1항 구정질문 및 답변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늘 질문하실 의원은 모두 네 분으로 최민규의원, 이지희의원, 최정아의원, 곽향기의원 순으로 일괄질문, 일괄답변 방식으로 하면서 최정아의원의 동작구 공동주택아파트 회계감사 관련 답변과 곽향기의원의 질문은 집행부로부터 답변을 서면으로 받겠다는 통보를 받았습니다.
  집행부에서는 서면답변 사항에 대하여 면밀히 검토하여 충실하고 내실 있는 답변서를 서울특별시 동작구의회 회의규칙 제66조 제2항 규정에 따라 10일 이내에 제출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그러면 구정질문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최민규의원 나오셔서 질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민규 의원    안녕하십니까?  신대방1·2동 출신 최민규의원입니다.
  제282회 동작구의회 제1차 정례회를 맞이하여 2017년 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 2018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과 공용 및 공공용의 청사 건립기금 운영 변경 계획안 그리고 제5차 수시분 구유재산 관리계획안과 서울특별시 동작구 출자·출연기관의 운영에 관한 조례안 마지막으로 서울특별시 동작구 국가보훈대상자 예우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심의를 위해 최선을 다해 주신 강한옥 의장님을 비롯한 운영위원회, 상임위원회 그리고 예결위원회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이창우 구청장님과 집행부 관계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본 의원은 동작구의회 회의규칙 제32조 제1항 규정에 의거 먼저 최성연 복지환경국장님께 구정질문하겠습니다.
  첫 번째, 신대방1동 구립 청소년독서실 폐쇄에 관한 질문입니다. 
  우리 구에서는 2018년 12월 31일자로 독서실을 폐쇄한다 하셨습니다.  그 이유로는 투자대비 경제적 손실과 이용자 감소 그리고 서울시 도서관 증설 연계 세 가지를 들고 있습니다.
  하지만 구립청소년 독서실을 이용하는 주민들의 의견은 전혀 다릅니다.  주민들의 많은 의견을 받아보았지만 간단명료하게 정리하면 이렇습니다.
  동작구청 사이트에 ‘교육, 복지, 행복한 동작 주민의 꿈과 행복 모두 잡겠습니다.’라는 구청장 공약이 있는데 이는 구정에 대한 비전일 것입니다.  독서실 운영 지원은 복지지원 차원에서 접근해야 하는데 운영비 문제를 경제성만 따지는 것이 옳았는지 묻고 싶습니다.  국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지자체는 공공성의 원칙에서 이런 복지문제는 국민의 안녕과 행복과 직결된 사안이므로 사기업처럼 경제성을 따져가며 처리할 일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또한 행정주체는 일정한 행정활동을 행함에 있어서 일정한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수단을 선정하고 그 수단들을 조정하고 종합화해서 행정계획 업무를 해야 합니다.
  그런데 동작구청은 이 사안과 관련해서 공청회는 커녕 독서실 이용자들에 대한 설문조사도 하지 않았고 현재 공부하는 이용자들에 대한 대책도 없이 일방적으로 독서실을 폐쇄한다고 통보하였습니다.  정말 무책임한 행정이 아닐 수 없습니다.  독서실 이용자들은 학생, 취업준비 일반인들로서 그들은 인생에 가장 중요한 시간을 독서실에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독서실 이용자 하루 100여명, 연간 3만 여명의 이용에 대해 담당공무원은 깊은 생각을 하고 결정했는지 되묻지 않을 수 없습니다.
  더구나 현재 구립 신대방 청소년독서실 소재지는 도시환경정비사업(주택재건축사업)이 진행하고 있어 향후 3년 정도면 이 지역이 아파트단지로 탈바꿈하게 되어 있습니다.  몇 년 후 멸실될 건물(독서실)을 다른 용도로 검토한다는 것이 과연 합리적인 판단인지 진지하게 묻고 싶습니다.  동작구청은 구립 신대방 청소년독서실 폐쇄를 재고하길 바랍니다.
  우선 상기에 언급한 사실들을 파악하고 숙고하여 향후 이 지역 재건축사업 시행 전까지 현 시설의 용도를 존치해 운영해야 할 것입니다.  지역의 재건축사업이 추진된 이후에는 신설 공공시설물 계획을 잘 세워야 한다고 봅니다.  공공시설에는 공부할 공간 및 도서대출 등 도서관 기능과 그 외 청소년 여가 기능 그리고 우리나라는 고령사회인데 노인 등 지역사회 주민들이 어우러져 이용할 수 있는 필요 기능을 가미한 커뮤니티 시설이 되도록 행정계획을 철저히 준비해 지역사회 복지에 실제적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라며 이에 대한 국장님의 성실한 답변을 바랍니다.
  두 번째 질문입니다.
  계속해서 복지환경국장님께 질문하겠습니다.
  청소년 도박 근절에 관한 질문입니다.  얼마 전 가상화폐가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전 세계적으로 광풍을 불러일으킨 상황에서 우리가 마주했던 가장 당혹스러운 소식은 가상화폐 거래자들의 상당수가 10대였다는 사실입니다.  학생들은 학교, 학원에서 그리고 집에서 수시로 스마트폰을 보며 가상화폐를 구입하고 시세를 체크하고 매도하였습니다.
  현재 그 열풍이 잠잠해진 지금 가상화폐에 열중했던 10대들은 진짜 도박에 몸을 싣고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가상화폐인 비트코인의 이름을 빌려서 소셜네트워크 사이트를 통해 급속도로 퍼져나가고 있는 부스타빗(BustaBit)이라는 소셜그래프 게임입니다.  그 외에도 달팽이 레이싱, 사다리 게임, 불법 스포츠 도박, 로하이, 파워볼 등 단순하게 할 수 있는 게임들이 스마트폰을 통해 급속도로 퍼져나가고 있습니다.
  현재 청소년 중 절반 이상이 온라인 불법 도박게임을 경험한 것으로 전해지고 전국 3만 명의 청소년 도박 중독자가 존재한다는 통계도 나오고 있으며, 한국도박문제관리센터에서 상담 받은 청소년의 수도 3년 사이 4.7배나 증가했습니다.  이는 불법 도박사이트 가입 시 미성년자들의 접근을 방지할 수 있는 성인인증을 요구하는 곳은 한 군데도 없어 쉽게 회원가입이 가능하며 청소년들 특유의 또래 문화 때문에 친구들이 하면 별 다른 생각 없이 따라하다가 도박에 중독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게임을 차단하는 가장 손쉬운 방법은 해당 사이트의 폐쇄이지만 해외 서버를 두고 운영하기에 이를 근절하는 것은 사실 상 불가능한 일입니다.
  그러므로 이를 근절할 수 있는 가장 주된 방법은 이러한 게임서비스가 불법이고 피해발생 시 구제를 받을 수 없다는 사실을 주지시키면서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전방위적인 정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청소년 도박문제에 대한 예방적 홍보와 청소년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교육 강화가 우선인데 현재 서울특별시교육청 학생 도박 예방교육 조례가 2018년 1월 4일에 시행되었습니다.  그와 더불어 본 의원은 청소년들이 도박에 노출되거나 중독되기 전에 도박의 확산과 접촉을 줄일 수 있는 정책도 시급하다고 생각하는데 이러한 현 상황에서 우리 동작구는 청소년들은 위해서 어떠한 정책을 준비하고 있는지 질문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이기완 기획재정국장님께 질문하겠습니다.
  잘 아시는 바와 같이 2018년 6월 국회에서 통과된 부동산서비스산업 진흥법 시행에 따른 개업 공인중개사 대책에 관련하여 질문드리겠습니다. 
  부동산서비스란 부동산의 개발, 이용, 유통 등의 전 과정에서 수반되는 서비스로서 우리 국민의 일상생활과 밀접하며 우리 경제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 부동산서비스산업은 그간 개발 분양 중심으로 발전하여 임대, 관리, 유통 등 부동산 생애주기의 후방 분야의 성장은 상대적으로 미흡했으며 전체 산업 규모와 서비스 품질, 시장 투명성 등 측면에서도 주요 선진국에 미치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이에 부동산서비산업의 발전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부동산서비스산업 진흥법이 시행되었습니다.
  이 법의 주요 내용은 첫째 부동산서비스산업 진흥 기본계획 수립과 부동산서비스산업 관련 중요 정책을 심의 조정하기 위해 국토부에 부동산서비스산업 정책위원회가 설치된다.
  둘째, 국가, 지방자치단체 및 공공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부동산 관련 정보가 효율적으로 공개될 수 있도록 시책을 수립 시행할 수 있다.
  셋째, 정부는 신 산업창출 및 소비자 편의 등을 위해 부동산서비스 산업과 정보기술, 금융, 물류, 공간정보 산업 등 연관 산업과의 융복합 관련 시책을 수립 시행할 수 있도록 한다.
  넷째, 우수 부동산서비스 사업자에 대한 인증제도를 통해 인증 사업자에 대해 금융 및 행정상 지원 등을 우대할 수 있고 그 밖에 전문인력의 육성 및 관리, 창업의 지원 등이 있습니다.  우리 동작구 개업 공인중개사는 900여개입니다.  현재 일반적으로는 동네 개인 부동산에서 계약을 치루고 나면 나머지 일들, 즉 법무 및 세무에 관한 일은 각자 개인이 알아서 일처리를 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하지만 이 법이 통과되므로 대기업형의 부동산종합자산회사로 모든 고객들은 몰리게 될 것은 자명한 일입니다.
  왜냐하면 부동산서비스산업 진흥법에서 보는 바와 같이 법무, 세무, 건축, 금융, 중개, 임대관리, 감정평가, 인테리어 등 양질의 원스톱 토털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이들 업체 간 네트워크를 구축하려면 영세한 개인 중개업소로는 어렵고 변호사, 세무사, 건축사 등을 직접 고용할 수 있는 부동산종합자산회사로 갈 수밖에 없는 실정이므로 영세한 개업 공인중개사는 소멸되어 실업자가 될 위기에 처할 것은 뻔한 일입니다.  아마도 동네에 있는 개인 부동산중개하시는 분들은 너나나나 할 것 없이 부동산종합자산회사에 귀속되어 마치 여기저기 많이 보는 대기업 권력에 종속되어 있는 편의점처럼 부동산 편의점으로 전락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따라서 우리 동작구에서는 개업 공인중개사에 대한 향후 어떠한 대책이 있는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세 가지 질문에 대한 집행부의 성실한 답변을 바라며 이상으로 구정질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강한옥  최민규의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이지희의원 나오셔서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지희 의원    안녕하십니까?  존경하는 강한옥 의장님,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이창우 구청장님을 비롯한 집행부 관계공무원 여러분!
  동작구의회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이지희의원입니다.
  제8대 동작구의회 초선의원으로서 앞으로 4년간 주민의 대표로서 주민들이 원하시는 일은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그 해법을 찾기 위해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며 구정질문을 시작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
  제8대 의회 구정질문을 통해 인사드립니다.  저는 이번 지방선거를 통해 40만 동작 구민 분들의 변화에 대한 열망을 느낄 수 있었고, 생활 속에서 느끼는 불편함을 신속하게 해결해 줄 수 있는 참 일꾼을 원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동작구 의회에서 의정활동을 시작하게 해주신 주민 분들의 은혜를 잊지 않고 무엇보다 기본부터 제대로 챙겨서 여러분들이 우리 지역에서 안전하게 생활하실 수 있도록 잘못된 관행과 비리를 없애 나가는데 노력하겠습니다.   우리 아이들에게 보다 좋은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교육문제에 집중한 의정활동을 펼칠 계획이며, 또한 어르신들의 건강한 삶을 지원하고 보살피는데 관심을 기울이겠습니다.
  특히, 동작구에서 소외받는 사람이 없도록 약자의 편에서 노력하는 의원이 되겠습니다.  초심을 잃지 않고 언제 어디서든 주민 여러분과 함께하는 모습으로 지난 선거에 감사를 다하겠습니다.
  제8대 의회에 들어와서 동작구에서 일어나는 여러 사건들을 보면서 안전에 대한 공무원들의 인식변화와 최선의 대책인 예방교육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사실을 실감했습니다.
  지난 상도유치원 붕괴사고로 여러 학부모님들의 분노와 불신을 몸소 느끼면서 우리 동작구 아이들에 대한 책임의식을 통감합니다.  여러 건의 민원이 발생했던 문제이니 만큼 공무원들의 업무에 대한 태만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구청장께서는 이번 사건을 통해 구민을 위해 최상의 행정서비스와 안전한 생활환경을 제공하는 단체장이 되었으면 하는 당부의 말씀과 함께 관계국장님께 질문드리겠습니다.  저희 동작구 관내 학교에 대한 안전한 통학로에 관한 질문입니다.
  해마다 어린이 보호구역에서 숨지거나 다치는 아이들이 전국적으로 500명이 넘습니다.  어린이보호구역 내 보도가 없는 도로는 전국적으로 1,800여 곳에 달합니다.  어린이보호구역 중에서도 통학로는 아이들의 안전과 가장 밀접한 환경입니다.  저희 동작구 관내의 초등학교 중 대다수의 학교의 통학로가 위험에 그대로 노출되어 있어서 학부형들의 불안감과 염려가 적지 않습니다.
  특히, 안전펜스는 설치되어 있지만 펜스 주변에 상인들의 물품적재 등으로 아이들이 상가를 피해 차도로 등하교하는 위험천만한 일이 매일 벌어지고 있습니다.  급기야 지난 9월 2일 JTBC 보도에서 저희 관내 초등학교 문제가 보도되기까지 하는 실정입니다.  학부모들 스스로 안전한 통학로 확보를 위해 직접 방법을 찾고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지경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동작구청에서는 이와 관련하여 어떤 예방책과 계획을 가지고 있는지, 또한 동작구 아이들의 안전에 관해서 교육청과 서울시와는 어떤 합의를 진행하고 있는지 근본적으로 안전한 통학로 확보와 안전한 등하굣길에 대한 해결책은 갖고 있는지 답변해 주십시오.
  제8대 동작구의회 초선의원으로서 동작구 아이들의 안전을 위해 누구보다 관심과 애정을 갖고 지속적으로 살피겠습니다.
  이상으로 구정질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강한옥  이지희의원 수고하셨습니다.
  최정아의원님의 요청에 의해 질문순서를 곽향기의원으로 변경하겠습니다.
  그럼 곽향기의원 나오셔서 질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곽향기 의원    의회를 위해 최선을 다하는 강한옥 의장님과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동작구 발전을 위해 애쓰시는 이창우 구청장님을 비롯한 동작구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자유한국당 비례대표 곽향기의원입니다.
  상도동체육관 건립에 대하여 김유호 행정국장님께 질문드리겠습니다.
  최근 새로 짓는 아파트의 경우 자체 체육시설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도 많지만 비율로 따진다면 이는 극히 소수에 해당하고 대다수의 경우 구 체육시설 내지 사설 체육시설 등을 이용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체육시설은 주민들의 건강과 체력증진을 위한 공간이고 동시에 체육과 문화활동이 어우러진 복합공간으로서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큰 역할을 합니다. 
  현재 우리 구에는 체육시설로 흑석체육센터, 동작구민체육센터, 사당문화회관, 사당동종합체육관, 상도스포츠클럽이 있습니다.  체육시설의 경우 근접성이 좋아야 이용률도 놓아지는데 상도동의 경우 가까운 거리에 체육센터가 없어 상도동의 주민의 불편함 호소가 많습니다.
  또한, 우리 구에서는 저소득 주민들에게 체육시설 이용권 등을 지원하는 사업을 하고 있는데 인근에 체육시설이 없는 경우 이용권을 지급하더라도 실제 이용하는 데는 많은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결국 복지적인 측면에서도 그 혜택이 불균형적으로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에서는 생활체육 활성화를 위해 국민체육관 건립지원 등 체육예산을 대폭 확대 편성하겠다고 하였고 다목적 체육센터 건립 시 약 25억원의 국비를 지원받을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국비지원 사업에 적극 참여하여 절차에 따라 체육관건립 예산을 확보하여 사업을 추진해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가까운 곳에서 운동할 수 있는 체육시설을 지속적으로 확충하고 구민중심의 참여형 생활체육의 활성화를 바라는 구민의 뜻을 수렴하여 서둘러 상도동체육관 건립에 긴밀한 협조를 부탁드리며 건립에 대한 검토 및 추진현황, 향후계획에 대해 성실하게 소상한 서면답변을 바랍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강한옥  곽향기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의원 여러분, 의원 여러분들과 집행부 공무원들의 휴식을 위해서 10분간 정회하고자 하는데 이의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24분 회의중지)

(10시32분 계속개의)

⃟의장 강한옥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최정아의원 나오셔서 질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정아 의원    의회를 위해 최선을 다하는 강한옥 의장님과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1,400여명 동작구 공무원 여러분과 이창우 구청장님! 
  안녕하십니까?  사당3·4동이 지역구이며 동작구의회 부의장을 맡고 있는 최정아의원입니다
  이번 여름은 정말로 더웠습니다.  40일이 넘도록 지속된 폭염에 모두가 힘들게 지낸 여름이 가고 이젠 선선한 가을로 가고 있습니다.  동작구는 선선한 가을을 느낄 수 없는 일들이 자꾸 생기게 되어 이번 여름처럼 폭염 속에 휩싸여서 안타까움을 금할 수가 없습니다.
  2013년 상도동 소재의 지상 3층짜리 여관건물 1/4이 무너지는 사고가 있었습니다.  다행히 인명사고가 없었고 여관 건물에 있었던 주민 10명과 인근주민 40명이 대피하였습니다.  그 여관건물은 1966년에 지어진 오래된 건물로 철거하여 추가 사고를 막았습니다.  2013년 상도동 여관 붕괴사고는 이렇게 안전진단과 관리를 선행하지 못해 사고가 발생되었던 것입니다.
  이창우 구청장이 취임한 2014년 이후 지금까지 크고 작은 안전사고들이 끊임없이 발생하여 동작구민들은 불안해하고 있습니다.
  2015년 2월 11일 오후 4시 53분 사당종합체육관 천장이 붕괴되어 작업자 11명이 추락해 매몰되어 인명사고가 났으나 전원 구조돼 사망자는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타설공사를 하면서 시스템 서포트 즉, 콘크리트가 일정 강도를 얻을 수 있게 될 때까지 하중을 지지하기 위해 설치하는 구조물을 제대로 설치하지 않아 사고가 났으며 구조계산서는 개정된 표준시방서를 따르지 않은 채 작성됐고, 현장소장 등은 필요한 자재가 부족하다는 이유로 시스템 서포트를 허술하게 설치했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결국 사당종합체육관은 시공사와 감리사가 원칙을 지키지 않아 생긴 사고로 동작구청의 세밀한 지도점검이 있었다면 사고가 발생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사당종합체육관 붕괴사고 조사를 한 법원은 조사한 증거들로 이들이 주의의무를 위반한 사실이 인정되고 이로 인해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판단된다 하여 주의의무 위반에 대한 건설소장, 감리사에게 실형을 내렸습니다.
  사당종합체육관 붕괴사고 그 후 2016년 2월 18일 오후 8시 40분경 동작구 상도1동의 한 주택 신축 공사장의 높이 20m, 너비 5m 규모의 옹벽이 무너져 주민 30여명이 대피했습니다.  2016년 2월 19일 소방당국의 조사결과는 이 옹벽 붕괴로 터파기 작업 중인 공사장 안의 토사가 밖으로 쏟아져 나왔다고 하였고, 사고로 다친 사람은 없었지만 인근 주택 11가구 주민 32명 가량이 대피해 주변 숙박시설과 지인 집에 급히 임시 거처를 마련했던 사고가 있었습니다.
  이 사고는 해빙기의 지반이 약한 상태에서 무리하게 터파기를 하다 지반이 무너진 사고입니다.  사고 후 소방 당국과 구청, 시공사와 함께 토사가 더 흘러내리지 않도록 천막으로 공사장을 덮는 등 추가 붕괴를 막기 위한 조치를 하고 안전점검을 하여 대책을 마련한 것으로 그 당시 보고하였습니다.
  이렇게 공사현장에는 끊임없이 위험요소들이 있습니다.  사당종합체육관 붕괴, 그 후 상도동 공사장 옹벽 붕괴, 최근엔 신대방 트윈시아 건축예정인 철거현장의 건축물 붕괴 등 크고 작은 사고들의 대한 대책을 제대로 강구해 놨다면 상도유치원 붕괴와 같은 사고는 일어나지 않았을 것으로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이에 대한 구청장의 생각은 어떠하십니까?
  상도유치원 붕괴사고는 인근 다세대 주택 신축현장의 관리 소홀과 제대로 된 보강조치가 이루어지지 않아서 일어난 사건입니다.  하늘이 도왔는지 상도유치원 붕괴사고는 밤 11시 20분경 일어나서 유치원 아이들 인명사고는 나지 않았습니다.  사고가 낮에 났다면 어떠했겠습니까?  본 의원은 생각하기조차 끔찍합니다.
  상도유치원 붕괴된 건물을 9월 9일 철거할 때 상도유치원 학부모들이 현장에 와서 항의하였습니다.  “붕괴되기 3시간 전에 내 아이가 거기에 있었어요.  저기 보이는 저 앞쪽 건물에 있었다고요.  낮에 이 사고가 났다면 세월호 같은 사고가 지상에 난 거 아니겠어요?  저기에 저 붕괴된 건물에 아이가 있었다면.”
  학부모들이 우는 모습에 마음이 아팠습니다.  본 의원도 아이를 키우는 엄마의 입장에서 할 말을 잃었습니다.  구청은 8월 22일 이후 9월 4일, 9월 5일 상도유치원 측의 현장 공사 중지에 대한 요청에 무엇을 했습니까?  9월 5일 현장에는 왜 못 갔습니까?
  이번 사고는 우리 모두가 책임져야 할 중요한 사고입니다.  이렇게 되기까지 상도4동주민센터에 근무하는 어느 누구도 상도유치원 인근 현장에 대한 위험을 감지 못 했습니까?  의회, 구청, 우리 모두가 다시 한번 안전관리의 기회를 놓친 것은 우리 모두의 책임이라고 생각합니다.
  구청장은 동작구 전 지역을 관장하는 수장입니다.  15개 동을 일일이 다닐 수는 없지만 15개 동의 현장이 어떻게 관리되고 있는지 15개 동 순찰을 하는 각동 동장에게 보고 받고 해당부서에도 보고 받았다면 상도유치원과 같은 사태는 없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향후 동작구 관내 동별로 그 지역에 공사장이 몇 개이고 장마나 태풍에 위험지역은 어디인지 지역상황에 대해서는 보고체계를 갖추고 매주 상황보고를 통해 관리하여야 할 것입니다.  
  이번 상도유치원 인근 다세대주택 신축현장 관리소홀로 인해 발생한 상도유치원 붕괴 사고로 인해 피해를 보고 있는 상도유치원 학부모와 인근 상도4동 주민과 동작구민에 대해 구청장의 생각과 동작구 안전대책에 대한 구청장의 전반적인 의견을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상도유치원 정상화에 대한 세부대책에 대해서는 기획재정국장님께서 답변해 주시기 바라며, 이번 사고로 정신적인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상도유치원 아이들 심리치료뿐만 아니라 학부모님들의 심리치료도 교육청과 협의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다음은 지난 7월 14일 KBS에 보도되었던 동작구청 홈페이지 개인정보 관리에 대해 행정국장께 질문하도록 하겠습니다.
  구글에서 문서를 검색하여 동작구청의 문서 다운로드 페이지에 접속했다가 해당 인터넷 주소에 번호 한 자리만 바꿔 넣었더니 모르는 사람의 신분증 이미지가 그대로 저장되었다고 보도되었습니다.  실제 아무 번호나 입력해도 개인정보가 담긴 서류를 내려 받을 수 있다고 보도하였습니다.  이 안에는 주민등록번호와 사진이 담긴 장애인, 기초생활수급자 증명서는 물론 계좌번호와 서명이 담긴 통장 사본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모두 동작구민들이 제출한 자료들로 보이스피싱이나 명의도용 같은 범죄에 악용될 수도 있는 정보들입니다.  왜 이런 일이 벌어진 것입니까? 
  동작구청 측은 신분증 복사본 같은 이미지 파일을 암호화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지 못하다고 인터뷰하였습니다.  전문가들은 잠금장치 없는 금고에 돈을 넣어둔 것과 마찬가지라고 지적합니다.
  본 의원이 생각하기에도 개인정보 파일에 대해서 또는 데이터베이스에 대해서 암호화가 의무적인 사항으로 보이고 보안상으로는 매년 일반점검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대한 대책을 강구해야 할 것입니다.
  최근 6년 동안 공공기관 홈페이지에 유출된 개인정보는 모두 79만 건으로 정보보안 문제에 대한 행정국장님의 확실한 답변을 기대해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공동주택 아파트 등에 대한 회계감사에 대해 국장님께 질문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동작구에는 150세대 미만 아파트들이 69개소이며 150세대 이상 아파트들은 93개소입니다.  2014년부터 150세대 이상 아파트에 회계감사를 도입했지만 경쟁입찰에 따른 저가수주와 부실감사 등의 문제가 불거지고 있습니다.  갑질을 한 관리사무소 관계자와 회계사 간의 폭행사건이 벌어지기도 했다는 기사가 나기도 했습니다.  이에 따라 새로 도입되는 집합건물 회계감사에 대해서는 정부가 감사인을 지정해주는 지정감사제도를 도입하자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집합건물이 자율적으로 감사인을 선임하면 저가입찰을 하는 회계사에게 일감을 주게 돼 부실감사를 불러 올 수 있다는 이유에서입니다.  이렇게 현재는 150세대 이상의 공동주택 아파트들은 정기적으로 외부 회계감사를 하도록 의무화되어 있음에도 여러 문제가 대두되고 있습니다.  하물며 150세 미만 공동주택들은 회계감사가 의무화되어 있지 않습니다.
  한국경제 2018년 9월 8일 기사를 보면 법무부는 오피스텔, 다가구주택 등의 관리비 거품을 걷어내기 위해 회계감사 도입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집합건물법 개정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요건 등 세부내용에 대해서는 부처 간간 의견이 엇갈리고 있어 합의가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이미 회계감사가 도입된 아파트에서도 여러 문제가 나타나는 만큼 지정감사제를 도입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법무부는 150실 가구 이상의 집합건물에 대해서는 매년 1회 이상의 의무적으로 회계감사를 받고 관리비 사용내역을 공개하도록 하는 집합건물의 소유 및 관리에 관한 법률 개정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한 내용이 있습니다.  사적 자치영역으로 남겨뒀던 집합건물 관리영역에 공적 규제를 적용하겠다는 것으로 연말까지 정부안을 마련해 입법예고하는 것이 목표라고 하였습니다.
  서울시와 시민단체는 더 강력한 공적 개입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습니다.  두 가구 이상이면 모두 공적 규제대상에 포함해야 한다는 의견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이런 시점에서 동작구가 선도적으로 150세대 미만의 공동주택, 아파트 등에도 동작구 자체만의 의무적인 회계감사를 시행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대한 동작구청의 입장과 향후 정책에 대해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에 대한 답변은 서면으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8대 의회가 개원한 지 벌써 석 달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8대 의회가 끝나는 시점까지 다시는 상도유치원과 같은 사고가 나지 않도록 구청 그리고 의회 모두가 같은 생각으로 우리지역은 내가 지킨다는 마음으로 임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상도유치원 붕괴로 피해를 보고 계신 학부모님들과 인근 상도4동 주민 여러분 그리고 심려를 끼쳐 드린 동작구민께 동작구의회 의원으로서 동작구청을 좀 더 제대로 감시하고 견제하지 못한 점 사과드립니다.  향후 이런 사고가 재발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의장 강한옥  최정아의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구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곽향기의원은 서면답변을 요청하셨기에 세분 의원님의 구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이창우 구청장은 성실하고 책임감 있는 답변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창우 구청장 나오셔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청장 이창우  안녕하십니까?  동작구청장 이창우입니다.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강한옥 의장님을 비롯한 여러 의원님들께 경의를 표하며 최정아의원님의 구정질문에 대하여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동작구의 안전을 책임지고 있는 구청장으로서 우리 아이들과 학부모님 그리고 주민들께 다시 한번 죄송하다는 사과 말씀 올립니다. 
  제가 주민의 대표로 구청장이 될 수 있었던 것은 더 안전한 나라를 만들어야 한다는 주민들의 열망을 이루기 위한 것이었는데 그렇지 못하고 있어 몹시 고통스럽습니다.  구청장으로서 책임을 크게 통감하고 있습니다.
  어제 김용아의원의 질문에 답변드린 바와 같이 상도유치원 사고에 대한 대책은 유치원 정상화추진협의회 구성, 사고진상조사위원회 재구성, 안전전담 부서신설, 동주민센터 안전점검업무 확대 등을 통해 책임있게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국토교통부는 부실시공 방지를 위해 30세대 이상 공동주택 건설사업 감리자 선정을 건축주가 직접 선정하는 방식에서 허가권자가 지정하는 방식으로 건축법 시행령 개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 구도 법령이 조속히 개정될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와 서울시에 적극 건의하도록 하겠습니다.  건설 공사장에 대한 안전관리뿐만 아니라 우리 구에 산재되어 있는 노후 건축물과 급경사지 등 기존 재난취약시설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종합안전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하겠습니다.  동작구 전 직원은 각종 공사장, 재난위험시설물 등에 대한 보다 철저한 현장검증과 사전점검으로 구민의 안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최정아의원님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강한옥  이창우 구청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행정국장 나오셔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국장 김유호  안녕하십니까?  행정국장 김유호입니다.
  연일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강한옥 의장님과 여러 의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최정아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동작구 홈페이지 개인정보 관리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언론보도된 홈페이지 개인정보 노출 건으로 의원님들과 주민들께 심려를 끼쳐 드린 점에 대하여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홈페이지에서 노출된 개인정보 파일은 주민 편의를 위하여 개설한 서비스에 신분증 사본 등을 본인이 직접 등록하였던 파일로 인지 즉시 완전 삭제하고 파일 첨부기능을 차단하여 유출이 되지 않도록 조치하였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행정안전부 특별점검이 있었으며 통보된 행정조치는 개선권고 7개 항목으로 개선조치를 완료하였습니다.
  다만, 이미지파일에 대한 암호화시스템 구축은 신규 도입이 필요한 사항으로 내년 예산에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그 외 추진사항을 말씀드리면 개인정보 취급자 등 전 직원을 대상으로 개인정보보호 및 정보보안 교육을 실시하였고, 전 부서 개인정보보호 관리실태 점검과 보안취약점 점검 등을 실시하였으며 조치결과에 따른 향후 추진계획을 수립 시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개인정보 보호의 중요성 인식과 의식개선을 위해 전 직원의 지속적인 교육과 개인정보파일 정비, 관리수준 진단, 실태점검 등 다양한 예방활동을 통해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최정아의원님의 동작구 홈페이지 개인정보 관리 구정질문에 대해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강한옥  김유호 행정국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기획재정국장 나오셔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재정국장 이기완  안녕하십니까?  기획재정국장 이기완입니다.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강한옥 의장님을 비롯한 여러 의원님께 감사를 드리며 먼저 최민규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부동산서비스산업 진흥법 시행에 따른 동작구 대책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위원님께서 말씀하셨듯이 부도산서비스산업 진흥법이 시행되므로서 부동산 개발이나 중개, 임대, 관리, 유통, 금융 등의 산업 간 융합으로 종합적인 부동산서비스를 일괄 제공할 수 있게 되는 등 향후 부동산 시장에 큰 변화가 예상되며 상대적으로 영세한 소규모 자영업 부동산중개업소가 어떻게 경쟁력을 가지고 살아남을 것인가에 대한 대비책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현재 부동산중개업소를 대변하는 한국공인중개사협회에서는 협회 차원에서 개발한 전자거래정보망인 최첨단 기술을 접목하는 방향으로 나름의 대책을 마련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개별 부동산중개업소도 그동안 지역사회에서 쌓아온 지역주민과의 유대와 나름의 정보력을 바탕으로 전문성과 네트워크를 구성한다면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모습으로 충분히 새로운 부동산시장에 적응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우리 동작구에서는 한국공인중개사협회 동작지회와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대자본과 소규모 자영업 부동산중개업자의 공존 방안을 모색하도록 하겠으며, 법에 의해서 5년마다 수립하는 부동산서비스산업 진흥 기본계획에 현재 연계되는 부분들이 보완될 수 있도록 상급기관에 적극 건의하여 새롭게 펼쳐지는 부동산서비스 시장에서 우리 동작구 900여개 중개업소가 소외되거나 도태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최정아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상도유치원 정상화를 위한 향후 대책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상도유치원은 현재 상도초등학교에서 제공된 돌봄교실 4칸과 교과실 2칸, 화장실 등을 일부 개조하여 9월 17일부터 전체 원아를 대상으로 임시 유치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리 구는 상도초등학교에 설치된 임시 유치원과 초등학교에 필요한 예산 및 안전인력 등을 지원하고 있으며, 상도유치원의 조속한 정상화를 위해 매일 또는 임차 가능한 대상건물 검토 등 소요예산과 지원 방안을 다각적으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또한, 구청, 교육지원청, 학부모가 함께 참여하는 상도유치원정상화대책추진협의회를 구성하여 모든 과정을 추진협의회의 논의를 통하여 추진해 나가겠으며, 구 홈페이지의 소통 창구를 통하여 추진협의회의 협의 내용과 진행과정을 공유하고 구청과 교육청, 학부모의 의견을 실시간 협의해 나가겠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원아들의 정서적 안정과 교육활동 정상화를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학부모와 교육청과 함께 고민하여 유치원 정상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이상으로 최민규의원님과 최정아의원님의 구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강한옥  이기완 기획재정국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복지환경국장 나오셔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복지환경국장 최성연  안녕하십니까?  복지환경국장 최성연입니다.
  연일 활발한 구정활동을 펼치시느라 노고가 많으신 강한옥 의장님을 비롯한 여러 의원님들께 경의를 표하며 최민규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사항에 대해 순서대로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신대방1동 청소년독서실 폐쇄 건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 구에서는 지역 청소년에게 쾌적하고 편안한 학습·문화공간을 제공하고자 구립 청소년독서실 8개소, 청소년문화의집 2개소를 설치․운영하고 있으며, 그중 신대방1동 청소년독서실은 1998년 12월 개관, 좌석수 202석 보유하고 현재까지 지역 주민 및 청소년의 학습공간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다만, 신대방1동 및 명수대 청소년독서실 2개소는 올해 12월 31일자로 운영종료 예정으로 지난 7월 30일부터 해당시설에 안내문을 부착하여 사전 안내하고 있습니다.  운영종료 사유에 대하여 간단히 말씀드리면, 첫째, 청소년 정책환경의 변화로 청소년독서실 설치 초기에 비해 청소년인구의 감소에 따라 청소년정책이 독서실의 운영을 축소 폐지하고 문화, 여가활동 공간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덧붙여 서울시 자치구 평균 독서실 수는 3.7개소로 독서실 수가 1개 이하인 자치구는 11개 자치구이고, 5개 이하인 자치구는 9개로 우리 구는 앞에서 언급했듯이 8개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둘째로, 운영종료 예정 시설은 이용자수가 가장 적은 2개소로 특히, 신대방1동 청소년독서실은 전체 이용자 중 청소년 이용자가 29%에 불과합니다.  전액 구비로 운영되는 청소년시설임에도 불구하고 청소년이 이용하지 않는 청소년시설입니다.  구립 시설의 공공서비스 제공 역할을 감안한다면 독서실의 운영종료 결정이 쉽지 않았으나 한정된 예산으로 청소년시설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불가피하게 운영 종료를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지역주민과 독서실 이용자의 이해 설득을 위하여 10월 중 주민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이 지역의 재건축사업 추진에 따라 신설될 공공시설물의 공간구성도 면밀히 검토하여 지역사회 복지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청소년들의 인터넷도박 중독 근절 대책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인터넷 발달과 스마트폰 보급으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 없이 온라인 도박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도박은 중독성이 강해 개인 노력만으로 치유하기가 어려우며 청소년뿐만 아니라 누구도 도박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청소년의 도박은 성인이 될 때까지 이어질 수 있어 가정, 학교, 정부 등 우리 모두가 책임의식을 갖고 있어야 할 것입니다.  이에 우리 구에서는 동작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와 교육청,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과 협력하여 인터넷도박 등 청소년 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의 예방과 치료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학령 전환기인 초등학교 4학년, 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진단조사를 실시하여 중독주의군, 위험군 명단을 확보하고 부모 동의하에 개별 연락하여 서비스가 이루어지며 자율 신청에 의한 서비스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동작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는 상담 및 치유서비스 외에도 부모교육, 가족치유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구는 청소년상담복지센터와 협업하여 청소년 도박 근절 및 청소년복지를 위하여 더 노력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최민규의원님의 구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강한옥  최성연 복지환경국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안전건설교통국장 나오셔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전건설교통국장 남궁용  안녕하십니까?  안전건설교통국장 남궁용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강한옥 의장님을 비롯한 여러 의원님께 감사드립니다.
  이지희의원님께서 어린이의 안전한 통학로 확보와 관련하여 안전사고 예방대책과 계획은 있는지, 교육청, 서울시와 어떤 협의가 진행되고 있는지, 안전한 통학로 확보와 등하굣길에 대한 해결책은 있는지에 대하여 질문하셨습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교통 약자인 어린이들의 안전한 통학로 확보와 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우리 구는 서울시와 협의하여 서울지방경찰청의 규제를 통해 학교 주변, 어린이 보호구역 지정과 차량의 제한속도 하향 부분, 어린이 보호구역 내 시인성 확보를 위한 유색포장과 노면표시, 통학로 주변의 안전표지판과 방호울타리 등 교통 안전시설들을 설치하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 구에는 61개소의 어린이보호구역이 지정되어 있으며 보후구역 내 노후·훼손된 교통안전 시설물들은 연 2회 경찰서와 학부도 등이 함께 참여하는 민관 합동 점검결과와 교육지원청에서 운영하는 발로 뛰는 통학로 현장 점검단 활동 시 지적된 사항, 녹색어머니회 등 학부도님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점검 정비하고 있습니다.
  특히, 의원님께서 지적해 주신 안전펜스 주변 상인들의 물품 적재는 도로법에 저촉되는 불법적치물들로서 앞으로 통학로 주변으로는 단속과 계도를 통해 어린이들에게 안전한 보행환경을 제공하도록 노력겠습니다. 
  또한, 등하굣길의 안전한 통학로 확보를 해결하기 위해 학교 주변 도로여건 등을 고려해서 어린이 보호구역 시인성 강화를 위한 태양광 LED표지판과 차량 속도를 알려 주는 과속경보시스템, 어린이 보행자 사고예방을 위한 횡단보도 다기능표지판 등을 확대 설치할 계획에 있습니다. 
  그러나 학교 주변 도로여건 등을 조사해보면 교통안전시설의 보강만으로는 해결이 미흡한 보차혼용 도로가 많이 있는 실정입니다.  이렇듯 보차분리가 어려운 통학로에 대해서는 학교와 학부모,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서 시간제 차량 통행제한 구간을 지정하고 등교시간대인 8시에서 9시까지 약 1시간 동안 차량진입을 일시 통제하는 방법과 우회도로 확보가 가능한 지역은 일방통행 구간으로 지정하는 방법을 교육지원청, 경찰서 등 관련 기관과 긴밀히 협조하여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이지희의원님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서면질문서 및 서면답변서(최정아․곽향기 의원)

(부록에 실음)

◇의장 강한옥  남궁용 안전건설교통국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예정된 구정질문과 답변이 모두 끝났습니다. 
  구정질문에 성실하게 임해주신 의원 여러분과 집행부 공직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82회 제1차 정례회 의사일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이번 정례회 기간 동안 결산안과 추경안, 조례안 등 안건심사에 심혈을 기울여 주신 의원님들과 집행부 공직자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집행부 공직자 여러분!
  지난 9월 6일은 우리 구에서 있어서는 안 될 일이 일어났습니다.  구민의 귀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해야 할 의무가 있는 집행부에서는 주민들의 안전사고에 대한 불안감 해소와 안전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각종 안전사고에 대한 체계적인 시스템 구축 등으로 생활안전 사고예방 및 안전대책 수립을 시행할 것을 다시 한번 촉구드립니다.
  특히, 각종 공사현장과 위험 시설물에 대한 조사 및 순찰을 강화하고 건축공사 시행자에 대해서는 집행부의 철저한 관리감독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일을 계기로 구민들에게 신뢰 받는 동작구가 될 수 있도록 집행부 공직자 여러분들께서는 물심양면으로 사고수습 및 진상조사에 철저히 기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또한, 지난 9일 3년만에 국내에 메르스 확진자가 발생하였습니다.  집행부에서는 메르스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긴급 방역대응반과 24시간 비상연락망 체계를 구축하여 메르스 예방과 확산 방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데 의회를 대표하여 감사와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무엇보다도 구민의 안전에 최선을 기울이는 동작구가 되도록 동작구의회 및 집행부는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금일은 제3차 남북정상회담이 평양에서 개최되는 날입니다.  이번 방문이 단순한 방문이 아닌 보다 구체화된 북한의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정책을 이끌어 내기 바라며 끝으로 민족 최대 명절인 추석이 7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여러분은 물론 가족과 이웃 나아가서는 우리 40만 동작구민 모두가 풍성하고 행복한 한가위가 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이상으로 제282회 동작구의회 제1차 정례회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07분 산회)


동작구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