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281회서울특별시동작구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제2호

서울특별시동작구의회사무국


일 시  2018년 9월 3일(월)  10시


  1.      의사일정(제2차 본회의)
  2.   1.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및 위원 선임의 건
  3.   2. 2018년 제4차 수시분 구유재산 관리계획안
  4.   3. 사당5주택재건축 정비구역 및 정비계획 변경안에 관한 의견청취의 건
  5.   4.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1.      부의된 안건
  2.   2. 2018년 제4차 수시분 구유재산 관리계획안(동작구청장 제출)
  3.   3. 사당5주택재건축 정비구역 및 정비계획 변경안에 관한 의견청취의 건(동작구청장 제출)
  4.   4.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최민규의원 대표발의)(최민규․이지희․최재혁․신민희․박흥옥․민경희의원 발의)(6명)
  5.   1.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및 위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14시11분 개의)


◇의장 강한옥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81회 동작구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금일 의사진행에 앞서 이창우 구청장께서 구청장협의회 워크숍 참석으로, 도시관리국장은 병가로 인해 금일 본회의에 출석이 불가함을 양해해 주십사 하는 요청이 있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여러 의원님들께서는 널리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9월 3일자로 시설관리공단 이사장으로 김봉현 이사장께서 새로 임명이 되셨습니다.  김봉현 신임 이사장의 인사말씀을 듣는 시간을 잠시 갖도록 하겠습니다.
  김봉현 신임 이사장 나오셔서 인사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봉현  안녕하십니까?  금번 동작구 시설관리공단 이사장으로 임명된 김봉현입니다.
  먼저 오늘 저에게 이곳 본회의장에서 인사말을 올릴 기회를 주신 강한옥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 모두에게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강한옥 의장님 그리고 동작구의회 의원 여러분!
  저는 우리 40만 동작구민의 건강과 문화 그리고 주차와 휴양시설 등 주민들의 생활과 밀접한 시설을 관리 운영하는 공기업의 대표로서 막중한 책임감을 느낍니다. 
  따라서 저는 동작구민들이 시설을 이용함에 있어 불편함이 없도록 모든 시설을 보다 편리하게 그리고 보다 안전하게 보다 쾌적하게 관리할 의무가 있다고 믿습니다.  동작구로부터 위임받은 저희 시설은 우리 구민들에게 소중한 자산으로서 시설의 주인이신 구민들이 저희 시설을 마음껏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끝으로 임명권자이신 이창우 구청장님 그리고 동작구의회 의원님 모두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도록 동작구 시설관리공단을 변화 발전시키겠습니다. 
  그러함으로서 공단에 대한 구민들의 만족도와 행복지수를 제고시켜 사람 사는 동작 만들기에도 크게 기여하는 1등 공기업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강한옥  김봉현 이사장 수고하셨습니다. 
  의회를 대표하여 축하의 말씀을 드리며 동작구의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해 주실 것을 당부드리며 이번 임시회 기간 동안 주요업무계획 보고 등 안건 심사에 성실하고 책임감 있게 임해 주신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과 집행부 공직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금일 안건의결에 앞서 전갑봉의원께서 5분자유발언을 신청하셨으므로 동작구의회 회의규칙 제27조2 규정에 의해 5분자유발언을 먼저 듣도록 하겠습니다.
  전갑봉의원 나오셔서 5분자유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갑봉 의원    존경하는 강한옥 의장님 그리고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전갑봉의원입니다.
  지난번 제280회 서울특별시 동작구의회 임시회 본회의 당시 김명기의원님의 의사진행발언에 관하여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으로서 내용을 바로 잡고자 합니다. 
  첫째, 더불어민주당 동작 갑 지역위원장실에서 집단폭행을 당했다 둘째,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에게 왕따를 당했다.
  첫째, 김명기의원님의 허위사실로 더불어민주당은 현재까지도 곤욕을 치르고 있습니다.  집단폭행을 당했다는 주장은 허위사실을 포함한 내용으로 더불어민주당 강령 당원규정 윤리심판규정 제4조 징계사유에 해당 징계사유로서 해당 행위를 하여 윤리심판에 회부 현재까지도 징계처분을 기다리고 있는 상태입니다.
  둘째, 동료의원들로부터 왕따를 당하고 본인과 의논하지 않았다는 것.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모여 상임위원장 선출에 관한 후보를 정하는 회의를 함에 있어 해당 행위로서 처분을 기다리는 김명기의원님을 동작구의회 상임위를 대표하는 위원장 후보로 삼는 것은 동작구의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의원 전원이 의원님과 함께 해당 행위에 동참하는 것과 같습니다.  의원님께서는 당으로부터 해당 행위와 법적공방을 하고 있는바 자의적으로 더불어민주당 소속을 거부하고 계신 것입니다.  그런 가운데 의원님을 더불어민주당 소속 상임위원회 위원장의 책임을 지게 할 수는 없었습니다.  상임위원회 위원장 후보선출을 김명기의원과 의논하지 않았다 하여 동료의원들이 왕따를 시킨 것이 아니라 의원님께서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상임위원회를 대표하는 위원장을 포기하셨다고 하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소속을 대표하는 위원장으로 지지하지 않는다 하여 의원님을 동료의원으로서 배제시킨 것은 절대 아닙니다.  의원님께서도 동료로서 당을 대표해 위원장의 무거운 책임을 지시기 보다는 동작구의회 의원의 책임으로 바로 이 자리에 계시지 않습니까? 
  본회의장에서 발언한 의원님들의 발언은 모두 속기되어 동작구의회 역사기록물로 영구히 보관됩니다.  앞으로는 우리 의원님 모두가 회의규칙과 의원윤리강령에 어긋남이 없는 품위와 예절을 지켜 이런 일이 없기를 바랍니다. 
  제8대 동작구의회를 여는 시점에 의원님들 모두 동작구의회를 위하여 개인의 시각이 아닌 한 분 한 분 동작구의회를 대표하는 대표자의 시각으로 함께 전진적인 의회를 만들어 갔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강한옥  김명기의원께서 신상발언을 신청하셨으므로 동작구의회 회의규칙 제27조 규정에 따라 발언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김명기의원 나오셔서 신상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명기 의원    존경하는 강한옥 의장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제가 지방선거에 당선된 이후 동작구의회가 열리고 원 구성을 시작할 때부터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저하고는 일절 상의하지 않았습니다.  그런 것을 마치 제가 책임을 회피한 양 그렇게 전갑봉의원님께서 말씀하시는 것은 앞뒤가 안 맞는 얘기입니다.
  특히 지난 6월 8일 동작갑 지역위원장 사무실에서 있었던 일을 가급적이면 발언을 자제하려고 했습니다마는 전갑봉의원께서 말씀을 하셨기 때문에 사건경위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건경위는 6월 8일 오전 7시 30분경에 김병기의원으로부터 들어오라는 전달을 받고 위원장실에 갔다가 여러 사람에게 집단폭행과 구타를 당한 게 맞습니다.  그러나 저는 당인으로서 선거기간 중에 지역위원장님과 지역구의원의 그런 사건이 언론보도를 통해서 알려지면 우리 당이 피해를 입을 것을 감안해서 함구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지역위원회에서는 우리 당원 3명을 무고 및 허위사실, 명예훼손 등으로 고소했기 때문에 부득이하게 선거 끝난 이후에 그들의 해명과 그들의 무죄함을 밝히기 위해서라도 이 사건에 대해서 서울 중앙지검에 고소하지 않으면 안 될 상황이 벌어졌습니다.  그 이후 두 달여 기간에 김병기의원실에서는 한 건의 폭행사건으로 저를 고발하셨고 또 제 사건에 대해서 경찰서에 조사도 받지 아니하면서 사건 자체가 무고라고 고발한 사건입니다.
  그러나 그렇다 하더라도 이런 사건들이 지역에 알려지고 또 다시 매스컴에 알려지는 것이 옳지 않다고 판단해서 저는 입다물고 있었습니다마는 오늘 이외에도 고소한 지가 2개월여 동안이지만 그쪽 국회의원은 무엇 때문에 아직도 조사에 임하며 않는지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이것도 항의하지 않았습니다. 
  오늘 회의가 이렇게 지루하게 미루어진 것도 누구 때문이었습니까?  결과적으로 김명기가 예결위 위원이 되고 예결위 위원이 되면 혹시 예결위 위원장이 될까봐 이것 때문에 회의 못 여는 것 아닙니까?  이것만 해도 왕따인데 왜 왕따가 아닙니까?  제가 더불어민주당 소속임에도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은 저를 다른 당 의원 취급하고 일절 저하고 상의하지 않았습니다.  그것이 왕따가 아니고 무엇이 왕따겠습니까? 
  저는 이 문제에 대해서 더 소상하게 드릴 말씀이 많지만 전갑봉의원님께서 갑자기 제 문제를 들고 나와서 신상발언을 하고 있습니다.  제가 아직 발언이 정리가 되지 않아서 이것으로 마치지만 다음 본회의 때 신상발언을 통해서 그동안 있었던 자초지종을 지역주민들에게 모두 낱낱이 밝히는 신상발언을 다시 하도록 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의장 강한옥  김명기의원 수고하셨습니다. 
  가급적 우리 의회와 연관이 있는 발언을 해 주셨으면 좋겠고요.  의회와 상관이 없는 발언은 삼가하여 주시고 지방의회 의원으로서의 품위를 유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최정아의원님께서 5분자유발언을 신청하셨으므로 동작구의회 회의규칙 제27조의2 규정에 의해 5분자유발언을 먼저 듣도록 하겠습니다.
  최정아의원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정아 의원    안녕하십니까?  동작구의회 부의장 최정아입니다.
  제8대 의회가 개원하고 첫 임시회가 열렸습니다.  첫 임시회 내용은 주로 집행부의 업무보고와 몇 가지 안건과 예결위원 구성과 위원장 선출의 건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제2차 본회의가 오전부터 지금까지 잘 진행되지 못한 점 유감스러우며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예결위원 구성을 자유한국당에서는 처음에 8명으로 구성하고자 주장하였습니다.  그러나 여러 가지를 생각하여 더불어민주당이 5명, 자유한국당이 4명, 또 이것이 안되 자 더불어민주당이 6명, 자유한국당이 4명으로부터 수렴하여 진행하고자 했습니다.  그러나 예결위원장 선임에 대한 이견으로 오전에도 제2차 본회의를 진행하지 못했습니다.  예결위원장은 동작구 예산 5,000억 심의를 주관하는 중요한 자리입니다.
  저희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경험이 있는 의원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전달하였고 제6대, 제7대 의회 모두 첫 예결위원장은 재선 이상의 의원이 모두 맡아서 하였습니다.  재선 이상의 동작구위원회 경험있는 의원으로 요청하였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아 지금까지 회의를 개의하지 못한 점 집행부에게 양해 말씀 구하도록 하겠습니다.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동작구의회 첫 예결위원장은 경험이 있는 의원으로 해 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5분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의장 강한옥  최정아의원 수고하셨습니다. 
  이것으로 5분자유발언 시간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조진희의원님의 의사진행발언 신청이 있었으므로 발언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조진희의원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진희 의원    안녕하십니까?  더불어민주당 동작갑 조진희의원입니다.
  우선 좀 전의 김명기의원님의 신상발언에 대해서 다른 점을 말씀드리고 싶어서 발언신청을 했습니다. 
  우리 의회는 어떤 개인의 신상발언을 듣기 위해서 있는 곳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전체 동작구 40만 주민의 이익을 대변하는 의회에서 의회 밖의 것을 논의하고 그것을 발언한다는 자체부터가 저는 잘못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부분은 의장님 권한으로 발언 자체를 제한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입니다.
  제가 아는 그 사건은 김명기의원님의 개인적인 과실로 인해서 발생된 일입니다.  동작갑의 민주당 소속 의원들도 본의 아니게 굉장히 여러 가지로 어려운 상황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의원의 과실은 인정하지 않고 문제제기만 한다면 결국 그것은 전 의원들의 내분이나 분쟁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이런 것을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세 번째입니다.
  전갑봉의원님께서 말씀하셨다시피 김명기의원님은 윤리위원회에 회부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결과를 기다리고 결과 후에 소명해도 늦지 않다고 봅니다. 
  마지막으로 김명기의원님께서는 본인의 과실을 인정하고 전 의원들을 분쟁으로 이끌어 가지 말고 의원으로서의 품위와 예절을 지켜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리는 바입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강한옥  조진희의원 수고하셨습니다. 
  또 신상발언을 신청하신 의원님이 계시나 의회 업무와 관련없는 내용이라고 생각하고 서로 만나서 대화와 협의로 
    (◇김명기 의원 의석에서 – 의사진행발언으로 하겠습니다.  개인적인 문제를 두 의원이 얘기한다는 것은 말이 안 됩니다.  저도 발언할 기회를 주세요.)
  그러면 의사진행발언으로 해 주시기 바라겠고요.  이 자리에서 이렇게 서로 이야기하실 부분은 아닌 것 같습니다.  의사진행발언 짧게 하시고 더 이상 김명기의원님과 관련된 의사표현은 오늘 회의 자리에서는 그만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김명기 의원    참 어처구니가 없습니다.  그렇게 사는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발언하신 분이 무엇을 아신다고 그렇게 편을 들어서 얘기를 하시는지 모르겠습니다. 
  맞습니다.  윤리위원회 넘어가서 심판 받아서 결론이 나면 그때 말씀하시면 되는데 그것을 자꾸 의회에 토를 달아서 본 의원에 대해서 같은 당원임에도 불구하고 같은 당원 취급을 안 하는 분들이 당사자들 아니신가요?  그러면서 오리발을 내밀면 말이 안 됩니다.  그리고 사건을 알면 제대로 말씀하셔야지 자꾸 은폐하고 그것을 다른 것으로 위장하면 되겠습니까?  그러면 고소한지 두 달이나 됐는데 조사 여태까지 왜 안 받습니까?  당당하게 받으면 됩니다.
◇의장 강한옥  의원님, 오늘 회의와 관련 없는
김명기 의원    저는 그쪽에서 고소한 거는 벌써 조사 받았습니다.  그러면 본인도 조사 받아서 진상이 어떤 것인지 봐야 되고 윤리위원회 넘어가는 게 맞습니다.  결론이 나야 그것을 뭐라고 탓할 수 있는 것이지.  그리고 조진희의원을 윤리위원회에 심판 요구하면 그때부터 조진희의원은 더불어민주당 자격이 없는 겁니까?
◇의장 강한옥  지금 당에서 발생한 이야기를 
      (청취불능)
김명기 의원    조진희의원과 전갑봉의원이 나를 면박 주기 위해서 하는 것 아닙니까?
◇의장 강한옥  김명기의원님, 지금 신상으로 서로 반박하는 것을 자제하여 주시고
김명기 의원    그러면 의장님께서는 같은 내용을 전갑봉의원만 줘야지 왜 조진희의원도 발언하게 했습니까?
◇의장 강한옥  의사진행발언을 신청하셨기 때문에
김명기 의원    제 발언을 막지 마세요.
◇의장 강한옥  지금 충분히 어떤 내용들인지 알기 때문에 이 자리에서 논쟁하시는 거는 너무 소모적인 거라고 생각합니다.
김명기 의원    저도 정말 하기 싫습니다.  그러면 왜 전갑봉의원과 조진희의원이 같이 편을 들어서 나와서
◇의장 강한옥  김명기의원님 발언을 중단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김명기 의원    의장님도 사회를 그렇게 보시면 안 됩니다.
◇의장 강한옥  의원님들 의견조율을 위해서 정회를 할까요?
    (◇최정아 의원 의석에서 – 의장님, 의사진행발언 신청했습니다.) 
  김명기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최정아의원님께서 의사진행발언을 신청하셨는데 같은 내용입니까?
    (◇최정아 의원 의석에서 – 아닙니다.) 
  같은 내용이면 자제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나오셔서 의사진행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정아 의원    제가 의사진행발언을 신청했습니다. 
  의회에는 동작구의회 의원으로 당선되고 각 지역에서 주민의 대표로서 여기 자리에 와 계신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각 당의 사정이 있고 갑과 을의 사정이 다 다르다고 봅니다마는 제가 오전부터 계속 주장했던 것 중에 하나가 안타까운 거는 집행부 공무원들이 오전에도 한 시간 이상 기다렸고 오후에도 한 시간 이상 기다리고 있습니다.  안건처리를 먼저 하고 그 후에 나머지 지역적인 문제는 해결해도 되는데 그것을 갖고 계속 왈가왈부하는 모습이 안타깝습니다.  
  각 해당되는 지역의 일이 있는 분은 그 지역 내부에서 해결해 주십시오.  동작구의회 본회의장은 동작구민과 관련된 안건과 의견 그리고 예산을 심의하는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께서 앞으로도 이런 부분에 대해서 자제하여 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리고 의장님께는 나머지 안건 먼저 처리하는 것으로 요청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의사진행발언을 마치겠습니다.
◇의장 강한옥  수고하셨습니다. 
    (◇신희근 의원 의석에서 – 의장님, 의사진행발언 있습니다.) 
  신희근의원님 의사진행발언 듣도록 하겠습니다.
신희근 의원    제8대 의회가 시작한지 얼마 안 됐는데 부끄럽습니다. 
  의회와 의정과 전혀 상관없는 각 소속의 당과 개인 간의 문제를 가지고 여기서 발언하고 반박하고 발언하고 의회와 의원의 기본을 제대로 갖추고 했으면 좋겠습니다.  옳고 그름을 따지는 자리가 아닙니다.  동작구의회 본회의장입니다.  뭐하는 겁니까?  주민들이 보고 있습니다.  의회와 의원 품격을 지켜주십시오. 
  이상입니다.
◇의장 강한옥  신희근의원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및 위원 선임의 건이 있었으나 회의규칙 제16조의 규정에 의거 의장 직권으로 회의 마지막으로 처리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은 나머지 안건을 모두 처리하고 마지막에 처리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2. 2018년 제4차 수시분 구유재산 관리계획안(동작구청장 제출) 

(14시36분)

◇의장 강한옥  의사일정 제2항 2018년 제4차 수시분 구유재산 관리계획안을 상정합니다. 
  행정재무위원회 부위원장이신 민경희의원 나오셔서 심사경과와 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재무위원회부위원장 민경희  안녕하십니까?  행정재무위원회 부위원장 민경희의원입니다.
  이번 제281회 임시회 기간 중 우리 위원회에 부의된 안건으로 2018년 제4차 수시분 구유재산 관리계획안에 대한 심사경과와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본 계획안은 구유재산의 취득가액이 10억원 이상인 재산에 대하여 구유재산 관리계획을 수립하여 의회의 의결을 얻고자 하는 사항으로 흑석동 도서관․어린이집 복합시설 건립은 동작구 공공도서관 면적 협소 및 흑석동 권역 도서관 부재에 따른 지역불균형 개선을 위해 신규도서관 건립이 필요하고 흑석3․7․8구역 재개발 완료 시 인구증가에 따른 도서관 및 보육수요 확대가 예상됨에 따라 복합시설을 건립하고자 하는 사항이며 상도4동 안전한 통학로 조성사업은 상도초등학교 학생들의 주 통학로로 이용되고 있는 상도4동 264-57번지 일대를 정비하여 안전한 통학로를 조성하고자 하는 사항으로 전산자료와 같이 원안 가결하되 흑석동 도서관․어린이집 복합시설 건립의 건은 보육정원을 110명으로 늘리고 맘스하트 카페 및 도서관을 어린이 도서관 위주로 운영하며 설계 시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 검토를 권고하였습니다.
  이상 보고드린 심사결과는 우리 위원회에서 심도있는 토론의 과정을 거쳐 가결된 것임을 감안하시어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께서 우리 위원회의 의결대로 가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2018년 제4차 수시분 구유재산 관리계획안

(부록에 실음)

◇의장 강한옥   민경희의원 수고하셨습니다. 
  시설관리공단 이사장님이 오후 3시에 자체 취임식 일정이 잡혀 있는 관계로 죄송스럽지지만 자리를 뜨는 것을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설관리공단 이사장님은 자리를 이석하셔도 되겠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2항 2018년 제4차 수시분 구유재산 관리계획안을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사당5주택재건축 정비구역 및 정비계획 변경안에 관한 의견청취의 건(동작구청장 제출) 

(14시39분)

◇의장 강한옥  다음 의사일정 제3항 사당5주택재건축 정비구역 및 정비계획 변경안에 관한 의견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복지건설위원회 부위원장이신 이미연의원 나오셔서 심사경과와 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복지건설위원회부위원장 이미연  안녕하십니까?  복지건설위원회 부위원장 이미연입니다.
  이번 제281회 임시회 기간 중 우리 위원회 소관 사당5주택 재건축 정비구역 및 정비계획 변경(안)에 관한 의견청취 건에 대한 심사경과와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본 건은 사당4동 303번지 일대 사당5주택 재건축 정비구역에 일부 계획 변경 결정에 관한 건으로 기존 정비구역 지정 시 공급하지 않았던 소형주택을 신규 공급하면서 해당 구역에 공동주택 철수 완화 및 용적률 상회를 도모하고자 하는 내용이며 세부계획 수립 시 주민 의견을 충분히 수렴토록하고 주차장공사 시 마을버스 회차 공간을 필히 확보하고 도로공사 시 차량통행이 원활하도록 도로 선행을 완만한 곡선으로 공사할 것을 권고하였으며 전산자료와 같이 의견서를 채택하였습니다.
  이상 보고 드린 심사결과는 우리 위원회에서 심도 있는 토론의 과정을 거쳐 가결될 것임을 감안하시어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께서 우리 위원회에 의결대로 가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사당5주택 재건축 정비구역 및 정비계획변경(안)에 관한 의견청취 건에 대한 심사보고서

(부록에 실음)

◇의장 강한옥  이미연의원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3항 사당5주택 재건축 정비구역 및 정비계획 변경(안) 의견청취의 건을 전산자료의 의견서대로 채택하고자 하는데 의원여러분 이의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채택되었음을 선포합니다.
  4.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최민규의원 대표발의)(최민규․이지희․최재혁․신민희․박흥옥․민경희의원 발의)(6명) 

(14시42분)

◇의장 강한옥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다음 회기인 제282회 제1차 정례회 회기 중에 집행부 관계공무원들을 출석시켜 구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듣기 위한 것으로 별도의 제안설명 없이 전자회의 시스템에 첨부해 드린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하는데 의원여러분 이의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및 위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14시43분)

◇의장 강한옥  그러면 사전에 말씀드린 대로 의사일정 제1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및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최정아 의원 의석에서 – 이의있습니다.)
  예, 최정아의원님.
    (◇최정아 의원 의석에서 - 지금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위원회 구성과 예결위 위원장 논의가 안 되었기 때문에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및 위원 선임 또 위원장,  부위원장에 관한 거는 정례회 때 제1차 본회의 때 다시 하는 것으로, 일단 오늘은 정회하고 조율을 해 보고 안 되면 다음 정례회 제1차 본회의 때 하시는 걸로 그렇게 제안드리겠습니다.)
  의원님들의 의견조율을 위해서 10분간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이의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4시44분 회의중지)

(15시08분 계속개의)

◇의장 강한옥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의원님들의 의견조율 결과 의사일정을 변경하여 의사일정 제1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및 선임의 건은 다음 회기로 미루고자 하는데 이의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및 선임의 건은 다음 회기에 처리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이것으로 제281회 동작구의회 임시회 의사일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금번 주요업무보고와 관련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집행부에서는 주요업무보고 등 답변 시 소관 업무에 대해 철저히 파악하여 답변하여 주시고 선배동료 의원님들께서도 집행부의 답변이 다소 미흡하더라도 관용의 자세로 받아들여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주요업무계획 보고와 안건심사에 최선을 다해 주신 선배동료 의원님들과 집행부 공직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다음 회기인 제282회 제1차 정례회의는 2017년 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 건과 2018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심사 그리고 구정질문과 답변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의원님들께서는 대안이 살아있는 생산적 비판과 발전 지향적 질문을 준비해 주시고 집행부에서도 성실하고 책임감 있게 자료와 답변을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구정질문과 답변이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정책과 실무에 반영되는 동작구 발전에 도움이 되는 기회가 될 수 있도록 내실 있게 철저히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10분 산회)


동작구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