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203회서울특별시동작구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제1호

서울특별시동작구의회사무국


일 시  2010년 7월 26일(월)  10시


  1.      의사일정(제1차 본회의)
  2.   1. 회기결정의 건
  3.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4.   3. 주요 업무계획 및 수방대책 보고의 건

  1.      부의된 안건
  2.   5분자유발언
  3.   1. 회기결정의 건(의장 제의)
  4.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 제의)
  5.   3. 주요 업무계획 및 수방대책 보고의 건(동작구청장 제출)

(10시10분 개의)

  5분자유발언 
◇의장 박원규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03회 동작구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5분발언을 신청하신 김영미의원 나오셔서 5분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5분발언은 동작구의회 회의규칙 제27조 규정에 의거 5자유발언을 먼저 듣도록 하겠습니다.
  김영미의원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영미 의원  존경하는 선배 동료 여러분, 그리고 문충실 구청장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민주당 비례대표 김영미의원입니다. 
  지난 7월 1일 지방자치 민선5기와 제6대 동작구의회가 41만 구민들과 함께 부푼 꿈을 안고 희망의 항구를 향해 힘찬 닻을 올렸습니다.  그러나 7월 8일 동작구의회 제6대 전반기 원 구성 과정에서 원칙과 상식이 없는 어처구니없는 사태로 인하여 항해를 채 시작하기도 전에 암초에 걸려 심각한 좌초의 위기에 놓여 있습니다. 
 본 의원은 이번 의회 원구성 과정을 지켜보면서 구민의 대표기관인 의회와 주민의 대표인 의원들의 수준이 고작 이것 밖에는 안 되나 싶어서 가슴에 붙였던 의원 배지를 스스로 슬며시 떼어내면서 의원이라는 명예와 지위가한없이 초라하고 부끄럽게 느껴졌습니다.
  정당 정치하에서 당론과 당명에 불복하여 개인의 이익과 영달에 눈과 귀가 어두워서 조직을 배신하고 신의를 헌신짝처럼 내팽겨치는 이기주의가 난무한 현실 앞에 혀를 내두르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의회 민주주의를 구현한다고 하면서 원칙과 상식이 없고 상대 당에 대한 배려와 예의도 없이 당론으로 추대된 다수당의 후보를 무시하고 자기당 후보도 아닌 당론을 배신한 타당 후보에게 투표하여 상대 당을 분열시키고 의회질서와 원칙을 교란시킨 행위를 자행한다면 과연 이곳이 구민의 대표 기관이며 주민의 대표들이 해야 할 짓인지 스스로 가슴에 손을 얹고 냉철하게 반성해야 할 것입니다. 
  첫 단추를 잘못 꿰면 전체의 옷매무새가 흐트러지는 것처럼 정도와 원칙을 무시하고 야합과 얕은 꼼수로 의장을 선출한 결과
      (◇김명기 의원 의석에서 - 야합이 어디 있어, 여기가)
◇의장 박원규  김영미의원!   김영미의원!  김영미의원!
김영미 의원    의회가 정상대로 운영되지 못하고 파행된 데 대하여 그 원인과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습니다. 
      (◇김명기 의원 의석에서 - 뭐하는 거야 이거. 자기 당 얘기는 자기 당 가서 해야지.  뭐하는 거야 지금.)
  더욱 한심스러운 것은 의장을 우리가 뽑아주었으므로 이런저런 자리를 보장하라 의회운영을 우리 뜻대로 하라 그렇지 않으면 모든 의사일정에 불참하겠다고 엄포를 하고 지난번에 운영위원회도 무산시키는 등 우려했던 일들이 현실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김명기 의원 의석에서 - 부끄러운 줄 알아야지!)
  초등학교 반장 선거에서도 이런 무원칙과 상식 밖의 일은 일어날 수 없을 것입니다.  구민들 앞에 부끄러워 차마 얼굴을 들고 다닐 수 없습니다.  풀뿌리 민주주의의 시작이 지방자치인데 이렇게 후진적인 의회운영과 지방자치가 계속 된다면 과연 언제 의회민주주의가 실현되며 풀뿌리 민주주의가 자리를 잡고 뿌리를 내릴 수 있겠습니까?  지금이라도 우리 17명 의원 모두가 평심을 되찾아 서로를 신뢰하고 존중하면서 합법과 원칙의 토대위에서 의회를 운영하되 의회운영의 본질인 합의정신을 살려서 불필요한 소모적인 정쟁에서 하루속히 벗어나 상생정치를 실현하여 보다 생산적이고 능률적인 의회상을 정립해 나가는 것이 41만 구민에 대한 예의이고 우리 의원들의 마땅한 책무와 도리라고 생각합니다. 
  지난 서해안 백령도에서 발생한 46명의 젊은 우리의 수병들을 잃었습니다.  그러나 지금까지 그 누구도 책임을 지지 않고 사과조차 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리하여 우리 국민들은 놀라움과 분노가 아직도 가시지 않고 있습니다.  좌초된 선박이 함정이든 여객선이든 이처럼 희생과 아픔이 크다는 교훈 앞에 우리 의회도 41만 구민을 싣고 항해하는 제6대 동작구의회가 좌초되지 않도록 숙연한 마음과 자성하는 자세로 새롭게 힘을 합하여 희망의 항구를 향하여 힘찬 노를 저어갈 것을 간곡히 제안드리면서 본 의원의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박원규  가급적 5분 발언은 우리의 위상을 손상시키지 않은 범위 내에서 향후에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것으로 5분 자유발언 시간을 마치겠습니다. 
  먼저 유병출 의회사무국장으로부터 집회보고가 있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유나 의원 의석에서- 이의있습니다. 제가 5분 자유발언을 신청했는데요.  1시간 전에 5분 자유발언을 신청했습니다.)
  사전에 접수가 되지 않았으므로 5분발언을 내일 본회의에서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양해해 주시겠습니까?  접수가 여기 안 되어 있습니다. 
  정유나의원!  5분발언 준비되셨습니까? 
      (◇정유나 의원 의석에서- 예.)
  의장에게 아침에 구두로 보고를 했습니다. 
  정유나의원 나오셔서 5분발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유나 의원    존경하는 박원규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한나라당 비례대표 구의원 정유나입니다.
  6대 의회 들어 처음 맞이하는 임시회가 잘 마칠 수 있기를 바라면서 우리 의회 내부의 문제는 의원 총회에서 다시 한번 모두 거론하고 토론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저는 이달 초에 문서로 받은 간주처리 예산에 대해서 한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방재정법 제45조 및 동작구 예산서 예산총칙 제9조에 의해 회계연도 중에 용도가 지정되어 교부되는 보조금과 조정교부금, 지방교부세 등은 예산승인된 것으로 간주처리하고 이를 의회에 추가경정예산으로 사후 보고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간주처리 예산은 근본적으로 지방의회의 예산심의를 거치지 않은 예산으로 지방자치 원리에 어긋나고 의회의 고유 권한인 예산의 심의의결권을 침해하는 편법적인 예산 운영이라고 봅니다.
  따라서 집행부에서는 간주처리를 최대한 줄이고 간주처리한 예산에 대해서는 사후라도 그 세부 집행사항에 대해 명확한 보고를 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6월 24일자로 처리된 간주처리 예산의 경우 민간위탁사업자의 사업비를 간주처리로 집행하기까지 했습니다.  민간위탁사업자의 사업지원금은 사업계획서에 의해 본예산에 미리 책정하여 집행하는 것이 원칙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한 본 의원이 7월 초에 확인한 바로는 간주처리 예산으로 사업비가 지출된 동작어린이도서관의 경우 도서관장조차도 추경으로 사업비가 추가 집행된 것을 알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따라서 본 의원은 금번 간추처리 예산이 어떻게 책정되고 집행되었는지에 대해 의문을 가질 수밖에 없습니다.  지방재정법 제45조에 의해 집행부가 간주처리예산을 집행할 수는 있겠지만 이에 대한 사후 승인까지도 간주처리할 근거는 없습니다.
  지방자치의 원리를 지키고 의회의 고유권한인 예산의 심의의결권을 보장받기 위해서라도 최소한 간주처리 예산에 대한 정확한 사후 보고 및 승인절차를 밟아 줄 것을 집행부 및 의회에 건의하는 바입니다.
◇의장 박원규  정유나의원 수고하셨습니다. 
  의원 여러분!  손화정의원으로부터 의사진행발언 신청이 있으므로 발언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손화정의원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손화정 의원    안녕하십니까?  신대방1·2동 라선거구 손화정의원입니다.
  금번 김영미 비례대표 의원님의 5분자유발언 동안에 다른 의원님들의 절차와 의장의 허락을 구하지 않은 발언에 의해서 방해를 받는 일이 있었습니다.  지방자치법 제84조(발언방해 등의 금지) “타인의 폭력이나 소란스러운 행위로 인해서 타인의 발언을 방해할 수 없다”고 분명히 규정되어 있습니다.  동작구의회 회의규칙 제29조에 발언의 계속을 보면 “발언은 그 도중에 다른 의원의 발언에 의하여 정지되지 아니하며”라고 분명히 규정되어 있습니다.  지방자치 의원은 말로 시작해서 말로 그 정치 행위를 구사하고 있기 때문에 발언의 자유가 동작구의회를 운영하는 첫 번째 원칙이 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서 지방자치법 제49조에 “지방의회의 의장은 의회를 대표하고 의사를 정리하며 회의장 내의 질서를 유지하고 의회의 사무를 감독한다”라고 분명히 규정되어 있습니다.  차후로 이러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의장께서는 적절한 조치를 취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지방의회는 주민을 대표하는 입법기관입니다.  최소한 규정되어 있는 법 조항조차도 지키지 못한다면 어떻게 앞으로 주민의 대표인 입법기관으로서 활동할 수 있겠습니까?  이에 대해서 여러 의원님들과 의장님의 마땅하고 적절한 조치를 당부드리는 바입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박원규  손화정의원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유병출 의회사무국장 나오셔서 집회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유병출  의회사무국장 유병출입니다.
  제203회 동작구의회 임시회 집회에 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이번 임시회는 지난 7월 15일 정재천의원 외 7명으로부터 임시회 소집요구가 있어 지방자치법 제45조제2항의 규정에 따라 소집하게 되었습니다.  개회 중 안건 접수현황을 보고드리면 김현상의원 외 9명이 발의한 서울특별시동작구의회 의원 신분증규칙 일부개정규칙안은 의회운영위원회에 회부하였으며, 동작구청장이 제출한 서울특별시동작구 동주민센터 설치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행정재무위원회에 회부하였고, 강한옥의원 외 7명이 발의한 서울특별시동작구 아동·여성보호 지역연대 운영조례안은 복지건설위원회에 회부하였습니다. 
  그리고 지방자치단체의 행정기구와 정원기준 등에 관한 규정 제23조제4항의 규정에 따라 2010년 중기 기본인력 운영계획이 접수되었음을 보고드립니다. 
  의석에 배부해 드린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박원규  유병출 의회사무국장 수고하셨습니다.
  1. 회기결정의 건(의장 제의) 

(10시26분)

◇의장 박원규  의사일정 제1항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금번 제203회 동작구의회 임시회는 2010년도 주요 업무계획 및 수방대책 보고,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및 위원선임과 상임위원회 안건심사 등을 위하여 7월 26일부터 7월 27일까지 이틀간으로 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 선포합니다.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 제의) 
◇의장 박원규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금번 제203회 동작구의회 임시회 회의록에 서명하실 의원 두 분은 김명기의원과 박필영의원으로 선정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주요 업무계획 및 수방대책 보고의 건(동작구청장 제출) 
◇의장 박원규  의사일정 제3항 주요업무계획 및 수방대책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박경만 행정관리국장 나오셔서 2010년도 주요 업무계획과 수방대책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관리국장 박경만  행정관리국장 박경만입니다.
  주요 업무보고에 앞서 먼저 6월 2일 전국 동시 지방선거에서 구민의 뜨거운 성원과 지지로 제6대 동작구의회 의원으로 당선되신 박원규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에게 진심으로 존경과 축하를 드립니다. 
  지금부터 2010년도 구정 주요업무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는 배부해 드린 2010년 주요 업무계획 책자에 따라 일반현황, 구정운영 방향과 전략, 주요 업무계획, 명품동작프로젝트, 주요 투자사업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1쪽, 일반현황입니다. 
  동작구는 국립현충원, 사육신 역사공원이 위치한 호국충절의 고장이자 서울의 동서남북을 잇는 교통의 요충지로 앞으로의 발전이 더욱 기대되는 살기 좋은 도시입니다.  면적 및 인구현황 등은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2쪽 재정운영 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우리 구의 금년도 예산 총 규모는 2,918억 3,200만원이며 일반회계 2,765억 2,200만원, 특별회계 153억 1,000만원으로 편성되었으며, 재정자립도는 45%로서 서울시 자치구 평균인 49%에는 미치지 못하고 있으나 건전하고 체계적인 운영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3쪽 금년도 구정운영 방향과 전략입니다. 
  우리 구는 참 좋은 사람중심의 명품동작 건설을 목표로 친환경 도시건설, 행복한 복지동작 구현 등 8개 분야의 운영방향을 중심으로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사업들을 추진해 나가고 있습니다. 
  다음은 분야별 주요 업무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7쪽에서 9쪽, 도시계획사업의 성공적 마무리 친환경 도시건설 분야입니다.
  주민 중심의 도시정비사업의 추진을 위하여 노량진과 흑석동 뉴타운사업을 비롯하여 재개발, 재건축 사업의 활성화와 보라매지구 지구단위계획 수립 등 도시정비사업 추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쾌적하고 살기 좋은 도시환경 조성을 위해 주민이 직접 참여하는 자율청소와 각종 시설 안내표지판 및 노점상 등의 정비로 걷기 편한 거리를 조성하고 폐기물 수거의 체계적 관리로 깨끗한 주거환경을 만들겠으며 음식물 폐기물의 감량화와 자원재활용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생활주변 공원 및 녹지 확충에 노력하여 구민이 편안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고 지속적인 녹지조성과 저탄소 녹색성장사업의 추진으로 범국가적 환경보전 정책에 적극 동참하겠습니다.
  다음은 10쪽에서 14쪽 삶의 질을 한 단계 높이는 행복한 복지동작 구현분야입니다. 
  주민 맞춤형 통합정보시스템 및 지역사회 복지협의체의 운영을 활성화하여 수요자 중심의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고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를 통하여 나눔의 문화를 확산하겠습니다.  
  또한 제2기 지역사회복지 계획을 수립하여 더욱 적극적인 지원서비스를 하겠습니다.  아울러 저소득주민의 생활안정 및 자활지원을 강화하겠습니다.  국민 기초수급자의 생계비, 저소득 의료, 급여, 진료비와 주거비지원을 비롯하여 동작 푸드마켓, 푸드뱅크 운영을 활성화하겠으며 적극적 자활지원으로 조속히 자립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저소득층 건강보험료도 단계적으로 확대 지원하겠습니다.  노인과 장애인, 여성과 청소년에 대한 복지인프라 확충 및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종합사회복지관 및 경로당을 신축하고 기초노령연금 지원, 노인돌봄 종합서비스 등을 제공하여 노인이 직접적으로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으며, 여성의 취업과 창업지원, 복지증진사업 등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저소득 장애인의 생활안정 지원 및 장애인 일자리 제공, 장애아동을 대상으로 체험행사 등을 실시하여 소외되는 주민이 없이 모두가 행복한 동작구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역세권 영유아 돌보미종합센터 설치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미래의 주역인 우리 자녀들이 좋은 환경 속에서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5쪽에서 16쪽 꿈과 미래가 있는 명품동작 건설분야입니다.
  적극적인 행정지원으로 노량진 민자역사 건립과 노량진 수산시장 현대화사업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하고 유스호스텔·천체관측시설 건립 및 흑석동 워터프론트 조성사업도 장기적 계획을 세워 차질 없이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체계적인 안전 관리체계 구축으로 지진, 수해 등 각종 재난을 사전에 대비하여 동작구민의 재산과 생명을 보호하도록 하겠으며 계절별 안전대책에도 철저를 기하여 재난과 안전사고 등 구민 불편을 최소화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17쪽에서 19쪽 산업기반 조성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분야입니다. 
  지하철 역세권의 상업기능을 확대하고 관내 위치한 숭실대학교 및 중앙대학교와 연계하여 비즈니스타운 건설과 대학가 벤처기업 유치로 타구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족했던 산업기반을 확충하여 동작구가 더욱 발전할 수 있는 토대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지역경제의 기반이 되는 중소기업에 적극적인 지원을 통하여 경쟁력을 제고토록 하겠으며, 개인서비스요금을 비롯한 공공요금 관리와 원산지 표시, 담배소매인 등에 대한 지도점검을 통하여 유통질서 확립에도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구직자별 맞춤형 취업정보를 제공하고 상대적으로 취업 기회가 어려운 저소득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일자리사업을 확대 운영함은 물론 지역공동체 일자리사업을 추진하여 구직자에게 다양한 취업기회 제공과 일자리 창출로 구민의 생활 안정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20쪽에서 21쪽 편리하고 쾌적한 사람중심 교통환경 조성분야입니다.
  마을버스의 서비스 개선과 함께 버스의 편의시설 및 교통안전표지판 등을 정비하여 대중교통의 이용환경을 개선하겠으며,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한 제반 환경조성 및 어린이 보호구역 개선, 찾아가는 교통안전학교 운영 등 사람 중심의 교통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또한 교통질서 확립을 위하여 법규 위반차량 단속과 불법 주․정차 단속을 실시하여 주민의 불편 최소화에 힘쓰겠습니다.  노량진과 여의도간 고가도로 건설이 조속히 추진되도록 서울시에 건의하겠으며 각종 도로시설물 정비 및 도로망 확충으로 주민의 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또한 지속적인 GreenParking사업의 추진과 쌈지주차장 건설, 부설주차장 야간개방, 국사봉중학교의 공영주차장을 조속히 완공하는 등 주차난 해소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22쪽에서 24쪽 생활체육 저변확대를 통한 구민 건강증진 도모분야입니다.
  볼링, 배구, 아침 건강체조 등 생활체육교실 운영의 활성화를 도모하고 생활체육 시설의 개선과 각종 생활체육사업들을 지원하는 등 구민의 여가생활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구민 대화합 걷기를 비롯하여 각종 체육대회를 지원하여 구민의 건강증진과 함께 모두가 하나 되는 화합의 장을 마련하고 인조잔디구장 조성과 구립종합체육관 건립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생활체육 저변확대에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현충근린공원에서 국사봉에 이르는 동작 올레길을 단계별로 조성하여 구민의 건강을 지키는 자연 산책로를 조성하겠습니다. 
  또한 보건 의료서비스의 수준 향상으로 구민의 건강증진에 힘쓰겠습니다.  구민에 대한 맞춤형 방문 건강관리, 장애인과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구강보건사업 추진 프로그램 등을 체계적으로 운영하겠으며, 각종 전염병의 예방과 관리를 강화하고 환경 및 식생활의 변화로 인해 최근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아토피를 예방하고 치료하는 각종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건강동작 구현에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25쪽에서 26쪽 비전과 희망이 넘치는 교육․문화 인프라 확충분야입니다.
  동작희망콘서트 및 예술문화제 등 다양한 문화행사를 개최하고 주부백일장, 노들가요제 등 구민이 직접 참여하는 문화행사를 통해 다양한 문화체험의 기회를 제공함은 물론 사육신 추모제향, 장승배기 “효” 문화제 등 전통문화행사를 적극 지원하고 금년 12월 완공을 목표로 추진 중인 사육신공원 내 역사관 건립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교육은 도시 경쟁력의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입니다.  교육도시로서의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학교 환경개선과 학습프로그램 등에 지원을 아끼지 않겠으며, 도서관 건립 및 운영 활성화와 다양한 평생교육 사업의 추진으로 우리 구에 독서문화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 동작구가 새로운 교육 명문도시로 거듭나는데 탄탄한 밑거름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27쪽에서 29쪽 창의와 혁신의 선진행정 구현분야입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적 환경에 적응하고 한발 더 앞서 나아가기 위해서는 공직자 스스로 창의적 마인드와 혁신적 태도를 갖추어야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우리 구에서는 창조적 조직문화를 형성하고 창의성과를 공유토록 노력하겠으며, 구민과 공무원 모든 분야의 전문가가 함께 참여하여 동작발전을 위해 고민하고 정책을 발굴하는 다양한 제도를 운영하겠습니다.  또한 효율적인 재정운영과 자원의 안정적 확보로 건전재정 운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친절행정의 생활화, 찾아가는 현장행정, 구민의 불편사항을 즉시 해소하는 열린행정 구현과 부패와 부조리가 없는 투명한 행정, 구민이 주인이 되어 함께 이끌어가는 행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점차 증가하는 구민들의 정보화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구청을 비롯한 동주민센터, 사회복지관 등에서 정보화교육과 IT꿈나무 발굴대회 및 실버정보화 경진대회를 계속해서 실시하겠습니다.
  이와 더불어 정보화시스템의 지속적인 확충으로 더욱더 다양한 정보서비스를 구민들에게 제공하겠습니다. 
  다음 30쪽에서 31쪽 명품동작 건설을 위한 50개의 프로젝트는 자료로 갈음하겠습니다. 
  다만 이 프로젝트가 계획에서 끝나는 것이 아닌 실질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검토단계에서부터 적극적, 체계적으로 준비하여 동작구가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32쪽에서 37쪽 주요 투자사업 현황입니다.
  금년도 우리 구 투자사업 규모는 총 105건에 1,122억 500만원이며 모든 사업이 계획된 일정에 맞게 추진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 의원님들의 더 많은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의원님들의 협조에 힘입어 사람중심의 명품동작 건설을 위하여 우리 동작구 1,200여 전 직원은 맡은 임무에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드립니다. 
  이상으로 금년도 주요업무에 대한 보고를 마치고 다음은 금년도 여름철 수방대책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작년도 수방대책에 대한 종합분석과 금년도 우리 구의 수방대책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쪽, 2009년 수방대책 종합분석입니다.
  작년 여름은 예년에 비해 국지성 호우가 많았으나 우리 구는 별다른 피해 없이 수방업무를 마무리하였습니다.  이는 우리 구가 수해 취약지역 등에 대해 지속적인 점검을 실시하여 위험요소를 사전에 제거하고 침수지역에 대한 하수관 확대 및 노후 하수시설물 개량공사를 적기에 실시하였으며, 우기 전에 역류방지시설 정비와 지하주택 거주자에게 양수기 지급 및 사용방법 안내 등 주민과 함께하는 수방대책을 실시한 것이 주효했다고 판단됩니다. 
  올해에도 우리 구는 수해 없는 동작구 만들기를 목표로 지난 5월 15일부터 10월 15일까지 5개월간을 수방대책기간으로 정하고 종합적인 수방계획을 수립하여 수해예방과 수해발생에 따른 구호 및 복구체계를 확립하는 등 주민의 생명과 재산보호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2쪽, 금년도 여름철 기상전망과 우리 구 수방시설 현황입니다. 
  기상청 보도에 의하면 금년 여름은 기후변화가 크고 국지성 강수가 자주 발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재개발, 재건축 등 대형공사장이 많은 우리 구의 어려운 수방 여건상 수해예방을 위한 사전준비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수해예방을 위해 그동안 우리 구에서 추진해 온 노력은 다음과 같습니다. 
  3쪽부터 6쪽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여름철 집중호우 등으로 인한 수해에 체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구청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설치 운영하여 상황에 따른 단계별 근무체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방시설과 재난 취약시설 등에 대해 우기 전에 사전점검과 정비를 완료하였으며, 노량진빗물펌프장 증설공사와 관내 하수관거 정비사업 실시로 배수시설의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민․관․군 동으로 수방공조체제를 구축하였으며 양수기, 덤프트럭, 마대, 청탑지 등 수방장비와 수방자재를 충분히 확보하여 집중호우에 따른 피해에 적극 대처하고 있습니다.
  특히 저지대의 침수피해에 대비하기 위해 침수 위험이 큰 지하주택 등에 역류방지시설 설치와 양수기를 보급하였고 기존에 설치된 역류방지시설에 대해서는 우기 전에 점검과 정비를 완료하였습니다.  아울러 지난 7월 13일에 구청장을 비롯한 간부 공무원들이 대형공사장과 빗물펌프장을 방문하여 우리 구의 수방대책을 사전에 점검하였고 구·동 23개 수방 기동순찰반을 구성하여 분야별, 지역별 운영으로 피해요인을 사전에 제거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만반의 준비에도 불구하고 수해에 대비하여 주민대피와 구호대책 그리고 긴급복구 대책도 수립하였습니다.
  7쪽부터 8쪽까지입니다.
  집중호우 등으로 인해 침수가 예상되는 지역의 주민들이 사전에 대피할 수 있도록 재난메시지 전송 등 재해 사전 대피체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대피장소는 학교, 교회 등이며 구호물자를 사전에 비축하여 이재민 발생 시 지급하는 등 재해구호센터도 운영하겠습니다.  또한 수해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거나 피해발생이 예상될 경우 피해확산을 방지하고 주민 경제활동에 지장이 없도록 민․관․군의 인력과 장비를 동원한 긴급복구 대책을 마련하였으며 필요한 경우 현장 지휘소도 설치 운영하겠습니다.
  특히 주거생활의 필수시설인 상․하수도, 전기, 가스, 통신과 같은 라이프라인이 피해를 입을 경우 즉시 복구할 수 있도록 유관기관과 긴밀한 협조체제를 유지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수방대책기간이 끝나는 10월 15일 이후에도 3개월 동안을 비(非)우기 수방대책기간으로 정하여 기상특보 등 상황발생 시 단계별 근무를 실시하는 등 수방업무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금년도 우리 구의 주요업무와 여름철 수방대책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박원규  박경만 행정관리국장 수고하셨습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집행부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03회 동작구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7월 27일 오전 10시에 개의토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47분 산회)


동작구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