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신뢰받는 의회, 행복한 동작구민 동작구의회 노성철 의원입니다.

홈으로 회의록 5분 자유발언

이전 페이지

5분 자유발언

다음페이지
5분 자유발언 글보기, 각항목은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분됨
동작구 상권르네상스사업 실태에 관하여
노성철
노성철 의원
대수 제9대 회기 제 325회
차수 2차 일자 2022-11-18
관련 회의록   회의록 보기 영상 회의록  영상 회의록

안녕하십니까? 흑석동, 사당1․2동이 지역구인 구의원 노성철입니다.


최근에 동작구 상권 르네상스 사업의 실태를 조사하다가 저는 정말 경악을 금치 못했습니다.
동작구 상권 르네상스 사업은 국비 50억, 시비 15억, 구비 35억 총 100억으로 진행되는 저희 동작구의 큰 사업입니다. 많은 상인들이 참여하고 있고 많은 주민들이 기대하고 있는 사업임은 모두 다 인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자료화면 부탁드립니다.
(PPT 자료제시)
이수역 상권 이수미로 유럽식 꽃길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김준호의 대단한 갈비 앞에 설치된 배너 화분입니다. 이거 얼마일까요? 각자 떠오르는 적정 가격이 있을 겁니다. 이 배너 128만원입니다. 총 29개 약 3,700만원.
그다음 보여주세요.
(PPT 자료제시)
걸이형 화분 U형 블라드입니다. 개당 얼마일까요? 개당 75만 9,000원 총 11개 830만원입니다.
다음 띄워주세요.
(PPT 자료제시)
이수역 엔제리너스 앞에 인생다방에 설치된 유럽 느낌의 포토존입니다. 이거 452만원입니다, 452만원. 200만원 미만이 적정가로 보이며 무엇보다 안 예쁩니다. 포토존이라 하면 사진을 찍고 싶은 배경이 되어야 하는데 저게 유럽 느낌이라 하는데 제가 가본 유럽이랑은 많이 다릅니다.
오늘의 하이라이트입니다. 지금도 말씀드리면서 너무 화가 나서 목소리가 떨리는데 다음 사진 부탁드립니다.
(PPT 자료제시)
포토존 위에 원래 인생다방의 검은색 우드를 흰색으로 도색하고 위에 조화로 꽃장식 라인을 뒀습니다. 저거 얼마일까요? 1,240만원입니다. 이게 지금 저희 상권 르네상스 사업입니다. 너무나 심각합니다. 재료비가 697만원, 노무비 443만원, 경비 110만원을 지출했습니다. 재료비에 놀라고 노무비에는 경악합니다. 무엇보다 5월에 진행되었어야 하는 사업인데 10월 말에 진행되면서 앞으로 2주 뒤에는 생화들이 다 죽습니다.


지금 저희 상권 르네상스 사업의 실태를 면밀히 살펴보면 더 심각합니다. 사당역 상권 가장 유동이 많은 거리 중 하나인 24시 감자탕 앞에 버스킹 무대 7,600만원에 계약을 했었죠. 계약금의 50%인 3,800만원을 입금했습니다. 그런데 버스킹 무대 있습니까? 없습니다. 이유는 계약하고 입금하고 나니까 그 땅은 한전 땅이라고 한전에서 못한다고 해서 그 3,800만원 증발했습니다. 업체 주고 끝났습니다.


또 하나 더. 공유주방사업 한다고 해서 3,000만원 예산 집행했죠? 그리고 업체에 1,400만원 입금했습니다. 입금하고 나니까 할 공간이 없어서 못 한다고 해서 그 1,400만원 또 증발했습니다.


하나 더. 스마트오더사업 한다고 7,260만원 집행했죠? 약 3,500만원 입금했습니다. 입금하고 나니까 25개를 설치해야 하는데 설치할 공간은 아홉 곳밖에 없어서 16개 또 증발입니다.


본인들 돈이라면 이렇게 쓰겠습니까? 본인들 사업이라면 이렇게 쓰겠습니까?
그간 구청의 행정, 너무나 화가 납니다. 이것은 그전부터 이어져 온 겁니다. 지금의 구청장님과 부구청장님이 이 사실을 알고 계시는지 모르겠습니다. 너무나 심각합니다. 돈이 갑자기 100억이 생기니까 어찌해야 할 바를 몰랐습니까? 주민들이 알면 뭐라고 하겠습니까?
반성해야 합니다. 각성해야 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이 르네상스 사업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아직 예산이 70억이 남아있습니다. 그 70억이라도 제대로 쓰이게끔 저희가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사업의 순서는 필요한 것들을 파악한 후 그에 맞는 예산을 책정해 본 후 진행하는 것입니다. 예산에 맞춰서 어느 곳에 얼마를 써야겠다 하는 진행방식은 아니란 겁니다. 그렇게 할 시 이수미로 유럽식 꽃길 조성사업처럼 예산에 사업이 맞춰지기 때문에 500만원 짜리 견적이 1,200만원이 되는 겁니다.
우리 구민들 돈입니다. 우리 시민들 돈입니다. 우리 국민들 돈입니다.


저는 이 상권르네상스 사업이 바로 잡힐 때까지 끝까지 목소리를 높일 것입니다.


존경하는 선배 동료의원님께 말씀드립니다. 관계공무원들이 지금이라도 사업을 똑바로 진행될 수 있게끔 대안 마련을 함께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전글, 다음글, 각 항목은 이전글, 다음글 제목을 보여줍니다.
다음글 동작구의 자동경고발신시스템 도입
이전글 동작구 대심도 터널 유치와 흑석동 고등학교 관련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

동작구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