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신뢰받는 의회, 행복한 동작구민 동작구의회 변종득 의원입니다.

홈으로 회의록 구정질문

구정질문 글보기, 각항목은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분됨
동작구 배수로에 관하여
변종득
변종득 의원
대수 제9대 회기 제 325회 본회의
차수 4차 일자 2022-12-21
관련 회의록   회의록 보기

다음은 안전환경국장님께 동작구 배수로에 관하여 질문드리겠습니다.
질문을 시작하기 앞서 관련 사진을 먼저 보시겠습니다.
 (사진 제시)
 관련 사진에서 배수로 정비에 대한 문제점을 보셨습니까? 
 이번 수해로 인한 배수로 정비에 대한 필요성은 누구보다 잘 아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본 의원의 지역구인 사당동 1008-1번지 배수로를 보면 단면적이 협소하여 집중호우가 발생할 시 범람의 우려가 있습니다.  또한 방배동 배수펌프장 토출관 사당천 합류로 인해 상류쪽 범람 문제가 우려되는 사항입니다.  또한 사당천 수계가 높아지면 이수․사당1동 지역이 잠기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러한 문제점에 대한 대책은 어떻게 마련할 것인지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향후 배수로에 대한 점검과 집중호우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한 대처방안도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본 의원이 질문한 내용에 대해서 본회의장에서 답변뿐만 아니라 서면으로도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경청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답변
답변 회의록   답변 회의록 보기
[ 답변자 : 김형엽 안전환경국장 ] ( 제325회 제4차 2022년-12월-21일 )

먼저 변종득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동작구 배수로에 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우선 사당동 1008-1호 앞 하수박스와 하수관 연결 방법에 대하여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사당동 1008-1호 앞 하수박스와 하수관 연결은 원형단면에서 사각형거로 접속함에 따라 단면이 축소되는 부분에 하수맨홀을 설치하여 단면확보 후 공사 완료하였습니다.
다음 남성사계시장에서 방배빗물펌프장까지 연결된 하수박스 배수처리 불량에 대한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사당천 용량 부족으로 방배 빗물펌프장 유입관로 배수 불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남성사계시장에서 반포천으로 직접 방류되는 하수박스 신설을 위해 2023년도에 시비 1억 5,000만원을 확보하여 남성사계시장 일대 침수방지 타당성조사 용역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사당동 일대와 사당천 하수박스 구배 문제 및 해결방안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사당1동에서 사당천으로 유입되는 하수박스는 현재 1-3%구배로 설치되어 있으며 집중호우 시 사당천 수위 상승으로 사당동 일대 배수가 원활하지 못한 상태입니다.
사당천 용량 부족으로 반복 침수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이수-과천 간 복합터널 민자사업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서울시와 긴밀한 협업을 추진하겠으며 동작대로 횡단 하수관거에 대해서는 2023년 정밀조사 및 시뮬레이션을 통해 문제점 해소방안 마련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이전글, 다음글, 각 항목은 이전글, 다음글 제목을 보여줍니다.
다음글 어르신복지관 시설(주차장 포함) 관리 실태에 관하여 등 7건
이전글 동작구 정책실명제에 관하여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

동작구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