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신뢰받는 의회, 행복한 동작구민 동작구의회 정유나 의원입니다.

홈으로 회의록 구정질문

구정질문 글보기, 각항목은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분됨
세월호 참사에 따른 청소년 보호 및 신뢰 회복을 위한 구청 차원의 노력 당부
정유나
정유나 의원
대수 제6대 회기 제 242회
차수 2차 일자 2014-04-24
관련 회의록   회의록 보기
어른들의 이기주의와 부주의로 비롯된 세월호 참사로 꽃다운 나이의 고등학생 수 백명이 사망하거나 실종되었습니다. 이 참사의 가장 큰 원인은 바로 어른들의 욕심과 책임회피였습니다. 어떻게 아이들 앞에 고개를 들고 다닐지 부끄럽기만 합니다. 
지난 2월 경주리조트 붕괴사고로 대학생 10명이 사망하고 124명이 부상한 일도 결국 어른들의 부주의와 욕심에서 비롯된 인재였습니다. 청소년들은 우리 사회의 미래이자 꿈입니다. 이제 아이들은 어른들을 믿지 않을 것입니다. 이 엄청난 참사로 인해 수많은 청소년들이 크나큰 상처를 받았을 것입니다. 
또한 그중에는 정신적 충격으로 인해 생활에 지장을 받는 학생들도 있을 것입니다. 구청 담당과와 보건소에서는 관내 학교에 상담 전문가를 파견하여 선생님들과 학생들이 혹시나 겪고 있을지 모를 정신적 충격에 대한 실태를 점검하고 상담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학생들이 직접 병원이나 보건소를 찾을 때까지 기다리는 것은 너무 소극적인 행정일 것입니다. 인력 부족을 말하지 말아 주시기 바랍니다. 어른들의 잘못으로 인해 상처 입은 아이들에게 최소한의 책임감을 보여주십시오. 
아울러 집행부에서는 청소년들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대책을 만들어 주시기 바랍니다. 청소년들이 안전하게 어른을 믿고 따를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주십시오. 청소년들에게 위해를 줄 수 있는 시설이나 기관을 특별점검하시기 바랍니다.   어른들의 욕심으로 아이들이 불량식품을 먹게 하거나 위험한 시설을 이용하는 일이 없어야 할 것입니다. 청소년에게 위해한 업소들을 더 적극적으로 단속해 주십시오. 
또한, 청소년들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청소년 시설들을 늘려 주시기 바랍니다. 청소년들이 우리 사회의 중요한 희망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게 해주십시오.   어른들에 대한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입니다. 어른이라는 이유만으로 청소년들에게 반말을 하거나 인격적인 모독을 주는 행동을 삼가시기 바랍니다. 청소년들을 최대한 인격적으로 존중하고 대우하는 일을 여기 모이신 분들부터 먼저 실천해 주십시오.   학교에 대한 지원금을 배정할 때도 최대한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기준을 세워서 해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학생 안전에 최대한 노력하는 학교에 먼저 교육지원금을 배정해주는 방법을 택해 주시기 바랍니다. 선생님과 학생들에게 인정받을 수 있는 구청 행정을 펼쳐 주시기를 다시 한번 부탁드립니다. 

답변
답변 회의록   답변 회의록 보기
[ 답변자 : 오영수 주민생활복지국장 ] ( 제242회 제2차 2014년-04월-24일 )

세월호 참사에 따른 청소년 보호 및 신뢰회복을 위한 구청 차원의 노력 당부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세월호 침몰사고로 고통을 겪고 있는 유가족 분들께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 구의 청소년 활동 등을 지원하는 시설로는 청소년 문화의 집, 청소년 상담복지센터, 시립 보라매수련관 및 청소년 독서실 등 총 13개 소가 있으며 각 시설에서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구에서 위탁 운영 중인 동작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개인이나 집단상담실, 심리검사실 등을 설치하여 청소년과 학부모 1:1 상담을 실시하고 있으며 청소년 1388 전화상담을 24시간 운영 중에 있습니다.
또한 학생들의 정신상담을 위해서 청소년 상담분야 전문가가 관내 학교 및 청소년쉼터 등을 찾아다니며 위기청소년들의 심리문제를 전문적으로 상담하는 청소년 동반자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위기청소년 예방을 위해 보라매공원, 노량진, 이수역 등에서 찾아가는 거리상담을 실시하고 민관합동으로 청소년유해업소 야간지도점검을 실시하는 등 범죄와 위기로부터 청소년들을 보호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청소년이 자율적으로 이용가능한 휴식·놀이공간인 청소년 휴카페를 동작청소년문화의집에서 5월 초부터 운영할 계획입니다.
향후에도 다양한 정책을 개발하여 청소년들이 사회구성원으로서 정당한 대우와 권익을 보장받고 사회적 유해환경과 위험으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전글, 다음글, 각 항목은 이전글, 다음글 제목을 보여줍니다.
다음글 미세먼지 경보에 대한 구청의 적극적인 주민 홍보 및 알림 대책 마련 촉구
이전글 동작 충효길 걷기 프로그램 중 직장인들을 위한 점심시간대 프로그램 마련에 대한 건의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

동작구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