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320회서울특별시동작구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제1호

서울특별시동작구의회사무국


일 시  2022년 7월 15일(금) 11시


  1.      의사일정(제1차 본회의)
  2.   1. 회기결정의 건
  3.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4.   3. 2022년도 제1차 정례회 집회일 결정의 건
  5.   4.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6.   5. 행정재무위원회 위원장 선출의 건
  7.   6. 복지건설위원회 위원장 선출의 건
  8.   7.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선출의 건

  1.      부의된 안건
  2.   ◯ 보고사항
  3.   1. 회기결정의 건(의장 제의)
  4.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 제의)
  5.   3. 2022년도 제1차 정례회 집회일 결정의 건(의장 제의)

(12시06분 개의)

 
◇의장 이미연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20회 동작구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금일 의사진행에 앞서 조진희의원과 변종득의원께서 5분자유발언을 신청하셨으므로 회의규칙 제27조의2 규정에 따라 5분자유발언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발언신청 순서에 따라 조진희의원의 5분자유발언을 먼저 듣도록 하겠습니다.
  조진희의원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진희 의원    안녕하십니까?  제9대 동작구의회 부의장 조진희의원입니다.
  오늘 본 의원은 동작구의회 상임위원회 구성 합의와 의회 일정 정상화를 촉구하고자
◇의장 이미연  잠시만요.  의원님 잠시만,
  지금 나와 계신 의원님들, 허가받지 않은 행동이라, 잠깐 나오셨다가 들어가시는 건 괜찮으시거든요.
조진희 의원    계획에 없던 거라, 제가 조금 이따가 말씀드릴게요.
  알겠습니다.
  어쨌든 죄송합니다. 
  제가 아까 내용을 잠깐 말씀드렸는데 좀 오해가 있던 것 같아요.  그래서 저도 당황했습니다.  죄송합니다. 
  다시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제9대 동작구의회 부의장 조진희의원입니다.
  오늘 본 의원은 동작구의회 상임위원회 구성 합의와 의회 일정 정상화를 촉구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제9대 동작구의회는 국민의힘 9명, 더불어민주당 8명, 총 17명의 의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동작구의회는 2022년 7월 11일 제319회 임시회에 의장 및 의장단 선거를 실시하였습니다.  의장단 합의 선출로 어렵게 협치의 첫 발을 땠지만 상임위원장 선임과 관련된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의 당 대 당 약속은 지켜지지 않았고 상임위 구성을 두고 현재 치열하게 공전하고 있습니다.  협치와 협의를 따르지 않고 과거의 나쁜 선례를 답습하는 것 같은, 새로운 의회 출범을 앞두고 참으로 많은 아쉬움이 남습니다. 
  25개 서울시 자치구의회 중 우리 의회와 종로, 성동, 은평, 서초, 강동구의회를 제외한 20개 자치구 의회는 이미 상임위원장 선출과 상임위원회 구성을 모두 마쳤습니다. 
  노원구의회와 강서구의회의 경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국민의힘 의원보다 2명 많지만 상임위원장 4개 중 1개를 국민의힘에 배정하는 등 양당 간 협치를 이루어 상임위원장 선출과 상임위원회 구성을 끝냈습니다.
  바로 옆, 영등포구의회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명 더 많지만 국민의힘에 상임위원장 의석 1석을 배정하였습니다. 
  의회는 집행부 사업을 견제하고 감시하며 구민에게 도움이 되는 안건을 처리하는 것이 기본 책무입니다.  그리고 구민 발전과 행복을 위해서 일하는 것이 우리 의원과 의회의 존재 이유입니다.  만약 어느 한 당이 지나치게 우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된다면 자칫 의회의 본분을 잃게 될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국민의힘이 상임위원장을 더불어민주당에 한 석도 배정할 수 없다면 상임위원회 구성을 최소 여야동수로 하여 여야 합의로 동작구의회의 안건을 처리해나갈 필요가 있습니다. 
  의원들의 자유로운 의견 개진과 심도 있는 토론을 통한 의결절차 등을 위한 의원총회 등도 요청을 거부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당 대 당 대표라는 신뢰와 약속을 바탕으로 의장직에 선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선거 전 공약이었다.” 또는 “개인의 일탈행동이었다” 등을 서로 간에 핑계를 대면서 서로 당 대 당 협의한 신뢰와 약속을 저버리는 모습은 참으로 부끄럽고 안타까운 모습입니다. 
  그러므로 의회 파행 및 공전 등 작금의 모든 사태에 대한 책임은 약속과 신뢰를 저버린 이미연 의장과 국민의힘 측에 있음을 이 자리를 빌려서 분명히 밝혀둡니다. 
  존경하는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동작구의회에서 다시는 이런 일이 되풀이 돼서는 안 될 것입니다. 
  참으로 의원으로서 부끄럽습니다. 
  마지막으로 제9대 동작구의회 선배 동료의원님들께 강력히 촉구합니다. 
  기초의회의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기 위해서는 의회 정상화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하루라도 속히 협치와 민주적 의견수렴 등 합의에 기반한 상임위원회 구성을 위해 노력을 다 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9대 동작구의회의 성공적인 출발을 기대하면서 합의에 기반한 상임위 구성을 위해 같이 인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이미연 의장은 당 대 당 합의한 약속을 이행하라.  
    (◇더불어민주당 의원 발언대에서 – 이행하라, 이행하라, 이행하라.)
  둘째, 국민의힘은 구민들의 민생을 위해 합의에 의거한, 합의를 이행하고 의회 폭거를 중단하라.
    (◇더불어민주당 의원 발언대에서 – 중단하라, 중단하라, 중단하라.)
  셋째, 무능력하고 의회 파행에 책임이 있는 이미연 의장은 의장직에서 물러나라.
    (◇더불어민주당 의원 발언대에서 – 물러나라, 물러나라, 물러나라.)
  이상입니다.
  고생들 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미연  앞으로는 의장의 허가 없이 이런 일이 없도록 민주당 의원님들께서는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변종득의원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변종득 의원    존경하는 동작구민 여러분, 선배 동료위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사당1․2동, 흑석동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변종득의원입니다.
  저는 5분발언을 신청하였습니다. 
  지난 11일 의장, 부의장 선거 후 벌써 1주일이 되어 가고 있습니다마는 상임위 구성과 위원장 선출을 못 하고 있습니다. 
  의회가 정상적으로 가려면 상임위부터 업무보고 등 여러 산적한 활동을 해야 합니다.
  그러나 상임위 원 구성부터 양 당이 진행이 안 되고 있어 갑갑한 마음 이루 말할 수가 없습니다. 
  지난 7월 13일 15시경 국민의힘 의원들 9명이 회의하는 곳에 야당 의원님들이 들어오셔서, 민주당 초선 의원 다섯 분이 의장이 상임위원장 1석을 주기로 했다는 것에 대한 약속을 지켜달라는 것과, 그래서 상임위 정수를 국민의힘 요구대로 할 수 없다는 주장을 하는 것에 대해 의장과 부의장, 원내대표들을 알고 있으리라 사료됩니다.
  이 부분에 대해 의원들에게 해명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더불어 향후 조율을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양당 간에 의원 총회를 열어 조율해야 할 것입니다. 
  선거 때 약속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구민만 바라보고 일하겠다는 그 약속 잊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조속히 의회가 정상화 되기를 바라며 5분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미연  변종득의원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5분자유발언 시간을 마치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으로부터 집회보고가 있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보고사항 
◇의회사무국장 윤소연  의회사무국장 윤소연입니다.
  제320회 동작구의회 임시회 집회경위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이번 임시회는 지난 7월 14일 민경희의원 외 일곱 분의 의원으로부터 임시회 소집요구가 있어 지방자치법 제54조제3항의 규정에 따라 소집하게 되었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이미연  윤소연 의회사무국장 수고하셨습니다.
 1. 회기결정의 건(의장 제의) 

(12시16분)

◇의장 이미연  의사일정 제1항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임시회 회기를 회의규칙 제15조제2항 규정에 따라 오늘 7월 15일 하루로 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 제의) 
◇의장 이미연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회의록에 서명하실 의원 두 분을 서명의원 순서에 따라 조진희의원과 김효숙의원으로 선정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총선거 후 제1차 정례회 집회일 결정은 우리 의회의 의결로 결정토록 되어 있습니다. 
  정례회 집회일이 결정돼야 의회사무국과 집행부에서 이에 맞추어 업무를 준비할 수 있기 때문에 금일 정례회 집회일 결정의 건을 처리토록하겠습니다.
  3. 2022년도 제1차 정례회 집회일 결정의 건(의장 제의) 
◇의장 이미연  의사일정 제3항 2022년도 제1차 정례회 집회일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동작구의회 회의 운영에 관한 조례 제4조제1호에 의하면 “제1차 정례회는 매년 6월 10일에 집회한다.  다만 총선거가 실시되는 연도의 제1차 정례회는 의결로 9월, 10월 중에 따로 정할 수 있다.”라고 규정되어 있습니다. 
  이에 금년도 제1차 정례회 집회일을 9월 16일로 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과 관련하여 아직 의원님들 간 의견조율이 끝나지 않은 관계로 원만한 협의를 위해 정회토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2시19분 회의중지)

(17시15분 계속개의)

◇의장 이미연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회의에 앞서 당부 말씀을 먼저 드리겠습니다. 
  지방자치법 제96조에 의하면 본회의장에서는 의장의 허가 없는 모든 발언이나 연단에 올라가는 행위가 금지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행위 발생 시 의장이 발언을 금지하거나 퇴장시킬 수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향후 이러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의장으로서 강력히 말씀드리며 꼭 지켜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제9대 전반기 원 구성과 관련하여 원만하게 협의가 되지 않아 금일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고자 하는데 이의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제320회 동작구의회 임시회를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7시17분 산회)


동작구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