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316회서울특별시동작구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제1호

서울특별시동작구의회사무국


일 시  2022년 2월 7일(월) 10시


  1.      의사일정(제1차 본회의)
  2.   1. 회기결정의 건
  3.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4.   3.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
  5.   4. 본회의 휴회의 건

  1.      부의된 안건
  2.   ⃝ 보고사항
  3.   1. 회기결정의 건(의장 제의)
  4.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 제의)
  5.   3.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동작구청장 제출)
  6.   4. 본회의 휴회의 건(의장 제의)

(10시10분 개의)


◇의장 전갑봉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16회 동작구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회의에 앞서 윤소연 의회사무국장께서 일신상의 사유로 금일 본회의에 참석하지 못했음을 알려드립니다.
  의원님들의 양해를 부탁드리며 이어서 지난 1월 1일 자로 우리 구로 전입 온 고현정 도시건설국장의 인사 말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도시건설국장 나오셔서 인사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건설국장 고현정  안녕하십니까?  지난 1월 1일 자로 동작구에서 근무하게 된 고현정입니다.
  전갑봉 의장님과 최민규 부의장님을 비롯한 여러 의원님들께 인사드리게 되어 굉장히 기쁘게 생각합니다. 
  앞으로 동작구의 발전과 동작구민의 안전하고 행복한 삶을 위해서 최선을 다해 근무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님들의 많은 격려와 도움을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전갑봉  고현정 도시건설국장 수고하셨습니다.
  우리 의회를 대표해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동작구의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 해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그러면 계속해서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의정팀장으로부터 집회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정팀장 나오셔서 집회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보고사항 
◇의정팀장 김영련  의정팀장 김영련입니다.
  제316회 동작구의회 임시회 집회경위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이번 임시회는 지난 1월 26일 김명기의원 외 다섯 분의 의원으로부터 임시회 소집요구가 있어 지방자치법 제54조제3항의 규정에 따라 소집하게 되었습니다.
  폐회 중 안건접수 현황을 보고드리면 서울특별시 동작구 노량진 축구장ㆍ야구장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의원 발의안 3건과 동작구청장으로부터 서울특별시 동작구 종합행정타운 내 특별임대상가 설치 및 관리 조례안 등 2건이 제출되어 총 5건을 각 소관 상임위원회에 회부하였습니다.
  또한 2021년 4분기 예산의 전용 내역과 2021년 업무제휴 및 각종 협약체결 추진사항 평가결과,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 시정 및 건의사항 조치결과, 2021년 동작구 옴부즈만 운영성과가 보고되었으며 그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전산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우리 구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총칙 제9조의 규정에 따라 처리된 차수별 간주처리 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2022년도 제1차 간주처리 사항으로 일반회계, 국ㆍ시비 보조금 12억 8,382만 6,000원을 석면으로부터 안전한 도시환경 조성 등 33개 사업에 간주처리하였고 2022년도 제2차 간주처리 사항으로 일반회계, 지방교부금과 국ㆍ시비 보조금 93억 6,287만 2,000원을 빅데이터 구축 관리 등 40개 사업에 간주처리하였다는 구청장의 통보가 있었습니다.
  자세한 간주처리 내역은 전산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전갑봉  김영련 의정팀장 수고하셨습니다.
  1. 회기결정의 건(의장 제의) 

(10시15분)


◇의장 전갑봉  그럼 의사일정 제1항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임시회 회기를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한 대로 오늘부터 2월 14일까지 8일간으로 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 제의) 
◇의장 전갑봉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회의록에 서명하실 의원 두 분을 서명의원 순서에 따라 신민희의원과 민경희의원으로 선정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동작구청장 제출) 
◇의장 전갑봉  의사일정 제3항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늘은 기획조정국장으로부터 주요업무계획에 대한 총괄적인 보고를 받고 부서별 추진업무는 소관 상임위원회별로 상세하게 보고받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그러면 기획조정국장 나오셔서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조정국장 민영기  안녕하십니까?  기획조정국장 민영기입니다.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열정적으로 의정활동을 펼치고 계시는 전갑봉 의장님을 비롯한 여러 의원님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현재 오미크론 변이로 인해 코로나 바이러스 확진자가 연일 폭증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우리 구는 지난 2년간 코로나로부터 우리 구민을 지켜내기 위해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왔으며 앞으로도 행정력을 집중하여 빈틈없이 대응해 나갈 것입니다.  온전한 일상을 회복할 때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럼 배포된 책자를 중심으로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책자 4쪽, 구정현황은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5쪽, 재정 운용현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금년도 예산규모는 총 7,394억 7,700만원으로 이 중 일반회계는 7,255억 1,300만원, 특별회계는 139억 6,400만원입니다.
  올 한해도 국ㆍ시비 등 외부재원을 최대한 확보하고 신규세원을 발굴하는 등 건전한 재정운영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6-7쪽, 2021년 대외기관 평가 결과입니다.
  지난해, 우리 구는 지역사회 혁신계획 성과평가를 비롯해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 대상 등 총 38개 분야에서 수상하고 25억 3,400만을 확보했습니다.
  8쪽입니다.
  총 61개 공모사업 선정을 통해 확보한 예산은 188억 9,300만원입니다.
  다음으로 추진계획을 말씀드리겠습니다.
  행복한 변화, 사람 사는 동작의 온전한 매듭을 위해 5대 전략목표를 선정,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첫째, 서울의 새로운 문화ㆍ관광ㆍ상업 중심도시입니다.
  14-15쪽입니다. 
  지역경제 성장동력을 구축하겠습니다.
  동작구의 미래지도를 바꿀 장승배기 종합행정타운 건립공사가 2023년 준공을 목표로 차질 없이 진행 중입니다.
  지역주민을 위한 열린 청사가 될 수 있도록 꼼꼼히 준비하겠습니다.
  사당동 공공복합시설 건립, 동작주차공원 개발과 생활권 실행계획 수립, 역세권 민간개발 추진으로 지역 내 상업기능을 대폭 확대하겠습니다. 
  다음은 16에서 17쪽, 수변문화관광도시 조성입니다.
  용양봉저정공원에 전망카페를 건립하고 주변에 역사문화공간을 조성하여 이 일대를 서울시 최고의 관광명소로 만들겠습니다.  노량진 복합문화시설도 우리가 원하는 방향으로 건립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할 것입니다.
  다음은 18-19쪽입니다.
  일자리 창출에도 힘쓰겠습니다.
  세대별 맞춤 일자리 사업을 추진하는 한편, 직업교육특구 사업을 통해 노량진을 미래 신교육산업의 메카로 육성하고 대학가 캠퍼스타운 조성으로 지역사회와 연계한 새로운 창업모델을 제시하겠습니다.
  다음은 20-21쪽으로 중소상공인의 성장을 지원하겠습니다.
  동작사랑상품권 발행규모를 500억원까지 확대하고 스마트 슈퍼를 동작구형으로 발전시켜 지역 상인들이 체감할 수 있는 상권 활성화를 도모하겠습니다.
  또한 누구나 즐겨 찾는 전통시장이 될 수 있도록 주차환경 개선, 경관조명 설치 등 시설 현대화사업을 지속 추진할 계획입니다.
  둘째, 창의ㆍ체험 중심의 교육혁신도시입니다.
  24쪽입니다.
  행복한 혁신교육도시를 구현하겠습니다.
  38억원의 교육경비를 지원해 각급 교실마다 4차 산업시대에 걸맞은 교육 인프라를 구축하겠습니다.
  아울러 지속가능한 혁신교육지구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도 진행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26-27쪽입니다.
  흑석동 고등학교 유치는 동작구 미래도시계획의 결정적 마침표입니다.
  시 교육청 협의가 마무리 단계에 있는 만큼 2024년 개교를 목표로 모든 행정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또한 입학준비금을 초등학생까지 확대하고 청소년 창의혁신 체험공간 조성 사업을 3월까지 완료하는 등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인프라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다음은 28-29쪽입니다.
  평생 교육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신대방동 복합도서관 건립을 9월까지 마치고 4월에는 동작샘터도서관 확장이전 공사를 시작하여 권역별 거점도서관 조성을 조기에 완성할 것입니다.
  또한 동네배움터를 계속 확충하고 생활 밀착형 특화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가겠습니다.
  셋째, 생애주기별 종합복지도시입니다.
  32쪽부터 36쪽입니다. 
  아이 낳기 좋은 동작, 신뢰할 수 있는 보육환경을 만들겠습니다. 
  산모와 아이에 대한 건강관리서비스를 강화하고 임신에서 출산, 육아까지 이어지는 원스톱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국공립 어린이집 확충과 함께 보육청 기능을 강화하여 선도적인 보육환경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맘스하트 카페도 총 11개소로 늘려 온 마을이 함께 돌보는 양육환경을 조성할 것입니다.
  다음은 37-39쪽입니다.
  중ㆍ장년층의 성공적인 인생 이모작을 지원하기 위해 맞춤형 일자리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어르신복합문화타운 건립을 추진하는 등 어르신 관련 시설도 지속적으로 확충할 계획입니다. 
  만 75세를 맞은 어르신을 대상으로 전수 치매검진을 실시하고 치매환자 가족에는 통합서비스를 제공해 건강한 노후를 우리사회가 책임지도록 하겠습니다.
  40-41쪽입니다.
  돌봄SOS센터를 동단위로 설치하여 지역사회 돌봄체계를 강화하겠습니다.
  보훈수당을 확대하고 장애인 전용 무료 셔틀버스를 운행하는 등 수요자 입장에서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정책을 지속적으로 고민하고 실천하겠습니다.
  취약계층을 위한 공공주택도 연차별 목표에 따라 확충할 계획입니다. 
  넷째, 생활권역별 균형발전도시입니다.
  44-45쪽입니다.
  상도동 문화체육시설 설치, 동 복합청사 건립 등 지역의 부족한 인프라를 적극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가족센터 건립과 본동종합사회복지관 이전도 조속히 마무리하겠습니다. 
  다음은 46-47쪽입니다.
  사당로와 신상도지하차도 확장공사가 상반기 내 마무리됩니다.
  앞으로도 장승배기로 확장, 서달로 개선 등 쾌적한 도로 환경을 위한 정비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48쪽입니다.
  더불어 사는 공동체 구현에 힘쓰겠습니다.
  주민자치회의 성장을 지원하고자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마련하고 온라인과 대면 강좌를 병행 운영해 자치회관 활성화를 도모할 계획입니다.
  49쪽입니다.
  주민과 함께 살고 싶은 마을을 만들겠습니다.
  용양봉저정 주변 관광명소화 사업과 연계한 카페거리 조성을 통해 본동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겠으며 노후주택 집수리 지원, 주민공동이용시설 건립 등 주민들이 체감하고 인정하는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다섯째, 주민이 만드는 마을안전도시입니다.
  52-55쪽입니다.
  실시간 생활폐기물 처리를 위해 쓰레기 수거앱을 업그레이드하고 재활용품 자동선별회수기를 확대 설치하는 등 스마트 기술을 활용해 깨끗한 거리를 만들겠습니다.
  미세먼지 문제도 선제적으로 대응하겠습니다.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확대하고 가정용 친환경보일러 교체비용 일부를 지원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56-57쪽입니다.
  가장 먼저 아이들의 안전을 챙기겠습니다.
  어린이보호구역 3개소를 신규 지정하고 보호구역 내 안전시설물을 정비하는 한편, 아동시설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안전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58-59쪽입니다.
  대학가, 원룸촌 등 안전취약시설에 범죄예방디자인 설계를 확대 적용하고 여성안심거울길 조성, 마을안전봉사단 운영 등을 통해 관내 골목길 구석구석 범죄청정구역을 만들겠습니다.
  60-61쪽입니다.
  어떤 재난 상황에서도 효율적이고 신속하게 대응하겠습니다.
  공사장 안전관리계획을 수립해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폭염, 한파 등 시기별 대책을 적기에 수립하여 주민의 건강과 생명을 안전하게 지키겠습니다.
  다음은 62쪽, 주요투자사업 현황입니다.
  총 71개 사업 1,993억 5,800만원입니다.
  66-71쪽 주민참여예산 사업 현황과 73-87쪽 달라지는 구정은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2022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2022년 우리 구 전 직원은 그 어떤 위기가 오더라도 포기하지 않고 모두가 행복한 일상을 만들기 위해 더욱더 열심히 뛰겠습니다.
  존경하는 전갑봉 의장님을 비롯한 여러 의원님의 많은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 

(부록에 실음)

◇의장 전갑봉  민영기 기획조정국장 수고하셨습니다.
  4. 본회의 휴회의 건(의장 제의) 

(10시27분)


◇의장 전갑봉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본회의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각 상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2월 8일부터 2월 13일까지 6일간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존경하는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집행부 공직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제1차 본회의를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2월 14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28분 산회)


동작구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