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313회서울특별시동작구의회(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1호

서울특별시동작구의회사무국


일 시  2021년 10월 14일(목) 16시

장 소  제1소회의실


  1.      의사일정
  2.   1. 지방의회조직 연구단체 결과보고서 승인의 건
  3.   2. 동작구 문화복지 연구단체 결과보고서 승인의 건
  4.   3.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 채택의 건
  5.   4.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 채택의 건(종합)

  1.      심사된 안건
  2.   1. 지방의회조직 연구단체 결과보고서 승인의 건
  3.   2. 동작구 문화복지 연구단체 결과보고서 승인의 건
  4.   3.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 채택의 건(위원장 제출)
  5.   4.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 채택의 건(종합)(위원장 제출)

(15시36분 개회)


◇위원장 이지희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13회 동작구의회 임시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선배 동료위원 여러분!
  각 상임위원회에서 안건심사에 노고가 많으셨습니다. 
  오늘 우리 위원회에서는 의원 연구단체 활동 종료에 따른 결과보고서 심의와 각 위원회에서 회부된 행정사무감사 계획서를 토대로 종합적인 행정사무감사 계획을 채택하게 됩니다.
  아무쪼록 회의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많은 협조를 부탁드리며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안건 상정에 앞서 위원 여러분들께 안내말씀 드립니다. 
  우리 위원회에서 심의한 2개의 의원 연구단체의 연구활동이 종료되었고 그에 따른 결과보고서 등이 제출되었습니다. 
  이에 서울특별시 동작구의회 의원 연구단체 운영 및 지원 조례 제6조 및 제12조에 따라 금일 심의하도록 하겠습니다.
  1. 지방의회조직 연구단체 결과보고서 승인의 건 
◇위원장 이지희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지방의회조직 연구단체 결과보고서 승인의 건을 상정합니다. 
  대표 의원이신 최정아의원님 나오셔서 결과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정아 의원    안녕하십니까?  동작구 지방의회조직 연구단체 대표 최정아의원입니다.
  먼저 바쁘신 일정에도 불구하고 오늘 연구단체 결과보고 심의에 참석하여 주신 선배 동료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간략하게 경과보고를 먼저 드리겠습니다.
  2020년 4월 20일 동작구 의회운영위원회에서 연구단체 구성 승인을 받았고 2021년 6월 14일 동작구 지방의회조직 연구단체 착수보고회를 전갑봉 의장님, 최민규 부의장님, 박흥옥의원님, 신희근의원님과 함께 시작하였습니다.
  7월 23일 의원님들과 행정지원과 이용주 과장님, 오은숙 팀장님, 자치경영컨설팅 주식회사 윤준희 대표님, 한국지방행정연구원 김필두 박사님과 함께 전문가 회의를 개최하여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10월 7일 최종보고회를 코로나19 거리두기로 인하여 줌(비대면)으로 진행하였습니다.
  본 연구는 32년 만에 전부개정된 지방자치법의 시행으로 인한 지방의회의 인사권 독립과 동작구의회 사무직원의 인사관리 및 의회사무기구의 기능배분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의회조직의 유지ㆍ관리기능, 정책지원 전문인력의 운영 등에 관한 연구가 우리 동작구의회의 현실에 맞는 인사 조직 구성에 맞는 대안을 마련하였다는데 의미가 있습니다.
  또한 현재 근무하고 있는 동작구 의회 직원들의 인사 부분이나 모든 부분에 대해서 본청 직원과의 형평성과 공정한 룰을 만들기 위함이라고 추가로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연구활동기간은 당초 2021년 5월 21일부터 8월 18일까지였으나 더 나은 연구결과를 위하여 2021년 10월 7일까지 연구하였습니다.
  연구용역 결과보고서는 배부해 드린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아무쪼록 본 연구회가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많이 협조해 주신 의원님들께 감사드리며 이상으로 동작구 지방의회조직 연구단체 연구결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지희  최정아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정아 의원    추가로 위원님들께 말씀드리면 의회가 서울시하고 교류하는 것이 아니라 인사권이 독립적으로 되기 때문에 중간에 한번 더 의총에서 의회조직 관련해서 보고를 드리는 자리를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현재 의회에 근무하고 있는 직원들이 이것으로 인해서 인사적인 불이익을 받으면 안 된다는 생각이 들어서 그 부분도 본청에 의회 차원에서 요구를 강력하게 해야 될 거라고 보고요.  향후 인사평가나 이런 부분이 있을 때 현재 있는 의회 직원들이 동등한 위치에서 받을 수 있는 조건 하나와 내년부터 시행되는 의회의 독립된 인사권을 선택할 때도 의회에 있는 직원들이 본청 직원들과 동일하게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줘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부분에 대해서도 추가적으로 의회사무국장님하고 얘기를 해서 의원님들께 전체 의총을 통해서 보고하는 자리를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지희  신희근위원님.
신희근 위원    어차피 내용은 의총 때 다루었던 문제이기 때문에 그때도 중요한 거는 인사가 중요한 게 아니고 조직개편이 먼저라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요약보고서 4쪽을 보면 현재 조직과 조직개편 대안이라고 해서 1안, 2안이 나와 있습니다.  이거는 위탁 줬던 곳에서 연구한 내용이고 개인적인 생각을 첨부하자면 조직개편안 1안에 감사팀이라고 되어 있는데 사실 감사팀이 이 인원수에 필요할지 모르겠어요.  그래서 감사팀 그 자리에 비서 부속실이 별도로 홍보팀하고 같이 들어가야 되는 거고요.  밑에 의정팀, 의사팀, 입법팀이라고 했는데 입법만 하는 게 아니라 정책까지 같이 하고 있으니까 입법정책팀을 만들어서 앞으로 전문위원들이 8명으로 더 늘어나잖아요.  현재 전문위원과 정책지원관을 합하면 12명이 됩니다.  그래서 입법정책팀을 별도로 하나 만들어야 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홍보팀은 3명이고 사진 찍고 공보 쪽이니까 홍보팀이 아니라 공보라고 해서 별도로 직속으로 사무국장 옆으로 하는 게 낫지 않은가 생각합니다.  홍보팀을 밑으로 해서 하나를 더 늘리면 인원수에 비해서 여러 가지 상황이 제가 판단할 때는 문제가 있다고 보이기 때문에 1안, 2안이 있는데 여기에 제 생각이 포함 안 됐기 때문에 설명드리는 것이고 어차피 이거는 차후에 다시 의총을 열면서 결정해야 되는 문제입니다.  미리 한번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우리 동작구의회 실정에 맞게 조직을 먼저 개편해야 됩니다. 
  이상입니다.
최정아 의원    위원님 좋은 지적해 주셨고요.  6쪽을 보면 3안이 있는데 신희근위원님께서 말씀하신 게 3안의 큰 틀입니다.  원래 가는 방향은 3안이 가장 좋은 방향인데 당장 시행해야 되니까 그런 부분을 감안해서 개편할 겁니다.  제가 지난번 의총 이후에 의회사무국장님, 의사팀, 공보팀, 의정팀하고 얘기를 나누었는데요.  지금 말씀하셨던 그런 부분과 부속실 따로 감사팀 따로, 공보팀 따로 하고 입법정책과, 의사과 이런 형태로 해서 가는 방향으로 논의는 했습니다.  그런 부분이 11월 8일 공포된 이후에 정리되면 다시 한번 보고하고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지희  김용아위원님.
김용아 위원    앞으로 의회의 자립성을 주기 위해서 의회사무국 인사권 자체를 의회에서 가져간다는 건데 그러면 지금은 직원들이 근무하는 상황이 본청하고 교류가 계속 되어 있고 우리 의회에 근무하고 싶어서 온 분도 있겠지만 자의 반, 타의 반으로 온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앞으로 의회에서 필요한 인력은 의회의 일을 하고 싶어서 일을 해야 좋습니다.  그런 부분을 정리하는 것도 굉장히 힘들 것 같습니다.  실제로 의회의 직원이 되면 본청하고는 완전히 결별인데 이런 부분들을 원하는 직원들이 있는가도 의견수렴을 해야 될 것 같고 의회 자체에서도 의회에서 원하는 인력수급을 어떻게 해야 될지 등 고민해야 될 부분이 많은 것 같습니다.  
  제가 궁금해서 국장님께 여쭈어 보면 의회에서 근무하고 가신 분들이 이야기를 할 것 아닙니까?  만족도가 좋은 편입니까?  아니면 불만족스러운 편입니까?
◇의회사무국장 윤소연  그 부분에 대해서는 개인적인 의견이기는 하지만 의회를 한번 경험했다는 부분에 대해서 업무를 추진하는데 있어서 보탬이 된다는 직원들의 의견이 대체적으로 많은 편입니다.
김용아 위원    경험상으로 있는 것이지, 이쪽으로 경험이나 정책 이런 것들을 해 보겠다는 의지들은 별로 없으셨죠?  현실을 직시해야 되니까.
◇의회사무국장 윤소연  행정의 업무적인 연관성은 의회하고는 업무가 독립적이기 때문에 의회에 근무하면서 직접적인 행정업무를 하는데 있어서 큰 경험이라기보다는 전체적인 의회 흐름을 파악할 수 있고 의원님들 간의 인맥이라든지 이런 부분에 있어서는 많은 도움이 된다는 의견이고요.  
  제가 참고사항으로 덧붙여 말씀을 드리면 지방공무원법이 공포되면서 내년 1월 13일자로 확실하게 의회에 근무하는 직원들은 소속 자체가 완전히 바뀌게 됩니다.  그러다 보니까 올 연말 이전이라도 의회에 근무하는 직원들에게는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줘야 될 것 같고요.  그 부분에 대해서는 집행부 행정지원과 쪽과 얘기 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의회 조직개편이 먼저 되어야 된다는 신희근위원님 의견에 공감하고요.  제시해 주신 부분에서 6쪽 장기개편안을 가지고 동작구의회를 현재 과 단위로 편성할 수 있는 시스템은 아니기 때문에 과로 되어 있는 것을 팀으로 해서 그 팀에서 이 역할을 다 해 낼 수 있는 방법으로 의원님들과 조직개편을 논의해서 다음에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김용아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지희  신희근위원님.
신희근 위원    덧붙이자면 국장님께서 말씀하신 6쪽에 과로 되어 있는 것을 현재 인원수로는 과로 못하잖아요.  과로 되어 있는 것을 팀으로 바꾸고 그 밑에 팀으로 되어 있는 거는 다 없애면 됩니다.  공보관도 옆에 있는 공보관만 공보팀으로 하고 나머지 3개의 팀도 없애면 되고 가운데 조직만 만들어서 감사팀을 별도로 만들어야 될 필요성은
◇의회사무국장 윤소연  현재 감사팀은 없어도 될 것 같습니다.
신희근 위원    없는 것 같고 부속실과 공보팀이 나머지만, 이 전체는 광역시 조직도입니다.  여기서 과를 팀으로 줄이고 밑에 팀을 없애버리고 조직을 개편하면 제일 적정할 거라고 봅니다.
◇의회사무국장 윤소연  제가 보기에도 그렇게 이상적인 조직구조 형태대로 차근차근 준비해서 가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차후에 인원보강을 하면 될 것 같습니다.
신희근 위원    이상입니다.
최정아 의원    위원장님, 제가 건의를 하겠습니다.
  의회에 중요한 분은 의회운영 위원장과 의장이기 때문에 두 분이 국장님께서 얘기하셨듯이 지금 있는 직원들을 앞으로 향후에 어떻게 정리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전체 의회사무국 직원들을 대상으로 의장님과 의회운영 위원장님 두 분이 허심탄회하게 설명도 해 주시고 얘기도 나누시는 자리를 해 주셨으면 합니다.  의원들을 대표해서, 그러면 직원들이 팀장도 있고 팀원도 있고 여러 가지 상황이 다를 거라고 보입니다.  그런 부분은 두 분이 논의하셔서 그런 자리를 마련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위원장 이지희  알겠습니다. 
  저도 하나 질의하겠습니다.  필수인력규모 추정치가 노동밀도로 추정하신 것 같은데 과부족 인력들이 나왔는데 시간 말고 다른 근거가 있습니까?
최정아 의원    기존 구성되어 있는 인력에 향후에 저희가 정책지원관 8명을 더 늘리는 것으로 해서 다 늘렸을 때를 기준으로 한 겁니다.  목적지는 8명 늘리는 거지만 현재는 다 늘릴 수 없으니까 지금은 2명으로 했잖아요.  2명에 맞게끔 이거는 조정해야 됩니다.
◇위원장 이지희  지방자치법 전부개정 하면서 중요한 연구를 해 주셨는데 저는 의회사무국 같은 경우에 유기적이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세세하게 나누어 놓으셨잖아요.  장기적인 지향점이라는 게 교수님들과 그런 분들이 주로 연구를 하셔서 바탕으로 나온 거겠죠?  의원님들과 간담회를 통해서 실질 업무에 대한 것들을 많이 말씀을 나누셨나요?
최정아 의원    했습니다.  직원들하고도 많이 했고 팀별로도 의견을 다 들은 내용입니다.
◇위원장 이지희  알겠습니다. 
  건의하신 내용은 의장님과 잘 상의해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민경희위원님.
민경희 위원    보고서에는 예산 결산에 대해서는 안 들어가나요?
최정아 의원    전문위원님, 결산 부분 준비가 안 됐습니까?  전체금액을 사용한 부분
◇의회사무국장 윤소연  소요된 예산을 보고드리면
최정아 의원    처음에 저희가 예산편성 근거를 보고했습니다.
민경희 위원    편성은 했는데 그게 실질적으로 쓰였는지, 보고서라고 하면 예산에 대해서 정산은 해야 된다고 봅니다.
최정아 의원    지출내역은 준비를 안 하셨나요?
◇전문위원 박경순  이게 용역발주입니다.  용역계약서 발주 나간 금액은 준비되어 있습니다.
민경희 위원    그 자료를 주시고요.  고생하셨습니다.  그런데 이게 맞는 것인지 잘 모르겠는데 연구방법에 토론회나 세미나가 있는데 일정이나 결과보고서를 볼 때는 지금까지 한 경과를 보잖아요.  그러면 그 경과, 일정, 토론회나 세미나를 했을 때 같이 하셨던 분들의 사진이나 이런 것을 첨부하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최정아 의원    저희가 줌하고 비대면, 대면을 병행해서 USB에 자료가 담아져 있습니다.  그리고 줌에서 했던 거는 모든 것을 다 기록했습니다.  그 과정을 다 보실 수 있도록 했고요.  단지 보고서에는 그것을 넣을 수가 없어서, 그것을 넣으면 분량이 너무 많아져서 안 넣었는데 USB로 보실 수 있도록 준비는 다 해 놨습니다.  그것도 다 드릴 겁니다.  전문위원실에서 준비해 놓은 것으로 알고 있고요.  회의 내용과 전체 내용을 다 보실 수 있습니다.
민경희 위원    그렇다면 토론회나 세미나가 있다면 계획이 있을 것 아닙니까?  언제 했다는 일정표도 같이 첨부하고 정산에 대해서도 첨부하면 더 좋을 것 같아서 말씀드렸습니다. 
  이상입니다.
최정아 의원    좋은 의견입니다.  그 부분은 정리를 해서 의회운영위원회에 자료로 남기시고요.  그것을 위원님들에게 정산해서 드리는 것도 좋은 제안 주셨습니다.  그렇게 준비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이지희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의사일정 제1항 지방의회조직 연구단체 결과보고서 승인의 건을 원안대로 승인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승인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최정아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2. 동작구 문화복지 연구단체 결과보고서 승인의 건 

(15시57분)


◇위원장 이지희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동작구 문화복지 연구단체 결과보고서 승인의 건을 상정합니다. 
  대표 의원이신 이미연의원 나오셔서 결과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미연 의원    안녕하십니까?  동작구 문화복지 연구단체 대표 이미연의원입니다.
  동작구에 대한 관심과 애정으로 연일 바쁘신 일정 속에서도 오늘 연구단체 결과보고 심의에 참석하여 주신 선배 동료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드립니다.
  간략하게 경과보고를 먼저 드리면 동작구 내 문화예술 사업 및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한 동작형 문화복지 모델을 만들기 위하여 김광수의원님, 김명기의원님, 김용아의원님, 곽향기의원님, 박흥옥의원님과 함께 동작구 문화복지 연구단체를 결성하였고 2021년 4월 20일 동작구의회 운영위원회에서 연구단체 구성 승인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2021년 6월 14일 동작구 지방의회조직 연구단체 착수보고회를 진행하였고 7월 16일 의원님들과 체육문화과 이순기 과장님, 노영아 팀장님, 동작문화재단 박상용 팀장님, 동작문화원 김종순 사무국장님, 경희대학교 테크노경영대학원 이화영 교수님, 아이앤아이리서치 이진수 대표님 등과 함께 전문가 회의를 개최하였습니다.  그리고 8월 27일 최종보고회를 진행하였습니다.
  본 연구는 동작구 지역의 문화복지 실태 및 구민들의 요구사항 등을 조사, 분석하여 우리 구 만의 지역적 특색을 갖춘 문화복지 모델을 개발하고, 취약계층의 문화접근성 향상 및 구민의 문화향유권 증진 방안을 모색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연구활동기간은 당초 2021년 5월 21일부터 8월 16일까지였으나 2021년 8월 30일까지 기간을 연장하였고 연구용역 결과보고서는 배부해 드린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본 연구단체가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주신 의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상으로 동작구 문화복지 연구단체 연구결과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지희  이미연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신희근위원님.
신희근 위원    민경희위원님께서 좋은 지적을 해 주셨는데 두 연구활동 결과보고서가 연구 회의하고 했던 것을 책으로 만들어서 보고하는 것으로 끝날 게 아니고 진행과정, 경과도 당연히 들어가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몇 월 며칠 세미나를 줌 회의로 했다든지 참석 인원은 누구이고 기본적으로 사진 이런 거는 한두 장이면 됩니다.  과정을 넣을 필요가 있고 우리가 처음에 책정했던 연구비 정산문제도 용역비 얼마, 그다음 별도로 위원들이 모여서 회의를 했으면 비용 이런 게 같이 실려야 되는데 이거는 서포트 하는 의사팀에서 챙겨서 앞으로는 제대로 해야 될 것 같습니다.  원래 과정도 중요합니다.  회의를 1회, 2회 세미나도 할 수 있고 줌 회의도 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 과정이 여기에 올라와 있어야 됩니다.  이렇게 해서 위탁을 얼마로 했는지 이런 금액 정산까지 하는데 한 장 내지 두 장만 더 실리면 되는데 두 연구보고서에는 통째로 다 빠져서 보는데 약간 미흡한 부분이 있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 연구모임이 있을 거잖아요.  참고해서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이미연 의원    신희근위원님, 활동보고서 연구보고회에 활동사진이 있습니다.  보고서 안에 활동사항이 있고요.  저희가 중간에 심층면담이라든가 했던 날짜도 다 적혀 있습니다.
신희근 위원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지희  어려운 시기에 힘든 연구를 성공리에 마치셨는데 저는 조사방법이 궁금합니다.  실태 파악을 하시기 위해서 설문조사 위주로 데이터를 갖고 오셨는데 무작위로 하신 것은 아니죠?  어떤 분들 위주로 하신 겁니까?
이미연 의원    처음에는 전문가 면담이 있었고요.  어떤 방향으로 할 것인지에 대한 간담회가 있었고요.  착수보고회 때 위원님들과 함께 어떤 방법으로 할 것인지에 대한 논의를 했고요.  그리고 어떤 분에게 설문했냐고 한 거는 일반인 상대로 200명에게 온라인으로 설문조사를 했고요.  문화예술 관련해서 오피니언리더들 50명 정도를 직접 찾아가서 설문조사를 했습니다.
◇위원장 이지희  제가 질의한 이유는 동작구 문화복지를 실제적으로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전문가도 좋은데 그런 분들 위주로 실제적으로 이용하시는 분들 위주로 설문이 됐으면 더 좋았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이미연 의원    이용하신 분들도 있고 이용하지 않은 분들도 계십니다.  왜냐하면 홍보는 이용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문화행사가 개최되고 그분들이 참여를 했습니다.  그런데 보통은 몰라서 구민들의 대부분은 이런 행사를 모르는 분이 더 많습니다.  그런 분들의 의견을 더 많이 반영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위원장 이지희  알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의사일정 제2항 동작구 문화복지 연구단체 결과보고서 승인의 건을 원안대로 승인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승인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미연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오늘 우리 위원회 승인된 활동결과 보고서는 서울특별시 동작구의회 의원연구단체 운영 및 지원조례 제12조제2항 및 제3항에 따라 책자로 발간할 수 있으며 구의회 홈페이지에 게시하여야 함을 알려드립니다.
  3.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 채택의 건(위원장 제출) 
  4.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 채택의 건(종합)(위원장 제출) 

(16시05분)


◇위원장 이지희  다음 의사일정 제3항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 채택의 건, 의사일정 제4항 2021년도 종합 행정사무감사계획서 채택의 건을 일괄하여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제2차 정례회 회기 중 11월 21일부터 11월 30일까지 9일간 실시하게 될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위한 계획서를 채택하는 것으로 배부해 드린 감사계획서 초안을 기준으로 위원 여러분의 의견을 반영하여 확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전문위원으로부터 행정사무감사 계획안에 대한 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전문위원 나오셔서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행정사무감사계획서와 종합 행정사무감사계획서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박경순  전문위원 박경순입니다. 
  먼저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지방의회에서 집행기관 등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행정사무감사는 지방자치법 제41조와 같은 법 시행령 제39조부터 제50조 및 서울특별시 동작구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에 근거하며 감사기간은 제2차 정례회 기간 중인 2021년 11월 22일부터 11월 30일까지 9일간이며 감사범위는 2020년 11월 1일부터 2021년 10월 31일까지 추진한 업무입니다.
  의회운영위원회의 감사 대상 기관은 의회사무국이며 감사 중점 사항은 의회사무국 주요 정책수립 및 추진사항, 전년도 행정사무감사 시 지적사항에 대한 시정 및 조치 사항, 예산 지출의 적정성 및 효과성 여부 등이 되겠습니다.
  감사 일정은 11월 24일 수요일 16시에 제1소회의실에서 실시하며 감사 진행순서는 주요업무 추진실적 보고 청취와 대면감사 후 질의답변으로 실시하게 됩니다.
  다음은 종합 행정사무감사계획서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종합 행정사무감사계획서는 각 위원회의 행정사무감사계획서를 수납하여 종합한 것으로 이미 위원회별로 감사일정과 대상기관, 감사반 편성, 감사장소 및 감사방법 등에 대하여 설명을 드린바 있어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본 의회운영위원회에서는 우리 위원회와 행정재무위원회, 복지건설위원회의 감사계획서를 수합하여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를 작성한 후 의장에게 보고하고 의장은 본회의에 상정하여 의결로 채택하게 됩니다.
  또한 각 상임위원회별로 감사가 끝나게 되면 의회운영위원회는 각 상임위원회에서 채택된 감사결과보고서를 수합,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를 종합적으로 작성하여 의장에게 보고하고 의장은 이를 본회의에 상정하여 의결로 채택한 후 시정 또는 건의사항 등을 집행부에 통보하여 처리토록 하게 됩니다.
  이상으로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
◯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종합)

(부록에 실음)

◇위원장 이지희  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배부해 드린 감사계획서와 전문위원의 설명 중 의문사항이나 기타 좋은 의견 있으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른 의견 있으신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3항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 채택의 건을 원안대로 채택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채택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 의사일정 제4항 2021년도 종합 행정사무감사계획서 채택의 건을 원안대로 채택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채택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부위원장께서는 우리 위원회에서 금일 채택한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가 본회의에서 승인받을 수 있도록 준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제313회 동작구의회 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선배 동료위원 여러분 그리고 의회사무국 직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6시09분 산회)


동작구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