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310회서울특별시동작구의회(제1차 정례회)

행정재무위원회회의록

제4호

서울특별시동작구의회사무국


일 시  2021년 6월 16일(수) 10시

장 소  제1소회의실


  1.      의사일정
  2.   1.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3.   2. 2021년도 서울특별시 동작구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운용 변경계획안
  4.   2. 2021년도 식품진흥기금 운용 변경계획안

  1.      심사된 안건
  2.   1.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계속)
  3.   2. 2021년도 서울특별시 동작구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운용 변경계획안(계속)
  4.   2. 2021년도 식품진흥기금 운용 변경계획안(계속)

(10시02분 개회)


◇위원장 최재혁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10회 동작구의회 제1차 정례회 제4차 행정재무위원회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선배 동료위원 여러분 그리고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오늘은 일자리경제국 재산세과에 이어 행정국 행정지원과 추경안 심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선배 동료위원 여러분의 많은 협조 부탁드리며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1.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계속) 
  2. 2021년도 서울특별시 동작구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운용 변경계획안(계속) 
  2. 2021년도 식품진흥기금 운용 변경계획안(계속) 

◇위원장 최재혁  의사일정 제1항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의사일정 제2항 2021년도 서울특별시 동작구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운용 변경계획안, 의사일정 제3항 2021년도 식품진흥기금 운용 변경계획안을 일괄하여 상정합니다. 
  그러면 행정지원과 소관 추경예산안에 대해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행정지원과장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지원과장 이용주  안녕하십니까?  행정지원과장 이용주입니다.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여념이 없으신 최재혁 행정재무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행정지원과 소관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세입 예산입니다.
  추가경정예산안 사업명세서 9쪽 상단입니다.
  행정지원과 소관 세입 추가경정예산안은 유한양행 임차청사 임차보증금 회수금으로 지난 12월, 2021년 임차청사 계약 연장 협상 시 보증금 48억 2,000만원에서 30억원으로 감액하고 임차료를 증액 요청하였으나 2021년도 예산이 확정된 이후 보증금 및 임차료 동결에 최종 합의하여 임차보증금 회수금 18억 2,000만원을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세출 예산입니다.
  추가경정예산안 사업명세서 55쪽에서 59쪽입니다.
  행정지원과 소관 세출 추가경정예산은 임차청사 관리, 행정차량 유지관리, 우수공무원 현장견학 등 총 17억 3,280만원을 감액 편성하였고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 셔틀버스 임차료, 공용 및 공공용의 청사건립기금 전출금, 국ㆍ시비 보조금 집행잔액 반환금 등 총 73억 5,960만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구체적으로 설명드리면 55쪽, 유한양행 임차청사 임차료는 세입부분에서 설명드렸듯이 2021년도 예산이 확정된 이후에 보증금 및 임차료 동결에 최종 합의하여 임차청사 임차료로 증액 요청한 3억 1,200만원을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이어서 청원경찰 피복비 및 차량임차료는 청원 경찰을 방호직으로 대체 채용하여 피복비 구매예산 25만원과 금년에도 직원 교육, 통장 워크숍 등 각종 집합행사의 연내 추진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어 차량 임차료 예산 2,100만원 감액하여 총 2,125만원을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 셔틀버스 임차료입니다.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 운영기간 동안 남성역에서 예방접종센터까지 예방접종 대상자에게 이동편의를 제공하고자 2억 2,600만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이어서 56쪽, 해외우호 자매도시 교류사업입니다.
  코로나19 확산 지속에 따른 해외우호 자매도시 방문 및 외빈초청 불가로 국외업무여비 1,000만원, 시책추진업무추진비 480만원, 외빈초청여비 450만원 총 1,933만원을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계속해서 우수공무원 국내외 연수 견학입니다.
  코로나19 대응 및 지역 간 감염ㆍ확산 방지를 위하여 우수공무원 현장견학 국내여비 1,250만원을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56쪽 하단, 공무원 교육여비입니다.  외부 교육기관 집합교육이 비대면 교육으로 전환 운영됨에 따라 직원 교육참석 여비 1,400만원을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57쪽 중간, 직원 여가활동 지원입니다.
  코로나19 지역사회 확산 예방을 위하여 1-6월 상설휴양소 운영을 중단하여 콘도회원권 이용관리비 3,900만원을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이어서 후생시설 관리 사업입니다.
  로야체련실 미운영으로 세탁물량 감소에 따른 로야체련실 헬스복 세탁비 201만 7,000원을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58쪽, 인력운영비입니다.
  보건지소장 인건비를 보건소 예산으로 추경편성함에 따라 5급 상당 임기제 1명분 연봉 8,217만 7,000원 감액 편성하였고 2021년 성과상여금 집행잔액 1억 4,105만 9,000원을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이어서 찾동 방문건강관리사업 인건비입니다.
  시비 보조금 7차 감간주에 따른 구비 매칭으로 1,500만원을 감액 편성하였고 서울아기 건강첫걸음사업 인건비는 시비 보조금 7차 감간주에 따른 구비 매칭으로 750만원을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59쪽, 기본경비입니다.
  공무원 국내여비는 코로나19 지속 확산에 따라 관내ㆍ관외 출장이 감소하여 10억 6,600원을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이어서 공용 및 공공용의 청사건립기금 전출금으로 노량진6구역 복합문화시설 현금기부 채납비용 69억 2,880만원을 편성하였고 마지막으로 국ㆍ시비 보조금 집행잔액 반환으로 임시선별진료소 구축 및 운영지원 사업 집행잔액 500만원, 2020년 사회복지 전담공무원 인건비 집행잔액 1억 9,905만 1,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행정지원과 소관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최재혁  이용주 행정지원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명세서 세입부분 9쪽, 사업명세서 세출부분 55쪽부터 59쪽입니다.
  조진희위원님.
조진희 위원    세출 59쪽 노량진6구역 복합문화시설 공공기여금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69억입니다.
◇행정지원과장 이용주  노량진6구역 복합문화시설에서 총 4년에 걸쳐서 230억을 저희에게 기부채납 하기로 되어 있었는데 2021년도 30% 69억 2,800만원이고 30%, 30%, 20%, 20% 이렇게 해서 총 4년에 걸쳐서 230억 9,600만원을 현금으로 기부채납하게 됩니다.
조진희 위원    노량진6구역에서 사업을 하면서 저희하고 협약이 됐나 보죠?  현금으로 받기로 하신 거예요?
◇행정지원과장 이용주  230억은 현금이고요.  건축비 일부와 부지조성을 기부채납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조진희 위원    총 기부채납 받은 것이 얼마예요?
◇행정지원과장 이용주  현금으로는 총 230억이고 부지조성비가 320억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
조진희 위원    그중에 현금으로 받기로 한 것이 일부 들어올 예정이라고 잡으신 거죠?
◇행정지원과장 이용주  2021년 69억 2,800만원은 이미 수납이 되었습니다.
조진희 위원    몇 년도부터 들어온 거예요?
◇행정지원과장 이용주  올해 처음 들어온 겁니다.
조진희 위원    앞으로 3년 동안 계속 들어오겠네요?
◇행정지원과장 이용주  예, 그렇습니다.
조진희 위원    돈이 들어왔으면 시작이 어느 정도 됐다는 건데 노량진6구역은 어느 단계에 와 있어요?
◇위원장 최재혁  도시개발과장님 답변해 주세요.
◇도시개발과장 김희습  도시개발과장 김희습입니다. 
  노량진6구역은 1월 29일 관리처분이 끝났고 6월 1일부터 이주가 시작되었습니다.
조진희 위원    그러면 앞으로 이 돈이 다 들어올 때쯤이면 사업이 거의 끝나겠네요?
◇도시개발과장 김희습  내년 상반기에 분양할 예정이고요.  이제 철거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조진희 위원    첫해에 현금 230억이 들어온 거고 나머지는 현물로 받았다는 얘기시네요?
◇도시개발과장 김희습  행정지원과장님 말씀하신 대로 노량진6구역에 공공기여가 두 가지가 있는데 복지문화시설과 백로어린이집입니다.  어린이집은 대체부지 건립비용으로 26억 3,400만원을 받게 되어있고 복합문화시설은 토지에 더해서 건축비용까지 받기로 했습니다.
조진희 위원    건축비용이 들어온 거네요.  제가 이게 궁금했던 겁니다.  공공기여금에 뭔 돈이 이렇게 많이 들어왔나 해서요.
◇도시개발과장 김희습  다른 곳은 건물이나 시설로 받습니다만 여기는 현금으로 받게 되었습니다.
조진희 위원    보통은 건물을 지어서 받는데 특이한 케이스네요?  현금으로 받기가 쉽지 않은데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사업자 측에서 부담스러워하지 않나요?
◇도시개발과장 김희습  용적률 부분에서 인센티브를 받았어요.  면적 3,719제곱미터를 환산한 금액으로 인센티브를 적용했고요.  백로어린이집은 설치비용으로 받은 거고요.
조진희 위원    일반적으로 건축물을 지어서 공공기여하는 것을 사업자 측에서도 원할 텐데 특이해서요.
◇도시개발과장 김희습  여기는 현금으로 받는 것으로 결정되어서 그렇게 진행되는데 좀 특이한 상황입니다.
조진희 위원    협의하는데 부작용은 없었나요?
◇도시개발과장 김희습  잘 진행되고 있습니다.
조진희 위원    조합 쪽에서 받아들이면 저희야 나쁠 것은 없으니까요.
◇도시개발과장 김희습  조합에서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기 때문에요.  원래 공공기여가 처음에 관리처분한 100일 이내에 10% 이상이라고 되어 있는데 조합 측에서 30%를 내겠다고 해서 69억이 된 사항입니다.
조진희 위원    6구역이 세대수와 조합원 수가 몇입니까?  대략만 알려주시면 됩니다.
◇도시개발과장 김희습  세대수는 844세대이고 조합원은 415명입니다.
조진희 위원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재혁  조진희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신희근위원님.
신희근 위원    6구역과 이런 조건의 계약을 언제 한 거죠?
◇도시개발과장 김희습  2014년 9월 1일 사업승인 인가가 났을 때입니다.
신희근 위원    이미 예정된 금액이네요?
◇도시개발과장 김희습  약속된 금액입니다.
신희근 위원    그런데 왜 본예산에 안 잡고 추경으로 잡았어요?
◇도시개발과장 김희습  1월 25일에 관리처분 나오고 나서 100일 이내에 1차분을 내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본예산에 따로 못 잡았습니다.
신희근 위원    2021년에는 본예산으로 잡았어요?
◇도시개발과장 김희습  재개발은 예측하기 곤란한 부분도 있습니다.
신희근 위원    2021년도 본예산에 안 잡았어요?  올해도 추경으로 올라오는 거예요?
◇도시개발과장 김희습  1월 25일 관리처분이 나와서 100일 이내에 납부를 시작하다 보니까 이번 추경에 넣었습니다.
신희근 위원    이건 작년 거잖아요?
◇위원장 최재혁  추경입니다.
신희근 위원    제가 결산안과 헷갈렸습니다.  알겠습니다.  
  셔틀버스 임차료 6대는 입찰을 받은 건가요?
◇행정지원과장 이용주  당초 셔틀버스를 운행할 때 임박한 부분이 있어서 수의계약으로 체결했습니다.
신희근 위원    수의계약으로 6대를 각각 했어요?
◇행정지원과장 이용주  한꺼번에 했습니다.  당초에는 기간이 정해지지 않아서 한 달, 두 달 하다가 수요에 따라서 한 두 대만 한 때도 있고 갑자기 수요가 늘어났을 때는 증차도 하는 등 여건과 인원수에 따라서 운영했습니다.
신희근 위원    수요를 예측해서 늘린 것이 아니고 7월부터 12월까지 6대분으로 한꺼번에 2억 2,600만원을 계약한 거잖아요?
◇행정지원과장 이용주  6개월 치는 7월부터 할 것을 예측해서 추경으로 잡은 거고요.  그전의 것은 특별교부와 재난지원금으로 이미 사용한 겁니다.
신희근 위원    전에 것은 추경에 안 올라왔으니까 특별교부금으로 썼다고요?  7월부터는 6대가 운행되는 것은 맞아요?
◇행정지원과장 이용주  6대로 예측하고 있고요.  7월 이후 것은 아직 계약을 하지 않았습니다.
신희근 위원    예산만 잡아놓은 거예요?  아까 수의계약을 했다면서요?
◇행정지원과장 이용주  지금 사용하고 있는 것은 수의계약을 했고요.
신희근 위원    이 예산은 안 했다?
◇행정지원과장 이용주  안 했습니다.
신희근 위원    앞에는 수의계약을 한 거고 이것은 계약이 안 끝나서, 현재 몇 대가 돌아가고 있어요?
◇행정지원과장 이용주  남성역에서만 5대가 돌아가고 있고요.  찾아가는 셔틀버스라고 동까지 가는 것은 조금 줄여서 4대 정도를 더 추가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신희근 위원    동마다 문화원이나 복지관에 장애인이나 어르신들을 이동해주는 우리 셔틀버스가 있잖아요?
◇행정지원과장 이용주  그것은 어르신복지과에서 임차해서 운행합니다.
신희근 위원    서로 공유할 수 없나요?
◇행정지원과장 이용주  사업이 달라서요.
신희근 위원    비상시국에 같이 쓰면 되는 거죠.
◇행정지원과장 이용주  운행을 안 할 수도 없는 상태여서요.  동마다 다를 수는 있으나 1대가 돌고 있는 상황입니다.
신희근 위원    6월까지 쓴 차량 운행 금액은 얼마예요?
◇행정지원과장 이용주  4월부터 6월까지 1억 1,000만원 정도입니다.  1대당 580만원에서 630만원으로 예상하고 있고요.  1,000명당 1대 정도로
신희근 위원    7월부터 시작하는 이 사업도 현재 수의계약한 업체와 할 거예요?
◇행정지원과장 이용주  아직 예정이 되어 있지 않은 상태고요.
신희근 위원    입찰을 하면 단가가 내려갈 텐데 그때는 코로나19 때문에 급박해서 수의계약할 수 있었지만 사실 수의계약하면 안 되잖아요?  그런 상황 때문에 수의계약을 하셨다고 하니까 이해는 하지만 이것까지 같이 하면 안될 것 같아서요.  금액도 크고 6대까지 필요해요?
◇행정지원과장 이용주  그동안은 75세 이상의 어르신이어서 일정한 인원이 있었는데 하반기부터는 인원수가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매월 접종센터에서 어느 정도 접종하느냐에 따라서 예측해서 셔틀버스를 운행하고 있는데요.
신희근 위원    이건 계약을 하면 무조건 6대를 돌리는 거잖아요
◇행정지원과장 이용주  상황에 따라서 5대도 할 수 있고요.
신희근 위원    6개월로 입찰을 받으면 6대 돌리는 건데
◇행정지원과장 이용주  입찰했을 때 단점이 그런 거고요.  수의계약의 경우는 1-2개월 단위로 했거든요.  그래서 인원수가 줄면 안 쓰고 인원수가 많으면 더 쓰는 식으로 유동성 있게 했습니다.
신희근 위원    630만원에 기사 비용이 포함되어 있나요?
◇행정지원과장 이용주  기사 비용과 기름값까지 다 포함되어 있습니다.
신희근 위원    문제 소지가 있으니까 과장님이 잘 살펴서 제대로 하세요.  얘기가 나올만한 상황이 있으니까요.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재혁  신희근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명기위원님.
김명기 위원    코로나19 예방접종 이동편의 제공 사업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했는데 신희근위원님이 먼저 질의하셨네요.
  저는 방향을 바꿔서 사당 종합체육관에서 집중 예방접종을 할 시기에는 75세 이상만 거기서 예방접종을 한 거잖아요?  그런데 지금은 각 병ㆍ의원에서 예방접종을 하고 있어서 가까운 집 근처 내과 의원에서 본위원도 예방접종을 했는데 그러면 사업을 추진하는 사당종합체육관에서 하는 예방접종의 수요가 적어지는 것 아닌가요?
◇행정지원과장 이용주  병원이든 여기든 이미 예약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병원에 가서 접종을 받으실 분들도 예약이 되어 있고요.  하반기에 접종센터에서 접종을 받으실 분도 예약되어 있는 상태여서 인원수는 이미 예정된 만큼은 오실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김명기 위원    동작구 주민이 예방접종을 마친 %가 얼마나 되나요?
◇행정지원과장 이용주  1차접종, 2차접종이 있는데 전체 인구수를 보는 것이 아니고 대상자를 보는데 대상자가 현재는 60세 이상으로 되어 있고요.  아침에 방역회의에서 1차접종자는 대상자 중에 60%라고 들었습니다.
김명기 위원    대상자 중에서 많이 접종한 상태고 다 예약되어 있는 상태예요.  셔틀버스를 운영하고 있는데 배차 간격은 얼마고 수송하는 인원은 현재 얼마지 6월의 추세로 통계가 나온 것이 있나요?
◇행정지원과장 이용주  5월까지는 3만 5,000명 정도를 수송했습니다.
김명기 위원    전체를 얘기하지 말고 6월에 얼마나 됐냐는 거죠.  그 통계는 안 나와 있죠?  왜 물어보냐 하면 5월 말부터 병ㆍ의원에서 예방접종을 하잖아요?  그래서 사당종합체육센터에 가서 예방접종받는 인원이 많이 줄었을 거라는 얘기예요.  현재 셔틀버스 운행하는 것도 횟수가 굉장히 저조할 것이라고 판단하는데 계속해서 6대를 12월까지 운행하겠다는 것은 자료를 보지 않고 주먹구구식으로 잡은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행정지원과장 이용주  어떤 말씀이신지 알겠고요.  그런 예측을 할 수밖에 없는 것이
김명기 위원    알았어요, 과장님 말을 줄이고 이렇게 하자고요.  6대를 계약하지 마시고 6대분의 예산을 잡는다고 하더라도 연차적으로 단계별로 2대, 4대 많으면 6대 이렇게 계약해서 운행하는 것이 맞는 것이 아니냐는 거죠.  예산을 삭감할 의사는 없어요.  예산은 승인하되 과에서 상황에 맞춰서 운행하도록 하면 예산의 절감 효과도 나타나고 필요 없이 차들이 서있는 일도 안 생기지 않나 하는 생각에 드리는 말입니다.  그렇게 집행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재혁  7월에 동작구민체육센터도 개관하잖아요?
◇행정지원과장 이용주  보라매병원 쪽에도 개관하는데요.  이쪽으로 예약되어 있는 인원수가 있어서 고정 인원수는 오게 되어 있고요.  나중에 그쪽에 개관하게 되면 장승배기, 신대방동, 대방동 쪽에서 인원수가 배분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거기는 교통이 좋아서 그곳은 추후에 검토를 드리겠지만 보라매공원 앞에서 내리시면 걸어서 얼마 안 걸리거든요.  그래서 셔틀버스 운행을 안 해도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최재혁  알겠습니다.  
  신희근위원님.
신희근 위원    전에는 사당종합체육관에서만 했지만 지금은 동네의원도 백신을 접종하고 있잖아요?  굳이 구민회관에 백신 접종을 하기 위해서 인력과 장비를 설치하는 예산을 써야 하는가, 그렇게 하지 않아도 충분히 소화가 되는데 동작구가 선도적으로 한다는 의미에서는 상징적일지 모르지만 예산낭비로 비춰지는 거예요.  웬만한 의원에서 예방접종을 하고 있거든요.  구민회관에 설치하려면 장비도 있어야 하고 인력도 있어야 하고 75도 유지되는 냉장고도 있어야 하고 서브 냉장고도 있어야 하고 많은 돈이 들어가잖아요?  그런 돈을 들여서 구민회관에 또 설치할 필요가 있느냐, 예산낭비라는 생각이 드는 거예요.  그건 어떻게 생각하세요?
◇행정지원과장 이용주  제가 말씀드려도 될지 모르겠지만 설치 부분은 보건소에서 하는 부분입니다.  제가 알기로는 예약이 밀려서 주민들이 많이 못 받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신희근 위원    예약된 만큼 맞추는 속도는 되는데 약이 없어서 접종을 미루는 거지 사람이 밀려있는 것은 아니잖아요?  행정국장님이 계시니까 구청장님 이하 전체 간부회의를 해서 다시 한번 제고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어서 말씀드리는 겁니다.  상징적인 것을 위해서 예산 편성해서 쓸 필요가 있을까 해서 말씀드리는 겁니다.  실질적으로 보건소에서 체크해서 병ㆍ의원에서 접종을 못할 만큼 예약이 밀려있는지 등 종합적으로 검토해 보세요.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재혁  신희근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용아위원님.
김용아 위원    55쪽, 청원경찰을 왜 채용을 안 하나요
◇행정지원과장 이용주  올해 청원경찰 채용 계획이 있었는데 임기제 방호직으로 채용했습니다.  신청사에 가면 청사관리에 어떻게 변동이 될지 몰라서 정년이 있는 청원경찰을 채용하는 대신 임기제계약직으로 방호원을 채용했습니다.
김용아 위원    청원경찰이 없는 상태로 청사 이전까지 유지할 수 있어요?  그런데 인원이 필요했으니까 예산을 잡아서 배치했을 것 아니에요?  그분이 없어도 상관이 없는 상황에요?  어떻게 대체를 하시는지요?
◇행정지원과장 이용주  대체로 방호직 임기제를 채용했습니다.
김용아 위원    그러면 인건비는 변동이 없는 거네요?
◇행정지원과장 이용주  그렇습니다.
김용아 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재혁  김용아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지희위원님.
이지희 위원    57쪽 올해 이용 못해서 감추경하신 것 같은데 콘도회원권과 이용관리비 감추경하신 것 있잖아요?  특수한 상황에는 어떻게 하시나요?
◇행정지원과장 이용주  서울시에서 휴양소를 늘 이용했는데 코로나19 단계에 따라서 이용을 못 하도록 지침이 내려왔습니다.  상반기에는 이용을 못할 거라고 예상해서 그동안 안 쓴 부분을 2월부터 6월분까지 감추경을 했습니다.
이지희 위원    이용료만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건가요?
◇행정지원과장 이용주  직원이 휴양소를 이용하면 우리 구비로 어느 정도 지원해 주고 나머지는 개인부담을 하고 있는데 구에서 지원하는 부분에 대해서 감추경 한 겁니다.
이지희 위원    10만원 곱하기 20박은 어떤 기준인가요?
◇행정지원과장 이용주  한 구좌 당 30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0박을 못 썼다고 생각하고 10만원 곱하기 20박으로 해서 예산 편성을 했습니다.
이지희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재혁  이지희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조진희위원님.
조진희 위원    도시개발과장님께 질의하겠습니다. 
  구청사건립기금으로 전출시켜서 준비하시는 것 같은데 건축개요는 어떤 단계예요?  준비를 하고 계신가요?
◇도시개발과장 김희습  공공기여의 세입부분은 저희 부서에서 담당하고 있고요.  건축 관련해서는 체육문화과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조진희 위원    어느 단계까지 진행됐는지는 잘 모르시고요?
◇도시개발과장 김희습  건표율까지 올라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조진희 위원    기부받은 토지는 몇 평 정도인가요?  토지는 현물로 받으셨을 것 아니에요?
◇도시개발과장 김희습  복합문화시설 건립안을 보면 지하 2층에서 지상 6층으로 연면적 1,429제곱미터이고 대지면적은 5,571제곱미터입니다.
조진희 위원    지금 말씀하신 지하 2층에서 지상 6층으로 설계는 다 나왔나요?  돈이 들어오니까 준비를 하셔야 되는 것 아닌가요?
◇위원장 최재혁  체육문화과장님 답변해 주세요.
◇체육문화과장 이순기  체육문화과장 이순기입니다.  관련해서 보충 설명드리겠습니다. 
  노량진6구역에서 땅과 공사비와 관련해서 551억을 공공기여받았습니다.  부지를 환산하면 320억이고 4년간 나눠서 공공기여로 공사비를 받게 되는 것이 231억입니다.  시비 141억이 투입되고 국비가 5억 8,000만원, 구비가 376억원이 4년간 투입되어서 총 1,074억원이 투입됩니다.  2025년 연말 경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고요.  작년 12월 중투심사를 제출해서 올 2월 하순에 일부 재검토 결정이 떨어져서 3, 4월 다시 보완해서 5월에 시에 중투 재검토 재심사 3차 안건을 제출했고요.  8월 15일쯤 결정 여부가 나오게 됩니다.  그걸 마치고 나면 하반기에 공공건축 심의 교통영향평가를 하고 올 연말 중투 전제하에 설계공모를 거치게 됩니다.  실시설계는 내년 봄에 추진 예정입니다.
조진희 위원    알겠습니다.  자세한 자료를 주세요.
◇체육문화과장 이순기  알겠습니다.
조진희 위원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재혁  조진희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행정지원과 소관 추경예산안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이용주 행정지원과장, 김희습 도시개발과장, 이순기 체육문화과장 수고하셨습니다.
김명기 위원    과장님, 한 가지만 더 질의할게요.  
  셔틀버스를 운영하면 일지를 쓰나요?
◇행정지원과장 이용주  쓰고 있습니다.
김명기 위원    연말에 볼 수 있게끔 잘 쓰라고 해 주십시오.
◇행정지원과장 이용주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최재혁  다음은 자치행정과 소관 추경예산안 심사를 하겠습니다.
  자치행정과장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자치행정과장 최환봉  안녕하십니까?  자치행정과장 최환봉입니다.
  구민의 복지증진과 지역발전을 위해 연일 노고가 많으신 최재혁 행정재무위원회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자치행정과 소관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세입예산 사업명세서 7쪽에서 8쪽과 13쪽입니다.
  먼저 7쪽 하단입니다.
  코로나19 감염병 확산의 지속적인 여파로 체육시설과 자치회관 휴관에 따른 수입 감소로 상도3동 다목적청사 사용료 수입 1억 500만원과 자치회관 유휴공간 사용료 125만원을 감액하였고 다음은 8쪽 중간입니다.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지원사업의 대상자 중 거주불명자의 자치단체 간 사후 정산 부담금 344만 4,000원을 세입으로 편성하였으며 다음은 13쪽 상단입니다.
  2021년 서울형 쿨루프 옥상흰빛 조성사업 선정에 따른 시 보조금 2,363만 2,000원을 세입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민방위 교육실습 여건개선 시 보조금 삭감으로 100만원을 감액하였습니다.
  다음은 세출예산 사업명세서 60쪽부터 66쪽까지입니다.
  자치행정과 소관 2021년 제2회 추가경정예산 총 규모는 기정예산에서 9억 2,899만원이 증가한 121억 2,848만원입니다.
  먼저 60쪽부터 64쪽까지 코로나19 감염병 확산에 따른 행사성 프로그램 및 워크숍 등 연내 추진이 불가하여 감액한 사업들에 대해 먼저 설명드리겠습니다.
  60쪽, 통반장제도 운영 예산으로 통장 역량강화 워크숍 행사비 5,600만원과 61쪽, 중간 자치회관 프로그램 발표회 예산으로 프로그램 발표회 홍보비 및 준비금 등 1,040만원을 감액하였습니다. 
  이어서 61쪽 하단, 주민자치사업 지원 예산으로 주민자치위원 역량강화를 위한 워크숍 행사비와 자치회관 자원봉사 활동경비 등 2,768만원을 감액하였습니다. 
  다음은 62쪽으로 중간, 마을활동공간 조성 및 운영 예산으로 마을활력소 운영위원회 합동워크숍과 프로그램 강사료 등 1,552만 3,000원을 감액하였습니다.
  다음은 63쪽 중간, 민방위조직 및 교육훈련 운영 예산으로 비대면 교육전환에 따른 교육장 대관료 및 강사료 등 5,012만원을 감액하였습니다. 
  다음은 64쪽 중간, 동 기본경비 예산으로 상반기 각종 행사 미개최와 회의 축소 등 비대면 행정업무로 인하여 동 출장여비 3억 9,787만 2,000원을 감액하였습니다.
  다음은 이번 추경 2차에 증액 편성한 사업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60쪽 중간, 동 방역소독반 운영 예산으로 8월 말 일자리정책과 공공일자리 지원사업 종료에 따라 동 방역소독반을 9월에서 12월까지 4개월 연장 운영하여 관내 다중이용시설과 다중통행로 등 감염 취약지역에 대한 주기적인 방역활동으로 코로나19 감염병 확산 차단을 위해 5억 2,201만 8,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어서 60쪽부터 61쪽입니다.
  동청사 시설관리 예산으로 서울형 쿨루프 옥상흰빛 조성사업 선정에 따른 시보조금 매칭비율에 따라 구비 1,575만 5,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62쪽 하단부터 63쪽 상단, 코로나19 관련 긴급재난지원금 지원사업 예산으로 거주불명자의 편의제공을 위해 긴급재난지원금을 전국 어디서나 신청하고 지급한 자치단체 간의 사후 정산 부담금 32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64쪽 상단, 인력운영비 예산으로 성과연봉운영기준 개정에 따른 중도퇴직 임기제공무원 성과상여금 지급을 위해 성과연봉 929만 5,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64쪽 하단부터 66쪽까지 보전지출 국ㆍ시비 보조금 반환금으로 코로나19 긴급재난지원금 집행잔액 및 이자반납 등 총 9억 1,268만 5,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자치행정과 소관 2021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면서 이번 추경 편성액을 원안대로 가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최재혁  최환봉 자치행정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명세서 세입부분 7쪽부터 8쪽, 13쪽, 사업명세서 세출부분 60쪽부터 66쪽입니다.
  김명기위원님.
김명기 위원    통반장워크숍은 코로나19가 계속해서 확산되니까 예산을 삭감하는 거죠?
◇자치행정과장 최환봉  그렇습니다.
김명기 위원    금년에 사업이 불투명하다고 보시는 것 아니겠습니까?
◇자치행정과장 최환봉  그렇습니까?
김명기 위원    본 위원이 보기에는 다른 측면으로 봐야 된다는 생각이 듭니다.  통반장들이 전부 민방위대원입니다.
◇자치행정과장 최환봉  민방위대장으로 되어 있습니다.
김명기 위원    대원이나 대장이나, 그러면 민방위대원에게는 전부 코로나19 예방백신 얀센을 접종했지 않습니까?  예방접종 하면 통반장들에게는 항체가 생겨서 7-8월에 못한다고 하더라도 얀센은 한 번만 맞으면 됩니다.
◇자치행정과장 최환봉  얀센에 대한 대상자가 통장님들에 대한 대상이 아니라 군인력하고 민방위대원들 관련자들로 되어 있어서
김명기 위원    이분들이 민방위대장이니까 민방위 관련된 분들이 아닙니까?
◇위원장 최재혁  통반장들은 미리 접종하지 않았습니까?
◇자치행정과장 최환봉  대상이 아니었고요.  시행이 돼서 18시간 만에 더 이상 지원할 수 없게 종료된 사업입니다.  저희들이 일부 통장님들 같은 경우에 75세 이상이나 60세 이상인 분들 말고 본인의 희망에 따라서 잔여분을 해 주기 위해서 신청을 받고는 있는데 전체 통장님들 하는 것은 정부 정책에 따라서 연령대가 다 다르기 때문에 좀 더 상황을 지켜봐야 될 것 같습니다.
김명기 위원    제가 알기로는 의회 젊은 직원도 민방위대원이라서 얀센 백신을 접종 받았다고 합니다.  그러면 통반장들이 연세가 많으신 분들이 계시지만 평균적으로 40-50대 정도로 보이고 예방접종이 된다면 이분들은 항체가 생겨서 7-8월에는 이 행사를 못한다고 하더라도 9-10월 정도 되면 할 수 있지 않겠느냐 하는 생각이 들고 이런 것을 잘 맞춰서 해야 국내 경제도 돌아가지 않겠습니까?  통반장들이 코로나19 때문에 계속해서 고생도 많이 하셨는데 금년도 예산을 삭감하는 것은 본 위원이 생각할 때에는 부적합하다, 살려놓고 나중에 부득이하게 이것을 못하게 되면 그때는 불용으로 남더라도 일단 할 수 있도록 예산을 살려나야 된다는 생각입니다.
◇자치행정과장 최환봉  위원님 말씀도 옳으신 말씀인데 정부 정책이 전 국민을 대상으로 했을 때 60-70%까지 백신을 맞는 게 원래는 11월 말이었는데 당겨지면 10월까지 될 수 있다고 언론에 나오기는 하는데 통장님들은 특별히 얀센을 맞힌다든가 그런 계획은 전혀 없습니다.  어느 정도 정부 시책에서 국민들의 안정성이 확보되는 때까지는 200여 명씩 같이 워크숍을 해야 되는 사업이라 위험부담이 있기 때문에 금년에는 아쉽지만 감하고 내년에 활동할 수 있게 이해를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김명기 위원    그게 아니고요.  통반장들을 대상으로 한다는 보도는 없었어요.  그거는 과장님 말씀이 맞는데 민방위대원에게는 얀센을 예방접종 하고 있습니다.  통반장들이 전부 민방위대장이고 대원이지 않습니까?  민방위대원으로 본다면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예방접종이 빨리 될 거라고 보입니다.
◇자치행정과장 최환봉  저희 직원들도 예비군도 있고 민방위대원도 있기 때문에 몇 사람 신청해서 맞은 사람들도 있어요.  통장님들 같은 경우는 정부에서 말하는 대상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얀센이 예약이 다 완료되어 있어서 추가로 맞을 수 있는 상황도 아닙니다.
김명기 위원    본 위원이 보기에는 금년 초에는 코로나19가 오래 갈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지만 백신 수급이 원활해지는 것 같습니다.  그러면 전 국민이 코로나19에서 벗어날 수 있는 시기가 앞당겨지지 않겠느냐 이렇게 보이는데 그런 생각을 해서라도 거기에도 주안점을 두어서 당겨질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하면서 사업을 추진해야 될 것 같습니다.
◇자치행정과장 최환봉  100명 이상, 200명 이상 자유롭게 워크숍을 한다는 자체가
김명기 위원    알겠습니다.
◇위원장 최재혁  수고하셨습니다. 
  이지희위원님.
이지희 위원    61쪽 주민센터관리 동청사시설관리에 서울형 쿨루프 옥상흰빛 조성 사업이 어떤 사업입니까?
◇자치행정과장 최환봉  대방동하고 신대방1동 청사인데 방수를 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서울시에서 환경과를 통해서 쿨루프 옥상흰빛 조성 사업에 대한 모집을 했습니다.  저희들이 참여를 해서 선정이 된 겁니다.  쿨루프 옥상이라는 게 흰빛으로 해서 햇빛을 반사하고 열을 보호 방지하는 식으로 해서 열효과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수방수공사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시에서 예산을 저희들이 받았기 때문에 매칭사업비를 같이 편성하는 겁니다.
이지희 위원    한 군데 사업비가 어느 정도입니까?
◇자치행정과장 최환봉  시비하고 구비가 60 대 40으로 대방동주민센터가 1,350만원, 신대방1동주민센터가 1,011만 3,000원입니다.
이지희 위원    3년차 시행하는 겁니까?
◇자치행정과장 최환봉  처음 하는 겁니다.
이지희 위원    방수공사하는데 이렇게 많이 드나요?
◇자치행정과장 최환봉  면적에 따라 다릅니다.
이지희 위원    이 사업에 대해서 아는 게 없어서 자료를 받은 것도 없고 두 군데에 추경이 이만큼입니까?
◇자치행정과장 최환봉  그렇습니다.
이지희 위원    쿨루프라는 게 방수공사만 되는 건가요?
◇자치행정과장 최환봉  방수공사입니다.  방수도료가 보통 까만색인데 이것은 흰색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쿨루프 옥상흰빛 조성 사업이라고 서울시에서 명칭을 만든 겁니다.
이지희 위원    공모를 해서 선정된 거는 열심히 하셨는데 어떤 사업인지 몰라서 저는 세입, 세출 보류 의견 내겠습니다.
◇위원장 최재혁  알겠습니다. 
  김용아위원님.
김용아 위원    세입에서 민방위교육 실습여건 개선은 감하면 어떻게 되는 겁니까?  원래 들어올 돈이 못 들어온다는 겁니까?
◇자치행정과장 최환봉  민방위교육을 구민회관에서 원래 합동교육으로 하는데 전부 온라인으로 하는 교육으로 대체가 됐습니다.  시하고 구하고 50 대 50 해서 시비 100만원, 구비 100만원 편성했던 사업인데 사업내용이 화재가 날 때를 대비해서 연습용 소화기를 사용한다든가 아니면 인공호흡 교육을 한다거나 하는 실습 기자재입니다.  사업을 안 하기 때문에 감편성을 하는 겁니다.
김용아 위원    알겠습니다. 
  주민자치사업 보조가 2년밖에 안 되는데 기한이 끝나갑니다.
◇자치행정과장 최환봉  내년 6월까지입니다.
김용아 위원    주민자치회 교육이 제대로 안되어 있는데 지원은 끝날 것이고 이런 것들은 감추경을 할 게 아니라 온라인교육이라든가 이런 방식으로 해서 교육을 해 놔야 되지 않겠습니까?  없애면 못하는 것 아닙니까?
◇자치행정과장 최환봉  주민자치회 감편성한 것은 통반장하고 똑같이 워크숍 부분입니다.
김용아 위원    교육이니까 교육으로 돌려서는 못해요?
◇자치행정과장 최환봉  지금도 주민자치회는 온라인교육을 계속 시키고 있습니다.
김용아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재혁  수고하셨습니다. 
  신희근위원님.
신희근 위원    방역소독반 90명 9월부터 12월까지 운영하겠다고 했는데 기존에 하던 길거리 방역단 얘기하는 겁니까?
◇자치행정과장 최환봉  그렇습니다.
신희근 위원    방역의 목적으로 하는 거예요?  일자리 창출 목적으로 하는 거예요?
◇자치행정과장 최환봉  큰 틀에서는 구민들이나 모든 사람들이 방역에 대한 경각심도 가지고 실질적으로 대중들이 많이 이용하는 게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방역이 우선이기도 하지만 시에서 예산을 지원해 주는 부분은 방역과 일자리 창출도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신희근 위원    시비 들어있습니까?
◇자치행정과장 최환봉  8월 말로 사업이 끝납니다.
신희근 위원    이거는 구비잖아요?
◇자치행정과장 최환봉  9월부터는 구비 편성하고요.  시에서 계속해서 이 사업을 저희들에게 인원배정을 해 준다면 이 사업은 감편성할 예정입니다.
신희근 위원    시에서 내려오면 모르겠는데 실질적으로 방역효과도 없고 그냥 길거리 뿌리고 다닙니다.  그리고 9월부터 12월까지 일하고 11월, 12월은 추운데 이걸 뿌리고 다닙니까?  못합니다.  이것도 똑같은 전시행정일 수밖에 없습니다.  어르신들 일자리 창출로 배려해 준다는 것 말고는 방역의 의미가 없습니다.  사람들에게 욕먹습니다.  돌아다니면서 찍찍 뿌리고 다니고 갈 데 없으니까 지하철 지하에 앉아서 놀고 있고 어디 뭉쳐서 놀고 있고 주민들 눈에 다 띄잖아요.  과연 실용성이 있는가, 돈이 얼마에요?  5억 2,000만원이라는 돈인데 시비 내려오면 어쩔 수 없다고 하지만 전액 구비를 들여서, 전에는 시비 내려와서 하신 거잖아요?  끝났잖아요?  어느 정도 잡혀가니까 의미가 없다는 것도 알 거예요.  강남구는 그 사람들을 도로에 풀지 않고 건물에 보내서 몇 시에 방문한다고 전화해서 소독해 줍니다.  이런 식으로 실용성 있게 활용했는데 우리 구는 제가 몇 번 요청을 했는데도 안 했습니다.  결국 길거리 다니고 건물 손잡이 닦고 다니고 그리고 무거운 것을 다 들고 다닐 수 없습니다.  지하철 9호선 안에 의자가 있는데 거기에 앉아서 놀고 있어요.  이런 돈을 쓸 필요가 있습니까?
◇자치행정과장 최환봉  위원님께서 지난번에 그 말씀을 하셔서 지금은 뿌리는 방역보다는 닦는 방역 위주로 하고 있습니다.
신희근 위원    뭐 닦는 줄 압니까?  계단 올라가지도 않고 건물 들어가는 입구 뿌리고 지나갑니다.  제가 다 봅니다.  의미 없는 예산이라고 생각합니다.  시비라면 주민들 일자리 창출 차원에서 한다고 하지만 추경을 5억이나 들여서 할 필요성이 있느냐는 겁니다.
◇자치행정과장 최환봉  다 길거리 다니면서 그렇게 하는 것은 아니고요.  지난번에 위원님께서 저희들에게 그런 의견을 주셨기 때문에 동에 얼마 전에 확인했을 때는 142개 건물에 대해서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직접 방문해서 건물에 대한 방역도 같이 하고
신희근 위원    과장님, 시비가 내려오면 시행하시고 구비 추경으로 하시는 것은 지양하는 게 나을 것 같습니다.  길거리이기 때문에 11월, 12월은 추워서 메고 다니면서 닦지 못합니다.  대부분 나이 드신 분들인데 메고 다니면서 뿌리고 닦고 할 것 같습니까?  못해요.  솔직히 예산낭비라고 생각합니다.
  위원장님, 예결위에서 재논의하는 것으로 저는 삭감안을 내겠습니다.  
  그리고 아까 동료위원이 질의하셨는데 서울형 쿨루프 옥상흰빛 조성비는 돈이 내려오기 전에 옥상 방수비용으로 이미 예산이 잡혀있죠?
◇자치행정과장 최환봉  예.
신희근 위원    잡혀있는데 서울시에서 내려와서 매칭으로 추가로 잡은 거죠?  원래 잡혀있던 예산은 어떻게 한 거예요?
◇자치행정과장 최환봉  시설비 쪽으로 잡혀있는 예산이기 때문에 특별히 쓸 수 없다면 집행잔액으로 남기는 것이 맞을 것 같고요.
신희근 위원    빛을 반사해서 건물에 열전달이 안 되게끔 해서 냉방비가 아껴지는 그런 것이 있어요.  그런데 이게 이중으로 잡혀 있잖아요?  이게 공모사업이라고요?
◇자치행정과장 최환봉  시와 협의할 때에도 예산이 잡혀있기 때문에 그대로 쓰겠다고 요청했는데 시에서는 예산 편성상에 6 대 4 매칭을 확인해 달라고 해서 할 수 없이 잡은 예산입니다.
신희근 위원    원래 잡혀있던 방수비용은 집행잔액으로 남을 거고요.  이것은 공모사업이잖아요?  내려온 것을 안 하고 보류하고 반납할 수도 있나요?  아까 이지희위원께서 보류 의견을 냈기 때문에 묻는 거예요.
◇자치행정과장 최환봉  방수사업은 필요한 사업이기 예산을 편성했던 건데 저희 예산으로 사업을 하려다가 시에서 공모해서 예산을 받아왔잖아요?  그런데 해야 할 사업을 안 하고 반납한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이해가 되지는 않습니다.
신희근 위원    공모로 받아온 것은 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인가요?
◇자치행정과장 최환봉  공모로 받아왔기 때문이 아니라 방수가 필요해서 예산을 편성한 것이기 때문에 사업은 반드시 해야 할 사업인데 구비로 해야 하느냐 시비를 60%를 넣어서 하느냐 하는 차이밖에 없는 거거든요.
신희근 위원    예산이 내려왔기 때문에 구 예산이 절약되는 것이 맞죠.  집행잔액으로 남으면 이익이니까 그런 차원에서 봐야 될 것 같아서 질의드리는 거예요.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재혁  신희근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조진희위원님.
조진희 위원    사업명세서 60쪽, 신희근위원님이 말씀하신 동 방역소독반 5억 2,000만원에 대해서 다른 말씀을 다하셨어요.  이 사업이 취지와는 많이 다르게 운영되고 있는 것 같아요.  실제로 다녀봐도 신희근위원님 말씀대로 별 의미가 없어요.  초창기에 여러 번 참석도 하고 주민들 의견도 듣고 코로나19 상황상 필요하다고 생각해서 말씀을 안 드렸는데 기존 예산에 편성도 안 됐던 것을 9월-12월을 위해서 추경으로 꼭 해야 된다고 생각하세요?
◇자치행정과장 최환봉  백신도 많이 들어와서 국민들이 안심하는 분위기이긴 한데요.  코로나19 상황이 끝나지는 않았기 때문에 금년 정도까지 하면 상황이 상당히 좋아지리라고 생각합니다.  그때까지는 그분들이 하시는 것이 미약하기는 하지만 계속 같이 활동을 함으로써 구민이나 시민들이 보시고 코로나19에 대한 인지를 갖출 수 있는 부분도 있지 않겠습니까?  그런 부분을 생각해서라도 희망일자리사업이 끝났다고 해서 딱 자르는 것보다는 정부와 보조를 맞춰 움직이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조진희 위원    주민들이 효과가 있다고 생각하시는 것 같아요?  오히려 반발이 더 많지 않아요?  국가 세금으로 왜 저런 것을 하느냐, 필요 없다는 전화를 많이 받았는데요.
◇자치행정과장 최환봉  이분들이 공공시설물이나 다중이용시설물, 어린이들이 많이 쓰는 체육시설이나 놀이터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조진희 위원    아니죠, 과장님.  다중시설은 어폐가 있습니다.  이분들이 물론 다중시설도 하시지만 과장님 말씀대로라면 다중시설은 이용하시는 공직자분들이 있잖아요?  그분들이 관리해야지 다중시설 때문에 예산 5억을 들여서 한다는 것 아닌 거죠.  그렇게 말씀하시는 건 아닌 것 같고요.  
  또 한 가지 제가 궁금한 것은 이 사업을 지역주민들이 하지 않잖아요?  처음에는 지역주민이 했던 것으로 알고 있어요.
◇자치행정과장 최환봉  동네주민들이 하고 있습니다.
조진희 위원    그렇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제가 잘못 알고 있나요?  그렇지 않아도 필요 없다고 생각하고 있는데 동네주민이 하지 않고 외부 분들이 해서 민원이 많이 들어왔어요.
◇자치행정과장 최환봉  희망일자리사업으로 진행하다 보니까 재산기준이나 여러 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하고자 하는데 조건이 맞지 않아서 선정이 안 되시는 분들이 있어서 불만을 가질 수는 있는데요.
조진희 위원    이게 희망일자리사업이에요?
◇자치행정과장 최환봉  8월까지는 희망일자리사업으로 진행합니다.
조진희 위원    8월까지 하고 있는 거고 이건 추경으로 예산을 따로 잡으신 거잖아요?  그러면 희망일자리사업을 하고 있는데 이걸 또 하실 필요가 있어요?
◇자치행정과장 최환봉  만약 시에서 더 이상 지원이 안 되고 우리 구 예산으로 해야 된다고 하면 그때는 동에서 계속 일했던 분이나 생계적으로 어려움이 있는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뽑아서 일을 시킬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그래 왔습니다.
조진희 위원    초창기에는 그랬는데 희망일자리사업으로 전환되면서 뽑는 기준이 혼합되면서 주민들이 안 그래도 별로 소용도 없는데 왜 하느냐는 민원이 많은 사업이었는데 더 빈번해진 거죠.  소용도 없는 걸 내 지역에 외부인이 들어와서, 더군다나 실제 방역을 위해서 하는 것이 아니라 일자리창출을 위해서 세금을 낭비하는 것으로 보인다는 의견이 많으세요.
◇자치행정과장 최환봉  경제적으로 어려운 분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일자리창출을 했다고 해서 예산이 잘못됐다고
조진희 위원    과장님, 공무원이시고 관리자이신데 그렇게 말씀하시면 안 되죠.  그러면 일자리정책과에서 일자리창출을 위한 예산으로 잡아야죠.  이건 방역을 위한 사업이잖아요?  일자리창출을 위해서 방역을 한다는 논리로 가시면 안 되죠.  그런 의미가 내포되어 있지만 그건 내부적으로 상의해야 할 문제지 방역을 위한 예산을 편성하면서 내용이 잘못된 것이 아니라고 말씀하시면 안 되죠.
◇자치행정과장 최환봉  물론 방역이 우선되는 거고요.  거기에 따라서 일자리창출도 되는 사업이라고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조진희 위원    저희가 계속 논쟁할 수 없으니까요.
  코로나19 상황이 완화되고 있고 주민의 반발 민원이 더 많아요.  희망일자리와 혼합되어서 타 지역분들이 들어오면서 오해가 더욱 생기고 있어요.
◇자치행정과장 최환봉  타 지역분들이 들어왔다는 말씀은 동의할 수 없습니다.
조진희 위원    저는 그런 민원을 받아서 일자리정책과 과장님께도 전화를 했고요.  전체 얘기를 들으니까 희망일자리사업과 섞여서 주민들 입장에서 오해를 하신 것 같아요.  
  9월-12월에는 시간이 더 있어야 하고 코로나19 상황도 지금보다 더 나아질 것 같아요.  기존예산으로 잡아서 했으면 이해가 가지만 5억씩 추경으로 잡아서 할 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전액 삭감 의견 내겠습니다.
◇위원장 최재혁  예, 알겠습니다.  
  이지희위원님.
이지희 위원    아까 말씀 중에 상식적이지 않다고 말씀하셨는데 저는 이 사업에 대해서 사전 설명도 제대로 안 하고 심의를 하라고 하는 과정이 더 상식적이지 않다고 생각하거든요.  서울형 쿨루프 옥상흰빛 조성비 사업이 이런 사업이라는 것을 여기서 처음 들었어요.  사전 설명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생각하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세요?
◇자치행정과장 최환봉  그 부분에 대해서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이지희 위원    상식적이지 않다고 말씀하시면 안 되죠, 과장님.  저는 과정이 상식적이지 않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세입세출 전액 삭감 의견으로 변경하겠습니다.
◇위원장 최재혁  예, 알겠습니다.  
  조진희위원님.
조진희 위원    한 가지 더 질의하겠습니다.
  말씀을 조심해 주세요.  예산 편성의 의미만 가지고 말씀하셔야지 그게 아니고 이거일 수도 있다고 하시면 논쟁하시자는 겁니다.  그러면 저는 할 말이 없겠습니까?  더 할 말 많아요.  그 범주 안에서 얘기해야죠.
◇자치행정과장 최환봉  조심하겠습니다.
조진희 위원    64쪽 질의드리겠습니다.  기타직보수에 시간선택제 임기제 마을기획담당자 4명의 성과급으로 성과연봉 SㆍAㆍB 등급으로 추경을 잡으셨어요.  설명해 주세요.  다른 분들은 경비를 삭감하고 난리인데 성과급이라고 해서 궁금해서 여쭤보는 겁니다.
◇자치행정과장 최환봉  마을기획단이 작년에 사업이 종료됐는데 성과연봉 운영기준이 금년 1월 25일에 지침이 신설되어서 내려왔습니다.  여기에서 중도 퇴직한 임기제공무원에 대해서는 근무했던 기관에서 성과연봉을 주고 이 사람들이 타 자치단체에 취업한 분들도 계시거든요.  그런 분들은 그 자치단체에서 주는 것으로 기준이 내려왔기 때문에 당초에 예산 편성을 못하고 이번에 편성한 겁니다.
조진희 위원    이해가 안 되네요.  주민자치회로 전환되면서 마을기획 사업이 종료되고 그만둔 분들에게 성과급을 지급하신다는 거예요?
◇자치행정과장 최환봉  성과연봉은 금년분이 아니고 작년분입니다.
조진희 위원    작년분을 지급하지 못했던 것을 추경으로 잡았다는 거예요?  그게 지침으로 내려왔다는 겁니까?
◇자치행정과장 최환봉  예, 그렇습니다.  그전에는 나가셔도 중도 퇴직자는 성과연금 계산을 안 했는데 지침이나 내려왔기 때문에 할 수 없이 편성한 겁니다.
조진희 위원    이해가 안 되네요.  원래 급여나 보수조건은 정규직이든 기간제든 처음 계약할 때 결정되고 퇴직시까지 중간에 변동사항이 있으면 모르겠는데 그만둔 분들에게 추가로 지급하라는 것이 이해가 안 되네요.  그 지침서를 저에게 주세요.
◇자치행정과장 최환봉  예, 알겠습니다.
조진희 위원    그러면 476만원 1명 쭉 이렇게 해서 그만둔 관리자들에게 지침에 의해서 추가 지급하라고 내려왔다는 말씀이세요?  어디서 지침이 내려온 거예요?
◇자치행정과장 최환봉  행정안전부 지방인사제도과에서 내려왔습니다.
조진희 위원    그만둔 직원들에게 성과급을 지급하라고 하는 이유가 있나요?
◇자치행정과장 최환봉  실질적으로 성과연봉을 금년에 편성해서 문제가 되는 건데요.  작년 1월에서 12월 31일까지 활동한 부분에 대해서 성과연봉을 주는 겁니다.
조진희 위원    이게 시기적으로 늦어져서 어쩔 수 없이 추경으로 들어갔다는 말씀이신가요?  그러면 작년에 편성해서 올리신 건가요?
◇자치행정과장 최환봉  예산지침이 미리 내려왔으면 연말에  예산 편성할 때 했어야 되는데 그때는 그런 지침이 없어서 편성을 못했던 겁니다.
조진희 위원    그 후에 지침이 내려와서 해당이 되기 때문에 올리셨다는 얘기시네요.  알겠습니다.  지침서와 자료를 주세요.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재혁  조진희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용아위원님.
김용아 위원    서울형 쿨루프 옥상흰빛 조성비 때문에 이렇게 힘이 드네요.  대방동에 누수가 많이 되어서 저도 많이 염려하고 있고 쿨루프 시스템은 인터넷만 찾아봐도 이런 내용은 다 알고 있어요.  모든 열의 50% 이상이 옥상에 떨어져요.  그런 부분을 개선해서 서울시에서도 이런 사업을 확대하고자 하는 것 아니겠습니까?  그것을 설명을 안 했다고 예산을 삭감해 버리면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원안 의견 내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재혁  김용아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지희위원님.
이지희 위원    저한테 개인적으로 얘기하셔야지 왜 회의 진행 중에 저한테 할 얘기를 과장님한테 하세요?
김용아 위원    제가 하고 싶은 말은 다 했으니까 그만 하시죠.
◇자치행정과장 최환봉  이지희위원님, 제 언행이 잘못되어서 기분이 나쁘신 것 같은데 사과드리겠습니다.
이지희 위원    상식적이지 않다고 한 것에 대해서 얘기하는 거예요.
조진희 위원    위원장님께 의사진행발언하겠습니다.
◇위원장 최재혁  말씀하세요.
조진희 위원    어느 위원이 어떤 의견을 내든 그것에 대해서 다른 위원이 함부로 말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김용아 위원    제 의견을 낸 겁니다.
조진희 위원    그런 발언이 나오면 당연히 위원장님께서 제지시켜야 할 의무가 있는 거예요.
◇위원장 최재혁  의견을 내는 것을 제지시켜야 하나요?
김용아 위원    제 의견을 낸 겁니다.
조진희 위원    그게 그냥 의견을 낸 거라고 생각하세요?  그런 발언을 조심해 달라고 위원장님이 얘기해 주셔야죠.  그런 것은 의견이라고 할 수 없는 거죠.
김용아 위원    원안을 지키자는 논리입니다.
이지희 위원    원안 얘기만 하세요.  찾아볼 거면 위원님이 찾아보시고, 누구보고 찾아보라 마라야.
조진희 위원    위원장님, 신경 써 주십시오.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재혁  예, 알겠습니다.
이지희 위원    제가 위원님 얘기에 그렇게 건건이 얘기하면 좋겠어요?
◇위원장 최재혁  날씨가 많이 더워졌잖아요?  방역 관련해서 생활협의회에서 민원을 주셨거든요.  방역기가 들고 다니는 건데 활동하시는 분들이 연로하시기도 하고 많이 힘들다고 해서 차에 실어서 하는 쌍발기를 구비했으면 하는데요.  동마다 1대씩 15대 해서 1대당 300만원인가요?
◇자치행정과장 최환봉  그런 의견이 있다고 해서 알아봤는데 차에 싣고 다니는 쌍발기는 260만원 정도 된다고 하더라고요.  매고 다니기 힘드니까 동 차량에 싣고 다니면서 하긴 하는데 그것은 56만원 정도 합니다.  동이나 새마을에서도 기존에 하나짜리 방역기를 2대 이상씩 가지고 있어요.  이번에 코로나19가 발생하면서 저희가 각 동에 2대씩을 구입해 줬거든요.  그래서 동에 가지고 있는 것으로는 부족하신지, 쌍발기가 필요한지는 새마을회장님들과 다시 얘기해 보고 확인해서 만약에 꼭 필요하다고 하면 하겠지만 15개 동은 아니고요.  새마을이 남자 단체가 없는 동도 서너 개 됩니다.  그런 부분은 다시 검토해서 사업을 시행하겠습니다.
◇위원장 최재혁  신희근위원님.
신희근 위원    전체 15개 동에 2대씩 사줬어요?
◇자치행정과장 최환봉  네, 코로나19가 처음 발생했을 때 사줬습니다.
신희근 위원    새마을 회장단에서 얘기하는 것은 차량에 부착할 수 있는 것을 얘기하는 겁니다.
◇자치행정과장 최환봉  쌍발기를 말씀하시는 것 같은데요.
신희근 위원    영등포의 경우는 방역차량도 동별로 하나씩 사줬다는 겁니다.  그렇게는 못해도 동주민센터에 트럭이 있으니까 부착해서 쓸 수 있게끔 하면 여러 사람도 필요 없고 회장이든 총무든 틀어놓고 돌아다니면서 혼자도 할 수 있다는 거예요.  돈 받고 하는 것도 아니고 봉사 차원에서 하는 것인데 동 별로 사줬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주셔서 말씀드리는 거예요.  동에 새마을 남자단체가 없다고 해도 자율방재단 등에서 활용할 수 있게끔 사기는 15개 동에 사야 할 것 같아요.  새마을단체가 없다고 안 사주면 형평성에 문제가 있는 것 같고요.  단지 추경으로 잡을 것인지 더 협의해서 본예산으로 잡던지 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해서 위원장님께서 말씀하시는 거고 저도 동의합니다.
◇자치행정과장 최환봉  알겠습니다.
◇위원장 최재혁  이제 여름이니까 당장 방역이 필요한 시기잖아요?
신희근 위원    5억을 아껴서 이런 것 사주는 것이 나아요.
◇위원장 최재혁  아까 260만원이라고 했나요?
◇자치행정과장 최환봉  대략 그 정도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최재혁  260만원씩 15개 동 해서 3,900만원 증액 의견 내겠습니다.
신희근 위원    증액을 하려면 재원이 있어야죠.  아까 삭감한 것으로요?
◇자치행정과장 최환봉  상황이 좋아진다고 해서 당장 방역단이 필요 없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하거든요.
신희근 위원    12월은 추워서 못해요.  한 달만 줄여도 예산이 남잖아요?  그 예산으로 방역기 15개를 사 주세요.  조정을 해주시면 삭감 의견을 철회할 테니까요.  상식적으로 12월 겨울에 못해요, 아시잖아요?
◇자치행정과장 최환봉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기획조정과, 예산팀과 협의해서 조절하겠습니다.
신희근 위원    보건소에 가서도 방역 약품을 가지러 가면 밑에서부터 검사하고 전화하고 오르락내리락하는 하는 것도 너무 힘들잖아요?  그것도 제가 보건기획과장님과 얘기했거든요.  전화하면 담당이 그냥 내려와서 지하에 있는 약품만 주기로 했어요.  봉사하겠다고 하는 거니까 배려해 주세요.
◇자치행정과장 최환봉  예, 알겠습니다.
신희근 위원    한 달 치 금액을 산정해 주시면 방역기만큼 삭감해서 증액을 하면 되잖아요?  방역 임금 4개월분에서 삭감하고 새마을 방역기 품목에서 증액하면 같잖아요?  300씩 잡으면 4,500만원이에요.
◇위원장 최재혁  정회하고 정리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2021년도 제2회 추경예산안에 대한 의견 조율을 위해서 10분간 정회하고자 하는데 이의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29분 회의중지)

(11시42분 계속개회)

◇위원장 최재혁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자치행정과 소관 추경예산안 중 동청사 시설관리 시설비 서울형 쿨루프 옥상흰빛 조성비 3,938만 7,000원 전액 삭감 의견과 원안 의견, 동방역 소독반 운영 동방역 소독반 참여자 임금 5억 2,201만 8,000원 재논의 의견과 전액 삭감 의견, 방역기 구매비용 4,500만원 증액 의견에 대하여는 최종 의견조율 시 재논의하기로 하고 자치행정과 소관 추경예산안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최환봉 자치행정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체육문화과 소관 추경예산안에 대해서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체육문화과장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체육문화과장 이순기  안녕하십니까?  체육문화과장 이순기입니다.
  평소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노고가 많으신 최재혁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체육문화과 소관 2021년도 제2회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세입부분입니다.
  추경예산안 사업명세서 7쪽입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구립 체육시설 운영이 중단됨에 따라 체육시설 사용료 수입 50억 6,128만원을 감편성하고 노량진 축구장ㆍ야구장이 개장함에 따라 사용료 수입 1억 5,000만원을 증액 편성하여 체육시설 사용료 총 52억 1,128만원을 감편성 했습니다.
  10쪽입니다.
  가상현실 스포츠교실 설치지원 사업관련 국고보조금 3,500만원이 교부됐습니다. 
  다음은 13쪽입니다.
  시비 보조금으로 대방동 노량진근린공원 야외 생활체육시설 조성 사업비 6,600만원과 흑석, 동작구민체육센터 무장애화 조성지원 사업비 2,200만원이 교부됐습니다.
  다음은 세출예산으로 사업명세서 67쪽부터 75쪽까지입니다.
  67쪽입니다.
  코로나19 지속에 따라 각종 행사계획을 취소하여 동작구민체육대회 사업비 3억 1,700만원, 생활체육대회 지원 1억 4,876만원, 동작구 물놀이장 운영 사업비 5억 1,349만원을 감편성 했습니다.
  68쪽입니다.
  대방동 노량진 근린공원 야외체육시설 조성 사업 매칭 비율에 따른 구비부담금 4,400만원을 증액 편성했습니다.
  69쪽입니다.
  체력인증센터 운영 사업 국고보조에 따른 매칭 비율에 따라 구비 부담금 4,125만원을 증액 편성했습니다.
  흑석, 동작구민체육센터 무장애화 조성 사업비의 시구비 매칭비율에 따라 구비부담금 1,480만원을, 동작구민체육센터 보일러 저녹스 버너 설치사업비 3,000만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70쪽입니다.
  가상현실 스포츠실 설치지원 사업 시구비 매칭비율에 따라 구비부담금 3,500만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이어서 코로나19 지속에 따른 각종 행사 취소에 따라 동단위 문화축제 사업비 3억 3,948만원, 구립합창단 운영비 1,710만원과 노들가요제 운영 2,000만원을 감편성했습니다.
  71쪽입니다.
  동작문화원 인건비 등 고정비용을 보전하기 위해 동작문화원 육성 지원사업비 8,400만 2만 8,000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72쪽입니다.
  코로나19 지속에 따른 각종 행사 취소에 따라 도심속 바다축제 사업비 8,070만원과 관광사업 홍보 사업비 1,252만원도 감편성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보조금 반환금 편성내역입니다.
  73쪽입니다.
  국고보조금 반환금은 총 5,652만 2,000원으로 2018년 전통사찰 방재시스템 구축사업 집행잔액 374만 8,000원 등과 2019년 전통사찰 보수정비 사업 집행잔액 1,286만 1,200원 등입니다.
  시비 보조금 반환금은 총 1억 7,493만 6,000원으로 2018년 전통사찰 방재시스템 구축사업 집행잔액 187만 4,000원 등과 2019년 제7회 도심속 바다축제사업 이자반납액 212만 7,380원 등입니다.
  이상으로 체육문화과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제안설명을 마치며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원안대로 가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최재혁  이순기 체육문화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신희근위원님.
신희근 위원    기금이라고 표시되어 있는 게 국고보조입니까?  세부사업 설명서 80쪽, 84쪽 국고보조인데 국비에 무슨 기금으로 하는 것인지?  국비라고 하면 되는데 기금이라고 써  있어서.
◇체육문화과장 이순기   80쪽부터 설명드리면 국민체육진흥기금에서 내려온 거고요.  저희와 6 대 4입니다.  직거래장터 열리는 노량진근린공원에
신희근 위원    82쪽은 국고보조라고 되어 있는데 밑에는 시비하고 구비밖에 없습니다.
◇체육문화과장 이순기  작년 본예산에 국고보조금이 편성되어 있었던
신희근 위원    추경으로 올라온 금액 6,680만원이 시비가 추가적으로 내려왔기 때문에 시비 60, 구비 40 매칭으로 잡은 건데 왜 국고보조라고 했냐고요?  본예산에 국비보조가 있어요?
◇체육문화과장 이순기  본예산에 국고보조금이 당초에 있었습니다.
신희근 위원    그래서 국고보조라고 한 겁니까?
◇체육문화과장 이순기  밑에 6억 5,200만원 표시되어 있는 난에 국고보조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번에 시비가 2,200만원 내려왔고요.
신희근 위원    이렇게 해 놓으면 헷갈리잖아요.  국ㆍ시비 보조라고 하든지 해야지 시비하고 구비밖에 안 내려왔는데 국고보조라고 하면 잘못된 것 같지 않습니까?
◇체육문화과장 이순기  작성할 때 약간 미흡한 점이 있었습니다.
신희근 위원    약간이 아니라 오류입니다.
  가상현실 스포츠실은 무슨 기금입니까?
◇체육문화과장 이순기  국민체육진흥기금으로 저희와 5 대 5로 3,500만원씩입니다.
신희근 위원    알겠습니다. 
  올해 도심속 바다축제를 할 겁니까, 안할 겁니까?  못하죠?
◇체육문화과장 이순기  못하게 됐습니다.  전체 예산은 2억 1,070만원인데 시비에서 1억 3,000만원 받아놨고요.  8,070은 감추경 하고
신희근 위원    어차피 못하는데 전액 삭감을 안 하고 8,070만원만 감해서
◇체육문화과장 이순기  저희 구비만 감추경하고 시비는 명시이월 할 예정입니다.  혹여나 10월이나 11월쯤
신희근 위원    명시이월이 매년 받는 건데
◇체육문화과장 이순기  작년에 저희가 주는 줄 알았는데 바다축제 예산을 시에서 주지 않았습니다.  올해 연초에는 5, 6월 쯤 되면 코로나19 확산세가 진정도 되고 여름 지나서는 축제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해서 시에서도 올 연초에 1억 3,000만원을 내려줬습니다.
신희근 위원    그러면 명시이월 안 하고 반납한 다음에 내년도 예산으로 다시 받아야 되지 않습니까?
◇체육문화과장 이순기  반납할 이유가 없습니다.  10-11월 쯤에 혹여나
신희근 위원    명시이월을 하면 코로나19가 안정되면 내년에 시비를 더 받아야 되는데 못 받잖아요?
◇체육문화과장 이순기  올해 반납하고 내년에 받으나 명시이월해서 내년에
신희근 위원    금액은 변동 없어요?
◇체육문화과장 이순기  매년 대동소이합니다.
신희근 위원    바다축제 규모가 커지면 반납했다가 다시 요청하면 더 많이 받을 수 있지 않을까 해서
◇체육문화과장 이순기  감추경 안하고 반납 안한 이유는 혹여나 10-11월 쯤에 정부 코로나19 면역 스케줄을 보면 여름 휴가철 지나서 가을축제 개최가 가능할 지도 몰라서
신희근 위원    제 뜻은 코로나19 때문에 지원되는 예산이 1억 3,000만원인데 몇 년 동안 안 하면 내년 가을 정도는 3년 만에 하는 거니까 규모를 크게 하면 지원을 많이 받아야 되니까 명시이월 해서 안 내려주면 오히려 손해가 아닌가 해서 참고하라고 말씀드리는 겁니다.
◇체육문화과장 이순기  가을 쯤에 지혜롭게 검토하겠습니다.
신희근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재혁  수고하셨습니다. 
  김용아위원님.
김용아 위원    69쪽 노량진근린공원 야외 생활체육시설 조성이 당초에 안 잡고 추경으로 전체 잡은 거죠?
◇체육문화과장 이순기  본예산을 못 잡은 게 작년 봄 쯤에 각 지자체에 체육시설 관련해서 공모사업이 돼서 가을에 공모를 해서 채택돼서 올 봄에 해당 예산을 내려 받았습니다.
김용아 위원    여기를 어떻게 할 겁니까?  위치도 제대로 모르겠고 농구장 한 면과 족구장 한 면을 하겠다는 거죠?  이거를 어떻게 설치하겠다는 것인지?  현재 여기를 잘 쓰고 있는 상황입니다.  농구장을 하겠다고 자료에 나와 있는데 잘 보이지 않지만 이거가지고 농구장이 되는 것이지, 아니면 가로로 더 많은 부분을 점유해야 된다면 실제 대방동에서 광장으로 많이 쓰고 있는 상황인데
◇체육문화과장 이순기  제가 상도2동 동장을 2년 하다가 올 1월에 체육문화과에 왔는데 노량진근린공원은 다용도 광장 역할, 직거래장터도 많이 하고 있고요.
김용아 위원    그렇게 쓰고 있는데 농구장이 얼마만큼 점유되는지 명확하게 보고 이 예산을 판단해야 될 것 같고 족구장 부분도 족구장으로 쓰고 있습니다.  시설개선 정도로 봐야 되는 것인지, 바닥에 뭐를 할 것인지 자세하게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체육문화과장 이순기  노량진근린공원은 구에서 농수산물 직거래장터라든지 새마을연합회에서 방역발대식이라든지 여러 행사로 자주 이용하는 광장성 운동장이고요.  관련 예산가지고는 농구장 420평방미터 도면상에는 농구장으로 동그라미가 되어 있는데 현재 모래바닥으로 되어 있는 운동장에 입구 기준으로 가장 안쪽 도면상으로 우측 측면에 농구장 면적이 많이 차지하지 않습니다.  전체 운동장 면적에 5분의 1 정도 차지하고요.  바로 옆에 단차를 두고 내려가면 어르신들 게이트볼장이 있어요.  그 옆에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족구장이 있는데 현재는 제대로 된 족구장이 아니어서 시설을 말끔히 개선해서 제대로 된 족구장을 만드는 겁니다.  족구장 면적은 200평방미터입니다.
김용아 위원    이 부분은 굉장히 신중해야 될 필요가 있습니다.  지금 거의 광장으로 쓰고 있습니다.  농구장은 우레탄으로 마감을 할 텐데 나머지 부분은 흙바닥으로 남아 있을 겁니다.  그 부분을 명확하게 어떻게 할 것인지 계획을 한 다음에
◇체육문화과장 이순기  위원님 걱정하시는 바를 충분히 인지했고요.  광장으로 쓰는 용도를
김용아 위원    광장으로 쓰기도 부족합니다.
◇체육문화과장 이순기  골대 배치나 농구장으로 해서 지역청소년들의 민원이 한 달에 한 번씩 많이 접수되는데 운동시설이 인근에 많이 부족합니다.  농구 골대 개보수 관련해서 한 달에 한 차례씩 계속 인터넷에 민원이 들어와서 저희가 조만간 개보수하는 것으로 안내해 드리고 있는데
김용아 위원    과장님, 어느 영역만큼 농구장을 할 거고 족구장은 어느 영역만큼만 할 거고 마감은 어느 정도 될 거라는 계획안을 예결위 전에 위원님들에게 주시기 바랍니다.
◇체육문화과장 이순기  용도 효율성을 침해하지 않는 방향으로
김용아 위원    그거를 봐야 되지 않겠습니까?  말씀만 하시는 것보다는 미터 재서 아까 5분의 1을 잡는다고 하셨는데
◇체육문화과장 이순기  그건 제 개략적인 설명이고
김용아 위원    예결위 전까지 자료를 해서 가져오시는 것으로 재논의 의견 내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체육문화과장 이순기  예.
◇위원장 최재혁  알겠습니다. 
  이지희위원님.
이지희 위원    농구장이 아니라 농구 골대만 얘기하시는 거잖아요?
◇체육문화과장 이순기  바닥공사는 우레탄으로
이지희 위원    바닥은 쓸 수 있는 거니까 그거는 당연한 것이고 골대가 있는데 골대가 많이 노후화됐습니다.  그래서 좋은 생각인 것 같고 골대가 있어도 당연히 광장의 역할을 하는데 문제가 없을 것 같고 족구장도 잘 안되어 있어서 불편하시다는 민원이 많았습니다.
◇체육문화과장 이순기  아주 시설이 남루합니다.
이지희 위원    자료는 필요한 위원님께만 전달하시고 개보수 하실 때 잘 하도록, 대방동에 청소년시설이 많이 부족합니다.  농구장이 개보수 되면 지역 청소년들에게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개보수할 때 신경 많이 써서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체육문화과장 이순기  꼼꼼히 챙기겠습니다.
◇위원장 최재혁  수고하셨습니다. 
  조진희위원님.
조진희 위원    세부사업 설명서 84쪽 질의하겠습니다.
  가상현실 스포츠실 설치 지원에 대해서 질의하겠습니다.  지난번에 간략하게 설명을 들어서 사업내용은 더 설명하실 필요 없고요.  질의하고 싶은 거는 당연히 동작구 전 초등학교에 홍보를 했을 것 아닙니까?  공모라고 하셨잖아요?  신청을 받은 거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신청사업인데 노량진 초등학교만 됐습니다.  한 군데만 하는데 이유가 뭡니까?  다른 데는 신청을 안 하셨나요?  아니면 한 군데만 하기로 한 건가요?
◇체육문화과장 이순기  문체부에서 1년에 한 차례씩 학교운동장개방 지원사업도 있고요.  올 연초에 미세먼지도 있고 학교운동장이 협소한 곳도 있어서 실내 강당에서 가상현실VR체육수업을 할 수 있는 것을 지원해줘서 각 관내 학교에 공문을 보냈고요.  실제 접수된 학교는 노량진 초등학교, 신길 초등학교, 대림 초등학교 이렇게 세 개 학교가 접수했습니다.
  다른 곳은 신청을 안 하셨는데 조건이 어려운 게 있습니다.  일정 공간이 확보되어야 하고 프로그램 운영에 대해서 디테일한 방침을 제출해야 하는데 제일 주된 것이 각 학교별로 설치할 공간이 확정되어 있어야 합니다.
조진희 위원    공간이 자리를 많이 차지하나요?
◇체육문화과장 이순기  제법 차지합니다.
  대림 초등학교는 참가한다고 신청을 했다가 일주일이 안 되어서 포기공문을 다시 보내왔고요.
조진희 위원    얼마나 공간이 필요한가요?
◇체육문화과장 이순기  적게는 강당의 4분의 1 내지는 3분의 1 정도로 보통 학교교실 플러스, 마이너스 범주 정도는 있어야 아이들이 체육활동을 하는데요.  경합이 붙은 노량진 초등학교와 신길 초등학교는 운영계획이야 다 잘하겠다는 계획인데 설치조건에서 신길 초등학교는 가변적으로 3층 식당 옆을 할애하거나 한다고 했고 노량진 초등학교는 적극적으로 강당 옆에 제대로 공간을 확보했습니다.
조진희 위원    제가 사업 내용을 듣자는 것은 아닙니다.  사업 내용은 알고 있어요.  제가 봤을 때는 이 시설은 모든 학교에서 원할 것 같아요.  학생 입장에서도 좋은 시설인데 아까 말씀드린 대로 다 보냈는데 어떤 조건 때문에 안 되어서 한 군데만 한 건지
◇체육문화과장 이순기  한 학교만 선정합니다.
조진희 위원    그게 궁금했던 거예요.  우리 구에서는 한 학교만 선정하는 거예요?  세 군데가 해서 노량진 초등학교만 됐다는 말씀이신가요?
◇체육문화과장 이순기  예, 대림 초등학교는 신청했다가 여의치 않아서 포기를 했고요.
조진희 위원    공문 보내신 내용과 신청한 학교, 신청한 내역, 선정 이유에 대한 전체 서류를 주세요.  처음에 행안부에서 우리 구에 보낸 공문도 주세요.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재혁  조진희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지희위원님.
이지희 위원    아까 야외 생활체육시설 조정에 대해서 의견을 안 내서요.  원안 의견을 내겠습니다.
◇위원장 최재혁  예, 알겠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체육문화과 추경예산안 중 생활체육시설 관리ㆍ조성 대방동 노량진근린공원 야외 생활체육시설 조성 1억 1,000만원 재논의 의견과 원안 의견에 대하여는 최종 의견조율 시 재논의하기로 하고 체육문화과 소관 추경예산안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이순기 체육문화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위원 여러분, 위원님들과 관계공무원들의 중식과 휴식을 위하여 오후 2시 30분까지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이의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오후 2시 30분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2시06분 회의중지)

(14시02분 계속개회)

◇위원장 최재혁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교육정책과 소관 추경예산안에 대해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교육정책과장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육정책과장 정종록  안녕하십니까?  교육정책과장 정종록입니다.
  지역사회 발전과 구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노고가 많으신 행정재무위원회 최재혁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교육정책과 소관 2021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세입예산입니다. 
  추가경정예산안 세입 사업명세서 10쪽입니다.
  교육정책과 소관 세입예산은 스마트 K-도서관 조성 지원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국고보조금 1,426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세출예산입니다.
  세출예산 사업명세서 76쪽에서 78쪽입니다.
  교육정책과 소관 세출예산은 245억 5,192만원으로 기정예산 243억 120만원에 2억 5,072만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주요 편성내역을 말씀드리면 먼저 76쪽 책읽는 동작 만들기입니다.
  코로나19 상황이 지속적으로 개선되지 않아 상ㆍ하반기 도서관 축제를 취소하고 5,360만원을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77쪽 스마트 K-도서관 조성 지원입니다.
  코로나19 상황에 대응하여 온라인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미디어 창작 공간 조성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국비 매칭사업비 2,851만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국ㆍ시비 보조금 집행잔액 반납입니다.
   혁신교육지구사업 집행잔액 및 이자 등 총 2억 7,580만원을 국ㆍ시비 보조금 집행잔액 반환금으로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이상 설명드린 추경예산안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조정된 예산으로 원안대로 가결해 주실 것을 부탁드리며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최재혁  정종록 교육정책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의원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명세서 세입부분 10쪽, 사업명세서 세출부분 76쪽부터 78쪽입니다.
  신희근위원님.
신희근 위원    미디어 창작 공간이라는 것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운영하는 건가요?
◇교육정책과장 정종록  사당 솔밭도서관 3층에 5평 정도의 공간인데요.  공공도서관 안에서 방송 제작하고 송출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도서관 내에서 이용자들을 위해 제작해서 안내도 하고 대관을 해서 개인이 유튜브를 제작하고 송출할 수 있는 곳입니다.
신희근 위원    장소를 제공해 주는 건가요?
◇교육정책과장 정종록  그렇습니다.
신희근 위원    도서관에서 운영하는 것은 아니고요?
◇교육정책과장 정종록  도서관에서 관리ㆍ운영하기는 하는데 별도의 인력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것을 설치하면 도서관 내의 관리자에게 교육을 시키고 그분들이 대관 신청을 하는 분들에게 알려주는 시스템입니다.
신희근 위원    도서관 자체에서 미디어 창작 공간을 이용해서 주민들에게 인터넷이나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고 공간을 조성해서 원하는 주민들에게 대여해 주는 역할을 하는 거냐고요.
◇교육정책과장 정종록  예, 그렇습니다.
신희근 위원    약간 도서관의 기능과 동떨어진 것 같습니다.
◇교육정책과장 정종록  도서관의 개념이 넓어진다고 봐야 합니다.   책을 대여하고 읽고 공부하는 곳에서 미디어를 확장시킨다는 의미입니다.
신희근 위원    문화재단에서 한다면 일리가 있는데 도서관에서 한다고 하니까 좀 그렇습니다.  이것을 솔밭도서관에서 하려고 해요?
◇교육정책과장 정종록  공간 때문입니다.
신희근 위원    오히려 김영삼도서관 쪽이 낫지 않을까요?
◇교육정책과장 정종록  공모사업인데 도서관의 반응을 보고 확대할 예정입니다.  김영삼도서관뿐만 아니라 흑석이나 신대방에도 새로 생기면 확대할 예정입니다.
신희근 위원    장소나 위치의 편의성이나 접근성을 보면 김영삼도서관 쪽이 훨씬 나을 것 같아요.
◇교육정책과장 정종록  그건 그렇습니다.  공모사업이니까 우선 해보고 반응이 좋으면 확대하도록 하겠습니다.
신희근 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재혁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교육정책과 소관 추경예산안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정종록 교육정책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민원여권과 소관 추경예산안에 대해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민원여권과장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민원여권과장 김유섭  안녕하십니까?  민원여권과장 김유섭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최재혁 행정재무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민원여권과 소관 2021년도 제2차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추가경정예산안 사업명세서 79쪽입니다. 
  민원여권과 소관 금년도 총 예산액은 6억 9,334만 2,000원으로 기정예산 6억 9,290만 3,000원보다 43만 9,000원을 증액 편성하였으며 세부내역은 2020년 가족관계 등록사무 국비보조금에 대한 이자수입 반납액입니다.
  이상 설명드린 추경예산안은 보조금 관리에 관한 법률 제31조 보조금의 반환에 따른 것으로 원안대로 가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며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최재혁  김유섭 민원여권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의원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명세서 세출부분 79쪽입니다.
신희근 위원    과장님, 43만 9,000원 반환 잘하세요.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재혁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민원여권과 소관 추경예산안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김유섭 민원여권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부동산정보과 소관 추경예산안에 심사에 앞서 위원 여러분께 양해 말씀드립니다. 
  손원철 부동산정보과장이 일신상의 사유로 상임위원회 회의 참석이 어려워 부동산정책팀장이 대신 제안설명과 위원님들의 질의에 답변하겠다는 양해를 구해왔습니다.
  여러 위원님들의 양해 부탁드립니다. 
  그럼 부동산정책팀장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동산정책팀장 오복석  안녕하십니까?  부동산정책팀장 오복석입니다.
  평소 구민의 복리증진과 지역 발전을 위해 노고가 많으신 최재혁 행정재무위원회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면서 부동산정보과 소관 2021회계연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편성 내역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사업명세서 80쪽입니다. 
  지적재조사사업에 대한 국고보조금 이자반납 건으로 1만 7,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부동산정보과 소관 2021회계연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편성내역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최재혁  오복석 부동산정책팀장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의원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명세서 세출부분 80쪽입니다. 
  김명기위원님.
김명기 위원    현안에 대한 질의보다 앞으로 해야 될 일에 대한 건의를 드리고 싶은데요.  지금 새로운 주소를 만들어서 각 가정의 벽에 건물번호판을 붙여놓았잖아요?  제작해서 붙인 지가 굉장히 오래되지 않았습니까?
◇부동산정책팀장 오복석  2014년부터 제작해서 부착했기 때문에 8-9년 되었습니다.
김명기 위원    지역을 다니다 보면 도로명판이 많이 훼손되어서 글씨가 잘 안 보이는 정도예요.  상도4동의 경우 주민참여예산으로 새로 제작하겠다는 제안도 나왔는데 이 문제는 주민참여예산을 할 일이 아니라 부동산정보과에서 내년도 예산에 반영해서 일제히 점검하는 기회를 가져야 하지 않겠느냐 하는 생각에서 질의를 드립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 확인해 보셨나요?
◇부동산정책팀장 오복석  교체 요구가 들어오고 있어서 문제점을 파악하고 있습니다.  조사를 통해서 순차적으로 교체하고 있고요.  금번에도 전수조사를 통해서 220건의 퇴색된 건물번호판을 교체할 예정입니다.
김명기 위원    전수조사를 자세히 하고 내년도 예산을 많이 편성해서 교체할 수 있도록 해야 될 것 같습니다.
◇부동산정책팀장 오복석  예, 알겠습니다.
김명기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재혁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부동산정보과 소관 추경예산안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인산 행정국장, 오복석 부동산정책팀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보건기획과 소관 추경예산안에 대해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건기획과장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기획과장 유희남  안녕하십니까?  보건기획과장 유희남입니다.   구민의 복리증진과 지역 발전을 위해 노고가 많으신 행정재무위원회 최재혁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께 감사드리며 보건기획과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세출예산 사업명세서 83쪽입니다. 
  세출 추가경정예산안의 총 규모는 기정예산 46억 3,479만 6,000원에서 20억 1,152만 2,000원을 증액한 66억 4,631만 8,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세부사업별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83쪽 하단 감염병 관리 및 확산방지 사업입니다.  선별진료소 기간제근로자 25명 6개월 추가 인건비 및 상황실 구청직원 대체 기관근로자 10명의 6개월 신규채용 인건비로 8억 1,286만 7,000원, 방역소독 및 구급차 이송 민간위탁비 9,400만원, 선별진료소 냉동고 및 제빙기 구매비 80만원을 편성하여 9억 766만  7,000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84쪽 방역소독 활동 사업입니다.  방역소독 기간제근로자 8명에 대한 6개월 추가 인건비로 1억 2,243만 6,000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85쪽 코로나19 임시선별검소 운영지원 사업입니다.  구청 직원 대체행정인력 기간제근로자 12명의 신규채용인건비로 2억 384만 6,000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85쪽 하단입니다.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센터 설치 및 운영 사업입니다.  백신 접종센터 확대운영 및 추가 개소에 따른 행정인력 기간제 근로자 28명의 6개월 신규채용 인건비로 4억 8,529만 8,000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86쪽입니다. 
  인력운영비 중 보건소 민원전담 사업입니다.  2021년 연봉 인상으로 시간선택임기제 1명 인건비 부족에 따른 72만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같은 쪽입니다.  보건소 기본경비 사업에 코로나19 관련 직원 업무출장 감소로 국내여비 1억 5,033만 6,000원을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2020년 결산 결과 국ㆍ시비 보조금 집행잔액 반환금으로 4억 4,149만 1,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상 보건기획과 추경예산안은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필수적인 예산임을 감안하시어 원안대로 가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최재혁  유희남 보건기획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명세서 세출부분 83쪽부터 89쪽입니다.
  신희근위원님.
신희근 위원    방역소독 예산을 당초에 6개월만 잡았어요?
◇보건기획과장 유희남  아닙니다.  본예산에 1,000만원이 편성되어있었고요.
신희근 위원    그게 아니라 당초예산에 1억 2,000만원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방역소독으로 올라온 예산이 1억 2,283만 6,000원 올라온 것이 맞아요?
◇보건기획과장 유희남  인건비 말씀하시는 거죠?  본예산에 8명에 대해 인건비가 편성되어 있었는데 코로나19에 대한 예측을 할 수 없어서 본예산은 6개월만 편성되어 있는 거고 추가로 하반기 6개월을 편성하고자 추경에 반영한 사항이 되겠습니다.
신희근 위원    당초예산은 6개월로 편성해 놓았다가 길어지니까 6개월을 더 잡았다는 거죠?
◇보건기획과장 유희남  예, 맞습니다.
신희근 위원    자치행정과에서 동별로 운영하는 방제단이 있잖아요?  그분들과 별도로 운영되나요?
◇보건기획과장 유희남  자치행정과는 동별로 해당 동을 소독하는 거고 저희는 확진자 동선에 관한 소독입니다.
신희근 위원    예, 알겠습니다. 
  사당문화회관 임시선별검사소가 전년도부터 쭉 운영되던 거잖아요?  그런데 왜 당초예산에는 하나도 잡히고 추경으로 올라와요?  1월부터 12월의 예산은 추경으로 올라올 것이 아니고 본예산으로 올라왔어야 되잖아요?
◇보건기획과장 유희남  설명드리겠습니다.  추경에 올린 12명에 대한 임시선별소 인건비는 당초에는 구청 직원들이 지원 나와서 했던 사항인데 직원들이 현안업무 때문에 힘들다고 해서 직원 대체를 위해 인건비를 편성한 것입니다.
신희근 위원    6월까지는 이 비용이 안 나갔어요?
◇보건기획과장 유희남  예, 구청 직원들로 대체했습니다.  7월부터 기간제를 채용해서 직원들을 대체하겠다는 겁니다.
신희근 위원    그런데 왜 사업기간을 1월부터 12월이라고 해 놔요?  7월부터 12월이라고 해야죠.  그래서 질의하는 거예요.
◇보건기획과장 유희남  사업명세서를 작성할 때는 1월부터 임시선별진료소가 운영되고 있어서 사업기간을 그렇게 잡은 것 같습니다.
신희근 위원    운영하고 있었어도 예산 소요가 7월부터면 7월로 해야지 1월부터 12월이라고 해놓고 당초예산에는 한 푼도 없으니까 질의를 하게끔 일부러 만들어 놓은 것 같아요.
◇보건기획과장 유희남  그렇지 않습니다.
신희근 위원    잘못된 거죠?
◇보건기획과장 유희남  예.
신희근 위원    사당종합체육관도 예상된 것인데 당초예산에 안 올라와 있어요.  이것도 4월부터인데 6월 추경에 올라왔고요.  4월부터 시작했나요?
◇보건기획과장 유희남  사당 접종센터가 4월부터 시작되었는데요.  그 부분은 현재까지는 희망근로사업 1개 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7월부터는 2개 팀으로 확대해서 운영할 계획입니다.  거기에 따른 인건비가 되겠습니다.
신희근 위원    2개 팀으로요?
◇보건기획과장 유희남  네.
◇위원장 최재혁  라인이 4개인데 2개를 운영하고 2개를 더 운영한다는 얘기입니다.
신희근 위원    그래서 추가되는 돈이라고요?
◇보건기획과장 유희남  제1접종센터는 이미 운영하고 있고요.  제2접종센터는 신대방동 구민체육센터에 설치하고 있는데 7월부터 운영할 예정입니다.
신희근 위원    그 예산은 어디에 들어가 있어요?
◇보건기획과장 유희남  세부사업명에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센터 설치 및 운영에 한꺼번에 잡혀있고요.  인구 28명 잡혀있는 것이 방금 말씀드린 사당접종센터가 5명, 신대방 제2접종센터가 15명, 나머지는 셔틀버스 운영이 되겠습니다.
신희근 위원    세부사업 설명서 사업대상에 사당종합체육관이라고 되어 있어요.  그러면 2개 라인으로 늘린다고 했는데 그게 아니라 새롭게 구민체육센터에 설치하는 거잖아요?  그 예산을 따로 빼서 따로 잡았어야죠.  사업기간을 4월부터 12월까지로 해서 사당종합체육관 예산인 것처럼 여기에 다 잡아놓고 체육센터에 새롭게 설치한다고 하면 그 예산을 어디에서 찾아요?  분명히 거기에 한다고 했는데 예산이 없길래 이건 뭐지라는 생각을 했는데 여기에 해 놓으면 안 된다는 거예요.  장소도 달라서 보완하는 것도 아니고 새롭게 설치하는 곳이잖아요?  당연히 예산을 따로 뺐어야죠.
◇보건기획과장 유희남  세부사업명에 백신접종센터라고 하다 보니까 한꺼번에 포함된 사항입니다.
신희근 위원    사업 대상에 사당종합체육관이라고 딱 명시를 했잖아요?  세부내역에 나눠서라도 해놓았으면 모르겠는데 앞전에 다른 국 하면서 과연 또 하나의 백신접종센터를 설치하는 것이 의미가 있느냐, 하나로도 충분한데 예산낭비가 아니냐는 지적을 했고요.  그것 때문에 간부회의를 소집해서 토의해보라고 얘기했는데, 그건 어차피 보건소장님이 회의에 참석하셔서 의견을 주시겠지만 예산 자체가 새롭게 시작하는 것은 따로 뺐어야 맞잖아요?  그렇지 않나요?
◇보건기획과장 유희남  맞습니다.  위원님 지적하신대로 사업대상을 별도로 구분해서 표기를 했어야 되는데
신희근 위원    일단은 따로 분리해서, 예결위도 있으니까 예결위에서도 똑같은 질의가 나올 수 있으니 따로 분리해서 별지로 만들어서 주세요.
◇보건기획과장 유희남  알겠습니다.
신희근 위원    그 부분에 대해서는 예결위도 미리 깔아주시는 게 나을 겁니다.  이것만 봐서는 구민체육센터에서 새로 사업 시작해서 설치한다는 것을 어떻게 알겠습니까?
◇보건기획과장 유희남  잘 알겠습니다.
신희근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재혁  수고하셨습니다. 
  김명기위원님.
김명기 위원    사당종합체육관 예방접종센터에서 접종하는 백신은 화이자 백신이죠?
◇보건기획과장 유희남  그렇습니다.
김명기 위원    센터가 필요한 것은 화이자 백신을 보관할 수 있는 시설이 거기밖에 없으니까 거기로 정해서 하는 겁니까?
◇보건기획과장 유희남  처음에는 그랬습니다.
김명기 위원    지금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예약접종하고 있어요.
◇보건기획과장 유희남  위탁병원에서 하고 있습니다.
김명기 위원    그리고 얀센 백신은 민방위대원 등해서 접종하고 있습니다.  이것도 일반 병의원에서 접종하고 있죠?
◇보건기획과장 유희남  예.
김명기 위원    화이자 백신은 75세 이상인데 백신접종이 완료가 안 됐기 때문에 사당종합체육관이 필요한 것 아닙니까?  75세 이상의 어르신들 접종이 다 끝나면 거기를 사용할 이유가 없는 것 아닙니까?
◇보건기획과장 유희남  그 부분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3분기 접종대상이 저희 구에 22만회 사람 명수는 2차까지 접종하기 때문에 11만이 되겠습니다.  하반기 접종규모가 그렇게 되는데 그중에 접종센터에서 접종할 횟수가 16만회 정도 되고 위탁의료원에서 6만회 정도 계획되어 있습니다.  이거는 차후에 변할 수는 있습니다.  위탁병원에 많이 가서 접종할 수도 있는데 현재 서울시 자치구에서 2차 센터를 설치한 데는 5월까지 7개 구가 먼저 설치했고 7월부터는 10개 구가 추가 설치를 해서 접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저희가 22만 횟수를 하려면 접종센터도 제1접종센터뿐만 아니라 제2접종센터도 필요하다는 게 저희뿐만 아니라 서울시나 질병청에서 판단해서 설치하라고 해서 저희는 그것에 의해서 설치하고 접종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김명기 위원    일반병의원에 얀센이나 아스트라제네카를 위탁접종하고 있다는 거죠?
◇보건기획과장 유희남  예.
김명기 위원    그리고 75세 이상만 사당종합체육관 접종센터에서 하고 있는데
◇보건기획과장 유희남  현재는 그렇습니다.
김명기 위원    75세 이상 어르신들의 접종이 덜 끝났다고 하더라고요.
◇보건기획과장 유희남  6월 말까지 계획하고 있습니다.
김명기 위원    6월 말까지이면 저도 가봤지만 접종하는 인구가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나머지 부분들은 병의원에서 위탁접종하면 되는 것이지 굳이 그런 접종센터가 필요하겠느냐 그런 질의입니다.
  소장님께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모현희  제가 종합적으로 백신 관련해서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보건소가 접종하는 것은 현재 진행된 게 60세 이상 민간위탁에서 하는 아스트라제네카, 민방위대원이 하는 얀센 접종, 75세 이상이 하는 화이자 접종이 국가계획에 의해서 진행되고 있고요.  화이자 접종은 민간위탁에서 할 수 없습니다.  그런데 하반기 되면 화이자도 민간위탁에서 가능하다, 하반기에 들어올 모더나가 있고요.  민간의료인들이나 고위험시설, 특수교사 등은 상반기에 접종을 어느 정도 진행했고요.  하반기에 접종할 횟수가 50만 회 정도 됩니다.  이거를 화이자 같은 경우에 센터가 7, 민간위탁이 3 이렇게 정부가 계획을 해 놨습니다.  저희 접종센터에 우리 구민만 오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우리 구민 위주로 오겠죠.  정부계획에 의해서 1개 센터를 더 추가로 설치해야 되고 빠른 시일 내에 많은 사람들이 일시에 접종하려면 많은 의료기관과 많은 의료인이 있어야 접종이 빨리 끝납니다.  그래야 빨리 집단면역도 생기고 우리 구민도 빨리 접종을 해야 되는 사항이고요.  한 의료인당 접종하는 횟수나 그런 부분들이 다 정해져 있기 때문에
김명기 위원    소장님, 거기까지는 제가 다 이해하고 알고 있고요.  그런데 화이자 백신이 언제, 얼마나 들어올지 확실하지 않고
◇보건소장 모현희  화이자는 결정이 됐고요.
김명기 위원    제 말씀 들어보세요.  현재 접종하고 있는 얀센하고 아스트라제네카는 병의원에서 위탁해서 하고 있잖아요.  센터에서는 화이자 접종하고 있잖아요.  접종센터에서 하고 있는 것을 일반 병의원에 더 많이 위탁해서 할 수 있게 하면 되는 것이지, 가까운 병의원에 가서 맞지 거기까지 가서 맞겠습니까?  사당동에 사시는 지역 분들을 대상으로 한다면 맞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상도동에 사는 주민이 왜 거기까지 가서 맞겠습니까?  가까운 병의원에서 맞지.  화이자 같은 경우에는 다르다는 겁니다.  그런데 화이자가 언제 얼마나 들어오는지 예상도 하고 있지 못하잖아요.
◇보건소장 모현희  국가에서 화이자는 하반기에 들어올 물량이 이미 결정되어 있어요.
김명기 위원    언론에는 그런 게 안 나니까, 말씀해 보세요.
◇보건소장 모현희  화이자 접종 분량은 전 국민의 44% 정도로 들어올 거고요.  접종 백신의 양은 국가가 결정해서 정리해서 매주 들어오고 있는 사항이니까
김명기 위원    화이자가 얼마나 어떻게 들어올 것인지 예상도 못하는데 센터를 2개로 운영하겠다는 거잖아요.  센터에서만 화이자를 보관해서 접종할 수 있다고 집행부에서 얘기하고 있는데 화이자는 언제 얼마나 들어올지 모르는데
◇보건소장 모현희  저희 구 거를 모른다는 것이지 국가는 이미 계획이 세워져 있습니다.  저희 접종분량의 44%의 화이자가 들어올 것으로 예상하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모든 예방백신이 확정이 된 상황에서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순차적으로 들어오는 것에 따라서, 정부계획에 따라서 우리는 순차적으로 준비해서 빠른 시일 내에 주민들에게 접종하기 위해서 준비하고 있습니다.
김명기 위원    화이자 백신이 언제부터 들어오나요?
◇보건소장 모현희  계속 들어오고 있습니다.  매주 들어오고 있습니다.  접종 양에 따라서 계속 들어오고 있습니다.
김명기 위원    정부에서 수급조절을 하고 있는 건가요?
◇보건소장 모현희  예.  접종할 분량을 매주 받고 있습니다.  민간위탁은 화이자를 접종할 수 없습니다.
김명기 위원    화이자 접종 대상은 누구입니까?
◇보건소장 모현희  현재는 75세 이상, 30세 미만
김명기 위원    75세 이상은 6월 말까지 접종이 다 끝난다면서요.
◇보건소장 모현희  75세 이상은 그렇지만 화이자 백신은 계속 들어온다고요.
김명기 위원    화이자 맞을 대상은 누구냐고요?
◇보건소장 모현희  말씀드리겠습니다.
  상반기에 75세 이상은 끝나고 30세 미만에 대해서는 접종을 진행하고 있고요.
김명기 위원    기분 나빠요?  얘기를 듣고 해요.  소장 얘기만 하지 말고.  6월 말까지 75세 이상 어르신들은 접종이 끝난다고 했잖아요.  대상이 누구냐고요?  못 알아들어요?  소장 얘기만 하니까 남의 얘기를 못 알아듣죠.
◇보건소장 모현희  제가 설명이 부족했나 봅니다.
김명기 위원    75세 이상 어르신들은 이달 말까지 접종이 끝나는데 그다음에 들어오는 화이자는 어느 대상으로 하느냐고요?
◇보건소장 모현희  말씀을 다시 올리겠습니다.
김명기 위원    대상이 누구냐고요?  그것만 얘기하시라고요.
◇보건소장 모현희  구민입니다.
김명기 위원    구민 어느 대상으로 하느냐고요?  아스트라제네카, 얀센을 접종하고 있는데 화이자가 들어오면 그 대상은 누구냐고요?  왜 그것을 얘기 안 하냐고요?
◇보건소장 모현희  30세 미만 주민들하고 고3 학생들
김명기 위원    그렇게 얘기하면 되지 그 얘기하기가 그렇게 어려워요?
◇보건소장 모현희  50세 이상에 대해서는 화이자 백신과 모더나는 여러 가지 백신수급에 따라서 대상군은 내일 국가가 발표 예정에 있습니다. 
  답변이 부족해서 죄송합니다.
김명기 위원    이상입니다.
신희근 위원    2차 접종센터도 질병본부에서 설치하라고 해서 하는 겁니까?
◇보건소장 모현희  예.  행안부에서 설치하라고 해서 진행하는 겁니다.  설치비도 내려와 있고 인건비도 지원합니다.
◇위원장 최재혁  소장님, 내일 발표되면 정리해서 위원님들께 자료를 주시기 바랍니다.
신희근 위원    화이자에 대한 대상이 정부에서 아직 정해지지 않았습니까?
◇보건소장 모현희  내일 결정됩니다.
신희근 위원    6월은 75세 이상인데 나머지 대상자는 아직 안 정하고 내일 발표한다?
◇보건소장 모현희  그렇습니다.
◇위원장 최재혁  분기별로 하는 건가요?
◇보건소장 모현희  분기별로도 하고 매달 계획도 변경이 되고 일주일 단위 계획 변경도 있는 상황입니다.
◇위원장 최재혁  조진희위원님.
조진희 위원    83쪽 전체적으로 증액된 게 인건비인 것 같습니다.
◇보건기획과장 유희남  그렇습니다.
조진희 위원    50명 가까이 뽑으시는 건가요?  몇 명인가요?
◇보건기획과장 유희남  83명 올렸는데요.  그중에 33명은 6개월 분만 본예산에 편성된 인력에 대한 추가편성이고 신규로 올린 것은 50명이 되겠습니다.
조진희 위원    전체 예산에서 보니까 국가에서 기금, 시비, 구비 나누어서 분리가 되는 것 같습니다.  인건비도 마찬가지인 거죠?
◇보건기획과장 유희남  그렇습니다.
조진희 위원    국가가 얼마 부담하고 비용들이 장기화되면 계속 증액할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이번 같은 경우에는 20억 이상 인건비 위주로 증액이 되고 있는데 우리 구가 몇 %를 부담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보건기획과장 유희남  추경에 올린 예산은 전부 구비가 되겠습니다.
조진희 위원    그거는 압니다.  전체 예산에서 하나만을 얘기하는 게 아니고 계속 비용이 나가는데 국가가 얼마 부담하고 기금이 얼마 부담하고 시가 얼마 부담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우리 구가 압도적으로 많이 하는 것 같은데요?  몇 %씩 할당이 되는지?
◇보건기획과장 유희남  %까지는 내본 적이 없고요.
조진희 위원    대략이라도 안 해 보셨습니까?
◇보건기획과장 유희남  수시로 내려오는 게 인건비가 특별교부금으로 2명분, 의료진으로 몇 명분 이렇게 수시로 내려오기 때문에 %까지는 뽑아보지 못했습니다.
조진희 위원    그때그때 많이 다른가요?
◇보건기획과장 유희남  거의 일부분만 내려오는 상태이지 전반적으로 내려오는 상태가 아닙니다.  저희가 미처 파악을 못했습니다.
조진희 위원    소장님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모현희  설명을 드리면 저희가 주로 하는 게 선별진료소 운영, 상황실과 역학조사 운영, 백신센터 운영 세 가지가 큰 축입니다.  그런데 선별진료소의 의료진에 대한 부분들은 국가가 백신센터 의료진 지원비는 거의 100% 정도 지원하나 그 외 행정인력, 기타 지원인력에 대한 부분은 그간 구청의 인력과 보건소 인력이 했으나 구청이 업무에 어느 정도 복귀해야 되기 때문에 그 인력의 지원금을 이번에 추경에 세운 겁니다.  의료진에 대한 부분은 국가가 거의 부담하고 있다고 봐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조진희 위원    의료진은 50여 명 중에 2명밖에 없는데요?
◇보건소장 모현희  계속 부담해서 의료진에 대한 예산이 올해는 추경에 안 세워져 있고요.
조진희 위원    의사 2명 올라와 있습니다.
◇보건소장 모현희  이거는 선별진료소에 역학조사 1명, 검체 채취 1명해서 2명이 있는데 그 인력 인건비를 6개월밖에 세우지를 않았습니다.  올해 6개월 추가로 세우게 된 겁니다.
조진희 위원    필요하신 만큼 하셨겠죠.  저는 그게 궁금한 게 아니고 전체 비용 중에서 아까 말씀드린 대로 우리 구가 부담한 게, 전체 예산액이 66억 4,600만원 되는데 49억 6,300만원이면 70-80%인데 거의 구가 부담하고 있는 건데 맞는 것인지
◇보건기획과장 유희남  자료를 저희가 만들어서 별도로 드리겠습니다.
조진희 위원    전체 예산이 나누어지는 것, 의사만 100%이고 나머지 행정인력과 지원인력은 거의 우리가 부담한다는 말씀인데 그러면 거의 우리가 하는 거죠.  2명이어도 임금이 높으니까 8억 1,200만원이네요.  그 외에는 우리가 부담한다는 거네요.  국ㆍ시비 기금도 많지 않네요.  법률로 정해져 있나요?
◇보건기획과장 유희남  그렇지 않습니다.  접종센터, 선별진료소 비율이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고 그때그때 국ㆍ시비가 교부되고 있습니다.  그동안 직원들이 해 왔던 것을 대체하다 보니까 추경에 인건비를 많이 반영하게 되었습니다.
조진희 위원    더 궁금한 게 % 나누어지는 게 전체 서울시 25개 구가 거의 같다고 보면 되나요?  구마다 다를 수 있나요?
◇보건기획과장 유희남  특별교부금 지원되는 것은 동일하게 지원되고 있습니다.
조진희 위원    법률로 정해진 거는 아니지만 그때그때 상황에 따라서 정해진다는 거네요?
◇보건기획과장 유희남  예.  의료진에 대한 인건비를 준다든가, 시설비를 준다든가 이런 겁니다.
조진희 위원    그러면 예를 들어서 지자체 재정상태가 다 다르잖아요.  열악한 데도 있고 괜찮은 데도 있는데 지자체에서 적극성을 띄고 요청을 한다면 변화되나요?
◇보건기획과장 유희남  그래서 저희들이 접종센터에 국회의원님들이 오시면 건의하는 사항이 그거입니다.  재정은 열악한데 일방적으로 이정도 규모로 추진하라고 했을 때 지자체에서는 부담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접종은 빨리 진행해야 되는 것이고 접종률도 높여야 되기 때문에 그런 부분을 많이 건의하고 있습니다.  예산을 충분하게 교부해 줬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계속 건의하고 있습니다.
조진희 위원    그런데 그 건의가 받아들여진 적은 있나요?
◇보건기획과장 유희남  질병청하고 서울시에서 수요조사는 하고 있습니다.  인력에 대한 인건비가 얼마 들어가느냐, 얼마를 요청할 것이냐 해서 저희가 계속 제출하고 있습니다.  확정된 거는 없으나 계속 제출하고 있습니다.
조진희 위원    세 번째 궁금한 게 기준이 정해져 있나요?  인력을 충원하는데 몇 명 이상 환자 수, 주민 수 충원하는 기준?
◇보건기획과장 유희남  수요조사하는 게 의료진에 대한 인건비를 많이 하고 있고요.  행정인력도 2명, 3명 이 정도밖에 지원이 안 되고 있어서 실질적으로 애로사항이 많습니다.  그래서 사당접종센터 같은 경우도 자원봉사자들도 와서 도와주는 형편입니다.
조진희 위원    거기서 문제점이 있는 거죠.  의료진은 명확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국가에서도 지원을 100% 해 줄 수 있는데 행정인력이나 지원인력은 그 기준점이 정해져 있지 않으면 지자체장의 재량에 많이 따라갈 수밖에 없잖아요.  그래서 제가 그 부분이 궁금한 겁니다.  어떤 식으로 인원충당의 기준이 정해지는 것인지?
◇보건기획과장 유희남  1개 팀 운영하면 의사 4명, 간호사 8명, 행정인력 10명 이게 질병청 표준입니다.  그런데 막상 현장에 가서 운영하다 보면 행정인력은 굉장히 많이 필요할 수밖에 없습니다.  차량관리도 하고 최고령자들을 해 보면 연세가 많으시니까 부축하고 안내하고 요구하는 것을 다 들어줄 수밖에 없습니다.  막상 현장에서는 3-4배 인력이 필요한 겁니다.
조진희 위원    많을수록 좋겠죠.  50명 결정하시는데 어떤 기준을 가지고 인원을 정하셨는지, 자료는 없는 건가요?  현장 수요조사해서 하셨다는 건가요?
◇보건기획과장 유희남  행정인력에 대한 자료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자치구마다 다 환경이 틀리기 때문에
조진희 위원    알겠습니다.  기준이 없다는 말씀이시죠?
◇보건기획과장 유희남  그렇습니다.
조진희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재혁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보건기획과 소관 추경예산안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유희남 보건기획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보건위생과 소관 추경예산안과 기금 운용 변경계획안에 대해 심사하겠습니다.
  보건위생과장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위생과장 정우석  안녕하십니까?  보건위생과장 정우석입니다.  구민의 복지향상을 위해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행정재무위원회 최재혁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보건위생과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식품진흥기금 운용 변경계획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추가경정예산안 사업명세서 90쪽입니다.
  보건위생과 세출예산 편성액은 총 9억 790만 4,000원으로 기정예산 9억 140만 4,000원 대비 650만원이 증액되었습니다. 
  세부적인 설명을 드리면 90쪽 위생업소 관리 자산취득비입니다. 
  위생업소 코로나19 방역수칙 준수 및 위생점검을 위한 차량구입비 구비 650만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2021년 식품진흥기금 운영 변경계획안에 대하여 제안설명드리겠습니다.
  자료 1쪽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식품진흥기금 운영 변경계획안 2021년도 말 조성액은 5억 825만원이며 이는 2020년도 말 조성액 6억 1,714만 5,000원에 수입 1억 603만원과 지출 2억 1,492만 5,000원을 반영한 결과입니다.
  이를 수입지출 세부내역별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자료 4쪽입니다.
  먼저 수입은 2020년도 자치구 위생분야 종합평가 우수상 수상에 따른 인센티브 시비 보조금 1,400만원을 반영하여 1,400만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5쪽 지출입니다. 
  비융자성 사업비 동작자율방역실천사업 운영을 위하여 1,260만원을 증액 편성하였으며 인센티브 평가지표 담당직원 포상금 140만원, 다음 7쪽 시보조금 반환금 1,516만 5,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기금운용 사업설명 및 세부내역은 배부해드린 식품진흥기금 운용 변경계획안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보건위생과 소관 2021년도 추가경정예산안 및 식품진흥기금 운용 변경계획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최재혁  정우석 보건위생과장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먼저 추경예산안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명세서 세출부분 90쪽입니다.
  이지희위원님.
이지희 위원    자산취득비로 차량구입을 하셨잖아요?  기존에 렌터카를 사용하고 있었는데 렌터카는 비용이 얼마였죠?
◇보건위생과장 정우석  렌터카는 1년 예산이 744만원입니다.  5년 사용 시 3,700만원 정도이고요.  구입할 때와 장단점을 따져보니 5년 렌터카보다 5년 구입해서 사용했을 때 더 이득이라고 해서
이지희 위원    단종되어서 아이오닉 5를 구입하면 가격이 거의 비슷해지는 것 아닌가요?
◇보건위생과장 정우석  당초예산에 비해서 증액이 됐는데요  국ㆍ시비 보조금까지 다 받은 상황에서 사려고 보니까 단종되어서 부득불 증액한 상황입니다.
이지희 위원    국비로 지원을 받는데
◇보건위생과장 정우석  국ㆍ시비 1,300만원을 받아놓았습니다.
이지희 위원    어쨌든 국ㆍ시비도 세금이니까요.  
  그러면 렌트가와 비교해 봤을 때 견적은 차이가 없네요?  렌터카를 하면 보험이나 이런 면에서 자유롭잖아요?  운영비로 봤을 때 그런 것도 비교해 보면 오히려 더 나가는 것 아닌가요?
◇보건위생과장 정우석  예전에는 렌트를 했는데 예산 편성 과정에서 여러 위원님들도 렌트보다는 구입하는 것이 낫지 않냐는 말씀이 있었습니다.
이지희 위원    그건 비용이 절감됐을 때 얘기인데 아무리 국ㆍ시비 보조를 받는다고 해도 국민의 세금이고 구민의 세금인데, 비교우위에 뭐가 있는지 모르겠어요.
◇보건위생과장 정우석  5년 사용했을 때 비용적인 측면에서 이득이 있습니다.
이지희 위원    5년 사용했을 때 3,700만원이라면서요.
◇보건위생과장 정우석  당초에 비교했을 때 렌트는 5년 사용하면 총 비용이 3,700만원 정도이고 구입했을 때 3,700만원 정도를 예상했는데 위원님 말씀대로 단종되어서 금액이 증액되었습니다.
이지희 위원    그러면 세금이 더 들어가는 건데 뭐가 낫냐는 거죠.
◇보건위생과장 정우석  단순하게 5년만 비교한 거고요.  내구연한이 9년입니다.
이지희 위원    그때 얘기가 있었던 걸로 알고 있는데 증액된다고 해서 여쭤봤어요.  내구연한 9년으로 비교했을 때는 낫긴 낫네요.  
  전기차는 보험료의 혜택이 있지 않나요?
◇보건위생과장 정우석  구입하고 나면 보험을 넣어야죠.
이지희 위원    다른 차종에 비해서 혜택은 없나요?
◇보건위생과장 정우석  연료비가 안 들어가는 혜택이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지희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재혁  이지희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신희근위원님.
신희근 위원    국비 800만원, 시비 1,500만원 받았다고 했죠?  그런데 왜 예산서에 보면 본예산에 포함이 안 되어 있고 최종 예산에도 포함이 안 되어 있어요?
◇보건위생과장 정우석  아직 간주처리를 못했습니다.  5월 30일에 돈이 들어와서 아직 못했습니다.  바로 조치할 겁니다.
신희근 위원    이번 정례회에 올렸어요?
◇보건위생과장 정우석  결산 끝나고 바로 간주처리할 예정입니다.
신희근 위원    이미 들어왔다고 하는데 안 잡혀있으니 이상해서요.  왜냐하면 추경으로 650만원을 증액하는 마당에 국ㆍ시비가 들어왔는데 여기에 안 잡혀있으면 예산 추계가 맞지 않잖아요?  유념해서 올려주시고요.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재혁  신희근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명기위원님.
김명기 위원    차량 구매하는 것은 코로나19로 인해서 방역수칙을 준수하는 일을 점검하기 위해서 필요한 거죠?
◇보건위생과장 정우석  그것과 직원 업무용입니다.
김명기 위원    렌터카를 얼마나 사용했죠?
◇보건위생과장 정우석  2년 사용했습니다.
김명기 위원    코로나19 방역수칙 점검 때문에 렌터카를 이용한 것은 아니고요?
◇보건위생과장 정우석  코로나19 이전에는 직원 업무용으로 렌터카를 이용했고요.  작년에는 렌터카를 이용해서 코로나19 단속이나 업무용으로 포괄적으로 이용했습니다.
김명기 위원    코로나19 이전에도 업무용으로 렌터카를 이용했다는 말씀이군요.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재혁  김명기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다음은 2021년도 식품진흥기금 운용 변경계획안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용아위원님.
김용아 위원    5쪽, 예전에는 기금에서 포상금 예산을 잡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는 얘기가 있었는데 어떻게 된 건가요?
◇보건위생과장 정우석  전년도 서울시에서 위생분야 인센티브 평가에서 수상해서 1,400만원이 기금으로 내려온 거고요.  거기에서 10%를 포상금으로 사용하라고 해서 편성한 겁니다.
김용아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재혁  김용아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보건위생과 소관 추경예산안과 기금 운용 변경계획안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정우석 보건위생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위원장 최재혁  위원 여러분, 위원님들과 관계공무원들의 휴식을 위하여 10분간 정회하고자 하는데 이의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5시01분 회의중지)

(15시17분 계속개회)

◇위원장 최재혁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건강관리과 소관 추경예산안에 대해 심사하겠습니다.
  건강관리과장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관리과장 김형숙  안녕하십니까?  건강관리과장 김형숙입니다.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행정재무위원회 최재혁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존경과 감사를 드리면서 건강관리과 소관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추가경정예산안 사업명세서 91쪽에서 110쪽입니다.
  건강관리과는 소관 추경예산안의 총 규모는 기정예산 137억 3,956만 7,000원에서 6억 376만 4,000원이 증액된 143억 4,333만 1,000원입니다.
  분야별로 세부적인 설명을 드리면 91쪽 출산장려지원을 위한 사업에 보조금 확정내시에 따라서 난임시술비 지원 사업비 8만 2,000원, 산모ㆍ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사업 7,302만 8,000원, 서울형 산모ㆍ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사업 3억 5,117만 1,000원, 기저귀 및 조제분유 지원 사업비 3,630만 6,000원 감액하였습니다.    다음은 93쪽 모자보건사업 내실화 관련하여 보조금 확정내시 변경으로 선천성대사이상 검사 및 환아 관리와 선천성 난청검사 및 보청기 지원 사업에 예산 변경없이 편성목을 조정하였습니다. 
  다음은 95쪽, 저소득층 의료지원 관련하여 확정내시 변경으로 암환자 의료비 지원 사업비 1,700만원 증액하였습니다.
  95쪽 하단, 치매통합서비스 강화 관련하여 확정 내시에 따라서 치매 치료관리비 지원 사업 5,334만원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으로 96쪽, 정신건강서비스 향상 관련하여 확정 내시에 따라서 정신건강증진사업 3,054만 9,000원 감액, 99쪽 지역사회기반 자살예방사업 138만 8,000원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100쪽에 인력운영비 중 정신건강증진사업의 인력운영비는 6,581만 1,000원이 감액되고 104쪽의 자살예방사업의 인력운영비는 확정내시 변경으로 1,626만 2,000원이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건강관리과 소관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최재혁  김형숙 건강관리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신희근위원님.
신희근 위원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사업 3억 5,100만원 정도를 감편성했는데 왜 이렇게 사업이 부진하죠?  2019년도, 2020년도에 비해서, 이것도 코로나19 때문에 그쪽으로 인력이 가다 보니까 사업을 진행 못시킨 건가요?
◇건강관리과장 김형숙  영향이 확실히 있습니다.  대상은 늘어났습니다.  2019년도 초반에서 중위소득 100%였는데 2020년 7월에 중위소득 120% 이하의 출산가정으로 대상을 넓혔습니다.  대상이 넓혀졌다 하더라도 실제로 코로나19로 인해서 누가 집에 왔을 때의 감염우려 때문에 많이 신청을 못하셨던 것 같습니다.  올해는 주의를 하면 되겠다 싶어서 신청이 많이 늘어나고 있으나 워낙 예산은 많이 잡혀있는데 자치구 조정 이런 것도 필요했던 것 같습니다.
신희근 위원    예산은 2019년도, 2020년도 2021년도 별 차이 없습니다.  대상도 늘었는데 절반밖에 안 지났는데 3억 5,100만원이라는 돈을 감편성했습니다.  2019년도, 2020년도에는 감편성 안하고 불용액이 1억 넘었는데 지금 이 추세대로 가면 여름 지나면 안정기에 도달할 텐데, 대상자도 늘어났는데 이렇게 많이 감편성해도 되겠습니까?
◇건강관리과장 김형숙  서울시사업과 국가사업과의 전체 금액입니다.  실제로 저희가 예상한 거로는 그렇게 많이 부족하지
신희근 위원    시비하고 구비밖에 없어요.  국비가 없어요.  99%가 다 시비입니다.
◇건강관리과장 김형숙  산모신생아 사업이 국가사업이 있고요, 서울시사업이 있고 두 가지가 있습니다.  국가 대상은 150% 이하이신 분들이 받으시고 그 이상 되는 분들은 서울시사업비로 받으시고 실질적으로 서울시는 산모신생아 건강관리가 필요하신 분들은 누구나 받을 수 있는 상황입니다.  서울시사업과 국가사업이 다 있기 때문에 지금 현재 감편성은 서비스를 못 받을 만큼의 부족한 액수는 아닙니다.
신희근 위원    2019년도, 2020년도에도 국가사업이 있었고 시비 보조사업이 있어서 지금까지 사업을 해 왔고 여름 지나면 어느 정도 안정기가 되고 학교도 다 등교하고 정상으로 돌아가고 있는데 벌써 6억 1,000만원인데 3억 5,100만원을 감편성하면 절반 넘게 삭감하는 거잖아요.  이렇게 많이 할 필요가 있었나, 불용되더라도 어느 정도 감편성을 해야지 아이들이 줄어든 것도 아니고 대상은 늘어났는데 편성액의 절반 이상 감편성해 버리는 게 이해가 안 됩니다.
◇건강관리과장 김형숙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국가사업이 늘어났습니다.  누구나 다 받을 수 있는데 서울시사업 분은 국가가 늘어났기 때문에 줄어도 되는 상황입니다.
신희근 위원    국고보조는 100% 국고보조입니까?
◇건강관리과장 김형숙  아닙니다.  국ㆍ시비 보조입니다.
신희근 위원    시비 99% 구비이고 똑같은 사업이 국비로도 있다는 거잖아요?  대상자를 넓히다 보니까 시비 보조로 해서 하는 사업이 줄었다는 얘기를 하는 것 아닙니까?
◇건강관리과장 김형숙  전체를 다해 줄 수 있는데 그중에 중위소득 120%이었던 게 150%로 늘었습니다.  국가가 해 주는 부분이 늘어난 거죠.
신희근 위원    대상자들이 줄었다는 거잖아요?
◇건강관리과장 김형숙  시에서 줬던 것들은 국비에서 주면 되니까 시비는 줄여도 되는 거죠.  그래도 받으시는 분들은 서비스 혜택을 똑같이 다 받을 수 있는 겁니다.
신희근 위원    그러면 이 예산은 내년도에는 서울시비 보조 예산이 줄어야 되겠네요?
◇건강관리과장 김형숙  만일에 국가대상이 150%에서 180%로 늘어난다면 서울시는 그만큼 적게 써도 되겠죠.
신희근 위원    늘어나는 서울시에서 주는 예산이 똑같으면 이대로 가더라도 서울시 보조예산은 줄어야 되잖아요.  감편성하면 반납해야 되지 않아요?
◇건강관리과장 김형숙  반납입니다.  주민들 중에서 서비스를 받는 데는 이상이 없습니다.
신희근 위원    이 예산이 우리가 감편성을 해서 우리 구비이면 다른 사업을 쓸 수 있어요.  이거는 감편성해 봤자 서울시에 반납해야 되는 돈입니다.  굳이 왜 감편성을 했냐는 겁니다.
◇건강관리과장 김형숙  시가 감편성하도록 공문이 내려왔기 때문에
신희근 위원    그러면 이해가 갑니다.  그러면 내년에는 예산이 줄어서 오겠네요.
◇건강관리과장 김형숙  시가 알아서 조정하고 부족하면 자치구 조정을 해 줍니다.
신희근 위원    알겠습니다.
◇위원장 최재혁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건강관리과 소관 추경예산안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김형숙 건강관리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보건의약과 소관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해 심사하겠습니다.
  보건의약과장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의약과장 조경숙  안녕하십니까?  보건의약과장 조경숙입니다.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행정재무위원회 최재혁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존경과 감사를 드리면서 보건의약과 소관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추가경정예산안 사업명세서 111쪽입니다.
  보건의약과 소관 추경예산안의 총 규모는 기정예산 15억 9,344만 9,000원에 2억 7,935만 1,000원이 증액된 18억 7,280만원입니다.
  먼저 국가암관리 지자체 지원 사업은 보조금 확정내시에 따라 기간제근로자 인건비 54만 7,000원 감액하였으며 암검진 사회보장적수혜금 1,721만 3,000원을 증액하였습니다. 
  112쪽 치과주치의 사업에서 보조금 확정내시에 따라 일반운영비 168만 7,000원을 증액하였으며 학생치과주치의사업 의료 및 구료비를 전년도에 명시이월하여 올해 보조금이 미교부됨에 따라 반납금 1억 496만원을 감액하였습니다.
  행정운영경비 중 인력운영비는 기본급 증가와 의료업무수당 신설로 188만 4,000원 증가하였고 기본경비는 냉난방기 설치관련 건물 시설비 3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끝으로 2018년-2020년 국ㆍ시비 보조금 집행잔액 반환금 3억 6,107만 4,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상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최재혁  조경숙 보건의약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신희근위원님.
신희근 위원    치과주치의사업에 대해서 감편성 사유를 자세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의약과장 조경숙  결산할 때 말씀드렸듯이 2020년도에 코로나19 때문에 학생주치의사업과 아동치과주치의사업 모두 집행을 못했습니다.  예산액 전액을 명시이월해서 예산이 잡혀있고요.  시에서 올해 2021년도 학생주치의사업과 치과주치의사업 예산이 학생주치의사업은 안 내려오고 아동치과주치의사업 예산만 내려와서 학생주치의사업 2021년도 것만 감액 편성한 것입니다.
신희근 위원    미리 내려올 것을 대비해서 예산을 잡았는데 보조금이 안 나오니까 감편성했는데 작년이 안했던 금액을 명시이월 시켜놨으니까 사업에는 지장이 없겠네요?
◇보건의약과장 조경숙  사업에는 지장이 없고요.  결산 때도 올해 4학년만 하게 되니까 작년 4학년이 못한 부분이 있다는 것을 말씀하셨습니다.
신희근 위원    가을되면 어느 정도 사업은 진행할 수 있잖아요?
◇보건의약과장 조경숙  그렇습니다.
신희근 위원    알겠습니다. 
  소장님, 제2차 접종센터가 정부 지침으로 설치하게 됐다고 했는데 그 공문을 주시기 바랍니다.  구청장이 정책결정으로 하는 건 줄 알았는데 위에서 지시해서 했다는 근거 공문을 주세요.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재혁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보건의약과 소관 추경예산안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조경숙 보건의약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보건지소 소관 추경예산안에 대해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건지소장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지소장 김창식  안녕하십니까?  2021년 4월 1일 임기제 의무사무관으로 신규 임용된 보건지소장 김창식입니다.  구민의 복지증진과 지역 발전을 위해 노고가 많으신 행정재무위원회 최재혁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보건지소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세출예산입니다. 
  사업명세서 117쪽입니다.  보건지소 세출 추가경정예산은 기정예산 4억 4,263만 8,000원에서 1억 1,552만 5,000원을 증액한 5억 5,816만 3,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먼저 신대방보건지소 운영 세부사업에 보건지소 신설에 따른 필수경비 부족분으로 일반운영비, 자산취득비 등 구비 561만 4,000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118쪽입니다.  건강돌봄서비스 운영 세부사업에 서울시 매칭비율에 따라서 구비 부담금 3,980만 8,000원을 신규 편성하고 인건비의 기타직 보수와 직무수행경비는 정책사업 변경으로 전액 감액 편성하였으며 시비와 구비 보조비율을 맞추고자 건강돌봄사업 추진에 필요한 사무관리비, 의료 및 구료비 등으로 예산을 조정하여 시비 6,207만 5,000원을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122쪽입니다.  행정운영경비 인력운영비 세부사업에서는 예산 편성기준 및 시ㆍ구비 매칭비율에 따라 118쪽 건강돌봄서비스 운영 세부사업 중 전액 감액한 인건비를 신규 편성하였고 보건지소 기본경비를 신규 편성하여 시비 6,207만 5,000원, 구비 2,365만 5,000원 총 8,573만원을 신규 편성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2020년 결산 결과 시비 보조금 집행잔액 반환금으로 총 4,644만 8,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보건지소 추경예산안은 시ㆍ구비 매칭사업으로 보조금 비율에 맞추어 업무추진에 필수적인 예산임을 감안하시어 원안대로 가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최재혁  김창식 보건지소장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의원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명세서 세출부분 117쪽부터 126쪽입니다.
  최정아위원님.
◇보건지소장 김창식  117쪽에 신대방보건지소가 4월에 오픈했죠?  사무관리비에 보면 건물공동관리비로 16만 7,000원을 12월 편성을 하셨어요.  4월이면 올해 말까지 한다고 해도 12월분은 필요 없을 것 같은데 이것은 개월 수를 맞춰서 편성해야 할 것 같고요.  실제로 공동관리비가 월 16만 7,000원이 들어가는 것이 맞는지, 아니면 예산을 편성하기 위해서 한 건지 답변해 주시고요.
  냉ㆍ난방기 등 시설 유지보수비는 통으로 290만원을 통으로 작성하셨어요.  유지보수비는 월 얼마가 들어가는지 개월 수로 하셔야 되는데 그것도 그렇고요.  복사기, 프린터 등 수리비는 복사기와 프린터를 신규로 설치하지 않았나요?  수리비가 필요한가요?  그것에 대한 답변을 해주시고요.  
  이어서 118쪽에 건강돌봄서비스 운영에서 전체 예산의 인건비는 전액 삭감이 됐어요?  삭감된 사유하고 돌봄서비스는 어떻게 운영하실 것인지에 대해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지소장 김창식  일반운영비 편성목 아래에 있는 사무관리비의 건물공동관리비는 내용을 보면 건물에 물탱크 청소라든가
최정아 위원    내용은 자세한 설명은 안 해주셔도 되고요.  16만 7,000원이 월 단가가 맞는지에 대해서 답변해 주시고요.  16만 7,000원이라고 하면 9개월만 편성하셨어야 했는데 12개월분이기 때문에 삭감할 것인지 판단해야 해서요.
◇보건지소장 김창식  12개월분이 추경으로 들어간 것은 1월부터 임차해서 관리비를 지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보건소장 모현희  인테리어 공사 등의 준비기간이 있어서 오픈은 4월에 했지만 임차한 기간은 작년 12월부터입니다.
신희근 위원    임차가 아니고 기부채납 아닌가요?
최정아 위원    임차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면 12월 편성하는 것이 맞네요.
◇보건지소장 김창식  시설유지비는 임차된 건물에 있는 냉난방 시스템에어컨인데 시설이 굉장히 노후되어 있습니다.  시스템에어컨을 보수해야 할 부분이 많고 필터 교체 청소를 전체적으로 하면 비용이 상당히 많이 든다고 파악이 되어서 이 금액을 편성했습니다.
  복사기와 프린터 유지비 40만원은 복사기도 중간에 관리해야 하는데 토너도 교체해야 하고 부품 교체도 연 4회 정도 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1번 출장에 10만원의 출장비가 들기 때문에 연 4회 해서 40만원을 편성했습니다.
최정아 위원    유지보수비는 몇 회라든가 단가가 있어야 해요.  이렇게 통으로 하시는 것은 다음번 예산 편성하실 때는 바꿔서 하시고요.  시스템에어컨은 유지보수에 관한 것도 계약서에 있을 것 아니에요?  임대 시점에서부터는 사용에 문제가 있으면 우리가 하는 것이 맞지만 임대하기 전에 이런 내용이 확인이 안 되었나요?  이런 부분을 확인하고 임차계약을 했어야 하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드는데요.  우리가 지출하는 것이 맞는지, 아니면 임대인이 하는 것이 맞는지 판단해야 된다고 봅니다.  임대차 계약서를 주시고요.  만약에 임대인이 해줘야 되는 부분이라면 저희가 지출할 필요가 없는 거예요.  임대한 시점에 저희가 제대로 파악을 안 했거나 하면 우리 잘못이죠.  그것에 대해서는 자료를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금액이 크고 작은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이런 부분은 조정해야 된다고 생각해서 재논의 의견 내겠습니다.
◇위원장 최재혁  알겠습니다.
◇보건지소장 김창식  보충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290만원은 냉난방기 유지관리에 들어가는 비용뿐 아니라 전기와 설비 등등을 예비비적으로 편성한 부분이 있습니다.  최근에 전등 수리에 90만원을 지출한 부분이 있어서 그 부분도 감안해서 290만원으로 편성하게 되었습니다.
최정아 위원    편성 근거 자료를 주세요.  필요하다면 해야겠죠.  임대계약했을 때 상태를 보고 했어야 되지 않느냐 하는 생각 때문에 이 부분은 확인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이어서 인건비는 왜 감추경하셨나요?
◇보건지소장 김창식  건강돌봄서비스 운영 세부사업에서 기타직보수 인건비가 삭감되고 정책사업을 변경해서 내의 인력운영비로 변경편성을 했습니다.  그렇게 한 이유는 건강돌봄서비스 사업이 시ㆍ구비 매칭사업인데 처음에 추경하기 이전에 저희가 시비 보조금 받은 1억 8,000만원에 대해서 제가 지소장으로 임명되기 전에는 이 인건비를 지소장이 아닌 기간제 인건비로 편성했습니다.  4월부로 제가 지소장으로 임명되면서 제가 기간제가 담당하는 마을의사 역할까지 같이 담당하는 것으로 되었기 때문에 예산명세서 상에서 정책사업을 변경해서 행정운영경비로 인건비를 변경한 것입니다.
최정아 위원    지소장님이 건강돌봄서비스 정책사업도 하시고 지소도 운영하시나요?
◇보건지소장 김창식  제가 맡고 있는 일은 부서장 역할도 하면서 보건지소의 주력사업인 건강돌봄사업 마을의사 역할을 맡고 있고요.  만성질환 예방관리 대사업무에서도 의사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최정아 위원    지소장님이 의사 업무도 하시고 두 가지 일을 하시면 페이는 더블로 받아야 되는 것 아닌가요?  그래서 이 전체를 감추경하고 예산은 다른 목적으로 변경해서 쓰시겠다는 말씀이시네요.  구 입장에서는 많은 도움이 되는 분이 오셨네요.  통으로 없어졌길래 담당 의사가 있어야 될 텐데 어떻게 된 부분인가 했습니다.  그러면 이 8,400만원은 어느 정책사업으로 변경됐나요?
◇보건지소장 김창식  행정운영경비에 인력운영비로 변경됐습니다.
최정아 위원    이 부분은 예산과에서 알고 있죠?  예산과에서 정리해서 저에게 자료를 주세요.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재혁  최정아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신희근위원님.
신희근 위원    보건지소가 들어갈 자리가 신축 건물이고 기부채납 받아서 위치까지 기억이 나는데 그 건물이 아닌 것 같아요?  임차료가 매번 나가야 하는데 왜 예산에 없어요?
◇보건지소장 김창식  기본예산에 있습니다.
신희근 위원    본예산에 임차료가 들어가 있다는 거군요.  알겠습니다.  
  보건지소가 이제 생겼잖아요?  왜 2020년도 시ㆍ도비 보조금 집행잔액이 나와요?  작년에 운영을 안 했잖아요?
◇보건지소장 김창식  2020년 집행잔액 4,600만원을 반납하게 된 경위는 보건지소가 건강돌봄사업을 올해부터 시작한 것이 아니라
신희근 위원    지소가 이제 생겼잖아요?  업무분장을 하면 앞으로는 지소에서 반납하게 되지만 전에는 없었잖아요?  그러면 여기서 반환할 것이 아니고 2020년에 맡았던 부서에서 반환을 해야 해요.  왜 이제 생긴 지소에서 집행잔액을 반환하냐고요.  2020년에 업무를 맡았던 부서에서 반환을 해야 된다고요.
  소장님 맞나요?
◇보건소장 모현희  당초에는 보건기획과에서 추진했었고 저희가 작년에 보건지소 예산을 받았는데 작년에는 지소를 오픈하지 못해서 집행잔액이 생겼고 보건지소가 하나의 기관으로 나오다 보니까 예산 편성을 그렇게 진행한 것 같습니다.
신희근 위원    바람직한 부분을 얘기한 것이 아니고 정확히 보건기획과에서 담당을 했으면 거기서 집행잔액을 반납하고 거기의 결산서에 올라왔어야지 이제 4월에 시작한 지소에서 앞으로 이 업무를 맡는다고 해서 여기에 올려서 집행잔액을 반환하면 결산 자체가 잘못됐다는 것을 지적하는 거예요.
◇보건소장 모현희  시정하겠습니다.
신희근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재혁  신희근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지희위원님.
이지희 위원    보건소장님께서 지소장님을 바라보는 눈빛이 하도 안타깝고 애틋해서 질의하기가 좀 그런데 두 가지만 여쭤볼게요.  
  120쪽 일반운영비 중 사무관리비 중에서 통으로 교육용도구, 돌봄키트, 재활소도구 해서 1식으로 묶어놨는데 보통 몇 명분을 1,000만원으로 잡으신 거죠?
◇보건지소장 김창식  사무관리비로 편성된 교육용도구, 돌봄키트, 재활소도구는 돌봄 사업을 진행할 때 필수적으로 있어야 할 내용인데요.  1,000만원으로 잡힌 부분은 내용을 보면 돌봄키트라고 해서 돌봄사업을 나갈 때 방문자들에게 앞으로 돌봄서비스에 필요한 키트 몇 가지를 준비해서 드리게 됩니다.  찜질기를 구입했고 건강돌봄으로 방문했을 때 대상자들에게 교육에 필요한 소도구나 모형을 준비해서 전달하게 됩니다.
이지희 위원    유용할 것 같은데 제가 궁금한 것은 1,000만원으로 몇 분 정도가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가 궁금합니다.
◇보건지소장 김창식  1년에 건강돌봄사업으로 방문을 예상하는 대상자의 건수는 100명 정도를 대상으로 잡고 준비한 것입니다.
이지희 위원    이 교육용 도구와 돌봄키트와 재활소도구를 한 번에 100분에게 다 드리는 거예요?  
  소장님, 어떤 식으로 되어 있어요?
◇보건소장 모현희  돌봄사업을 할 때 필요한 기구들을 사겠다는 건데 항목을 구체적으로 썼으면 이해를 쉽게 하셨을 텐데요.  이 부분은 돌봄사업을 이제 시작하다 보니까 어떤 장비가 구체적으로 어떻게 필요한 지에 대한 판단이 아직 정확하지 않은 상황에서 예산을 세운 것 같습니다.  예산을 주시면 항목에 잘 맞춰서 도구를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지희 위원    이 세 가지를 100분이 혜택을 받을 것으로 예상하고 잡으신 거예요?  아직 사업을 준비 중이라고 하니까
◇보건소장 모현희  이제 시작한 지 얼마 안 되어서 그분들에게 어떤 물품이 필요한지 아직 정확하게
이지희 위원    그래도 추경에 올라오는 건데 대략 어느 정도의 구민이 어떤 혜택을 받는지는 계획이 서 있어야 하잖아요?
◇보건지소장 김창식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100명 정도로 잡았고요.  구체적으로 내용은
이지희 위원    그건 추후에 알려주시고요.
  같은 맥락인데 122쪽 의료및구료비에서 영양보충식과 의료소모품이라고 해서 2,800만원 정도 증액해서 3,050만원 정도가 1식으로 되어 있는데 이것도 100분이 이 정도 금액인가요?
◇보건지소장 김창식  의료및구료비로 잡은 영양보충식과 의료소모품은 건강돌봄사업을 나갔을 때 영양식이를 공급하는데 한꺼번에 편성하다 보니까 액수가 커진 것 같습니다.  이것도 100명 정도 예상했습니다.
이지희 위원    100명에 3,000만원이요?
◇보건지소장 김창식  영양보충식 드레싱 재료는 환자마다 지급되는 경우도 있고 아닌 경우도 있기 때문에 명수로 정해서 잡을 수는 없는데 올해 2021년도 건강돌봄 대상사업자로 계획 잡은 것이 30명입니다.  30명을 대상으로 계산해서 3,000만원 정도를 편성하였습니다
이지희 위원    이건 지소장님께 드릴 말씀은 아닌 것 같고요.  여태까지 누적된 데이터가 있잖아요?  그걸 활용할 수 있게끔 보건소 측에서 피드백을 주셔야 될 것 같아요.  추경 2,800만원을 잡았는데 정확한 것도 없고 산출 근거도 없고, 상황을 이해는 하지만 여태까지 누적된 데이터가 있기 때문에 그것을 활용하셔서 업무협력을 잘해 주세요.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재혁  이지희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신희근위원님.
신희근 위원    의사진행발언하겠습니다. 
  저는 이해를 못해요.  처음이든 뭐든 업무는 연속성이 있기 때문에 예산을 1,000원을 잡든 1,000만원을 잡든 산출기초를 정확하게 제시해야 돼요.  추경예산은 시작이기 때문에 의결은 해줄 수 있어도 산출기초를 위원들에게 주세요.
◇보건지소장 김창식  예, 알겠습니다.
신희근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재혁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보건지소 소관 추경예산안 중 신대방보건지소 운영 공공운영비 냉ㆍ난방기 등 시설 유지보수비 290만원에 대해서는 최종 의견조율 시 재논의하기로 하고 보건지소 소관 추경예산안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모현희 보건소장, 김창식 보건지소장 수고하셨습니다.
  위원 여러분,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해 의견 조율을 위하여 10분간 정회하고자 하는데 이의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6시00분 회의중지)

(16시30분 계속개회)

◇위원장 최재혁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최종 의견조율 결과 의사일정 제1항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중 자치행정과 소관 동 방역소독반 참여자 임금 1억 3,050만 4,000원을 삭감하고 자치행정과 소관 방역기 구입비 4,500만원을 증액하며 체육문화과 소관 대방동 노량진근린공원 야외 생활체육시설 조성 1억 1,000만원을 예결위에서 재논의하는 것으로 하고 나머지 예산안은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2021년도 서울특별시 동작구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운용 변경계획안을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 의사일정 제3항 2021년도 식품진흥기금 운용 변경계획안을 원안대로 가결코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부위원장께서는 본 위원회에서 심사한 일반안건의 심사경과와 결과를 본회의에 보고할 수 있도록 준비해 주시기 바라며 2020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과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 등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회부할 수 있도록 준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이것으로 제310회 동작구의회 제1차 정례회 제4차 행정재무위원회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선배 동료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6시32분 산회)


동작구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