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302회서울특별시동작구의회(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1호

서울특별시동작구의회사무국


일 시  2020년 07월 23일(목) 16시

장 소  제1소회의실


  1.      의사일정
  2.   1. 2020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

  1.      심사된 안건
  2.   1. 2020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의회사무국장 제출)

(16시01분 개회)


◇부위원장 신희근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02회 동작구의회 임시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회의 시작에 앞서 위원 여러분께 양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위원장님께서 일신상의 사유로 금일 회의 참석에 조금 늦겠다는 연락과 위원님들께 양해를 바란다는 말씀과 함께 부위원장인 저에게 회의진행을 부탁한다는 말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부득이 부위원장인 제가 위원장님이 오실 때까지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동안 각 소관 상임위에서 집행부의 2020년 주요업무계획에 대해 면밀히 검토하시고 발전적인 제안을 많이 하셨으리라 믿습니다.
  오늘 보고받을 의회사무국 소관 업무는 우리 의회의 활동과 직접 연관되므로 좋은 의견 많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위원님들의 좋은 의견을 기대하며 업무보고를 시작하겠습니다.
  1. 2020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의회사무국장 제출) 
◇부위원장 신희근  의사일정 제1항 2020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정팀장 나오셔서 주요업무계획을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정팀장 김기택  안녕하십니까?  의회사무국 의정팀장 김기택입니다. 
  항상 대화와 협의로 위원회를 운영하시고 직원에 대한 관심과 배려를 아끼시지 않는 의회운영위원회 신희근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2020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 주요사업, 일반업무 순서입니다.
  먼저 1쪽에서 3쪽까지 일반현황은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다음 4쪽 2020년 주요업무계획과 추진실적입니다.
  의정비전은 구민과 함께하는 열린 의회상 정립이며 추진전략과 과제는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5쪽 주요사업입니다.
  2020년도 회의 운영은 총 10회 116일 예정이었으나 2020년 7월 서울특별시 동작구의회 회의운영에 관한 조례 개정으로 정례회 2회 55일, 임시회 6회 53일, 예비일은 12일로 운영하고자 합니다.
  주요 추진일정은 6쪽, 2020년도 회의운영 계획은 7쪽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8쪽 전문성 역량강화를 위한 국외연수입니다.  제8대 후반기 원구성 후 추진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 현 상황을 고려하여 하반기 추진 여부 등을 위원님들께서 별도 논의하여 결정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9쪽입니다.
  지방자치에 대한 견문을 넓히고 우수한 정책을 벤치마킹하여 구정발전에 기여하고자 실시하는 지방의회 비교시찰 또한 국외연수와 마찬가지로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하여 추진일정 및 방법 등을 위원님들께서 논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10쪽입니다. 
  의정활동 전문성 및 역량강화입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상반기에 실시하지 못한 법정교육 및 직무교육 등을 안전하게 준비하여 의원님들의 전문지식 습득과 자기계발에 도움이 되도록 준비하겠습니다.
  11쪽입니다.
  제8대 후반기 원구성에 따른 의회 환경정비 등 여러 제반사항을 점검ㆍ추진하였으며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에 불편함이 없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해드리겠습니다.
  12쪽입니다. 
  의원정책개발비 신설에 따라 지난 2월 의원연구단체 구성 및 지원 조례를 개정하였으며 의원님들의 활발한 정책개발 연구 활동을 하실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13쪽입니다.
  청소년들에게 민주적 의사결정 과정을 체험하고 지방의회의 기능과 역할 등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청소년 모의의회를 관내 초등학교, 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5월과 10월 중 개최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 확산으로 상반기에는 미개최하였으며 하반기에는 코로나19 확산추이와 학사 일정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개최 여부를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14쪽입니다. 
  각종 미디어를 통해 의정활동 홍보를 강화하겠습니다.  적극적인 보도자료 발굴과 제공으로 의정활동을 홍보하고 언론사와 소통 강화를 통해 유기적인 협력관계를 구축하여 적극적으로 의정활동을 홍보하겠습니다.
  15쪽입니다. 
  의정활동 성과 관리를 위한 홍보물 제작입니다.  주요 의정활동, 구정질문 및 답변 등을 수록한 의회보와 홍보영상물, 의정안내서와 의정백서를 8-9월 중 제작하여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을 기록하고 홍보하고자 합니다.
  이어서 16쪽입니다. 
  홈페이지의 안정적 운영을 통해 구민과의 소통을 지속ㆍ강화하겠습니다.  홈페이지 운영을 최적화하여 의정활동에 대한 정보제공과 구민의 정보 욕구 충족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17쪽 일반업무입니다.
  서울시 구의회 한마음체육대회는 코로나19로 인하여 취소되었으며 의원ㆍ직원 체련대회, 예산결산위원회 워크숍, 의정활동 결산보고회 등은 추후 의원님들과 논의하여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기타 일반업무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2020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의회사무국의 모든 직원은 남은 한 해도 의원님의 의정활동 보좌에 소홀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 2020년도 주요업무계획

(부록에 실음)

◇부위원장 신희근  김기택 의정팀장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장님이 오셨으므로 위원장님께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신희근 부위원장, 이지희 위원장과 사회교대)
◇위원장 이지희  제가 올 때까지 회의를 진행해 주신 신희근 부위원장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최정아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최정아 위원    의원 정책개발 지원이 올해 신설돼서 예산이 1인당 500만원씩 8,500만원으로 되어 있는데요.  제가 지난번에 연수 갔을 때 지방자치연구소 서우선 박사가 하는 교육을 받았더니 의원 정책개발비를 반드시 외주 줄 필요가 없다는 거예요.  제가 법적인 해석까지 교육을 받았거든요.  의원들이 자기가 필요한 내용들을 자체적으로 4명, 5명씩 짜서 하고 돈도 관리하고 자기들이 정책, 그러니까 의원들이 하면서 외부기관에 자문을 구할 수 있더라고요.  그래서 제 생각에는 회기 연간 일정을 봤더니 8월, 9월에 회의가 없어요.  그래서 그 기간에 정책개발을 어떻게 계획할 건지를, 의원님들 간에 하고 싶은 정책들이 있을 거예요.  그걸 좀 나눠서 할 수 있도록 그 부분을 지방자치연구소에 물어봐서 자체적으로 의원들끼리 교육할 필요도 있을 것 같고요, 어떤 방식으로 어떻게 할 건지.  계획단계부터 나중에 정책개발을 해서 결과물을 내줄 때까지, 자세하게 하셨더라고요.  이미 몇 개 지자체는 교육을 하고 같이 공부도 하고 그렇게 진행하고 있더라고요.  그래서 그것을 준비해 주셨으면 하고요.  저희가 상반기에는 코로나19에 집중하다 보니까 거의 손을 못 댔거든요.  그거를 준비해 주셨으면 하는 거 하나 하고요. 
  그다음에 저희가 연간 회의운영 계획은 아마 지난번에 최재혁의원님이 조례 발의하시기 전인 것 같아요.  전체 회의 일 수 120일은 조례 발의 전인가요?  그때 회의 일수를 늘리자고 해서 늘렸잖아요.
최재혁 위원    정례회만 60일 이상
최정아 위원    그러면 정례회 늘어난 날짜가 여기 포함된 거예요?
최재혁 위원    예.
최정아 위원    그게 궁금해서 물어봤는데 어쨌든 조례에 맞춰서 하셨다는 거죠? 
  그러고 하나만 더 질의할게요. 
  제가 보니까 사진을 이렇게 좀 해주셨으면 좋겠어요.  공식 행사나 의원들 사진을 메일로도 보내주고 각자 쓰기도 하는데 제 생각에는 그렇게 하지 말고 의원별로 외장하드를 만들든지 USB로 하던지 해서.  사진은 용량이 좀 필요하기 때문에 일반 USB로는 안 될 거예요.  그래서 의원별로 사진 정리를 해서 거기에 세이브 해주시면 메일로 보내는 번거로움도 없을 것 같고 사진을 찍고 관리하는 사람도 17명 의원의 것을 거기에 넣기만 하면, 쓰는 사람은 그것을 갖다가 쓰면 되니까.  방법을 그렇게 바꾸면 어떨까 싶은 생각이 들거든요.  그렇게 되면 나중에 출마하실 의원님이 계시면 본인이 그 안에서 자료를 쓸 수도 있을 것 같고.  메일로 보내고 메일에서 다운 받아서 쓰는 번거로움이 없을 것 같아서 사진은 그렇게 해주시면 어떨까 하는 생각입니다.  다른 위원님들은 어떤 생각인지 모르겠는데 제가 볼 때 그게 제일 업무적으로나 여러 가지로 봤을 때 효율성이 높을 것 같아요.
서정택 위원    클라우드에 올리고 비번 주면 돼요.
최정아 위원    그래도 되는데 클라우드에 올리면 그런 거에 약하신 의원님들도 계시니까
서정택 위원    거기서 마음에 드는 거 다운받아서 쓰면 되죠.
최정아 위원    그래도 되는데 제 생각에는 개별적으로 드리는 게 쓰기 편하실 거예요.  어차피 클라우드에 올려도 저장해서 다시 올려야 해요.  그러니까 아예 한 번 할 때 의원별로 해주면 더 편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요.
신희근 위원    최정아위원님 의견에 동의합니다.
최정아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지희  신희근위원님.
신희근 위원    11쪽에 전반기 의장단 공로패 제작이 있는데 이거 지난번에 김혜진주임이 취소됐다고 안 했어요?  그런데 왜 예산이 올라와 있죠?
◇의정팀장 김기택  이거는 6월 말 기준으로 작성해서요.
신희근 위원    6월 말 기준으로 만들었더라도 새로 의장단이 출범했으면 내용을 현재 기준으로, 지금 이 자료대로 업무보고 하면서 6월 말 기준이라 바뀐 거에 대해서 안 바꿔놨다는 게 말이 돼요?  그래서 지금은 어떻게 된다는 거예요, 안 하기로 한 거죠?  어떻게 된 거예요?  하기로 한 거예요, 안 하기로 한 거예요?  6월 말을 기준으로 해 놨기 때문에 지금은 하겠다는 거야, 안 하겠다는 거야, 공로패를?  안 하겠다고 보고했기 때문에 묻는 거예요.
◇의정팀장 김기택  이거는 저희가 신희근위원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업무보고에서 빠져야 할 사항인데 저희가 안 하겠다고 구체적으로 보고드렸고.  그래서 이건 빼야 되는데 빼지 못 한 부분이 있습니다.
신희근 위원    어찌됐든 공로패는 안 만드는 거죠?
◇의정팀장 김기택  예.
신희근 위원    그리고 일반현황도 지금 의장이 바뀌어서 후반기 의회가 출범했는데 6월 30일 현재에 전 의장단을 넣어놓고, 현 의장단으로 해놔야지.  하루만 지나면 7월인데 7월 1일 자로 하던가 해야지.  1쪽에 전 의장 강한옥, 부의장 최정아 이렇게 해놓고 지금은 새로운 의장단이 출범했는데 이런 식으로 만들면 되겠어요, 업무보고 하는데?  일단 공로패는 취소된 거고요?
◇의정팀장 김기택  예.
신희근 위원    그리고 23쪽, 24쪽에 보면 의사팀하고 공보팀의 업무가 나와 있는데 공보팀은 복지건설위원회 정례회ㆍ임시회 활동 지원인데 의사팀은 행정재무위원회 지원 안 하나요?  여기에 내용이 없네요, 행정재무위원회 지원 안 해요?  누락된 건가요?
◇의회사무국장 이정현  제가 답변드리겠습니다. 
  사실은 의사팀도 그렇고 공보팀도 그렇고 정례회ㆍ임시회 활동 지원은 다 똑같이 들어갑니다.  다만 공보팀은 명기가 됐고 의사팀은 빠진 건데 다음부터는 공통적인 사항이 누락되지 않도록 잘 하겠습니다.
신희근 위원    빼려면 같이 빼고 넣으려면 같이 넣어야지 공보팀은 복지건설위원회 정례회ㆍ임시회 활동을 지원하는데 의사팀은 지원 안 하는 게 아니잖아요.  하고 있는데 여기 누락된 거잖아요?
◇의회사무국장 이정현  예, 그렇습니다.
신희근 위원    잘 좀 합시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지희  팀장님, 다음에 이런 거 만드실 때는 신희근위원님 말씀처럼 정확하게 자료를 만들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의정팀장 김기택  예, 명심하겠습니다.
◇위원장 이지희  민경희위원님.
민경희 위원    20페이지 구민표창에 대해서 질의하겠습니다. 
  여기서는 동작구에 주소지나 사업장 등이 있는 개인이나 단체를 얘기하잖아요.  혹시 동작구의회 직원도 해당이 되나요?  우리 동작구 의회사무국 직원들에게 1년에 한 번씩.
◇의정팀장 김기택  이게 구민상이기 때문에
민경희 위원    그러니까 구민상 외에 직원은 추천할 수가 없냐는 거죠.
◇의회사무국장 이정현  제가 답변드리겠습니다. 
  동작구의회 표창 조례에 의하면 직원도 표창을 줄 수 있습니다.  다만 표창을 줄 때 똑같은 절차로 추천을 받고 공적심의를 거쳐서 의장님이 줄 수 있습니다.
민경희 위원    의회 표창 조례에 보면 직원들도 받을 수 있거든요.  추천할 수 있잖아요?  그러면 구민 표창 외에 직원들도 할 수 있다면 1년에 한 번씩 해도 상관없을 것 같은데 국장님, 가능하죠?
◇의회사무국장 이정현  예, 가능합니다.
민경희 위원    그러면 어차피 표창권자가 의장이잖아요.  그러니까 직원들도 한 명씩 추천했으면 좋겠거든요.  17명 의원 보좌하면서 어떻게 보면 집행부에서는 의회 직원이라고 하고 또 의회에서는 집행부 직원이라고 하고.  어떻게 보면 갑과 을의 관계도 그렇고.  잘 모르겠어요.  그런데 직원들의 어떤 사소한 문제까지도, 직원들의 억울한 부분도 있고 제가 봤을 때는 그래요.  보좌를 힘들게 하고 있는데 우리 직원들도 조금은 달라져야 된다고 생각해요.  의회에서 그런 부분도 챙겨야 되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거든요.
◇의회사무국장 이정현  그런데 표창이라는 개념은 의회 직원이 28명이 계시는데 직원한테 표창을 주려면, 저희들이 의장님 표창을 추천하기는 좀 그렇지 않습니까?  의원님들이 표창을 줘야겠다고 생각되시는 직원을 말씀해 주시면 저희들이 하겠습니다.
민경희 위원    표창을 주는 타 구를 알아봤어요.  4개 구에서 주기는 하는 데 표창 외에 20만원 상당의 상품권이나 그런 부분은 예산을 책정해서 줄 수도 있을 것 같거든요.
◇의회사무국장 이정현  그렇죠.  올해는 예산이 없으니까 내년도 예산편성이 가능하다면 하시고요.  의원님들이 이달의 우수 의회사무국 직원을 한 명씩 선정해 주시면 매달 한 명씩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민경희 위원    그건 의원들이 할 일은 아닌 것 같은데요.
◇의회사무국장 이정현  그렇다고 저희들이
민경희 위원    팀장님들이 각 팀에서 한 명씩 추천해서 의논하셔도 되잖아요.
◇의회사무국장 이정현  예, 아무튼 표창은 가능하니까 검토해서 내년에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민경희 위원    늘 주위에서 애써주시고, 칭찬도 못 받으면서 맨날 힘들게 일하시는데 그런 것은 좀 챙겨주시면 좋겠어요, 국장님.  예산 책정하셔서요.
◇의회사무국장 이정현  예, 알겠습니다.
민경희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지희  최정아위원님.
최정아 위원    민위원님 좋은 의견이신 것 같고요. 
  저는 표창이나 상에 대한 개념은 다다익선이라고 생각해요.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는 책도 있듯이 지금 국장님 말씀하셨듯이 이달의 우수 직원 해서 의원님들이 추천해서 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고 여러 가지로 한 번 논의를 해보세요, 타 구 사례도 보고.  본청도 청장이 주는 표창이 있나요?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
◇의회사무국장 이정현  의회사무국에 근무하지만 지방공무원 아닙니까?  소속이 동작구 지방공무원이에요.  그러다 보니까 구청장 표창도 받을 수 있고 의회의 의장님 표창도 받을 수 있습니다.
최정아 위원    본청도 하는 걸로 알고 있거든요.  그런 차원으로 잘하셔서 매달 하는 것, 아니면 분기별로 한다든가 그런 식으로 해서 생각을 잘 해보세요.
◇의회사무국장 이정현  신경 써 주셔서 감사합니다.
최정아 위원    그거는 좋은 아이디어라고 생각해요.  왜냐하면 저희와 같이 일하면서 자긍심도 느낄 수 있을 거라고 생각이 들거든요.  한 번 알아보시고 운영위원회 안건으로 올려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이상입니다.
◇의정팀장 김기택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지희  이미연위원님.
이미연 위원    팀장님, 홈페이지 다 바꿔놓으셨어요?
◇의정팀장 김기택  예.
이미연 위원    거기 보면 아직 전반기 의장님하고 의원님 사진이 있던데 다시 찍어서 올려야 하지 않을까요?
◇의정팀장 김기택  현재 그 작업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거든요.
이미연 위원    네, 그래서 여쭤보는 거예요.
◇의정팀장 김기택  지금 사진 교체 작업을 진행하고 있는데 곧 바뀔 겁니다.
이미연 위원    홈페이지에 의원님들 경력사항이라든가 이런 것도 변경해야 할 것 같아서, 언제쯤 돼요?  좀 바꿔놓기는 한 것 같아서 여쭤보는 거예요.
◇공보팀장 임기자  공보팀장이 답변드리겠습니다. 
  지금 홈페이지에 의원님들 개인 사진하고 경력은 바꿔놓았고요.  전체 사진 같은 경우에는 내일 본회의하실 때 찍어서 그것만 올리면 되거든요.
이미연 위원    지금 바꿔나가고 있는 중이지요?
◇공보팀장 임기자  예, 거의 다 바꿨습니다.
이미연 위원    보니까 좀 바뀌어 있긴 하더라고요.  언제쯤 다 되는지 궁금해서 여쭤보는 거예요.
◇공보팀장 임기자  저희는 다 바꿔놨는데요.  구청 서버 담당자에게 요청해서 최대한 빨리하겠습니다.
이미연 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지희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의회사무국 소관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이정현 의회사무국장, 김기택 의정팀장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이상으로 제302회 동작구의회 임시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선배 동료위원 여러분 그리고 의회사무국 직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6시23분 산회)


동작구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