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297회서울특별시동작구의회(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1호

서울특별시동작구의회사무국


일 시  2020년 02월 07일(금) 16시

장 소  제1소회의실


  1.      의사일정
  2.   1. 2020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

  1.      심사된 안건
  2.   1. 2019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의회사무국장 제출)

(15시15분 개회)


◇위원장 서정택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97회 동작구의회 임시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위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그동안 각 소관 상임위에서 집행부의 2020년 주요업무계획에 대해 면밀히 검토하시고 발전적인 제안을 많이 하셨으리라 믿습니다. 
  오늘 보고받을 의회사무국 소관 업무는 우리 의회의 활동과 직접 연관되므로 역시 좋은 의견을 많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업무보고를 시작하겠습니다.
  1. 2019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의회사무국장 제출) 
◇위원장 서정택  의사일정 제1항 2020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정팀장 나오셔서 주요업무계획을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정팀장 이정례  안녕하십니까?  의정팀장 이정례입니다.
  항상 대화와 협의로 위원회를 운영하시고 늘 자상하시고 친절하게 직원들을 대해주시는 의회운영위원회 서정택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2020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 순서는 일반현황, 주요업무계획, 일반업무 순입니다.
  먼저 1쪽에서 3쪽까지 일반현황은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다음 4쪽 2020년 주요업무 계획과 추진실적입니다.
  의정 비전은 구민과 함께 하는 열린 의회상 정립이며 추진전략과 과제는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5쪽 주요사업입니다.
  2020년도 회의운영은 총 10회 116일 예정으로 정례회 2회 50일, 임시회 8회 66일이며 예비일은 4일로 운영하고자 합니다.  추진일정은 6쪽.
  다음 2020년도 회의운영 계획은 7쪽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8쪽 전문성 역량 강화를 위한 국외연수입니다.  의정 활동에 안목을 넓히고 우리 구 실정에 맞는 정책을 개발하기 위하여 국외연수를 실시하겠습니다. 
  다음 9쪽입니다.
  지방의회 비교시찰을 통해 지방자치에 대한 견문을 넓히고 우수한 정책을 벤치마킹하여 구정발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10쪽, 의정 활동 전문성과 역량 강화를 위하여 다양한 교육과 세미나 등을 준비하여 위원님들의 전문지식 습득과 자기계발에 도움이 되도록 준비하겠습니다. 
  11쪽입니다.
  올해 7월 후반기 원구성에 따른 제반사항을 점검하여 업무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12쪽, 의원 정책 개발비 신설에 따라 지방의회 역할과 기능 강화를 위한 정책개발 연구활동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다음 13쪽입니다.
  청소년 모의의회를 관내 초등학교, 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5월과 10월 중 개최하여 청소년들에게 민주적 의사결정 과정을 체험하고 지방의회 기능과 역할 등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14쪽, 각종 미디어를 통해 의정 활동 홍보를 강화하겠습니다.  적극적인 보도자료 발굴과 제공으로 의정 활동을 홍보하고 언론사와 소통 강화를 통해 유기적인 협력관계를 구축하여 적극적으로 의정 활동을 홍보하겠습니다. 
  15쪽, 의정 활동 성과관리를 위한 홍보물 제작입니다.  주요 의정 활동 구정질문 답변 등을 수록한 의회보와 홍보 영상물, 의정안내서와 의정백서를 제작하여 의원님들의 의정 활동을 기록하고 홍보하고자 합니다. 
  이어서 16쪽, 홈페이지 안정적 운영을 통해 구민과의 소통을 강화하겠습니다.  홈페이지 운영을 최적화하여 의정 활동에 대한 정보제공과 구민의 정보 욕구 충족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17쪽 일반업무입니다.
  서울시 구의회 한마음 체육대회 의원 및 직원 체련대회, 예산결산위원회 워크숍, 의정 활동 결산보고회 등 의정 활동 보좌를 위한 여러 업무를 추진하겠으며 일반업무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2020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의회사무국 모든 직원은 올 한 해도 의원님들의 의정 활동 보좌에 소홀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 2020년도 주요업무계획

(부록에 실음)

◇위원장 서정택  의정팀장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민희위원님.
신민희 위원    회의 시작 전에 위원장님께서 살짝 언급을 하셨는데 우리 연간 회의 운영과 관련해서 좀 탄력적으로 운영해야 될 필요성이 좀 느껴지거든요. 
  예를 들어서 일반안건 심사처리만 하는 임시회 같은 경우, 그 달은 빼고 예를 들어서 11월, 12월 연말에 몰려 있는 행정사무감사나 예산심의 같은 경우에는 일수가 너무 적어서 타이트하게 쫓기듯이 회의를 진행해야 되는 그런 어려움도 있거든요.  그래서 그런 부분들을 좀 탄력적으로 운영했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꼭 매월 개최할 필요는 없잖아요.  그래서 타 구나 타 지자체에서 어떻게 운영하고 있는지 사례를 좀 찾아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꼭 구의회 말고 시의회나 이런 부분들도 같이 참고해서, 찾아보셔서 운영계획은 변동을 좀 해야 될 필요가 있을 것 같아요.  제가 초선으로 2년을 행정사무감사하고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하다 보니까 정말 직원들도 마찬가지고 우리 업무를 하는 의원님들도 굉장히 체력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소모가 많아서 그런 부분들을 좀 감안하셔서 계획을 좀 새로 짜 봤으면 좋겠습니다.
◇의정팀장 이정례  알겠습니다.
◇위원장 서정택  수고하셨습니다.  
  이미연위원님.
이미연 위원    그렇게 따지면 여름휴가도 똑같아요.  아무래도 집행부 휴가 기간도 있을 것 같으니까 잡을 때 그것도 감안하셔서.
  그렇게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의정팀장 이정례  알겠습니다.
◇위원장 서정택  7월, 8월, 9월, 10월을 하나로 묶을 수 있는 방법도 있는 것 같은데
이미연 위원    그래서 제가 그 얘기를 하는 겁니다.  뭔가 한 쪽으로 몰아서 휴가 기간을 좀 많이 주시고요.  앞 쪽으로 당기고 뒤로 당기시면 여름휴가를 길게 할 수 있으니까 그것도 괜찮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위원장 서정택  하반기에는 상임위원회가 바뀌니까, 8월쯤 업무보고가 있으니까 그때 한 번에 다 하는 게 어떤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신민희 위원    저도 괜찮은 방법인 것 같아요.
◇위원장 서정택  다음 운영위원회가 언제 있죠?  아니면 한번 스케줄을 잡아서, 다음 운영위원회에 안건을 올려서 변경하는 방법도 있는 것 같아요.
◇의정팀장 이정례  알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유재용  위원장님, 이것은 저희들이 지금 당장 답변할 사항은 아니고요.  향후 일정하고 타 구 사례를 참고해서 다음 운영위원회 때 일정 조정하는 안건을 상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11월 정례회를 늘리자는 말씀인데 정례회는 50일로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그 과정을 참고해서 디테일하게 일정을 봐야 될 것 같습니다.
◇위원장 서정택  서울시 의회를 잘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신민희위원님.
신민희 위원    구민 소통 강화를 위한 홈페이지의 안정적 운영.  홈페이지만 우리가 언급을 하고 있는데 타 구를 보면 페이스북이나 유튜브를 운영하는 의회들도 있거든요.  우리는 지금 예산도 없고 해서 당장은 어렵겠지만 점차적으로 우리도 그런 추세에 맞춰야 되지 않겠나라는 생각이 들어요.  그래서 지금부터라도 계획을 잡아서 준비하면 내년도 예산을 잡아서 운영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어서 이 부분도 타 구 사례 조사를 좀 해 보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정팀장 이정례  알겠습니다.
◇위원장 서정택  수고하셨습니다. 
  민경희위원님.
민경희 위원    13페이지요. 
  청소년모의의회에서 학교 홍보를 어떻게 하세요?  학교마다 공문을 보내나요, 모의의회 참가 의사를?
◇의정팀장 이정례  네, 공문도 보내고
민경희 위원    그런데 동작이랑 사당은 저번에 했던 학교 아닌가요?  중복되는 학교가 있다면 다시 홍보를 해서 타진해 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거든요.
◇의정팀장 이정례  알겠습니다.
신민희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서정택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계획된 사업에 소기의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길 직원 여러분께 당부드립니다.
  이상으로 구의회사무국 소관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유재용 의회사무국장, 이정례 의정팀장 수고하셨습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그리고 의회사무국 직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26분 산회)


동작구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