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285회서울특별시동작구의회(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1호

서울특별시동작구의회사무국


일 시  2019년 02월 14일(목)  16시

장 소  제1소회의실


  1.      의사일정
  2.   1. 2019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

  1.      심사된 안건
  2.   1. 2019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의회사무국장 제출)

(16시01분 개회)


◇위원장 서정택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85회 동작구의회 임시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선배동료 위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그동안 각 소관 상임위에서 집행부의 2019년 주요업무계획에 대해 면밀히 검토하시고 발전적인 제안을 많이 하셨으리라 믿습니다. 
  오늘 보고받을 의회사무국 소관 업무는 우리 의회의 활동과 직접 연관되므로 역시 좋은 의견을 많이 주시기를 바랍니다. 
  그러면 위원님들의 좋은 의견을 기대하며 업무보고를 시작하겠습니다.
  1. 2019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의회사무국장 제출) 
  의사일정 제1항 2019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위원장 서정택  업무보고를 각 팀장이 할까요?  의정팀장이 일괄적으로 할까요?
이미연 위원    각 팀장이 하셔야 된다고
조진희 위원    의견 있습니다.
◇위원장 서정택  예.
조진희 위원    이 업무보고는 정례회를 한 업무보고이기 때문에 팀장님이 하시는 게 맞는 것 같아요.
◇위원장 서정택  그러면 의정팀장이 일괄적으로 하는 걸로 하겠습니다.
  의정팀장 나오셔서 주요업무계획을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정팀장 임대섭  안녕하십니까?  의정팀장 임대섭입니다.
  구정발전을 위하여 열과 성의를 다 하시고 구민의 복리증진을 위하여 노고가 많으신 서정택 의회운영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그럼 지금부터 2019년 의회사무국 주요업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 주요업무계획, 일반업무가 되겠습니다. 
  먼저 1쪽에서 3쪽까지 일반현황은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4쪽 2019년 주요업무계획과 추진실적입니다.  의정 비전은 구민과 함께 하는 열린 의회 상 건립이며 추진전략 과제는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5쪽 주요사업입니다.  2019년 회의운영은 총 10회 109일 예정으로 정례회 2회 50일, 임시회 8회 59일이며 예비일은 11일로 운영하고자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6쪽 2019년도 회의운영 계획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7쪽 전문성 역량강화를 위한 국외연수입니다.  우리 의정 수준을 세계적으로 가늠하고 의정활동에 안목을 넓힐 수 있는 국외연수를 실시하겠습니다.  구체적인 일정 등은 의원님들 별도 논의로 결정해 주실 예정입니다.
  다음 8쪽입니다.  지방의회 비교시찰을 통해 지방자치에 대한 견문을 넓히고 특성화된 지방정책을 벤치마킹하여 구정발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9쪽 의정활동 전문성 및 역량강화를 위해 다양한 교육과 세미나 등을 준비하여 의원님들의 전문지식 습득으로 자기계발에 도움이 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10쪽입니다.  청소년 모의의회를 관내 초·중등학교 학생대상으로 5월과 10월 중에 개최하여 청소년에게 민주적 의사결정 과정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지방의회 기능과 역할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11쪽 각종 미디어를 통해 의정활동 홍보를 강화하겠습니다.  적극적인 보도자료 발굴과 제공으로 의정활동을 홍보하고 기자간담회를 통해 대외언론 소통체계를 구축하는 등 언론을 통해 구민과 의정활동 공감대를 형성하겠습니다.
  12쪽입니다.  의정활동 성과관리를 위한 홍보물 제작입니다.  주요 의정활동과 구정질문 및 답변 등을 수록한 의회보와 홍보영상물을 발간 제작하여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을 기록하고 홍보하고자 합니다.
  이어서 13쪽입니다.  홈페이지의 안정적 운영을 통해 구민과의 소통을 강화하겠습니다.  홈페이지 운영을 최적화하여 의정활동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구민의 정보욕구 충족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마지막 14쪽 일반업무입니다.
  5월 중에 서울특별시 구의회 의장협의회에서 주최하는 한마음체육대회에 참여하여 자치구의원 간 결속을 다지고 타 구 의회와 교류를 다지는 자리를 마련하겠습니다.
  12월 중에는 의정활동 결산보고회를 개최하여 금년의 의정활동을 되돌아보면서 한 해를 마무리하고자 하며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을 위한 참고용 도서와 자료를 구입 비치하여 의정자료를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19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의회사무국의 모든 직원은 의원님의 의정활동 보좌에 소홀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참 조)
◯ 2019년도 주요업무계획

(부록에 실음)

◇위원장 서정택  의정팀장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미연위원님
이미연 위원    일반업무 중에 의정활동 지원용 도서구입이 있는데요.  연구 및 참고자료에 대한 도서만 구입할 수 있는 건가요?
◇의정팀장 임대섭  아닙니다. 
  의원님들이 필요한 다양한 서적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이미연 위원    의원별로 몇 권씩 구입해야 되는 기준이 있나요?
◇의정팀장 임대섭  없습니다. 
  의원님들이 의정활동 하시면서 필요하실 때 수시로 요청하시면 구입하고 있습니다.
이미연 위원    신청을 많이 하면 많이 구입할 수 있나요?
◇의정팀장 임대섭  예.
이미연 위원    전문성 역량강화 자체적인 교육이 뭔가요?  9페이지 4번. 의정팀에서 하는 역량교육만 들어가 있잖아요.  저희가 자체적으로 교육을 가고 싶다고 했을 때 신청할 수 있는 기준이 있는 건가요?  금액이라든가.
◇의정팀장 임대섭  기준은 없고요.  희망하는 교육기관에서 교육비가 얼마라고 하면 여비를 드리고 있습니다.
이미연 위원    의원 별로?
◇의정팀장 임대섭  전체적으로 예산 범위는 2회, 40만원으로 예산을 편성해 놨습니다.
이미연 위원    2회 40만원이요?
◇의정팀장 임대섭  예.
이미연 위원    의원마다 40만원 내에서는 교육을 갔다 올 수 있는 건가요?
◇의정팀장 임대섭  예.
이미연 위원    타 기관에서 하는 거?
◇의정팀장 임대섭  그렇죠.
  대학원이라든지 이런 교육은 안 되고요.
이미연 위원    갔다 와서 보고서 제출이라든가 그런 게 있는 건가요?
◇의정팀장 임대섭  참가확인서를 주셔야 여비하고 교육비를 지급합니다.
이미연 위원    기간은 상관없고 40만원이니까 2박 3일에 40만원이라면 40만원으로 되는 거죠?
◇의정팀장 임대섭  예.
이미연 위원    2번, 전문성 역량강화를 위한 국외연수 가잖아요.  연수를 갈 때 의원들이 스마트시티가 어떤 건지 알고 가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제 생각은 그렇거든요.  스마트시티에 대해서 의원들도 한번 스마트시티가 어떤 것이라는 것을 듣고 나서 연수를 가는 것도 괜찮다는 생각이 들거든요.  팀장님 생각은 어떠신지?
◇의정팀장 임대섭  의회사무국에서 의원님들 말씀 참고해서 먼저 서초, 고양, 동탄이 스마트시티를 했다는 말이 있었어요.  거기를 먼저 다녀오시면 어떨까 알아보고 있습니다.  스마트시티라는 개념이 워낙 넓기 때문에 자료를 챙겨서 배부하겠습니다.
이미연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서정택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계획된 사업에 소기의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길 직원 여러분께 당부드립니다. 
  이상으로 의회사무국 소관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김연순 의회사무국장, 임대섭 의정팀장 수고하셨습니다. 
  선배동료 위원 여러분 그리고 의회사무국 직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6시09분 산회)


동작구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