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284회서울특별시동작구의회(제2차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회의록

제5호

서울특별시동작구의회사무국


일 시  2018년 12월 17일(월)  10시

장 소  제1소회의실


  1.      의사일정
  2.   1. 2019년도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
  3.   2. 2019년도 기금운용계획안

  1.      심사된 안건
  2.   1. 2019년도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계속)
  3.   2. 2019년도 기금운용계획안(계속)

(10시01분 개회)


◇위원장 조진희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84회 동작구의회 제2차 정례회 제5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오늘은 사회복지과에 이어 어르신청소년과 예산안부터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위원님들과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들의 많은 협조를 부탁드리며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1. 2019년도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계속) 
  2. 2019년도 기금운용계획안(계속) 

◇위원장 조진희  의사일정 제1항 2019년도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 의사일정 제2항 2019년도 기금운용계획안을 일괄하여 상정합니다. 
  위원 여러분, 원활한 회의진행과 집행부의 행정공백 방지를 위해 심사부서를 제외한 부서장은 모두 퇴실했다가 순서가 되면 입실하도록 하고 위원님들의 질의에 대한 부서장들의 충실한 답변을 위하여 자리에 앉아서 답변하도록 하고자 하는데 이의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어르신청소년과를 제외한 부서장들께서는 퇴실했다가 순서가 되면 입실하여 주시고 질의답변 시 부서장께서는 자리에 앉아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관계공무원 외 퇴실)
  다음은 어르신청소년과 소관 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 심사하겠습니다.
   어르신청소년과장 나오셔서 제안설명 간략하게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안녕하십니까?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입니다.
  항상 구민 복리증진과 구정발전을 위하여 애쓰시는 조진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어르신청소년과 소관 2019년도 세출 예산안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사업명세서 99쪽부터 137쪽까지입니다.
  어르신청소년과 소관 2019년도 세출예산 총액은 전년 대비 128억 5,352만 6,000원이 증액된 983억 7,031만 9,000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주요 증가사유는 노인인구 및 지급단가 증가에 따른 기초연금 지급비 증가, 노인돌봄기본서비스 인력증원 및 인건비․운영비 상승, 치매국가책임제에 따른 인지지원등급 신설로 장기요양보험재가급여부담금 증가, 상도1동 개방형경로당 신축에 따른 운영비 증가, 상도1동 소규모복지관 신축에 따른 운영비 신규편성, 사당3동 독서실 개방형으로 공간개선 및 동작청소년문화의 집 공간개선으로 인한 시설비 증가, 초등돌봄센터 5개소 시범설치 운영에 따른 사업비 신규편성 등입니다.
  다음은 복지건설위원회 심사의견 위주로 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다음은 103쪽 하단 노인관련단체 지원비 중 대한노인회동작구지회 프로그램운영 강사비로 500만원 증액의견이 있었고 106쪽 하단에서 107쪽 상단 경로당 냉․난방 및 양곡 지원비에 대해 2018년 정부추곡수매 가격 인상률을 반영 양곡비 2,000만원 증액요청이 있었고 127쪽 하단에서 128쪽 상단 청소년시설 운영비 중 사당3동 청소년독서실 공간개선비 3억원 대해 5,000만원 삭감의견이 있었습니다.
  어르신청소년과 예산은 우리 구 어르신․아동․청소년 등의 생활 안정과 복지 증진을 위해 필수적인 예산임을 감안하시어 원안대로 가결하여 주시기를 바라며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조진희  어르신청소년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심사 전에 위원 여러분께 말씀드리겠습니다.
  위원 여러분들께서는 예결위 일정이 한정되어 있는 관계로 구체적인 사업계획 등을 자료제출 등의 요구를 통해 받아주시기 바라며 또한 세부사업별 질의 시에는 중복된 질의내용은 자급적 자제하여 주시고 삭감 등 의견이 제출된 예산안에 대해서는 다른 의견이 있는 경우 의견과 사유를 간략하게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집행부 공무원께서도 위원님들의 질의답변 시 간단명료하게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세출예산안에 대하여 심사하겠습니다.
  참고로 세출예산안 심사 전에 어르신청소년과 상임위 쟁점사항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어르신청소년과 103쪽 노인대학프로그램 운영비 500만원 증액의견이 있습니다.  106쪽 경로당 양곡비 2,636만 9,000원인데 2,000만원 증액의견 있습니다.  127쪽 사당3동 청소년독서실공간개선에 5,000만원 삭감의견이 있습니다. 
  참고하시고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명세서 99쪽부터 137쪽입니다.
  이지희위원님.
이지희 위원    양곡비 증액하는 부분에 대해서 질의하고 싶습니다.
◇위원장 조진희  양곡비 증액은 제가 낸 의견입니다.  제가 현장을 다니면서 느낀 건데 첫 번째 이유가 어르신들이 가장 많이 부족하다고 느끼시는 게 양곡 쌀하고 부식 라면입니다.  라면은 지원이 안 되는 것으로 알고 있고 현장에서 제가 느끼고 고민을 했습니다.  두 번째 이유는 구립하고 사립 경로당 지원이 공정하지 않다는 느낌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행정사무감사를 경로당 지원에 대해서 깊이 있게 해 봤습니다.  그런데 사실상 그렇지는 않았습니다.  규모나 면적 때문에 어르신들이 현실적으로 그렇게 느끼는 것이고 그런 과정에서 제가 알게 된 것이 서울시 25개 구 중에서 동작구가 경로당 지원에서, 어르신들 지원에서 23위였습니다.  깜짝 놀랐습니다.  거의 꼴찌 수준이라 너무 안타까웠습니다.  다른 거는 특별히 해 드릴 수가 없어서 전체 어르신들에게 가장 필요한 게 양곡이 아닌가라고 생각했습니다.  가는 데마다 어르신들이 쌀을 더 달라고 난리십니다.  2,000만원 증액입니다.  담당 직원들과 얘기를 하다 보니까 오히려 삭감이 됐습니다.  쌀값이 많이 올라서 오른 가격으로 계산을 해야 되는데 옛날 가격으로 그대로 해서 오히려 삭감된 상황이 와서 오른 가격으로 계산을 다시 하고 동작구 경로당에 1포 정도 더 배정이 되는 것을 계산한 것입니다.  개소당 1개에서 3개 갔는데 2개에서 4개 정도 평균 1포 정도 오른 가격으로 계산했더니 1,980만원 정도 나와서 2,000만원 증액의견을 냈습니다.
이지희 위원    알겠습니다.
  108쪽 보면 기타보상금에 노인요양시설 인권지킴이 활동비와 어르신 지역봉사지도원 활동비 지원이 있는데 올해 활동내용을 주시기 바랍니다.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알겠습니다.
이지희 위원    100쪽 경로식당 식자재 심의위원회가 따로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식자재 구입을 어디서 하는지 궁금합니다.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사당어르신복지관에 대한 식자재입니다.
이지희 위원    자료를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말씀을 드리는 이유는 요즘에 학교도 친환경도농상생급식하면서 지역 상권에 있는 주민들의 반발이 많으십니다.  지역 상권을 살려야 된다는 반발이 많은데 경로식당은 우리가 지역 상권을 우선적으로 선발하는 게 어떤가 해서 말씀을 드렸습니다.  자료를 주시기 바랍니다.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알겠습니다.
이지희 위원    114쪽 어르신청춘놀이터 조성 계획이 있는데 내용을 보니까 시설비가 바닥공사, 의자, 운동기구, 프로그램 내용을 보니까 건강체크, 종이접기 해서 2,600만원 편성하셨는데 저는 실익이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재편성 하시는 게 어떨까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이 부분은 신규사업입니다.  서울시에서 하라고 내려온 사업입니다.  사업내용은 경로당을 가시지 못하는 분들이 동네에 많이 모여 계시는데 그런 분들이 갈 수 있는 간이경로당 같은 곳에 모이게 해서 복지관 프로그램을 그쪽으로 이동해서
이지희 위원    꼭 야외에서 해야 됩니까?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아닙니다.  공간을 마련하기 위해서 예산을 편성한 겁니다.  팔각정 같이 칸막이를 해 놓고 소수 10명에서 15명 정도 어르신들이 프로그램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지희 위원    프로그램이 건강체크, 체조, 종이접기인데 야외에서 하는 프로그램이라고 생각이 안 듭니다.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야외가 아니고 공간을 확보할 겁니다.  칸막이를 쳐서 큰 건물은 아니지만 어르신들이 그 안에서 프로그램을 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이지희 위원    구체적인 자료를 주시고 일단 삭감의견 내겠습니다. 
  120쪽 사당노인종합복지관 개보수 내역 자료를 주시기 바랍니다.
  121쪽 사당데이케어센터 운영이 있는데 야간근무하시는 분들 내역이 나와 있는데 야간에 운영이 되고 있습니까?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하고 있습니다.
이지희 위원    안 하고 계신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9시까지 야간에 합니다.
이지희 위원    이분들은 몇 시부터 몇 시까지 근무합니까?
◇사당어르신종합복지관복지과장 문나영  사당데이케어센터 복지과장 문나영입니다.
  주간에 9시부터 6시까지 근무하고 계시고요.  요양보호사 두 분이 주간에 계시고 야간에 요양보호사,  간호조무사, 운전원이 4시에서 9시까지 5시간 근무하고 있습니다.
이지희 위원    이게 4시에서 9시까지 급여책정입니까?
◇사당어르신종합복지관복지과장 문나영  맞습니다.
이지희 위원    그런데 왜 주민들이 야간에 운영을 안 하시는 줄 알죠?  보통 데이케어센터가 24시간 해야 되는 것 아닙니까?
◇사당어르신종합복지관복지과장 문나영  아닙니다.  9시에서 저녁 9시까지 합니다.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보통은 6시까지 합니다.
◇사당어르신종합복지관복지과장 문나영  주간이 6시이고 야간이 연달아 해서 저녁 9시까지 개관 이래로 근무 계속 하고 있습니다.
이지희 위원    알겠습니다. 
  133쪽 드림스타트 통합사례 관리 지원을 보게 되면 신대방2동 주민센터 5층에 있는 곳인데 운영하고 계십니까?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하고 있습니다.
이지희 위원    홈페이지에 들어가 봤더니 업데이트가 전혀 안 되어 있습니다.  행사일정이나 소식지도 없고 알아볼 수 있는 게 없습니다.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앞으로 업데이트 하도록 하고요.  어르청소년과에 하나의 팀으로 나가 있습니다.
이지희 위원    자치구별로 홈페이지가 나누어져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지역 분들은 어떻게 정보를 갖고 여기를 이용하십니까?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다른 구는 드림스타트센터로 해서 독립된 기구로 편성된 곳이 많은데 저희 구는 센터로 독립되어 있지 못하고 팀으로 있으면서 센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다른 구에 비해서 활동 범위가 좁다고 볼 수 있습니다.  내년에는 저희가 인력요청을 해서 2명 더 지원돼서 활성화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지희 위원    올해 사업 내용을 주시기 바랍니다.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알겠습니다.
이지희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조진희  이미연위원님.
이미연 위원    아까 조진희 위원장님께서 경로당 양곡비 지원에 대한 말씀을 하셨는데 경로당에 쌀이 어떻게 들어오나요?  복지재단, 주민센터 여러 군데에서 들어오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개별적으로 들어오는 거는 후원자가 기부할 수도 있고 재단에서 지원할 수도 있는데 저희 구에서는 예산편성에서 위원장님께서 말씀하신대로 1포에서 4포 정도까지 설날이라든지 추석 때 지원하고 있습니다.  경로당 회원 수 비례해서 많은 데는 4포 정도 나가고 인원이 적은 데는 1포 나간 곳도 있습니다.
이미연 위원    혹시 경로당별로 양곡이 얼마 정도 매달 들어오는지 수급현황 같은 것이 있나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저희가 지급하는 것은 당연히 있는데 후원으로 들어오는 부분은 파악한 것은 없습니다.
이미연 위원    제가 알기로는 꽤 풍족하게 쓰고 있으셔서 연말에 떡도 해 드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것을 잘 파악하셔서 드려야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경로당을 방문해 보면 풍족한 기간이 있긴 있지만 전반적으로는 더 양곡을 요구합니다.  예전에는 경로당에서 식사를 드시지 않았는데 요즘에는 식사를 일주일에 두세 번 해 드시기 때문에 저희가 드리는 양곡 4포 가지고는 절대 부족한 실정입니다.
이미연 위원    그거는 알고 있는데 후원, 재단, 주민센터에서 들어오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114쪽 청춘놀이터 이용하시는 분들이 주택가에 소외되신 어르신들이 갈 데가 없어서 청춘놀이터라고 해서 프로그램을 이용하게 한다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맞습니까?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맞습니다.
이미연 위원    그런 분들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이라면 저는 원안으로 의견을 내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조진희  신민희위원님.
신민희 위원    경로당 양곡비 지원 관련해서 추가 질의하겠습니다.
  구립하고 사립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구립은 관리주체가 구청 어르신청소년과이고 사립은 관리주체가 어디입니까?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공동주택인 경우에는 관리주체가 관리사무소로 볼 수 있습니다.
신민희 위원    그러면 경로당을 운영하는 운영비 등도 아파트라면 아파트 관리사무소라든지 입주자 대표회의라든지 아파트 내에서 나오는 게 맞죠?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맞습니다.
신민희 위원    지난번에 제가 잘 모르고 민원을 받아서 부탁을 한 적이 있었습니다.  모 아파트 경로당의 벽지와 바닥재가 낡고 노후 돼서 교체가 가능한지 여쭈어봤더니 사립은 관리주체가 다르기 때문에 어렵다는 말씀을 들었습니다.  그렇다면 양곡 같은 경우에는 사립하고 구립하고 차등해서 지원이 되나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아닙니다.
신민희 위원    동일하게 균등하게 지원이 됩니다.  복지재단 등이나 개인후원 등으로 지원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심각하게 많이 부족하다는 민원이 끊임없이 지속되나요?  식사를 못 하실 정도로?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경로당에서도 매일 식사를 하면 좋은데 양곡이 부족하니까 일주일에 2번 정도만 실시하는데 회원이 적은 경로당은 어느 정도 유지가 되는데 회원이 많이 오시는 경로당은 부족함을 많이 호소하는 편입니다.
신민희 위원    규모와 이용하는 명수에 따라 지원이 되나요?  아니면 일괄적으로 지원이 되나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명수와 경로당 넓이에 따라서 감안해서 지원이 됩니다.
신민희 위원    균등하게 지원이 된다고 보고 있는데 제가 느끼기에도 양곡이 부족하다는 민원은 아직까지 없었고 연말에는 쌀이 남아서 처리에 관련해서 궁리를 하시는 경로당도 있습니다.  물론 양곡이 모자라서 곤란을 겪는 경로당도 있을 겁니다.  이 부분은 부서에서 세부적으로 파악해서 부족한 곳과 부족하지 않은 곳을 파악해서 더 세밀하게 배분해야 된다는 생각이 들고요.  그 과정에서 모자라다고 판단되면 증액하더라도 파악과 조사가 먼저라고 생각이 듭니다.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그런데 저희가 구에서 지원하는 양곡 포대 수는 위원님께서 말씀하시는 그런 정도를 넘어서는 부분은 아닙니다.  1년에 4포 정도입니다.
신민희 위원    구에서 지원하는 거는 그런데 구에서 지원하는 포대 수로만 계산하시 마시고 각각의 경로당이 후원을 받든, 지원을 받든 그런 지원 내역을 파악하셔서 산정을 하셔야 됩니다.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그런데 저희 과에서 기부를 많이 받았다고 해서 덜 주면 형평성에 어긋난다고 경로당 회장님들께서 말씀하십니다.  포대 수가 우리가 지원하는 게 많다면 위원님께서 말씀하신대로 조절이 가능한데 1년에 2-3번 명절 때라든지 노인의날 특정한 때 지원하는 쌀의 양이 많지 않기 때문에 인원 비례해서 나가서 조정을 하는데 거기까지는 저희 구에서 지원해야 되지 않나 생각합니다.
신민희 위원    물론 어르신들이 드시는 것이니 풍족하게 부족함없이 드려야 되는 게 마땅한 거죠.  그래도 부서의 고민과 노력이 좀 더 필요하다는 말씀입니다.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기부 받은 쌀들을 파악해서 위원님께서 말씀하시는 것을 참고해서 하겠습니다.
신민희 위원    알겠습니다. 
  130쪽 사회보장적수혜금 특별지원대상 청소년지원인데 위기청소년이죠?  학교밖 청소년이라든지?  한 해에 몇 명 정도 지원을 받나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많은 인원이 지원 받지는 않습니다.  작년 같은 경우 10명 지원 받았습니다.
신민희 위원    그러면 작년에도 비슷한 예산 규모였습니까?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그렇습니다.
신민희 위원    1,268만원 10명이면 1명이 152만원 정도입니다.  지원은 어떤 내용들입니까?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생계가 어려운 학생들은 생활지원을 하고 시설에서 나온 학생은 자립지원하고 특별하게 긴급사항이 있을 때는 긴급지원 식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신민희 위원    굉장히 좋은 취지의 사업인데 다음 페이지 학교밖 청소년 지원센터도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같은 일을 하는 것 아닙니까?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커다란 범주에서는 같은 일이라고 할 수 있는데 학교밖지원센터는 상담을 주로 하고 있습니다.  상담을 통해서 대상 학생들에게 지원을 하고, 상담을주로 하고 있습니다.
신민희 위원    앞서 말씀드린 특별지원 대상청소년 지원내역하고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 운영에 관련된 성과 자료라고 해야 될까요, 그걸 부탁드리겠습니다.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알겠습니다.
◇위원장 조진희  민경희위원님
민경희 위원    131페이지 중간에 저소득층 여성청소년 생리대 지원에 대해서 여쭤볼게요.  우선 간단하게 설명 부탁드릴게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청소년복지지원법에 의해서 국민기초생활보호대상자라든지 차상위까지 지원하는 내용인데요.  여성청소년에게 생리대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올해까지는 주소지에 택배로 보내줬는데 내년부터는 바우처 카드로 본인들이 스스로 구입하도록 하는 사업입니다.  2018년도에는 대상자가 659명 됐는데 올해 신청한 학생이 481명입니다.  나머지 178명에 대해서는 계속 안내해서 접수를 받고 있습니다.
  이 사업은 해당 동 주민센터에 신청하면 담당자가 조건을 확인하고 확인이 되면 등록을 하고 카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진행되고 있습니다.
민경희 위원    전에는 택배로 배달이 됐어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예, 그렇습니다.
민경희 위원    지금부터는 카드를 발급하나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내년부터는 바우처 카드로.
민경희 위원    미성년자잖아요.  부모님이 하시나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누구나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부모님이.  국민행복카드라고 발급받고 동 주민센터에 등록하면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민경희 위원    홍보는 어떻게 하세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대상 연령이 있으니까 대상자는 어느 정도 파악된 상태고 동 주민센터를 통해서 해당 연령이 되는 아이들한테 안내하고 있습니다.
민경희 위원    홍보물이 따로 없나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홍보물은 있죠.
민경희 위원    편부나 조부모와 사는 친구들이 있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어르신들이 카드를 발급받기는 힘든 상황이라고 보거든요.  편부인 친구들은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놓치는 부분도 있을 텐데 어떻게 관리하실 건지 궁금하네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맞습니다.  
  카드 발급하는 건 학생들이 처음 접하는 거기 때문에 쉽지는 않는데 보호자를 통해서 발급받을 수 있도록, 만 14세 이상이면 발급을 받을 수 있는데 일단 본인들한테 안내하고 부모님들에게도 안내해서, 이용하는 방법이 변했지만 누락되는 일이 없도록 홍보 열심히 해서 발급하도록 하겠습니다.
민경희 위원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편부, 조부모 친구들을 세밀하게 챙겨주셨으면 좋겠고요.  주민센터에 홍보가 자세히 돼야 된다고 봅니다.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제도가 바뀌니까 적극적으로 홍보하겠습니다.
민경희 위원    132페이지요.  결식아동급식비 5,000원이잖아요.  제가 저번에 말씀드렸던 거 같은데, 증액 의견 내겠습니다.  금액을 7,000원이나 8,000원 정도로 했으면 하는데 예산이 어떻게 되는지.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위원님 말씀은 감사한데 이거는 시비가 지원되는 부분이라 구비를 넣으면 따로 해야 되기 때문에, 고마운 말씀인데 그대로 진행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민경희 위원    어려움이 어떤 게 있나요, 진행하는데 있어서.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매칭사업이라.
민경희 위원    매칭사업이어도 시에다 할 수 있는 거 아닌가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시는 저희 구만을 위해서 하는 게 아니라 전체를,
민경희 위원    전체적으로 하자는 의견을 낼 수 없냐는 거죠.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저희는 요청을 했습니다.  지난번에 말씀하셔서 공문을 발송했는데, 인상된 게 사실 얼마 안 됩니다.  4,000원에서 5,000원으로 인상된 게 2016년도기 때문에, 위원님께서 말씀하셔서 저희가 공문으로 요청했더니 인상한지 얼마 되지 않기 때문에 아직은 계획이 없다 답을 받았습니다.
민경희 위원    공문을 주시고요.  방법을 강구해야 되지 않나 싶습니다.  5,000원은 아이들이 먹을 수 있는 게 없거든요.  편의점 가서 삼각김밥, 아이들한테 제대로 된 밥을 먹이려면 5,000원 가지고는 많이 부족할 거라고 생각을 해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시에 요청을 했었는데 그런 부분이 있어서, 감사하긴 합니다.
민경희 위원    자료 주십시오.
  이상입니다.
◇위원장 조진희  김용아위원님
김용아 위원    100쪽 사회보장적수혜금에서 식사 및 밑반찬 배달 사업에 배달비용 책정이 어떻게 되는지, 자원봉사로 하나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자원봉사하고 공익하고.
김용아 위원    비용이 따로 필요하지 않다는 얘기죠.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필요하지 않습니다.
김용아 위원    101쪽, 서울재가관리사가 관리하시는 분이 거동불편 노인 11명이라고 돼 있더라고요, 세부사업에.  거동이 불편한 노인 11명이 동작구 전역에 계신 분들인가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그렇습니다.  
  동작구 전역인데, 서울재가관리사라는 분은 예전에 방문도우미라고 있었습니다.  방문도우미는 현재 채용을 하지 않고, 처음에는 스무분 정도 시작을 했는데 연령이 돼서 나가면 채용을 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이거하고 비슷한 사업들이 많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자동으로 소멸하게 하고 있어서, 현재는 중심이 본동복지관에서 위탁받아서 하고 있거든요.  동작 전역이긴 하지만 아무래도 11명 중에 본동, 노량진동, 흑석동 주변 어르신이 많다고 보시면 됩니다.
김용아 위원    본동종합사회복지관에서 열한 분을 하는데 1명 계신 거잖아요.  이 분이 그만두시면 이 사업은 못하는 상황인가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예, 없어집니다.
김용아 위원    그게 언제쯤 될까요?  왜냐하면 편중된 거 같아서, 다른 사업도 많은데.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맞습니다.
  비슷한 사업이 많이 생겨서 소멸되는데, 이분 만 60세까지 사업이 진행되는데 제가 알고 있기로는 56, 57세 됩니다.  3, 4년이면 이 사업이 아마
김용아 위원    열한 분을 케어하기 위해서 이 한 분이 계신 것 같아서, 다른 사업하고 겹치는 것들이 있어서, 앞으로도 4, 5년을 더 하셔야 되는 상황이네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예, 3∼4년은 더.
김용아 위원    꼭 필요한 것 같습니까?  왜냐하면 다른 사업하고 겹치니까 이 분을 그쪽으로 배정할 수도 있잖아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맞습니다.
  위원님 말씀이 맞는데 저희가 사업을 마음대로 접을 수 없는 부분이 시비로 들어오고 이분들이 노동조합을 결성해 가지고
김용아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102쪽에 사회복지사업보조에서 인건비, 금액이 많이 차이는 안 나는데 운영비하고 인건비를 세부사업하고 매칭해 봤더니 내역이 맞지 않아요.  2번 서비스관리자 인건비 및 운영비를 계산해 봤더니 5,264만원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이 부분은 인력이 증원돼서 그렇습니다.
김용아 위원    그게 아니고 계산 자체가 맞지 않는다고, 세부사업에 나와 있는 내용하고 여기에 있는 금액이 많이 차이는 안 나지만, 근거가 어디에서 오는 건지.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자료를 드리고 설명드리겠습니다.
김용아 위원    세부사업하고 이 금액이 많이는 아닌데 차이가 나요.  근거자료가 잘못된 건지 이게 잘못된 건지 맞춰 가지고 설명해 주시고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알겠습니다.
김용아 위원    103쪽 사회복지사업보조에 보면 세 분이 있어요.  서비스관리자가 있고 사례관리자가 있고 생활관리사가 있어요.  서비스관리자, 사례관리자, 생활관리사가 뭐가 다른 거예요?  세부사업설명서에서는 알 수 없겠더라고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생활관리사는 44명이 있는데, 1,153명의 독거노인이 계시거든요.  이분들을 일주일에 한 번 정도 직접 방문하고 두 번 정도 전화로 안부를 확인하는 그분들이 생활관리사입니다.  서비스관리자는 생활관리사를 관리하는 분입니다.
김용아 위원    사례관리자는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노인들의 생활실태 케이스를 관리하는, 예를 들어서 갑작스럽게 아파진다고 하면 등급을 나눠서 일주일에 더 많이 방문하게끔 유형을 나누는
김용아 위원    그렇다면 생활관리사가 할 수 있는 거 아니에요?  방문하고 전화해서 이분들이 독거노인들에 대한 상태를 더 많이 알고 있을 텐데, 왜냐하면 직접 방문해서 그분들을 대면하고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그럴 수는 있는데요.  생활관리사분들은 연세가 많으신 분들이에요.
김용아 위원    생활관리사가?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예, 40∼60세가 넘으신 분들도 있어서 컴퓨터라든지 워드라든지 이러한 부분들이 약해서, 사례관리사는 전문적으로 공부를 한 전문가라고 볼 수 있습니다.
김용아 위원    생활관리사를 전문가들로 써야 되는 것 아닌가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어려운 게 생활관리사 분들은 페이가 높지 않습니다.
김용아 위원    그렇다고 하면 앞쪽에 생활관리사, 서비스관리자는 퇴직적립금이 있더라고요.  그런데 사례관리자분들은 퇴직적립금이 빠져있어요.  원래 없는 건지 아니면 누락된 건지.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확인해서 다른 거 설명드릴 때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김용아 위원    종사자활동비에 운영비가 있는데 활동비는 뭐예요?  운영비가 뭐고 활동비는 뭐예요?  운영비가 있는데 활동비가 또 잡혀있으니까.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활동비는 이분들이 방문할 때 전화를 하거나 그런 비용, 예전에는 전화를
김용아 위원    전화비용은 따로 있던데.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그 전화기가 없어졌어요.  전화기를 반납했기 때문에
김용아 위원    전화비용이 1만원 잡혀있던데.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예, 1만원.
김용아 위원    그렇게 있는데 또 잡혀 있는 거잖아요.
◇위원장 조진희  담장 팀장님이 나오셔서 얘기하셔도 됩니다.
◇어르신복지팀장 정애섭  어르신복지팀장 정애섭입니다.
  활동비는 서울시 사업이고 생활관리사들에게 여비 차원에서 월 3만원씩 지급해 주는 거고요.  운영비는 보험료, 혹한기일 때 수당이 포함돼서 나가서 운영비가 들어가 있어요.  활동비로 1만원 잡힌 거는 안심 폰 전화비, 안심 폰이 내년부터 없어지기 때문에, 사례관리자들이 어르신들하고 통화를 많이 하거든요.  그래서 전화비 1만원 책정했습니다.
김용아 위원    알겠습니다.  
  104쪽, 노인의 날 기념 저소득 노인 위문하는데 혹시 1만원인가 잡혀있는 거 그거 가지고 가는 건가요?  빈손으로 가는 건 아닐 거 아니에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동주민센터 경로행사에 저희 구에서 예산을 교부해서 동에서 나름대로 노인 경로잔치를 하는 내용입니다.
김용아 위원    위문품 같은 건 없는 거고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예.
김용아 위원    108쪽에 보면 경로당 정수기 렌탈비가 있고 정수기 관리비가 있어요.  전체 노인 경로당 개수가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136개입니다.
김용아 위원    렌탈하는 것 하고 정수기 관리 개수가 부족해요.  한 군데에 두 대가 있어서 그런가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예, 그렇습니다.
김용아 위원    정수기 관리비가 9,900원 잡혀 있잖아요.  정수기를 관리하는 업체를 어디에서 선정해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해당 팀장이 답변하겠습니다.
◇어르신시설팀장 박미영  어르신시설팀장 박미영입니다.  선정은 이미 5년 전부터 되어 있었고요.
김용아 위원    한 군데서 계속 하죠?
◇어르신시설팀장 박미영  한 군데는 아닙니다.  세 군데서 하고 있고요.
김용아 위원    아니, 계속 똑같은 데에서 하고 있죠?
◇어르신시설팀장 박미영  같은 곳에서 하고 있고요.
김용아 위원    제가 들은 이야기로는 정수기를 필터만 간다, 정수기 물통 내부세척 이런 거는 전혀 안 하고 있다고.  1년에 한 번이나 두 번 필터만 가는 건데 이렇게 많은 비용을 줄 필요는 없잖아요.
◇어르신시설팀장 박미영  계약 당시에 렌탈비와 관리비가 계약되어 있는 걸로 알고 있고요.
김용아 위원    관리내용이 세부적으로 정해져 있나요?
◇어르신시설팀장 박미영  그런 걸로 알고 있습니다.  관리 내용대로 관리가 되는지는 한번 더 확인해 보겠습니다.
김용아 위원    거기에서 했던 사람한테 얘기를 들은 거거든요.  물통은 안 하고 필터만 간대요.  그런데 필터는 한두 번이면 되는 건데 매달 비용을 줄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관리 실태를 정확하게 알아서, 일단 정수기 관리비 삭감 의견 낼 거고요.  어르신들한테 장난치면서 일 하는 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 업체들 정확하게 점검해 주십시오.
◇어르신시설팀장 박미영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조진희  정수기 관리비 1,401만 9,000원 삭감 의견이신가요?
김용아 위원    일부 삭감해야겠죠.  필터만 관리하는 거니까.
◇위원장 조진희  관리를 전혀 안 하면, 얼마를 삭감하시는 건지.  보시고 하시죠.
◇복지환경국장 최성연  저희들이 한번 현장을 나가 보고 위원님 말씀대로 한다면, 필터만 가는데 예산을 낭비할 필요 없지 않습니까?  현장을 방문해서 검토해 보고 삭감안은 그때, 보류를 해 주십시오.
김용아 위원    재논의로 해 주십시오.  
  112쪽에 2번, 가스정기점검에 10만원이 잡혀있는데요.  주택 가스정기점검은 기본적으로 도시가스에서 해 주는 거 아닌가요?  왜 이 비용을 잡은 거예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팀장님이 답변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조진희  관련 팀장님 말씀하시죠.
김용아 위원    잘 모르시면 나중에 자료를 주십시오.
  113쪽 시설개보수가, 신축건물 아닌가요?  신축건물이면 개·보수비를 이렇게 잡을 게 아니라 하자보수로 해야 되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입니다.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이것도 자료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김용아 위원    자료가 없는 거예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예.
김용아 위원    알겠습니다.
◇위원장 조진희  잠시만, 시설개보수인데 과장님 모르세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하자보수 외에 어떤 상황이 발생하는지
◇위원장 조진희  뭘 하겠다고 특정지은 게 아니라, 그럼 그렇게 말씀하셔야죠.  예상치란 말씀이시죠.
김용아 위원    신축건물이면 하자보수기간이잖아요.  하자보수기간에 하는 거는 굳이 안 잡아도 될 것 같은데.
김용아 위원    삭감 의견 내고요.  왜냐하면 하자보수기간이기 때문에, 나중에 되면 다시 올리면 되잖아요.
◇복지환경국장 최성연  600만원 내는 거는 다른 경로당을 보면 연 그 정도 들어가더라, 신축건물이기 때문에 그렇게 많이 안 들어가고, 저희들이 검토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조진희  신축건물이면 안 들어가는 게 맞는 거 아닙니까?
◇복지환경국장 최성연  다른데 보다 적게 들어가겠죠.
김용아 위원    일단은 안 들어간다고 봐야죠.  
  삭감 의견 내겠습니다.  
  하자보수 끝나면 그때 잡으시면 될 거 같아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꼭 이상이 있다기보다는 시설을 새로 지었더라도 필요한 부분이
◇복지환경국장 최성연  하다 보면 다른 필요한 부분이 없지 않아 있어요.  하자보수가 아니라 경로당에 다른 시설을 더 해달라 그럴 경우에는 예상치보다 금액이 들어갈 수 있지 않습니까.
◇위원장 조진희  아니죠.  그렇게 가면 특정지어야지요.  그래서 제가 여쭤본 거예요.  특정지어야 된다는 얘기죠.  신축건물이면 웬만하면 하자보수가 됩니다, 3년 정도까지는.  그걸 올해 못 받으면 문제가 있는 거 아닌가, 조금 잘못된 거 같아요.
김용아 위원    뭐가 잘못 설계돼 있어요?  부족한 게 있으면 말씀하시고요.
◇위원장 조진희  특정 지으려면 지으셔야 된다는 얘기죠.  하자하고 상관없이 필요하다든지.
◇복지환경국장 최성연  재논의 의견을 주시면 다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김용아 위원    그러세요.
  미처 계획하지 못한 부분이 있을 수 있으니까 그거는 넣고 아닌 거는 안 잡는 게 맞습니다.
◇복지환경국장 최성연  맞습니다.
김용아 위원    재논의 의견 내겠습니다.
  114쪽에 어르신 청춘놀이터 조성이 이지희위원님도 말씀하셨는데 세부계획 하고 안 맞아요.  예산하고 세부계획 하고 안 맞아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안 맞을 수 있는 게 2개소를 계획하고 있는데 일단 견적을 뽑아봤지만 한 해에 2개소를 못할 수도 있어요.  한 곳을 해 보고
김용아 위원    이것도 예상이에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2,600만원이 많은 예산이 아니기 때문에 1개소를 하면 또 1개소를 할 수 있는 예산이 남을지 우려스러워서.
김용아 위원    그렇지 않습니다.
  소요예산을 보면 청춘놀이터 1호는 조경 정비, 바닥 공사, 사각정자 설치, 현판, 청춘놀이터 2호는 운동기구, 벤치, 가림막, 현판만 설치하기로 돼 있단 말이죠.  그러면 청춘놀이터 1호는 운동기구나 벤치 이런 것들이 필요가 없는 건지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아직 구체적으로 말씀드리기가 어려운 것이 대상지를 다 확정짓지 못했기 때문에, 예산을 잡기 위해서 그렇게 기술해 놓은 건데
김용아 위원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우리 구에서 하는 것들이 예상하지 못하니까 일단 잡아놓고 간다는 게 많아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한 곳은 확정이 되어 있어요.  사당3동하고 도하 두 군데를 생각하고 있는데 사당3동은 민원이 많아서 우선적으로
김용아 위원    우선적으로 하면 거기에는 운동기구, 벤치 이런 건 필요 없어요?  거기는 있어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그렇지는 않습니다.
김용아 위원    그러니까 명확하게 하나라도 제대로 계획해서 예산액을 딱 정하고 가는 게, 분명히 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2,600만원 가지고 한 군데는 충분히 할 수 있는데 두 군데까지는
김용아 위원    두 군데를 약속했잖아요.  그런데 금액이 부족하면 너무 이상하잖아요.  제가 봤을 때 이 예산은 분명히 잡을 수 있어요.  하루만에도 잡을 수 있을 것 같아요.  이거 명확하게 하셔서 정확한 금액으로 예산을 잡기바랍니다.  다시 해서 올려주세요.  그래야 증액을 할지 감을 할지
◇복지환경국장 최성연  세부적인 사업계획서를 드리도록 할게요.
김용아 위원    이 정도는 하루에도 나와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예, 알겠습니다.
김용아 위원    그리고 119쪽에 밑반찬 기본식, 도시락 기본식이 앞에 어르신 거 하고, 물론 많이 차이는 안 납니다.  3,500원, 4,000원인데 여기도 똑같이 맞춰주시면 좋겠어요.  어르신 쪽은 3,500원이고, 여기는 사당어르신복지관이잖아요.  500원 차이를 어르신들이 알면 기분 나빠 하실 것 같아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이거는 시에서 이렇게 정해져 있는
김용아 위원    그럼 이쪽도 그렇게 해 줘야지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사당어르신복지관은 구에서 운영하는 것이기 때문에
김용아 위원    아무튼 맞춰주는 게 맞을 것 같아요.  어르신들이 거기는 그렇고 여기는 적으면 100원이라도 섭섭하지요.  맞춰주는 게 맞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121쪽에 선임사회복지사 연장근무수당이 있는데요.  이분들이 앞에 있는 분들이 그냥 연장해서 근무하시는 건가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예, 그렇습니다.
김용아 위원    그러면 근로시간을 오버하지는 않아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오버하는 것이 연장수당이 되는 것이지요.
김용아 위원    그런데 근로기준법에 그렇게 못 하게 되어 있잖아요.  52시간 이 안에 있어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그 안에 있습니다.
김용아 위원    그리고 124쪽에서 125쪽인데요.  민간위탁을 주는데 민간위탁업체가 따로 있는 건가요?  민간위탁금이라는 말이 계속 나오고 있는데 아까 해드림인가 거기에 민간위탁을 주는 건가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어떤 부분이지요?
김용아 위원    124, 125, 127쪽에 계속 민간위탁금이 나오잖아요.  해드림 거기예요?  아니면 어디에서 민간위탁을 하는 거죠?
◇위원장 조진희  업체가 어느 업체입니까?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사립기관도 있고 센터들이 있는데요.
김용아 위원    그러면 민간위탁하는 업체들을 리스트업해서 주세요.  너무 많아요.  민간위탁이라는 말이 계속 나오고 있는데 어디에 민간위탁을 하는지 모르겠어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예, 알겠습니다.
김용아 위원    그리고 128쪽에 청소년 유해환경감시단이 있는데요.  몇 명이 어떻게 활동하는 건가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이 부분은 20명이 4개 조로 운영되고 있거든요.  비행청소년 선도도 하고 유해업소 단속도 하고 이렇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김용아 위원    사실 청소년 유해환경이 굉장히 중요하잖아요.  아까 민경희위원님이 얘기했듯이 우리 동작구가 보육 부분이 중요하다고 하지만 저는 청소년기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청소년 유해환경감시단이 잘 되면 더 지원해서 청소년들을 보호하는 데에 신경을 써야 되기 때문에 저는 이 부분의 내용을 보고 재논의해서 올려줄 것인지 이런 부분들에 대해 의견을 내고요. 
  그다음에 128쪽 맨 위에 청소년시설 개보수라고 되어 있습니다.  청소년시설 개보수를 어떻게 하실 건가요?  이것도 민간위탁 사업이에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사당청소년문화의 집 여기가 작년에 독서실을 폐쇄하고 공간을 새롭게 했거든요.  그래서 거기에 음악연습실이라든지 다목적실이라든지 그러한 부분을 하고요.  또 노량진1동 독서실이 있는데 독서실의 전압이 낮아서 전기승압공사도 실시하고요.  흑석독서실 같은 경우는 옥상에 방수가 안 돼서 우레탄 방수작업을 하고 화장실 개보수, 방충망 교체 이런 작업을 하려고 합니다.
김용아 위원    세부내역 좀 주십시오.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예, 알겠습니다.
김용아 위원    그리고 129쪽에 생활․건강지원 등 청소년 특별 지원 부분에 있는데 몇 명이 특별지원을 받는 건가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10명 지원하고 있습니다.
김용아 위원    아이들 선정은 누가 어떻게 하나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동주민센터에서 추천이 들어오는 경우도 있고요.  아동청소년상담에서 의뢰해서 들어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김용아 위원    그러면 10명이 한계인가요, 아니면 동작구에서 발굴한 인원이 10명인가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발굴한 인원이 10명입니다.
김용아 위원    아까 민경희위원님께서 청소년 지원 부분에 대해 말씀하셨는데 저는 이것을 어떠한 방법으로라도 우리 동작구에서 증액방법을 찾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예, 알겠습니다.
김용아 위원    그리고 132쪽 밑에 소년소녀가정 및 가정위탁아동 위문을 누가 가는 건가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이 부분은 드림스타트 사업 중 하나인데요.  저희가 계좌를 확보해서 계좌로 입금하고 있습니다.
김용아 위원    이거 잘못된 거죠?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잘못됐다기보다 요즘에 결손가정이라든지 어려운 아동들이 어디에 오라고 하면
김용아 위원    그러니까 위문은 빼고 지원이라고 해야지요.
◇위원장 조진희  사실상 위문은 안 가신다는 말씀이시잖아요.  그럼 위문으로 되어 있는 것은 아니지요.
김용아 위원    그리고 133쪽에 입양장려금 있잖아요.  입양장려금은 여태까지 지원된 사례가 있습니까?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예, 있습니다.
김용아 위원    몇 가구 정도 되나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작년 같은 경우는 5명 정도 했고요.
김용아 위원    그럼 1명당 100만원이에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예, 그렇습니다.
김용아 위원    작년에 5명이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예, 일반은 50만원이고 장애인이 100만원입니다.
김용아 위원    그래서 작년에 얼마큼 지급됐어요?
◇복지환경국장 최성현  그 조례가 작년 말에 돼서 사실 올해부터 시행된 거예요.
김용아 위원    그러면 올해 실적은 어때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1명 있습니다.
김용아 위원    일반 1명이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예.
◇복지환경국장 최성현  장애인은 100만원, 일반은 50만원 그렇습니다.
김용아 위원    이것은 우리 구 조례입니까?
◇복지환경국장 최성현  예, 그렇습니다.
김용아 위원    이것은 우리 조례를 바꿔서라도 50만원은 너무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시에서도 지원이 되기 때문에
김용아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조진희  곽향기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곽향기 위원    133페이지에 다함께 돌봄사업이 있잖아요.  이게 인력으로 들어가는 비용은 혹시 없나요?  인력비가 추가적으로 필요하다고 하는 부분이 없나요?  어떻게 운영되는 거예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이 부분은 서울시 사업인데요.  저희가 내년에 5개를 설치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시비, 구비 50 대 50인데 설치비는 1개소당 5,000만원이 나오는데 5,000만원 가지고 부족할 것 같아서 구비로 2,000만원 정도 편성한 것이고요.
곽향기 위원    물품구입이 2,000만원이고 시설비는 구비가 1억원이 들어가고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2,000만원 곱하기 5개 해서 1억원 편성했고요.
곽향기 위원    시비는 몇 %인가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시비 70%, 국비 30%입니다.
곽향기 위원    그런데 저희가 추가로 이만큼 예산을 투입한 거예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예, 5000만원 가지고는 센터 리모델링을 하기가 어려운 것으로 파악돼서 2,000만원 증액해서 편성한 것입니다.
곽향기 위원    국비도 있다고 했나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항목에 따라 다릅니다.  설치비 같은 경우는 국․시비가 30 대 70이고 기자재비 같은 경우는 국비 100%, 개소당 2,000만원 1회 지원되고 인건비 같은 경우는 국․시비 30 대 70이고 운영비 같은 경우는 시와 구가 50 대 50으로 이렇게 다릅니다.
곽향기 위원    각 센터마다 인원이 몇 명 정도 배치되는 건가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관리인력은 2명에서 3명 정도 배치됩니다.
곽향기 위원    세부사업내역 자료 좀 주십시오.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예, 드리겠습니다.
곽향기 위원    아까 민경희위원님이 131페이지의 저소득층 여성청소년 생리대 지원 부분에 대해 질의하셨는데 바우처 카드로 변경되는 게 전체가 필수적으로 다 변경되는 사업인 건가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예, 그렇습니다. ◇곽향기위원  혹시 선택을 해서 기존에 받는 대로 받고자 하는 학생은 물품을 지원 받는 식으로 할 수는 없는 거예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예, 현재 제도가 바뀌는 것이기 때문에요.
곽향기 위원    그럼 누락되는 인원이 없도록 안내를 해 주셔야 될 것 같아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저희가 개인별로 안내문을 다 보내고 있습니다.
곽향기 위원    바우처 카드로 해당 물품만 구입할 수 있게 되는 건가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예, 그렇습니다. ◇곽향기위원  127쪽에 청소년주말활동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으로 민간위탁 1,000만원 예산을 잡아놓으신 것이 있잖아요.  이것의 주체는 누구예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운영주체는 동작청소년문화회관하고 사당청소년문화의집입니다.
곽향기 위원    올해 집행내역 자료를 주시고요.  성과가 있을 것 아니에요.  그것도 같이 제출해 주십시오.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예, 알겠습니다.
곽향기 위원    114쪽의 청춘놀이터 얘기가 계속 나오는데 아까 과장님께서 시설 얘기 중에 칸을 막아 놓은 그런 시설을 어르신들이 할 수 있게 그렇게 얘기를 하셨는데 놀이터가 밤에는 관리가 안 돼서 청소년들이 안 좋은 장소로도 많이 활용을 하잖아요.  그래서 폐쇄된 장소를 만든다는 것은 관리를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면 애초에 만들지 않는 것이 맞을 것 같아요.  뻥 뚫려 있는 정자라면 모르겠지만 뭔가 막혀 있는 구조라면 안 좋은 쪽으로 이용될 수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도 고민해 보셨으면 좋겠어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예, 알겠습니다.
곽향기 위원    그리고 또 얘기 나온 것 중에 106페이지에 경로당 양곡비 있잖아요.  지금 각 경로당마다 몇 포씩 지급되고 있다고 하셨죠?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1포에서 4포입니다.  통일된 것은 아니고 인원수에 따라 다릅니다.
곽향기 위원    기존에 지급되던 대로 지급하려고 하면 이 예산이 지금 부족한 건가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예산은 올해 양곡수가로 계산했는데 아까 위원장님이 말씀하셨듯이 그 수가로 구입하면 포대수가 맞는데 오른 수가로 구입하면 줄어들기 때문에 위원장님께서 이것을 배려해 주셔서 2,000만원을 증액한 것입니다.
◇복지환경국장 최성현  내년에 쌀값이 많이 오른다는 것이지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올라 있습니다.
곽향기 위원    2,000만원 증액된 부분이 기존의 포수는 그대로인데 쌀값이 올라서 그 부분만 된 건가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예, 그렇습니다.  지금 1포에 5만 4,000원으로 계산했는데 내년에 내려가면 포수를 늘려서 구입하도록 하겠습니다.
곽향기 위원    저는 한편으로 포수를 늘리는 게 경로당 자체가 저소득 노인분들만 오시는 게 아니고 일부 오시는 분들만 계속 오시기 때문에 사실 경로당이 그분들이 밥해 드시는 곳은 아니잖아요.  뭔가 이벤트가 있을 때 해 드실 수 있게 그런 것을 지원하는 측면까지만 돼야지 계속 주기적으로 밥을 먹는다거나 그것은 좀 아닌 것 같아요.  그런 부분을 신경 써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조진희  이지희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지희 위원    아까 빠진 부분이 있어서요.  106페이지, 107페이지를 보시면 경로당 냉난방비가 나누어져 있는데 정확히 한 경로당당 냉방비와 난방비가 얼마 정도 지원된다고 보면 될까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이 부분이 올해하고 내년하고 달라지는 부분인데요.  내년도에는 아파트 경로당에 대해서는 난방비를 지원하지 않을 계획입니다.  관리사무소에서 내도록 하고요.  그다음에 규모에 따라서 차등지원을 하게 되는데 기본적으로는 난방비를 쓴 만큼 지원하는 쪽으로
이지희 위원    냉방비와 난방비를 쓰신 만큼이 돼요?  아까 양곡도 그렇지만 항상 경로당을 방문하면 어르신들이 냉난방비가 부족하다고 말씀을 많이 하세요.  그것을 기준으로 책정하신 건가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넓이를 기준으로 해서 몇 등급으로 나눴습니다.
이지희 위원    구체적인 세부내역을 주세요.  이게 만약에 충족되지 않는다면 여러 분들이 같이 쓰시는 공간이고 이번 여름에 되게 더웠는데 어르신들이 고생하셨다는 얘기를 많이 들었거든요.  그래서 전체로 나눠서 냉난방비에 편성을 하고 싶어요.  그러니까 세부적으로 자료를 주세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예, 알겠습니다.
이지희 위원    그리고 127페이지에 청소년 유해환경 신고자 포상금이 있는데 이게 의무편성인가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예, 그렇습니다.
이지희 위원    알겠습니다. 
  그리고 그 밑에 청소년 시설 운영에서 사당3동 청소년독서실 공간개선으로 3억 책정한 것에 대해 세부내역을 봤는데 잘 모르겠더라고요.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이지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지금 현재 저희가 구립으로 운영하는 독서실이 만들어진 지 오래돼서 시설이 사립독서실과 많이 차이가 나서 사당3동 독서실을 사립 프리미엄 수준의 독서실로 개선하고자 예산을 편성한 것입니다.
이지희 위원    이게 형평성에 맞다고 생각하시나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형평성보다는 저희가 올해 이용하지 않는 독서실 두 곳을 폐쇄했습니다.  그래서 그쪽에서 2억 6,000만원의 예산을 절감했는데 양적으로는 줄여가고 질적으로는 높여서 학생들이 이용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투트랙으로 가려고 편성했습니다.
이지희 위원    세부적으로 어떤 것, 어떤 것을 바꾸실 건지 자료를 주시고요.  1억 삭감의견 내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조진희  김용아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용아 위원    127쪽 상단에 청소년증 제작이 있어요.  그리고 126쪽 하단에 청소년독서실 입실표 제작이 있는데 청소년증은 왜 필요한 건가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청소년증은 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은 학생증이 있어서
김용아 위원    학교 밖 아이들 때문에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예, 맞습니다.  학교 밖 아이들이 청소년임을 증명할 수 있는 증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김용아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조진희  신민희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신민희 위원    129페이지 청소년운영위원회 운영에서 민간위탁금으로 예산이 잡혀있는데요.  176만원씩 해서 2회가 아니라 2개예요.  운영회가 2개인가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2개 시설입니다.
신민희 위원    2개 시설이 어떤 건가요?  시설명을 말씀해 주세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동작청소년문화의집과 사당청소년문화의집입니다.
신민희 위원    청소년문화의집의 운영위원회 운영비예요.  운영위원회는 제대로 열리고 있습니까?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예, 열리고 있습니다.
신민희 위원    176만원이면 대략 1년에 몇 회 정도 열리나요?  예산서가 너무 통으로 뭉뚱그려서 잡혀있기 때문에 질문이 많아지는 건데요.  각각 문화의 집의 운영위원회가 몇 회 열리고 얼마의 산출이 쭉 나와야 되는데 하나로 통으로 묶어놓으니까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청소년문화의집 운영위원회는 15명 이내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회의입니다.  청소년시설의 기능에 대한 모니터링이라든지 청소년 활동의 활성화를 위한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해서 운영하기 위한 회의인데 정기회의는 월 1회 이상 하고 있습니다.  임시회의는 필요할 때마다 하고요.  그래서 연 12회 정도는 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신민희 위원    임시회의는 수시로 열리는 것이니까 가늠이 어렵고 정기회의는 한 번인데요.  운영위원들이 몇 명인지, 그리고 회의내역을 자료로 부탁드리고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예, 알겠습니다.
신민희 위원    그리고 127페이지 운영수당에 심의위원 수당이 있어요.  이것은 일반운영비의 사무관리비로 잡혀있는 것이거든요.  청소년독서실이고요.  다시 뒤페이지로 넘어가면 생활․건강지원 등 청소년 특별 지원으로 해서 또 사무관리비에 심의위원 수당이 있어요.  심의위원회가 또 각각 존재하나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127페이지의 청소년 시설 운영 말씀하시는 건가요?
신민희 위원    127페이지 맨 위쪽에 운영수당에 심의위원 수당이요.  청소년독서실 심의위회가 따로 존재하나요?
◇위원장 조진희  팀장님이 아시면 팀장님이 말씀하셔도 됩니다.  그리고 129쪽에 또 있잖아요.
◇청소년팀장 최원아  청소년팀장 최원아입니다. 
  127쪽에 심의위원 수당 700만원 말씀하시는 거죠?
신민희 위원    예.
◇청소년팀장 최원아  이것은 저희가 대방동 지하벙커를 청소년시설로 만들기 위한 TF 회의가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 위원회 수당으로 잡아놓은 것이고요.  
  그다음에 129쪽의 심의위원 수당은 저소득 청소년에 대한 생활․건강지원 등 청소년 특별 지원을 위한 심의수당입니다.
신민희 위원    위원회가 각각 존재하나요?
◇청소년팀장 최원아  각각 다르지요.
신민희 위원    위원회라는 명칭으로 있냐고요.
◇청소년팀장 최원아  예, 있습니다.
신민희 위원    제가 받은 자료에는 그런 위원회는 없는데요?
◇청소년팀장 최원아  위원회 명칭으로 존재하는 것은 생활․건강지원 등 청소년 특별 지원이 운영회가 있는 것이고요.  그다음에 31번 세부사업에 대한 심의위원 수당은 위원회는 아닙니다.
신민희 위원    129페이지의 생활․건강지원 등 청소년 특별 지원에 관련된 심의위원회가 존재한다고요?
◇청소년팀장 최원아  예.
신민희 위원    그런데 자료에는 위원회 명이 왜 없을까요?  제가 받은 자료로는 어르신청소년과는 위원회가 노인복지기금운용심의위원회, 영유아아동청소년복지기금운용심의위원회, 지역아동청소년통합지원체계운영지원회, 아동위원협의회, 아동복지심의위원회, 아동급식위원회, 청소년육성위원회 이렇게 있는데요.
◇청소년팀장 최원아  그것은 청소년통합지원체계운영위원회입니다.
신민희 위원    지역사회청소년통합지원체계운영위원회인 거예요?
◇청소년팀장 최원아  예, 맞습니다.
신민희 위원    지난번에도 상임위 때 우리가 지원금을 주면 운영에 관련된 회의는 그 운영위원회에서 알아서 하시는 것으로 제가 얘기를 들었는데요.  그래서 1년에 2회가 열리는데 운영위원회에 관련된 보고를 따로 받지도 않는다고 했는데 그 운영위원회 맞습니까?
◇청소년팀장 최원아  그것이 아닌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것은 운영위원회를 운영하기 위한 운영비가 별도로 나가는 것은 아닙니다.
신민희 위원    지금 제가 굉장히 혼란스럽습니다.  운영위원회 관련해서 지금 여러 개가 잡혀있는데요.  129쪽에 청소년운영위원회 운영(국고보조)로 해서 운영비가 또 있고요.  사무관리비에 심의위원 수당이라고 해서 위원회 명칭도 없이 여러 군데에 수당만 잡아놨어요.
◇청소년팀장 최원아  129쪽에 말씀하시는 청소년운영위원회는 청소년활동진흥법에 의해서 청소년운영위원회를 구성하게끔 법적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신민희 위원    국비로 잡혀 있으니까 그 부분은 알겠는데요.  위에도 국고보조 사업이고요.  그러면 127페이지는 시설에 관련된 것인가요?  운영위원회가 따로 존재하지 않는다고 했지요?  대방동 벙커에 관련된 TF팀
◇청소년팀장 최원아  예, 그렇습니다.
신민희 위원    언제부터 운영했지요?
◇청소년팀장 최원아  올해부터 운영했습니다.
신민희 위원    그럼 올해도 예산이 집행됐나요?
◇청소년팀장 최원아  예.
신민희 위원    회의는 몇 회 정도 했나요?
◇청소년팀장 최원아  올해 두 번 했습니다.
신민희 위원    두 번인데 내년에는 10회로 잡으셨어요?
◇청소년팀장 최원아  내년에 본격적으로 사업이 진행되기 때문에 많이 잡았습니다.
신민희 위원    대방동 벙커는 건립이 언제 예정인가요?
◇청소년팀장 최원아  2021년입니다.
신민희 위원    TF팀 관련 위원이라고 해야 되나요, 아니면 TF팀 팀원이라고 해야 되나요?
◇청소년팀장 최원아  위원입니다.
신민희 위원    위원 명단하고 회의내용을 주시고요.  각 운영위원회에 관련된 자료를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청소년팀장 최원아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조진희  민경희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민경희 위원    123페이지입니다.
  동작휴양소 기능보강에 대해서 질의하겠습니다.  동작휴양소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나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많다고 하기도 그렇고 많지는 않습니다.
민경희 위원    제가 알기로 많지 않은 걸로 알고 있는데요.  휴양소를 찾는 분들이 왜 동작휴양소를 안 찾는지 이유를 아세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일단 거리가 좀 먼 부분이 큰 이유 중의  하나이고 새로 건립된 휴양소들이 우리 휴양소보다 시설이 나아서 안 찾지 않나 생각하고 있습니다.
민경희 위원    다녀오신 분들의 말씀이 주변 환경도 그렇고 특색 있는 이벤트나 환경 자체가 다시 한 번 가보고 싶은 마음이 들지는 않다고 하더라고요.  제가 볼 때 기능보강이 중요한 게 아니라 내실 있고 특색 있는 이벤트나 다시 찾고 싶은 기대감이 있어야 되는데 우리 휴양소에는 그런 게 없다고 생각이 들어요.  기능보강보다 내실 있는 프로그램이나 2019년도에 계획하고 있는 게 있을 거 아니에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2019년도 계획은 휴양소의 적자폭이 적지 않은데 그 이유 중 하나가 이용료가 주변보다 굉장히 저렴하거든요.  그 부분을 약간 상향 조정해서 메꿔볼 생각을 하고 있고요.
민경희 위원    환경도 안 좋은데 가격을 올린다고 되는 건 아니라고 보고요.  내실 있고 특색 있는, 외부에서 왔을 때도 다시 찾고 싶은 환경을 만들어야 된다고 보거든요.  보강보다 프로그램 자체에 신경 써야 될 것 같고 대대적인 홍보가 필요할 것 같아요.
  동작휴양소라는 데가 있는지 조차도 모르는 구민들이 많아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그래서 내년도에 저희가 하나 추진하고 있는 것은 구청 직원들과 가족들이 사용하는 게 우선적이라고 생각해서 복지카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행정지원과와 이야기 중에 있습니다.
민경희 위원    좋은 환경을 만드는 건 우리의 몫이기 때문에 좀 더 세밀하게 주민들이 어떻게 하면 찾을 수 있을지를 많이 고민해 보셔야 될 것 같고요.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홍보가 많이 필요할 것 같아요.  그래야 주민들도 많이 찾고 직원들도 찾고 활성화 시켜야지 계속 겉치레만 화려하다고 해서 될 거라고 보지 않거든요.  내실을 튼튼하게 하기 위해서 많은 고민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조진희  김용아위원님
김용아 위원    하나 더 말씀드릴게요.
  청소년들이 우리 구에서 운영하는 청소년 프로그램을 하나로 볼 수 있게 홍보할 수 있는 홍보지나 정리는 안 되어 있지요?  아들들이 전혀 모르는 것 같아요.  우리 구에서 이러이러한 프로그램이나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는 걸 일목요연하게 홍보, 학생들은 아무것도 모르는 것 같더라고요.  지금 제가 볼 때 정책으로 하고는 있지만 일부 몇 명만을 위한 잔치 같은 느낌이 듭니다.  그런 건 좀 명확히 해서 전 학교에 뿌려줘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아이들이 인터넷에 접속해서 볼 시간도 없으니까 중학생, 고등학생 아이들한테는 학교에서 가정통신문 보내듯이 한번쯤 그런 정보를 제공할 필요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이들은 이 내용을 전혀 모릅니다.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사실 구역으로 나눠서 동작청소년문화의집과 사당청소년문화의집이 있는데 동작청소년문화의집도 그렇고 사당청소년문화의집도 그렇고 학교를 방문해서 청소년 대상으로 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김용아 위원    아무튼 아이들이 잘 모르고 있어요.  근교에 있는 학교는 알겠지요.  전체적으로, 자기가 하고 싶은 동아리도 찾아갈 수 있잖아요?  요즘 아이들이 너무 바쁘니까 자투리 시간 빼서 가야 되는데 가고 싶으면 그렇게 찾아갈 수 있어야 되는데 내가 찾아야 되니까 그런 걸 미리 홍보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조진희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과장님, 질의가 아니고요.  아까 신민희위원님 질의 중에 정확히 설명이 안 된 것 같아서요.  저도 처음에는 오해를 했습니다.  노인정의 관리주체가 누구냐 이 부분인데 과장님 말씀하신 건 맞습니다.  사립은 공동주택이 관리주체지요.  그런데 거기서 많은 오해가 되는 게 그 시점부터인 것 같아요.  구립과 사립의 지원이, 사립은 지원이 안 된다고 생각하는 거예요.  저도 거기서부터 궁금해서 보기 시작했는데 내용을 보니까 사실상 시설비만 지원이 안 되고 나머지는 똑같이 균등하게 되고 있더라고요.  과장님, 맞습니까?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맞습니다.
◇위원장 조진희  그러면 그렇게 명확하게 얘기를 해 주셔야지요.
◇위원장 조진희  정확하게 인지가 안 되어 있다 보니까 저 역시도 그랬습니다.  아까 말씀 중에 좀 오해의 소지가 많은 게 쌀이 많은 데는 많아요.  제가 원인분석도 해봤더니 규모가 큰 구립에는 인원도 많고 계속 선순환되는 거지요.  회장님들도 활동을 많이 하시는 분들이고.  부식으로 떡이라도 해 드시는 데는 제가 볼 때 구립이더라고요.  제가 확인한 바로는 그렇습니다.  회장님들 역량이 있으면 주변에서 지원도 많이 받아요.  그렇습니까, 안 그렇습니까?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맞습니다.
◇위원장 조진희  아니면 아니라고 말씀해 주세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맞습니다.  회장님들의 역량에 따라서 편차가 굉장히 큽니다.
◇위원장 조진희  그리고 단체에서 지원해 주시는 데도 그런 데만 지원이 많이 돼요.  법인에서도 어쩔 수 없이 보여주기 식이 있잖아요, 그렇다 보니까 악순환의 연속인 것 같아요.  사립이나 규모가 작거나 소외된 데는 사실 쌀도 없어서 난리예요.
  아까 신민희위원님 말씀 중에 좋은 의견은 실제 저도 그랬으면 좋겠어요.  많은 데는 좀 덜 주고 그걸 선별할 수 있으면 좋겠어요.  안타까운 데는 더 줄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그래서 저도 계속 고민해 봤는데 법적으로는 그건 좀 힘들 것 같더라고요.  구에서 지원하는 건 어느 정도 법에 의해서 하시는 거니까 그런 몇 가지 요소를 일반인들은 저희부터 잘 모르고 정확하게 명시가 안 되면 오해의 소지가 많은 것 같아요.  사실 시설이 낙후된 사립 같은 데는 선풍기, 자재가 고장 났는데 왜 보수를 안 하냐고 물으면 우리는 사립이라서 안 된다고 생각하시는 거예요.  실제로 모 동장님한테 해달라고 말씀드렸더니 동장님까지도 사립이라서 안 된다고 알고 계시는 거예요.  제가 확인해 보니까 아닌데.  그런 부분을 최소한 동장님이나 일하시는 분들한테는 홍보를 해서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하시는 게 바쁘시겠지만, 그러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김용아 위원    첨언해서, 에어컨 같은 경우는, 사실 그런 논리는 정확히 해야 될 필요가 있습니다.  공동주택에서 하는 노인정은 사립이잖아요.  공동주택에서는 유지관리 하는데 노인정이 자기들이 보기에는 구립에는 모든 물건들이 지원되고 교체도 해 주는데 사립노인정에는 그렇게 해주지 않을 거 아닙니까?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지원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조진희  똑같이 지원하고 있다니까요.  저도 이번에 정확히 알았어요.
김용아 위원    그런데 제가 듣기로는 구립이 우선이고 그렇게 되는데 꼭 그렇게 하지 마시고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저희가 꼭 그렇게 하는 건 아니고요.
◇위원장 조진희  그런데 제가 확인하니까 그렇게 안 하고 계시더라고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사립이라도 시급한 게 있으면 먼저 해드리고 단지 도배나 장판 부분에 있어서 사립은 현재 지원을 안 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관리사무소에 의뢰해서 관리사무소에서 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조진희  시설비는 주체 때문에 안 되는 거예요.  그렇지 나머지는 규모나 면적, 인원수에 따라서 균등하게 하고 계시더라고요, 제가 확인해 보니까.  그래서 오해는 풀렸습니다.  그러면 뭐가 문제일까 분석하다 보니까 좀전에 말씀드린 이러이러한 문제점이 있고 인식의 문제가 있구나, 사실 신민희위원님도 그렇게 오해하시고 얘기하신 거예요.  왜 주체가 다른데 지원을 하느냐, 다 그렇게 인식할 수밖에 없잖아요.  그런 의미로 시작하시고.  그런데 과장님 말씀도 맞아요.  관리주체는 다릅니다.  그렇지만 시설비만 안 되는 거예요.  나머지는 똑같이 법률에 의해서 다 되고 있다는 얘기지요.  거기서 오해가 생기는 것 같아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그렇습니다.
◇위원장 조진희  알겠습니다. 
  참고해 주셨으면 하는 겁니다. 
  다른 의견 있으십니까? 
  이 부분은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다음은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 심사하겠습니다.
  기금운용계획안 75-91쪽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김용아위원님
김용아 위원    기금운용계획안 79쪽에 보면 노인단체 운영지원이 있는데 여기도 있고 일반예산에도 잡혀 있지 않습니까?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일반예산에는 운영비로는 잡혀 있고요.
김용아 위원    이건 뭐지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사업들입니다.  대한노인동작구지회하고
김용아 위원    기금 쪽에 잡혀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사업이 여러 개가 있습니다.
◇위원장 조진희  그러면 이건 무슨 사업입니까?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기금으로 지원하는 사업이 있고요.
◇위원장 조진희  아니, 지금 여쭤보는 걸 명확하게 뭘 지원하는 건지?  기금에서 지원하는 게 어떤 사업인지를 명확하게 얘기해 주세요.
◇어르신복지팀장 정애섭  어르신복지팀장 정애섭입니다.
  일반예산으로 편성되어 있는 건 보조금입니다.  보조금으로 편성된 거고요.  단체가 대한노인회하고 동작노인회에 지원하고 있고요.  기금으로 편성된 사업은 대한노인회하고 복지관에서 어르신을 위한 사업을 하고 있거든요.  기금으로 주고 있습니다.
김용아 위원    기금을 쓰는 게 맞아요, 기금에 편성하는 게?
◇어르신복지팀장 정애섭  예, 맞습니다.  보조금으로 하는 사업이 있고 각 단체에서 기금으로 하는 사업이 있습니다.
김용아 위원    분류를 어떻게 하나요?
◇어르신복지팀장 정애섭  보조금은 보조금 조례가 있어서 거기에 맞게 하고요.  기금은 기금
김용아 위원    기금과 보조금 근거하고 어떤 사업을 분류해서 하는지 자료를 주세요.
◇어르신복지팀장 정애섭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조진희  잠시만요, 제가 좀 궁금해서요.
  기금에서 운영지원 사업을 하신다고 말씀하셨거든요.  구체적으로 어떤 사업에 지원하는지?
◇어르신복지팀장 정애섭  일단 기금으로 하는 사업은 대한노인회에서 예절교실이라든가 동작게이트볼, 실버축구단, 지역문화행사 같은 걸 하고 있고 나머지는 6개 복지관에서 어르신 사업을 하는데 지원해 주고 있습니다.
◇위원장 조진희  비슷한 사업인가요?
◇어르신복지팀장 정애섭  거의 비슷한 사업들을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조진희  알겠습니다. 
  이번에 대한노인회 사업으로 최정아위원님이 프로그램 운영비로 500만원 증액하셨잖아요?  기금에서도 지원이 이미 되고 있는데 또 증액을 하셔서 그런 부분은 좀 살펴보겠습니다. 
  재논의 의견을 내겠습니다. 
  최정아위원님 500만원 증액에 대해서 다시 살펴보겠습니다.  왜냐하면 지금 양쪽에서 지원되고 있는데 또 증액을 하셨다면 사실 금액을 떠나서 아닌 것 같아서요.
◇어르신복지팀장 정애섭  죄송한데요.  그 금액하고 다르거든요.  최정아위원님은 대한노인회 노인대학 프로그램에 지원하고 싶어서
◇위원장 조진희  그건 알고 있습니다.  어쨌든 지금 기금에서도 지원되고 일반예산에도 편성되고 거기에 증액까지 하셨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재논의 하겠습니다.
김용아 위원    동의합니다.
◇위원장 조진희  다른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다음은 성인지예산안에 대해 심사하겠습니다.
  성인지예산안 44-46쪽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이미연위원님
이미연 위원    성인지예산으로 나가고 있는 꿈드림 쪽에 하는 건가요?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예, 맞습니다.
이미연 위원    꿈드림 운영내역서, 실적, 사업내역을 주시기 바랍니다.
◇어르신청소년과장 이명재  예, 알겠습니다.
이미연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조진희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어르신청소년과 소관 예산안 중 노인관련 단체지원 민간이전 노인대학 프로그램 운영비 대한노인회동작구지회 500만원 증액과 재논의 의견, 경로당 운영지원 기타보상비 경로당 양곡비 2,000만원 증액, 청소년시설운영 시설비 및 부대비 사당3동 청소년독서실 공간개선 5,000만원 일부 삭감과 1억 삭감 의견, 어르신 청춘놀이터 조성 2,600만원 전액 삭감과 원안, 노인복지시설운영 시비보조 공공운영비 경로당 정수기 관리비 1,401만 9,000원 재논의, 어르신복지관 운영 분관 시비보조 시설비 시설개보수 600만원 재논의, 청소년 유해환경 감시단 지원 국고보조 250만원 전액 재논의, 결식아동 급식비 지원 국고보조 사회보장적 수혜금 결식아동 급식비 18억 4,075만원 재논의 의견에 대해서 최종 계수조정 시 재논의하기로 하고 어르신청소년과 소관 예산심사를 마치겠습니다.
김용아 위원    청춘놀이터 세부사항을 보고 재논의 의견을 낸다고 했는데 빠졌어요.
◇위원장 조진희  다시 말씀드리겠습니다.  그 부분만 수정드리겠습니다.
  어르신 청춘놀이터 조성 2,600만원 전액 삭감의견과 원안, 재논의 의견이 있습니다. 
  나머지는 같습니다. 
  의견에 대해서는 최종 계수조정 시 재논의 하기로 하고 어르신청소년과 소관 예산심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명재 어르신청소년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위원 여러분, 위원님들과 관계공무원들의 중식과 휴식을 위하여 오후 2시까지 정회하고자 하는데 이의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오후 2시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43분 회의중지)

(14시03분 계속개회)

◇위원장 조진희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보육여성과 소관 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보육여성과장 나오셔서 제안설명 간략하게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안녕하십니까?  보육여성과장 김성복입니다.
  우리 구 보육행정 발전을 위하여 열정적인 의정활동을 펼치시는 조진희 예산결산특별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께 경의를 표하며 보육여성과 소관 2019년도 세출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보육여성과 소관 2019년도 세출 예산 총액은 어린이집 지원 및 관리 등 6개 단위사업, 47개 세부사업에 전년도 대비 126억 2,817만 2,000원이 증가한 1,105억 3,417만 2,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주요 증가사유는 어린이집 운영비 신규 지원과 보육교직원 인건비 증가, 민간어린이집 차액보육료 단가 인상분 반영, 육아종합지원센터 인력 증가과 인건비 상승, 아동수당 전면시행, 아이돌보미와 출산지원금 지원 확대 등입니다.
  다음은 복지건설위원회 심사 시 쟁점내용을 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142쪽과 143쪽 어린이집 운영 지원에서 143쪽 상단 구립어린이집 시범사업 지원 예산 중 100인 이상 구립어린이집 2개소 원감제도 시범도입에 대하여 삭감 의견이 있었고, 보육청 사업 운영 지원 3억 5,000만원 중 원장활동비 일부삭감과 원감수당을 전액 삭감하여 선임교사수당을 증액하고 인턴원장 지도어린이집 운영비 일부를 감액하며 143쪽 하단 영아반 운영비 지원과 149쪽 상단 민간어린이집 차액보육료 지원 예산은 서울시보조금 예산심의 결과에 따라 재논의 의견이 있었으며 150쪽 중간 육아종합지원센터 운영 지원에서 보육콜센터 운영을 위한 2명 인건비에 대해 전액 또는 일부삭감 의견이 있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보고드리면 우리 구에서 2019년도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공모사업에 육아종합지원센터 운영 활성화 사업이 선정되어 콜센터 운영요원 2명과 분소 운영요원 2명에 대한 인건비 1억 714만 6,000원 중 6,662만원이 국시비로 지원되며 구비 부담분 4,052만 6,000원만 반영하면 되겠습니다.
  153쪽 중단 국공립어린이집 확충 예산에서 구립어린이집 지문인식기 설치비 3,500만원 증액 의견과 157쪽 상단 출산장려 홍보 강화를 위한 홍보물 제작비 880만원, 162쪽 하단 다문화행사 등 업무추진비 35만원 증액 의견이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설명드린 우리 부서 예산안은 출산, 보육, 여성을 위해 꼭 필요한 예산임을 감안 원안대로 가결하여 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리며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조진희  보육여성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먼저 세출 예산안에 대해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 심사 전 참고하실 내용은 143쪽 7,552만원 상임위에서 전액삭감 의견이 있었습니다.  143쪽 보육청 사업 운영 지원 원장활동비 3,500만원 일부삭감입니다.  143쪽 보육청 사업 운영 지원 원감수당 600만원 전액삭감 의견이 있었습니다.  143쪽 보육청 사업 운영 지원 보육교사 직급수당 2,004만원 증액 의견 있었습니다.  143쪽 보육청 사업 운영 지원 인턴원장 지도어린이집 운영비 240만원 일부삭감 의견 있습니다.  143쪽 영아반 운영비 지원으로 1억 3,500만원 재논의, 149쪽 민간어린이집 차액보육료 지원 차액보육료 3억 1,500만원 재논의, 150쪽 육아종합지원센터 인건비 5,357만 4,000원 재논의, 153쪽 기능보강(지문인식기) 국공립어린이집 확충 사업 3,500만원 증액 건이 있습니다.  157쪽 출산장려지원금 출산장려 홍보물 제작으로 880만원 증액 의견 있습니다.  162쪽 35만원 다문화행사 등 외국인주민 및 다문화가족 지원 업무추진비로 증액 의견 있습니다.
  이상 상임위 의견을 참고하셔서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명세서 141쪽부터 163쪽입니다.
  김용아위원님
김용아 위원    141쪽입니다.  어린이집 이용안내서는 샘플이 있습니까?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예, 샘플 있습니다.
김용아 위원    한 장 가져다 주시고요.
  보육정책위원회는 인원이 어떤 구성인가요?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조례에 15명 이내로 구성하게 돼 있는데 현재 13명입니다.  조례를 보면 보호자 및 공익대표 45% 이상, 보육전문가, 원장, 보육교사, 관계공무원 이렇게 13명으로 돼 있습니다.
김용아 위원    우리 구 위원회는 다 골고루 들어가 있어요?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원장이 5%, 보육전문가 0.3%, 보육교사는 10% 이하 8%로 맞고요.
김용아 위원    몇 명?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1명입니다.  관계공무원이 2명, 15%이니까 15% 이하에 맞고요.  보육전문가가 23%, 20%이하인데 3명이고요.  보호자 및 공익대표, 학부모죠.  공익대표 5명, 조금 부족합니다.  39%입니다.
김용아 위원    학부모인가요?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학부모 5명, 공익대표이니까 단체장님이라든가 공익기관 대표, 복지관 관장 등이 되겠습니다.
김용아 위원    그분들은 몇 명이에요?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합쳐서 5명입니다.
김용아 위원    학부모가?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예.
김용아 위원    보육정책위원회인데 원장님도 원장님이지만 교사들이 아이들을 제일 많이 보잖아요.  정책이나 이런 것들은 직접 가르치는 사람들이, 일선에 있는 분들이 훨씬 더 체감할 수 있으니까 교사 분들을 많이 배치해야 될 것 같고요.
  행사운영비의 플래카드는 보육정책위원회가 10회라서 플래카드도 10개를 만드는 건가요?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보육정책위원회는 아니고요.  우리 과에서 현수막이 필요할 때 쓰는 전체적인 사항입니다.
김용아 위원    플래카드는 어떨 때 쓰는데 10개나 필요한가요?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행사를 하는 거죠.  교육을 한다든지 구립어린이집 개원을 할 때 홍보물이라든지 그럴 때 쓰는 겁니다.
김용아 위원    알겠습니다.  
  142쪽에 보육정책위원회 및 토론회 운영하는데 운영비가 따로 들어가야 되는 건가요?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그렇죠.
  토론회를 하려면 다과비라든지 이런 게 들어갑니다.
김용아 위원    그 밑에 민간위탁금에 보육교직원 연구개발비에 원장과 교사가 따로 있어요.  원장님이 235명이에요?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전체 원장인데요.  현재 225명인데 국공립어린이집이 10개소 정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해서 235명입니다.
김용아 위원    연구개발을 한다면 연구개발 내용은 있어요?   보고서라든지 작성합니까?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1년에 한 번 지원하는 건데요.  원장은 20만원, 교사는 10만원씩.
김용아 위원    연구개발 보고서 보여주십시오.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알겠습니다.
김용아 위원    143쪽에 보육청 사업 운영 지원이, 보육청이라는 것이 어디에 따로 있는 건가요?  장소는 어디에 있어요?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육아종합지원센터의 닉네임이라고 보시면 돼요.
김용아 위원    그렇죠.
  육아종합지원센터라고 하든가 보육청이라고 하든가, 두 개가 혼재돼 있으니까 너무 이상한 것 같아요.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타 구의 육아종합지원센터 기능 플러스, 구립어린이집 위탁을 하고 있고요.  위탁을 하다 보니까 인사문제라든지 교사 전보문제라든지 그런 것이 플러스됐습니다.  보육에 관해서 선도적으로 간다는 측면에서 보육청이라는 닉네임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김용아 위원    보육청 사업 운영 지원 내용을 보면 보육교직원 수당, 지도원장 어린이집 운영비, 긴급지원 필요경비 이렇게만 나와 있으니까 세부내용을 볼 수 없더라고요.  지도원장 어린이집 운영비라는 건 뭐예요?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신규로 개원을 하게 되면 2개월 전에 발령을 내서 준비단계를 거칩니다.  원아모집도 해야 되고 시설개선이라든지 집기류도 채워야 되고, 신임원장을 뽑으면 모르는 부분도 있을 수 있으니까 기존 원장 중에서, 멘토라고 보시면 돼요.  멘토원장을 한 사람씩 지정해서 같이 그 원에 가서도 하고, 전반적인 것에 관해서 코칭을 받는 거죠.  거기의 운영비가 한 원에 20만원 정도, 30만원 편성했는데 상임위원회에서 10만원 정도 삭감 의견 있었습니다.
김용아 위원    보육교직원 수당은요?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직급수당이요?
김용아 위원    직급수당인가요?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이번에 새로 도입하는 건데요.  원래 어린이집을 1년간 운영하고 남으면 운영비 잔여예산에서 50% 정도를 복리후생비로 사용할 수 있어요.  그런데 구립어린이집도 운영난을 겪고 있다 보니까 50%가 남는 원의 예산을 남지 않은 원의 원장이 30만원 정도 가져가도록, 주임이 7만원, 선임이 10만원
김용아 위원    내용이 많으니까 자료를 주시고 자료보고 재논의 의견, 보육청 사업 운영 지원 재논의 의견 내겠습니다.
◇위원장 조진희  과장님, 저희한테 주신 자료 안 주셨나요?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다 드렸는데.
김용아 위원    저한테는 안 왔는데.
◇위원장 조진희  자료보지 않으면 이 내용은 몰라요.
김용아 위원    재논의 의견 내겠습니다.
◇위원장 조진희  보육청 사업 운영 지원 내용이 엄청 많은데, 굉장히 포괄적일 텐테.
김용아 위원    자료보고 재논의 때 하면 되죠.
◇복지환경국장 최성연  설명드렸는데 시간이 지나서
김용아 위원    원장활동비 부분에 대해서만
◇위원장 조진희  그렇게 특정지어야 돼요.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원장활동비는 30만원인데 25만원으로 상임위원회에서 조정됐습니다.
김용아 위원    재논의 의견입니다.
  구립어린이집 시범사업 지원이라는 건 뭔가요?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자꾸 보육청 사업이라고 써가지고 죄송한데 그만큼 보육을 중시한다는 의미이니까 참고해서
김용아 위원    시범사업을 지원하는데 무슨 내용이냐는 말이죠.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보육청 사업을 하는 걸로 교사 대 아동비율이 0세가 1대 3이에요.  3세가 1대 19예요.  교사가 너무 격무에 시달린다고 해서 2개 어린이집만 0세는 1대 2, 3세는 1대 10으로 시범사업을 하려고 합니다.  그러다 보니까 교사가 더 필요해서 원당 1명씩 필요한 인건비고요.
  원감제는 상임위원회 삭감이 됐는데 아동수가 100인 이상인 어린이집에 대해서 원장이 총괄하다 보니까 원장이 없을 때
김용아 위원    제가 여쭤본 게 구립어린이집 시범사업 속에 들어가 있는 거예요?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1억 9,399만원에 들어가 있는 겁니다.  7번에 1억 9,315만원짜리거든요, 신규라고 해서.  교사 대 아동비율 하고 원장 교사 겸직해제, 원감제 신설 이렇게 돼 있습니다.  원감제 신설에 대해서는 상임위원회에서 삭감됐고요.  원장 교사 겸직해제는, 20인 이하 구립어린이집이 12개 있거든요.  원장이 담임교사를 같이 하다 보니까 총괄할 때 원장의 격무가 있어서 담임교사는 해방시켜주고 원장만 하도록 어린이집 2개만 시범사업 하는 겁니다.  그렇게 세 가지입니다.
김용아 위원    그러면 원장 교사 겸직해제 부분에 삭감 의견 내겠습니다.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그거는 상임위원회에서도 없었는데, 원장이 담임교사까지 하다 보니까
◇위원장 조진희  과장님 잠시만요.  상임위원회에서 의견은 없었다 그런 발언은 조심해 주셔야 될 것 같아요.  물론 상임위도 중요합니다.  그렇지만 예결위에서도 논의할 수 있는 겁니다.
김용아 위원    원장님이 교사까지 해 주면 좋을 수도 있잖아요.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담임도 맡고 있고 총괄까지 하려다 보니까
김용아 위원    146페이지에 교사 근무환경 개선비 하고 아까 그 부분하고 매칭 안 되는 거예요?  아까 얘기하신 시범사업이나 운영 지원하고 관계가 없어요?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없어요.  이거는 국고보조사업이기 때문에요.
김용아 위원    월 22만원이?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예, 교사 1인당 22만원 하고
김용아 위원    교사들한테만?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겸임원장한테 7만 5,000원, 교사는 22만원.
김용아 위원    148쪽에 서울형어린이집은 어떤 걸 서울형어린이집이라고 하나요?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서울시에 서울형어린이집을 13개소 하고 있는데요.
김용아 위원    서울시에서?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예, 제일 중요한 게 회계프로그램을 쓰는 거예요.  회계프로그램을 쓰고 모든 걸 투명하게, 다른 어린집도 투명하게 하지만 심사기준에 맞게, 어린이집을 하면 인건비 지원을 해요.  민간·가정은 인건비 지원이 없거든요.  인건비를 지원해 주는 그런 사업입니다.
김용아 위원    인건비를 지원해 준다고요?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제일 큰 게 인건비 지원이죠.  교사들 인건비, 원장, 조리사 인건비 이런 식으로.  서울시에서 하는 사업입니다.
김용아 위원    우리는 어느 어린이집이 서울형인가요?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13개소인데요.
김용아 위원    서울시에서 13개소라면서요?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서울시에서 하는 사업이라고요.  우리 구에 13개소입니다.
김용아 위원    13개소에 회계프로그램을 도입해서 교사 인건비를 지원해 줘야 된다는 얘기인가요?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다른 어린이집도 회계프로그램은 있는데 좀 더 투명한 회계프로그램, 서울시에서 요구하는 매뉴얼을
김용아 위원    본인들이 신청해서 하는 거예요?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본인들이 신청합니다.
김용아 위원    다른 데는 안 해요?  다른 데가 굉장히 많은 거 같은데.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덧붙여서 말씀드리면 보건복지부에서 하는 평가인증제도가 있는데 그 평가인증제도보다 상위단계라고 보시면 돼요.  평가인증을 통과하는 어린이집, 구립까지 포함해서 78%, 구립은 거의 100% 되고요.  민간·가정도 평균 78% 정도 되는데 그것하고 맞물려서 힘든가 봐요, 통과하기가.  여러 가지 준비도 해야 하고 상당히 번거로운
김용아 위원    다른 어린이집도 하고자 하는데 여건이 안 돼서 못하는 거예요?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하겠다고 신청하면 심사해서 미 통과하는 경우도 있지만 신청을 안 하는 경우도 많죠.
김용아 위원    이 부분은 조금 더, 이게 좋으면 독려를 해야 될 것 같고요.  예산만 들어간다고 하면 지양을 해야 되겠고 그런 판단은 보육여성과에서 끌고 가줘야 될 것 같은데요.  평준화해서 가야지 어디는 하고 어디는 안 하고 이런 거는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당연히 권장은 하는데 통과하기가 쉬운 건 아니에요.
김용아 위원    모든 어린이집이 비슷한 것들을 갖춰가려고 노력하시는 거 아니에요.  의무화를 하든가 해야죠.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내년도에 동작형 어린이집을 도입할까 계획은 세우고 있습니다.
김용아 위원    평준화가 돼서 모든 어린이집에서 똑같은 시스템으로 가야 그만큼 지원을 하니까, 어느 어린이집만 하는 거는 아닌 것 같습니다.
  150쪽 어린이집 안전관리 전문요원 운영 부분인데요.  동작구에 안전센터하고 안전담당관이 따로 있잖아요.  기능사가지고 전문요원 운영 안 되거든요.  그래서 이거 삭감하고 동작구 안전담당관이 이쪽까지 했으면 좋겠습니다.  
  삭감 의견입니다.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시비보조사업인데요.  서울시에서 경보수, 수도나 전기를 간단하게 수리해야 될 필요가 있는 거를 1명이, 어린이집에서 업체 부를 필요없이 육아종합지원센터 파견 요청에 의해서 가서 간단한 수리
김용아 위원    안전관리 전문요원이라고 하면 전문적인 거 같잖아요.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거창하게 용어를 썼나요?  경보수를 하는 겁니다.  시비보조사업입니다.
김용아 위원    알겠습니다.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용어를 수정하겠습니다.
김용아 위원    151쪽에 클로버 부모교육 운영 부분은 어떤 사업인가요?  잘 안 나와 있던데.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부모교육인데요.  육아종합센터에서 하는 건데 아동학대 예방과 올바른 양육관을 위해서 부모를 교육시키는 겁니다.  국비보조사업입니다.
김용아 위원    국비가 들어간 거라 삭감 의견을 내기는 그런데, 사실 여기에 부모교육을 받으러 오는 분들은 별로 문제없는 부모들이 교육을 받으러 올 것 같아요.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여기로 오기도 하고 어린이집에 가서 직접교육도 하고
김용아 위원    가든 오든 여기에 관심을 갖고 오는 사람들은 문제 있는 사람이 거의 없습니다.  사실은 숨어서 학대하는 사람들이 교육을 받아야 되는데 그 부분을 발굴해서, 한 사람이라도 찾아가서 하든 어떻게 하든 방법을 강구하십시오.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알겠습니다.
김용아 위원    152쪽에 영유아플라자는 어디에 있는 거예요?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육아종합지원센터 내에 있습니다.  거기에 창의놀이터하고 장난감대여점을 같이 운영하고 있습니다.
김용아 위원    운영이 잘 되고 있습니까?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예, 잘 되고 있습니다.  창의놀이터는 가정양육이나 특별활동이 필요한 어린이집이 와서 활동하고 있어요.
김용아 위원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조진희  민경희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민경희 위원    154페이지에 공동육아방 맘스하트카페 있잖아요.  지금 계획서가 나와 있나요?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예, 계획서가 나와 있습니다.  사당3동에 가면 체육관 옆에 초대교회가 있습니다.  거기에 여유공간이 75평 정도 되는데 교회에서 10년 무상임대를 해 주셨어요.  여기에 우리가 2억을 투입해서 맘스하트카페 그런 식으로 실내놀이터를 조성해서 가정양육이라든지 어린이집 특별활동을 할 수 있게 조성하려고 합니다.
민경희 위원    맘스하트카페 운영시간이 어떻게 돼요?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9시부터 18시까지입니다.
민경희 위원    그런데 계속 있는 게 아니라 타임으로 나누어지나요?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예, 타임으로 나누고 있습니다.
민경희 위원    제가 신대방2동에 가서 보니까 시간이 너무 짧더라고요.  2시간에 2,000원이었던 것으로 알고 있거든요.  시간을 좀 늘려주면 안 되나요?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홈페이지로 예약제거든요.  그러다 보니까 다른 사람도 생각해야 될 것 아니에요.  예약 시스템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시간별로 예약이 되어 있어서 그런 부분이 좀 있습니다.
민경희 위원    제가 갔을 때는 텅텅 비어있었거든요.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더 연구해 보겠습니다.
민경희 위원    엄마와 아기가 놀다 보면 한두 시간은 기본으로 가거든요.  시간에 대해서 효율적으로 알아봐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예, 알겠습니다.
민경희 위원    그리고 156페이지에 여성일자리창출 지원사업이 있는데 어떤 사업인가요?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동작구 여성인력개발센터가 이수역에 있거든요.  고용노동부 기관인데요.  거기에 4,000만원 위탁을 줘서 경력단절 여성들한테 식물관리사, 호텔 객실관리사, 올해는 직업상담을 할 수 있는 그런 것을 교육시켜서 취업까지 알선하도록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민경희 위원    작년의 데이터가 나와 있나요?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예, 데이터 나와 있습니다.
민경희 위원    그 데이터 좀 제출해 주시고요.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예.
민경희 위원    아까 말씀드린 육아방 사업계획서도 제출해 주십시오.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예, 알겠습니다.
민경희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조진희  곽향기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곽향기 위원    153페이지에 국공립어린이집 민간위탁사업비 1억원이 증액됐는데 노후 시설로 인해서 개선사업하려고 증액된 건가요?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국공립어린이집 확충 말씀하시는 거죠?
곽향기 위원    예, 민간위탁사업비 기능보강이요.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국공립어린이집이 방과후까지 지금 57개소가 있는데 내년에 10개소 정도 더 하면 70개소 정도 됩니다.  그런데 지금 7개소가 30년 이상으로 노후됐고요.  20년 이상 된 게 15개소 정도 됩니다.  해가 가면 갈수록 어린이집이 기능보강할 필요가 있는 것이 있습니다.  그래서 사전에 신청을 받아서 기능보강하는 사항입니다.
곽향기 위원    3년간 어린이집별 사업내역을 자료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예, 알겠습니다.
곽향기 위원    그리고 159페이지를 보시면 건강가정지원센터 운영과 센터 통합운영비가 2억 3,000만원 정도 되고, 또 그 뒷장에 보면 건강가정지원센터 시설 운영비가 4,000만원 책정되어 있는데 어떻게 운영비가 나누어져 있는지를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앞쪽은 국비보조 사업이고요.  5,000만원은 우리 구비만 추가로 부족분에 대해서 편성한 것입니다.
곽향기 위원    왜 부족분이 있는 건가요?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국가에서 충분히 보조해 주면 이게 필요 없는데 부족분에 대해서 편성한 것입니다.
◇위원장 조진희  보조금 외에 더 필요하시다는 거죠?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그렇지요.
곽향기 위원    그러면 건강가정지원센터 운영비와 관련해서 세부 예산내역을 자료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예, 알겠습니다.
곽향기 위원    그리고 160페이지에 위기가족상담 지원 사업이 4,400만원 책정되어 있잖아요.  이것은 어떤 내용인가요?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이것은 거의 인건비와 운영비인데요.  경찰서나 이런 데서 폭력가정 신고가 들어올 때 여기에 와서 상담도 하고 그런 사항이에요.  경찰서에 폭력가정을 신고하는 경우가 있잖아요.  그런 경우에 위기가족이지요.
곽향기 위원    그런 것을 지금 통합해서 하고 있는 게 없나요?  서울시에서 가정폭력과 관련해서 하고 있는 센터 같은 게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저도 정확한 명칭은 모르겠는데 서울시 차원에서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사당2동에 있는 건강가정지원센터 있잖아요.  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같이 운영하고 있는데 그쪽에서 위탁해서 운영하고 있는 것입니다.
곽향기 위원    다문화가정 쪽만 하는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다문화가정뿐만 아니라 건강가정지원센터니까 모든 가정이 다 해당됩니다.
곽향기 위원    이것에 대한 세부사업 예산내역과 작년도 사업내용 성과나 실적도 자료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예, 알겠습니다.
곽향기 위원    이것은 재논의 의견을 내도록 하겠습니다.  이것은 분명히 겹치는 역할을 하고 있는 시설이 있는 것 같아요.  그런 것들을 알아보는 게 좋을 것 같아서 일단 재논의 의견으로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조진희  이것은 구비인가요?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예, 전체 구비입니다.  세부내역을 드리겠습니다.
곽향기 위원    작년 실적도 주십시오.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조진희  김용아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용아 위원    156쪽에 아까 민경희위원님이 말씀하신 여성일자리창출 내역을 저한테도 주시고요.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여성일자리창출 4,000만원 말씀하시는 건가요?
김용아 위원    예. 
  그다음에 여성 사회참여 지원사업은 뭐예요?  같이 통합해서 하는 게 맞지 않나요?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그것은 아니고요.  이것은 공모를 하는데 녹색어머니회와 여성정치연맹이라고 있어요.  2018년도를 예로 들면 녹색어머니회에 700만원, 여성정치연맹에 300만원 지원한 사업입니다.
김용아 위원    그건 아닌 것 같은데요.  녹색어머니회가 왜 여성 사회참여예요?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어머니들이 여성이고 교통정리도 하시잖아요.  녹색어머니회는 경찰서나 학교에서 운영하고 있지만 그쪽의 참여라고 봐야지요.  거기에서 수건이라든지 비품을 사는 일부분만
김용아 위원    아니, 그것을 하지 말자는 얘기가 아니고 여성 사회참여 항목은 아닌 것 같다는 얘기지요.
◇위원장 조진희  항목하고 녹색어머니회 활동하고 좀 안 맞다는 말씀이시지요.  저도 그런 생각이 드는데요.
김용아 위원    그것이 여성 사회참여는 아닙니다.  그것은 교육환경이지요.
◇위원장 조진희  그것은 아니지요.  이것은 봉사 차원의 활동이지요.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봉사 차원인데 극히 실비입니다.
김용아 위원    그 금액을 얘기하는 게 아니고 여성 사회참여 지원 사업이면 실제로 여성 사회참여 지원 사업에 예산이 가야 된다는 얘기예요.  녹색어머니회는 아이들의 학교 길을 안전하게 하려고 하는 것이지 여성 사회참여 비용이 아니라는 얘기지요.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녹색어머니회요?
김용아 위원    그럼요.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그렇게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아까 여성정치연맹은 여성 사회활동에 지원해 주는 것
김용아 위원    여성정치연맹도 좀 이상한데요.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명칭이 좀 그런데 그쪽에는
김용아 위원    과장님, 잠깐만요.  명칭에 맞게 여성 사회참여 지원 사업을 하십시오.  아니면 이것의 명칭을 바꾸든가요.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예, 알겠습니다.
김용아 위원    아무튼 이 명칭과는 맞지 않습니다.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예, 알겠습니다.
김용아 위원    이것은 명칭을 바꾸는 것으로 할까요, 아니면 삭감을 할까요?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지금까지 애쓰신 분들에게 지원을 해 줘야 합니다.
김용아 위원    그것은 안다니까요.
◇복지환경국장 최성연  명칭을 바꾸는 것으로 하시지요.
김용아 위원    그러면 명칭을 바꾸는 것으로 권고안을 내겠습니다.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예, 알겠습니다.
김용아 위원    그다음에 여성안심거울길 조성은 어떤 내용으로 하나요?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여성안심거울길 조성은 1년에 두 군데 정도 하는데 다세대나 원룸 골목길에 보면 출입구에 미러시트라고 있잖아요.  뒤에 누가 오는지 비치는 미러시트를 해 주고요.
김용아 위원    그러면 그것은 어디에 해요?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동에서 신청을 하면 우리가 선정해서 1년에 2개 지역 정도 하는데요.  여성안심거울길 조성 사업으로 노면표시도 하고 미러시트 하고요.
김용아 위원    미러시트를 몇 개 정도 붙일 수 있어요?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현장마다 다르지요.  조사를 해봐야 되겠지요.
김용아 위원    올해도 했나요?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2개 지역에 합쳐서 50개 정도 했습니다.
김용아 위원    그러면 조금 위험지역이라고 판별되는 곳에 설치하셨겠지요?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그렇지요.  또 건물주가 오케이를 해야지요.
김용아 위원    이 부분은 만약에 효과가 좋다고 하면 진짜로 안전하지 못한 곳에 하는 것은 예산을 더 편성할 수도 있고요.  사업시행 후에 결과 부분을 어떻게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이게 도시전략사업과에 셉테드 사업 있잖아요.  같이 연동해서 하고 있습니다.
김용아 위원    그러니까 거기서 해야 될 것 같은데요.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그쪽에 약간 비슷한 게 있지만 다르니까요.
김용아 위원    아무튼 이것에 대한 성과 부분을 제출해 주십시오. 
  이상입니다.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조진희  제가 질의드리겠습니다. 
  조금 전에 김용아위원님 말씀대로 여성안심거울길 조성은 다른 사업도 엄청 많이 하시는데 도시전략사업과의 사업이 맞지 않나 싶어요.  뭐가 많이 다른가요?  다르다고 말씀하셔서요.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우리는 여성을 위한 것이고 셉테드 사업은 전체적인 측면이고요.  여성이 취약계층이잖아요.
◇위원장 조진희  그런데 지역이 똑같지 않나요?  여성만을 위해서 특별히 여성길이 따로 있는 것도 아니고요.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그렇게 생각하시면 위원장님 말씀이 맞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계속 해오던 사업이라서
◇위원장 조진희  제 생각에는 그쪽이 맞는 것 같고요.  여성만 특별히 따로 구분할 수가 없잖아요.  올해는 이렇게 하시고 내년부터는 그쪽에 넘겨주세요.  맞지 않는 사업이에요.  그러니까 권고사항으로 넣어서 내년부터는 그렇게 정리하세요. 
  그다음에 142쪽 어린이집 운영 지원의 영아반 운영비 지원이요.  서울시 심의결과에 따라 재논의하기로 한 것은 어떻게 됐습니까?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40인 미만은 3개 반만 해 주는 것으로 서울시에서 편성했다가 4개 반까지 확대했습니다.  이것은 순수 구비인데 5개 반이 있는 어린이집이 37개소 있어요.  6,480만원만 편성하면 되겠습니다.  그러니까 1억 4,220만원은 삭감해도 됩니다.
◇위원장 조진희  그다음에 민간어린이집 차액보육료도 서울시 예산심의 결과에 따라서 하기로 했잖아요.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그것은 149쪽입니다.  차액보육료에 대해서 서울시가 55%, 우리가 45% 분담하는 것으로 편성됐는데 서울시 70%, 우리가 30% 이렇게 편성했습니다.  그런데 이것은 매칭비율이잖아요.  내년에 아동수당을 전체적으로 다 주게 되어 있잖아요.  그러면 이것도 3억 6,000만원 정도 남는 것 같은데 3억 5,000만원 정도 추가비용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매칭비율 이것은 나중에 추경 때 조정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위원장 조진희  이것을 결과에 따라 결정하기로 했는데 과장님 생각은 어떻게 하고 싶으신 거예요?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어차피 그때 오나 지금 구비를 삭감하나 관계는 없습니다.
◇위원장 조진희  그럼 그대로 삭감할까요?  어떻게 하셨으면 좋겠어요?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위원님들이 결정하셔도 무방합니다.  삭감하신다면 3억 1,500만원인데 그대로 삭감해도 괜찮습니다.
◇위원장 조진희  그럼 일단 삭감했다가 추경 때 다시 하는 것으로 하시지요.  이러나저러나 똑같잖아요.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예, 어차피 또 정리해야 되니까요.  그 대신 추경 때 아동수당에 3억 5,000만원 정도 더 편성해야 됩니다.
◇복지환경국장 최성연  과 입장에서는 그냥 놔뒀다가 추경에서 조정하는 게 편합니다.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어차피 아동수당도 그 정도 필요해서 추가로 편성해야 되니까요.  ◇위원장 조진희  그러면 이것은 최정아위원님이 의견을 내셨으니까 예결위에서 재논의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서정택 위원    참고로 지금 예산심의에서 잘리면 추경에 편성 못합니다.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잘리는 것을 살리는 것이 아니라 차액보육료는 남는 거예요.  3억 1,500만원 여유자원이 생겼는데 아동수당이 3억 5,000만원 필요해서 어차피 추경에 반영해야 되니까 이것을 그때 조정해도 된다는 말씀입니다.
◇위원장 조진희  제 생각에는 완전히 항목이 다르기 때문에 계수조정에서 조정을 해야 돼요.  신설되는 항목이잖아요.  어쨌든 논의해서 결정하겠습니다.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위원장님, 어린이집 유아적성검사 1,700만원에 대해 설명드렸는데 그것에 대해서는 말씀을 안 하셨습니다.  어린이집 운영 지원 3억 5,000만원에서 많이 삭감되니까 이것은 반영 좀 해 주십시오.
◇위원장 조진희  간략히 설명해 주십시오.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이것은 초등학교 직전의 만5세 아이들에게 인성, 지능, 적성 이렇게 3Q 검사를 해 주고요.  또 30명 정도 교사들 있잖아요.  전담만 교육을 시켜서 하는 것이거든요.
◇위원장 조진희  이것은 새로 예산편성을 해달라는 말씀이신 거잖아요.  그렇지요?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예, 3억 5,000만원에 삭감되는 게 있으니까요.
◇위원장 조진희  알겠습니다.  자료를 주시고요.  예결위 재논의 의견으로 넣어서 논의해 보겠습니다.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조진희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다음은 보육여성과의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해 심사하겠습니다.
  기금운용계획안 95쪽부터 101쪽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다음은 성인지예산안에 대해 심사하겠습니다
  성인지예산안 47쪽부터 63쪽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위원장님, 육아종합지원센터 4명에 대해서 우리가 국비 공모사업이 됐는데 인건비 4명분에 대해서 2명 콜센터만 삭감의견이 있었잖아요.  우리가 국․시비 부담금 중에 6,662만원을 가져왔으니까 육아종합지원센터는 다 인정해 주시고 거기에서 6,662만원을 육아종합지원센터 내의 사업비에서 삭감하면 해결되는데 그것을 언급 안 하셔서요.
◇위원장 조진희  지금 말씀하신 것을 위원님들께 다시 한 번 구체적으로 말씀해 주십시오.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2019년도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이 있습니다.  행안부에서 지난 주 목요일에 최종 확정됐다는 통보가 있었는데요.  우리가 육아종합지원센터 분소요원 2명을 추가로 한다고 했잖아요.  거기하고 콜센터 2명을 공모했습니다.  육아종합지원센터 4명에 대한 인건비가 총 1억 714만 6,000원입니다.  그런데 거기에서 국․시비를 분담해 주는 게 6,662만원입니다.  그래서 구비 분담금 4,052만 6,000원만 반영해 주시고 육아종합지원센터 예산 중에서 6,662만원만 삭감하면 되지요.
◇위원장 조진희  그러니까 이렇게 받아오셨으니까 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삭감한 콜센터 2명을 살려달라는 말씀이시지요?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예, 맞습니다.
◇위원장 조진희  자료를 주시고요.  예결위에서 재논의해 보겠습니다.  이 자리에서 제가 결정할 수도 없는 것이고 다른 위원님들이 계시니까 논의해 보겠습니다.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이것은 정리해서 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조진희  김용아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용아 위원    어린이집 이용안내서를 받았는데 내용이 좋은 것 같아요.  1,300부를 어디에 배부하나요?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어린이집과 동주민센터의 출생신고 창구를 위주로 많이 배부합니다.
김용아 위원    일하시는 엄마들은 이런 내용을 알기가 어려워요.  이게 굉장히 좋은 정보인 것 같아요.  1,300부 가지고 되는 건지 모르겠습니다.  처음에 이것을 열었을 때 앞에는 출산에 대한 내용이니까 출산과 이것은 좀 아니거든요.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그런데 출생신고를 하러 오면
김용아 위원    좋습니다.  어쨌든 부수를 좀 늘려서 각 어린이집에 하나씩은 가도 될 것 같은데요.  이게 너무 적은 것 같아요.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증액해 주시면 하겠습니다.
김용아 위원    저는 책자를 좀 더 많이 만들어서 어린이집에 배부했으면 좋겠습니다.  141쪽의 어린이집 이용안내서 제작을 얼마 정도 더 하면 될까요?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이게 260만원인데요.  한 500만원으로 조정해 주시면
김용아 위원    2배를요?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하려면 내용도 보강하고
◇복지환경국장 최성연  100만원만 증액해 주세요.
김용아 위원    그러니까 제가 생각하기에 얼마 정도를 해서 배부할지, 의견을 묻는 거예요.  1,300부 갖고는 안 될 것 같고.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보육예산을 많이 쓴다고 하니까 줄였습니다.
김용아 위원    여기서 줄인 거예요?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예, 500만원 정도 해 주시면, 큰 돈도 아니니까.
◇위원장 조진희  몇 부 정도 필요하신 거예요?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많으면 많을수록 좋죠.
◇위원장 조진희  매수가 있을 거 아니에요.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500만원 해 주시면, 갑자기 말씀드리려니까
김용아 위원    그러면 생각해서 알려주십시오.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알겠습니다.
김용아 위원    왜냐하면 적정해야 되니까, 필요 없는 거를 만들 수는 없는데 좋은 자료인 것 같아서 그래요.
◇위원장 조진희  금액을 결정하시기 어려우면 예결위 논의 사항으로 가겠습니다.  
  위원님, 500만원 맞추는 걸로 해서 240만원 증액 의견으로 하시는 게 낫지 않을까요?
◇보육여성과장 김성복  생각해 보니까 출생아 수가 연간 2,800명 정도 되거든요.
김용아 위원    출생아 수 정도는 맞추는 의견으로 할게요.
◇위원장 조진희  240만원 증액 의견으로 하시면 되겠네요.
  내용이 많다 보니 들으시고 혹시 빠진 게 있거나 아닌 게 있으면 말씀해 주십시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보육여성과 소관 예산안 중 어린이집 운영 지원 민간위탁금 구립어린이집 시범사업 지원 원감제 신설 인건비 7,552만원 전액삭감 의견과 동 사업 원장 교사 겸직해제 6,404만원 삭감 의견과 동 사업 민간위탁금 보육청 사업 운영 지원 원장활동비 3,500만원 일부삭감과 재논의 의견, 동 사업 민간위탁금 보육청 사업 운영 지원 원감수당 600만원 전액삭감 의견과 동 사업 민간위탁금 보육청 사업 운영 지원 보육교사 직급수당 2,004만원 증액 의견, 동 사업 민간위탁금 보육청 사업 운영 지원 인턴원장 지도어린이집 운영비 240만원 일부삭감 의견, 동 사업 사회복지사업보조 영아반 운영비 지원 1억 4,420만원 삭감 의견, 민간어린이집 차액보육료 지원 사회복지사업보조 민간어린이집 차액보육료 3억 1,500만원 삭감 의견과 재논의 의견, 육아종합지원센터 운영 지원 민간위탁금 인건비 콜센터 신설 직원 5,357만 4,000원 전액삭감 의견과 재논의 의견, 2,678만 7,000원 일부삭감 의견, 국공립어린이집 확충 민간위탁사업비 기능보강 지문인식기 3,500만원 증액 의견, 출산장려 지원 사무관리비 출산장려홍보물 제작 880만원 증액 의견, 외국인주민 및 다문화가족 지원 시책추진업무추진비 다문화 행사 등 업무추진 35만원 증액 의견, 보육정책 관리 및 홍보 사무관리비 어린이집 이용안내서 제작 240만원 증액 의견, 위기가족 상담지원 사업 민간위탁금 위기가족 상담지원 사업 4,403만 2,000원 재논의 의견, 어린이집 유아 만 5세 적성검사 민간이전 3Q적성검사를 통한 어린이집 유아아동 심리 재발견 1,100만원과 행복한 교사 두뇌 만들기 600만원 증액 의견, 여성안전·사회참여 확대지원 민간경상사업보조 여성 사회참여 지원 사업은 사업명을 변경하기로 하고 동 사업 시설비 여성안심거울길 조성 사업은 내년부터는 도시계획과에서 편성하기로 하는 의견에 대해서는 최종 계수조정 시 재논의 하기로 하고 보육여성과 소관 예산심사를 마치겠습니다.  
  김성복 보육여성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위원 여러분, 위원님들과 관계공무원들의 휴식을 위하여 10분간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이의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5시06분 회의중지)

(15시28분 계속개회)

◇위원장 조진희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청소행정과 소관 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청소행정과장 나오셔서 제안설명 간략하게해 주시기 바랍니다.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안녕하십니까?  청소행정과장 이광정입니다.
  쾌적하고 청결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해 청소행정을 아낌없이 성원해 주시는 조진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의 관심과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리면서 2019년도 청소행정과 소관 일반회계 세출 예산안 및 기금예산안에 대하여 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세출 예산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2019년도 청소행정과 소관 세출 예산 총 규모는 371억 37만원으로 금년대비 총 34억 5,641만원 증가하였습니다.  
  주된 증가요인은 생활폐기물 매일수거제 시행 및 생활폐기물 처리비 상승, 인건비 증가 등입니다.
  각 사업별 세부내역은 세출 예산 사업명세서 167쪽부터 190쪽까지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복지건설위원회 상임위원회에서 논의된 내용을 중심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173쪽 시설비 및 부대비 중 무단 투기지역 이동형 CCTV 설치비용 상도3동 주민참여예산 500만원 삭감 의견이 있었습니다.  
  다음은 179쪽 자산취득비 중 더블캡 1t 포터 차량 구매를 위해 2,100만원 증액 의견이 있었습니다.  
  다음 184쪽 재활용정거장 운영에 재활용 나눔장터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추진비 2,400만원 증액 의견이 있었습니다.  
  다음 185쪽 폐기물 처리 위탁 민간위탁금 중 생활폐기물 매일수거제 전환 비용에 대해 1억원 일부삭감 의견 있었습니다.  
  이상으로 2019년도 청소행정과 세출 예산안에 대한 설명을 마치고 별책으로 되어 있는 2019년도 기금운용계획안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기금운용계획안 책자 105쪽부터 111쪽까지 환경미화원 자녀학자금 대여기금 운용계획입니다.  109쪽 지출계획에 환경미화원 학자금 융자 지원으로 2,100만원을 편성하여 원안 가결되었습니다.  
  다음은 115쪽부터 124쪽까지 재활용품 판매대금 관리기금 운용계획입니다.  119쪽 지출계획에 재활용 선별장 운영 및 재활용 처리에 총 1억 8,109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 중 121쪽 재활용 나눔장터 사업 추진을 위해 업무추진비 240만원 삭감 의견이 있었습니다.  
  이상으로 설명드린 바와 같이 청소행정과 2019년 세입세출 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안을 청결하고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하여 꼭 필요한 예산만 편성한 것으로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조진희  청소행정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먼저 세출 예산안에 대해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청소행정과는 173쪽 푸른골목길 만들기 지원 이동형 CCTV 설치 500만원 전액삭감 의견이 있었습니다.  
  179쪽 청소차량 구매 더블캡 1t 포터 2,100만원 증액 의견 있었습니다.  
  184쪽 240만원 증액 의견이 있었습니다.  재활용판매대금 기금에서 편성된 예산을 삭감 후 본예산으로 편성하는 안건입니다.
  185쪽 폐기물 처리 위탁 생활폐기물 매일수거제 전환에서 1억원 일부삭감 의견이 있었습니다.  
  위원님들께서는 참고하시고 질의에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명세서 167쪽부터 190쪽입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민경희위원님
민경희 위원    173페이지에 지금 말씀하신 무단투기지역 이동형 CCTV 설치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부탁드릴게요.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이동형 CCTV 설치에 500만원 편성은 상도3동 주민참여예산으로 저희 구 CCTV 중에서 이동형은 설치한 적이 없습니다.  상도3동 지역에 무단투기 지역이 31곳이 있는데 각 지역에 CCTV 옮겨가면서 설치하면 단속지역에 주민들이 무단투기를 안 할까 싶어서 지역에서 의견을 내서 참여예산으로 500만원을 반영했는데 상임위원회에서는, 사실 CCTV로는 적발한 적은 없습니다.  왜냐하면 개인정보 제공 문제 때문에, 다만 무단투기를 예방하는 차원에서 편성됐기 때문에 주관 부서에서는 예산 삭감보다는 반영을 해 주셨으면 하는 의견입니다.
민경희 위원    저는 원안으로 하겠습니다.  왜냐하면 이 CCTV 사진을 가지고 왔는데 이동식이라고 해서 약하다고 생각하시는데 사진을 보시면 탈부착도 가능하고요.  송파구나 금천구, 관악구도 시범으로 하고 있고, CCTV로 인해서 청소가 되고 주민들도 만족하는 걸로 알고 있거든요.  조사를 해 보고 여러 가지를 본 결과 설치비용도 안 들고 전기료도 안 들고 그래서 이 500만원에 대해서 원안으로 가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김용아 위원    저도 원안 의견에 동의합니다.
◇위원장 조진희  신민희위원님
신민희 위원    민경희위원님께서 말씀하신 CCTV는 자료로 보기에도 유용한 시설 같은데요.  참여예산으로 올라왔잖아요.  부서에서는 예산을 더 잡아서 다른 동에도, 무단투기 때문에 민원이 심각한 동에도 설치할 계획은 없으신가요?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이동형 CCTV는 금년에 상도3동에서 아이디어를 내고 첫 예산이기 때문에 금년에 반영해 주시면 내년에 시범해 보고 효과가 있으면 다른 동에도 확대해서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신민희 위원    기 설치된 이동형 CCTV가 있죠?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기 설치된 CCTV는 고정식이 19대, 말하는 CCTV가 25대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동형은 한 번도 설치한 적이 없습니다.  처음입니다.
신민희 위원    참여예산으로 올라온 이 CCTV를 설치해서 운영해 보고 효과가 좋으면, 효과가 좋다고 이미 검증이 된 설치물이긴 하지만요.  좋으면 내후년도 예산안에 꼭 잡아주시기 부탁드리겠습니다.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알겠습니다.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신민희 위원    이상입니다.
이미연 위원    동의합니다.
◇위원장 조진희  김용아위원님
김용아 위원    170쪽 무단투기 감시카메라 이전 설치비, 왜 이전을 해야 되는 건가요?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CCTV가 19대 설치돼 있고 말하는 CCTV가 25대 설치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청소행정과에 CCTV 설치해 달라는 지역주민들 요구 민원이 많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실질적으로 이 CCTV로는 화질도 안 좋을 뿐만 아니라 개인정보 때문에 무단 투기하는 것을 봐도 누구인지 식별하려면 경찰서 협조를 받아서 수사해서 적발해야 되거든요.  그래서 안 했는데 기존에 있는 CCTV를 가지고 이동을 해서 설치하기 위해서 2대 비용을 한 겁니다, 새로 설치하는 게 아니고.
김용아 위원    이전을 하는데 그러면 기존에 있던 것을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기 설치된 CCTV 중에서 효과가 없는 지역을 떼서 지역 주민이 원하는 데에 2대 정도 옮겨드리려고, 예산절약 차원도 있고 활용하기 위해서 반영한 겁니다.
김용아 위원    기존에 설치가 불필요했던, 불필요한 건 아니지만 더 필요한 데로 이동하신다는 거죠.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기 효과를 본 지역은 옮길 필요성은 있거든요.  그 이전비용입니다.
김용아 위원    알겠습니다.
  175쪽에 공공운영비 중에 종량제봉투 판매관리시스템 유지보수가 있는데요.  판매관리시스템이라는 게 따로 있습니까?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종량제봉투를 제작소에서 받아서 대행업체를 통해서 판매소로 나가거든요.  판매소에 배부된 실적이 대행업체에서 배달해 주고 나면 전산입력이 됩니다.  이 입력을 구청에서도 보고 종량제봉투가 얼마나 판매됐고 기존 양이 얼마인지 시스템을 보고 이것에 의해서 미리 제작하기 때문에 그 시스템이 있습니다.  관리비용이 나갑니다.
김용아 위원    알겠습니다.  
  183쪽에 RFID 개별 계량장비는 뭔가요?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RFID가, 매년 음식물쓰레기 종량제 50대를 구하고 시하고 매칭으로, 구비 65%, 시비 35% 반영해서 설치합니다.  내년에 50대를 설치하기 위한 구비 예산을 반영한 내용입니다.
김용아 위원    그게 혹시 아파트에 박스로 돼 있는 거죠.  비닐 없이 부어 넣는 거죠?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예, 맞습니다.
김용아 위원    주민들이 되게 싫다고 하던데.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2개 종류가 있습니다.  종전에 설치한 납부필증 방법은 오래된 거고 최근에 하는 건 본인들이 버린만큼 시스템으로 하기 때문에 오히려 선호하죠.
김용아 위원    그 전게 싫다는 거군요.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예, 그걸 이걸로 바꿔주고 있는 상태입니다.
김용아 위원    알겠습니다.
  184쪽에 클린하우스라는 게 있는데 어떤 건지.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재활용 선별장이라고 골목길에 있는, 가장 크게 사당체육관 입구에 볼 수 있는데 단독주택 밀집지역에 100세대 기준으로 공동으로 재활용쓰레기를 분리할 수 있는 시설을 설치한 지역이 있습니다.  내년에도 설치할 내용입니다.
김용아 위원    어디에 더 설치할 거예요?  7만 5,000원가지고 10대 한다는 거예요?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클린하우스가 10대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동별로 노량진1동에 1대, 노량진2동에 1대, 상도1동에 1대, 상도4동에 4대, 사당3동에 2대, 사당4동에 1대 이렇게 돼 있는데 내년도에는 클린하우스를 4대 더 추가로 설치하기 위해서 예산을 반영했는데, 클린하우스를 설치하는데 장소 확보에 상당히 어려움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도로에다 설치하는데 지역주민들 활용은 좋은데 가까이 있는 주민들은 피해가 있을 수도 있으니까 4대를 더 확보하고 매년 확대해서 설치해 나갈 계획입니다.
김용아 위원    사진 있으면 갖다 주세요.  
  186쪽에 자치단체 등 이전에 위탁사업비라고 했는데 노량진수산시장에서 폐기물을 위탁해서 해요?  수도권 매립지 반입수수료를 우리 구에서 내줘야 되는 거예요?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노량진수산시장의 폐기물 처리비를 구에서 받아서
김용아 위원    그쪽에서 받아서 우리가 지불해 주는 거라고요?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예.
김용아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조진희  다른 위원님 계십니까? 
  민경희위원님
민경희 위원    168입니다.  청소장비 및 물품 지원에서 내년 4월부터는 매일 수거해 가는 걸로 알고 있는데 그거에 따른 청소장비나 예를 들면 장갑이나 이런 게 많이 드실 텐데.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우리 구에 소속된 가로청소 환경미화원에 대한 이용 장비 구입이고 매일 수거를 하게 되면 대행업체와 계약하기 때문에 대행업체 장비는 차량과 인력만 지원해 주고 장비는 대행업체에서 직접 구매해서 사용합니다.
민경희 위원    손 호보장갑 있잖아요.  2만 5,000원 10켤레밖에 안 돼 있던데 어떤 장갑인데 10켤레만 하셨어요?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안전용품이라고 해서 스티로폼 녹이는 작업을 할 경우에 특수장갑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10켤레를 반영한 겁니다.
민경희 위원    그것만 있으면 되나요?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예, 10켤레면 충분합니다.
민경희 위원    쓰레기를 담다 보면 미화원분들 손을 많이 다치고 그러실 텐데 장갑이나 마스크 이런 부분들, 소모품이 많이 들어갈 텐데 예산이 충분하신가 여쭤보는 거예요.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그 위에 보시면 목장갑을 83명에 대해서 별도로 반영을 해 놨기 때문에 특수 손 보호장갑은 10켤레면 충분합니다.
민경희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조진희  다른 위원님 계십니까? 
  최정아위원님
최정아 위원    전일제수거로 바뀌게 되면 아무래도 근무하고 계시는 분들 일회용 소모품, 청소용품이 더 필요하지 않나요?  대행업체도 하지만 그것에 따라서 저희 인력도 움직이지 않나요?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우리 인력은 가로청소를 하기 때문에 매일수거 하고는 영향이 없습니다.
최정아 위원    연말이 되면 일회용 소모품 장갑 같은 게 부족하다고 들었거든요.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많이 구매해 주시면 풍족하게 쓸 수 있는데 작년과 비교해서 환경미화원이 내년에 3명이 더 추가되는데 그것도 반영해서 확보한 건데, 확보해 주시면 구입은 하는데 지금 저한테 부족하다는 얘기는 없었습니다.
최정아 위원    반영은 돼 있는 거예요?  추가 인원만큼 반영돼 있는 건가요?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예, 그렇습니다.
최정아 위원    알겠습니다.
◇위원장 조진희  다른 위원님 계십니까?
  신민희위원님.
신민희 위원    제가 행정감사 때 과장님께 말씀드린 부분이 있어요.  청소행정과에 총 5개의 심의위원회가 있는데 참석심의가 1건도 없었고 서면심의로만 이루어져서 내년부터는 참석심의를 할 수 있도록 부탁드린다고 말씀을 드렸는데 기억하시지요?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예.
신민희 위원    그런데 지금 예산서를 보니까 182페이지에 음식물류폐기물 발생억제계획 성과평가위원회 참석수당이 잡혀 있어요.  작년에도 똑같이 참석회의수당으로 잡혀 있더라고요.  사정상 참석회의를 서면회의로 대체하신 것은 알겠고요.  그런데 나머지 재활용판매대금 관리기금운용 심의위원회, 환경미화원 자녀학자금대여기금운용 심의위원회, 생활폐기물 수집운반대행업체 평가위원회 이런 위원회들은 예산이 어디에 잡혀 있을까요?  재활용판매대금은 기금으로 잡혀 있을 것 같은데요.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내부위원들은 수당 지급이 안 됩니다.  외부위원이 참석하실 때만 지원이 되는데 외부위원이 되어 있는 데는 각 분야별로 편성되어 있고요.  120쪽에 기금으로 나가는 데는 기금이 별도로 편성되어 있습니다.
신민희 위원    재활용판매대금 관리기금운용 심의위원회는 당연히 기금으로 잡혀 있을 것 같은데요.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예, 내년도 기금으로 반영되어 있습니다.  환경미화원도 기금이니까 기금 쪽에 편성되어 있고요.  그다음에 본예산은 167쪽에 대행업체평가위원회 참석수당이라고 해서 반영되어 있습니다.
신민희 위원    행정감사 때 말씀드린 바와 같이 서면으로만 대체하지 마시고 참석회의를 1년에 한 번씩 1회라도 열어서 회의를 할 수 있도록 신경을 써주시기 바랍니다.  예산은 7만원씩 매년 잡고 계시잖아요.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참석하고 서면하고 약간의 수당 차이는 있는데 가능하면 지난번에 위원님께서 지적하셨듯이 연초와 연말 정도에라도 꼭 참석해서 위원회를 더욱더 활성화하도록 하겠습니다.
신민희 위원    예, 부탁드리겠습니다.
◇청소행정과장 이광정  예.
◇위원장 조진희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다음은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해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기금운용계획안 105쪽부터 124쪽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청소행정과 소관 예산안 중 푸른골목길 만들기 지원의 시설비 무단투기지역 이동형 CCTV 설치(구참여예산, 상도3동) 500만원 전액 삭감의견과 원안의견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청소차량 관리의 자산 및 물품취득비 청소차량 구매 2,100만원 증액의견, 재활용정거장 운영의 시책업무추진비 재활용나눔장터 사업추진 240만원 증액의견, 폐기물 처리의 민간위탁금 생활폐기물 매일수거제 전환 1억원 일부 삭감의견, 재활용품판매대금관리기금 중 재활용선별장 및 재활용 처리 시책추진업무추진비 재활용나눔장터 사업추진 240만원 전액 삭감의견에 대하여는 최종 계수조정 시 재논의하기로 하고 청소행정과 소관 예산심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광정 청소행정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맑은환경과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맑은환경과장님 나오셔서 간략하게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맑은환경과장 최선락  안녕하십니까?  맑은환경과장 최선락입니다. 
  항상 지역발전을 위해 연일 노고가 많으신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조진희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맑은환경과 소관 2019년도 세출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사업명세서 193쪽에서 204쪽입니다.
  2019년도 맑은환경과 세출예산안은 12억 4,574만원으로 2018년도 당초예산 9억 210만 6,000원보다 3억 4,363만 4,000원을 증액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신규편성된 사업별로 간략히 설명드리겠습니다.
  194쪽입니다.
  공공시설 공기청정기 보급입니다.  우리 구 관내의 환경취약계층이 이용하는 공공시설에 공기청정기 보급 확대사업으로 8,187만 5,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194쪽에서 195쪽입니다.
  환경문제 공동대응협의체 구성입니다.  협의체위원 회의 참석수당 및 공동대응협의체 운영으로 276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197쪽에서 198쪽입니다. 
  초미세먼지 줄이기 지원 사업으로 소음 비산먼지 모니터링 시스템 5대 설치에 따른 시설장비유지비 및 시설비와 가정용 친환경보일러 설치 지원비로 6,728만 4,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201쪽에서 202쪽입니다.
  에너지 계획 수립 사업으로 에너지의 자립 비전과 목표설정, 에너지 수급의 추이와 전망, 신재생에너지 등 사용을 위한 대책 등 전문연구용역비로 2,5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설명드린 맑은환경과 2019년 세출예산안은 기후변화와 환경오염 등 급변하는 환경문제에 적극 대응하고 구민의 삶의 질 향상으로 보다 살기 좋은 동작구를 만들기 위한 최소한의 경비만을 편성한 것임을 감안하시어 원안대로 가결하여 주시기를 부탁드리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조진희  맑은환경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세출예산안에 대해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업명세서 193쪽부터 204쪽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용아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용아 위원    193쪽 하단에 보면 어울림 환경교실 운영, 에코라이프 교실 운영, 미세머지 교실 운영을 하신다고 했는데 학교에 가서 하는 건가요?
◇맑은환경과장 최선락  대상이 초․중․고 학생인 경우에는 학교에 가서 할 때도 있고요.
김용아 위원    지금 학교에 가서 할 수도 있다고 하셨는데 선정은 어떻게 해요?
◇맑은환경과장 최선락  그것은 우리가 할 때 신청을 받아서 인원의 한도대로 합니다.
김용아 위원    어울림 환경교실은 2번 하는 것 같고 에코라이프 교실 운영은 4번, 미세먼지 교실 운영은 2번을 하는데 2018년도에는 어디에서 했습니까?  신규예요?
◇맑은환경과장 최선락  미세먼지 교실 운영이 40만원으로 되어 있는데 이것만 신규편성되고 나머지는 기존에 하던 내용입니다.
김용아 위원    그러면 기존에 어떻게 했습니까?
◇맑은환경과장 최선락  보통 학생들 같은 경우에는 교실 내에서 할 때도 있고요.
김용아 위원     어느 학교에 가서 했어요?
◇맑은환경과장 최선락  신청 받은 학교에서 했습니다.
김용아 위원    그 신청을 어느 학교에서 했나요?
◇맑은환경과장 최선락  학교는 자료를 봐야 됩니다.
김용아 위원    그러면 자료를 주십시오.  이런 사업을 다른 학교에서도 다 알고 있나 싶어서요.
◇맑은환경과장 최선락  신재생에너지교육은 숭의여고에서 했는데요.  일단 학교에서 신청을 받아서 연간 교육계획에 의해 상반기와 하반기로 나누어서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김용아 위원    제가 알고 싶은 것은 이런 환경교실에 참여하고 싶은 학교가 많은 것인지, 이게 적정하게 배정된 것인지를 알고 싶은 거예요.  그래서 그게 모든 학교에 균등하게
◇맑은환경과장 최선락  인원이 많을 때는 늦게 신청한 학교는 하고 싶어도 못 하는 실정입니다.
김용아 위원    하고 싶어 하는 학교들이 많다는 얘기지요?
◇맑은환경과장 최선락  그렇지요.
김용아 위원    그러면 신청한 학교와 내역을 자료로 주십시오.
◇맑은환경과장 최선락  예, 알겠습니다.
김용아 위원    그리고 196쪽에 구 소유 석면건축물 위해성 평가가 있는데요.  석면이 있는 건축물이 28개소인가 보지요?
◇맑은환경과장 최선락  구 소유 건축물이 28개소입니다.
김용아 위원    그러면 앞으로 이것을 하겠다는 거죠?  전년도에 평가를 한 사례가 있습니까?
◇맑은환경과장 최선락  용역비로 700만원을 잡아놨는데요.  위해성 평가 용역은 내년에 하는 것이고요.  2016년도에 한 번 했고 내년에 하는 것입니다.
김용아 위원    2016년도에요?
◇맑은환경과장 최선락  예, 2016년도에 위해성 평가를 한 번 했습니다.  그때 한 번 하고 난 뒤에 내년에 할 예정입니다.
김용아 위원    그러면 전년도에도 예산액이 잡혀 있었는데 올해는 평가를 안 했다는 건가요?
◇맑은환경과장 최선락  전년도 예산액 420만원은 다른 것입니다.  위해성 평가는 아닙니다.  위해성 평가에 대한 사항은 내년도에 하는 것이고 2016년도에 했고 2017년도, 2018년도에는 안 했습니다.
김용아 위원    제가 왜 자꾸 이것을 물어보냐면 위해성 평가가 나왔잖아요.  그럼 평가서에 따라서 어떤 조치가 되는지를 알고 싶은 것입니다.
◇맑은환경과장 최선락  어떤 조치라는 게 무슨 말씀이신가요?
김용아 위원    위해성 평가를 하잖아요.  그러면 평가의 결과로 어떤 조치를 하는지 알고 싶어서요.  작년 것은 안 했다는 얘기잖아요.  그러니까 어떤 조치를 못 한 거죠?
◇맑은환경과장 최선락  2016년도에 했는데 2016년도에는 조치를 어떻게 했냐는 것이지요?
김용아 위원    예, 그렇습니다.
◇맑은환경과장 최선락  평가결과가 낮음, 중간, 높음으로 나옵니다.  2016년도에 한 것 중에 위험 정도가 높은 곳은 한 군데도 안 나왔고요.  중간 정도가 노량진1동, 신대방1동 주민센터만 나왔거든요.  그것을 어떻게 보강했냐면 아주 많이 훼손된 경우는 리모델링을 하고 간단하게 텍스 부분이 훼손된 것은 시트지로 교체해서 조치했습니다.
김용아 위원    그럼 평가서에 따라 후속조치도 된다는 말씀이시지요?
◇맑은환경과장 최선락  예, 그렇습니다.
김용아 위원    알겠습니다. 
  그리고 199쪽 하단에 매연측정용 비디오카메라 및 그 부속기기가 있는데요.  사용용도를 어떻게 할 것이며 사용방법은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요?
◇맑은환경과장 최선락  비디오카메라는 매연측정을 단속하는 장비입니다.
김용아 위원    단속 목적이에요?
◇맑은환경과장 최선락  예, 매연측정을 하는 것입니다.
김용아 위원    그럼 누가 단속을 하나요?
◇맑은환경과장 최선락  우리 직원과 공익요원이 보통 봉천동 고개 넘어가는 오르막길에서 하는데요.
김용아 위원    장소까지도 있어요?
◇맑은환경과장 최선락  예, 거기에서 매연이 얼마 정도 나오는지 비디오카메라로 찍습니다.  매연 정도가 심하면 아주 검게 나오거든요.  표준지와 비교해서 검게 나오는 경우는 매연도가 심하다는 얘기입니다.  그런 경우는 해당 차량에 대해서 개선명령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김용아 위원    이것은 매일 측정합니까?
◇맑은환경과장 최선락  일주일에 두 번씩 나갑니다.  비디오카메라 내구연한이 9년인데 11년 돼서 새로 장비를 구입하려고 합니다.
김용아 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조진희  제가 질의하겠습니다. 
  김용아위원님이 말씀하신 196쪽의 구 소유 석면건축물 위해성 평가에 대해 추가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저희 상임위원회에서 제가 이 부분에 대해서 비슷하게 질문을 드렸는데 말씀하신 것과 안 맞아서 똑같은 질문이 나왔네요.  조금 전에 답하시기를 2016년에 평가를 한 번 했다고 하셨어요.  28개소 같은 건물에 한 겁니까?
◇맑은환경과장 최선락  예, 28개소 마찬가지입니다.
◇위원장 조진희  마찬가지인데 내년에 또 하시려고요?
◇맑은환경과장 최선락  예, 내년에도 할 겁니다.
◇위원장 조진희  2년 전에 한 건데 왜 또 하세요?
◇맑은환경과장 최선락  그것은 1년에 한 번씩 하게 되어 있습니다.  왜 용역을 주고 평가하냐면 구 소유 건축물은 보통 서무주임이 석면 안전관리자로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사실상 서무주임들이 잦은 교체가 있어요.  서무주임들의 잦은 교체로 인해서 위해성 평가를 용역을 줘서 하는 것이고요.  서무주임이 옳게 평가를 안 한다는 것이 아니라 아무래도 일처리를 하다 보면 그것에 대해 소홀한 경향이 있어요.  그래서 우리가 용역을 줘서 전문가들로 하여금 평가를 해서 예를 들어 위험한
◇위원장 조진희  그러면 형식적으로 안전관리자가 서무주임님들이 되어 있다는 말씀이시고 그러다 보니까 불안하셔서 외부용역을 줘서 2년 전에 하셨고 내년에 또 하시려고 했는데요.
◇맑은환경과장 최선락  예, 그렇지요.
◇위원장 조진희  김용아위원님도 건축사이시다 보니까 저와 비슷한 생각을 해서 이 질문을 던진 것 같아요.  왜냐하면 석면 건물을 평가하고 간단한 조치를 한다고 해서 근본적으로 없어지는 것이 아니잖아요.
◇맑은환경과장 최선락  석면이 날리는 것은 비산의 문제지요.  지금 우리 건물에도 텍스 부분에 석면이 있잖아요.
◇위원장 조진희  그러니까요.
◇맑은환경과장 최선락  저것이 훼손되는 것이 문제지 지금 가만히 저렇게 딱 되어 있는 경우는 이상 없습니다.
◇위원장 조진희  그렇지요.  그렇다면 그 평가를 2년 전에 했는데 또 700만원씩 들여서 외부용역을 줘서 이렇게 한다는 게 좀 그렇잖아요.  이미 2년 전에 해서 후속조치를 하셨을 것 아니에요.
◇맑은환경과장 최선락  서무주임이 안전관리자로 되어 있는데 타 업무를 하다 보면 1년에 한 번씩 하게끔 되어 있는 석면 건축물에 대해서 정확하게 보느냐는 것이지요.
◇위원장 조진희  서무주임님을 안전관리자로 하는 것은 법적으로 문제없습니까?
◇맑은환경과장 최선락  그렇게 하게 되어 있습니다.
◇위원장 조진희  상관없으니까 그렇게 해놓으셨겠지요.
◇맑은환경과장 최선락  동주민센터 같은 경우는 청사관리 담당자가 서무주임이잖아요.
◇위원장 조진희  그러면 계산을 해보세요.  2년 전에도 700만원 들어갔어요?
◇맑은환경과장 최선락  그때는 450만원, 약 500만원 들었지요.
◇위원장 조진희  아마 용역비가 좀 상승될 거예요.  그럼 앞으로 지속적으로 들어갈 텐데 이렇게 비용을 들여가면서 2년에 한 번씩 할 필요가 있을까 싶습니다.
◇맑은환경과장 최선락  2-3년마다 한 번씩 하는 것은 적당하다고 생각됩니다.  매년 하는 것은 아니잖아요.
◇위원장 조진희  그러세요?  그것이 법적으로 나와 있습니까?
◇맑은환경과장 최선락  그것은 아닙니다.
◇위원장 조진희  조금 아는 사람도 이게 이해가 안 돼요.  그래서 질문을 하신 거예요.  그게 좀 뭐가 안 맞는 것 같은데요.
◇맑은환경과장 최선락  건물 소유자가 매년 한 번씩 점검을 하게끔 되어 있어요.  그런데 용역을 줘서 전문가로 하여금 점검하는 것과 우리 직원이 하는 것과 다른 점이 있지 않겠습니까?  그래서 용역을 하는 것입니다.
김용아 위원    그러니까요.  작년과 재작년에는 안 하시고 2016년에만 하셨다면서요.  그럼 매년 하게 되어 있었으면 왜 작년하고 재작년에는 안 하신 거예요?
◇맑은환경과장 최선락  매년 하게 되면 그것을 매년 할 필요가 있냐고 생각을 가지신 위원님들도 계시잖아요.  매년 500만원, 700만원 들여서 할 필요가 있냐는 의견을
◇위원장 조진희  아니요.  돈이 문제가 아니라 석면 건물 자체를 없애지 않으면 근본적인 조치가 안 되는 거란 말이에요.  저희가 아는 상식으로는 이미 위해성이 있는 석면 건물을 헐기 전에는 어떻게 할 수 없잖아요.  헐어서 없애기 전에는 어쩔 수 없어요.  아까 말씀하셨잖아요.  아주 높은 것은 없고 훼손된 경우에는 간단한 조치를 하셨다, 그렇게 해서 매년 하는 게 무슨 의미가 있을까, 그 정도 조치를 하기 위해서 계속 이렇게 비용을 들이는 것은 사실 제가 볼 때 비용만 나가는 거예요.  원천적인 차단을 하지 않으면 이것은 의미가 없다는 거죠.  그렇지 않겠어요?
◇맑은환경과장 최선락  위원장님, 안전을 위해서 이렇게 하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됩니다.
◇위원장 조진희  이것은 형식적으로 보여주기 위한 것이지 실질적인 원천 차단은 전혀 의미가 없다는 생각이 들기 때문에 이쪽에 대해서 저희가 조금 알다 보니까 똑같은 질의가 나오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맑은환경과장 최선락  우리는 항상 석면 건축물 안에 있잖아요.  지금도 있고요.
◇위원장 조진희  맞습니다.
◇맑은환경과장 최선락  그것에 대해 누구 하나 신경 쓰는 사람이 사실상 없습니다.
◇위원장 조진희  좋아요.  그럼 이 안에 석면이 있어서 돈을 줘서 검사해서 평가하셨어요.  여기에 반드시 석면이 있다고 나옵니다.  그럼 어떻게 하실 거예요?
◇맑은환경과장 최선락  텍스 부분이 훼손됐다면 교체한다든가 아니면 시트지로 보강한다든가 이렇게 해야지요.
◇위원장 조진희  훼손된 것은 안전관리자라는 분이 보면 다 나오지요.  그렇지 않겠어요?  2년에 한 번씩 700만원을 들여서 해서 그게 무슨 효과가 있겠어요?
◇맑은환경과장 최선락  예를 들어 3개, 4개가 훼손됐다면 3개 정도를 갈아야 되잖아요.  그것은 돈을 들여야지 서무주임이 당장 못 하잖아요.
◇위원장 조진희  그러니까 지금 과장님이 말씀하신 정도의 조치를 하고 그 정도밖에 후속조치가 안 된다면 이 정도 비용을 들여서, 이 사람들 용역비용은 수가대로 앞으로 올라갈 겁니다.  2년 전에 400만원 들어갔고 올해는 700만원인데 2년 후에 할 때는 1,000만원 이상 갈 겁니다.  그 정도의 효과가 없다는 거예요.  의미가 없다는 말씀을 드리는 거예요.
◇맑은환경과장 최선락  위원장님, 안전을 위해서 꼭 필요합니다.
◇위원장 조진희  알겠습니다.  김용아위원님 말씀대로 결과물과 현황을 제출해 주세요.
◇맑은환경과장 최선락  예.
◇위원장 조진희  민경희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민경희 위원    194페이지 중간에 보시면 환경보전단체 사업 지원이 있거든요.  3개 단체라고 하는데 이 단체가 어떤 단체이며 한 단체에 660만원씩 나가는 것 같은데 간단하게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맑은환경과장 최선락  환경보전단체는 서울환경지킴이, 동작생활환경실천단, 푸른환경운동본부 동작지회 이렇게 3개 단체가 있거든요.  3개 단체에 1년에 660만원씩 지원됩니다.  환경보전단체가 주로 하는 일은 식목행사라든지 현충원 묘비 닦기라든지 하천을 청소한다든지 그런 사항들을 지금 하고 있습니다.
민경희 위원    단체명, 집행내역, 사용내역을 자세히 제출해 주시고요.
◇맑은환경과장 최선락  예, 알겠습니다.
민경희 위원    그다음에 202페이지의 취약계층 에너지 복지에 대해서 질의하겠습니다.  
  저소득층 가구 LED 교체, 복지시설 LED 교체가 나와 있는데 이 예산이 들어갈 만큼 많나요?
◇맑은환경과장 최선락  예, 많습니다.  내년도에 저소득층 600가구에 LED 3,000개를 교체할 예정이고요.  복지시설 같은 경우는 7개소에 1,235개를 교체할 예정입니다.  이것은 저소득층과 복지시설의 일반 등을 LED 등으로 교체하는 사업인데요.  저소득층 같은 경우는 국비 70%, 시비 15%, 구비 15%고요.  복지시설 같은 경우는 국비 50%, 시비, 구비 25%씩 해서 매칭사업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올해 같은 경우 저소득층 774가구를 했고요.  복지시설도 15개소 정도 했고요.  쉽게 말해서 일반 등을 LED 등으로 교체해 주는 사업을 말합니다.
민경희 위원    저소득층 가구 명단을 주민센터에서 받으시나요?  어디서 추천을 받으세요?
◇맑은환경과장 최선락  저희가 동에 신청하도록 시달해서 공문이 오면 그것에 따라서 그분들을 하게 됩니다.
민경희 위원    내년 사업계획서와 지출상세내역을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맑은환경과장 최선락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조진희  서정택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정택 위원    올해 라돈 측정기 구입하셨어요?
◇맑은환경과장 최선락  예, 구입했습니다.
서정택 위원    어느 예산항목으로 구입하셨습니까?
◇맑은환경과장 최선락  올해 예산은 추경으로 했습니다.
서정택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조진희  제가 추가질의를 드리겠습니다. 
  아까 제가 말씀드렸던 석면 위해성 평가에 대해서 강행규정입니까?  평가를 반드시 하여야 한다라고 되어 있습니까?
◇맑은환경과장 최선락  그것은 한번 확인해 봐야 될 것 같습니다.
◇위원장 조진희  그러면 규정을 저희한테 주세요.  이것은 예결위 재논의를 하겠습니다.  저희가 보기에는 과연 이게 꼭 필요한가이거든요.  그래서 그날도 제가 질문을 드렸는데 답변을 비슷하게 하셔서요.  이 부분은 좀 문제가 있습니다.  규정 좀 주십시오.  지난번에 한 자료하고 그다음에 어떤 조치를 취하셨는지 그 부분에 대해서도 자료를 주십시오.  어차피 공공건물 28개는 정해져 있는 거잖아요.
◇맑은환경과장 최선락  그렇습니다.
◇위원장 조진희  700만원에 대해서 예결위 재논의 의견으로 하겠습니다.
◇맑은환경과장 최선락  위원장님, 직원의 안전을 위해서 필요한 사업입니다.
◇위원장 조진희  알겠습니다.  그래서 제가 삭감의견은 안 내고요.  김용아위원님도 건축사시고 저도 이쪽에는 과장님만큼은 아니더라도 조금 알고 있어서 궁금해서 질의드렸던 것이기 때문에 한번 보겠습니다.  필요하시면 하셔야지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맑은환경과 소관 예산안 중 석면으로부터 안전한 도시환경조성 연구용역비 구 소유 석면건축물 위해성 평가 700만원 재논의 의견에 대하여는 최종 계수조정 시 재논의하기로 하고 맑은환경과 소관 예산심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최성연 복지환경국장님, 최선락 맑은환경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주택과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주택과장 나오셔서 간략하게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택과장 김선진  안녕하십니까?  주택과장 김선진입니다.
  구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노고가 많으신 조진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지금부터 2019년도 주택과 소관 세출 예산안에 대하여 신규사업 및 상임위원회에서 논의된 사항 위주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주택과 2019년도 세출 예산안은 금년도 예산 6억 3,472만 4,000원보다 6,190만 6,000원이 증가한 6억 9,663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신규사업으로는 사업명세서 211쪽 공동주택 어린이놀이시설 안전강화를 위해 비상벨 설치지원비 3,696만원과 모래바닥재 소독지원비 1,150만 6,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그리고 상임위원회에서 논의된 사항으로는 사업명세서 213쪽 위반건축물 예방 활동의 중요성을 감안하여 시책추진업무추진비 144만원 증액 의견이 있었습니다. 
  2019년도 주택과 세출 예산안은 아파트 열린문화 조성과 주민과 소통하는 주택건설사업의 추진, 취약계층 주거안정을 위한 맞춤형 주택확보, 위반건축물 예방 및 관리에 꼭 필요한 예산만을 편성하였기에 원안대로 가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며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조진희  주택과장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주택과 세출 예산안에 대해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심사 전 위원님들께서는 213쪽 위반건축물 예방단속 업무추진 144만원 증액 의견이 있음을 참고하시고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명세서 209쪽부터 214쪽입니다.
  김용아위원님
김용아 위원    211쪽입니다.  민간자본사업보조 공동주택관리 지원금이 있는데요.  내용을 보면 공동주택관리 실태조사,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공모사업 이런 내용이에요.  세부내용을 주시겠습니까?
◇주택과장 김선진  예.
김용아 위원    실태조사를 보면 공동주택지원에 사무관리비 쪽에도 있고 기타보상금에도 외부전문가수당 이런 것들이 있는데 이 지원금을 세부적으로 봐야 될 것 같아요.  그래서 공동주택관리 지원금은 세부사항 보고 재논의 의견 내겠습니다.
◇주택과장 김선진  자료를 드리고요.
◇위원장 조진희  설명을 해 주세요.
◇주택과장 김선진  법적으로 의무단지에 대해서 1년에 한 번씩 현장에 나가서 실태조사를 회계사나
김용아 위원    그건 그 밑에 있잖아요.  항목이 따로 있어요.
◇주택과장 김선진  그거하고 실태조사하고는 별개입니다.
김용아 위원    그러니까 그 내용을 항복별로 세부사항을 줘야겠다는 얘기에요.
◇주택과장 김선진  자료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조진희  설명 안 들으셔도 괜찮으겠어요?
김용아 위원    너무 많아요.  공모사업 있고 임대아파트 전기료, 공영시설물 보수보강 유지관리 사업, 공동주택관리 실태조사 이 내용을 다 설명하실 수 있어요?
◇주택과장 김선진  분야가 다 다르기 때문에요.  실태조사는 의무단지에 대해서 1년에 한 번씩, 올해는 9개 단지이고 작년에는 11개 단지를 했고 내년도에는 10개 단지를 할 예정입니다.  거기를 나가게 되면 회계사나 주택관리사나 건축사나 퇴직공무원이 4명이 1개 팀이 돼서 1개 단지 당 4일씩 실태조사를 하게 돼 있습니다.
김용아 위원    과장님, 많은 내용을 지금 보고 판단할 수가 없잖아요.
◇주택과장 김선진  공동체활성화 공모사업은 의무단지하고 비의무단지가 있는데 전기료 같은 거는 영구임대아파트
◇위원장 조진희  잠시만요.
  위원님, 상임위에서 똑같은 얘기가 나와서 다 들었어요.  설명 들으시면 이해하실 만하고 기초자료가 있거든요.  자료드리세요.
김용아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조진희  이지희위원님
이지희 위원    211페이지에 놀이시설 모래바닥재 소독 지원이 조례에 근거로 해서 지원할 수 있게 됐다고 세부사업 설명서에 하셨잖아요.  정확히 어떤 거죠?  모래 같은 경우에 나와 있어요?
◇주택과장 김선진  공모사업으로 신청을 하게 도면 구에서 60% 지원해 주고 자비부담 40%로 공모사업으로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이지희 위원    설명은 들었는데 이해가 안 되는 게 여러 아이들이 단지 내에서 사용하는 놀이터의 모래잖아요.  이거를 구비로 지원해 주는 이유를 모르겠어요.  단지 내에서 비용을 조성할 텐데.
◇주택과장 김선진  신청하지 않는 데도 지원해 주는 건 아니고요.  다 우레탄으로 되어 있는데 저희 관내에는 17개소만 모래바닥재로 돼 있습니다.
이지희 위원    자비로 해야 되는 거 아니냐고요.
◇주택과장 김선진  자비로 해야 되는데 자비로 안 하고 민원이 들어옵니다.
이지희 위원    검사해서 불합격 판정을 받는다거나 이렇게 제재할 수 있는 근거가 없나요?
◇주택과장 김선진  그런 사항은 없습니다.
이지희 위원    예를 들어서 모래에서 세균이 검출됐다고 해도 제재할 수 있는 게
◇주택과장 김선진  예방하기 위해서 100% 구비를 지원하는 건 아니고요.  공모해서
이지희 위원    6대 4라고 하셨어요?
◇주택과장 김선진  예, 그렇습니다.
이지희 위원    지원 이유를 모르겠어요.
◇주택과장 김선진  지원을 해 주면 아이들이 노는데 위생적으로, 청결을 위해서
이지희 위원    그 위생을 그 아파트 단지 내에서 책임져야 되는 거 아니냐고요.
  저는 재논의 의견 내겠습니다.
◇주택과장 김선진  아이들 위생, 청결, 안전차원에서 비상벨 설치하면서 모래바닥재 소독도 같이 해 주려는 사업입니다.
이지희 위원    212페이지 일반보상금에 재건축공사장 안전검검 기술자문료, 재건축안전진단 현장조사 기술자문료가 있는데 주택과에서 관리하는 게 맞나요?
◇주택과장 김선진  예, 맞습니다.
이지희 위원    금액 책정기준은 뭐예요?  애매한 숫자로 돼 있는데.
◇주택과장 김선진  서울시에 특급기술자 수당 기준이 있습니다.  그 기준으로 책정한 겁니다.
이지희 위원    서울시에서 정해져 있는 거예요?
  213페이지에 공적임대주택 확보에서 구 자체 임대주택 운영 관리에서 현판식 행사물품 구매 및 대여가 있는데 요즘 현판식 잘 안 하지 않나요?
◇주택과장 김선진  거기 사시는 분들의 자긍심 등을 위해서
이지희 위원    현판식을 4회를 해요?
◇주택과장 김선진  입주식을 하는 데가, 내년도에 4개가 새로 입주하기 위해서 4개소를 건립 중에 있기 때문에
이지희 위원    4개소라고 표현을 해야 되지 않나요?  내년에 현판식 하는 4개소 알려주시고요.
  이상입니다.
◇위원장 조진희  과장님, 저희한테 제출하셨던 민간자본사업보조 놀이시설, 비상벨, 모래바닥재 이런 거 다른 위원님들께 안 드린 거 같아요.
◇주택과장 김선진  드리고 설명도 드렸습니다.
이지희 위원    그건 받았어요.
◇위원장 조진희  다른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주택과 소관 예산안 중 무허가건축물 정비 시책추진업무추진비 위반건축물 예방단속 업무추진 144만원 증액, 공동주택 지원 민간자본사업보조 자체재원 공동주택관리 지원금 3억원 재논의, 동 사업 놀이시설 모래바닥재 소독 지원 1,150만 6,000원 재논의 의견에 대해서는 최종 계수조정 시 재논의 하기로 하고 주택과 소관 예산심사를 마치겠습니다. 
  김선진 주택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위원 여러분, 위원님들과 관계공무원들의 휴식을 위하여 10분간 정회하고자 하는데 이의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6시26분 회의중지)

(16시46분 계속개회)

◇위원장 조진희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도시계획과 소관 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 심사하겠습니다.
  도시계획과장 나오셔서 제안설명 간략하게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계획과장 김해룡  안녕하십니까?  도시계획과장 김해룡입니다.
  평소 지역발전과 구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애쓰시는 조진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 말씀드리며 도시계획과 소관 2019년도 세출 예산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세출 분야입니다.
  사업명세서 217쪽부터 221쪽이 되겠습니다.
  2019년도 세출 예산 총액은 5억 3,973만 2,000원으로 전년대비 4억 3,304만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세부사업별로 말씀드리면 도시계획시설 변경 결정에 따른 신문공고료 1,778만 7,000원과 도시계획위원회 운영수당 480만원 등 도시계획관리로 총 2,918만 7,000원을 편성하였고 본동 일대 지구단위계획 수립 2억 500만원과 남성역세권 지구단위계획 수립 2억 2,500만원, 보라매지구 전략환경영향평가 사업비 1,500만원 등 지구단위계획 수립을 위해 총 4억 4,650만원을 신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218쪽 중간부터 생활환경 개선 사업입니다.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으로 관내 중소상공인 업소를 구 홈페이지에 무료로 홍보해 주는 온라인 무료 광고창 운영 및 홍보사업비로 2,700만 5,000원을 편성하였으며 불법광고물 정비사업비 842만 8,000원, 대형 옥상광고물 및 풍수해 대비 안전점검 수당 600만원, 현수막 지정게시대 보수보강비 750만원 등 도시 생활환경 개선을 위한 옥외광고물 관리 예산으로 총 5,484만 3,000원을 편성하였고 행정운영경비로 740만 2,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2019년도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기금운용계획안 책자 127쪽부터 135쪽이 되겠습니다. 
  옥외광고정비기금은 광고물 정비, 경관 개선 등 아름답고 쾌적한 생활환경 구현을 위해 설치한 기금으로 2018년까지 24억 4,138만 5,000원을 조성하였습니다.
  2019년도 수입으로는 이자수입 4,400만원과 불법 이동광고물 과태료 수입금 등 4억 5,046만 5,000원이고 불법광고물 정비 및 간판 개선 사업 등으로 6억 6,838만 3,000원을 지출할 계획이며 2019년도 말 조성목표액은 22억 6,746만 7,000원입니다.
  지금까지 말씀드린 도시계획과 소관 예산은 우리 구 지역 균형발전과 도시미관 개선을 통해 구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최소한의 경비임을 감안하시어 원안 가결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이상으로 2019년도 세출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조진희  도시계획과장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세출 예산안에 대해 심사하겠습니다.
  사업명세서 217쪽부터 221쪽입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용아위원님
김용아 위원    217쪽에 지구단위계획 수립 용역 예산에서 본동 일대하고 남성역하고 보라매 지구단위계획 수립을 새로 용역을 주시겠다는 거죠?
◇도시계획과장 김해룡  본동하고 남성역은 새로 주는 거고요.  보라매는 전략환경영향평가만 하는 겁니다.  지구단위계획은 이미 하고 있고요.  2016년도에 전략환경영향평가를 안 해 가지고 법적 평가를
김용아 위원    환경영향평가요?
◇도시계획과장 김해룡  전략환경영향평가.
김용아 위원    지구단위계획 수립이 아닌 거네요?
◇도시계획과장 김해룡  지구단위계획 수립을 할 때 지구단위계획 본 용역과 교통영향평가용역과 전략환경영향평가 세 가지를 했어야 되는데 두 가지만 하고 한 가지를 안 해가지고
김용아 위원    수립 중에 평가를, 올해 용역을 줘야 되는 거고.
◇도시계획과장 김해룡  올해 예산확보해서 내년에 주려고 하는 겁니다.
김용아 위원    본동 일대와 남성역세권 지구단위계획 수립 예산을 편성한 근거는
◇도시계획과장 김해룡  서울시 2030생활권계획에 포함돼 있는 거여 가지고 본동은 아시다시피 용양봉저정 역사문화 공간과 연결하고 기존에 있는 노후화된 주택을 한강변 개선사업으로, 보존재생 쪽입니다.  지역 여건의 변화에 따라서 지구단위계획을 새로 수립하는 걸로 금년도에 시 타당성 심의에서 통과가 됐습니다.  예산을 확보해서 내년에, 저희가 예산을 확보하면 시 예산을 지원받아서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할 사항입니다.
김용아 위원    남성역세권?
◇도시계획과장 김해룡  남성역세권도 마찬가지로 서리플터널과 사당로 확장 등 지역 여건이 변함에 따라서 거기에 대한 지구단위계획 수립을 해서 그것도 마찬가지, 그거는 금년에 타당성 심의에서 보류가 됐습니다.
김용아 위원    아, 그때 거기, 상업지역.
◇도시계획과장 김해룡  예, 예산을 확보해서 내년 초에 다시 추진할 생각입니다.
김용아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조진희  다른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제가 추가 질의드리겠습니다.
  상임위 때 지구단위계획에 대해서 질의드리고 설명 들었는데 빠진 게 있어서,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하시고 용역을 주시기 전에 주민들한테 주민의견이랄까 수렴기간을 가지십니까?
◇도시계획과장 김해룡  나중에 지구단위계획 하면서 주민 열람공고도 하고요.
◇위원장 조진희  아니, 용역 전에 준비하실 때 지역 주민들의 의견이 어떤지, 생각하는 게 어떤지 궁금하실 거 아니에요.  그런 절차를 밟은 게 있는지.  이 용역뿐만 아니라 다른 용역은 어떻게 하셨는지 궁금해서요.
  특히 이 용역에 대해서는, 그런 걸 하셨습니까?  주민 의견 수렴기간이죠.  공청회를 한다든지.
◇도시계획과장 김해룡  용역하기 전에는 의견수렴을 하진 않았고요.  용역 하는 과정에서 의견수렴과 열람공고를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조진희  그거는 당연히 절차에 들어가 있는 거고, 제가 그걸 묻는 게 아니고, 돈이 한두 푼이 아니잖아요.  몇 억원씩 들여서, 지구단위계획이라는 건 그 지역 발전에 가장 기초적인 거잖아요.  큰 틀은 정해지는 건데 이 정도 개발 계획을 세우려면 최소한 그 지역의 주민들 의견을 100%는 아니더라도 어느 정도 의견수렴이 돼야 되지 않는가, 그런 걸 어떻게 하고 계시는지 지난번에 빼놔서.
◇도시관리국장 조남성  제가 답변드리겠습니다.
  사전에 기본적으로 하지 않고 동작구 종합발전계획 하고 서울시 도시기본계획안에 들어가 있는 생활권계획을 하면서 주민들 의견을 여러 번 수렴했습니다.  전임 의원님들 하고 워크숍도 여러 번 했고요.  해야 될 부분이라는 걸 상위계획에 담아냈기 때문에 단계별로 추진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위원장 조진희  그전에 종합발전계획이나 동작구 생활권계획 이런 거에 이미 검토된 계획서에 의견수렴 과정이 있었으니까 따로 하지 않고
◇도시관리국장 조남성  연차별로 정해 놨는데 거기에 맞춰서 추진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위원장 조진희  종합권계획은 언제 하신 거예요?
◇도시관리국장 조남성  2016년에 했습니다.
◇위원장 조진희  생활발전계획은요?
◇도시관리국장 조남성  추진은 2014년부터 했는데, 꽤 오래 했습니다.  서울시에서
◇도시계획과장 김해룡  2012년부터 금년 3월까지 했습니다.
◇도시관리국장 조남성  권역별로도 하고 주민들 의견을 서면으로도 받았지만 토론회, 워크숍도 하고 서울시에서 비용을 지불하고 해서 필요하다고
◇위원장 조진희  절차상에 포함됐기 때문에 이 계획 세우시는 데는 따로 의견수렴 절차를 거치지 않으셨다는 말씀이죠.
◇도시관리국장 조남성  예.
◇위원장 조진희  그 말씀도 일리는 있으세요.  중복되는 계획이 있기 때문에 필요성이 없다고 느낄 수 있는데, 특히 본동 같은 경우에는 개발계획이 있었던 걸로 알고, 무산되기도 했다 계발계획이 생기기도 했다 이런 변동사항이 많은 지역이거든요.  주민들하고 의견 충돌이 있을 수도 있을 텐데.
◇도시관리국장 조남성  본동에 재개발구역이 상당히 있었는데 금년에 구역해제가 됐습니다.
◇도시관리국장 조남성  금년도 11월 18일에 집권해제가 됐습니다.
◇위원장 조진희  문제가 없다고 보시는 거예요?
◇도시관리국장 조남성  그렇습니다.
◇위원장 조진희  주민들은 자기들 재산권하고 연결되기 때문에 굉장히 심한 의견충돌이 나올 수 있습니다.  계획 자체가 잘못 되면.
◇도시관리국장 조남성  그것 때문에 시기를 조정했는데 해제된 걸 보고 추진하는 겁니다.
◇위원장 조진희  알겠습니다.
  다른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해서 심사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금운용계획안 127쪽부터 135쪽입니다.
  이지희위원님.
이지희 위원    133페이지 지출 부분에 대해서 여쭤보겠는데요.  민간위탁금 중에서 돌출간판 전수조사용역을 주시기로 하셨잖아요.  용역을 주신 이유가 뭐죠?
◇도시계획과장 김해룡  돌출간판 전수조사를 2008년도에 한 번 해서 지금 10년 됐습니다.  현재 돌출간판에 대한 정확한 현황파악이 안 되어 있기 때문에 그 현황파악을 제대로 해서 불법이 있는 것은 정비하고 과태료 받을 것은 받고 이렇게 정비하겠다는 차원입니다.
이지희 위원    내부에서는 하기 힘든 일인가요?  특수한 업무가 포함되나요?
◇도시계획과장 김해룡  구에서 예산을 확보해서 하게 되면 저희 구에서 용역을 줘서 시행하는 것이고요.  대략 1만 3,000건 이상 될 거라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저희 직원들이 자체적으로 하기에는 양이 많아서 할 수 없습니다.
이지희 위원    몇 명이 투입돼서 하는 거예요?
◇도시계획과장 김해룡  이것은 시행하게 되면 용역사를 선정해서 해야 되기 때문에 용역사에
이지희 위원    2008년도에 몇 명이 어떻게 조사했는지 그런 내역을 갖고 계세요?  10년 전에 하셨다면서요.  2,500만원이라는 산출근거가 어떻게 돼요?
◇도시계획과장 김해룡  저희가 돌출간판 조사 수량을 약 1만 3,000건으로 예상해서 하루에 약 6시간씩 3개월간 3명이 하는 것으로 했고 거기에 장비 임차료까지 감안해서 2,500만원으로 산정했습니다.
이지희 위원    세부내역서를 주시고요.
◇도시계획과장 김해룡  예.
이지희 위원    그리고 그 밑에 전단지 배부함 500만원이 있는데 실효성이 있다고 보세요?  노량진 쪽 말씀하시는 거죠?
◇도시계획과장 김해룡  예, 그렇습니다.  노량진에 학원 전단지가 제일 많이 뿌려지고 있습니다.
이지희 위원    그래도 뿌리시지 않을까요?
◇도시계획과장 김해룡  그래서 저희가 금년 8월에 학원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한번 했었는데요.  거기에서 광고물 물량을 줄이기는 어렵다, 오히려 광고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해 달라는 건의가 있어서 우선 시범적으로 설치해 볼까 하는 생각입니다.
이지희 위원    왜냐하면 예를 들어 아파트 단지나 이런 데도 그런 것을 비치해 놓는데 그래도 아파트 문 앞에 붙이고 가시거든요.  저는 이것은 실효성이 없다고 봐요.  그래서 이것은 삭감의견입니다.
◇도시계획과장 김해룡  이것은 위원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효과성 여부 때문에 금년도에 시범운영을 해보려고 했던 사업입니다.  그래서 금액이 사실 많지는 않은데요.
이지희 위원    그래도 구비가 투입되는 만큼 실효성에 의문을 갖고 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삭감의견을 내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도시계획과장 김해룡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조진희  이미연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미연 위원    전단지 배부함 설치하는 것에 대해서 의견을 수렴한 다음에 하셨다고 하셨잖아요.
◇도시계획과장 김해룡  예.
이미연 위원    하시면서 나온 의견이 어떠셨나요?
◇도시계획과장 김해룡  8월 29일에 노량진 관내 대형학원 5개소와 간담회를 했었는데요.  자기들 영업상 광고물량을 줄이기는 어려우니까 광고게시를 할 수 있는 공간을 추가로 확충해 달라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이미연 위원    지금 제가 현황문서를 쭉 봤는데요.  이것으로 인해서 좋은 면도 많더라고요.  전단지 배부함을 설치하게 되면 매일 아침마다 길바닥에 버려진 것을 절감할 수 있고, 또 한 곳에 이런 것이 있으면 좋을 것 같은 얘기가 있어서 저는 원안으로 의견을 내겠습니다.
◇도시계획과장 김해룡  이것이 설치돼서 저희가 의도한 대로 제대로 된다면
이미연 위원    시범사업이라고 하셔서 한번 해보시고요.
◇도시계획과장 김해룡  되기만 하면 사실 깨끗해질 수 있거든요.
이미연 위원    그런데 500만원이라는 게 딱 정해진 거죠?
◇도시계획과장 김해룡  500만원을 가지고 기본적으로 10개를 생각하고 있는데 형태에 따라 약간 개수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일단 500만원을 잡고 있습니다.
◇도시관리국장 조남성  위원님, 금년에 한번 시범사업으로 해 주시고 내년에 효과를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미연 위원    저는 원안의견입니다.
◇위원장 조진희  과장님, 배부함을 10개소 정도에 설치해 놓으시겠다는 건가요?
◇도시계획과장 김해룡  예, 일단 노량진 쪽에 가장 전단지가 많기 때문에 노량진 학원가 쪽에 설치해서 시범운영을 해보겠다는 생각입니다.
◇위원장 조진희  예, 알겠습니다. 
  김용아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용아 위원    그러면 전단지 배부함을 어떻게 하실 건가요?
◇도시계획과장 김해룡  지금 그림 선택이 되어 있지는 않은데요.  벽보형으로 하는 게 좋은데 그게 자리를 차지하면 시야를 가릴 수 있기 때문에 형태는 좀 더 고민해볼 생각입니다.
◇위원장 조진희  저희 예결위에서 논의해 보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도시계획과 소관 옥외광고정비기금 중 불법광고물 정비 민간위탁금의 전단지 배부함 500만원 삭감과 원안의견에 대하여는 최종 계수조정 시 재논의하기로 하고 도시계획과 소관 예산심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김해룡 도시계획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도시개발과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도시개발과장님 나오셔서 제안설명 간략하게 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개발과장 이진근  안녕하십니까?  도시개발과장 이진근입니다. 
  항상 구민의 복지증진과 지역발전을 위하여 노고가 많으신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조진희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2019년도 도시개발과 소관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세출예산 사업명세서 225쪽에서 227쪽입니다.
  2019년도 도시개발과 세출예산은 5,152만 5,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사업으로 감정평가자 선정위원회 및 사용비용검증위원회 참석수당과 업무추진비로 730만원을, 정비사업 관계자 전문교육을 위해 140만원을 신규편성하였습니다. 
  공공관리제도 운영 강화 사업으로 사업비 및 추정분담금 검증위원회 운영을 위해 3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226쪽입니다.
  재정비촉진지구 개발사업으로 신문공고료 및 MP 운영비 및 업무추진비로 1,176만 8,000원과 정비사업의 안전관리 및 안전점검단 운영으로 1,944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설명드린 예산은 부서 운영을 위한 최소한의 예산으로 상임위에서 별도 쟁점사항이 없었던 바, 원안대로 가결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리면서 도시개발과 소관 2019년도 세출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조진희  도시개발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세출예산안에 대해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업명세서 225쪽부터 227쪽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곽향기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곽향기 위원    225쪽에 정비사업 전문교육은 대상이 누구인가요?
◇도시개발과장 이진근  조합의 이사와 정비사업자, 저희 공무원 이렇게 됩니다.
곽향기 위원    2개 과정은 어떤 과정인가요?
◇도시개발과장 이진근  하나는 법령과 정비사업에 관한 것이고 또 하나는 행정업무와 주택업무입니다.
곽향기 위원    이거 이번에 처음 하는 거죠?
◇도시개발과장 이진근  예, 그렇습니다.  저희가 정비사업을 하다 보니까 법도 자주 바뀌고 조례도 자주 바뀌어서요.  또 조합에 있는 이사들이나 관계자들이 법을 많이 몰라서 실수하는 것이 많이 있습니다.  그런 분들한테 교육을 시켜서 정비사업에 대해 정확하게 할 수 있도록 교육을 시킬 예정입니다.
곽향기 위원    예상되는 대상 수가 몇 명 정도 되나요?
◇도시개발과장 이진근  정비사업이 한 조합당 이사들이 보통 8명에서 10명 사이입니다.
곽향기 위원    올해 총 교육시키려고 하시는 분이 몇 명 정도 되나요?
◇도시개발과장 이진근  10명 잡으면 총 200명 정도 됩니다.
곽향기 위원    그럼 100명씩 나누어서 하시려고 하는 건가요?
◇도시개발과장 이진근  예.
곽향기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조진희  제가 질의드리겠습니다.
  정비사업 전문교육은 처음 시작하는 건가 요?
◇도시개발과장 이진근  예, 처음 시작하는 겁니다.
◇위원장 조진희  지금까지 전혀 안 하셨어요?
◇도시개발과장 이진근  예.
◇위원장 조진희  그래서 예산이 없네요.  사실 학계에서는 이런 것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보고 있는데 저희가 좀 늦은 편이네요.
◇도시개발과장 이진근  그렇습니다.  작년 같은 경우 정책이 자꾸 바뀌다 보니까 주민들이 알지 못해서 그것을 정확히 알려주기 위해 올해 처음 편성했습니다.
◇위원장 조진희  조금 전에 답변에서는 대상을 조합 관련된 분만 말씀하셨는데 사업자와 공무원분들도 같이 하셔야 될 것 같아요.
◇도시개발과장 이진근  예, 공무원도 해당됩니다.
◇위원장 조진희  예, 그렇게 하셔야 될 것 같아요.  왜냐하면 계속 정책이 바뀌고 법이 바뀌기 때문에 이것은 좋은 것 같습니다.  시공사 쪽은 안 오겠지요?
◇도시개발과장 이진근  시공사보다는 정비사업자를 위주로 하려고 합니다.
◇위원장 조진희  주민들은 대상이 안 되나요?
◇도시개발과장 이진근  그렇게까지는 너무 많은 숫자니까 정비사업과 조합의 이사들, 추진위 정도를 할 예정입니다.
◇위원장 조진희  이것은 제 의견입니다마는 기존 조합들은 당연히 그렇게 흡수가 되실 테고 지금 개발 예상지역들의 핵심인원들 있잖아요.  그런 분들도 이런 교육을 받으면 굉장히 도움이 많을 텐데요.  국장님, 한번 고민해 보세요.
◇도시관리국장 조남성  예,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조진희  그러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이상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도시개발과 소관 예산심사를 마치겠습니다. 
  이진근 도시개발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건축과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심사하겠습니다.
  건축과장님 나오셔서 제안설명 간략히 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축과장 유옥현  안녕하십니까?  건축과장 유옥현입니다.
  구민의 복리증진을 위한 의정활동으로 노고가 많으신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조진희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감사드리면서 건축과 소관 2019년도 일반회계 세출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자료는 예산설명서 231쪽부터 234쪽이 되겠습니다. 
  건축과 세출예산 총 규모는 2억 8,123만 6,000원으로 전년도에 비해서 7,922만 4,000원이 증가하였습니다. 
  세부사업별로 설명드리겠습니다.
  231쪽입니다.
  건축위원회 운영 예산은 2,018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으로 업무대행 건축사제 운영 예산은 공정하고 투명한 사용승인 검사 처리를 위한 업무대행 건축사 수당을 기술사 노임단가로 편성하여 3,346만 2,000원이 증가한 1억 3,258만 1,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231쪽 하단부터 232쪽입니다.
  건축물 안전점검 예산은 노후 건축물 공사장 및 축대, 옹벽 등의 재난위험시설물의 안전점검을 위하여 4,324만 2,000원이 증가한 1억 1,972만 7,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232쪽부터 234쪽까지입니다.
  건축행정 자료관리 예산으로 123만 2,000원, 건축행정 관리 예산으로 238만원, 건축과 기본경비 예산으로 513만 6,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건축과 소관 예산안은 건축행정 수행을 위한 필수예산을 최소한으로 편성하였음을 말씀드리면서 이를 감안하여 원안대로 가결하여 주실 것을 요청드리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조진희  건축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세출예산안에 대해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업명세서 231쪽부터 234쪽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지희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지희 위원    231페이지에 기술사 노임단가로 산출하셨다는 업무대행 건축사 수당이요.  이게 그러면 자격증이나 그런 게 바뀐 건가요?
◇건축과장 유옥현  건축사 업무대행 수당과 공사장 안전점검 수당은 그동안 매년 쭉 해왔던 것인데 건축 최고 전문가인 건축사나 기술사를 쓰면서 실제 수당은 그 아래등급인 특급기술자 수당을 드렸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그동안 계속 문제제기가 있었고 속된 말로 갑질 이런 것도 있어서 이번에 현실화한 내용이 되겠습니다.
이지희 위원    이게 책정된 표가 있나요?
◇건축과장 유옥현  예, 그렇습니다.
이지희 위원    서울시에서 하는 게 있다고 하셨던 것 같은데요.
◇건축과장 유옥현  중앙정부에서 고시한 자료가 있습니다.  매년 고시를 합니다.  그런데 저희들이 관행적으로 낮은 등급의 수당을 줘왔던 것이 있었습니다.
이지희 위원    타 자치구는 어때요?  어디에 기준을 맞춰서 하나요?
◇건축과장 유옥현  25개 구 중에서 14개 구가 정도가 점점 기술사 수당으로 정상화시키고 있고 일부 아직 정상화가 안 된 구들도 있습니다.  그런데 앞으로 다들 그렇게 갈 것 같습니다.
이지희 위원    알겠습니다. 
  그리고 그 밑에 건축물 안전관리에서 안전점검도 증액됐는데 어떤 내용이지요?
◇건축과장 유옥현  이것도 마찬가지로 안전점검을 토지기술사나 구조기술사 이런 분들을 계속 써왔는데요.  이분들에게도 아랫단계인 특급기술자 수당을 드리다 보니까 앞서 건축사 대행처럼 그런 문제가 있어서 현실화시킨 내용이 되겠습니다.
이지희 위원    위에 업무대행 건축사와 건축물 안전점검 내역을 비교해서 자료를 만들어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축과장 유옥현  예, 알겠습니다.
이지희 위원    그러면 232페이지의 이것도 같은 이유인가요?  기타보상금도 증액됐는데요.
◇건축과장 유옥현  예, 그렇습니다.
이지희 위원    그럼 이것까지 같이 자료를 주십시오. 
  그리고 그 밑에 보면 자산취득비에 안전점검용 차량구입비가 1,400만원 1대가 책정되어 있고 일반운영비에서는 60만원씩 6개월 1대 해서 360만원이 책정되어 있어요.
◇건축과장 유옥현  예, 저희가 금년에는 차량을 빌려서 운영하고 있는데요.  내년부터는 전기차, 친환경 차량을 꼭 사용하게 되어 있어서 새로 구매하게 됩니다.  친환경 차량을 구매하다 보니까 정부나 서울시에서 보조금이 2,000만원 나와요.  그것이 상반기 중에 언제 나올지 몰라서 우선 빌려서 6개월 운영하고 6월 이전에 구매해서 사용하려고 예산을 잡은 것입니다.
이지희 위원    전액 시비가 나오는 거예요, 아니면 1,400만원 플러스 시비를 해야 되는 거예요?
◇건축과장 유옥현  시비, 국비 2,000만원 정도 보조금이 지원되고 있습니다.
이지희 위원    차량가액이 얼마예요?
◇건축과장 유옥현  4,000만원 정도 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이지희 위원    그래도 모자라지 않나요?
◇건축과장 유옥현  저희가 맞춰 놓은 것입니다.  차량가액이 3,700만원 정도 됩니다.  국비, 시비가 나오는 것을 감안해서 비용을 잡은 것이니까 걱정 안 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이지희 위원    계산하셔서 책정하신 거예요?
◇건축과장 유옥현  예.
이지희 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조진희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건축과 소관 예산심사를 마치겠습니다. 
  유옥현 건축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공원녹지과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심사하겠습니다.
  공원녹지과장님 나오셔서 제안설명 간략하게 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안녕하십니까?  공원녹지과장 김원식입니다.
  항상 구정발전을 위하여 노력하시고 우리 구 공원녹지사업에 관심을 가져주시는 조진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2019년도 일반회계 세출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공원녹지과 세출예산안은 사업명세서 237쪽부터 258쪽까지입니다.
  2019년도 공원녹지과 세출예산은 총 69억 6,620만 8,000원으로 사업명세서 자료를 기초로 하여 설명드리되 시간관계상 단위사업별로 설명드리겠습니다.
  237쪽부터 244쪽 하단까지의 내용입니다.
  도시공원 사업은 주민의 행복지수 제고를 위하여 체계적인 공원 조성 및 관리 사업으로 노후공원 정비 및 공원시설 수준 향상으로 안전한 공원환경 조성, 전년 대비 21억 202만 6,000원이 증가된 42억 2,132만 5,000원으로 편성되었으며 주요 증액사유는 생활임금 적용에 따른 인건비 상승분 반영과 용봉정 자연마당 사업 등 공원관리 시설비 증가에 따른 소요비용이며 구 및 시 소유 공원에 대한 관리 인건비, 시설보수, 수목관리, 청소 등 전반적인 공원관리 유지비용과 어린이공원 놀이터 정비 7개소 구참여예산 사업을 포함한 공원의 시설비용으로 공원시설 질적 수준을 향상시켜 이용 구민의 편익 증진을 위한 비용이 되겠으며 이중 공원조성 11억 9,640만원은 환경부 국비지원 공모사업인 자연마당 조성사업에 우리 구가 선정되어 국비 3억 6,000만원 확보, 특별교부금 4억 3,340만원을 확보하였으며 매칭비율에 따라 부족한 지방비 4억 300만원의 구비 예산편성이 되겠습니다. 
  245쪽 상단부터 248쪽 중단까지의 내용이 되겠습니다. 
  녹지조성 사업은 가로환경 개선 및 녹지공간 확충을 위한 사업으로 전년 대비 1억 2,369만 2,000원이 감액된 11억 7,184만 3,000원으로 관내 가로수와 녹지대 유지관리에 필요한 인건비, 재료비, 모두가 행복한 거리환경 조성 등 3개 구참여예산사업 등 시설비용이며 수목 식재 사후관리 인건비와 열린학교 조성 유지관리, 수목 구입 재료비입니다.
  248쪽 하단부터 252쪽 하단까지 내용입니다.
  임야 보호관리 사업은 생활권 주변 임야 유지관리를 통한 주민편익시설 증대와 산림 서비스 사업으로 전년 대비 7,938만 1,000원이 증가된 8,823만 7,000원으로 편성되었습니다. 
  편성내용은 임야 내 설치된 운동시설, 안내판, 약수터, 등산로 등 시설 유지관리와 산림보호를 위한 인건비 및 시설비, 물품구매비용과 생활권 주택가 병해충 방지를 위한 인건비 및 방재차량 임차비와 소나무 생육환경 개선사업을 위한 시설비 등이며 증가된 주요사유는 생활임금 반영에 따른 인건비와 서달산 유아숲체험장 주변 간이화장실 설치 등 주민참여예산 증가분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252쪽 하단부터 257쪽 상단까지 내용이 되겠습니다. 
  산림보호 사업은 산림재해 예방을 위한 신속한 산불 진화체계 구축과 산림 병해충 방지사업을 통한 건전한 산림환경을 조성하고 산림 이용 서비스를 증진하기 위한 사업으로 전년 대비 526만 8,000원이 증가된 1억 1,834만 1,000원으로 편성되었습니다. 
  편성내용으로는 산불예방 장비 및 홍보 현수막 등 물품구매비와 산불 상황 GPS 단말기 운영을 통한 통신료 및 산림 병해충 방제와 예찰을 위한 인건비, 재료비, 기기 구입에 따른 소요비용, 산불전문예방진화대 기간제근로자 인건비 및 방재 구입비에 소요되는 비용이며 증가된 주요사유는 산림 서비스 분야 신규사업인 숲 해설 프로그램 예산이 국․시비 매칭비율에 맞춰 증가되었기 때문입니다.
  257쪽 중단부터 258쪽 하단까지입니다. 
  행정운영경비는 전년 대비 82만 1,000원이 증가된 5억 7,246만 2,000원으로 공원녹지 유지관리 무기계약직 근로자 인건비와 부서 운영을 위한 일반운영비와 업무추진비가 되겠습니다. 
  다음은 상임위원회에서 쟁점이 된 부분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세부사업 공원관리 사업 중 공원 유지관리용 차량 임차료 360만원 삭감에 대해서는 시 보조금을 포함한 차량을 구입하는 데에 소요되는 기간만큼 차량 임차비로 시 보조 집행시기를 앞당기고 출고시기를 이에 맞춰 차량 이용 공백기간를 최소화하여 임차료 사용 없이 공원관리 업무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공원시설물 정비 연간단가 사업 1억원 증액에 대해서는 주민들이 공원을 이용하는 데에 불편이 없도록 증액분을 적시적소에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친환경 어린이공원 개선 사업 1억 삭감에 대해서는 친환경 어린이 개선 대상지 2개소 중 삭감의견이 반영된 꿈나무어린이공원은 2008년 기부채납 공원으로 바닥 포장재와 놀이시설에 대한 민원사항이 있어 어린이들의 안전하고 쾌적한 어린이공원을 위해서 원안대로 예산이 편성되어야 될 것으로 사료됩니다. 
  다음은 용봉정 근린공원 경계 정비 4억 2,000만원 삭감에 대해서는 환경부에서 국비지원 사업 추진하는 자연마당 조성사업의 사업대상지 외의 부지로 구주민참여사업에 선정된 사업으로 주민민원 해소 차원에서 예산편성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이상 공원녹지과 2019년도 세출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조진희  공원녹지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먼저 세출예산안에 대해서 심사하겠습니다.
  심사하시기 전에 참고로 위원님들께서는 공원녹지과 238쪽 공원 관리의 공원 순찰 및 유지관리 차량 360만원 전액 삭감의견과 241쪽 공원시설물 정비 연간단가 1억원 증액의견이 있습니다.  그리고 241쪽 친환경어린이공원 등 개선 1억원 일부 삭감의견, 241쪽 용봉정 근린공원 경계 정비 2,000만원 전액 삭감의견이 있습니다.  참고하시고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명세서 237쪽부터 258쪽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지희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지희 위원    241페이지에 친환경어린이공원 등 개선의 위치가 정해졌나요?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예.
이지희 위원    어디지요?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친환경어린이공원 조성 개선 사업은 꿈동산어린이공원과 꿈나무어린이공원이 되겠습니다.
이지희 위원    위치를 알려주세요.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꿈동산어린이공원은 2009년에 정비된 곳으로 상도1동 426번지고요.  꿈나무어린이공원은 2010년 정비된 곳으로 상도2동 521-1번지입니다. 







[17:24

2845예결10
[16:56] ==10:10
이지희 위원    133페이지 지출 부분에 대해서 여쭤보겠는데요.  민간위탁금 중에서 돌출간판 전수조사용역을 주시기로 하셨잖아요.  용역을 주신 이유가 뭐죠?
◇도시계획과장 김해룡  돌출간판 전수조사를 2008년도에 한 번 해서 지금 10년 됐습니다.  현재 돌출간판에 대한 정확한 현황파악이 안 되어 있기 때문에 그 현황파악을 제대로 해서 불법이 있는 것은 정비하고 과태료 받을 것은 받고 이렇게 정비하겠다는 차원입니다.
이지희 위원    내부에서는 하기 힘든 일인가요?  특수한 업무가 포함되나요?
◇도시계획과장 김해룡  구에서 예산을 확보해서 하게 되면 저희 구에서 용역을 줘서 시행하는 것이고요.  대략 1만 3,000건 이상 될 거라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저희 직원들이 자체적으로 하기에는 양이 많아서 할 수 없습니다.
이지희 위원    몇 명이 투입돼서 하는 거예요?
◇도시계획과장 김해룡  이것은 시행하게 되면 용역사를 선정해서 해야 되기 때문에 용역사에
이지희 위원    2008년도에 몇 명이 어떻게 조사했는지 그런 내역을 갖고 계세요?  10년 전에 하셨다면서요.  2,500만원이라는 산출근거가 어떻게 돼요?
◇도시계획과장 김해룡  저희가 돌출간판 조사 수량을 약 1만 3,000건으로 예상해서 하루에 약 6시간씩 3개월간 3명이 하는 것으로 했고 거기에 장비 임차료까지 감안해서 2,500만원으로 산정했습니다.
이지희 위원    세부내역서를 주시고요.
◇도시계획과장 김해룡  예.
이지희 위원    그리고 그 밑에 전단지 배부함 500만원이 있는데 실효성이 있다고 보세요?  노량진 쪽 말씀하시는 거죠?
◇도시계획과장 김해룡  예, 그렇습니다.  노량진에 학원 전단지가 제일 많이 뿌려지고 있습니다.
이지희 위원    그래도 뿌리시지 않을까요?
◇도시계획과장 김해룡  그래서 저희가 금년 8월에 학원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한번 했었는데요.  거기에서 광고물 물량을 줄이기는 어렵다, 오히려 광고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해 달라는 건의가 있어서 우선 시범적으로 설치해 볼까 하는 생각입니다.
이지희 위원    왜냐하면 예를 들어 아파트 단지나 이런 데도 그런 것을 비치해 놓는데 그래도 아파트 문 앞에 붙이고 가시거든요.  저는 이것은 실효성이 없다고 봐요.  그래서 이것은 삭감의견입니다.
◇도시계획과장 김해룡  이것은 위원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효과성 여부 때문에 금년도에 시범운영을 해보려고 했던 사업입니다.  그래서 금액이 사실 많지는 않은데요.
이지희 위원    그래도 구비가 투입되는 만큼 실효성에 의문을 갖고 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삭감의견을 내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도시계획과장 김해룡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조진희  이미연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미연 위원    전단지 배부함 설치하는 것에 대해서 의견을 수렴한 다음에 하셨다고 하셨잖아요.
◇도시계획과장 김해룡  예.
이미연 위원    하시면서 나온 의견이 어떠셨나요?
◇도시계획과장 김해룡  8월 29일에 노량진 관내 대형학원 5개소와 간담회를 했었는데요.  자기들 영업상 광고물량을 줄이기는 어려우니까 광고게시를 할 수 있는 공간을 추가로 확충해 달라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이미연 위원    지금 제가 현황문서를 쭉 봤는데요.  이것으로 인해서 좋은 면도 많더라고요.  전단지 배부함을 설치하게 되면 매일 아침마다 길바닥에 버려진 것을 절감할 수 있고, 또 한 곳에 이런 것이 있으면 좋을 것 같은 얘기가 있어서 저는 원안으로 의견을 내겠습니다.
◇도시계획과장 김해룡  이것이 설치돼서 저희가 의도한 대로 제대로 된다면
이미연 위원    시범사업이라고 하셔서 한번 해보시고요.
◇도시계획과장 김해룡  되기만 하면 사실 깨끗해질 수 있거든요.
이미연 위원    그런데 500만원이라는 게 딱 정해진 거죠?
◇도시계획과장 김해룡  500만원을 가지고 기본적으로 10개를 생각하고 있는데 형태에 따라 약간 개수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일단 500만원을 잡고 있습니다.
◇도시관리국장 조남성  위원님, 금년에 한번 시범사업으로 해 주시고 내년에 효과를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미연 위원    저는 원안의견입니다.
◇위원장 조진희  과장님, 배부함을 10개소 정도에 설치해 놓으시겠다는 건가요?
◇도시계획과장 김해룡  예, 일단 노량진 쪽에 가장 전단지가 많기 때문에 노량진 학원가 쪽에 설치해서 시범운영을 해보겠다는 생각입니다.
◇위원장 조진희  예, 알겠습니다. 
  김용아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용아 위원    그러면 전단지 배부함을 어떻게 하실 건가요?
◇도시계획과장 김해룡  지금 그림 선택이 되어 있지는 않은데요.  벽보형으로 하는 게 좋은데 그게 자리를 차지하면 시야를 가릴 수 있기 때문에 형태는 좀 더 고민해볼 생각입니다.
◇위원장 조진희  저희 예결위에서 논의해 보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도시계획과 소관 옥외광고정비기금 중 불법광고물 정비 민간위탁금의 전단지 배부함 500만원 삭감과 원안의견에 대하여는 최종 계수조정 시 재논의하기로 하고 도시계획과 소관 예산심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김해룡 도시계획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도시개발과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도시개발과장님 나오셔서 제안설명 간략하게 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개발과장 이진근  안녕하십니까?  도시개발과장 이진근입니다. 
  항상 구민의 복지증진과 지역발전을 위하여 노고가 많으신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조진희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2019년도 도시개발과 소관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세출예산 사업명세서 225쪽에서 227쪽입니다.
  2019년도 도시개발과 세출예산은 5,152만 5,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사업으로 감정평가자 선정위원회 및 사용비용검증위원회 참석수당과 업무추진비로 730만원을, 정비사업 관계자 전문교육을 위해 140만원을 신규편성하였습니다. 
  공공관리제도 운영 강화 사업으로 사업비 및 추정분담금 검증위원회 운영을 위해 3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226쪽입니다.
  재정비촉진지구 개발사업으로 신문공고료 및 MP 운영비 및 업무추진비로 1,176만 8,000원과 정비사업의 안전관리 및 안전점검단 운영으로 1,944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설명드린 예산은 부서 운영을 위한 최소한의 예산으로 상임위에서 별도 쟁점사항이 없었던 바, 원안대로 가결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리면서 도시개발과 소관 2019년도 세출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조진희  도시개발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세출예산안에 대해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업명세서 225쪽부터 227쪽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곽향기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곽향기 위원    225쪽에 정비사업 전문교육은 대상이 누구인가요?
◇도시개발과장 이진근  조합의 이사와 정비사업자, 저희 공무원 이렇게 됩니다.
곽향기 위원    2개 과정은 어떤 과정인가요?
◇도시개발과장 이진근  하나는 법령과 정비사업에 관한 것이고 또 하나는 행정업무와 주택업무입니다.
곽향기 위원    이거 이번에 처음 하는 거죠?
◇도시개발과장 이진근  예, 그렇습니다.  저희가 정비사업을 하다 보니까 법도 자주 바뀌고 조례도 자주 바뀌어서요.  또 조합에 있는 이사들이나 관계자들이 법을 많이 몰라서 실수하는 것이 많이 있습니다.  그런 분들한테 교육을 시켜서 정비사업에 대해 정확하게 할 수 있도록 교육을 시킬 예정입니다.
곽향기 위원    예상되는 대상 수가 몇 명 정도 되나요?
◇도시개발과장 이진근  정비사업이 한 조합당 이사들이 보통 8명에서 10명 사이입니다.
곽향기 위원    올해 총 교육시키려고 하시는 분이 몇 명 정도 되나요?
◇도시개발과장 이진근  10명 잡으면 총 200명 정도 됩니다.
곽향기 위원    그럼 100명씩 나누어서 하시려고 하는 건가요?
◇도시개발과장 이진근  예.
곽향기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조진희  제가 질의드리겠습니다.
  정비사업 전문교육은 처음 시작하는 건가 요?
◇도시개발과장 이진근  예, 처음 시작하는 겁니다.
◇위원장 조진희  지금까지 전혀 안 하셨어요?
◇도시개발과장 이진근  예.
◇위원장 조진희  그래서 예산이 없네요.  사실 학계에서는 이런 것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보고 있는데 저희가 좀 늦은 편이네요.
◇도시개발과장 이진근  그렇습니다.  작년 같은 경우 정책이 자꾸 바뀌다 보니까 주민들이 알지 못해서 그것을 정확히 알려주기 위해 올해 처음 편성했습니다.
◇위원장 조진희  조금 전에 답변에서는 대상을 조합 관련된 분만 말씀하셨는데 사업자와 공무원분들도 같이 하셔야 될 것 같아요.
◇도시개발과장 이진근  예, 공무원도 해당됩니다.
◇위원장 조진희  예, 그렇게 하셔야 될 것 같아요.  왜냐하면 계속 정책이 바뀌고 법이 바뀌기 때문에 이것은 좋은 것 같습니다.  시공사 쪽은 안 오겠지요?
◇도시개발과장 이진근  시공사보다는 정비사업자를 위주로 하려고 합니다.
◇위원장 조진희  주민들은 대상이 안 되나요?
◇도시개발과장 이진근  그렇게까지는 너무 많은 숫자니까 정비사업과 조합의 이사들, 추진위 정도를 할 예정입니다.
◇위원장 조진희  이것은 제 의견입니다마는 기존 조합들은 당연히 그렇게 흡수가 되실 테고 지금 개발 예상지역들의 핵심인원들 있잖아요.  그런 분들도 이런 교육을 받으면 굉장히 도움이 많을 텐데요.  국장님, 한번 고민해 보세요.
◇도시관리국장 조남성  예,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조진희  그러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이상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도시개발과 소관 예산심사를 마치겠습니다. 
  이진근 도시개발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건축과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심사하겠습니다.
  건축과장님 나오셔서 제안설명 간략히 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축과장 유옥현  안녕하십니까?  건축과장 유옥현입니다.
  구민의 복리증진을 위한 의정활동으로 노고가 많으신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조진희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감사드리면서 건축과 소관 2019년도 일반회계 세출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자료는 예산설명서 231쪽부터 234쪽이 되겠습니다. 
  건축과 세출예산 총 규모는 2억 8,123만 6,000원으로 전년도에 비해서 7,922만 4,000원이 증가하였습니다. 
  세부사업별로 설명드리겠습니다.
  231쪽입니다.
  건축위원회 운영 예산은 2,018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으로 업무대행 건축사제 운영 예산은 공정하고 투명한 사용승인 검사 처리를 위한 업무대행 건축사 수당을 기술사 노임단가로 편성하여 3,346만 2,000원이 증가한 1억 3,258만 1,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231쪽 하단부터 232쪽입니다.
  건축물 안전점검 예산은 노후 건축물 공사장 및 축대, 옹벽 등의 재난위험시설물의 안전점검을 위하여 4,324만 2,000원이 증가한 1억 1,972만 7,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232쪽부터 234쪽까지입니다.
  건축행정 자료관리 예산으로 123만 2,000원, 건축행정 관리 예산으로 238만원, 건축과 기본경비 예산으로 513만 6,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건축과 소관 예산안은 건축행정 수행을 위한 필수예산을 최소한으로 편성하였음을 말씀드리면서 이를 감안하여 원안대로 가결하여 주실 것을 요청드리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조진희  건축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세출예산안에 대해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업명세서 231쪽부터 234쪽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지희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지희 위원    231페이지에 기술사 노임단가로 산출하셨다는 업무대행 건축사 수당이요.  이게 그러면 자격증이나 그런 게 바뀐 건가요?
◇건축과장 유옥현  건축사 업무대행 수당과 공사장 안전점검 수당은 그동안 매년 쭉 해왔던 것인데 건축 최고 전문가인 건축사나 기술사를 쓰면서 실제 수당은 그 아래등급인 특급기술자 수당을 드렸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그동안 계속 문제제기가 있었고 속된 말로 갑질 이런 것도 있어서 이번에 현실화한 내용이 되겠습니다.
이지희 위원    이게 책정된 표가 있나요?
◇건축과장 유옥현  예, 그렇습니다.
이지희 위원    서울시에서 하는 게 있다고 하셨던 것 같은데요.
◇건축과장 유옥현  중앙정부에서 고시한 자료가 있습니다.  매년 고시를 합니다.  그런데 저희들이 관행적으로 낮은 등급의 수당을 줘왔던 것이 있었습니다.
이지희 위원    타 자치구는 어때요?  어디에 기준을 맞춰서 하나요?
◇건축과장 유옥현  25개 구 중에서 14개 구가 정도가 점점 기술사 수당으로 정상화시키고 있고 일부 아직 정상화가 안 된 구들도 있습니다.  그런데 앞으로 다들 그렇게 갈 것 같습니다.
이지희 위원    알겠습니다. 
  그리고 그 밑에 건축물 안전관리에서 안전점검도 증액됐는데 어떤 내용이지요?
◇건축과장 유옥현  이것도 마찬가지로 안전점검을 토지기술사나 구조기술사 이런 분들을 계속 써왔는데요.  이분들에게도 아랫단계인 특급기술자 수당을 드리다 보니까 앞서 건축사 대행처럼 그런 문제가 있어서 현실화시킨 내용이 되겠습니다.
이지희 위원    위에 업무대행 건축사와 건축물 안전점검 내역을 비교해서 자료를 만들어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축과장 유옥현  예, 알겠습니다.
이지희 위원    그러면 232페이지의 이것도 같은 이유인가요?  기타보상금도 증액됐는데요.
◇건축과장 유옥현  예, 그렇습니다.
이지희 위원    그럼 이것까지 같이 자료를 주십시오. 
  그리고 그 밑에 보면 자산취득비에 안전점검용 차량구입비가 1,400만원 1대가 책정되어 있고 일반운영비에서는 60만원씩 6개월 1대 해서 360만원이 책정되어 있어요.
◇건축과장 유옥현  예, 저희가 금년에는 차량을 빌려서 운영하고 있는데요.  내년부터는 전기차, 친환경 차량을 꼭 사용하게 되어 있어서 새로 구매하게 됩니다.  친환경 차량을 구매하다 보니까 정부나 서울시에서 보조금이 2,000만원 나와요.  그것이 상반기 중에 언제 나올지 몰라서 우선 빌려서 6개월 운영하고 6월 이전에 구매해서 사용하려고 예산을 잡은 것입니다.
이지희 위원    전액 시비가 나오는 거예요, 아니면 1,400만원 플러스 시비를 해야 되는 거예요?
◇건축과장 유옥현  시비, 국비 2,000만원 정도 보조금이 지원되고 있습니다.
이지희 위원    차량가액이 얼마예요?
◇건축과장 유옥현  4,000만원 정도 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이지희 위원    그래도 모자라지 않나요?
◇건축과장 유옥현  저희가 맞춰 놓은 것입니다.  차량가액이 3,700만원 정도 됩니다.  국비, 시비가 나오는 것을 감안해서 비용을 잡은 것이니까 걱정 안 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이지희 위원    계산하셔서 책정하신 거예요?
◇건축과장 유옥현  예.
이지희 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조진희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건축과 소관 예산심사를 마치겠습니다. 
  유옥현 건축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공원녹지과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심사하겠습니다.
  공원녹지과장님 나오셔서 제안설명 간략하게 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안녕하십니까?  공원녹지과장 김원식입니다.
  항상 구정발전을 위하여 노력하시고 우리 구 공원녹지사업에 관심을 가져주시는 조진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2019년도 일반회계 세출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공원녹지과 세출예산안은 사업명세서 237쪽부터 258쪽까지입니다.
  2019년도 공원녹지과 세출예산은 총 69억 6,620만 8,000원으로 사업명세서 자료를 기초로 하여 설명드리되 시간관계상 단위사업별로 설명드리겠습니다.
  237쪽부터 244쪽 하단까지의 내용입니다.
  도시공원 사업은 주민의 행복지수 제고를 위하여 체계적인 공원 조성 및 관리 사업으로 노후공원 정비 및 공원시설 수준 향상으로 안전한 공원환경 조성, 전년 대비 21억 202만 6,000원이 증가된 42억 2,132만 5,000원으로 편성되었으며 주요 증액사유는 생활임금 적용에 따른 인건비 상승분 반영과 용봉정 자연마당 사업 등 공원관리 시설비 증가에 따른 소요비용이며 구 및 시 소유 공원에 대한 관리 인건비, 시설보수, 수목관리, 청소 등 전반적인 공원관리 유지비용과 어린이공원 놀이터 정비 7개소 구참여예산 사업을 포함한 공원의 시설비용으로 공원시설 질적 수준을 향상시켜 이용 구민의 편익 증진을 위한 비용이 되겠으며 이중 공원조성 11억 9,640만원은 환경부 국비지원 공모사업인 자연마당 조성사업에 우리 구가 선정되어 국비 3억 6,000만원 확보, 특별교부금 4억 3,340만원을 확보하였으며 매칭비율에 따라 부족한 지방비 4억 300만원의 구비 예산편성이 되겠습니다. 
  245쪽 상단부터 248쪽 중단까지의 내용이 되겠습니다. 
  녹지조성 사업은 가로환경 개선 및 녹지공간 확충을 위한 사업으로 전년 대비 1억 2,369만 2,000원이 감액된 11억 7,184만 3,000원으로 관내 가로수와 녹지대 유지관리에 필요한 인건비, 재료비, 모두가 행복한 거리환경 조성 등 3개 구참여예산사업 등 시설비용이며 수목 식재 사후관리 인건비와 열린학교 조성 유지관리, 수목 구입 재료비입니다.
  248쪽 하단부터 252쪽 하단까지 내용입니다.
  임야 보호관리 사업은 생활권 주변 임야 유지관리를 통한 주민편익시설 증대와 산림 서비스 사업으로 전년 대비 7,938만 1,000원이 증가된 8,823만 7,000원으로 편성되었습니다. 
  편성내용은 임야 내 설치된 운동시설, 안내판, 약수터, 등산로 등 시설 유지관리와 산림보호를 위한 인건비 및 시설비, 물품구매비용과 생활권 주택가 병해충 방지를 위한 인건비 및 방재차량 임차비와 소나무 생육환경 개선사업을 위한 시설비 등이며 증가된 주요사유는 생활임금 반영에 따른 인건비와 서달산 유아숲체험장 주변 간이화장실 설치 등 주민참여예산 증가분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252쪽 하단부터 257쪽 상단까지 내용이 되겠습니다. 
  산림보호 사업은 산림재해 예방을 위한 신속한 산불 진화체계 구축과 산림 병해충 방지사업을 통한 건전한 산림환경을 조성하고 산림 이용 서비스를 증진하기 위한 사업으로 전년 대비 526만 8,000원이 증가된 1억 1,834만 1,000원으로 편성되었습니다. 
  편성내용으로는 산불예방 장비 및 홍보 현수막 등 물품구매비와 산불 상황 GPS 단말기 운영을 통한 통신료 및 산림 병해충 방제와 예찰을 위한 인건비, 재료비, 기기 구입에 따른 소요비용, 산불전문예방진화대 기간제근로자 인건비 및 방재 구입비에 소요되는 비용이며 증가된 주요사유는 산림 서비스 분야 신규사업인 숲 해설 프로그램 예산이 국․시비 매칭비율에 맞춰 증가되었기 때문입니다.
  257쪽 중단부터 258쪽 하단까지입니다. 
  행정운영경비는 전년 대비 82만 1,000원이 증가된 5억 7,246만 2,000원으로 공원녹지 유지관리 무기계약직 근로자 인건비와 부서 운영을 위한 일반운영비와 업무추진비가 되겠습니다. 
  다음은 상임위원회에서 쟁점이 된 부분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세부사업 공원관리 사업 중 공원 유지관리용 차량 임차료 360만원 삭감에 대해서는 시 보조금을 포함한 차량을 구입하는 데에 소요되는 기간만큼 차량 임차비로 시 보조 집행시기를 앞당기고 출고시기를 이에 맞춰 차량 이용 공백기간를 최소화하여 임차료 사용 없이 공원관리 업무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공원시설물 정비 연간단가 사업 1억원 증액에 대해서는 주민들이 공원을 이용하는 데에 불편이 없도록 증액분을 적시적소에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친환경 어린이공원 개선 사업 1억 삭감에 대해서는 친환경 어린이 개선 대상지 2개소 중 삭감의견이 반영된 꿈나무어린이공원은 2008년 기부채납 공원으로 바닥 포장재와 놀이시설에 대한 민원사항이 있어 어린이들의 안전하고 쾌적한 어린이공원을 위해서 원안대로 예산이 편성되어야 될 것으로 사료됩니다. 
  다음은 용봉정 근린공원 경계 정비 4억 2,000만원 삭감에 대해서는 환경부에서 국비지원 사업 추진하는 자연마당 조성사업의 사업대상지 외의 부지로 구주민참여사업에 선정된 사업으로 주민민원 해소 차원에서 예산편성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이상 공원녹지과 2019년도 세출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조진희  공원녹지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먼저 세출예산안에 대해서 심사하겠습니다.
  심사하시기 전에 참고로 위원님들께서는 공원녹지과 238쪽 공원 관리의 공원 순찰 및 유지관리 차량 360만원 전액 삭감의견과 241쪽 공원시설물 정비 연간단가 1억원 증액의견이 있습니다.  그리고 241쪽 친환경어린이공원 등 개선 1억원 일부 삭감의견, 241쪽 용봉정 근린공원 경계 정비 2,000만원 전액 삭감의견이 있습니다.  참고하시고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명세서 237쪽부터 258쪽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지희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지희 위원    241페이지에 친환경어린이공원 등 개선의 위치가 정해졌나요?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예.
이지희 위원    어디지요?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친환경어린이공원 조성 개선 사업은 꿈동산어린이공원과 꿈나무어린이공원이 되겠습니다.
이지희 위원    위치를 알려주세요.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꿈동산어린이공원은 2009년에 정비된 곳으로 상도1동 426번지고요.  꿈나무어린이공원은 2010년 정비된 곳으로 상도2동 521-1번지입니다.
이지희 위원    사업 대상지로 삼은 이유가 있나요?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꿈동산, 꿈나무 어린이공원은 2009년하고 2010년도에 조성된 사업으로 일부 바닥포장재 하고 시설물이 일부 노후화됐습니다.  어린이들이 사용하려면 흥미 유발 요인이 있어야 됩니다.  약 10년 정도 되면 놀이시설에 보수가 필요한 부분이 있기 마련이기 때문에 보수를 해서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사업을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이지희 위원    2억원이라는 책정 금액이 세부사업설명서에는 자세하게 안 나와 있던데 견적서랄지 주실 수 있나요?  자료로 주세요.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예, 자료 제출해드리겠습니다.
이지희 위원    그 밑에 보면 어린이공원 놀이시설 확충해서 2억원이 있죠.  1개소라고 되어 있는데 세부사업설명서에는 해당화와 청명, 2개소라고 되어 있어요.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1개소로 잘못된 듯합니다.  죄송합니다.
이지희 위원    2개소 맞죠?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예, 2개소 맞습니다.
이지희 위원    그리고 해당화 어린이공원 운동시설 확충이 구 참여예산으로 또 돼 있어요.  3,000만원.
  놀이시설과 운동시설에 각각 얼마를 쓰겠다는 거예요?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해당화와 청명에 약 1억원 정도 해 놨는데
이지희 위원    1억원씩 해 놓으신 거예요?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예, 1억원씩 편성해 놨습니다.
이지희 위원    해당화는 또 운동시설 확충이라고 구 참여예산으로 받았는데.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현재 해당화에는 어린이 놀이시설이 전혀 없습니다.  물론 공원으로 지정돼서 어린이공원이라고 명칭은 돼 있지만 놀이시설이 전혀 없기 때문에 바닥 포장해서 어떻게 보면 전부 리뉴얼한다는 개념으로
이지희 위원    주민참여예산 맞습니까?  모자라서 얘기하셔서 올리신 거 아니에요?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그건 아닙니다.
이지희 위원    맞는 거 같은데.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저희 과에서는 주민들한테 말해서 올릴 이유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주민들이 원하는 시설이거든요.  주민들한테 올리라고 요구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이지희 위원    놀이시설을 하는데 1억원이 드는데 주민참여예산으로 3,000만원을 놀이시설이 들어오니까 운동시설도 들어오면 좋겠다고 올렸다고요?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예, 그렇습니다.
이지희 위원    저는 이 부분이 납득이 잘 되지 않고요.  자세한 세부내역서 갖다 주시고 해당화 어린이공원 운동시설 확충 구 참여예산 재논의 의견 내겠습니다.
  그 위에 대방 배드민턴장 바람막이 설치 1억 2,000만원, 제가 세부내역을 봤어요.
  과장님, 세부내역이 다른 과에 비해서 알아보기 힘들만큼 간단하게 작성하셨어요.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배드민턴장 바람막이 설치는
이지희 위원    세부내역 보내주세요.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알겠습니다.
  제출해드리겠습니다.
이지희 위원    효사정 문학공원 정비 사업은 특별교부금 잔액인거죠?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예, 그렇습니다.  
  특별교부금 잔액은 반납하게 돼 있는데 예산에 반영해서 내년에 주변정비를 하는 걸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지희 위원    노들나루공원 야외공연장 조명 및 편의시설 정비도 3,000만원인데 신규사업 내역을 보니까 간단하게 해 놓으셨더라고요.  내역 얘기해 주세요.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무대조명을 설치하기 위해서 하는 사업이고요.
이지희 위원    야외무대 조명설치, 탈의실 등 편의시설 설치.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야외무대가 설치돼 있는데 야간에 사용하기 힘들다, 조명을 설치해 달라는 주민들의 의견도 있고 해서 설치하는 사업입니다.
이지희 위원    과장님, 신규사업 하시는 것들 세부내역 다 가져다 주세요.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이지희 위원    242페이지 공원 순찰 및 유지관리 차량구매에 1,400만원 한 대 있어요.  그리고 247페이지 가로녹지 유지관리 차량구매 중형화물이 5,000만원 한 대 있어요.  쓰임이 어떻게 다른지 설명해 주실래요?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공원관리 차량을 2016년 9월에 하이브리드 베르나를 폐차했습니다.  그때 예산을 잡아서 구매하려고 했었는데 차량 한 대 구입 건이 있어서 반영이 안 됐습니다.  그래서 작년에는 임차로 사용했었습니다.  올해는 서울시보조금 저공해차량 구입비 2,500만원하고 구비 1,400만원으로 전기차를 구입하려고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지희 위원    시 보조금이 언제 내려올 예정이에요?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2월 초입니다.  공백이 없도록 해서 빠른 시일 내에 구매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지희 위원    그런데 왜 예산에 안 잡아 놨냐고요,  시 보조금 받는 거를.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보조금은 시에서 내려오기 때문에 예산에 별도로 안 잡고
이지희 위원    차량가액이 얼마예요?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2,500만원, 14,00만원해서 3,900만원입니다.
이지희 위원    구매하실 차량 내역 가져다 주세요.  3,900만원이요?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3,770만원입니다.
이지희 위원    구에서 1,400만원 하고 시에서 얼마 보조 온다고요?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2,500만원입니다.
이지희 위원    이게 맞아요?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나머지는 조달수수료가 되겠습니다.
이지희 위원    조달수수료가 얼마죠?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0.24% 정도 됩니다.
이지희 위원    총 내역 갖다 주세요.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예, 총 내역 제출하겠습니다.
이지희 위원    246페이지 재료비에서 꽃묘 및 향토작물 구매에서 1억 5,000만원 잡아 놓으셨어요.  설명 부탁드릴게요.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밖에 거리화분하고 구 청사 내외, 노량진역 삼거리 화분 전부 구매하는 내용입니다.
이지희 위원    어느 과인지는 기억이 안 나는데 구 청사 내부에서 사용한다고 예산을 잡았던 과가 있던 것 같은데.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그건 잘 모르겠는데 외부는 공원녹지과 예산으로
이지희 위원    좀 전에 내·외부라고 하셨잖아요.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죄송합니다.  
  외부입니다.
  구 청사 주변으로 내·외라는 뜻은 주차장 안은 내로 생각하고 그 주변을 외로 생각해서 말씀드렸습니다.
이지희 위원    이것도 어디에 얼마인지 내역 갖다 주세요.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예, 제출해 드리겠습니다.
이지희 위원    그 밑에 시설비에서 장미터널따라 꽃길여행에 구 참여예산으로 5,000만원 책정된 거 있어요.  저는 공원녹지과 예산이 잘 이해가 안 돼요.  장미꽃길 만드는데 5,000만원, 향토작물 구매하는데 1억원 5,000만원, 행복한 거리 환경 조성하는데 2,000만원, 녹지 유지관리에 몇 천만원.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장미터널 따라 꽃길 여행은 노량진수산시장 앞 현대자동차 입구 보도에 설치하는 것으로 주민참여예산으로 올라왔고요.
이지희 위원    꽃길을 만들면 몇 년이나 유지돼요?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계속 유지가 될 겁니다.  장미터널을 만들어서 지나다니는 구민들이 꽃을 감상할 수 있는 장소로 만들겠습니다.
이지희 위원    계속 유지가 된다고요?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예, 장미터널은 계속 유지가 됩니다.
이지희 위원    모두가 행복한 거리환경 조성 이것도 구 참여예산이에요.  사당3동 2,000만원, 세부내역 보니까 화분이나 이런 게 잡혀있는 걸로 기억하는데 맞나요?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여기는 관목식재 위주로 돼 있습니다.  사당3동 남성역 띠녹지 하고 사당3동 263번지 일대 거리쉼터가 있습니다.  거기에 관목을 심어주는 내용입니다.
이지희 위원    우리 구의 관목이나 이런 것들이 많이 부족한가요?  다른 자치구에 비해 어때요?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관목은 총 물량으로 하는 게 아니고 위치마다 있어야 할 곳이 있습니다.  그런데 가뭄이나 동해로 죽는 경우가 가끔 있습니다.  그런데 보식하는 사업도 많고요.
이지희 위원    이거는 세부내역 보고 다시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아까 설명 안 하셨어요.  5,000만원 차량 한 대.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가로녹지대 유지관리를 위한 차량인데 프론티어 2.5t입니다.  2003년 6월 11일에 등록돼서 15년이 경과됐습니다.  올해까지 간신히 썼는데 전에 한 번 차량 미션에 문제가 생겨서 견적을 받았더니 미션하고 히터 모터 교환으로 약 1,110만원 정도 견적이 나왔습니다.  이걸 고친다고 해도 나중에 사용하기가 곤란하기 때문에 예산 반영한 겁니다.
이지희 위원    여태까지 차량을 다 구매해서 사용했나요?  아까 보니까 리스나 빌려서 사용한 적도 있는 것 같은데.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앞에 차량구매비가 반영이 안 돼서 어쩔 수 없이 리스해서 사용했습니다.
이지희 위원    보통 중형화물 차량 내구연수가 몇 년이죠?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정확히는 모르겠는데요.  통상 10년이라고 합니다.  행정 쪽에서는 10년이 안 돼도 수리비와 새 차 구매를 비교해서 문제가 생기면 새 차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이지희 위원    10년이 훨씬 넘었네요.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15년 됐습니다.
이지희 위원    249페이지에 산림 내 운동시설 정비에서 산림 내 운동시설 정비검사에 3,000만원 작년하고 똑같이 잡으셨어요.  작년하고 똑같이 잡으신 이유가 올해도 똑같이 정비할 때 이 정도 필요할 거 같아서 잡으신 건가요?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예, 그렇습니다.
이지희 위원    작년 집행액이 얼마죠?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올해 3,000만원은 다 썼고요.  주민들이 운동시설 설치를 추가로 요청한 데가 많습니다.
이지희 위원    설치를요?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수리도 요구하고 설치도 요구할 때가 많습니다.
이지희 위원    포괄예산으로 잡으신 거 아니에요?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2018년은 수리비가 570만원, 시설비가 3,000만원 했고요.  고장 나거나 보수가 필요한 건 재료를 사서 직접 수리
이지희 위원    정비공사라고 되어 있는데 시설비 따로 잡으셔야 되는 거 아니에요?  수리비랑.  엄연히 용어가 다른데.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시설비로 잡혔습니다.  3,000만원은 시설비입니다.  정비라고 되어 있지만 시설비입니다.
이지희 위원    이것도 내역 부탁드릴게요.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예, 제출하겠습니다.
이지희 위원    252페이지 시설비에 소나무 생육환경 개선 사업에 2,000만원 1식 잡혀있는 게 있어요, 전년도와 동일하게.  이것도 설명해 주세요.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소나무는 최소한 3년에 한 번씩 전지를 해 줘야 됩니다.  매년 해 주면 더 좋은데
이지희 위원    전지비용이에요?  몇 그루나?  1식이라고 되어 있는데 제가 잘 모르겠어서, 몇 그루 전지비용이 이만큼 든다는 거예요?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별도로 자료 제출하겠습니다.
이지희 위원    자료 제출해 주십시오.
  재논의 의견 내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조진희  다른 위원님 계십니까? 
  곽향기위원님
곽향기 위원    237페이지에 인건비 늘어난 부분은 생활임금 때문에 늘어난 건가요?  아니면 추가채용 인원이 있는 건가요?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생활임금 때문입니다.  작년대비 생활임금이 많이 늘어났습니다.  올해는 6만 5,600원이었고 2019년도 생활임금제 고시돼 있습니다.  7만 3,200원으로 돼 있고, 그래서 늘어났습니다.
곽향기 위원    238페이지에 사육신공원 일직수당이 6만원으로 책정돼 있는데 어떤 거는 일직수당이 5만원으로 책정된 것도 본 것 같아서 6만원 책정기준이 어떻게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우리 구 일직수당과 보조를 맞추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곽향기 위원    모든 과에 일직수당은 6만원인가요?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예.
곽향기 위원    사육신공원 일직수당, 내용이 어떻게 돼요?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평일에는 일숙직이 없습니다.  현장에서 근무하는 직원하고 일할 때는 기간제근로자들이 있기 때문에 없는데 토요일, 일요일은 건물관리나 방화나 이런 거를 방지하기 위해서 일직을 쓰고 있습니다.  그리고 밤에는 무인경비를 운영하고 있고요.
곽향기 위원    일직수당은 주최가 누구예요?  어느 분이 서시는 거예요?  기간제근로자 분이 서시는 거예요?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아닙니다.  
  일직수당은 현장 직원하고 우리 과 직원들이 돌아가면서 일직을 하고 있습니다.
곽향기 위원    알겠습니다.  
  239페이지에 어린이공원 안전 정기검사비가 50만원씩 책정돼 있는데 이거는 얼마마다 정기검사를 하시는 건가요?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어린이놀이시설안전관리법에 의해서 2년마다 정기검사를 받아야 됩니다.  2017년도에 받고 올해 띠고 내년에 시설 23개소를 안전 점검하는 예산입니다.  설치검사 수수료는 어린이놀이시설안전관리법 시행령에 따라 행정안전부에서 고시된 단가로 적용했습니다.
곽향기 위원    그 위에 공원 등 안전점검비가 있거든요.  이것과는 다른 건가요?  안전검점검비 1만 1,740원.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그거하고는 다릅니다.  공원전기시설법에 의해서 정기적으로 와서 시설을 점검하고 누전이나 그런 거를 점검하는 절차가 되겠습니다.
곽향기 위원    241페이지에 시설비, 신희근위원님이 1억원 증액 의견을 내셨잖아요.  어떠세요?  1억원을 증액하지 않아도, 기존 원안대로 해도 충분히 예산을 쓸 수 있는지, 1억원이라는 돈이 적은 돈이 아니잖아요.  예산을 넉넉히 잡은 것 같아요.  공원 개선 5,000만원, 정비 5,000만원 뭉뚱그려서 책정돼 있는 것 같은데, 원안 예산으로도 충분한 게 아닌가 싶어서요.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공원 전기시설물정비 연간단가는 사실 쓸 때가 많습니다.  올해 예산에 맞추다 보니까 그렇게 올린 거거든요.  주민들 민원이라든지 풍수해가 나오든지 그럴 때 긴급히 써야 될 돈이 많은데 올해도 부족해서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1억원이 반영된다면 유익하게 쓰도록 하겠습니다.
곽향기 위원    예결위 위원님들한테 공원 관련된 민원 수와 예산이 정말 부족했었는지에 대한 걸 알 수 있게, 집행이 어느 정도 부족했었는지 자료를 주셨으면 좋겠어요.
  검토를 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알겠습니다.
곽향기 위원    241쪽에 구 참여예산으로 삼도2동 관내 공원 편의시설 확충 이렇게 되어 있거든요.  편의시설은 어떤 건가요?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장승공원 및 영도공원인데요.  더운 여름철에 공원을 이용하는 주민들을 위해서 대형 그늘막, 썬루프 형식이죠.  그런 거를 설치하고요.  거기 빈 땅이 많습니다.  잔디도 심고 그런 사업을 하려는 내용이고요.  영도공원에는 벤치하고 그늘막을 조성해 달라고 주민들이 한 내용입니다.
곽향기 위원    6,000만원이나 들어요?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예, 대형 그늘막, 썬루프 양쪽에 설치하려면 6,000만원 소요됩니다.
곽향기 위원    예산 세부내역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예.
곽향기 위원    249페이지 약수터시설 정비에 이건 생활임금 늘어난 거죠?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예.
곽향기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조진희  김용아위원님
김용아 위원    244쪽에 용봉정 자연마당 조성사업 1단계가 있잖아요.  그거하고 241쪽에 용봉정 근린공원 경계정비와 겹쳐지는 건가요, 아닌가요.  중복되는 예산인가요?  어떻게 되는 건가요?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주민참여사업 2,000만원은 본동 노인실버센터에서 용봉정 정상까지 오는 길입니다.  거기는 일반임야입니다.  공원용지가 아니고요.  거기가 비가 오면 흙이 떨어진다고 주민들이 불편하다고 해서 주민참여사업으로 2,000만원을 올린 거고요.
  용봉정 자연마당 조성 사업은 흑석7구역 정상에서 아래쪽으로 된 공원이거든요.  위치는 사실 다릅니다.
김용아 위원    위치가 다른 거죠?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예.
김용아 위원    구 참여예산으로 주민들이 올린 거죠?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예.
김용아 위원    이 건은 원안으로 의견을 내겠습니다.
  246쪽에 가로수 시설비 쪽인데요.  예전에 이지희위원님께서도 페이스북에 그런 걸 올렸어요.  가로수를 설치할 때, 요즘 인도 폭이 좁잖아요.  그런데 한가운데 가로수를 세워 놓은 데가 꽤 많아요.  그 가로수 때문에 통행에 지장 있는 데가 많거든요.  법적인 문제가 아니고 인도는 나무보다 사람이 먼저 안전하게 다닐 수 있고 그리고 나서 나무가 있어서 그늘이 되기도 하고 보기도 좋은 게 우선이지 그 부분에 미스된 곳이 엄청 많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점차 개선할 수 있게 해 주시고, 바닥 보호판이 철물로 돼 있어서 비나 눈이 왔을 때는 정말 미끄러져요.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옛날에는 보호판이 미끄러지는 게 있었어요.
김용아 위원    그 시설비가 여기 예산에 편성된 거죠?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그렇습니다.
김용아 위원    안 미끄러운 걸로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논슬립으로 교체하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김용아 위원    교체하십시오.  그거는 권고사항이고요.
  248쪽에 열린학교 조성 유지관리에 수목구입 2목이 있습니다.  열린학교 조성 유지관리 수목구입은 어느 학교를 대상으로 하는 건가요?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현재 에코스쿨 조성사업이라고 있습니다.  38개 학교로 했습니다.  그중 약 22개 학교에서 수목지원신청을 하고 있어서 구매를 해서 지원하는 구매비가 되겠습니다.
김용아 위원    알겠습니다. 
  252쪽 개인주택 내 수목병해충 방제차량도 있고 방제인부임도 있는데 개인주택 내 수목병해충을 방제해 주나요?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그렇습니다.
김용아 위원    이런 내용들은 주민들은 잘 모를 것 같은데 어느 주택에 이런 것들을 해 주나요?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홍보도 많이 하는데 개인주택 내에 보면 나무가 있는데 벌레가 생기면 이 사람들이 방제하기 위해서 엄청난 돈이 듭니다.  별도로 차를 부르고 전문업체에 의뢰하면, 그래서 저희들이 일부 실비만 받고 병해충을 방제해 주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김용아 위원    개인주택들이 많이 모를 것 같습니다.  홍보를 잘 하시기 바랍니다.  기존에 했던 사례들이 있을 것 같은데 자료로 주시기 바랍니다.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그렇게 하겠습니다.
김용아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조진희  제가 질의하겠습니다.
  곽향기위원님 공원시설물정비 연간단가 1억원 증액의견 나온 거에 재논의 의견 내신 거죠?
곽향기 위원    예.
◇위원장 조진희  알겠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 연간단가 책정기준을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연간단가는 공원에 인부구들이 고칠 수 없는 것이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공원에 갑자기 비가 와서 바닥 포장이 훼손되면 우리가 재료를 사다놓을 수 없는 게 있습니다.  그런 거는 연간단가를 시켜서 하는 겁니다.  풍수해 때 갑자기 흙이 잘못됐을 때 사업비, 저희들이 간단히 수리 못하고 연간단가를 통해서 해야 되는 사업들이 많습니다.  시설물 같은 경우도 전체적으로 문제가 생겼을 때도 연간단가를 하는 겁니다.
◇위원장 조진희  갑작스런 상황에 대비해서 기본적으로 해 놓는 거라는 거죠?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기본적인 것도 있고 연간단가에서 처리하는 게 포장이라든지, 시설물이라든지, 올해 같은 경우에는 위험시설물이 생겨서 거기에 투입하는 것이 있습니다.
◇위원장 조진희  알겠습니다.  그렇게 해서 1억 8,000만원을 잡았는데 지난해에는 얼마 잡았습니까?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똑같이 잡았습니다.
◇위원장 조진희  다 쓰셨습니까?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다 썼습니다.
◇위원장 조진희  많이 모자랐습니까?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실질적으로 모자라서 다른 사업할 때 그때그때 끼워서 변경해서 한 경우도 많습니다.
◇위원장 조진희  전기시설물정비 연간단가도 전기시설물에 대한 연간단가를 책정하신 거고 이거는 시설물 정비로 하셔서 한 건데 그러면 당연히 예산을 올리셨어야 되는 것 아닙니까?  많이 부족했다면.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전년 대비라는 게 내부적으로는 실제적으로 과하게 올리는 것은 반영을 안 해 줍니다.
◇위원장 조진희  그전에는 얼마 하셨습니까?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그 정도 했습니다.
◇위원장 조진희  계속 이 정도로 해 오셨다는 거네요?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예를 들어서 주민들이 갑자기 요구하는 것은 수용을 못해서 다른 사업을 조금 줄이고 하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위원장 조진희  그러면 공원녹지과 직원이 몇 명이십니까?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23명입니다.
◇위원장 조진희  실제로 다 같이 나가서 현장에서 활동하시는 분입니까?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현장에서 활동하시는 분은 5명 정도 계시고 운전까지 하면 총 7명 정도입니다.
◇위원장 조진희  제 의견입니다마는 공원녹지과 예산을 보니까 2,000만원부터 시작해서 예산이 60억이 넘어요.  그런데 세부내역이 전혀 없어요.  내년부터는 따로 책자를 하시더라도 소책자로 하더라도 예산내역이 들어와야 됩니다.  이렇게 하면 의문이 생기고 과장님도 답변하기 힘듭니다.  여기는 예산이 큽니다.  다음부터는 그렇게 준비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연간단가를 책정할 때는 최소한 그 해에 모든 것을 감안해서 책정했으리라고 봅니다.  인원 5명이 일을 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고 봐요.  60억 정도 일이 이미 책정이 되어 있어서 5명이 1년 동안 다 해야 되는데 돈을 많이 준다고 일을 잘할 수 있을까요?  저는 그렇게 보지 않습니다.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그분들은 현장의 유지관리를 위해서 기간제근로자 이런 분들을 감독하고 일을 시키는 분들이고 사무실 15명은 사무실에서 기획하고 총괄하는 겁니다.
◇위원장 조진희  현장 일하시는 분들이 60억이 넘는 공원유지보수 예산을 가지고 몇 명이 현장에서 활동을 하느냐, 5명이라고 분명히 말씀하셨고 돈을 더 많이 준다고 해도 분명히 한계가 있을 거라고 봅니다.  합리적인가는 곽향기위원님께서 재논의 의견을 내셨고 상임위에서는 위원님 한 분이 증액의견 내셨습니다.  저도 재논의 의견이 맞는다고 봅니다.  예결위에서 논의해 보겠습니다.
  김용아위원님.
김용아 위원    251쪽 생활권병해충방제 부분이 아무리 생각해 봐도 개인주택 내에 소나무를 키울 정도라면 경제적으로도 굉장히 괜찮으신 분들인 것 같습니다.  사유지라고 해서 정말로 열악한 상황인데 가로등 하나 설치를 못하게 합니다.  그런데 소나무 때문에 개인주택지에 너무 편중된 예산이 편성된 것 같습니다.  생활권병해충방제 전액을 삭감의견 내겠습니다.  9,643만 7,000원은 편중된 예산인 것 같습니다.
◇위원장 조진희  신민희위원님.
신민희 위원    제가 민원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문제가 개인주택 안에 나무가 있고 병해충이 생기는데 개인주택 안의 문제가 아니라 옆집이나 밖으로 분포가 되니까 그게 문제입니다.  그런 부분들이 민원으로 많이 들어오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그렇습니다.  개인주택에 예를 들어서 감나무나 유실수가 있는데 흰물나방이나 병해충이 생기기 시작해서 본인들이 직접 하면 엄청난 돈이 듭니다.  우리가 그것을 방제하는 목적은 거기에 있는 병해충들이 밖으로 나와서 가로수를 침범합니다.  어차피 동작구에 있는 병해충이기 때문에 같이 방제하는 차원에서 하고 있습니다.
김용아 위원    그러면 가로수나 모든 수목에 대한 병해충으로 봐야지 여기에 편성 자체가 이상한 것 같습니다.  개인주택 내 수목병해충 방제차량이 따로 있을 수 없지 않습니까?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가로수 병해충 차량은 국고보조를 하고 있습니다.  국고보조로 해서 가로수병해충 방제사업은 하고 있고 이거는 개인주택 내 수목은 국․시비에서 보조가 안 됩니다.  그래서 개인들이 어려운 부분을 저희들이 방제해 주고 일부 수입을 받아서 정리하는 그런 형태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김용아 위원    재논의 의견 내겠습니다.
◇위원장 조진희  곽향기위원님.
곽향기 위원    251쪽 위험수목 정비공사, 산림 내 주민편익시설 정비 이것도 세부내역 자료를 주시기 바랍니다.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위험수목정비는 산림 내 위험수목 정비입니다.  산림하고 인접한 주택가가 많습니다.  거기에 아카시아나무가 주택가에 밀려있습니다.  햇빛이 그쪽에 많으니까 굽어서 자라는데 풍수해 때가 되면 문제가 됩니다.  쓰러져서 주택을 덮치는 경우가 있어서 이런 것을 미연에 방지하고자 하는 위험수목정비 사업이 되겠습니다.
곽향기 위원    작년도 집행내역이 어떻게 됩니까?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전부 집행완료했습니다.
곽향기 위원    세부내역을 주시기 바랍니다.  
  산림 내 주민편익시설 정비도 같이 자료로 주시기 바랍니다.
◇공원녹지과장 김원식  그렇게 하겠습니다.
◇도시관리국장 조남성  저희가 자료 제출할 수 있는 것은 다 제출해 드리고 미비한 거는 내년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조진희  제가 권고드립니다.  내년부터는 세부내역을 따로 책자 만들어서 위원님들에게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다음은 성인지예산안에 대하여 심사하겠습니다.
  성인지예산안 68쪽부터 70쪽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공원녹지과 소관 예산안 중 공원관리 임차료 공원순찰 및 유지관리차량 360만원 전액 삭감의견, 동사업시설비 공원시설물 정비 연간단가 1억원 증액과 재논의 의견, 동사업 친환경어린이공원 등 개선 1억원 일부 삭감의견, 동사업 용봉정근린공원 경계정비 구참여예산 노량진1동 2,000만원 전액 삭감의견과 원안의견, 동사업 해당화어린이공원 운동시설 확충 구참여예산 신대방1동 3,000만원 재논의 의견, 생활권병해충방제 9,643만 7,000원 재논의 의견, 향후 예산편성 시 산출기초를 구체적으로 기입하여 주시기를 권고드립니다 
  상위 의견에 대해서는 최종 계수조정 시 재논의하기로 하고 공원녹지과 소관 예산심사를 마치겠습니다. 
  조남성 도시관리국장, 김원식 공원녹지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위원 여러분,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고자 하는데 이의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금일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고 제6차 회의는 12월 18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그리고 집행부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8시10분 산회)


동작구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