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281회서울특별시동작구의회(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1호

서울특별시동작구의회사무국


일 시  2018년 8월 31일(금)  16시

장 소  제1소회의실


  1.      의사일정
  2.   1. 2018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
  3.   2. 제282회 제1차 정례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1.     심사된 안건
  2.   1. 2018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위원장 제출)
  3.   2. 제282회 제1차 정례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위원장 제출)

(16시05분 개회)


◇위원장 서정택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81회 동작구의회 임시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선배 동료위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그동안 각 소관 상임위에서 집행부의 2018년 주요업무계획에 대해 면밀히 검토하시고 발전적인 제안을 많이 하셨으리라 믿습니다.  오늘 보고받을 의회사무국 소관 업무는 우리 의회의 활동과 직접 연관되므로 역시 좋은 의견 많이 주시기 바랍니다.
  1. 2018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위원장 제출) 
◇위원장 서정택  의사일정 제1항 2018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정팀장 나오셔서 주요업무계획을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정팀장 임대섭  안녕하십니까?  의정팀장 임대섭입니다. 
  항상 대화와 협의로 위원회를 운영하시고 직원에 대한 관심과 배려를 아끼시지 않는 의회운영위원회 서정택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2018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 주요업무계획, 일반업무가 되겠습니다.
  먼저 1쪽에서 4쪽까지 일반현황은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다음 5쪽 주요사업입니다.
  2018년도 회의운영은 총 10회 104일 예정으로 정례회 2회 49일, 임시회 8회 55일이며 예비일은 16일로 운영하고자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6쪽 2018년도 회의운영 계획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7쪽 의정 역량강화를 위한 국외연수입니다.  우리 의정의 수준을 세계적으로 가늠하고 의정활동의 안목을 넓힐 수 있는 국외연수를 10월 중 실시하겠습니다.
  다음 8쪽입니다
  지방의회 비교시찰을 통해 지방자치에 대한 견문을 넓히고 특성화된 지방정책을 벤치마킹하여 구정발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9쪽 의정활동 전문성 및 역량강화를 위해 다양한 교육과 세미나 등을 준비하여 의원님들의 전문지식 습득과 자기계발 향상에 지원하겠습니다.
  10쪽입니다. 
  청소년 모의의회를 동작초등학교와 보라매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10월 중 총 4회 개최하여 청소년들에게 민주적 의사결정 과정을 체험하고 지방의회의 기능과 역할 등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11쪽 언론보도 활성화를 통해 의정활동 홍보를 강화하겠습니다.  적극적인 보도자료 발굴과 제공으로 의정활동을 홍보하고 기자간담회를 통해 대언론 소통체계를 구축하는 등 언론을 통해 구민과 의정활동 공감대를 형성하겠습니다. 
  12쪽 의정활동 성과관리를 위한 홍보물 제작입니다.  주요 의정활동, 구정질문 및 답변 등을 수록한 동작의정과 의회보를 발간하여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을 기록하고 홍보하고자 합니다.
  이어서 13쪽 홈페이지의 안정적 운영을 통해 구민과의 소통을 강화하겠습니다.  홈페이지 운영을 최적화하여 의정활동에 대한 정보제공과 구민의 정보 욕구 충족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14쪽 의정활동 주요 분야를 주민과 공유하겠습니다.  예산 및 결산 심사, 행정사무감사 결과를 주민여론을 주도하는 통장협의회장, 주민자치위원장 등과 대면하여 깊이 있는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을 알리겠습니다. 
  15쪽 일반업무 보고입니다.  변화된 제8대 동작구의회의 모습을 주민에게 인식시키고자 의회 선전구호를 의원님들과 직원이 함께 참여하여 바꾸겠습니다. 
  12월 중에는 올 한 해를 마무리하는 의정활동 결산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며 연중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을 위한 참고용 도서와 자료를 구입․비치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2018년도 하반기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의회사무국의 모든 직원은 의원님들의 의정활동 보좌에 소홀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 2018년도 주요업무계획

(부록에 실음)

◇위원장 서정택  의정팀장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계십니까?
  김광수위원님.
김광수 위원    김광수위원입니다.
  15쪽 의회 선전구호를 공모한다고 했는데 단순히 의회의 선전구호입니까, 구청과 같이 하는 겁니까?
◇의정팀장 임대섭  의회 캐츠프레이즈입니다.  구청과 별도로 우리 의회만입니다.
김광수 위원    의회 캐츠프레이즈군요.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서정택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이미연위원님.
이미연 위원    의회 홈페이지에 대해서 질의하겠습니다.
  구의원 당선된 후에 홈페이지에 들어가 봤는데 관악구인가 타구보다 저희가 늦게 되어 있더라고요.  홈페이지를 개선해야 되지 않나 생각했습니다.  
  그것에 대해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정팀장 임대섭  홈페이지 개편하면서 약간 지연된 것은 죄송합니다.  저희가 잘 하려다 보니까 여러 가지 의원님들의 자료를 수합하는 과정에서 좀 지연된 것 같습니다.
  앞으로 적시에 하겠습니다.
이미연 위원    예, 신경 써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서정택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지희위원님
이지희 위원    전문성 역량강화를 위한 국외연수 실시하는 부분이요.  10월 23일이면 주요내용에, 여러 가지 복지나 다문화정책 등 사례를 수집하기에 너무 촉박하지 않나요?  업체는 선정됐나요?
◇의정팀장 임대섭  국외연수는 업체의 견적서를 받아서 목요일에 전체 의원님 간담회 때 프리젠테이션을 통해서 선정할 계획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지희 위원    복지나 다문화정책 등 여러 가지를 본다고 했는데 촉박하지 않냐고요, 준비가 다 되냐고요?
◇의정팀장 임대섭  예.  구체적인 사항이 아니고 포괄적으로 구청업무와 연관성이 깊은 걸 포괄적으로 제시한 겁니다.  전체적으로 확정되면 일정에 맞춰서 구체적으로 자료수집을 할 겁니다.
이지희 위원    알겠습니다.
◇위원장 서정택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계획된 사업에 소기의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길 직원 여러분께 당부드리며 의회사무국 소관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2. 제282회 제1차 정례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위원장 제출) 

(16시11분)

◇위원장 서정택  의사일정 제2항 제282회 제1차 정례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우리 구의회 회의규칙 제15제조2항에 따라 의장이 협의 요청한 사항으로 위원님들께서는 배부해드린 의사일정 안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나오셔서 의사일정 안에 대해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오승훈  의사팀장 오승훈입니다.
  제282회 동작구의회 제1차 정례회 의사일정 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제1차 정례회 의사일정은 서울특별시 동작구의회 회의운영에 관한 조례 제4조 단서조항에 의거 지난 6월, 제279회 임시회에서 9월 6일부터 9월 19일까지 14일간으로 하고자 정한 사항이나 상임위원회 활동을 하루 줄여서 회기를 9월 6일부터 9월 18일까지 13일간으로 의사일정을 변경하고자 합니다. 
  세부적으로 설명드리면 9월 6일 오전 10시에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여 회기결정 변경의 건과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및 2018년도 제1회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제안설명의 건 등을 처리하고 7일부터 11일까지 상임위원회 활동을 하겠습니다.  12일부터 14일까지 3일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활동이 있겠으며 이어 17일에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여 2017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및 예비비지출 승인의 건과 추가경정예산안 및 일반안건을 처리하고 구정질문 및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회기 마지막 일정인 제3차 본회의는 9월 18일 오전 10시에 개의하여 전날에 이어 구정질문 및 답변을 끝으로 회기를 마무리하고자 합니다.
  참고로 이번 정례회 안건을 보고드리면 의원발의로 접수된 서울특별시 동작구 출자․출연기관 운영에 관한 조례안 한 건과 동작구청장으로부터 제출된 추가경정예산안 등 총 여섯 건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서정택  의사팀장 수고하셨습니다. 
  본 안건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명기위원님.
김명기 위원    4페이지 의사일정안을 보면 9월 18일에 1차 본회의와 3차 본회의를 10시에 하는데 뭐가 잘못된 거예요?
◇의사팀장 오승훈  수정하면서, 18일 위가 17일 월요일로 바꿔야 되고 9월 18일은 화요일인데 오타가 났습니다.  죄송합니다.
김명기 위원    잘 좀 하세요.
◇위원장 서정택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의사일정 제2항 제282회 동작구의회 제1차 정례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을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선배 동료위원 여러분 그리고 의회사무국 직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6시19분 산회)


동작구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