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신뢰받는 의회, 행복한 동작구민 동작구의회 노성철 의원입니다.

홈으로 회의록 5분 자유발언

이전 페이지

5분 자유발언

다음페이지
5분 자유발언 글보기, 각항목은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분됨
동작구 대심도 터널 유치와 흑석동 고등학교 관련
노성철
노성철 의원
대수 제9대 회기 제 325회
차수 1차 일자 2022-11-14
관련 회의록   회의록 보기 영상 회의록  영상 회의록

안녕하십니까? 흑석동, 사당1․2동이 지역구인 구의원 노성철입니다.


지난 8월 8일 저희 동작구는 큰 수해를 겪고 재난지원금은 지급되었지만 아직도 일상으로 돌아가지 못한 주민들이 많습니다.


한 예로 남성사계시장 입구 지하 PC방 사장님께서는 수해 사업자 대출 정책으로 1억을 대출받았지만 인테리어비 2억, PC 재셋팅비 3억의 예산에는 턱없이 부족하여 생업을 못 하고 있는 상태이고 극동아파트 옹벽 붕괴 사고는 아직 사고원인 파악도 안 되었고 새로운 옹벽 설계 도면도 안 나온 상태입니다. 많은 주민들 그리고 저희 의원들 모두 느낀 점이지만 결국에는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지 않는다면 기후변화로 인한 또 다른 재앙에 직면하게 될 것이고 또 많은 주민들에게 힘든 일이 생길 것입니다.


이런 고민의 과정 속에서 지난 11월 11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경제 분야 질의 중 동작구 대심도 빗물 터널 질의가 있었습니다.


지난 8월 22일 환경부가 발표한 도시침수 및 하천 홍수 방지대책으로 2027년까지 총사업비 6,000억원을 들여 대심도 빗물 터널 추진 발표에서 저희 동작구는 빠져 있었는데 이 부분을 이수진 국회의원께서 질의하셨습니다. 2027년까지 진행하는 1차 사업대상지에서 3,300여 건의 주택 침수 피해와 1,828건의 소상공인 피해, 391명의 이재민까지 발생해 대통령까지 찾아왔던 저희 동작구가 빠져 있다는 게 말이 되지 않는다고 하였고 동작구는 2차 사업대상지로 검토 추진한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2차로 진행 시 완공이 2032년입니다.


10년 후입니다. 너무 늦습니다.


동작구민들은 큰 수해를 입고도 정부와 서울시로부터 외면받으면서 또다시 물 폭탄의 위험에 방치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을 지난 11일에 이수진 국회의원께서 질의하였고 한화진 환경부장관이 서울시에 요청하면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는 답변이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구청장님과 구청 관계공무원께서는 서울시에 저희 동작구가 대심도 빗물 터널 1차 사업지에 들어갈 수 있게끔 강력한 요청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지난 10월 28일 흑석동 고등학교 유치 관련 삼성고 학부모 재설문 정지 가처분 소 제기가 각하되었습니다. 그 사유로는 학부모 재설문은 기 완료되어 재설문 실시 정지를 구하는 가처분의 실익이 없다와 교육청에서 공식적으로 외부에 공표한 것은 아니나 학교운영위원회 등을 통하여 학부모들끼리 재설문 결과를 공유하고 있으므로 실질적으로는 공표한 것과 마찬가지라는 이유였습니다.


재설문 기간이 10월 4일부터 6일까지 진행되었었고 저희 동작구청 교육미래과에서는 10월 6일에 60여만원의 비용을 들여 소를 제기하였었죠. 교육미래과에서 교육청과 유기적인 관계를 잘 가져왔다면 이런 뒤늦은 행정과 소 제기는 없었을 것입니다. 업무에 안일하지 않았나 그리고 너무 긴장감 없이 일한 거 아닌가라는 합리적 의심 또한 가지게 됩니다.


흑석동 고등학교 유치는 흑석동이 지역구인 구의원의 이슈가 아니라 우리 동작구민 모두와 연관되어 있는 전체 구민의 이슈이자 숙원 사업입니다. 그런데 이 중요한 일에 대한 진행 상황이 어느 순간부터 공유가 안 되기 시작하였고 항상 구청에서 행정을 진행하고 나면 나중에 주민들을 통해서 파악하고 듣게 됩니다. 절대로 누군가 혼자서 이룰 수 없는 일입니다. 여․야․구청 모두 합심해서 한마음으로 움직였을 시 이룰 수 있는 숙원사업이 흑석동 고등학교 유치입니다.


앞으로는 주민들만 생각하며 흑석동 고등학교 유치 관련 구청의 행정 진행 상황을 동작구의 모든 구의원들과 공유하여 더 나은 방법으로 더 유연하게 일을 해나갔으면 좋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전글, 다음글, 각 항목은 이전글, 다음글 제목을 보여줍니다.
다음글 동작구 상권르네상스사업 실태에 관하여
이전글 주정차 위반 과태료 이슈에 관하여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

동작구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