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신뢰받는 의회, 행복한 동작구민 동작구의회 김효숙 의원입니다.

홈으로 회의록 5분 자유발언

이전 페이지

5분 자유발언

다음페이지
5분 자유발언 글보기, 각항목은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분됨
담배꽁초 쓰레기통 설치 제안
김효숙
김효숙 의원
대수 제9대 회기 제 327회 본회의
차수 2차 일자 2023-04-13
관련 회의록   회의록 보기 영상 회의록  영상 회의록

안녕하십니까? 동작구 상도2․4동 김효숙의원입니다.

 

민원인 응대 시 공무원의 적극적 태도에 대해서 5분 발언을 했던 적이 있습니다. 이는 적극적인 행정으로 가는 길에 매우 중요한 사안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미 본 의원이 5분 발언을 통해 언급한 이후에도 개선되지 않고 마치 도돌이표처럼 반복되고 있어 다시 언급 드립니다. 민원인의 민원 사항에 대한 소극적 자세는 지양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요즘 곳곳에서 어르신들을 만나 뵐 일이 많습니다. 우리 동작구에서 전국 최초로 만든 어르신 콜센터를 아시는 분도 있지만 어르신들에게 꼭 필요한 어르신 콜센터 전화번호를 모르는 분들도 꽤 많이 계셨습니다. 특히 들어도 자꾸 잊어버린다는 말씀도 하십니다. 전화번호가 조금 어렵다는 말씀도 하십니다. 다시 한번 통․반장을 통해 어르신 콜센터에서 하는 일들과 어르신 콜센터 전화번호 “1899-2288”을 안내하고 어르신들이 언제든 보실 수 있도록 스티커를 제작하여 손 닿기 쉬운 곳에 붙여놓고 그들이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도록 제안을 드립니다.

그리고 오늘은 흡연으로 인한 담배꽁초 대책안이라는 주제로자유발언을 하고자 합니다.


잘 아시다시피 흡연의 폐해는 한두 가지가 아닙니다. 흡연은 건강에 심각한 악영향을 끼친다는 것은 말할 것도 없고 간접흡연자의 건강에도 매우 안 좋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것은 공지의 사실입니다. 게다가 담배 연기는 물론이고 담배꽁초 무단투기로 인해 우리 생활공간 곳곳이 오염되고 있습니다.지난 폭우 때에도 빗물받이가 제대로 기능하지 못한 이유 중 하나로 배수로를 막은 담배꽁초가 한몫을 했습니다.

 

담배꽁초 문제는 정말 심각합니다. 여러분도 길을 가시다가 도로가에 배수구를 한번 보십시오. 담배꽁초가 수북이 쌓여 있는 것을 쉽게 보실 수 있습니다. 매일 1,246만 개가 버려지는 플라스틱 담배꽁초의 필터는 하루 0.7톤의 미세 플라스틱으로, 바다에 악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건물 내 금연제도 확대가 길거리 흡연으로 늘어나고, 쓰레기통 없는 거리를 표방한 곳은 담배꽁초를 버릴 곳이 없어 길바닥에 담배꽁초가 무분별하게 버려지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도로변 배수구에 버려지는 담배꽁초는 하수도를 거쳐 생활용수, 바다까지 도달하게 돼 식수원과 자연까지 오염시키고 있습니다. 미관상으로도 매우 안 좋은 것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도로변 배수구는 도로와 주택가에서 흘러나오는 빗물을 하수관으로 유출시키는 중요한 수방시설로 담배꽁초로 인해 배수구가 막혀 제 역할을 하지 못하면 적은 비에도 도로가 쉽게 침수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담배꽁초 쓰레기 문제를 흡연자의 양심에만 맡겨서는 안 됩니다.

이에 본 의원은 담배꽁초를 버릴 수 있는 효율적인 담배꽁초 쓰레기통을 설치할 것을 제안합니다. 적극적으로 담배꽁초 쓰레기통을 설치함으로써 환경을 개선하고 배수구 역류를 예방할 필요가 있습니다.

담배꽁초 쓰레기통의 좋은 사례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쓰레기통 사진 좀 준비해 주십시오.


(PPT 자료제시)


타 구에서는 담배꽁초를 수거해 오면 돈을 지급하는 자치구도 있습니다. 담배꽁초 쓰레기통을 설치하면 그 비용도 절감되고 깨끗한 환경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관계공무원 여러분들! 이렇게 미관도 우수하고 담배꽁초를 한곳에 모을 수 있는 쓰레기통을 설치하여 환경을 살리고 구민 안전을 위한 예방책으로 적극 수용 바랍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전글, 다음글, 각 항목은 이전글, 다음글 제목을 보여줍니다.
다음글 현수막 게첩 건에 대하여
이전글 공무원의 자세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

동작구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