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신뢰받는 의회, 행복한 동작구민 동작구의회 정유나 의원입니다.

홈으로 회의록 5분 자유발언

이전 페이지

5분 자유발언

다음페이지
5분 자유발언 글보기, 각항목은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분됨
구정 홍보 방식에 대한 제언
정유나
정유나 의원
대수 제9대 회기 제 324회 임시회
차수 1차 일자 2022-10-20
관련 회의록   회의록 보기 영상 회의록  영상 회의록

존경하는 동작구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이미연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박일하 구청장님을 비롯한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사당3․4동 구의원 정유나입니다.
  민선 8기 동작구의 새로운 행정이 시작된 지 벌써 100일이 넘었습니다.  동작구는 지난여름 혹독한 수해의 시련을 겪은 후 일상 회복을 위해 구청장님 이하 모든 분들이 합심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이가 태어나서 100일이 되면 더 잘 자라라는 의미에서 백일 상을 차려줍니다.  민선 8기 동작구의 백일 상에는 도시와 사람의 가치, 역사와 문화의 가치가 어우러져 주민들이 앞으로 더 큰 행복을 누릴 수 있는 동작만의 멋진 백일 상이 차려지길 기대해 봅니다.
  저는 오늘 이 자리에서 동작구 구정 홍보의 아쉬운 점을 말씀드리면서 동작구의 성장을 위한 제언을 드리고자 합니다.
  동작구청은 관내 은행들과 협약을 맺고 이번 주부터 동작구 소상공인들을 위한 무이자 융자 지원을 시작했습니다.  서울시 자치구 중 유일하게 저신용자 소상공인도 지원받을 수 있는 최초 1년 무이자 혜택의 융자로 지원대상은 동작구 관내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들이었습니다.
  저는 2020년부터 2년간 시장 매니저로 일하면서 소상공인들이 얼마나 힘들게 일하는지 그리고 정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현장에서 직접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소상공인들을 위한 이번 정책은 정말 꼭 필요하고 잘한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관내 은행을 뛰어다니며 이번 협약을 맺으신 구청장님의 뜻과는 달리 실질적으로 수혜 대상이 되는 시장의 소상공인들은 이 내용을 전혀 모르고 있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알기 위해 동작구청의 홈페이지를 찾아보았지만 어디에도 융자 지원에 대한 공지를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또한 동작구의 소식지인 동작마당에서도 이에 대한 정보를 찾을 수 없었습니다.
  어렵게 융자 지원에 대한 소식을 알게 되었더라도 실질적인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오직 구청 경제정책과의 전화번호에만 매달려 필요한 정보를 알아내야 합니다.  점심시간이나 퇴근 시간 이후를 피해야만 하는 전화기에 의존하기에는 정보 습득이 답답한 느낌을 줍니다.
  물론 담당 부서나 홍보 부서에서는 한정된 자금으로 많은 소상공인들에게 혜택을 주기가 어려워 홍보를 적극적으로 하지 않았을 수도 있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융자 지원에 대한 소식을 듣고 감사하는 마음으로 구청 홈페이지를 찾은 많은 소상공인들은 실망을 느꼈을 것입니다.
  자금이 부족했다면 일정 기간 동안 신청을 받고 그중 어려운 분들을 선별하여 지원하거나 상인회를 통해 좀 더 체계적으로 홍보를 했더라면 소상공인들에게 큰 도움이 되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활동에 제약이 있는 소상공인들에게는 현수막이나 전단지 배포 등의 적극적 홍보가 현실적으로 더 효과가 있을 때도 있습니다. 
  또한 지난 9월 수해를 당한 업주들에게 풍수해 보험 가입을 지원하는 내용의 문자가 발송되었을 때도 상인들의 항의 민원이 있었습니다.  외식업 소상공인의 경우 무료 가입 시기가 정해져 있었는데 불과 마감 이틀을 남겨 놓고 문자를 보내서 실제로 혜택을 보지 못한 분들이 많았다고 합니다.
  좋은 구정을 펼치면서 중요한 사항의 홍보가 누락되거나 타이밍이 맞지 않는다면 실질적 수혜자들에게 좋은 소리를 듣기 어렵습니다.  가치와 변화의 행정이라고 자신 있게 말하기 위해서는 변화하는 모습을 구민들에게 확실하게 보여주어야 할 것입니다.  열심히 일하고도 홍보가 부족해서 생색이 나지 않는다면 일하는 분들도 보람을 느끼기 어려울 것입니다.
  서울시 자치구 중 유일한 방식의 지원이라면 더욱 적극적인 홍보로 수혜자들뿐 아니라 구민들도 만족감을 느낄 수 있게 해야 할 것입니다.  구청장님이 발굴한 멋진 정책이 구민들에게 제대로 홍보되어 이번 정부가 지난 정부보다 확실히 나은 정부라는 것을 구민들이 느끼게 해 주시기 바랍니다.
  본 의원의 오늘 발언이 동작 구정 홍보 방식을 되짚어 보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치열했던 지난 100일간의 노력이 앞으로 더 빛을 내기 위해 더 세심하고 적극적인 모습의 구정 홍보가 이루어지길 기대해 봅니다.
  이상으로 동작의 변화와 발전을 진심으로 바라는 본 의원의 5분 자유발언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전글, 다음글, 각 항목은 이전글, 다음글 제목을 보여줍니다.
다음글 동작 휴양소 운영과 향후 쇄신 방안에 대한 제언
이전글 구청의 반지하 주택 대책에 대한 제언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

동작구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