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신뢰받는 의회, 행복한 동작구민 동작구의회 정재천 의원입니다.

홈으로 회의록 구정질문

구정질문 글보기, 각항목은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분됨
'도심 속 바다 축제'에 관하여
정재천
정재천 의원
대수 제9대 회기 제 325회 본회의
차수 5차 일자 2022-12-20
관련 회의록   회의록 보기

존경하는 동작구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노량진1동, 2동 출신 정재천의원입니다. 
2023년 계묘년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건강한 한 해 되시길 기원합니다.  
이미연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자리에 참석해 주신 박일하 구청장님과 공직자 여러분!  

모두 올 한 해 감사드리고 내년에는 소망하시는 일 모두 이루시길 바랍니다.  


오늘 본 의원은 구청장님께 두 가지 당면과제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첫 번째로 그동안 우리 동작구의 대표 축제였던 도심 속 바다축제의 필요성과 두 번째 집행부와 우리 의회와의 인선 협치에 대해 질문드리겠습니다. 


먼저 구청장님, 축제가 무엇이라 생각하십니까?
저는 축제가 내부로는 화합의 장이고 외부로는 우리의 대표적인 자랑거리를 선보이는 볼거리, 먹거리, 즐길거리의 총 집합이라고 생각합니다.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서울 문화포털에 보면 서울시 25개 자치구의 대표 축제로 총 23개가 선별되어 소개되고 있습니다. 
우리 동작구의 대표 축제는 무엇인지 아십니까?  바로 내년에 예산이 미편성된 도심 속 바다축제입니다. 


혹시 “빛 축제”를 개최하는 자치구를 아십니까?  양천구입니다.  금천은 “하모니 축제”를 열고 노원은 “탈 축제”, 서대문은 “물총 축제”를 개최합니다.  
이 자리에 참석하신 의원님들과 공직자 여러분은 해당 축제와 개최하는 자치구가 서로 연계되어 연상이 되십니까?
도심 속의 바다와 노량진 수산시장, 구청장님이나 관련 부서에서는 타 지자체의 축제에 대해 얼마나 확인하셨을지 모르겠습니다만 저는 우리 동작구

도심 속 바다축제만큼 좋은 네이밍을 가진 축제를 보지 못했습니다.  서울에서 바다축제를 할 수 있는 이색적인 곳이 몇 군데나 있을 거라 생각하십니까?
노량진 수산시장은 1971년 이곳에서 시작되어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는 우리 동작의 랜드마크이자 서울의 대표적인 유산 중 한 곳입니다.  

이런 좋은 브랜드, 이런 좋은 테마가 있어서 서울시 대표 축제 중 하나로 선정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동안 코로나19로 인해 축제가 개최되지 못했습니다.  특히 올해는 수해와 경기악화로 도심 속 바다축제가 추경에 감편성되어 개최되지 못했고

대신하여 수협 창립 60주년을 기념하는 수산대축제가 수협 자체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동작구 수해로 인해 축제가 미뤄진 것은 저도 당연하다

생각하고 좋은 결정이었다고 생각합니다. 


구청장님께서 이번에 예산을 하나하나 다 보셨을까 싶긴 합니다만 이번 2023년 예산에서 도심 속 바다축제 관련 예산이 미편성되었습니다.  
무엇 때문입니까?  관련 부서의 답변처럼 적절하지 못한 축제임이 드러나서입니까?  아니면 그간 준비하고 진행해 왔던 우리들의 부족함 때문입니까?


일회성 먹거리 음식 축제라는 이미지를 벗어나야 한다고 합니다만 먹방이라는 테마는 우리 사회의 가장 큰 이슈가 된지 이미 오래되었습니다.  

그런 이유로 동작구 홍보대사도 유명한 먹방 유튜버가 선정된 게 아닙니까? 
하나의 브랜드를 만들고 정착시키기 위해 다른 지자체들은 빛 축제, 물총 축제 같은 축제를 매년 시행착오를 거듭하며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우리는 충분히 전국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고 경쟁력 있는 브랜드를 가지고 있음에도 너무 상업적이다, 어차피 수협에서 진행한다,

장소․주제․아이덴티티를 재검토해야 한다며 지금 그걸 버리려고 하고 있습니다. 
올해까지 축제가 잘 이어지고 치러왔다면 한 해 정도 쉼표를 가져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이런저런 이유로 몇 년째 축제가 이어지지 못하는 이 와중에 크다면 크고 작다면 작은 8,600만원의 예산이 필요한 대표 축제가

좌초되고 있습니다.  내년 10월에 열리는 축제입니다.  내용에 대한 의견을 반영할 시간이 있습니다.  

우리의 성급한 결정이 소중한 것을 놓치는 우를 범하진 말아야 합니다.  

매년 잘못을 수정하고 발전을 거듭해야 서울시를 넘어서는 우리나라의 대표 축제가 될 수 있지 않겠습니까?

본 의원은 도심 속 바다축제의 내년 개최를 강력히 요청드립니다.  추경편성을 예정으로 지금부터 미리 준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질문드리겠습니다. 
첫째, 도심 속 바다축제는 동작구와 서울시, 수협과의 공동사업으로 우리 구가 감당하는 축제 예산은 8,600만원입니다.  

도심 속 바다축제가 이번 예산에 미편성된 이유는 무엇입니까?


둘째,. 우리의 대표 브랜드이자 대표 상권 중 하나가 노량진 수산시장입니다.  브랜드를 알리기 위한 도심 속 바다축제는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내년 추경편성을 예정으로 미리 준비하는 방안에 대한 구청장님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셋째, 마지막으로 구청장님께서 생각하시는 축제의 주제․장소․아이덴티티에 대해 설명해주시고 그것을 우리의 축제에 접목하는 방안에

대해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
답변 회의록   답변 회의록 보기
[ 답변자 : 박일하 구청장 ] ( 제325회 제5차 2022년-12월-21일 )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이미연 의장님을 비롯한 여러 의원님께 경의를 표하며 정재천의원님과 질문하신 사항에 대하여 순서대로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정재천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도심 속 바다축제와 인사청문회 도입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도심 속 바다축제는 2011년부터 2019년까지 총 7회 개최된 우리 구 대표 관광축제입니다.  지역을 대표하는 특색 있는 축제로 자리 잡았지만 신-구시장

상인회 갈등, 코로나19 감염병 확산 등으로 개최가 불가능한 해가 많았습니다.  특히 올해의 경우에도 국내외의 어려운 경제 상황과 8월 수해피해 극복에

집중하기 위해, 또 코로나19의 추가 발생 등으로 인해서 미개최를 결정한바 있습니다.
이에 내년부터는 정재천의원님 말씀을 충분히 감안하여 수협 본사 동작구 이전 등 수협이 공공기관으로서 책임과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의를 통해서 추진 방안을 검토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이전글, 다음글, 각 항목은 이전글, 다음글 제목을 보여줍니다.
다음글 인사청문회 도입에 대한 건의
이전글 <서면질의>구청장의 산하기관장 임명 검증 절차에 관하여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

동작구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