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신뢰받는 의회, 행복한 동작구민 동작구의회 정재천 의원입니다.

홈으로 회의록 구정질문

구정질문 글보기, 각항목은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분됨
오래동안 방치된 강남경로당 활용 방안은
정재천
정재천 의원
대수 제6대 회기 제 239회
차수 4차 일자 2013-12-19
관련 회의록   회의록 보기
본동 소재 방치된 구 강남노인정 건물의 활용방안에 대하여 기획재정국장께 질문드리겠습니다. 
현재 우리 사회는 고령화사회를 넘어 초고령사회로 급속히 변해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사회적인 변화에 맞서 어르신 분들이 활용할 수 있는 노인정과 같은 여가시설이 지속적으로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만, 상기 번지에 소재하고 있는 구 강남노인정 건물은 지리적으로 너무 고지대에 위치하고 있어 노인 분들의 이용하는데 많은 불편이 있어서 약 10여년 전부터 공가 상태로 방치되어 오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본 건물은 약간의 예산만을 투입하여 리모델링을 하고 나면 유용한 건물로 활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본 건물에 대하여는 과거에 동작구씨름선수단의 숙소나 청소년들의 학습공간으로 활용하는 방안 등이 거론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본 건물의 활용방안에 대해서는 관련 부서에서만 고민하여 대안을 찾을 것이 아니라 인근지역 주민의 설문조사나 구민제안 등을 통한 방법 등을 활용한다면 좋은 아이디어가 나올 수 있다고 본 의원은 판단합니다. 
이에 본 의원은 주민주도형 마을 커뮤니티 공간이자 주민참여형 예술기획공간을 제안합니다. 또한 전문예술인들과 주민이 더불어 소통하는 공연을 만들기도 하고 장르를 뛰어 넘는 실험적인 퍼포먼스를 환영하기도 합니다. 무엇보다 다른 이의 공연을 보고 생기는 ‘나도 하고 싶다’는 충동을 바로 현실로 옮길 수 있는 주민들의 재미난 예술교육을 생활하고자 합니다. 
주민주도형 마을극장을 조성하여 마을 사람들이 가까운 곳에서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는 공간이자 각종 마을행사가 열리거나 동네 사람들이 직접 문화생산자로 설 수 있는 공간을 만들었으면 합니다. 마을극장의 주요활동은 공연활동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극장과 달리 예술가들을 단순히 초청해서 공연하기보다는 주민, 동아리, 예술가들이 무대에서 같이 만날 수 있는 축제의 장이 되어야 합니다. 극장을 통해 사람들이 예술활동에 직접 참여해서 자신들의 표현방법을 만들 수 있도록 기회를 주고 소박한 발표무대를 갖는 것입니다. 청소년 연극 만들기 프로젝트와 60세 이상 어르신들을 위한 민요만담 프로젝트 등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많은 동작구 주민들은 모여서 마을극장에서 이야기를 나누고 계획을 세우고 서로 경험과 자원을 교류하는 주민과 예술활동가들이 함께 어우러지는 마을극장이 만들어지길 간절히 원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 국장께서는 적극적인 의지를 가지고 방치되고 있는 본 건물에 대하여 앞으로의 활용계획이라든지 방안이 있으면 구체적으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질문사항은 지역 주민들의 민원사항임을 감안하여 보다 긍정적인 검토와 함께 구체적인 답변을 부탁드리며 구정질문을 마치겠습니다. 

답변
답변 회의록   답변 회의록 보기
[ 답변자 : 기획재정국장 박의식 ] ( 제239회 제4차 2013년-12월-19일 )

정재천의원님께서 질문하신‘노량진1동 소재 (구)강남경로당 건물의 활용방안’에 대한 답변입니다.
(구)강남경로당은 1991년 12월 본동 8-10호에 지하 1층, 지상 2층 연면적 227㎡의 규모로 신축되었으나 고지대에 위치한 관계로 어른신들의 접근성이 떨어져 2003년 7월 이후부터 경로당으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후 미활용 중인 (구)강남경로당 시설을 본동제6재개발추진구역에 편입하여 개발하려 하였으나 사업성 부족으로 사업추진이 지연되고 있으며, 다른 방안으로 2012년도에는 어린이집 임시보육시설로 활용할 계획도 추진하였으나 과다한 보수비용으로 중단된바 있습니다.
(구)강남경로당은 시설이 노후되어 시설 활용을 위해서는 개․보수가 선행되어야 하나 우리 구의 재정여건상 구비확보에 어려움이 있어 시비지원 등 재원확보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금년 10월 서울시 현장민원실을 통하여 대학생 원룸으로 운영해 달라는 주민제안이 접수되어 현재 서울시에서 검토 중에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아울러 우리 구에서도 의원님께서 제안하신 예술공연을 할 수 있는 마을공연장을 포함하여 주민의 여가활동을 위한 편의시설을 설치하는 방안 등을 마련토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이전글, 다음글, 각 항목은 이전글, 다음글 제목을 보여줍니다.
다음글 노량진 배수지공원 옆 노들길 고가차도 밑의 유턴 도로개설(신호체계 변경) 건의
이전글 도시 미관을 저해하는 재활용 의류수거함 설치∙운영상 개선 방안에 대하여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

동작구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